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몰몬서 8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소개 레이맨인들이 니파이인들을 찾아내어 멸함 - 몰몬경은 하나님의 권능으로 나아오게 될 것임 - 주의 일을 대적하여 분노와 다툼을 내뿜는 자들 위에 화가 선포됨 - 니파이인의 기록은 간악함과 타락과 배도의 날에 나아올 것임. 주후 400~421년경.

The Lamanites seek out and destroy the Nephites—The Book of Mormon shall come forth by the power of God—Woes pronounced upon those who breathe out wrath and strife against the work of the Lord—The Nephite record shall come forth in a day of wickedness, degeneracy, and apostasy. [Between A.D. 400 and 421]

주) 몰몬서 8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몰몬 8:1 보라, 나 모로나이는 나의 부친 몰몬의 기록을 마무리하노라. 보라, 나는 기록할 것이 얼마 되지 아니하거니와 이것은 내가 나의 부친에게서 명을 받은 것이니라. Behold I, Moroni, do finish the record of my father, Mormon. Behold, I have but few things to write, which things I have been commanded by my father.

몰몬서 8:1~6. 모로나이

• 모로나이는 아버지 몰몬이 숨을 거두고, 니파이 민족 전체가 멸망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로나이의 목숨은 보존되었으며, 충실하게 지상에서 맡은 사명을 완수했다. 주님께서는 니파이 백성들에게 일어난 “슬픈 멸망의 이야기”(몰몬서 8:3)를 기록하는 일을 마치도록 모로나이에게 명하셨다.

죽기 전에 모로나이는 부친의 책 마지막 부분을 기록하고(몰몬서 8~9장) 야렛의 기록(이더서)을 요약하였으며, 판에서 인봉된 부분에 있는 야렛의 형제의 시현을 기록하고(이더서 4:4~5 참조) 자신의 책(모로나이서)을 썼다. 그러나 모로나이의 사명은 이 경륜의 시대에도 계속된다. 현대 계시를 통해 우리는 모로나이가 “에브라임의 막대기의 기록의 열쇠”(교성 27:5)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안다. 부활한 모로나이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성역을 베풀었고, 몰몬경 출현을 포함하여 복음의 충만함을 회복하는 일에서 조셉이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여러 번 가르쳤다.(조셉 스미스—역사 1:30~60; History of the Church, 1:9~19 참조) 회복에서 모로나이가 담당한 역할을 나타내기 위해 교회는 모로나이 상을 성전 첨탑 위에 세운다.

• 몰몬서 8장 1~6절에서는 모로나이가 살던 상황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으며, 독자들은 모로나이가 전하는 메시지가 얼마나 긴급한 것인지를 이해하게 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엘 톰 페리 장로는 우리에게 경전을 기록한 옛 사람들의 입장이 되어 보라고 권고했다. 페리 장로는 브리검 영의 말씀을 인용하며 이렇게 말씀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천 년 전, 2천 년 전 또는 5천 년 전 시절로 되돌아가 여러분이 경전을 기록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경전을 읽으십니까? 경전을 기록한 사람들의 입장에 서서 경전을 읽습니까? 이러한 느낌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영과,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에 담긴 의미에 정통해질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대화하거나 산책하는 일처럼 말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있는 특권입니다.’(Discourses of Brigham Young, sel. John A. Widtsoe [Salt Lake City: Deseret Book Co., 1941], p. 128) ……

…… 브리검 영 회장님께서 권고하신 대로 우리 모두 위대한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 모로나이가 서 있던 곳에 있다고 상상해 봅시다. 모로나이가 부친에게서 받은 과제는 자신에게 맡겨진 기록을 완성시키는 것으로, 그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자신의 백성이 완전히 멸망한 기사를 기록하는 일은 무척이나 괴로웠을 것입니다.

자신의 백성들이 레이맨인들에게 추적당하여 모두 멸망당하는 과정을 기술하는 일은 무척 힘들었을 것입니다. 고독 속에서 그가 남긴 기록에는 죽임을 당한 사람들 중에 자신의 아버지도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다음 구절에서 우리는 모로나이가 살아 있었던 이유는 오직 기록을 완성하려는 목적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기록하고 이 기록을 땅에 감출 것이라, 그리고는 내가 어디로 가든지 상관이 없도다.’(몰몬서 8:4)

모로나이가 지닌 신앙은 오직 기록을 완성할 때까지는 주님께서 보호해 주실 것이며, 언젠가는 주님께서 택하신 누군가가 이 기록을 발견할 것이라는 믿음뿐이었습니다. 모로나이는 장차 올 세대에게 이 기록이 자신의 백성들처럼 주님의 가르침을 배척하면 어떤 결과를 맞게 되는지 경고하는 음성이 될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장차 이 기록을 받게 될 사람들에게 간절히 호소했습니다. 모로나이는 자신의 기록을 읽는 사람을 불순종에 따른 슬픔과 불행으로부터 보호하고 싶었습니다.

