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몰몬서 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소개 몰몬서

THE BOOK OF MORMON

주) 몰몬서 1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주) 몰몬서 : Rex C. Reeve, Jr. " Book of Mormon." EM, ??.

소개

몰몬은 주님께서 니파이인들을 방문하신 일과 그 뒤에 200년간 이어진 평화로운 시대에 관한 기사를 요약한 후, 201년째부터 교만과 분열, 간악함이 다시 찾아오기 시작했다고 기록했다.(제4니파이 1:24~47 참조) 몰몬서에서 우리는 몰몬이 직접 목격한 사건들을 읽게 된다. 이 기사에 니파이인 문명이 종말을 맞은 이야기도 들어 있다. 몰몬서 1~6장에서 우리는 민족이 파멸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몰몬의 슬픔에 공감할 수 있다. 이 파멸은 니파이인들이 주님과 복음을 거절했기 때문에 초래했다. 우리는 자신의 삶에서 그러한 재난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는 결심을 할 수 있다.

"몰몬서의 저자는 몰몬과 그의 아들 모로나이 두 명이다. 몰몬은 1장에서 7장까지 기록했다. 그가 죽임을 당한 후, 모로나이는 8~9장에서 그의 아버지의 기록을 완성했으며, 이더서를 요약했고, 모로나이서를 기록했다. 몰몬은 사악함과 배도의 시기에 살았던 위대한 선지자요 지도자였다. 몰몬경이 그의 이름을 따라 이름지어진 것은 그가 다른 선지자들의 기록 대부분을 요약했기 때문이다.

"몰몬서 1~6장은 그의 백성에 대한 몰몬의 사랑, 그들의 사악함에 대한 슬픔, 그리고 회개하지 않은 니파이 민족의 최후의 멸망을 상술하고 있다. 몰몬서 7~9장에는 몰몬과 모로나이가 레이맨의 후손들과 후일의 백성들에게 준 권고와 가르침이 실려 있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소개 앰마론이 성스러운 기록에 관하여 몰몬에게 지시함 - 니파이인과 레이맨인 사이에 전쟁이 시작됨 - 세 니파이인이 데려감을 입음 - 간악함과 믿지 않음과 마술과 요술이 퍼짐. 주후 321~326년경. Ammaron instructs Mormon concerning the sacred records—War commences between the Nephites and the Lamanites—The Three Nephites are taken away—Wickedness, unbelief, sorceries, and witchcraft prevail. [About A.D. 322—326]

1-6장 : 1~6장에서 몰몬은 제4니파이에 자세히 설명된 사악함의 결과를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그의 기록은 한때 거의 해의 왕국과 같은 생활을 했던 백성이 [후에] 하나님을 완전히 거부하는 … 절망적이며 지옥과 같은 그들의 상태를 목격한 것을 전달하고 있다.

“ … 몰몬은 놀라운 사람이었다. 그는 어린 나이에 판을 돌볼 책임을 맡았고 니파이인 군대를 이끌도록 부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타락하고 쇠퇴해져 가는 니파이 백성들을 깊이 사랑하고 염려했다. 백성들이 회개하기를 거부하였으므로 자신이 지도자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강박감에도 불구하고, 그들에 대한 몰몬의 동정심은, 자신이 그들을 불가피한 소멸로 인도할 것이며 아마도 그들과 함께 죽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로 하여금 다시 백성들을 돕도록 이끌었다. 몰몬은 그의 온 생애가 극심한 죄악들과 슬픔으로 둘러 싸여 있었지만, 강함과 용감함을 잃지 않았다 …

“ … 몰몬은 그의 마지막 말에서, 레이맨인들이 그와 그의 가족을 죽일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의 후손들에게 간증을 전했다 … 그러나 비통한 마음을 기록하기 보다는, 그는 그들에게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고, 구원을 받으라고 권유했다.”(Joseph Fielding McConkie and others, Doc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ume IV.Third Nephi through Moroni [1992], 207~208쪽)

몰몬 1:1 그리고 이제 나 몰몬은 내가 보고 들은 바를 기록하여 이를 몰몬서라 하노라.

