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모로나이서 1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소개 몰몬경에 대한 증거는 성신의 권능으로 말미암아 옴 - 영의 은사는 충실한 자에게 베풀어짐. 영적인 은사는 언제나 신앙에 동반하는 것임 - 모로나이의 말이 티끌에서부터 말함 - 그리스도에게로 와서 그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너희의 영혼을 성결하게 하라. 주후 401~421년경.

주) 모로나이서 10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testimony of the Book of Mormon comes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The gifts of the Spirit are dispensed to the faithful—Spiritual gifts always accompany faith—Moroni’s words speak from the dust—Come unto Christ, be perfected in him, and sanctify your souls. [About A.D. 421]

소개

모로나이는 독자들에게 중요한 세 가지 원리를 설명하면서 기록을 마쳤다. 첫 번째는 이 신성한 기록에 담긴 진리를 배우고 그 증거를 얻어야 할 필요성에 집중했다. 두 번째는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영적 은사를 이해하고 이를 얻으라는 권고다. 마지막으로 그는 우리 각자에게 그리스도께 나아가 그 안에서 온전하라고 간절히 권고했다.

이 세 가지 원리를 찾아보면서 몰몬경 학습을 마무리한다. 모로나이가 전한 약속에 따라 이 책이 참된지를 직접 알아본다. (모로나이서 10:3~5 참조) 영의 은사에 대해 배우고 주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은사들을 계발하려고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께 나아가려고 매일 노력하고 있음을 행동으로 보여주기 위해 힘쓴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가 전한 다음 말을 기억한다. “나는 형제들에게 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도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다른 어떤 책보다 이 책의 교훈대로 생활한다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4:461; 몰몬경 소개)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이던 당시에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몰몬경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기본되는 방법으로써 인간으로 하여금 그리스도에게 가까이 나아가게 해주고 있습니다. 첫째, 몰몬경은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간결하게 설명하여 주고 있습니다. …

“둘째, 몰몬경은 그리스도의 적을 적나라하게 들춰 내어 줍니다.”(1975년 8월호 성도의 벗, “하나님의 말씀: 몰몬경”, 에즈라 태프트 벤슨, 40쪽)

"몰몬경 전반에 걸쳐서, 선지자들은 모든 백성들에게 그리스도께 나아와 하나님 왕국에서 구원을 얻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렇게 호소한 이 책의 마지막 선지자는 모로나이였다. 마지막 장에서, 그는“땅끝까지 퍼져 사는 온갖 백성들”에게 이 기록의 진실성을 아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들에게 그리스도께 나아와 그 안에서 온전케 되라고 권유하고 있다. (모로나이서 10:4, 24, 32 참조)"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모로 10:1 이제 나 모로나이는 내가 보기에 좋은 것을 얼마간 기록하되, 나의 형제 레이맨인들을 위하여 기록하노니, 나는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표적이 주어진 이래로 사백이십 년 이상이 지나갔음을 그들이 알기 원하노라. Now I, Moroni, write somewhat as seemeth me good; and I write unto my brethren, the Lamanites; and I would that they should know that more than four hundred and twenty years have passed away since the sign was given of the coming of Christ.

주) 주후 421년경, 주후 384년에 니파이 백성들의 멸망후 36년 이상이 지났다.  주후 322년 경 그의 부친 몰몬이 11세였으므로(몰1:6) 몰몬이 40여세에 모로나이를 낳았다고 추정해도(주후 350년생) 모로나이의 이때의 나이는 70여세가 되었을 것이다.  인생의 절반 이상을 홀로 외로이 금판 기록을 지키며 보낸 셈이다.  그가 36년 이상을 홀로 죽음을 기다리며 기록한 모로나이 자신의 말씀이 바로 이 10장 이다.  그가 마지막에 수많은 말씀 가운데 왜 이 말씀을 했을지 생각하며 읽어보라.

모로 10:2 그리고 나는 너희에게 권면으로 몇 마디 말을 하고 나서, 이 기록들을 인봉하노라. And I seal up these records, after I have spoken a few words by way of exhortation unto you.  
모로 10:3 보라, 내가 너희를 권면하거니와, 너희가 이를 읽는 것이 하나님 안에 있는 지혜일진대, 너희가 이 기록을 읽게 되거든, 너희는 아담이 창조된 때로부터 너희가 이 기록을 받게 될 때까지 주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얼마나 자비로우셨던가를 기억하고, 그것을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하라.

