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로나이서 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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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모로나이서

주) 모로나이서 1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THE BOOK OF MORONI

소개

야렛인 역사 요약을 마친(이더서 13:1; 15:34 참조) 모로나이는 자신이 계속 살아남아 더 기록을 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모로나이서 1장 참조) 그러나 그는 레이맨인과 니파이인의 마지막 전투가 끝난 후에도 36년을 더 살았다.(몰몬서 6:5; 모로나이서 10:1 참조) 이 기간 동안 모로나이는 후기에 이 책을 읽을 사람들에게 매우 가치 있을 성스러운 진리를 더 기록했다. 이 장들은 특히 우리에게 유용하다. 왜냐하면 합당한 의식 집행, 특히 성찬식과 교회 운영에서 성신이 하는 역할에 대한 지침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모로나이는 또한 교회 회원들이 새로 교회에 들어 오는 신회원들을 잘 돌보고 양육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했다.

"니파이인의 마지막 선지자 모로나이는 그의 아버지 몰몬으로부터 신성한 기록을 맡으라는 명을 받았다. 모로나이서는 그가 신성한 기록을 인봉하기 전에 기록한 마지막 말이 담겨 있다. 모로나이는 그의 백성들이 전멸당하는 것을 목격한 후, 레이맨인들을 피해 숨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않는 니파이인들을 모조리 죽였고, 모로나이는 그분을 부인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모로나이서 1장 2~3절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인 조셉 비 워스린 장로는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모로나이의 생활은 인내를 가르치는 데 있어 특히 교훈적입니다. 그가 겪은 시련은 믿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그는 니파이인의 온 나라가 백성들의 사악함으로 인해 무서운 전쟁의 창검에 멸망됨을 보았습니다. 그의 부친과 그의 모든 친족과 친구들이 살해되었습니다. 그는 그의 생명을 빼앗으려 한 야만적인 레이맨인을 피해서 숨어 다니며 이십여 년 동안을 혼자 지냈습니다. (몰몬서 8:2~7 참조) 그러나 그는 부친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기록을 계속해 나갔습니다.”(1988년 1월호 성도의 벗“포기하지 마십시오.”, 조셉 비 워스린, 9쪽)

소개 모로나이가 레이맨인들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함 - 그리스도를 부인하려 아니하는 니파이인들은 죽음을 당함. 주후 401~421년경. Moroni writes for the benefit of the Lamanites—The Nephites who will not deny Christ are put to death. [Between A.D. 400 and 421]

주) 모로나이: 마지막 음성 : Mark D. Thomas. " Moroni: The Final Voice." JBMS 12:1, ??.

주) 모로나이, 몰몬의 아들 : H. Donl Peterson. " Moroni, son of Mormon." EM, ??.

주) 모로나이서 : S. Michael Wilcox. " Book of Moroni." EM, ??.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이렇게 기록했다.:

“모로나이가 자신의 이름으로 쓴 이 책에 처음 기록했던 것은 그가 죽음으로써 몰몬경의 역사가 끝나기 전에 기록할 필요가 있다고 느낀 것들에 관한 간단한 일람표 같은 내용들이었다. 이 기록에는 그리스도께서 안수례를 통해 열두 제자에게 성신을 부여할 수 있는 권한을 주실 때 그들에게 하신 말씀과, 제사와 교사들을 성임하는 기도, 성찬 기도, ‘그리스도의 교회’에 받아들여서 ‘그리스도의 백성’으로 헤아릴 수 있기 위해 침례를 베푸는 절차 등이 실려있다.” (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the New Covenant: The Messianic Messatge of the Book of Mormon [1997], 332)

"모로나이서 1~6장에 기록된 의식과 절차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어느 시대에나 똑같다는 것을 보여준다."

모로 1:1 이제 나 모로나이는 야렛 백성의 기사를 요약하기를 마친 후에 내가 더 기록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아니하였으나, 내가 아직은 죽지 아니하였고, 또 나는 레이맨인들이 나를 멸할까 하여 그들에게 나를 알리지 아니하노라. Now I, Moroni, after having made an end of abridging the account of the people of Jared, I had supposed not to have written more, but I have not as yet perished; and I make not myself known to the Lamanites lest they should destroy me.