모로나이는 먼저 교회 회원에게 말했고, 그런 다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말했습니다. 모로나이가 교회 회원에게 준 마지막 말은 경고하는 말씀입니다. 모로나이는 미래에도 자신의 백성들과 같은 역사가 되풀이될 것을 보며 기록했습니다.”(엘 톰 페리, 성도의 벗, 1993년 1월호, 16쪽)

몰몬 8:2 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쿠모라에서의 대격전 이후에, 보라, 남방 땅으로 도피하였던 니파이인들은 레이맨인들에게 수색당하여 결국은 모두 멸망을 당하였느니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after the great and tremendous battle at Cumorah, behold, the Nephites who had escaped into the country southward were hunted by the Lamanites, until they were all destroyed.  
몰몬 8:3 또 나의 부친 역시 저들에게 죽임을 당하였으며, 내가 다만 홀로 남아 나의 백성의 슬픈 멸망의 이야기를 기록하노라. 그러나 보라, 그들은 갔고, 나는 나의 부친의 명령을 이루노니, 저들이 나를 죽일 것인지 내가 알지 못하노라. And my father also was killed by them, and I even remain alone to write the sad tale of the destruction of my people. But behold, they are gone, and I fulfil the commandment of my father. And whether they will slay me, I know not.  
몰몬 8:4 그러므로 내가 기록하고 이 기록을 땅에 감출 것이라, 그리고는 내가 어디로 가든지 상관이 없도다. Therefore I will write and hide up the records in the earth; and whither I go it mattereth not.

주) (모사13:9) "그러나 내가 전해야 할 말을 내가 다 마치리니, 그러고 나서 만일 내가 구원을 받았을진대, 내가 어디로 가든지 상관이 없도다."

몰몬 8:5 보라, 나의 부친이 이 기록을 만드셨고 또 그 의도를 기록하셨나니, 보라, 내가 판에 여백이 있으면 나도 그 의도를 기록할 것이나, 판에 여백이 없고, 또 광석도 내게 없으니, 이는 내가 홀로 있음이라. 나의 부친과 나의 모든 친족은 전투에서 죽임을 당하였으며, 나는 친구도 없고 갈 곳도 없나니, 어느 때까지 주께서 나를 살려 두실지 내가 알지 못하노라. Behold, my father hath made this record, and he hath written the intent thereof. And behold, I would write it also if I had room upon the plates, but I have not; and ore I have none, for I am alone. My father hath been slain in battle, and all my kinsfolk, and I have not friends nor whither to go; and how long the Lord will suffer that I may live I know not.

주) 모로나이는 백성의 멸망 뒤 무려 약 37년 간 방황하며 기록을 완성하였고 땅에 묻었다.  그는 부친이 남긴 몇 개의 금속 조각만으로 몰몬경을 마무리 해야 했다.  그는 금속을 만들기 위해 불도 피우지 못했을 것이다.  매우 부족한 주변 상황 가운데에서 그가 몰몬경의 마지막을 기록한 것을 생각하면서 이 후의 기록을 읽어야 할 것이다.

주) 몰몬의 고난을 기억하신 주님께서 그의 이름을 따서 이 기록을 '몰몬경'이라 칭하신 것처럼 그의 아들인 모로나이의 고난을 기억하신 주님께서 그를 말일의 경륜의 시대를 여는 천사의 역할을 하게 하심으로써 이 모든 고통을 보상하셨다.

“참된 용기란 그렇게 함으로써 흔히 다른 사람의 경멸과 조롱을 받고 심지어 고립될지라도 악한 자에 대적하는 것을 내포합니다. 이것이 용기이며 힘입니다. 이것이 참다운 남자다움이며, 필요에 따라 강경할 수 있습니다”(2000년 1월호 리아호나,“보라 이 사람이로다”, 리차드 시 에즐리, 50쪽)

몰몬 8:6 보라, 우리의 구주께서 오신 때로부터 사백 년이 지나갔노라. Behold, four hundred years have passed away since the coming of our Lord and Savior.

주) 니파이 백성들의 멸망후 16년이나 지났다.

