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이노스서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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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이노스서

이노스가 간절히 기도하여 그의 죄사함을 얻음 - 주의 음성이 그의 마음 속에 임하여 장차 어느 날 레이맨인들을 위한 구원을 베푸실 것을 약속하심 - 니파이인들은 레이맨인들을 회복하려 애썼음 - 이노스가 그의 구속주를 기뻐함. 주전 420년경.

주) 이노스서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주) 이노스서 : Marilyn Arnold. " Book of Enos." EM, (영문).

THE BOOK OF ENOS

Enos prays mightily and gains a remission of his sins—The voice of the Lord comes into his mind promising salvation for the Lamanites in a future day—Nephites sought to reclaim the Lamanites in their day—Enos rejoices in his Redeemer. [Between 544 and 420 B.C.]

소개

이노스서와 예이롬서, 옴나이서, 몰몬의 말씀을 공부하면서 어떻게 하면 이노스처럼 주님께 인도를 받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찾아본다. 이노스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개인적인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우리를 축복하시며 인도하시기를 기뻐하신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리하이-니파이 땅을 떠난 니파이인의 기사에서는 또한 하나님께서 예언으로 경고와 권고를 주심으로써 그분의 백성을 인도하신다는 점이 잘 나타난다. 개인적으로 기도를 드리고 선지자를 따를 때 우리는 우리를 돌보시는 주님의 무한하신 사랑에 대한 간증을 얻을 수 있다.

"이노스는 그의 간단하지만 강력한 책에서, 그의 죄를 용서받기 위해‘하나님 앞에 가졌던 씨름(wrestle)’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2절 참조) “이노스는 하늘의 축복에 대한 합당한 대가를 치렀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이 그와 같은 방법으로 하늘의 빛과 자비를 구하도록 북돋아 주었다. 그러한 것들을 맛보고 나서, 그는 자신의 책을 그리스도 안에서 느끼는 기쁨의 영으로 인봉했다.”(Joseph Filding McConkie and Rober L. Millet, Don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ume II~Jacob through Mosiah [1988], 95)

이노 1:1 보라 이렇게 되었나니 나 이노스는 나의 부친을 알거니와 그는 의인이었나니 - 이는 그가 그의 언어로, 또한 주의 교양과 훈계로 나를 가르치셨음이라 - 이로 인해 내 하나님의 이름에 복이 있을지어다 - Behold, it came to pass that I, Enos, knowing my father that he was a just man-for he taught me in his language, and also in the nurture and admonition of the Lord-and blessed be the name of my God for it-

이노스 1:1. “주의 교양과 훈계”

•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회장은 아버지들에게 자녀들을 가르칠 때 몰몬경에 나오는 의로운 아버지들의 모범을 따르라고 권고했다.

“몰몬경에 나오는 의로운 아버지들은 아들들에게 무엇을 가르쳤습니까? 그들은 많은 것을 가르쳤으나 무엇보다 중요한 메시지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 곧 타락, 거듭남, 속죄, 부활, 심판, 영생 등이었습니다.(앨마서 34:9 참조) 이노스는 자신의 부친이 의로운 사람임을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그가 그의 언어로, 또한 주의 교양과 훈계로 나를 가르치셨음이라—이로 인해 내 하나님의 이름에 복이 있을지어다’(이노스서 1:1)

몰몬경 속 인물들 중 주님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배우지 않고 오직 세상적인 지식만을 배운 사람들은 교활하고 사악한 백성이 되었습니다.(모사이야서 24:5, 7 참조)

모든 진리의 가치는 똑같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구원의 진리는 가장 큰 가치가 있습니다. 그 아버지들은 이러한 진리를 간결하게 자주, 열심히 가르쳤습니다. 아버지인 우리도 그와 같이 하고 있습니까?”(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6년 1월호, 36쪽)

(에즈라 태프트 벤슨) " 우리는 더욱더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과정에서 실망하거나 희망을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처럼 되는 것은 평생의 과업이며, 여기에는 거의 깨닫지 못할 만큼 느린 성장과 변화가 포함됩니다.  경전에는 극적으로 생의 변화를 겪었던 사람들에 대한 놀라운 기사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앨마 이세, 다메섹으로 가던 바울, 밤늦도록 기도하던 이노스, 라모나이 왕 등이 있습니다.  죄에 깊이 빠져 있는 사람들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에 대한 이와 같은 놀라운 예를 통해 속죄는 절망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 효력을 미침을 확신케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에 관해 토론할 때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 변화가 실제적이고 강력한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일상적이 아닌 특별한 예외의 경우였습니다.  바울이나 이노스, 라모나이 왕과 같은 상황에 처한 사람들은 회개의 과정이 훨씬 더 미묘하고 깨닫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매일매일 그들은 하나님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미처 깨닫지 못하면서 주님께로 가까이 다가갑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90년 3월호, 7쪽)

이노 1:2 그리고 나는 내가 나의 죄 사함을 받기 전에, 하나님 앞에 가졌던 씨름에 대하여 너희에게 고하리라.