Behold, I would exhort you that when ye shall read these things, if it be wisdom in God that ye should read them, that ye would remember how merciful the Lord hath been unto the children of men, from the creation of Adam even down until the time that ye shall receive these things, and ponder it in your hearts.

주) 모로나이의 약속 : Gene R. Cook “Moroni’s Promise.” Ensign, Apr. 1994, 12-16.

주) 친구가 말하기를 몰몬경에 관해 기도해 보았지만 이 책의 진실함에 관한 증거를 얻지 못했다고 한다.  모로나이의 약속은 항상 성취되는 것은 아닌가? : Daniel H. Ludlow.” A friend of mine says he has prayed about the Book of Mormon but has not received a testimony of its truthfulness. Shouldn’t Moroni’s promise always work?” Ensign, Mar. 1986, 50.

모로나이서 10:3. “너희가 이 기록을 읽게 되거든”

• 칠십인 일원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진 알 쿡 장로는 더 큰 신앙과 겸손을 얻는 방법으로써, 하나님의 자비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하는 중요성을 말씀했다.

“[모로나이서 10장 3절] 마지막 다섯 단어에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그것을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하라.’ 우리가 깊이 생각해야 할 ‘그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아담이 창조된 때로부터 너희가 이 기록을 받게 될 때까지 주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얼마나 자비로우셨던가’ 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고, 얼마나 신중하고도 선하게 대하시며, 얼마나 용서를 잘해 주셨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주님께서 인류에게 얼마나 자비로우셨는가를 깊이 생각하기 시작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우리에게 개인적으로 어떤 일이 생깁니까? 받은 축복을 세어 보거나 그분께 용서를 구한 우리 죄를 세어 보거나, 우리 삶에 미치는 그분의 손길을 인식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실제로 우리 마음이 사랑과 감사로 주님께 향하지 않습니까? 신앙과 겸손이 증가되지 않습니까? 그렇습니다. 제 판단에는 그것이 3절에서 발휘되는 영향력입니다. 그 안에 있는 권고를 따르면 우리가 더 겸손해지고, 더 기꺼이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받을 준비가 됩니다.”(진 알 쿡, “Moroni’s Promise,” Ensign, Apr. 1994, 12)

모로 10:4 또 너희가 이 기록을 받거든, 내가 너희를 권면하거니와, 너희는 혹 이 기록이 참되지 아니한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하여 보라. 너희가 만일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가지고, 진정한 의도를 지니며, 진실한 마음으로 간구할진대, 그는 성신의 권능으로 너희에게 이것의 참됨을 드러내어 주시리라.

주) (니전14:30) "이에 이제 나는 내가 영에 이끌려 갔을 동안 본 일에 관하여 말하기를 마치노니, 비록 내가 본 모든 것이 기록되지 않았다 할지라도 내가 기록한 것은 참되도다. 참으로 그러하도다. "  (모사1:6) "오 나의 아들들아, 나는 너희가 이 말씀들이 참되며, 또한 이 기록들이 참됨을 기억하기 바라노라. 그리고 보라, 또한 니파이의 판에는 우리 조상들이 예루살렘을 떠나던 때로부터 지금까지 그들의 기록과 말씀하신 것이 들어 있으니, 이 역시 참되니라. 또 우리가 그 확실함을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우리 눈 앞에 그것을 가지고 있음이라."  (앨3:12) "자기 백성과 또한 레이맨인 백성에 관한 참된 기록을 해온 자들이 이들이라."  (이더4:11) "그러나 내가 말한 이 일들을 믿는 자에게는, 내가 내 영의 나타냄으로 방문하리니, 그가 알고 증거할 것이라. 이는 나의 영으로 말미암아 저가 이러한 것들이 참된 줄을 알 것임이니, 이는 이러한 것들이 사람들에게 선을 행하도록 설득함이니라."  (이더5:3) "또 세 사람에게 이 판들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보여질 것이라. 그리하여 그들은 이러한 것들이 참됨을 분명히 알게 되리라."