몰몬서 1:1. 몰몬이란 단어의 의미 : "몰몬이란 단어의 의미에 관한 잘못을 고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조셉 스미스는 교회 초창기의 간행물인 타임즈 앤드 시즌스의 편집자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귀하, 귀하의 간행물을 통하여, 본인은 소위 학식 있고, 대범하고, 현명하다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자행하고 있는 오류를 시정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사려 깊고 이성적인 사람들은 자칭 현명하다 하는 자들의 가식적인 언사에 꾀임당하기보다는 진리의 음성에 더 쉽게 귀를 기울일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본인은 이것을 더욱 기꺼이 원합니다.

“본인이 말하는 오류라는 것은 몰몬이라는 말의 정의입니다. 이 말은 희랍어 몰모(mormo)에서 유래된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본인이 주님의 은총을 통하여 몰몬경을 번역한 판에는 희랍어나 라틴어는 없었습니다 …

“몰몬이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더 훌륭한 것을 뜻합니다.”(조셉 스미스, 교회 사, 5:339~400)

And now I, Mormon, make a record of the things which I have both seen and heard, and call it the Book of Mormon.

몰몬서 1:1. “나 몰몬은”

•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이렇게 가르쳤다. “몰몬이란 단어는 더 많은 선[미덕]이라는 뜻이다.”(History of the Church, 5:400)

•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몰몬의 생애를 개략적으로 살펴보면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를 지칭하는 명칭이 된 몰몬이란 이름에 담긴 의미를 설명했다.

“저는 잠시 몰몬이라는 분의 위대함과 선함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몰몬은 주 후 4세기에 미대륙에 살았습니다. 앰마론이라는 역사가는 열 살 난 소년인 몰몬을 ‘진지한 아이요, 보고 깨닫는 것이 빠[르다]’고 묘사했습니다.(몰몬서 1:2) 앰마론은 몰몬에게 24세가 되면 이전 세대들에 관한 기록을 맡아 보관하라고 했습니다.

어린 시절 이후로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 사이에 끔찍한 전쟁이 오래도록 지속되었기 때문에 몰몬은 조국을 위해 피를 흘리며 싸워야 했습니다.

몰몬은 나중에 니파이인 군대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자신의 백성들이 대량 학살되는 것을 지켜본 몰몬은 백성들이 주님을 저버렸기에 주님께서도 그들을 버리셨으며, 그것이 바로 그들이 계속 전쟁에서 패배하는 이유라고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

몰몬은 우리 세대를 향해 경고하고 부탁하는 말씀을 기록했고, 또한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대해 힘 있는 간증을 전했습니다. 몰몬은 우리가 주님의 길을 따르지 않으면 그의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재앙을 겪을 것이라 경고했습니다.

생존자를 수색하는 적들 손에 자신의 삶이 곧 끝나게 되리라는 것을 안 몰몬은 우리 세대에게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지니며 살라고 부탁했습니다. ‘사랑은 그리스도의 순수한 사랑이라, 영원히 견딤이요, 누구든지 마지막 날에 이를 지닌 것으로 드러나는 자는 잘 될 것임이니라.’(모로나이서 7:47)

선지자이자 지도자인 몰몬은 그처럼 선한 성품과 능력과 믿음, 그리고 선지자다운 마음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고든 비 힝클리, 성도의 벗, 1991년 1월호, 62쪽)

"저는 사람들이 이 교회를 올바른 이름으로 부르지 않는 것이 때로는 유감이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별명이 세상의 구속주에 관해 비할 데 없는 간증을 한 훌륭한 분과 그 책이 부여해 준, 매우 명예스러운 것이라는 사실이 매우 기쁩니다.