주) 야곱과 이노스: 하나님과의 씨름 : John Tvedtnes and Matthew Roper. "Jacob and Enos: Wrestling before God." Insights 21:5(영문).

And I will tell you of the wrestle which I had before God, before I received a remission of my sins.

이노스서 1:2. 하나님 앞에서 씨름을 하다

• 이노스는 하나님과 씨름을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는 가운데 씨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한 씨름은 성신의 영감을 받아 자신의 진정한 소망을 찾고 표현하기 위한 싸움을 말한다. 이렇게 기도하려면 헛된 말, 진부한 말이나 진심 없이 반복하는 말을 모두 버리고, 마음속에 있는 가장 깊은 소망을 말로 쏟아내야 한다. 한 마디 한 마디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자 하는 간절한 소망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렇게 기도하는 사람들은 다음 성구처럼 성령의 도움과 인도를 받을 것이다.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로마서 8:26)

이노스서 1:2~4.“ 하나님 앞에 가졌던 씨름” : "이노스가 하나님 앞에서 한 씨름은 자신과의 싸움이었다.(이노스서 1:2 참조) 사람들은 주님 앞에서 자기 자신과 투쟁할 때 종종 전력 투구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자기 자신과의 투쟁은 죄나 도피나 숨김 등과 같은 것 뒤에 가리워져 있는 인간의 진정한 소망을 발견하고 나타내고자 하는 투쟁이다. 자신과 투쟁한다는 것은 깊은 생각과 명상과 정신 집중이 포함된다. 그것은 진실로 자신의 영혼을 자신의 언어에 실어 하나님께 바친다는 점에서 기도의 상투적인 표현을 초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반복은 헛되고 진부하며 무감각한 것으로 끝난다. 반복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자 하는 열망의 절실한 표현이 구구절절이 들어 있다. 그렇게 기도하는 사람들은“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친히 간구하시느니라”(로마서 8:26)와 같이 성령의 도움으로 인도를 받게 된다.

"이노스서 1장 3~4절에서 이노스가 선택한 단어들“( 깊이 스며듦”“주림”“부르짖음”“간절한 기도와 간구로”“목소리를 높여”)은 주님과 진정한 대화를 하고자 하는 그의 노력을 잘 나타내 준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앨8: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앨마가 영으로 많이 수고하여 간절한 기도로 하나님과 씨름하며 그의 영을 성 안에 있는 백성들 위에 부어 주실 것과, 또한 자신이 그들에게 회개에 이르는 침례를 베풀게 하여 주실 것을 구하였더라."

이노 1:3 보라, 내가 숲에 짐승을 사냥하러 갔더니, 내가 종종 들었던 바 나의 부친이 영생과 성도들의 기쁨에 관하여 하시던 말씀이 내 마음에 깊이 스며들었느니라. Behold, I went to hunt beasts in the forests; and the words which I had often heard my father speak concerning eternal life, and the joy of the saints, sunk deep into my heart.

“ 부모들은 이노스의 부친이 한 것처럼 자녀들의 의로운 모범이 되십시오. 여러분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아들과 딸로 대하십시오. 그들에게 친절하십시오. 그들을 사랑하십시오. 그들을 존경하십시오. 그들에게 권고하고 가르치십시오. 그들을 위해 기도하십시오. 그들을 인도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그들과 여러분 모두를 축복하실 것입니다. ”      - 고든 B 힝클리 회장 -

이노 1:4 그리고 나의 영혼이 주렸던지라, 내가 나를 지으신 이 앞에 무릎을 꿇고 나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간절한 기도와 간구로 그에게 부르짖었나니, 참으로 온종일 내가 그에게 부르짖었고, 그뿐 아니라 밤이 오매 내가 여전히 내 목소리를 높여 하늘에 이르게 하였더라. And my soul hungered; and I kneeled down before my Maker, and I cried unto him in mighty prayer and supplication for mine own soul; and all the day long did I cry unto him; yea, and when the night came I did still raise my voice high that it reached the heavens.

이노스서 1:3~4

이노스가 하나님께 부르짖을 때 사용한 어떤 단어나 표현에서 진실함과 신앙이 드러나는가?

주) 첫 번째 기도: 자신의 복리를 위한 기도

“기도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다가서게 하는 방편입니다. 기도에는 돈이 들지 않습니다. 우리의 신앙과 노력이면 됩니다. 겸손하게 무릎 꿇는 일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없습니다. 기도를 통해 모든 선한 것을 주시는 하나님에 대해 사랑을 표현합시다. 기도는 자신에 대한 존중을 나타냅니다. 그것을 대신할 만한 것은 없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대화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청녀 총회 2007년 3월 24일)

이노 1:5 이에 한 음성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이노스야, 네 죄가 사하여졌나니 네가 복이 있으리로다 하시더라. And there came a voice unto me, saying: Enos, thy sins are forgiven thee, and thou shalt be blessed.