몰몬 8:7 또 보라, 레이맨인들은 나의 백성 니파이인들을 성읍에서 성읍으로 이 곳에서 저 곳으로 참으로 그들이 더 이상 없기까지 수색하여 죽였나니, 그들의 무너짐이 컸도다. 참으로 나의 백성 니파이인들의 멸망됨이 크고 기이하도다. And behold, the Lamanites have hunted my people, the Nephites, down from city to city and from place to place, even until they are no more; and great has been their fall; yea, great and marvelous is the destruction of my people, the Nephites.  
몰몬 8:8 또 보라, 이를 행한 것은 주의 손이라. 또한 보라, 레이맨인들도 서로 싸우고 있어, 이 땅의 온 지면이 일련의 끊임없는 살인과 피흘림의 장이 되어, 아무도 이 전쟁의 끝을 알지 못하는도다. And behold, it is the hand of the Lord which hath done it. And behold also, the Lamanites are at war one with another; and the whole face of this land is one continual round of murder and bloodshed; and no one knoweth the end of the war.  
몰몬 8:9 또 이제 보라, 내가 그들에 관하여 더 이상 말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땅 위에는 생존한 자가 레이맨인들과 도적들 밖에 없음이라. And now, behold, I say no more concerning them, for there are none save it be the Lamanites and robbers that do exist upon the face of the land.  
몰몬 8:10 그리고 예수의 제자들, 곧 백성들의 간악함이 심히 커서 주께서 백성들과 함께 남아 있기를 용납하지 아니하려 하실 때까지 이 땅에 머물렀던 예수의 제자들 외에는 참된 하나님을 아는 자가 없으며, 그들이 땅 위에 있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는도다. And there are none that do know the true God save it be the disciples of Jesus, who did tarry in the land until the wickedness of the people was so great that the Lord would not suffer them to remain with the people; and whether they be upon the face of the land no man knoweth.  
몰몬 8:11 그러나 보라, 나의 부친과 나는 그들을 보았으며, 그들은 우리에게 성역을 베풀었느니라. But behold, my father and I have seen them, and they have ministered unto us.  
몰몬 8:12 또 누구든지 이 기록을 받고, 그 가운데 있는 불완전함으로 인하여 이를 비난하지 아니할 자, 그는 이보다 더욱 큰 일을 알게 될 것이라. 보라, 나는 모로나이라, 가능하다면 너희에게 모든 것을 알려 줄 수 있기를 원하노라. And whoso receiveth this record, and shall not condemn it because of the imperfections which are in it, the same shall know of greater things than these. Behold, I am Moroni; and were it possible, I would make all things known unto you.

주) (요16: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리라"  (3니26:9) "또 그들의 신앙을 시험하기 위하여 그들이 먼저 받을 필요가 있는 이것을 받고 나서, 그들이 이러한 것을 믿을진대 더 큰 것들을 그들에게 나타내실 것이로다."  (교성42:15) "나의 경전의 충만함이 주어지기까지 너희의 가르침에 관하여 내가 명한 대로 이 모든 것을 지켜 준행할지니라."

몰몬 8:13 보라, 나는 이 백성에 관하여 말하기를 마치노라. 나는 몰몬의 아들이요, 나의 부친은 니파이의 후손이니라. Behold, I make an end of speaking concerning this people. I am the son of Mormon, and my father was a descendant of Nephi.  
몰몬 8:14 또 나는 이 기록을 주께 감추는 바로 그 사람이니라. 주의 계명으로 인하여 그 판은 아무 가치가 없나니, 이는 그가 진실로 말씀하시기를 아무도 이익을 얻기 위하여는 그것들을 갖지 못할 것이라 하심이니라. 그러나 그 기록은 큰 가치가 있나니 누구든지 이를 빛 가운데로 드러내는 자를 주께서 축복하시리라. And I am the same who hideth up this record unto the Lord; the plates thereof are of no worth, because of the commandment of the Lord. For he truly saith that no one shall have them to get gain; but the record thereof is of great worth; and whoso shall bring it to light, him will the Lord bless.

“ 몰몬경으로 온 세상을 덮고, 여러분의 삶을 가득 채우고자 노력하시는 충실한 모든 성도들에게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더 많은 몰몬경을 보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온 지상에 우리 자신의 생활 모습과 그 놀라운 메시지를 더욱 더 담대하게 전해야 합니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몰몬서 8:14~18. “누구든지 이를 빛 가운데로 드러내는

자를 주께서 축복하시리라”

• 몰몬서 8장 16절은 몰몬경을 세상에 출현시키도록 선택된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 관해 언급되어 있다.(교성 3:5~10 참조) 고대 선지자 중 많은 사람이 조셉 스미스를 알았으며 조셉이 성공적으로 금판을 번역하고 출판하여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기를 기도했다.(몰몬서 8:22, 24~25; 교성 10:46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몰몬경을 출현시키는 일에서 조셉 스미스가 담당한 역할에 대해 말씀했다.

“그는 하나님의 선지자였으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점은 사실입니다.

경전은 조셉 스미스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고 그를 통해 나왔을 뿐입니다. 조셉은 계시가 전해지는 통로 역할을 했습니다. ……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학교 교육을 받지 못한 시골 소년이었습니다. 조셉이 쓴 초기 편지 원본을 읽어 보면 철자와 문법, 표현에서 오류와 매끄럽지 못한 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조셉 스미스를 통해 주어진 계시가 세련된 문장이 아니라고 해서 기적적인 이 사건을 위축시키지는 않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74년 12월호, 34~35쪽)

주) 몰몬경을 빛 가운데로 드러낸다는 표현이 단순히 땅에 묻힌 기록을 드러낸 조셉 스미스에 국한된 것일까?  아니면 이 책이 널리 세상에 알려지도록 노력하고 있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도 포함된 것일까?  더 나아가 이 책의 진실성에 대한 선지자와 사도들의 간증을 몰몬경 자체의 메시지와 함께 정리하고 있는 나(주석작업자)도 포함된 것일까?