And when ye shall receive these things, I would exhort you that ye would ask God, the Eternal Father, in the name of Christ, if these things are not true; and if ye shall ask with a sincere heart, with real intent, having faith in Christ, he will manifest the truth of it unto you,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모로나이서 10:4. “진정한 의도를 지니며”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진정한 의도”를 갖는 것에 대해 모로나이가 한 약속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모로나이는 몰몬경에 담긴 진리를 가설로 생각하거나 학문으로서 알고자 하는 사람들은 비록 ‘진실한 마음으로 간구’한다 하더라도 성신이 함께할 것이라는 약속은 주지 않았다. 모로나이가 한 약속은 영이 임할 때 그에 따라 행하려는 결심이 확고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그 밖에 다른 이유에 기초한 기도는 약속을 받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런 기도는 ‘진정한 의도’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댈린 에이치 옥스, Pure in Heart [1988], 19~20)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구도자들이 여러분에게 몰몬경을 읽지 않았다거나 그에 대해 기도하지 않았다고 말할 때, 여러분은 매우 슬플 것입니다. … 우리는 자주 이 모든 것을 너무 가볍게 여깁니다. 이것은 영원한 삶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자녀를 구원하는 일입니다. 그들의 영원한 앞날이 그들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 그것은 이 구도자가 걷게 될 가장 중요한 길입니다. 설령 그들이 그 점을 알지 못할지라도, 적어도 여러분은 알아야 합니다. … 그러므로 이 상황을 잘 통제하십시오. 권능과 권세로 가르쳤음에도, 그 계명을 지키고, 성약을 지키는 일을 향한 첫 번째 단계가 성공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다면, 그 때 슬퍼해도 됩니다.”( “성약을 맺고 지킴”[ “Making and Keeping Covenants”], 선교사 위성 방송, 1997년 4월)

주) "이성과 논리로도 진리를 알아야 한다." : (배문철, 한글)

모로 10:5 또 성신의 권능으로 너희는 모든 것의 참됨을 알게 되리라.

•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몰몬경 독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목표와 약속을 주었다.

“저는 전 세계 교회 회원들과 곳곳에 있는 친구들에게 몰몬경을 읽고 또 읽으라는 권고를 드립니다. ……

주저함 없이 저는 여러분 각자가 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따른다면 여러분이 과거에 몰몬경을 몇 번 읽었는가에 관계없이 더욱 충만하게 주님의 영이,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여 생활하겠다는 더욱 확고한 결심이, 하나님의 아들이 실제로 살아 계시다는 더욱 강한 간증이 여러분의 삶과 여러분의 가정으로 찾아올 것이라는 약속을 드립니다.”(“가슴 설레는 참된 간증”, 리아호나, 2005년 8월호, 6쪽)

주) “ 교회의 힘은 ... 온 세상에 널리 퍼져 있는 교회 건물에 있는 것도 아니요, 대학교 ... 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이 교회의 힘은 성도들의 마음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 사업이 참된 것임을 아는 간증과 확신에서 나옵니다. ”     -고든 B 힝클리 회장-

주) (요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And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ye may know the truth of all things.

모로나이서 10:4~5. 몰몬경에 대한 간증 얻기

•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자신이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몰몬경에 대한 영적 증거를 받았는지를 들려 주었다.

“처음으로 몰몬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을 때 저는 만일 제가 ‘혹 이 기록이 참되지 아니한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하[되] …… 만일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가지고, 진정한 의도를 지니며, 진실한 마음으로 간구할진대, 그는 성신의 권능으로 [나]에게 이것의 참됨을 드러내어 주[신다]’(모로나이서 10:4)는 약속을 읽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지시를 이해했을 때, 그에 따르려고 했습니다.