이노스서 1:5~8. “이노스야, 네 죄가 사하여졌나니”

•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사람이 온전히 회개할 때,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서 깨끗해질 수 있는지를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구속주께서는 회개라는 자비로운 길을 통해서 개개인에 대한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키시고 용서를 하실 수 있습니다.[앨마서 42:15 참조] 속죄의 영향력이 우리 삶에 온전한 기적을 이루게 하려면 완전한 회개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속죄를 이해하게 되면, 우리는 하나님께서는 결코 이 지상에서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괴롭게 하는 일을 즐기는 분이 아니시라는 점을 알 것입니다. 그분은 절대적으로 완전하시며 동정심과 이해심, 인내심으로 가득하신 용서하시는 아버지이십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74쪽)

주) 기도의 응답을 이렇게 음성으로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는가?  주님은 항상 응답하시지만 우리가 듣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이노 1:6 이에 나 이노스는 하나님께서 거짓말 하실 수 없다는 것을 알았던지라, 그리하여 나의 허물은 씻기워졌더라. And I, Enos, knew that God could not lie; wherefore, my guilt was swept away.

이노스서 1:5~6.“ 거짓말하실 수 없다.” : "하나님은 절대적이며 완전히 진실하시다는 것을 믿는 이노스의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그가 죄 사함을 받게 되는 열쇠가 되었다. 이노스는“하나님께서 거짓말하실 수 없다”(이노스 1:6)는 것을 알았다고 말했다. 그래서 주님이“네 죄가 사하여 졌나니”(5절)라고 말씀하셨을 때 이노스는 그것을 믿었다.

조셉 스미스는 하나님은 거짓말하지 않으시는 진실한 분이라는 것을 반드시 우리가 알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을 믿는 신앙을 행사한다는 것은 그에게 진리의 속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속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인간은 어느 것에도 확신을 가지고 안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모든 것이 혼동되고 의심이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마음속에 하나님의 이러한 속성에 관한 생각이 가득 차게 되면 모든 가르침과 교훈과 약속 그리고 축복들은 실현될 것이며, 그리고 그러한 마음은 확신과 자신을 가지고 그러한 것을 고수할 수 있게 되어, 주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들이 당대에 성취될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저주와 경고와 심판이 불의한 자들의 머리 위에 선고되어 주님께서 정하신 때에 실행될 것입니다. 진리에 대한 이성과 그에 대한 진실성으로 인해 확실한 인도하심과 구원을 마음속으로 확실히 보게 됩니다.(조셉 스미스, 신앙 강화 총서, 4:16)

이노 1:7 이에 내가 이르되, 주여 어찌 그 일이 이루어졌나이까? And I said: Lord, how is it done?  
이노 1:8 이에 그가 내게 이르시되, 네가 전에는 결코 듣지도 보지도 못한 그리스도를 믿는 네 신앙으로 말미암느니라. 또 그가 육체로 자기를 나타내시기 전에 많은 해가 지나가나니, 그런즉 가라, 네 신앙이 너를 온전하게 하였느니라.

And he said unto me: Because of thy faith in Christ, whom thou hast never before heard nor seen. And many years pass away before he shall manifest himself in the flesh; wherefore, go to, thy faith hath made thee whole.

주) (마9:22) "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thy faith hath made thee whole)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 죄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안에서 또 그것을 통하여서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개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전폭적으로 믿게 되면, 특별한 연관 관계가 성립됩니다. 그러고 나서 반복해서 죄짓지 않겠다는 것을 기꺼이 약속할 때, 주님께서는 적당한 때에 그 사람의 영혼에 화평을 말해 줍니다. 개인의 신앙은 그를 ‘온전하게’ 해 줍니다. 이노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경우에 있어서도 똑같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죄사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다른 사람들도 똑같은 축복을 받게 되기를 바라게 됩니다. ”     - 종교교육원 몰몬경 해설 p150 -

“ 여러분이 자신의 죄를 회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행하고, 여러분의 능력껏 보상과 배상을 다 한 후에는, 주님이 여러분의 회개를 받아들이셨는지 아닌지의 확실한 답을 원하게 될 것입니다. 회개하는 가운데 여러분이 마음의 평화를 구하여 찾는다면, 그것이 징표가 되어 여러분은 주님께서 여러분의 회개를 받아들이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      - 해롤드 B 리 회장

이노 1:9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이 말씀을 들었을 때 나는 나의 형제 니파이인들의 복리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느끼기 시작하였느니라. 그리하여 나는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나의 온 영혼을 쏟아내었느니라. Now, it came to pass that when I had heard these words I began to feel a desire for the welfare of my brethren, the Nephites; wherefore, I did pour out my whole soul unto God for them.