몰몬 8:15 이는 하나님께서 능력을 주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이를 빛 가운데로 드러낼 능력을 가질 수 없음이니, 이는 하나님께서는 오직 그의 영광을, 또는 오래 흩어져 있었던 주의 옛 성약의 백성의 복리를 전념하여 구하는 중에 그 일이 이루어지기를 원하고 계심이라. For none can have power to bring it to light save it be given him of God; for God wills that it shall be done with an eye single to his glory, or the welfare of the ancient and long dispersed covenant people of the Lord.  
몰몬 8:16 또한 이것을 빛 가운데로 드러내는 그에게 복이 있으리니, 이는 이것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어둠에서 빛 가운데로 드러나겠음이라. 참으로 이것은 땅에서 나올 것이요, 어두운 데서 비취어 백성들에게 알려지리니, 이 일은 하나님의 권능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And blessed be he that shall bring this thing to light; for it shall be brought out of darkness unto light, according to the word of God; yea, it shall be brought out of the earth, and it shall shine forth out of darkness, and come unto the knowledge of the people; and it shall be done by the power of God.

몰몬서 8:12~25. 몰몬경의 출현 : "몰몬서 8장 12절에서 몰몬이 한 약속은 구주께서 하셨던 약속이기도 하다.(제3니파이 26:9~10) “더 큰 것들”을 알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9절)

"아무도 이익을 위해는 판을 사용하지 못하리라는 주님의 명이 어떻게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생애에서 이루어졌는지 살펴 본다. 세 번째 방문에서 모로나이는 조셉에게 사탄이 금전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금판을 사용하게 하려 유혹할 것이라고 말하였다.(조셉 스미스-역사 1:46) 후에 조셉 스미스가 금판을 받기 위해 언덕으로 갔을 때, 그는 고통스런 감정으로 시달림을 받게 되었다. 사탄은 그에게 금판으로 가정의 어려운 생계를 도울 것을 끈질기게 유혹하였다. 선지자가 금판을 취하려고 했을 때“주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았다”는 모로나이의 말로 금지당하였다.(조셉 필딩 스미스, 교회사 요해, 49쪽 인용) 이 공과에는 성스런 기록이 세상에 나오는 것을 방해하고자 했던 사탄을 좀더 명확하게 본 조셉 스미스에 관한 느낌을 계속 다룬다.

"몰몬경이 어떻게 번역되어 나왔는가에 관한 정확한 지식을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음을 깨닫는 일은 참으로 흥미로운 일이다. 몰몬서 8장 16절에서 모로나이는 이 책은 하나님의 권능으로 번역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주님께서 조셉 스미스에게“미리 준비된 방편으로 높은 곳에서 그에게 능력을 주어 몰몬경을 번역하게 하셨으니”(교성 20:8)라고 말하였을 때 주님께서는 같은 말씀을 하신 것이다.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간증을 지니고 있었다.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나는 하나님의 권능과 은사로 이 기록들을 번역하였습니다.”(교회 정사, 4:537)

"몰몬서 8장 17절에서 모로나이는 만일 이 기록에 잘못이 있다고 하면 이는 인간이 저지른 것이라고 확언하였다. 니파이 역시 니파이후서 33장 1, 11절에서 같은 내용의 이야기를 하였다. 모든 경우에서, 잘못과 부족함은 그 저자들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기록하지 못하는 그들 자신의 부족함과 관계되어 있다.(몰몬서 12:23~25 참조)

"몰몬서 8장 2~25절 사이에서 모로나이가 주님께서 기억하고 계시다고 말한 성약은 무엇이었는가?(이노스서 1:16; 교성 10:46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몰몬 8:17 또 만일 거기에 잘못이 있다 하면 그것은 사람의 잘못일지라. 그러나 보라, 우리는 아무 잘못도 알지 못하노라. 그러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시나니, 그러므로 비난하는 자는 지옥 불의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주의할지어다. And if there be faults they be the faults of a man. But behold, we know no fault; nevertheless God knoweth all things; therefore, he that condemneth, let him be aware lest he shall be in danger of hell fire.  
몰몬 8:18 또 내게 보이라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가 맞으리라고 말하는 자 - 그는 주께서 금하신 것을 명하지 않도록 주의할지어다. And he that saith: Show unto me, or ye shall be smitten-let him beware lest he commandeth that which is forbidden of the Lord.  
몰몬 8:19 이는 보라, 성급하게 판단하는 자는 도로 성급하게 판단을 받을 것임이니, 이는 저의 행위를 따라 저의 삯이 있을 것임이라. 그러므로 치는 자는 주께로 말미암아 도로 침을 입으리로다. For behold, the same that judgeth rashly shall be judged rashly again; for according to his works shall his wages be; therefore, he that smiteth shall be smitten again, of the Lord.  
몰몬 8:20 경전이 무엇을 말하는가 보라 - 사람은 치지도 말고, 판단하지도 말지니, 이는 심판이 내 것이요, 보복도 나의 것인 즉, 내가 갚을 것임이니라.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Behold what the scripture says-man shall not smite, neither shall he judge; for judgment is mine, saith the Lord, and vengeance is mine also, and I will repay.