"몰몬의 말씀을 읽고 깊이 생각하여 몰몬을 알게 된 사람 뿐만 아니라 몰몬이 수집하여 보존한 이 고귀한 유산을 읽는 사람은 몰몬이 명예스럽지 못한 낱말이 아니라 하나님께 속하는 가장 큰 선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고대 기록을 번역한 분은 어느 책보다도 이 책을 읽음으로써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갈 수 있다고 말씀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은 이 교회와 이 세대에 속한 우리에게 우리가 몰몬이라고 일컬어질 때 우리의 모범을 통하여 몰몬이 진정으로 "더욱 훌륭함"을 뜻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도록 그렇게 생활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부여해 줍니다." (고든 비 힝클리, 성도의 벗, 1991년 1월호, 62쪽)

주) (3니5:11~18) "또 보라, 나는 내가 손수 만든 판에 기록을 만드노라. 또 보라, 나는 몰몬이라 하는 자니, 이는 몰몬 땅의 이름을 따른 것이라. 그 땅은 앨마가 백성 가운데 교회, 곧 그들의 범법 후 그들 가운데 세워진 첫 번째 교회를 세웠던 땅이니라. 보라, 나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라. 나는 그의 백성 가운데 그의 말씀을 선포하여, 그들로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하여 그에게 부름을 받았느니라. 그리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미 떠난 거룩한 자들의 기도가 그들의 신앙대로 성취되게 하고자, 이제까지 이루어진 이러한 일들의 기록을 내가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게 되었나니 -

"참으로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난 때로부터 지금까지 내려오는 동안 일어났던 일의 작은 기록이라. 그러므로 나는 내 생애가 시작될 때까지 내 앞에 있었던 이들이 남긴 기사로부터 나의 기록을 만들며, 그러고 나서 내가 내 눈으로 본 일들의 기록을 만드노라. 또 나는 내가 만드는 기록이 바르고 참된 기록인 줄 아노라. 그러할지라도 우리의 언어를 따라 우리가 능히 기록할 수 없는 것이 많이 있도다."

몰몬 1:2 앰마론이 기록을 주께 감출 즈음에 내게로 와서, (때에 내가 십 세 가량 되어 내 백성의 배우는 방식을 좇아 어느 정도 학문이 있는 자가 되었더라) 앰마론이 내게 이르되, 내가 보니 너는 진지한 아이요, 보고 깨닫는 것이 빠른즉, And about the time that Ammaron hid up the records unto the Lord, he came unto me, (I being about ten years of age, and I began to be learned somewhat after the manner of the learning of my people) and Ammaron said unto me: I perceive that thou art a sober child, and art quick to observe;

몰몬서 1:2~6. 몰몬의 초년 시절 : “몰몬은 그의 소년 시절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하고 있지 않으나, 몇 가지 사항을 들려주고 있다.

  1. 그는 약 310년 혹은 311년에 태어났다.(그는 321년에 약 10세쯤 되었다.-제4니파이 48장, 몰몬서 1:2 참조)
  2. 그는 니파이의 후예였다.(몰몬서 1:5)
  3.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몰몬이었으며, 몰몬이라는 땅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몰몬이라 하였다.(몰몬서 1:5, 제3니파이 5:12)
  4. 그는 북방 땅에서 태어났음이 분명했다.(몰몬서 1:2, 6)
  5. 그는 15세 때, 주님의 방문을 받았다.(몰몬서 1:15)
  6. 그는 그리스도의 신성을 간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악한 백성들에게 회개를 전하는 것을‘금지’당했다.(몰몬서 1:16)
  7. 그는‘16세’에 니파이군의 사령관으로 지명되었으며, 그의 군대는 니파이인들을 레이맨인들로부터 지켜 주었다. (몰몬서 2:2)”(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 몰몬경 연구의 지침서, 298쪽)

"청소년 여러분은 이제라도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우수한 선교사가 될 수 있고, 강한 청년, 훌륭한 동반자, 행복하고 신뢰받는 교회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내일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성도의 벗, 1976년 8월호, 45쪽)

몰몬 1:3 그러므로 네가 이십사 세쯤 되거든 바라노니 너는 이 백성에 관하여 네가 본 바를 기억해 두었다가, 네가 그 나이가 되었을 때 앤툼 땅으로 가서 시므라 칭할 산으로 가라. 거기에 내가 이 백성에 관한 모든 성스러운 새긴 것들을 주께 감추어 두었노라. Therefore, when ye are about twenty and four years old I would that ye should remember the things that ye have observed concerning this people; and when ye are of that age go to the land Antum, unto a hill which shall be called Shim; and there have I deposited unto the Lord all the sacred engravings concerning this people.