이노스서 1:9~14. 다른 사람의 복리에 대한 간절한 바람

• 자신에게 내려진 속죄의 축복을 느낀 이노스는 자신의 백성인 니파이인의 복리를 위해 기도했으며, 그런 후에는 적인 레이맨인의 영적 복리를 위해서도 기도했다.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개종한 이들이 다른 사람에 대해 느끼는 염려하는 마음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진정으로 개심한 사람은 단지 세상의 유혹을 물리치는 것을 뛰어넘는 일을 한다는 점을 경전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합니다. 그들의 생각과 마음은 구주의 속죄 희생에 집중됩니다. 이노스, 앨마 이세, 바울과 다른 사람들은 각자 개종한 때로부터 자신과 이웃을 하나님께 데려오는 일에 온 마음을 다했습니다.”(로버트 디 헤일즈,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8쪽)

“여러분이 어떤 사람의 영혼을 들어올리고자 할 때 여러분이 그가 서 있는 곳 보다 더 높은 곳에 서 있지 못하면 그 사람을 들어올릴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그 사람의 영혼을 구하고 싶다면, 스스로 모범을 보여야만 합니다. 여러분 자신의 영혼을 먼저 불태우지 않고 다른 사람의 영혼에 불을 붙일 수는 없습니다.” (해롤드 비 리, Ensign, July 1973, 123쪽)

주) 두 번째 기도: 사랑하는 자들을 위한 기도

이노 1:10 또 내가 이같이 영으로 진력하고 있을 때, 보라, 주의 음성이 다시 나의 생각 속에 임하여 이르시되, 나는 너의 형제들이 얼마나 부지런히 나의 계명을 지키는가에 따라 그들을 찾아가겠노라. 내가 이 땅을 그들에게 주었나니 이는 거룩한 땅이라. 죄악의 까닭이 아니고는 내가 이를 저주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런즉 나는 내가 말한 대로 너의 형제들을 찾아가겠고, 그들의 범법은 내가 그들 자신의 머리 위에 슬픔과 더불어 내려오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And while I was thus struggling in the spirit, behold, the voice of the Lord came into my mind again, saying: I will visit thy brethren according to their diligence in keeping my commandments. I have given unto them this land, and it is a holy land; and I curse it not save it be for the cause of iniquity; wherefore, I will visit thy brethren according as I have said; and their transgressions will I bring down with sorrow upon their own heads.

이노스서 1:10. “주의 음성이 다시 나의 생각 속에 임하여”

• 계시는 생각, 느낌, 감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다.(교성 6:15; 8:2~3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주님의 음성을 인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기도에 대한 응답은 조용히 옵니다. 경전에는 영감의 음성이 고요하고 작은 음성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

저는 영감이 소리보다는 오히려 느낌으로 더 많이 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어려운 문제를 마음속에 간직해 두고 열심히 생활하십시오. 그러한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조용히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응답은 번개처럼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말씀에 말씀을,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교성 98:12) 여기저기에서 작은 영감으로 오기도 합니다.

경전을 읽는 가운데 오는 응답이 있는가 하면 연사의 말씀을 들음으로써 오는 응답이 있습니다. 중요한 경우에는 응답이 직접적이고도 강력한 영감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속삭임은 분명하여 오해할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0년 3월호, 31~33쪽)

•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주님께서 우리와 대화하시는 방법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계시의 영이 처음으로 어떤 암시를 줄 때 그것을 깨닫는다면 우리에게 유익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순수한 예지가 여러분 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것을 느낄 때 홀연히 여러 생각이 떠오를 수 있으며, 그 생각에 주의를 기울여 보면 같은 날, 혹은 오래지 않아 그것이 성취되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영이 여러분 마음에 나타내 보이신 일들은 실현될 것이며,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을 알고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은 계시의 원리 안에서 성장하여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게 될 것입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3:381)

이노스서 1:10.“ 주의 음성” : “우리가 계시를 받는 한 가지 방법은 선지자 이노스가 말한 방법입니다. 그는 산에 올라가 일을 하고 기록을 계속하라는 위대한 임무를 받은 후에, 몰몬경 속에 나오는 자신의 기록에 이처럼 매우 중요한 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내가 이같이 영으로 진력하고 있을 때, 보라, 주의 음성이 다시 나의 생각 속에 임하여 이르시되 …’(이노스서 1:10) 다시 말하자면, 때때로 우리는 주님의 음성이 우리의 마음속에 와 닿는 것을 느끼게 되며 또한 그렇게 될 때, 그것은 마치 우리의 귀에 나팔소리와 같이 들려 강한 인상을 받게 됩니다. 예레미야는 예레미야서 1장 4절에서 그와 비슷한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그는 이노스가 말한 바와 같이, 마음속으로 주님의 음성을 받았던 것입니다.”