몰몬서 8:19~20. “심판이 내 것이요”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심판이 내 것이요 ……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라는 구절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저는 마지막 심판에 관해 말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심판은 우리 모두가 우리가 한 행위대로 심판 받기 위해 언젠가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될 미래의 일입니다.(니전 15:33; 3니 27:15; 몰 3:20; 교성 19:3 참조) …… 저는 ‘판단하지도 말지니’라는 경전 말씀이 이 마지막 심판을 가장 분명하게 언급한다고 믿습니다. 몰몬경에는 이렇게 선언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 판단하지도 말지니, 이는 심판이 내 것이요 ……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댈린 에이치 옥스, 몰몬서 8:20)”(“‘Judge Not’ and Judging,” Ensign, Aug. 1999, 7)

주) (약4:11~12) "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몰몬 8:21 또 주의 일을 대적하며, 주의 성약의 백성 곧 이스라엘의 집을 대적하여 분노와 다툼을 내뿜으며 이르기를, 우리가 주의 일을 무너뜨리리라. 그리하면 주는 이스라엘의 집에 세우신 그의 성약을 기억하지 아니하시리라 할 자 - 그는 찍혀 불에 던지울 위험에 처하여 있나니, And he that shall breathe out wrath and strifes against the work of the Lord, and against the covenant people of the Lord who are the house of Israel, and shall say: We will destroy the work of the Lord, and the Lord will not remember his covenant which he hath made unto the house of Israel-the same is in danger to be hewn down and cast into the fire;  
몰몬 8:22 이는 주의 영원한 목적들은 그의 모든 약속이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하여 진행되어 갈 것임이니라. For the eternal purposes of the Lord shall roll on, until all his promises shall be fulfilled.

몰몬서 8:22

이 구절에 나오는 모로나이의 말씀은 우리가 주님의 대업을 위해 일할 때 어떻게 우리에게 힘이 될 수 있는가?

몰몬 8:23 이사야의 예언을 상고하라. 보라, 내가 그것을 기록할 수 없노라. 참으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땅을 소유하였다가 나보다 앞서 간 그 성도들이 부르짖을 것이라. 참으로 티끌에서부터 그들이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살아 계심같이 그는 그들과 맺으신 성약을 기억하시리라. Search the prophecies of Isaiah. Behold, I cannot write them. Yea, behold I say unto you, that those saints who have gone before me, who have possessed this land, shall cry, yea, even from the dust will they cry unto the Lord; and as the Lord liveth he will remember the covenant which he hath made with them.

주) (사29:4) "네가 낮아져서 땅에서 말하며 네 말소리가 나직이 티끌에서 날 것이라 네 목소리가 신접한 자의 목소리 같이 땅에서 나며 네 말소리가 티끌에서 지껄이리라"  (3니20:11) "너희는 내가 이사야의 말이 이루어질 때라고 너희에게 말하며 이른 것을 기억하나니 - 보라, 그의 말이 기록되어 너희 앞에 있은즉, 그러므로 그것을 상고하라 -"  (3니23:1) "또 이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마땅히 이 일을 상고하여야 하느니라. 참으로 한 가지 계명을 내가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는 이 일을 부지런히 상고하라. 이는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