주) 몰몬은 앰마론의 명대로라면 334년 경에 24살이 되었을 때 시므산으로 가 기록을 찾아야 했다.  그러나 그가 니파이 군대의 사령관으로 부름받아 백성들을 인도하던 345년 경에 기록을 처음으로 접하게 된다.  약 10년이 지난 뒤였다.  백성이 타락하여 몰몬이 지도자 자리를 내어놓은 362년에 가서야, 그는 기록을 할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되었다.  약 20 여년의 세월이 더 흐른 것이다.  그후 375년이 되었을 때 다시 지도자 자리를 맡았다.  이 지도자로써의 공백의 기간이 13년 이었다.  아마 몰몬경 대부분의 기사가 이때 정리되었을 것이다.  이때 몰몬의 나이는 52세에서 65세 사이의 기간이었다.  몰몬이 니파이인과 레이맨인들의 전체 역사를 기록하고 다듬는데 필요한 경륜과 경험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 아마 주님께서 앰마론의 뜻과는 달리 시간표를 조정하신 것이리라.

몰몬 1:4 또 보라, 네가 니파이의 판은 스스로 취하되, 나머지는 그 있던 곳에 그대로 두고, 니파이의 판에 네가 이 백성들에 관하여 보아 온 모든 일을 새길지니라 하였느니라. And behold, ye shall take the plates of Nephi unto yourself, and the remainder shall ye leave in the place where they are; and ye shall engrave on the plates of Nephi all the things that ye have observed concerning this people.  
몰몬 1:5 이에 나 몰몬은 니파이의 후예로서, (나의 부친의 이름도 몰몬이었느니라) 앰마론이 내게 명한 바를 기억하였느니라. And I, Mormon, being a descendant of Nephi, (and my father's name was Mormon) I remembered the things which Ammaron commanded me.  
몰몬 1:6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열한 살이 되었을 때,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 땅 곧 제이라헤믈라 땅으로 데려가시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being eleven years old, was carried by my father into the land southward, even to the land of Zarahemla.

주) 주후 약 322년 경

몰몬 1:7 건물이 온 지면을 덮었고, 백성들은 거의 마치 바다의 모래같이 수가 많았느니라. The whole face of the land had become covered with buildings, and the people were as numerous almost, as it were the sand of the sea.  
몰몬 1:8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이 해에 니파이인과 야곱인과 요셉인과 조램인으로 이루어진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과 레뮤엘인과 이스마엘인 사이에 전쟁이 시작되었나니 이 전쟁은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과 레뮤엘인과 이스마엘인 사이의 전쟁이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in this year there began to be a war between the Nephites, who consisted of the Nephites and the Jacobites and the Josephites and the Zoramites; and this war was between the Nephites, and the Lamanites and the Lemuelites and the Ishmaelites.  
몰몬 1:9 이제 레이맨인과 레뮤엘인과 이스마엘인은 레이맨인이라 일컬어졌던지라, 두 무리는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이었더라. Now the Lamanites and the Lemuelites and the Ishmaelites were called Lamanites, and the two parties were Nephites and Lamanites.  
몰몬 1:10 또 이렇게 되었나니 전쟁은 시돈 물가, 제이라헤믈라의 경계에서 그들 중에 시작되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war began to be among them in the borders of Zarahemla, by the waters of Sidon.  
몰몬 1:11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니파이인들이 심히 많은 수효의 군사를 함께 모으매, 그 수가 삼만이 넘었더라.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이 해에 여러 번 싸웠고, 이 싸움에서 니파이인들이 레이맨인들을 쳐서 이기고 그들을 많이 살육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Nephites had gathered together a great number of men, even to exceed the number of thirty thousand.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have in this same year a number of battles, in which the Nephites did beat the Lamanites and did slay many of them.  
몰몬 1:1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레이맨인들이 그들의 계획을 철회하매, 땅에는 평화가 정착되었고 대략 사 년 동안 평화가 지속되어 유혈이 없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amanites withdrew their design, and there was peace settled in the land; and peace did remain for the space of about four years, that there was no bloodshed.  
몰몬 1:13 그러나 간악함이 온 지면에 만연한지라, 주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제자들을 데려가셨고, 백성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기적의 일과 병고침의 역사가 그쳤더라. But wickedness did prevail upon the face of the whole land, insomuch that the Lord did take away his beloved disciples, and the work of miracles and of healing did cease because of the iniquity of the people.