저는 즉시 영광스러운 일이 나타나서 강렬한 경험을 하기를 기대했으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좋은 느낌을 받았으며 저는 믿기 시작했습니다. …… 저는 누구나, 어디서든 몰몬경을 읽고 영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간증이 어느 날 갑자기 생기지는 않는다는 것을 저는 경험을 통해 압니다. 오히려 간증은 …… 자라나는 것입니다. …… 몰몬경을 반복해서 읽고도 아직 강력한 증거를 얻지 못했다고 실망하지 마십시오. 어떤 면에서 여러분은 큰 영광 중에 하나님의 권능으로 가득 찼으나 “이를 알지 못[한]”(제3니파이 9:20) 몰몬경에 나오는 제자들과 같을지도 모릅니다.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십시오.”(리아호나, 2005년 5월호, 6~8쪽)

•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몰몬경을 읽을 때 질문을 던지고 이를 깊이 생각하며 읽음으로써 몰몬경에 대한 간증을 얻는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은 통찰을 일러 주었다.

“진리를 알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치를 수 있는 더 간단한 시험이 또 있습니다. 그것은 단순히 우리가 신앙과 열린 마음으로 읽고, 깊이 생각하고, 기도할 것을 요합니다. 읽고, 깊이 생각하고, 기도하면서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에 주의를 집중하기 위하여 ‘인간이 과연 이 책을 쓸 수 있는가?’ 하고 수없이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질문을 처음부터 수없이 자문해 볼 때 언젠가는 모든 진실되고 참된 진리를 찾고자 하는 사람은 성령의 권능으로 몰몬경이 참되다는 사실과, 몰몬경이 우리 시대에 모든 세상 사람들에게 주님의 생각과 뜻과 음성이 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게 될 것임니다.”(성도의 벗, 1984년 1월호, 110쪽)

  모로나이서 10:1~7. 간증을 얻는 방법 : "몰몬경이 참됨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에 대한 답변으로서 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로나이서 10장 4절에 있는 약속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전후 구절을 읽고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몰몬경 초판(1830)에는 모로나이서 10장 전체가 한 문단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1~5절까지를 각각 주의해 검토해 보기로 합시다.

“1절: ‘이제 나 모로나이는 내가 보기에 좋은 것을 얼마간 기록하되, 나의 형제 레이맨인들을 위해 기록하노니, 나는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표적이 주어진 이래로 사백이십 년 이상이 지나갔음을 그들이 알기 원하노라.’ “비록 모로나이가 특별히‘레이맨인’에게 전한다고 하였지만, 몰몬경의 모든 단어들과 마찬가지로 이 단어 역시 유대인과 이방인들 모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표제지 참조)

“2절: ‘나는 너희에게 권면으로 몇 마디 말을 하고 나서 이 기록들을 인봉하노라.’ “이 기록들이라는 말은 모로나이가 그 당시 적고 있던 기록(몰몬의 판)을 일컫는데, 이후에 조셉 스미스가 받아 몰몬경이라는 제목으로 번역한 것을 말합니다.

“3절: ‘보라, 내가 너희를 권면하거니와, 너희가 이를 읽는 것이 하나님 안에 있는 지혜일진대, 너희가 이 기록을 읽게 되거든, 너희는 아담이 창조된 때로부터 너희가 이 기록을 받게 될 때까지 주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얼마나 자비로우셨던가를 기억하고, 그것을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하라.’ “이 구절은 흔히 4절과 함께 인용되지 않기 때문에 전체의 뜻이 오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3절은 모로나이서 10장 1~5절에 들어 있는 전반적인 약속을 이해하는 데 열쇠가 되는 구절입니다. 주의 깊게 분석해 보면 이 구절은 진리를 찾는 성실한 구도자라면 다음의 두 가지를 행해야 함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1. 몰몬경을 읽는다. 3절에 있는 이 기록이라는 말은 2절에 나오는 이 기록들, 즉 현재의 몰몬경으로 번역되어진 기록을 일컫습니다.

“2. 몰몬경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깊이 생각해’보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과 비교해 본다. 비록 이 구절에 성경이라는 단어가 나와 있지는 않지만, 모로나이는 사람이‘아담이 창조된 때로부터(너희가) 이 기록을 받게 될 때까지 주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얼마나 자비로우셨던가를 기억하고 그것을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 해야 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3절) 성경은 창조 기사는 물론 그 이후의 역사적 사건들을 담고 있으나 몰몬경에는 그러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실 모로나이는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더서를 요약하여 설명하면서 모로나이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나 모로나이는 … 림하이의 백성들이 발견한 바 이더서라 칭하는 스물 넉 장의 판에서 나의 기사를 취하니라. “‘그리고 생각하건대 이 기록의 첫 부분, 곧 세상의 창조와 또한 아담의 창조에 관하여 말해 주며, 그때로부터 큰 탑에 이르기까지의 기사와, 무엇이든지 그때까지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일어났던 일들은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은즉- “‘나는 아담의 시대로부터 그때까지 일어났던 일은 기록하지 아니하노라.’(이더서 1:1~4) “그러므로 만일 성실한 사람이 있어 몰몬경을 읽고도 간증을 가질 수 없었다면, 그는 모로나이가 여기에서 제안한 대로 성경도 읽어야 하며, 그의 마음속에 두 경전에 나와 있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깊이 생각하여야 합니다.

