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로나이서 4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소개 장로들과 제사들이 성찬의 떡을 베푸는 방법이 설명됨. 주후 401~421년경.

주) 모로나이서 4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주) 제3니파이 18장 및 모로나이서 2-6장에 나타난, 예수, 성찬 기도, 신권 및 교회의 질서와 관련한 태도 및 습관 : John W. Welch. “From Presence to Practice: Jesus, the Sacrament Prayers, the Priesthood, and Church Discipline in 3 Nephi 18 and Moroni 2–6.” JBMS 5:1, p.119-140.

How the elders and priests administer the sacramental bread. [Between A.D. 400 and 421]

모로나이서 4~5장. 성찬

• 십이사도 정원회의 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장로는 우리의 성약을 기억하기 위해 성찬을 취하는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성찬 의식을 통해 우리는 침례 성약을 새롭게 하고 죄 사함을 받으며 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사이야서 4:12, 26 참조) 더욱이 우리는 저희가 항상 그의 영과 함께 하도록 하시옵소서라는 약속을 매주 상기합니다. 우리가 자신을 세상으로부터 깨끗하고 흠 없이 지킬 때 우리는 주님의 영이 항상 거할 수 있는 합당한 그릇이 됩니다.”(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31쪽)

모로나이서 2~5장. 예수 그리스도 교회에서 의식의 중요성

•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의식이 그토록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의식과 성약은 우리가 그분 면전으로 들어가기 위한 자격 증명서가 됩니다. 그것을 합당하게 받는 것은 평생토록 추구해야 하는 문제이며, 그 후에 그것을 지켜 나가는 것은 지상 생활의 과제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7년 7월호, 25쪽)

패커 회장은 또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복음 의식이 없는 선한 행위는 인류를 구속하거나 승영에 이르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성약과 의식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6년 1월호, 91쪽)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가족과 우리가 참여하는 의식의 관계를 설명했다. “후기 성도의 궁극적인 우선순위에는 두 가지 면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가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맺은 관계를 이해하려 노력하고, 그분들의 구원 의식을 받고 개인적으로 맺은 성약을 지킴으로써 그 관계를 굳건히 하려고 노력합니다. 둘째, …… 의식과 …… 우리가 맺는 성약을 지킴으로써 우리의 가족 관계를 이해하고 굳건히 하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설명해 드린 방식으로 이러한 관계가 굳건해지면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올 수 없는 영원한 축복들이 오게 됩니다. 과학이나 성공, 재물, 긍지, 탁월함, 권력, 이 모든 것을 합친다 하더라도 이 영원한 축복을 가져다줄 수 없습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리아호나, 2001년 7월호, 102쪽)

모로 4:1 그들의 장로와 제사들이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교회에 베푼 방식이니, 그들이 그리스도의 계명을 좇아 이를 베푼지라, 그러므로 우리는 이 방식이 참된 줄 아노라. 이에 장로 또는 제사가 이를 베풀되 - The manner of their elders and priests administering the flesh and blood of Christ unto the church; and they administered it according to the commandments of Christ; wherefore we know the manner to be true; and the elder or priest did minister it-

주) (3니18:5~7) "그리고 무리가 먹고 충만하게 되매,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보라, 너희 중에 성임될 자가 하나 있을지라, 그에게 내가 권능을 주어 그로 떡을 떼어 축복하며 그것을 내 교회의 백성, 곧 믿고 내 이름으로 침례 받은 모든 자에게 주게 하리라. 이를 너희는 항상 지켜 행하되, 내가 행한 것같이, 곧 내가 떡을 떼어 축복하고 그것을 너희에게 준 것같이 하라. 또 이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보인 나의 몸을 기억하여 행할지니, 이것이 너희가 항상 나를 기억함을 아버지께 증거하는 것이 되리라. 또 만일 너희가 항상 나를 기억하면 너희는 너희와 함께 할 나의 영을 갖게 되리라."

모로 4:2 그들이 교회로 더불어 무릎을 꿇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하여 이르되, And they did kneel down with the church, and pray to the Father in the name of Christ, saying: "성찬식에서 갖는 가장 갚진 경험은 성스러운 성찬 의식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우리의 마음과 정신이 구세주와 그의 희생에 집중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비 헤이트, 성도의 벗, 1990년 1월호, 74쪽)
모로 4:3 오 하나님, 영원하신 아버지시여, 우리는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당신에게 비옵나니, 이 떡을 취하는 모든 사람의 영혼을 위하여 이 떡을 축복하시며 성결하게 하시옵소서. 그리하여 저희가 당신 아들의 몸을 기억하여 먹게 하시옵고, 오 하나님, 영원하신 아버지시여, 또한 저희가 기꺼이 당신 아들의 이름을 받들며, 항상 그를 기억하고, 그가 저희에게 주신 계명을 지키고자 함을 당신에게 증거하게 하시오며, 그리하여 저희가 항상 그의 영과 함께 하도록 하시옵소서. 아멘.