몰몬 8:24 또 그는 그들의 기도를 아시나니, 곧 그들의 기도가 그 형제들을 위한 것이었던 줄을 아시며, 또 그는 그들의 신앙도 아시나니, 이는 그의 이름으로 그들이 산을 움직일 수 있었으며, 또 그의 이름으로 그들이 땅을 진동하게 할 수 있었으며, 또 그의 말씀의 권능으로써 그들이 옥들로 땅에 무너지게 하였음이라. 참으로 그의 말씀의 권능으로 인하여 극렬한 풀무도 그들을 해하지 못하였으며, 들짐승이나 독사들도 그들을 해하지 못하였느니라. And he knoweth their prayers, that they were in behalf of their brethren. And he knoweth their faith, for in his name could they remove mountains; and in his name could they cause the earth to shake; and by the power of his word did they cause prisons to tumble to the earth; yea, even the fiery furnace could not harm them, neither wild beasts nor poisonous serpents, because of the power of his word.  
몰몬 8:25 또 보라, 그들의 기도는 또한 주께서 이러한 것들을 드러내게 하실 자도 위한 것이었더라. And behold, their prayers were also in behalf of him that the Lord should suffer to bring these things forth.  
몰몬 8:26 아무도 이것이 나아오지 아니할 것이라 말할 필요가 없나니, 이는 이것들이 반드시 나아올 것임이라. 이는 주께서 그리 말씀하셨음이니라. 이는 주의 손으로 말미암아 땅에서 이것들이 나아올 터인 즉 아무도 이것을 막지 못할 것임이라. 또 이는 기적이 폐하여졌다 하는 날에 나아올 것이요, 참으로 마치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말하는 것같이 나아올 것이라. And no one need say they shall not come, for they surely shall, for the Lord hath spoken it; for out of the earth shall they come, by the hand of the Lord, and none can stay it; and it shall come in a day when it shall be said that miracles are done away; and it shall come even as if one should speak from the dead.  
몰몬 8:27 또 비밀 결사와 어둠의 일로 인하여, 성도들의 피가 주께 부르짖는 날에 나아올 것이라. And it shall come in a day when the blood of saints shall cry unto the Lord, because of secret combinations and the works of darkness.  
몰몬 8:28 참으로 이것은 하나님의 권능이 부인되며, 교회들이 더럽혀지고 그 마음의 교만 중에 자고하게 된 날에, 참으로 교회의 지도자들과 교사들이 그 마음의 교만 중에 일어나 실로 그들의 교회에 속한 자들을 시기 하기에 이르는 날에 나아올 것이라. Yea, it shall come in a day when the power of God shall be denied, and churches become defiled and be lifted up in the pride of their hearts; yea, even in a day when leaders of churches and teachers shall rise in the pride of their hearts, even to the envying of them who belong to their churches.  
몰몬 8:29 참으로 이것은 타국 땅에 불과 태풍과 연무가 있음을 듣게 되는 날에 나타나리니, Yea, it shall come in a day when there shall be heard of fires, and tempests, and vapors of smoke in foreign lands;  
몰몬 8:30 또 그때에 또한 처처에 전쟁과 전쟁의 소문과 지진이 있음을 듣게 되리라. And there shall also be heard of wars, rumors of wars, and earthquakes in divers places.  
몰몬 8:31 참으로 이것은 지구상에 큰 오염이 있는 날에 나아오리니, 살인과 강탈과 거짓말과 속임과 음행과 온갖 가증함이 있을 것이라. 그때 많은 자들이 있어 이르기를, 이렇게 하라, 아니면 저렇게 하라, 어찌하든지 상관이 없나니, 이는 마지막 날에 주께서 그러한 자를 붙들어 주실 것임이라 할 것이나, 그러한 자들에게 화 있나니 이는 그들이 쓰디쓴 담즙에 빠져 있고 불의에 매여 있음이라. Yea, it shall come in a day when there shall be great pollutions upon the face of the earth; there shall be murders, and robbing, and lying, and deceivings, and whoredoms, and all manner of abominations; when there shall be many who will say, Do this, or do that, and it mattereth not, for the Lord will uphold such at the last day. But wo unto such, for they are in the gall of bitterness and in the bonds of iniquity.

몰몬서 8:31. 마지막 날에 있을 오염

• 몰몬서 8장 31절에는 우리 시대에 “큰 오염”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칠십인 회장단 일원으로 봉사할 때 조 제이 크리스텐슨 장로는 이 큰 오염이 환경에 관한 것이 아니라 주로 영적인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우리 모두는 오늘날 산성비, 스모그, 독성 쓰레기 등 오염된 물질적 환경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 이보다 훨씬 더 위험한 다른 종류의 오염이 있습니다. 그것은 도덕적 오염과 영적 오염입니다.

최근 연차 대회에서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의 도덕적 환경을 검사해 보면 오염 지수가 급증하고 있음을 발견합니다.’(Ensign, May 1992, 66) 사도 바울은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를 것]’(디모데후서 3:1)이라 예견했습니다. 선지자 모로나이는 후기에 대해 말하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했습니다. ‘참으로 이것은 지구상에 큰 오염이 있는 날에 나아오리니’(몰몬서 8:31)

슬프게도 이 큰 오염의 영향은 아마도 대중 매체와 영화, 텔레비전, 대중 음악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로버트 디 버드 상원의원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나라에서 해를 거듭하며 날마다 계속해서 살인, 폭력, 약물 남용, …… 도착과 외설물을 수백만 어린이들 눈 앞에 보인다면 우리 사회의 기반은 문둥병에 걸린 것처럼 썩어버릴 것입니다.’(Michael Medved, Hollywood vs. America [New York: Harper Perennial, 1992], p. 194)

…… 대다수 사람들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것, 즉 가족, 종교, 애국심 등에 대해 대중 매체 영역 대부분에서 선전 포고를 하는 것 같습니다. 결혼이 경시되는 반면에 혼전, 혼외 관계가 조장되고 매혹적으로 보여집니다. 불경스럽고 저속한 말은 이를 듣는 모든 사람도 저속하게 만듭니다. …… 계속되는 폭력과 살육 장면으로 인간 생명 자체가 하찮게 여겨지고 있습니다.”(조 제이 크리스텐슨,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11쪽)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오늘 저는 현대에 이 세상에 주어진 가장 값진 선물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선물은 산업 및 기술적인 혁명에 의한 어떤 발견보다도 더욱 소중한 것입니다. 이 선물은 현대 의학에서 우리가 목격한 수많은 눈부신 발전보다도 인류에게 더욱 값진 것입니다. 그것은 비행이나 우주 여행의 진보보다도 인류에게 더욱 큰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156년 전에 인류에게 주어진 몰몬경이라는 선물입니다 …