“4절: ‘또 너희가 이 기록을 받거든, 내가 너희를 권면하거니와, 너희는 혹 이 기록이 참되지 아니한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간구하여 보라. 너희가 만일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가지고, 진정한 의도를 지니며, 진실한 마음으로 간구할진대, 그는 성신의 권능으로 너희에게 이것의 참됨을 드러내어 주시리라.’ “이 구절에‘읽는다’라는 말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받는다’라는 말이 들어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 ⑴ 몰몬경을 읽고, ⑵ 몰몬경과 성경에 있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깊이 생각한 후에는, 모든 것들을 기꺼이 받는 즉 받아들이려는‘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그는‘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가지고, 진정한 의도를 지니며, 진실한 마음으로’간구해야 합니다. 경전에 대한 진지한 명상은 인간으로 하여금 하늘의 안내를 구하여 받고자 하는 마음의 올바른 자세를 갖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받을(받아들일) 기록은 몰몬경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2절, 3절에서 언급되고 있는 모든 것들을 일컫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이치로, 4절 끝에 나오는 이것들‘( 성신의 권능으로 이것의 참됨을 드러내어 주시리라’)은 몰몬경 자체를 이야기함과 동시에 하나님과 인간과의 그 동안의 관계 역시도 포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느 것이든지 사람이 ‘그것의 진실함’을 받는다면, 그는 몰몬경을 믿게(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5절: ‘또 성신의 권능으로 너희는 모든 것의 참됨을 알게 되리라.’ “이 구절은 1~4절에서 설명된 진리를 알게 되는 공식의 원리가 몰몬경의 진실성을 깨닫는 것 이외의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속이 모로나이가 주는 약속인가 아니면 주님이 주신 약속인가에 관련하여 우리는 교리와 성약 68편 4절에서 다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신으로 감동되었을 때 그들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경전이 되며, 주의 뜻이 되며, 주의 생각이 되며, 주의 말씀이 되며, 주의 음성이 되며, 구원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리라.’ “모로나이가 성신의 권능으로‘말하거나’, 기록했을 때 그의 기록은 곧‘뜻 … 생각 … 말씀 … 주의 음성’을 대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약속은 모로나이의 기록을 통하여 주님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늘의 공식을 따르는 사람은 분명히 몰몬경에 대한 간증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거짓말을 할 수도 없으시며, 하지도 않는 분이심으로 선지자를 통하여 주시는 그분의 약속은 참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모든 요구 조건을 다 따른 뒤에도 간증을 얻을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면, 다음 단계 중에서 그 자신이 충실히 온전히 따르지 않은 단계가 없는가 하는 것을 재검토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1. 몰몬경 전체를 읽고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2. 몰몬경과 성경에 나오는 사람들에게 행하신 하나님의 방법을 기억하며 마음속에 그러한 것들을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3. ‘이 모든 기록’- 몰몬경, 성경, 인간들에게 역사하신 하나님의 방법-을 기꺼이 받아들이고자(받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4. ‘진정한 의도를 지니며, 진실한 마음으로’‘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가지고’‘하나님 아버지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이 기록이 참되지 아니한지’간구해 보아야 한다.
  5. ‘성신의 권능으로’밝혀지는 대로(몰몬경을 포함한) 이 기록들의 진실함을 증거하는 느낌이나 자극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 질의 응답”, Ensign, 1986년 3월호, 50~51쪽)
모로 10:6 또 무엇이든지 선한 것은 바르고 참된지라. 그러므로 무엇이라도 선한 것은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아니하고 그가 계심을 인정하느니라. And whatsoever thing is good is just and true; wherefore, nothing that is good denieth the Christ, but acknowledgeth that he is.  
모로 10:7 이에 너희가 성신의 권능으로 그가 계심을 알리로다. 그런즉 내가 너희를 권면하노니, 너희는 하나님의 권능을 부인하지 말라. 이는 그가 사람의 자녀들의 신앙을 따라 권능으로써 역사하심이 오늘이나 내일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이니라. And ye may know that he is,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wherefore I would exhort you that ye deny not the power of God; for he worketh by power, according to the faith of the children of men, the same today and tomorrow, and forever.