모로나이서 1:1~3. 모로나이

• 주님께서는 모로나이에게 “에브라임의 막대기의 기록의 열쇠를 맡[기셨다.]”(교성 27:5) 그러므로 모로나이는 기록 자체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이 경륜의 시대에 기록을 전달하는 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 인물이 되었다. 모로나이는 “몰몬경에 나오는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주후 421년경)”였다. “몰몬은 사망 직전에 몰몬의 판이라 불리우는 역사 기록을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전하였다.(몰말 1:1) 모로나이는 몰몬의 판의 편찬을 마쳤다. 그는 몰몬서에 8장과 9장을 추가시켰다.(몰 8:1) 그는 이더서를 요약하고 이를 포함시켰으며(이더 1:1~2) 모로나이서라 불리우는 그 자신의 책을 덧붙였다.(모로 1:1~4) 모로나이는 판을 인봉하고 그것을 쿠모라 산에 감추었다(몰 8:14; 모로 10:2) 1823년에 모로나이는 부활한 존재로서 몰몬경을 조셉 스미스에게 드러내 보이기 위해 보내어졌다.(조역 1:30~42, 45; 교성 27:5) 그는 1823년부터 1827년까지 어린 선지자를 매년 가르쳤으며(조역 1:54) 종국에는 1827년에 판을 그에게 넘겨 주었다.(조역 1:59) 번역을 완성한 후에 조셉 스미스는 그 판을 모로나이에게 돌려주었다.”(경전 안내서, “모로나이, 몰몬의 아들”)

“오래 전에 우크라이나의 시골 지방에는 늑대가 떼를 지어 돌아다니고 있어서 그 지역을 여행하는 것은 무척이나 위험 천만한 일이었습니다. 그 늑대들은 겁이 없었습니다. 늑대들은 사람이나 혹은 당시에 사용되던 어떠한 무기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늑대들에게 겁을 줄 수 있었다면 그것은 불이었습니다. 따라서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서 밤을 세워야 하는 여행자들은 커다란 모닥불을 피워 놓고 밤새도록 불이 꺼지지 않게 하였습니다. 모닥불이 활활 타오르는 동안에는 늑대들은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만, 불꽃이 약해지거나 죽는 날에는 늑대들이 공격을 해오곤 했습니다. 여행자들은 모닥불을 피워 이를 계속 활활 타오르도록 하는 것이 단순히 편의나 위안의 수단이 아니라, 이렇게 하는 것이 생존의 문제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1973년 3월호 성도의 벗,“성약의 수호자”, 메리 프랫 패리쉬, 32쪽 참조)

“오늘날 우리는 인생이라는 길을 여행하면서 늑대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필요는 없으나, 영적인 의미에서 우리는 유혹과 죄악의 형태를 하고 있는 사탄이라는 사나운 늑대와 마주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굶주린 늑대들이 신앙이 약한 사람이나 신념이 흔들리는 사람을 찾아 영적인 시골을 돌아다니고 있는 위험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베드로전서 5:8; 교리와 성약 122:6 참조) 우리 모두가 공격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는 모닥불과 같이 마음 속에 충분히 새겨져 소중히 간직하고 있는 타오르는 간증이라는 보호막을 통해 자신을 무장시킬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일부 교회 회원들은 자신의 간증이 실제로는 꺼져 가고 있는 촛불에 불과한데도, 작렬하고 있는 모닥불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들의 충실함은 의로움이나 하나님에 대한 헌신보다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습관과 더욱 큰 관계가 있으며, 또한 이들은 개인적인 관심사나 즐거움을 추구하느라 개인적인 의로움을 추구하는 일은 거의 항상 뒷전으로 밀려납니다. 이같이 약한 간증의 불빛을 보호 수단으로 가지고 인생의 고속도로를 여행하는 사람은 늑대라는 대적의 희생물이 되기가 쉽습니다.” (1993년 1월호 성도의 벗, “영적인 간증의 불꽃”, 조셉 비 워스린, 34쪽)

모로 1:2 이는 보라, 그들의 전쟁은 그들끼리 심히 격렬하며, 그들의 증오로 말미암아 그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려 아니하는 모든 니파이인을 죽임이라. For behold, their wars are exceedingly fierce among themselves; and because of their hatred they put to death every Nephite that will not deny the Christ.

