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로나이서 9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소개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보내는 몰몬의 두 번째 서한.

제 9장에 수록되어 있음.

주) 모로나이서 9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주) 모로나이서 8-9장: 몰몬이 모로나이에게 보낸 서신의 연대표 : Alan C. Miner, “A Chronological Setting for the Epistles of Mormon to Moroni.” JBMS 3:2, ??.

The second epistle of Mormon to his son Moroni.

모로나이서 9장. 모로나이에게 주는 몰몬의 마지막 훈계 : "모로나이서 9장은 몰몬이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보낸 마지막 서한이다. 왜 모로나이는 이 마지막 훈계를 그의 기록에 포함시켰을까? 그가 주님의 영을 완전히 잃어 버린 백성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우리에게 알려 주고 싶어한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런 상태의 몇 가지 특징으로 어떤 것을 들 수 있는가?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4절) 그들은 무엇을 상실했는가?(5절 참조) 모로나이는 그들의 아들에게 어떤 훈계를 했는가?(6절 참조) 우리는 영혼을 구원하려는 노력을 그만두어야 하는가? 9절에서 몰몬이 정조에 관하여 한 말에 유의한다. 그것은 얼마나 귀중한 것인가?

소개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이 모두 사악해지고 타락하게 됨 - 그들은 서로 괴롭히며 살해함 - 몰몬이 은혜로우심과 선하심이 영원토록 모로나이에게 머물러 있기를 기도함. 주후 401~421년경.

Both the Nephites and the Lamanites are depraved and degenerate—They torture and murder each other—Mormon prays that grace and goodness may rest upon Moroni forever. [Between A.D. 400 and 421]

"몰몬은 18절부터 20절 사이에서 그의 백성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감각이 없는이라는 뜻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해롤드 비 리 회장님은 경전의 여러 곳에서 사용된‘감각이 없는’이라는 문구에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키셨습니다. 에베소서에서 바울은 이것을 음탕한 것과 결부시키고 있는데 이 음탕한 것은‘탐욕스럽게 부정한 것’을 찾는 희생자들을 완전히 삼켜버리듯 합니다. 모로나이는‘문화도 없고’‘질서와 자비도 없고’백성이‘서로에 대한 사랑을 잃어 버린’쇠퇴하는 사회를 설명하기 위해 이 문구를 사용했습니다. 그 이전에 니파이는 그의 형들이‘감각이 없기’때문에 성령의 권고를 들을 능력이 없음을 탄식하면서 똑같은 개념을 사용했습니다. 우리의 감각 능력이 필연적으로 둔해지게 되면, 우리의 양심과 또한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가에 대한 우리의 지적, 영적인 통찰력이 무디어지게 됩니다. 알코올 중독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무감각 상태는 의지력으로는 더 이상 우리의 충동을 억제할 수 없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는 것이 분명합니다.”(닐 에이 맥스웰, 그들에게 권능이 있음으로, 22쪽)

맥스웰 장로는 사람들이 그러한 단계에 어떻게 이르게 되는가에 대해서도 또한 언급하였다.

“느낄 수 있는 능력은 여러 면에서 우리의 행동을 제어한다. 선한 일을 하도록 속삭이는 느낌을 따르지 않으면 느끼는 능력이 무뎌진다. 예수님께서 주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재빨리 행동하실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분께서 놀라울 정도로 민감하셨기 때문이다.

영적 스펙트럼의 또 다른 끝은 잘못을 저지르는 니파이의 형제들 같은 사람들이다. 니파이는 그들이 영적인 면에서 점점 더 무감각해졌다고 말했다. ‘[하나님께서] 당신들에게 고요하고 작은 음성으로 말하였으되, 당신들이 감각이 없어 그의 말씀을 감지할 수 없었나이다.’[니파이전서 17:45]