주) (니전10:17~19)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부친이 시현에서 보신 것들과 그가 성신의 권능으로 말씀하신 것을 모두 들었으니, 이 권능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가 받으신 것이요 - 하나님의 아들은 장차 오실 메시야라 - 나 니파이는 하나님께서 장차 사람의 자녀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이실 그때와 마찬가지로, 고대에 있어서도 역시 그를 부지런히 찾는 자 모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사인 성신의 권능으로 이러한 것들에 대해 보고 듣고 알기를 또한 간절히 원하였느니라.

"이는 그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이요, 사람들이 회개하여 그에게 나아올진대,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만인을 위해 길이 예비 되어 있음이라. 이는 부지런히 찾는 자가 찾을 것이며,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그들에게 펼쳐질 것임이니, 고대에서와 같이 이 시대에도 역시 그러하며, 장차 올 시대에서와 같이 고대에도 역시 그러하였음이라. 그러한즉 주의 진로는 하나의 영원한 원이니라."

모로 10:8 그리고 또 나의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면하노니, 너희는 하나님의 은사를 부인하지 말라. 이는 은사가 많음이요, 그것들이 같은 하나님에게서 옴이니라. 또 이러한 은사들이 베풀어지는데도 여러 가지 길이 있으나, 모든 것 안에서 모든 것을 역사하시는 이는 같은 하나님이시요, 이러한 것이 하나님의 영의 나타나심으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은 그들을 유익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And again, I exhort you, my brethren, that ye deny not the gifts of God, for they are many; and they come from the same God. And there are different ways that these gifts are administered; but it is the same God who worketh all in all; and they are given by the manifestations of the Spirit of God unto men, to profit them.

“구세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충실한 말일성도 이외의 모든 사람들이 따르지 않았지만 앞의 말씀은 계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 초대에 대하여 우리가 거절하는 것이 주님의 자비로우신 마음에 더 큰 슬픔을 드리는 것이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저는 한 사람의 부모로서 이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만일 제 아이가 심각한 곤경에 처했거나 불행하거나 불순종할 경우를 가정해 볼 때, 그러한 때에 제 아이가 저의 도움을 신뢰하지 않는다고 제가 느끼거나 그 아이의 관심사가 제게는 중요하지 않다든지, 제 보살핌이 잘못 되었음을 느껴야 한다면, 정말이지 저의 마음은 말할 수 없는 상처를 받을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구세주께서도 그분의 백성들이 그분의 보살핌으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거나 계명을 신뢰하지 않음을 보시고,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 마음에 얼마나 깊은 상처를 받으실지 우리가 헤아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제프리 R 홀랜드 장로-

모로 10:9 이는 보라, 어떤 이에게는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가르치게 하여 주시니라.

•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영의 은사를 얻는 목적과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영의 은사가 있는 목적]은 충실한 사람들을 가르치고, 격려하며, 교화하여 그들이 이생에서 평화를 얻고 다가올 세상에서 영생을 얻도록 인도하기 위해서이다. 영의 은사가 존재한다는 것은 주님의 사업이 신성하다는 증거이다. 영의 은사가 없는 곳은 하나님의 교회나 왕국이 아니다. 우리는 불신앙이 아니고서는 지구가 현 상태로 존재하는 한 영의 은사가 없어지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약속을 받았다.(모로 10:19) 그러나 완전한 날이 임하여 성도들이 승영을 얻을 때 그것은 더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바울이 표현한 것처럼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해질 것이다.]’(고전 13:10)