“몰몬경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니파이가 형들에게 회개하라고 꾸짖으며 그들에게 이와 같은 생각을 들려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사]가 당신들에게 고요하고 작은 음성으로 말하였으되, 당신들이 감각이 없어 그의 말씀을 감지할 수 없었나이다.’(니파이전서 17:45) 이와 같이 주님은 마치 음성으로 말씀하시듯 우리의 마음속에 계시로 임하십니다.

“여러분이 허락해 주신다면 그러한 사실에 대한 겸손한 간증을 드리고 싶습니다 나는 한때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주님께서는 내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음을 아셨습니다. 나는 어느 날 아침 어떤 사람이 나를 잠에서 깨워 내가 하고자 계획했던 것을 전혀 대조적인 방법으로 하도록 지시해 주어, 내 앞에 분명히 그림으로 나타내기까지 했습니다. 마치 내 침대 끝에 누군가가 앉아서 해야 할 바를 일러 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주님의 음성이 나의 마음속에 임하여, 나는 그의 지시를 받은 것입니다.”(해롤드 비 리, 신성한 계시, 브리검 영 대학교, 학생들에게 주는 말씀, 1952년 10월 15일, 6~7쪽)

이노 1:11 이에 나 이노스가 이 말씀을 듣고 난 후, 나의 신앙은 주 안에서 흔들리지 않게 되었으며, 나는 나의 형제 레이맨인들을 위하여 많이 오랫동안 진력하며 그에게 기도하였느니라. And after I, Enos, had heard these words, my faith began to be unshaken in the Lord; and I prayed unto him with many long strugglings for my brethren, the Lamanites.

주) 세 번째 기도: 세상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한 기도

이노 1:1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부지런함을 다하여 기도하고 애쓴 후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네 신앙으로 말미암아 내가 네 소원대로 네게 허락하리라 하시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I had prayed and labored with all diligence, the Lord said unto me: I will grant unto thee according to thy desires, because of thy faith.

주) 이노스는 자신의 기도에 대하여 스스로 기록하기를,

'씨름'(2절),
'간절한 기도와 간구',
'온종일 부르짖음',
'목소리를 높여 하늘에 이르게 함'(4절),
'온 영혼을 쏟아냄'(9절),
' 영으로 진력함'(10절),
'오랫동안 진력하여 기도함'(11절),
'부지런함을 다하여 기도하고 애씀'(12절),
'쉬지 않고 부르짖음'(15절)'

이라고 표현 했다.  주님께서 그에게 '네 신앙으로 말미암'[았다]고 말씀하신 원인이 바로 이러한 힘있는 기도에 있었다.

 강한 신앙, 지극한 신앙의 기본은 바로 '기도'이다.  과연 내가 생을 마칠 때 이노스 처럼 나의 자서전에 '온 마음을 다해 주님께 간구했노라'고 기록할 수 있을 것인가?

이노 1:13 그리고 이제 보라, 이것이 내가 주께 원하였던 소원이니 - 곧 만일 나의 백성 니파이인들이 범법에 빠져 어떻게든 멸망당하고, 레이맨인들이 멸망당하지 않는다 할진대, 주 하나님께서 내 백성 니파이인들의 기록을 보존하여 주시되, 그의 거룩한 팔의 힘에 의해서일지라도 그리하사, 그것이 장차 어느 날엔가 레이맨인들에게 전해져서, 혹 그들이 구원으로 인도될 수 있게 하여 주십사 하는 것이라 - And now behold, this was the desire which I desired of him-that if it should so be, that my people, the Nephites, should fall into transgression, and by any means be destroyed, and the Lamanites should not be destroyed, that the Lord God would preserve a record of my people, the Nephites; even if it so be by the power of his holy arm, that it might be brought forth at some future day unto the Lamanites, that, perhaps, they might be brought unto salvation-  
이노 1:14 이는 현재로는 그들을 참된 신앙으로 회복하려는 우리의 힘겨운 노력이 헛되었음이니, 그들은 가능하다면 우리의 기록과 우리와 또한 우리 조상들의 모든 전통을 멸하겠다고 그들의 분노 중에 맹세하였느니라. For at the present our strugglings were vain in restoring them to the true faith. And they swore in their wrath that, if it were possible, they would destroy our fathers  
이노 1:15 그리하여 나는 주 하나님께서 능히 우리의 기록을 보전하실 수 있으심을 알았던지라, 그에게 쉬지 않고 부르짖었나니 이는 그가 내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받으리라고 믿으며, 신앙으로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너희가 받을 것이라 하셨었음이라.