지나치게 죄에 물들어 있으면 우리의 영적인 안테나는 기능을 잃고 인간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상태로 전락해버린다. 이것은 문명 전체에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몰몬은 통탄하면서 아들 모로나이에게 니파이인 사회의 타락을 말했다. 그 증상들 중 하나로, 간악함이 너무 심하여 몰몬 백성들은 ‘감각도 없[는]’ [모로나이서 9:20] 상태가 되었다고 몰몬은 기록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교회 회원들의 파괴적인 음탕함을 통탄했다. 그들이 자기 만족을 채우느라 다른 사람의 필요 사항에 점점 둔해져서 ‘감각 없는’[에베소서 4:19]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다. 성적으로 문란한 사회는 고통 당하는 사회 구성원의 필요 사항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한 사회는 밖으로 향하는 사랑을 발전시키는 대신, 안으로만 향하는 이기적인 사람을 만들기 때문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고요하고 작은 속삭임에 둔감한 것은 또한 하나님의 속삭임뿐만 아니라 인간의 애원도, 들을 귀는 있으되 들을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닐 에이 맥스웰, 선택하는 시기, A Time to Choose [1972], 59~60)

모로 9:1 내 사랑하는 아들아, 내가 아직 살아 있음을 너로 알게 하려고 내가 다시 네게 쓰거니와, 내가 비통한 일에 대하여 얼마간 쓰노라. My beloved son, I write unto you again that ye may know that I am yet alive; but I write somewhat of that which is grievous.  
모로 9:2 이는 보라, 내가 레이맨인들과 더불어 격심한 싸움을 치렀으되, 이 싸움에서 우리가 이기지 못하였고, 아아켄투스는 칼에 엎드러졌고, 루램과 에므론도 그리되었으며, 이뿐 아니라 우리는 우리의 뛰어난 병사들을 허다히 잃었음이라.

For behold, I have had a sore battle with the Lamanites, in which we did not conquer; and Archeantus has fallen by the sword, and also Luram and Emron; yea, and we have lost a great number of our choice men.

주) 고대 비문에서 증명된 몰몬경의 이름들 : John A. Tvedtnes et. al. “Book of Mormon Names Attested in Ancient Hebrew Inscriptions.” JBMS 9:1 p 42-51. This article was criticized by Thomas Finley, an Evangelical Old Testament scholar. Tvedtnes et. al responded in FRB 15:1, ??.

 

모로 9:3 또 이제 보라, 내 아들아, 나는 레이맨인들이 이 백성을 멸망시킬까 두려워하노니, 이는 그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며, 사탄이 그들을 끊임없이 충동하여 피차에 노하게 함이라. And now behold, my son, I fear lest the Lamanites shall destroy this people; for they do not repent, and Satan stirreth them up continually to anger one with another.

모로나이서 9:3~5. 분노

• 몰몬은 자신이 니파이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분명하게 말했을 때 그들이 “떨며 …… 노를 품[었다고]” (모로나이서 9:4) 썼다. 그러한 반응은 다른 경전에서도 볼 수 있는, 의로운 원리에 대해 마음을 완악하게 하는 사람들의 예와 일치한다. 야렛인들은 이더를 거부하고 그를 죽이고자 했다.(이더서 13:22 참조) 예루살렘 주민들은 리하이의 생명을 빼앗고자 했다.(니파이전서 1:19~20 참조) 앰몬아이하에 살던 불의한 사람들은 크게 노하여 믿는 사람들과 경전을 모두 태워 버렸다.(앨마서 14장 참조)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러한 반응은 도시 또는 사회가 완전히 멸망하기 전에 자주 나타나는 간악함의 극치를 보여 준다.

• 우리 시대에 많은 사람이 자신이 분노에 희생되었다고 믿는다. 칠십인인 린 지 로빈스 장로는 분노에 반응할지 안 할지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사탄이] 사용하는 교활한 전략은 분노를 선택의지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리시킴으로써 우리 스스로가 아무런 제어도 할 수 없는 감정의 희생자라고 믿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평정을 잃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평정을 잃는다는 말은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흥미로운 표현입니다. ‘무엇을 잃다’라는 말은 ‘의도하지 않은’, ‘우연한’, ‘무심결에’, ‘책임이 없는’ 즉, 부주의하다는 의미이며 ‘책임이 없다’는 뜻이 강합니다.

‘날 화나게 했어요.’ 이 또한 우리가 흔히 듣는 말로, 자제나 선택의지가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관념들의 실체는 폭로되어야 합니다. 우리를 화나게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우리를 화나게 만드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닙니다. 외부에서 가하는 어떠한 힘도 우리를 분노하게 만들지 못합니다. 화를 낸다는 것은 의식적인 선택이며 결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화내지 않겠다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로서 어쩔 수 없어요!’ 하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작가인 윌리엄 윌뱅스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일축해 버렸습니다.