“이 선물은 천 년도 넘는 세월 동안 하나님에 의해 준비[되었습니다] …

“주님께서 이 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를 우리가 알게 되면, 우리가 그 책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에 대하여 주님께서 또한 진지하게 경고해 주심도 전혀 놀라운 일이 될 수 없습니다. 신앙을 가지고 의를 행하며 몰몬경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영생의 면류관을 쓰게 되리라는 사실 (교리와 성약 20:14 참조)을 말씀하신 후에, 주님은 다음과 같이 경고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믿지 않음으로 자기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이를 거절하는 자는 그것이 돌이켜져 그들 자신의 정죄가 되리니-(교리와 성약 20:15)” (1987년 1월호 성도의 벗, “몰몬경.우리 종교의 종석”, 에즈라 태프트 벤슨, 4쪽)

몰몬 8:32 참으로 이것은, 내게로 오라, 너희의 돈으로 인하여 너희가 너희의 죄 사함을 받으리라 하는 교회들이 세워지는 날에 나아오리라. Yea, it shall come in a day when there shall be churches built up that shall say: Come unto me, and for your money you shall be forgiven of your sins.  
몰몬 8:33 오 너희 악하고 패역하며 목이 뻣뻣한 백성들아, 어찌하여 너희가 이익을 얻고자 너희를 위하여 교회를 세웠느냐? 어찌하여 너희가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변형시켜 너희 영혼에 정죄를 자초하고자 하였느냐? 보라, 너희는 하나님의 계시를 바라보라. 이는 보라, 그 날에 이 모든 것이 반드시 이루어질 때가 이름이니라. O ye wicked and perverse and stiffnecked people, why have ye built up churches unto yourselves to get gain? Why have ye transfigured the holy word of God, that ye might bring damnation upon your souls? Behold, look ye unto the revelations of God; for behold, the time cometh at that day when all these things must be fulfilled.  
몰몬 8:34 보라, 이러한 것이 너희 중에 나아올 그 날에 반드시 속히 이를 일에 관하여 크고 기이한 일들을 주께서 내게 보이셨느니라. Behold, the Lord hath shown unto me great and marvelous things concerning that which must shortly come, at that day when these things shall come forth among you. “그 책 속에는 그 책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순간부터 여러분의 생활에 흘러 들어오기 시작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유혹을 물리치는 더욱 큰 힘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속임수를 피하는 힘을 찾게 됩니다. 여러분은 곧고 좁은 길에 머물러 있는 힘을 찾게 됩니다 …

“형제 자매 여러분, 저는 여러분에게 몰몬경이 여러분 개인적으로나 교회에 전체적으로 미치는 중요성에 대하여 엄숙하고 깊이 있게 생각해 보시기를 온 마음을 다해 간구합니다.”(1987년 1월호 성도의 벗, “몰몬경~우리 종교의 종석”, 에즈라 태프트 벤슨, 6~7쪽)

몰몬 8:35 보라, 마치 너희가 지금 있는 것같이 내가 너희에게 말하거니와, 아직은 너희가 있지 아니하니라. 그러나 보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내게 보이신지라, 내가 너희의 행함을 아노라. Behold, I speak unto you as if ye were present, and yet ye are not. But behold, Jesus Christ hath shown you unto me, and I know your doing.

몰몬서 8:34~35. 지금 우리를 위해 쓰이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우리가 몰몬경을 공부할 때는 모로나이가 우리 시대를 보고, 우리를 염두에 두고 기록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씀했다.

“우리가 몰몬경을 중심으로 연구해야 하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 시대를 위해 쓰였기 때문입니다. 니파이인들은 한 번도 그 책을 가져 보지 못했으며, 고대 레이맨인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몰몬경은 우리를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몰몬은 니파이인 문명이 끝날 무렵에 기록을 남겼습니다. 태초부터 모든 것을 보시는 하나님께 영감을 받아 여러 세기에 걸친 기록을 요약했으며, 우리에게 가장 도움이 될 이야기와 말씀과 사건을 택했습니다. 몰몬경의 주요 저자들은 각각 자신이 미래 세대를 위해 기록했다는 점을 간증했습니다. ……

몰몬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참으로 …… 너희 이스라엘 집의 남은 자들에게 이르노니’(몰몬서 7:1) 영감 받은 마지막 저자 모로나이는 실제로 우리 시대를 보았습니다. ……

그들이 우리 시대를 보고, 우리에게 가장 가치 있을 것을 선택했다면, 이는 우리가 몰몬경을 연구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겠습니까?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 자신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왜 주님은 몰몬(또는 모로나이 또는 앨마)에게 영감을 주어 그것을 기록에 포함하게 하셨을까? 나는 그것에서 이 시대를 살아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어떤 교훈을 배울 수 있는가?’