주) 죽음을 맛보지 않으리라는 약속을 받은 세 제자 (3니28:1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나서, 그 머물게 될 셋을 제외하고는 그들 모두를 그의 손가락으로 건드리시고 떠나시더라."

“궁극적으로 오직 조직 사회와 개인의 개혁과 자제심을 통해서만 사회를 구출할 수 있습니다. 죄에 대항하는 사람이 충분히 많아질 때,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교회 회원으로서 우리는 이처럼 난잡한 문화에 대항하는 그 정반대의 문화를 고수해야 합니다. ”   -닐 A 맥스웰 장로-

몰몬 1:14 또 그들의 간악함과 믿지 않음으로 인하여, 주께로부터 오는 은사가 없었고, 아무에게도 성신이 임하지 아니하였느니라. And there were no gifts from the Lord, and the Holy Ghost did not come upon any, because of their wickedness and unbelief.

주) 극히 소수를 제외하고 아무에게도 성신의 은사가 임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니파이 백성들의 멸망의 직접적인 원인이었을 것이다.

몰몬 1:15 그리고 나는 나이가 열다섯 살이 되었을 때 성품이 진지하였던지라, 주의 방문을 받았고, 예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게 되었느니라. And I, being fifteen years of age and being somewhat of a sober mind, therefore I was visited of the Lord, and tasted and knew of the goodness of Jesus.  
몰몬 1:16 이에 이 백성에게 가르침을 베풀고자 애썼으나, 나의 입이 닫혀져, 그들에게 가르침을 베푸는 것이 금지되었으니, 이는 보라 그들이 고의로 그들의 하나님을 거역하였음이라, 또 사랑하시는 제자들도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그 땅에서 데려가신 것이더라. And I did endeavor to preach unto this people, but my mouth was shut, and I was forbidden that I should preach unto them; for behold they had wilfully rebelled against their God; and the beloved disciples were taken away out of the land, because of their iniquity.

몰몬서 1:16. 고의로 하나님을 거역하였음이라

•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몰몬의 영적 성숙도를 죄 많은 상태에 빠진 몰몬의 백성들과 대조했다. 몰몬에게는 백성들에게 [회개를] 전파하고자 하는 의로운 소망이 있었지만 반항하는 백성들의 태도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도록 금지되었다. “열다섯 살이었지만 성숙했던 몰몬은 주변에서 벌어지는 많은 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으며 시대적 절망에 굴하지 않았다. 그 결과 몰몬은 ‘주의 방문을 받았고, 예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게 되었[으며]’ 백성들에게 용감하게 전파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많은 빛을 받은 사람들이 그것을 거절할 때 하나님께서 종종 그렇게 하시듯이, 몰몬은 자신의 입을 열지 않았다. 고의로 하나님을 거역한 백성에게 [회개를] 전파하는 일은 금지되었다. 이 백성들은 변화된 세 니파이인 제자들이 전한 메시지와 기적들을 거절했다. 따라서 이 제자들 또한 침묵하고 백성들을 떠났다.”(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the New Covenant [1997], 318)

• 칠십인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딘 엘 라슨 장로는 하나님께 거역하는 이유는 개인에게서 비롯되며, 이것을 바로잡지 않으면 파괴적 결과로 번진다고 설명했다.

“역사적으로, 주님께서 정해 주신 인생 길에서 벗어나 표류하는 상황은 각자가 주님의 표준을 타협하기 시작할 때 발생한다. 고의로 범법하고 이를 회개하지 않을 때 특히 그렇다. 몰몬이 참된 길에서 벗어난 그 시대 사람들에 대해 무엇이라 설명했는지 기억하자. 그들은 무지해서 죄를 지은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고의로 하나님을 거역했다. 이것은 집단적으로 일어난 움직임이 아니었다. 교회 회원들 개개인이 고의로 주님의 표준을 타협하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도 타협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서 자신이 어긋난 길로 들어선 것을 정당화하려 했다. 고의로 죄를 지은 사람들은 곧 마음이 더 편할 수 있고 잘못을 정당화할 수 있는 자신만의 표준을 세우려 한다. 또한 이 자기망상의 길을 함께 가고자 하는 이들과 연합하려 한다.