‘공격, …… 분노 억제, 대화하기, 소리치고 고함지르기’ 등은 모두 분노에 대처하며 체득한 전략입니다. ‘우리는 과거에 자신에게 효과가 있었다고 입증된 것을 선택한다. 직장 상사와 좋지 않은 일이 있을 때 자제력을 잃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친구나 가족 때문에 화를 내는 경우는 얼마나 많은가?’(‘The New Obscenity’, Reader’s Digest, 1988년 12월호, 24쪽)” (린 지 로빈스,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80쪽)

모로 9:4 보라, 내가 끊임없이 그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되, 내가 엄히 하나님의 말씀을 말할 때면 그들이 떨며 나에게 노를 품고, 내가 엄히 말하지 아니하면 그것에 대하여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니, 그러므로 나는 주의 영이 그들과 함께 애쓰시기를 그치셨을까 두려워하노라. Behold, I am laboring with them continually; and when I speak the word of God with sharpness they tremble and anger against me; and when I use no sharpness they harden their hearts against it; wherefore, I fear lest the Spirit of the Lord hath ceased striving with them.

주) (니후1:26) "또 그가 너희에게 명백하게 말함으로 인하여 너희는 불평하였도다. 너희는 그가 날카롭게 말하였다 하며 너희는 그가 너희에게 노하여 왔었다 하나, 보라, 그의 날카로움은 그의 안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의 권능의 날카로움이었으며, 너희가 노여움이라고 한 것은 하나님 안에 있는 것에 따른 진리였으니, 이를 그가 억제할 수 없었던지라. 너희의 죄악에 관하여 담대히 드러낸 것이었느니라."

(교성121:43) "성신에 감동되었을 때에는 제 때에 날카롭게 꾸짖을 것이나, 그 후에는 네가 꾸짖은 자에게 더 큰 사랑을 나타내 보여, 그가 너를 자기 원수로 여기지 않게 하라"

모로 9:5 이는 그처럼 심히 그들이 분노하여 내가 보기에 그들에게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도 없으며, 그들은 서로를 향한 그들의 사랑도 잃어 버렸고, 끊임없이 피와 복수에 목말라 하고 있음이라.

주) (몰4:11) "이에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을 가리지 않고 백성 가운데 있었던 피와 대살육의 참혹한 광경을 능히 혀로 묘사하거나, 혹은 사람이 글로써 완전히 묘사할 수 없으며, 각 사람의 마음이 완악하여진지라 그들이 끊임없이 유혈을 기뻐하였더라."

For so exceedingly do they anger that it seemeth me that they have no fear of death; and they have lost their love, one towards another; and they thirst after blood and revenge continually.

모로나이서 9:5. 사랑을 잃다

• 분노와 간악함이 만든 비극적 결과 중 하나는 영을 잃는 것이다. 이러한 일이 생기면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능력을 잃게 된다고 몰몬경에서는 명확하게 가르친다. 그러한 일이 간악한 니파이인들에게 벌어졌다. 사랑을 잃으면 결과적으로 이혼, 학대, 유기 같은 일들이 일어난다. 이 모든 것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문제이다.

칠십인 회장단의 데이비드 이 소렌슨 장로는 사랑을 잃는 일이 어떻게 우리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오늘날 대중 문화에서는 용서와 친절이라는 미덕을 소홀히 하는 반면 조롱, 분노, 거친 비난을 부추깁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이러한 악습에 물들어 우리 가정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배우자, 자녀들, 또는 그 외 가족들을 비난하게 됩니다. 이기심에 찬 비방으로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다치게 하지 맙시다! 가정에서 작은 시비와 사소한 비난을 그대로 방치해 둔다면 가족 관계를 해쳐 서로 멀어지고 학대나 이혼 사태까지 맞게 됩니다. 그보다 …… 서둘러 다툼을 줄이고 조롱과 비난을 피하며 분노와 화를 해소해야 합니다. 단 하루라도 위험하기 짝이 없는 격정을 품고 살 수는 없습니다.”(데이비드 이 소렌슨, 리아호나, 2003년 5월호, 11~12쪽)

모로 9:6 그러나 이제 나의 사랑하는 아들아, 그들의 완악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부지런히 일하자. 이는 만일 우리가 수고하기를 그치면 우리가 정죄 아래 들게 될 것임이요, 우리에게는 이 흙의 성막에 있는 동안 해야 할 일이 있음이니, 이는 우리가 모든 의의 원수를 이기고 우리의 영혼으로 하나님의 나라에서 안식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And now, my beloved son, notwithstanding their hardness, let us labor diligently; for if we should cease to labor, we should be brought under condemnation; for we have a labor to perform whilst in this tabernacle of clay, that we may conquer the enemy of all righteousness, and rest our souls in the kingdom of God.