주) (교성101:27) "또 그 날에는 어떤 사람이 무엇을 구하든지 다 그에게 주어지리라."

Wherefore, I knowing that the Lord God was able to preserve our records, I cried unto him continually, for he had said unto me: Whatsoever thing ye shall ask in faith, believing that ye shall receive in the name of Christ, ye shall receive it.

이노스서 1:3~15.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 준비하라

• 십이사도 정원회의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이노스가 신앙을 강화하고 기도의 응답을 받기 위해 준비한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여러분이 가족 안에서, 그리고 이 대회에서 듣고 있는 것처럼 이노스는 부친으로부터 복음 진리를 들었습니다.

둘째, 이노스는 ‘영생과 성도들의 기쁨’[이노스서 1:3]에 관한 부친의 가르침이 자신의 마음속에 깊이 스며들게 했습니다.

셋째, 이노스는 그러한 가르침이 참된지, 그리고 창조주 앞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고자 하는 소망으로 가득 찼습니다. 이노스는 ‘나의 영혼이 주렸던지라’[이노스서 1:4]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렇게 강한 영적 소망이 있었기에 이노스는 구주로부터 다음과 같은 약속을 받을 자격이 충분했습니다. ‘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들은 다 복이 있나니 그들이 성신으로 충만함을 입을 것임이요’[제3니파이 12:6]

넷째, 이노스는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했으며, 따라서 성령을 잘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다섯째, 이노스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내가 나를 지으신 이 앞에 무릎을 꿇고 나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간절한 기도와 간구로 그에게 부르짖었나니, 참으로 온종일 내가 그에게 부르짖었고, 그뿐 아니라 밤이 오매 내가 여전히 내 목소리를 높여 하늘에 이르게 하였더라.’[이노스서 1:4] 그것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신앙은 빨리 생기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노스는 자신의 기도 경험을 ‘하나님 앞에 가졌던 씨름’[이노스서 1:2]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마침내 신앙이 생겼습니다. 성신의 권능으로 스스로 증거를 얻었습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 앞에 우리 마음을 쏟아 씨름하지 않고서는 이노스와 같은 신앙을 찾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받을 보상은 그러한 노력을 할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임을 간증드립니다. …… 여러분이 진실되게, 그리고 끊임없이 이와 같이 행한다면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다음과 같은 말씀이 여러분의 삶에 성취되리라는 약속을 드립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태복음 7:7)” (로버트 디 헤일즈, 리아호나, 2004년 11월호, 72쪽)

•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는 일을 비밀번호를 입력해 자물쇠를 여는 일에 비유했습니다. 그 일에는 단계적인 절차가 있습니다.

“기도로 간구할 때마다 저는 그 모든 축복이 예비되어 있는 하늘 금고 문은 오직 비밀번호로만 열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첫 번째 잠금장치는 신앙이 있어야 열립니다. 두 번째는 개인적인 의로움으로 열립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잠금장치는 우리의 판단이 아닌 하나님께서 판단하시기에, 그 간구가 우리에게 옳은 것일 때 열립니다. 때로는 우리가 애타게 원하는 것이 있어 금고 문을 세차게 두드리면서 왜 문이 열리지 않는지 의아해하기도 합니다. 금고 문이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쉽게 열린다면 우리는 응석받이 아이처럼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들어주지 않으신 제 부탁들을 목록으로 만들어 보면서 저는 그분께서 진정으로 저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거절하신 부탁들을 돌이켜 볼 때 우리 자신에 대해서뿐 아니라 완전하신 하나님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깨닫게 됩니다.”(닐 에이 맥스웰, “Insights,” New Era, Apr. 1978, 6)

이노 1:16 그리고 내게 신앙이 있었으므로, 내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록을 보전해 주실 것을 구하였더니, 하나님께서 그가 친히 정하신 때에 그것을 레이맨인들에게 전하시겠다고 나와 성약하시니라. And I had faith, and I did cry unto God that he would preserve the records; and he covenanted with me that he would bring them forth unto the Lamanites in his own due time.

이노스서 1:13~16

이노스는 니파이 백성이 멸망할 경우 주님께서 어떻게 해 주시기를 원했는가? 이러한 소망은 동족에 대한 그의 사랑을 어떻게 나타내는가?