표류하는 사람의 수가 증가하면서 그들의 영향력은 더욱 커진다. 이것은 ‘크고 넓은 건물 증후군’으로 표현될 수 있다. 표류하는 이들이 계속해서 공공연히 자신이 주님의 길을 따르는 사람들과 같다고 여기고 그들과 함께 활발히 교류할 때 표류는 점점 더 위험해진다. 한때 분명했던 가치와 표준들은 희미해지고 불확실해진다. 이 참된 원리가 흐려지는 것이 행동 규범에 반영되기 시작한다. 한때 혐오감을 일으키고 깜작 놀랄 만한 행동은 이제 다반사가 된다.”(딘 엘 라슨, “Likening the Scriptures unto Us,” Monte S. Nyman and Charles D. Tate Jr., eds., Alma, the Testimony of the Word [1992], 8)

몰몬 1:17 그러나 나는 그들 가운데 머물러 있었으되, 그들에게 가르침을 베푸는 것이 금지되었으니, 그들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함이요, 그들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하여 땅은 그들로 인해 저주를 받았도다. But I did remain among them, but I was forbidden to preach unto them, because of the hardness of their hearts; and because of the hardness of their hearts the land was cursed for their sake.

주) 주님께서 몰몬에게 복음 전도를 허락하지 않으신 이유를 몇가지 생각해 보자.  간악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다가 중요한 사명을 지닌 몰몬에게 고난이 닥칠 것을 염려하신 주님의 배려, 몰몬의 전도를 통해 백성들이 일부 회개함으로써 주님의 계획(니파이 인들의 멸망과 금판의 완성 등)이 늦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 간악한 자들의 멸망을 촉진하기 위함, 등이 아니었을까?

몰몬 1:18 또 레이맨인들 가운데 있던 이 개다이앤톤 도적들이 땅에 들끓으매, 땅의 주민들이 그들의 보물을 땅에 감추기 시작하였으나, 주께서 땅을 저주하신 고로 그것들이 잃기 쉬운 것이 되어, 그들이 보유할 수 없었으며 다시 간직할 수도 없었느니라. And these Gadianton robbers, who were among the Lamanites, did infest the land, insomuch that the inhabitants thereof began to hide up their treasures in the earth; and they became slippery, because the Lord had cursed the land, that they could not hold them, nor retain them again.

주) 아마도 오늘날에는 주식 시장 등의 폭락으로 인한 재물의 증발이 이에 해당할 것이다.  돈 보다, 황금보다 한 웅큼의 쌀이 더 중요하게 되는 시기에는 재물이 의미가 없어지게 될 것이다.

몰몬 1:19 또 이렇게 되었나니 요술과 마술과 마법이 있고, 저 악한 자의 권능이 온 땅에 역사되어, 참으로 아빈아다이와 또한 레이맨인 사무엘의 모든 말이 성취되기에 이르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re were sorceries, and witchcrafts, and magics; and the power of the evil one was wrought upon all the face of the land, even unto the fulfilling of all the words of Abinadi, and also Samuel the Lamanite.

몰몬서 1:19. 요술과 마술과 마법

•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사탄의 비밀에 흥미를 갖지 말라고 경고했다. “사탄과 그의 비밀에 흥미를 갖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악을 가까이 하는 데서 어떠한 좋은 일도 생겨날 수 없습니다. 불장난처럼 화상을 입기가 너무 쉽습니다. …… 유일하게 안전한 길은 사탄과 그의 사악한 활동이나 못된 행위로부터 멀리 떨어지는 것뿐입니다. 악마를 숭배하는 행위, 마법, 요술, 원시 종교, 마술 및 다른 모든 귀신 숭배의 형태를 역병을 피하듯 최선을 다해 피해야 합니다.”(성도의 벗, 1988년 1월호, 37쪽)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