모로나이서 9:6

몰몬은 자신과 모로나이가 “수고하기를” 그치면 어떤 결과가 올 것이라고 말했는가? 이것은 힘든 시기를 잘 견디는 것에 대해 무엇을 가르치는가?

주) "새로 온 병사 한 명이 지휘관에게 물었습니다.  “제 참호가 어디 있습니까?”  장교가 대답했습니다.  “자네가 지금 참호 위에 서 있으니 열심히 흙을 파내게.” 책임을 맡았을 때 그 책임에 걸맞은 행동을 취하는 것이 바로 주도적인 행위입니다. 주도적인 사람은 상황에 좌우 되지 않는 지도력을 행사합니다.  이들은 부정적인 주변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스티븐 알 코비, "원칙 중심의 리더십", 2000년 2월 19일, 구승훈)

모로 9:7 그리고 이제 나는 이 백성의 고난에 관하여 얼마간 기록하노라. 내가 애모론으로부터 받은 지식에 의하면, 보라, 레이맨인들에게는 그들이 셰라이자 망대에서 잡은 포로가 많이 있고, 거기에는 남자와 여자와 아이들이 있었는데, And now I write somewhat concerning the sufferings of this people. For according to the knowledge which I have received from Amoron, behold, the Lamanites have many prisoners, which they took from the tower of Sherrizah; and there were men, women, and children.  
모로 9:8 그 여자들과 아이들의 남편과 아버지들을 그들이 죽이고, 여자들에게는 그 남편의 살을 먹이며, 아이들에게는 그 아버지의 살을 먹이고, 물도 조금씩밖에는 주지 아니하는도다. And the husbands and fathers of those women and children they have slain; and they feed the women upon the flesh of their husbands, and the children upon the flesh of their fathers; and no water, save a little, do they give unto them.

주) (레26:29) "너희가 아들의 살을 먹을 것이요 딸의 살을 먹을 것이며"  (니전21:26) "또 내가 너를 억압하는 자들에게 자기의 살을 먹이며 그들로 단 포도주에 취함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니, 모든 육체가 나 주는 네 구주요 네 구속주요 야곱의 능한 자인 줄 알리라."  

주) 인간의 모든 길흉화복과 생로병사를 주관하시는 이가 곧 주님이시요, 구세주이심을 알게 하시려고, 몰몬에게 이러한 끔찍한 일을 기록하게 하신 것이리라.

모로 9:9 그러나 레이맨인들의 이 큰 가증함에도 불구하고, 이는 모리앤툼에 있는 우리 백성의 가증함보다 더하지는 아니하나니, 이는 보라, 많은 레이맨인의 딸들을 저들이 포로로 잡아,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하고 귀한 순결과 정조를 그들에게서 빼앗은 후에 -

• 여러분이 만약 성적 학대의 희생자라면 여러분은 순결의 법을 어긴 것이 아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다른 사람이 가한 폭행, 성도착, 또는 근친상간 등 여러분의 의사에 반하여 여러분에게 심한 상처를 주는 일이 일어난다면 여러분은 그에 대해 책임이 없으며 죄의식을 느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엄숙하게 증거합니다. 학대로 상처가 남을 수 있겠지만 그러한 상처를 영원히 간직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한 상처는 주님께서 정하신 때에, 여러분이 영원한 계획 안에서 해야 할 바를 다할 때 치유될 수 있습니다. ……

현재 학대를 받고 있거나 혹은 과거에 학대를 받으셨다면 지금 바로 도움을 구하십시오. ……

감독님께 은밀하게 말씀드리십시오. 그분은 여러분을 돕기 위한 주님의 도구로 쓰이도록 부름 받으셨습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치유할 교리적 토대를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영원한 율법을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여러분은 치유될 것입니다. 감독님은 여러분을 위해 주님으로부터 영감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그분은 신권을 사용하여 여러분을 축복해 줄 수 있습니다.”(성도의 벗, 1992년 7월호, 32쪽)