이노 1:17 이에 나 이노스는 그가 맺으신 성약대로 될 것을 알았고, 그리하여 내 영혼은 쉼을 얻었느니라. And I, Enos, knew it would be according to the covenant which he had made; wherefore my soul did rest.  
이노 1:18 또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네 조상들도 이 일을 내게 구하였나니, 그들의 신앙대로 그들에게 이루어지리라. 이는 그들의 신앙도 네 것과 같았음이니라 하시더라. And the Lord said unto me: Thy fathers have also required of me this thing; and it shall be done unto them according to their faith; for their faith was like unto thine.  
이노 1:19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이노스는 니파이 백성 중으로 다니면서, 장차 이를 일에 대하여 예언하고, 내가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였느니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I, Enos, went about among the people of Nephi, prophesying of things to come, and testifying of the things which I had heard and seen.  
이노 1:20 또 나는 니파이 백성들이 레이맨인들을 하나님께 대한 참된 신앙에로 회복하고자 부지런히 노력하였음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우리의 수고는 헛되었고, 그들의 증오는 굳어졌으며, 그들은 그들 스스로의 악한 본성에 이끌려 거칠고 흉포하며, 피에 굶주리고, 우상 숭배와 더러움이 가득한 백성이 되어, 사냥 짐승을 먹고 살아가며, 장막에 거하며, 허리에 짧은 가죽띠를 두르고, 머리를 민 채 광야를 방황하였으며, 그들의 능숙함은 활과 신월도와 도끼에 있었느니라. 또 그들 중의 많은 자가 날고기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았으며, 그들은 끊임없이 우리를 멸하려 노력하였느니라.

And I bear record that the people of Nephi did seek diligently to restore the Lamanites unto the true faith in God. But our labors were vain; their hatred was fixed, and they were led by their evil nature that they became wild, and ferocious, and a blood-thirsty people, full of idolatry and filthiness; feeding upon beasts of prey; dwelling in tents, and wandering about in the wilderness with a short skin girdle about their loins and their heads shaven; and their skill was in the bow, and in the cimeter, and the ax. And many of them did eat nothing save it was raw meat; and they were continually seeking to destroy us.

주) 검과 '신월도' : Matthew Roper. “Swords and ‘Cimeters’ in the Book of Mormon.” JBMS 8:1. p.35-43(영문).

주) 중앙 아메리카의 검 : Matthew Roper. “Eyewitness Descriptions of Mesoamerican Swords.” JBMS 5:1, 150-159(영문).

 

이노 1:21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니파이 백성은 땅을 경작하여, 온갖 곡식과 과일과 가축 무리의 떼와 각 종류의 온갖 소 떼와 염소와 들염소와 또한 많은 말을 길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people of Nephi did till the land, and raise all manner of grain, and of fruit, and flocks of herds, and flocks of all manner of cattle of every kind, and goats, and wild goats, and also many horses.  주) 소 : "소로 번역된 영단어 cattle는 몰몬경에서 총 세 번 등장하며(이더 9:17-19, 이노스1:21, 3니 3:22)  Cow의 경우는 두 번 등장한다. (이더 9:18, 니일18:25) 야렛인들의 기록에서 이 두 단어가 동일한 대상을 지칭하는지는 분명하지가 않다.

"몰몬경에 등장하는 다른 동물들처럼 몰몬경의 용어들은 낯선 사물을 익숙한 표현들로 재창조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예를 들어서 마이애미 인디언들은 버팔로라는 동물이 익숙하지 않아 그것들을 “들소”라고 표현하며 탐험가 데소토도 버팔로를 그냥 소라고 부른 것처럼 말이다. 다른 지역의 인디언들도 처음 버팔로를 보았을 때 “소 같은 동물”이나 “양” 혹은 “사슴”으로 표현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몰몬경 시대의 백성들이 묘사한 ‘소’는 아마 현재 '버팔로'가 아닐까 추정할 수 있다." (배문철)

이노 1:22 또 우리 중에는 심히 많은 선지자들이 있었으되, 백성들은 목이 뻣뻣하고 깨닫기가 힘든 백성이었느니라. And there were exceedingly many prophets among us. And the people were a stiffnecked people, hard to understand.

주) 평범한 회원들 가운데 주님의 영에 충만하며 예언과 계시의 영을 지닌 준비된 회원들이 있다.

이노 1:23 그리고 심히 엄격함과 또 전쟁과 다툼과 멸망에 대한 가르침과 예언함과 또 사망과 영원의 기간과 하나님의 심판과 권능과 이 모든 것을 끊임없이 그들에게 일깨움이 아니고는, 아무것으로도 끊임없이 그들을 분발시켜 주를 경외하는 일을 계속하게 할 수 없었도다. 내가 말하노니 이러한 것과 극히 명백히 말함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는, 아무것으로도 그들을 막아 속히 멸망으로 내려가지 않게 할 수 없었느니라. 참으로 이와 같이 나는 그들에 관하여 기록하노라. And there was nothing save it was exceeding harshness, preaching and prophesying of wars, and contentions, and destructions, and continually reminding them of death, and the duration of eternity, and the judgments and the power of God, and all these things-stirring them up continually to keep them in the fear of the Lord. I say there was nothing short of these things, and exceedingly great plainness of speech, would keep them from going down speedily to destruction. And after this manner do I write concerning them.