“저는 여러분에게, 여러분이 진실로 하나님과 그의 사업에 충실하다는 것을 나타내 보일 충분한 기회와 더불어, 여러분이 견딜 수 있는 모든 고난과 시련과 핍박을 겪게 될 시기가 오게 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이 교회는 하나님의 사업이 승리의 면류관을 쓰기 전에 통과해야 할 많은 시련들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

“누구든지 다른 사람의 신앙이나 간증만으로는 견뎌내기 힘든 때가 올 것입니다. 각자 자신의 등불로 인도 받아야 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에게 그것이 없다면 어떻게 견뎌 낼 수 있겠습니까?”(Orson F. Whitney, Life of Heber C. Kimball [1945], 449~450) (1992년 1월호 성도의 벗,“간증”, 찰스 디디에이, 72쪽에서 인용)

모로 1:3 그러나 나 모로나이는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아니할 것인즉, 그러므로 나는 내 생명의 안전을 위하여 어디든지 내가 갈 수 있는 곳으로 헤매노라. And I, Moroni, will not deny the Christ; wherefore, I wander whithersoever I can for the safety of mine own life.

“우리의 영적인 안전을 위협하며 우리 주위를 배회하는 악마라는 늑대에 대한 보호책으로서 개인적인 간증의 불꽃을 더욱 강하게 해줄 수 있는 세 가지 제언을 드립니다 …

“첫째, 여러분의 간증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반석 위에 세워질 수 있도록 하십시오 …

“우리가 이러한 확고한 신앙의 토대 위에 서게 될 때, 이제 말씀 드린 두 번째 제언에 대한 준비가 갖추어진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 간증의 모닥불에 추가로 장작을 넣어 더욱 밝고 강한 빛을 만드는 단계로서 바로 겸손하고 진지한 회개입니다. 죄를 짓는 것보다 더욱 빨리 한 개인의 마음 속에서 성신의 영향력을 빼앗아 버리는 것도 없습니다 …

“세 번째 제언은 구주의 모범을 따르는 것입니다. 구주께서는 본보기를 세우셨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조건 아래서, 어떤 일을 하든지, ‘예수님은 이 경우에 어떻게 하셨을까’하고 자문을 해보고 난 후에 이에 따라 진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1993년 1월호 성도의 벗, “영적인 간증의 불꽃”, 조셉 비 워스린, 35~36쪽)

모로 1:4 그러한즉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몇 가지를 더 기록하노니, 이는 내가 더 기록할 것으로는 생각하지 아니하였었음이라. 그러나 내가 몇 가지를 더 기록하노니, 혹 이것이 주의 뜻을 좇아 장차 언젠가 나의 형제 레이맨인들에게 가치 있는 것이 되게 하려 함이라. Wherefore, I write a few more things, contrary to that which I had supposed; for I had supposed not to have written any more; but I write a few more things, that perhaps they may be of worth unto my brethren, the Lamanites, in some future day, according to the will of the Lord.

모로나이서 1:4. 큰 가치가 있는 몰몬경

• 몰몬경은 많은 사람이 개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로나이는 몰몬경 때문에 후기에 레이맨인들이 얻게 될 유익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 경륜의 시대에 내려진 첫 번째 선교사 부름은 올리버 카우드리와 그의 동반자들에게 초기 미국 서부 국경 지역(미주리)에 사는 레이맨인들을 가르치라는 부름이었다.(교성 28:8~10 참조) 오늘날 교회는 복음 메시지를 전 세계에 흩어진 리하이의 후손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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