And notwithstanding this great abomination of the Lamanites, it doth not exceed that of our people in Moriantum. For behold, many of the daughters of the Lamanites have they taken prisoners; and after depriving them of that which was most dear and precious above all things, which is chastity and virtue-

모로나이서 9:9. 순결과 정조는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하고 귀한” 것이다

• 몰몬은 순결과 정조가 “무엇보다도 가장 소중하고 귀한”(모로나이서 9:9) 것이라고 말했다.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순결을 유지해야 하는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자, 이제 모든 문제 중에서도 가장 흔하면서 젊은이 여러분이 대처하기 힘들어 하는 문제에 대해 잠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서로 맺는 관계에 관한 것입니다. 인간에게 있는 가장 강력한 본능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생존 욕구만이 이 본능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훌륭한 목적을 위해 우리가 서로에게 매력을 느끼고 끌리도록 만드셨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매력은 통제받지 않으면 화약고가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사용되면 아주 아름다우나 통제되지 않으면 치명적입니다. ……

사랑하는 젊은이 여러분, 성 문제에 관한 한 여러분은 무엇이 옳은지 압니다. 여러분은 언제 위험한 지대를 걷고 있는지 압니다. 언제 넘어져서 범법이라는 구렁텅이에 빠지기 매우 쉬운지 여러분은 압니다. 여러분에게 간청합니다. 조심하셔서 밑으로 떨어지기 쉬운 죄의 벼랑에서 안전하게 물러서십시오. 여러분을 좌절하게 하는 사악하고 어두운 성적인 죄를 멀리하고 자신을 깨끗하게 지키십시오. 주님의 계명에 순종할 때 오는 평화의 빛 안에서 걸으십시오.

여러분 중 그 선을 넘어간 사람들, 이미 범법을 한 이들에게도 희망이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참된 회개가 있는 곳에 용서가 있습니다. 이 과정은 기도로 시작됩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보라, 자기 죄를 회개한 자, 그는 용서받으며, 나 주가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느니라.’(교성 58:42) 여러분의 짐을 부모님과 나누십시오. 무엇보다도 여러분의 감독님을 찾아가 고백하십시오. 그분들은 여러분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청소년들을 위한 선지자의 권고와 기도”, 리아호나, 2001년 4월호, 38~39쪽)

"성적인 부도덕은, 정신을 앙양하고, 깨우치며, 힘을 부여하는 성신의 모든 영향력에 대해 장애가 됩니다.  성적인 부도덕은 강력한 육체적, 정신적 자극을 일으킵니다.  결국 더 심각한 죄를 짓게 하는 억누를 수 없는 욕망을 불러일으킵니다.  그것은 이기심을 야기하고, 잔학 행위, 낙태, 성적 학대, 강력 범죄와 같은 공격적인 행위들을 낳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자극은 동성 연애의 행위로 이끌 수 있는데, 그것들은 악마적인 것이며, 절대적으로 나쁜 것입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38쪽)

모로 9:10 그리고 저들이 이런 일을 행한 후에, 가장 잔혹한 방법으로 그들의 육신을 괴롭게 하여 그들을 죽게 하고, 저들이 이렇게 한 후에는, 저들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하여 들짐승처럼 그들의 살을 먹되, 용감함의 표시로 저들이 그리 행함이라. And after they had done this thing, they did murder them in a most cruel manner, torturing their bodies even unto death; and after they have done this, they devour their flesh like unto wild beasts, because of the hardness of their hearts; and they do it for a token of bravery.  
모로 9:11 오 내 사랑하는 아들아, 문명이 없는 백성인들 어찌 이 같을 수 있으리요 - O my beloved son, how can a people like this, that are without civilization-  
모로 9:12 (불과 수년이 지나갔을 뿐이니 그들은 개화되고 기뻐하심을 입던 백성이었거늘) (And only a few years have passed away, and they were a civil and a delightsome people)  
모로 9:13 그러나 내 아들아, 그처럼 많은 가증함을 기뻐한다 하여 백성이 어찌 이 같을 수 있으리요 - But O my son, how can a people like this, whose delight is in so much abomination-