주) (눅22:19) "또 떡을 가져 감사 기도 하시고 떼어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인류 역사에서 거룩하신 구속주의 구속의 희생만큼 의미심장한 사건은 없습니다. 어떤 것도 그와 비교될 수 없습니다. 속죄가 없었다면 인생은 무의미하며, 목적 없는 여행이 될 것입니다. 속죄와 더불어 우리는 비로소 영생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죽음은 끝이 아니며, 더 영광스러운 존재의 단계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성찬을 취하는 것 안에 상징화되어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청녀 총회 2007년 3월 24일)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겟세마네와 골고다로 가시기 전날 밤 다락방에서 있었던 이 일 이래로, 성약의 자녀들은 더 새롭고 높으며 좀 더 거룩하고 개인적인 방식으로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억하겠다는 성약을 맺어 오고 있습니다. 만일 기억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주된 과제라면, 그러한 평범하고 귀한 상징물들이 전달될 때 우리는 무엇을 생각하고 기억할 수 있겠습니까?” (대회 보고, 1995년10월, 88, 90쪽; 성도의 벗, 1996년 1월호, 67, 68쪽)

O God, the Eternal Father, we ask thee in the name of thy Son, Jesus Christ, to bless and sanctify this bread to the souls of all those who partake of it; that they may eat in remembrance of the body of thy Son, and witness unto thee, O God, the Eternal Father, that they are willing to take upon them the name of thy Son, and always remember him, and keep his commandments which he hath given them, that they may always have his Spirit to be with them. Amen.

모로나이서 4:3.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다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성찬식에서 구주의 이름을 받들 때 우리가 이해해야 하는 중요한 의미 세 가지를 설명했다.

“우리가 기꺼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든다는 증거는 여러 가지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그중에는 어린아이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의미가 분명히 드러난 것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것은 경전을 상고하고, 영생의 기이한 면을 숙고한 사람들에게만 분명해집니다.

한 가지 분명한 의미는 우리는 침례 받을 때 맺은 약속을 새롭게 한다는 것입니다. 경전에서 가르치는 바에 따르면 침례를 받은 사람은 ‘자기의 모든 죄를 진실로 회개하였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기꺼이 받들고자 하며 끝까지 그를 섬기려는 결심을 가졌음을 교회 앞에 증거[합니다.]’(교성 20:37; 또한 니파이후서 31:13; 모로나이서 6:3 참조) 우리는 성찬을 들면서 이 성약과 함께 침례를 받을 때 맺은 다른 모든 성약을 새롭게 합니다.(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2:303~311 참조)

두 번째로 분명한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이 될 때 우리가 구주의 이름을 받든다는 것입니다. 이 교회는 그분의 계명에 따라 그분의 이름으로 불립니다.(교성 115:4; 제3니파이 27:7~8 참조) 나이가 많든 적든 모든 회원은 ‘하나님의 권속’(에베소서 2:19)입니다. 참된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믿는 기독교인으로서 우리는 기쁘게 그분의 이름을 받들었습니다.(앨마서 46:15 참조) 베냐민 왕은 백성들에게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너희가 맺은 성약으로 인하여 너희는 그리스도의 자녀라, 그의 아들과 딸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이는 보라, 오늘날 그가 영적으로 너희를 낳으셨음이라.’(모사이야서 5:7; 또한 앨마서 5:14; 36:23~26 참조)

우리는 또한 우리가 주님을 믿고 있음을 공적으로 알릴 때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게 됩니다. 우리는 누구나 친구, 이웃, 직장 동료와 우연히 알게 된 사람들에게도 우리의 믿음을 밝힐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

세 번째 의미의 경우,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는 그분을 섬길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알만큼 충분히 성숙한 사람들은 이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기꺼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든다는 점을 증거함으로써 우리는 기꺼이 주님의 왕국을 위해 일하겠다는 뜻을 표합니다.

이와 같이 세 가지 분명한 의미에서, 그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을 때나 교회에 속하여 그분 이름으로 우리의 믿음을 나타낼 때, 혹은 주님의 왕국을 위해 일할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85년 7월호, 88쪽)

모로나이서 4:3; 5:2. “항상 그를 기억하고”

• 제일회장단의 헨리 비 아이어링 회장은 주님을 기억하는 일을 얼마나 쉽게 잊어버릴 수 있는지, 그리고 그분을 더 자주 기억하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선교 사업을 하신 분들은 아마도 한 번쯤은 벽장에 넣어 둔 선교사 일지를 꺼내서 읽어 보셨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일했는지, 얼마나 끊임없이 구주를 생각하고, 여러분과 여러분이 만나고 가르치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을 위해 치르신 그분의 희생에 대해 얼마나 많이 생각했는지, 또한 얼마나 자주 간절히 기도했는지를 기억하고는 새삼 놀라워했을 것입니다. 그것은 아마도 세상살이 때문에 늘 기억하고 늘 기도하던 상태에서 여러분이 얼마나 멀리 떨어졌는지를 자각한 데에서 오는 충격일 것입니다.

제 말씀의 핵심은 당부, 경고, 그리고 약속입니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단순한 일들을 행하시기를 당부합니다.

주님을 기억하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여러분은 자신이 무엇을 알며, 무엇을 사랑하는지를 기억할 것입니다. 구주께서는 우리가 그분을 알 수 있도록 경전을 주셨는데, 그것은 선지자들이 한량없는 값을 치르고 얻은 것입니다. 경전에 몰두하십시오. 여러분이 전에 했던 것보다도 더 많이, 더 효과적으로 읽겠다고 지금 결심하십시오.”(헨리 비 아이어링, “항상 그를 기억하고”, 리아호나, 2005년 12월호, 10쪽)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