이노스서 1:23; 몰몬의 말씀 1:17. 날카로움으로 말하다

• 교회 지도자들은 때때로 교회 회원들에게 그들의 구원에 위협이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직접적이고 날카롭게 경고해야 한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1895~1985) 회장은 이 의무에 대해 청년들에게 말씀한 적이 있다. “베드로, 야고보, 바울은 분명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회개를 외치고 위험을 경고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굽히지 않고 계속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지도자인 우리는 쉬지 않고 그 임무를 수행합니다. 만약 청년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그 잘못은 일부분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러분에게 올바른 길을 명백히 가르쳤다면 우리는 책망 받을 일이 없습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Love versus Lust, Brigham Young University Speeches of the Year [Jan. 5, 1965], 6)

이노 1:24 또 나는 살아오면서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 간의 전쟁을 보았느니라. And I saw wars between the Nephites and Lamanites in the course of my days.

주) 우리도 오늘날 세상에 항상 일어나는 전쟁 이야기를 들으며 생활한다.

이노 1:25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연로하여졌고, 우리 조상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난 때로부터는 백칠십구 년이 지나갔노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began to be old, and an hundred and seventy and nine years had passed away from the time that our father Lehi left Jerusalem.

주) 부친 야곱이 예루살렘 떠난 2~3년 뒤 태어났다고 가정할 때(니전18:7 참조), 그리고 그의 아들인 이노스가 그의 나이 60~70세에 태어났다고 가정하더라도 이노스가 이 기록에서 언급하는 이 시기에 그의 나이는 약 100세 가까이 이르렀을 것이다.

이노 1:26 또 나는 내가 곧 나의 무덤으로 내려가야 한다는 것을 알았노니, 하나님의 권능의 역사하심을 받아 이 백성에게 가르침을 베풀고 예언하며,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진리에 따라 말씀을 선포해야 했었도다. 이에 나는 나의 평생에 말씀을 선포하였고, 세상의 것 이상으로 이를 기뻐하였노라. And I saw that I must soon go down to my grave, having been wrought upon by the power of God that I must preach and prophesy unto this people, and declare the word according to the truth which is in Christ. And I have declared it in all my days, and have rejoiced in it above that of the world.

주) 앨마서 26장 암몬의 기쁨과 비교해 보라

이노 1:27 이제 내가 곧 나의 안식의 처소로 가노니, 나의 구속주가 계신 곳이라. 이는 내가 그의 안에서 쉴 것을 앎이로다. 또 나는 나의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고, 그의 앞에 서게 될 날을 기뻐하노니, 그때 내가 기쁨으로 그의 얼굴을 볼 것이요, 그는 내게 이르시기를, 내게로 오라 복된 자여, 내 아버지의 거처에 너를 위하여 예비된 처소가 있도다 하시리라. 아멘. And I soon go to the place of my rest, which is with my Redeemer; for I know that in him I shall rest. And I rejoice in the day when my mortal shall put on immortality, and shall stand before him; then shall I see his face with pleasure, and he will say unto me: Come unto me, ye blessed, there is a place prepared for you in the mansions of my Father. Amen.

이노스 1:27. “나의 안식의 처소”

•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영원한 안식에 관해 이렇게 가르쳤다. “하나님의 의중에는 따로 정해 놓으신 시간 혹은 시기가 있으며, 그때 그분은 그분의 음성에 순종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킨 모든 사람을 해의 왕국의 안식처로 데려가실 것입니다. 이 안식처는 완전하고도 영광스러운 곳이므로 그곳에 들어가 축복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은 먼저 그 왕국의 율법에 따라 준비해야 합니다. ……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특정한 율법을 주셨는데, 우리는 그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이 안식처를 기업으로 받을 준비를 갖출 수 있습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2:12)

이노스서 1:26~27. 충실함에 대한 보상 : "이노스는 죽음을 맞이했을 때 구속주가 하나님의 왕국에서 그를 맞이해 주리라는 것을 알았다.(이노스 1:27 참조) 이노스가 하나님께 충실한 생활을 하여 받은 보상은“더 확실한 예언의 말씀”(교성 131:5)을 통해서 그에게 전달되었다. 주님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서“더 확실한 예언의 말씀은 사람이 성신권의 권능을 통하여 계시와 예언의 영으로써 자신이 영생에 이르도록 인봉되었음을 아는 것을 뜻하느니라.”(5절)고 설명하셨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요14:2~3)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하리라"  (이더12:32) "또 주께서 참으로 아버지의 거처 가운데 사람을 위하여 집을 예비하사, 이로써 사람이 보다 좋은 소망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말씀하신 것을 내가 또한 기억하나이다. 그러하온즉 사람은 반드시 소망을 가져야 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주께서 예비하신 처소에서 기업을 받을 수 없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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