주) (니후9:8~9) "오 하나님의 지혜 그의 자비와 은혜여! 이는 보라, 만일 육체가 더 이상 일어나지 못할진대, 우리의 영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면전에서 타락하여 악마가 된 저 천사에게 복종하게 되지 않을 수 없어, 더 이상 일어나지 못할 것임이라. 또 우리의 영은 필연 그와 같이 되었으리니, 우리는 악마가 되며 악마에게 속한 사자가 되어 우리 하나님의 면전에 들어갈 수 없게 되고, 거짓의 아비와 함께 머물며 그 자신처럼 비참 가운데 있게 되리라. 참으로 우리의 첫째 부모를 속인 존재에게니, 그는 스스로를 빛의 천사에 가깝게 변형시켜, 사람의 자녀들을 선동하여, 살인 비밀 결사를 만들게 하고, 온갖 종류의 은밀한 어둠의 일을 행하게 하는도다."

모로 9:14 하나님께서 우리를 심판하시는 그 손을 멈추시기를 우리가 어찌 기대할 수 있으리요? How can we expect that God will stay his hand in judgment against us?  
모로 9:15 보라, 내 마음이 부르짖기를 이 백성에게 화 있도다. 하나님이시여, 심판하러 나오사 그들의 죄와 간악함과 가증함을 하나님의 면전에서 가리우시옵소서 하는도다. Behold, my heart cries: Wo unto this people. Come out in judgment, O God, and hide their sins, and wickedness, and abominations from before thy face!  
모로 9:16 그리고 또 내 아들아, 셰라이자에 남아 있는 과부와 그 딸들이 많이 있으되, 레이맨인들이 가져 가버리지 아니한 그 식량을 보라, 지네파이의 군대가 가져가고, 그들로 하여금 음식을 찾아 어디로든지 방황하게 버려둔지라, 많은 늙은 여자들이 길가에서 기진하여 죽는도다. And again, my son, there are many widows and their daughters who remain in Sherrizah; and that part of the provisions which the Lamanites did not carry away, behold, the army of Zenephi has carried away, and left them to wander whithersoever they can for food; and many old women do faint by the way and die.  
모로 9:17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군대는 약하고, 레이맨인들의 군대는 셰라이자와 나 사이에 있으니, 아론의 군대에게로 도망했던 자들은 모두 그들의 끔찍한 포악함에 희생되었느니라. And the army which is with me is weak; and the armies of the Lamanites are betwixt Sherrizah and me; and as many as have fled to the army of Aaron have fallen victims to their awful brutality.  
모로 9:18 오 내 백성의 사악함이여! 그들에게는 질서도 없고 자비도 없도다. 보라, 나는 사람일 뿐이요, 사람의 능력을 가졌을 뿐인지라, 나의 명령을 더 이상 강제할 수 없도다. O the depravity of my people! They are without order and without mercy. Behold, I am but a man, and I have but the strength of a man, and I cannot any longer enforce my commands.  
모로 9:19 또 그들은 그들의 패역함 중에 완강하여져서, 하나같이 포악하여, 노소를 가리지 않고 하나도 살려 두지 아니하며, 선한 것만 제외하고는 모든 것을 기뻐하는지라. 우리의 여자들과 우리의 자녀들이 이 온 땅에서 겪는 고난이 극심하여 필설로 다 할 수 없도다. And they have become strong in their perversion; and they are alike brutal, sparing none, neither old nor young; and they delight in everything save that which is good; and the suffering of our women and our children upon all the face of this land doth exceed everything; yea, tongue cannot tell, neither can it be written.  
모로 9:20 이제 내 아들아, 나는 이 처참한 광경에 대하여 더 이상 언급하지 아니하노라. 보라, 이 백성의 간악함을 네가 알며, 그들은 원리도 없고, 감각도 없으며, 그들의 간악함은 레이맨인들의 간악함보다 더한 줄을 네가 아느니라.

주) (힐6:34) "이리하여 우리는 니파이인들이 점차 믿지 않음에 빠지며, 그 간악함과 가증함이 더욱 자라기 시작한 한편, 레이맨인들은 그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크게 자라기 시작하였음을 보나니, 참으로 그들은 그의 법도와 계명을 지키기 시작하였으며, 또 그의 앞에서 진리와 정직함 가운데 행하기 시작하였더라."