그러면 그 질문에 답이 될 만한 예가 얼마든지 있을 것입니다.”(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7년 1월호, 6쪽)

몰몬서 8:35. 오늘날의 우리를 위해 기록됨 : “몰몬경은 오늘날의 우리를 위해 기록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이 책은 멸망당한 민족의 기록으로 오늘날의 우리에게 축복을 주기 위해 영감 받은 자들이 편집한 것입니다. 고대 민족은 이 책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선지자 몰몬은 수세기의 기록을 요약하였으며, 그의 이름을 그대로 본따서 책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그가 요약할 때 오늘날의 우리에게 필요한 것으로 어떠한 것을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그에게 지시하여 주셨습니다. 몰몬은 마지막 저자인 아들 모로나이에게 넘겨 주었으며, 1,500여 년 전에 기록한 모로나이는 오늘날의 우리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보라, 마치 너희가 지금 있는 것같이 내가 너희에게 말하거니와, 아직도 너희가 있지 아니하니라. 그러나 보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내게 보이신지라, 내가 너희의 행함을 아노라.”(몰몬서 8:35) …

“우리는 몰몬경을 읽고 가르치면서‘경전을 우리에게 비유하여 그것이 우리의 유익과 배움이 되게 하고자’(니파이전서 19:23) 몰몬경의 진리를 우리 생활에 적용해야 합니다.”(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75년 8월호, 40~41쪽)

몰몬 8:36 또 나는 너희가 너희 마음의 교만 중에 행하며, 다만 몇몇을 제외하고는 그 마음의 교만 중에 자고하여, 아주 좋은 옷을 입으며, 시기함과 다툼과 악독과 핍박과 온갖 죄악을 행하기에 이르지 아니하는 자가 없으며, 너희의 교회는 참으로 모두가 너희 마음의 교만으로 인하여 오염된 줄을 아노라. And I know that ye do walk in the pride of your hearts; and there are none save a few only who do not lift themselves up in the pride of their hearts, unto the wearing of very fine apparel, unto envying, and strifes, and malice, and persecutions, and all manner of iniquities; and your churches, yea, even every one, have become polluted because of the pride of your hearts.  
몰몬 8:37 이는 보라, 너희가 돈과 너희의 재물과 너희의 좋은 옷과 너희의 교회 장식함을 사랑하기를,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 병든 자와 고난 받는 자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함이라. For behold, ye do love money, and your substance, and your fine apparel, and the adorning of your churches, more than ye love the poor and the needy, the sick and the afflicted.  
몰몬 8:38 오 썩을 것을 위하여 너희 스스로를 파는 너희 오염물들, 너희 위선자들, 너희 교사들아, 어찌하여 너희가 하나님의 거룩한 교회를 더럽혔느냐? 어찌하여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기를 부끄러워하느냐? 어찌하여 너희는 결코 그치지 아니하는 저 비참보다 끝없는 행복의 가치가 더 큼을 생각하지 아니하느냐 - 세상의 칭찬으로 인함이냐? O ye pollutions, ye hypocrites, ye teachers, who sell yourselves for that which will canker, why have ye polluted the holy church of God? Why are ye ashamed to take upon you the name of Christ? Why do ye not think that greater is the value of an endless happiness than that misery which never dies-because of the praise of the world?  
몰몬 8:39 어찌하여 너희는 생명이 없는 것으로 너희 스스로를 꾸미면서도, 주린 자와, 궁핍한 자와, 벗은 자와, 병든 자와 고난당하는 자들이 너희 곁을 지나가되 그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아니하느냐? Why do ye adorn yourselves with that which hath no life, and yet suffer the hungry, and the needy, and the naked, and the sick and the afflicted to pass by you, and notice them not?  
몰몬 8:40 참으로 어찌하여 너희는 이익을 얻고자 너희의 비밀 결사를 만들어 과부들로 주 앞에 애통하게 하며, 또한 고아들로 주 앞에 애통하게 하며, 또한 그들의 부모와 그들의 남편의 피가 너희의 머리 위에 복수가 임할 것을 땅에서부터 주께 부르짖게 하느냐? Yea, why do ye build up your secret abominations to get gain, and cause that widows should mourn before the Lord, and also orphans to mourn before the Lord, and also the blood of their fathers and their husbands to cry unto the Lord from the ground, for vengeance upon your heads?  
몰몬 8:41 볼지어다, 복수의 검이 너희 위에 걸려 있어, 그가 성도들의 피를 너희에게 갚으실 때가 곧 이르나니, 이는 그들의 부르짖음을 그가 더 오래 버려두지 아니하실 것임이니라. Behold, the sword of vengeance hangeth over you; and the time soon cometh that he avengeth the blood of the saints upon you, for he will not suffer their cries any longer.

“ 교만의 치료제는 겸손, 즉 온유함과 순종입니다. 그것은 애통하는 마음과 상한 심령입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백성을 원하십니다.  우리는 스스로 겸손해지는 수도 있고 어찌할 수 없이 겸손해지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겸손해도록 합시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주) 몰몬과 모로나이의 가르침이 이처럼 애절하고 간절한 이유는, 그들이 평생을 두고 백성들에게 회개를 외쳤지만 강퍅한 백성들이 회개하지 않았으며, 주님은 이들의 가르침이 이렇게 기록되게 하시기 위해 백성들이 강퍅하게 되는 것을 허락하신 것인지도 모른다.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