And now, my son, I dwell no longer upon this horrible scene. Behold, thou knowest the wickedness of this people; thou knowest that they are without principle, and past feeling; and their wickedness doth exceed that of the Lamanites.

"감각도 없으며" : 모로9장 소개 부분의 주석 참조

모로나이서 9:18~20. “감각도 없으며”

• 몰몬은 아들 모로나이에게 백성들의 한심한 영적 상태를 설명했다. 몰몬은 모로나이에게 백성들이 “원리도 없고, 감각도 없[다고]”(모로나이서 9:20) 말했다.

•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현대에 영을 잃게 만드는 유행이 많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세상은 갈수록 시끄러워집니다. 의복과 차림새와 행동이 점점 더 흐트러져가고, 단정하지 못하며, 난잡합니다. 현란한 조명이 번쩍거리는 가운데 확성기에서 터져 나오는 외설스러운 가사와 귀에 거슬리는 음악은 약물 문화의 특징을 나타냅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이와 유사한 것들을 광범위하게 받아들이며, 영향을 받습니다. ……

더욱 요란하고, 자극적이며, 다툼을 일으키고, 자제력이 없고, 위엄과 예의가 없어지는 이러한 경향은 우연한 일이 아니며, 무죄하거나 무해한 것도 아닙니다.

무력 공격을 개시하는 지휘관이 내리는 첫 번째 명령은 바로 정복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통신 채널을 교란하는 것입니다.

불경스러운 것은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 모두 미세한 계시의 통로를 막음으로써 대적의 목적을 성취해 줍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2년 1월호, 25쪽)

모로 9:21 보라 내 아들아, 나를 치실까 하여 내가 그들을 하나님께 천거할 수 없도다. Behold, my son, I cannot recommend them unto God lest he should smite me.  
모로 9:22 그러나 보라, 내 아들아, 내가 하나님께 너를 천거하노니, 나는 네가 구원받으리라는 것을 그리스도 안에서 신뢰하노라. 또 나는 하나님께서 네 목숨을 살려 두셔서 그의 백성이 그에게로 돌아오는 것이나, 아니면 그들의 온전한 멸망을 목격하게 해 주시기를 기도하노니, 이는 그들이 회개하고 그에게로 돌아오지 아니하면 반드시 멸망할 것을 내가 앎이라. But behold, my son, I recommend thee unto God, and I trust in Christ that thou wilt be saved; and I pray unto God that he will spare thy life, to witness the return of his people unto him, or their utter destruction; for I know that they must perish except they repent and return unto him.

주) (힐13:11) "그러나 만일 너희가 회개하고 주 너희 하나님에게로 돌아올 것 같으면 내가 내 분노를 돌이키리라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참으로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시되, 회개하여 내게로 돌이킬 자들은 복이 있도다. 그러나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화가 있도다."

모로 9:23 또 만일 그들이 멸망하면, 그것은 야렛인들과 같으리니, 이는 피와 복수를 구하는 그들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함이라. And if they perish it will be like unto the Jaredites, because of the wilfulness of their hearts, seeking for blood and revenge.

주) (야곱5:44) "또 네가 보았거니와 이 나무를 대신 심고자, 내가 또 이 곳의 땅을 버리고 있던 것들을 베어 버렸으며,"

모로 9:24 또 만일 그들이 멸망할진대, 우리의 많은 형제들이 레이맨인들에게로 넘어갔고 또한 많은 자가 더 그들에게로 넘어갈 것임을 우리가 알고 있은즉, 그러므로 만일 네가 살아 남고, 내가 죽어 너를 보지 못하거든, 대략 몇 가지를 기록하라. 그러나 내가 곧 너를 볼 줄로 확신하노니, 이는 네게 넘겨줄 거룩한 기록을 내가 갖고 있음이니라. And if it so be that they perish, we know that many of our brethren have deserted over unto the Lamanites, and many more will also desert over unto them; wherefore, write somewhat a few things, if thou art spared and I shall perish and not see thee; but I trust that I may see thee soon; for I have sacred records that I would deliver up unto thee.

주) (앨45:14) "또 누구든지 저 크고 두려운 날에 멸망당하지 않고 남는 자들은 레이맨인들 가운데 헤아림을 받고 그들과 같이 되리니, 주의 제자라 일컬음을 받게 될 몇몇을 제외하고는 모두 그러하리라. 또 그들을 레이맨인들이 추적하기를 그들이 멸절되기까지 하리니, 이제 죄악으로 인하여 이 예언이 성취되리라."

모로 9:25 내 아들아, 그리스도 안에서 충실하라. 그리고 내가 쓴 것이 너를 비통하게 하여 너를 억눌러 죽음에 이르게 하지 않기를 바라며, 또 그리스도께서 너를 들어 올리시기를 바라며, 또 그의 고난과 죽으심과 우리 조상들에게 그의 몸을 보이신 일과 그의 자비하심과 오래 참으심과 그의 영광의 소망과 영생의 소망이 영원히 네 마음에 머물러 있기를 바라노라. My son, be faithful in Christ; and may not the things which I have written grieve thee, to weigh thee down unto death; but may Christ lift thee up, and may his sufferings and death, and the showing his body unto our fathers, and his mercy and long-suffering, and the hope of his glory and of eternal life, rest in your mind forever.

모로나이서 9:25. “그의 영광의 소망”

•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몰몬이 말한 소망이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매일 쓰는 소망이라는 말에는 정해진 시간에 일정 목표점에 도달하기를 얼마나 ‘원하는가’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경제가 개선되기를 ‘소망합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의 방문을 ‘소망합니다.’ 그러한 소망은 진지하지만 단기적인 소망의 전형입니다.

인생의 절망은 흔히 단기적 소망이 실패한 데서 연유합니다. 그 대신 저는 궁극적인 소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궁극적인 소망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이 궁극적인 소망은 예수님, 그리고 위대한 속죄 축복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축복이란 만민에게 부활이 임하는 축복이자 죄에서 자유로워지도록 회개할 수 있는 축복이며, 경전에 나와 있듯이 ‘소망의 완전한 밝은 빛’(니파이후서 31:20)을 가능하게 하는 축복입니다.

모로나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바라야 할 바는 무엇이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 통하여 …… 소망을 가져야 할지니’(모로나이서 7:40~41; 또한 앨마서 27:28 참조) 따라서 진정한 소망은 변덕스러운 것이 아니라 영원 불멸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닐 에이 맥스웰,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61쪽)

모로 9:26 또 그 보좌가 하늘 높이 있는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와, 만물이 자기에게 복종하게 되기까지 그 권능의 우편에 앉으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원토록 너와 함께 계시고 또 거하시기를 원하노라. 아멘. And may the grace of God the Father, whose throne is high in the heavens, and our Lord Jesus Christ, who sitteth on the right hand of his power, until all things shall become subject unto him, be, and abide with you forever. Amen.

모로나이서 9:26.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와 주 예수 그리스도

• 몰몬은 모로나이가 니파이인들의 간악함 때문에 매우 버거운 어려움에 처했음을 알았다. 그럼에도 몰몬은 모로나이가 하나님의 은혜로 견딜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신앙에 충실함에는 은혜가 일상 생활에서 처하는 어려움을 잘 견디는 데 힘이 된다고 설명되어 있다.

“경전에서 사용되는 은혜라는 말은 주로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얻는 신성한 도움과 힘을 가리킨다.

여러분의 궁극적인 구원을 위해 은혜가 필요한 것 이외에도, 여러분은 매일의 생활에서 이 권능이 필요하다. 여러분이 부지런함과 겸손과 온유함으로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나아갈 때, 그분은 은혜를 통해 여러분을 들어올리시고 강화해 주실 것이다.”(신앙에 충실함: 복음 참고서 [2004], 150~151쪽)

주) 부친인 몰몬의 아들에 대한 이러한 간절한 소망에 따라 모로나이는 니파이인 마지막 생존자요 주님의 종이 될 수 있었다.  (몰8:3) "또 나의 부친 역시 저들에게 죽임을 당하였으며, 내가 다만 홀로 남아 나의 백성의 슬픈 멸망의 이야기를 기록하노라. 그러나 보라, 그들은 갔고, 나는 나의 부친의 명령을 이루노니, 저들이 나를 죽일 것인지 내가 알지 못하노라."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