충실한 사람은 온 마음을 다하여 영의 은사를 구해야 한다. 그들은 ‘가장 좋은 은사들을 간절히 구하되’(고전 12:31; 교성 46:8) ‘[영적 은사를 소망하고]’(고전 14:1) ‘후히 주시는 하나님께 구[해야]’(교성 46:7; 마 7:7~8) 한다. 어떤 사람이 어떤 한 가지 은사를 받으면 다른 사람은 다른 은사를 받는다. 그리고 ‘어떤 이들에게는 그 모든 은사를 갖게 하여 주어, 머리된 자가 있게 하여, 이로 말미암아 모든 회원이 유익을 얻게 [한다.]’(교성 46:29)”(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nd ed. [1966], 314)

For behold, to one is given by the Spirit of God, that he may teach the word of wisdom;

모로나이서 10:8~18. 영의 은사

• 십이사도 정원회의 마빈 제이 애쉬튼(1915~1994) 장로는 영의 은사들이 더 있다고 설명했다. “항상 분명하고 눈에 띄는 것은 아니지만 매우 중요한 영의 은사들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여러분이 받은 은사도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분명하게 나타나지는 않더라도 실제로 존재하며 가치가 있습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은사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봅시다. 질문하는 은사, 귀 기울이는 은사, 고요하고 작은 음성을 듣고 활용하는 은사, 울 수 있는 은사, 다툼을 피하는 은사, 동의하는 은사, 중언부언을 피하는 은사, 의로운 것을 구하는 은사, 판단하지 않는 은사, 하나님께 인도를 구하는 은사, 제자가 되는 은사, 다른 사람을 돌보는 은사,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은사, 기도드리는 은사, 강한 간증을 전하는 은사, 성신을 받는 은사 등이 있습니다.”(마빈 제이 애쉬튼, 성도의 벗, 1988년 1월호, 22쪽)

•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영적인 은사를 얻는 것에 관해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은사’라는 낱말이 상당히 중요한 말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은사는 요구한다고 해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은사이기를 그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은사는 주어질 때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영적인 은사는 선물이기에, 은사를 받는 조건은 그것을 우리에게 주시는 분께서 정하십니다. 영적인 은사는 강요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말 그대로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만, 은사는 강요되거나 돈을 지불해서 우리가 정한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배달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구입하거나 ‘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은사를 더 멀어지게 할 정도로 끈질기게 그런 은사들을 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끈질김과 결심 탓에 그들은 영적으로 위험에 빠집니다. 우리는 은사를 받기에 합당하게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 은사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에게 옵니다.

브리검 영은 우리 [시대]에도 확실히 적용되는 말씀을 남겼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계시에 따라 산다면 그분께서 자신의 뜻을 보여주시고, 영적인 일은 물론 현세적인 일에서 그 사람이 의무를 수행하도록 인도하는 하나님의 영을 보내 주신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점에서 우리가 우리의 특권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Discourses of Brigham Young, p. 32)

교회 안에 있는 영적인 은사와 그 존재는 복음 진리에 대한 위대하고도 영구한 증거들 중 하나입니다. 교회에서 영적인 은사는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모로나이는 영적인 은사가 없다면 ‘사람의 상태가 참담하리’라고 가르쳤습니다. ……

우리는 주님께서 지시하신 대로 이 은사들을 받기에 합당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주님의 방법대로 영적 은사들을 구해야 합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Gifts of the Spirit”[unpublished remarks at a 16-stake fireside, Brigham Young University, Jan. 4, 1987], 5~6)

모로 10:10 또 다른 이에게는 같은 영으로 지식의 말씀을 가르치게 하여 주시니라. And to another, that he may teach the word of knowledge by the same Spirit;

주) (고전12: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모로 10:11 또 다른 이에게는 심히 큰 신앙을, 또 다른 이에게는 같은 영으로 병 고침의 은사를, And to another, exceedingly great faith; and to another, the gifts of healing by the same Spirit;  
모로 10:12 그리고 또 다른 이에게는 능한 기적 행함을, And again, to another, that he may work mighty miracles;  
모로 10:13 그리고 또 다른 이에게는 모든 것에 관하여 예언함을, And again, to another, that he may prophesy concerning all things;  
모로 10:14 그리고 또 다른 이에게는 천사들과 성역을 베푸는 영들을 봄을, And again, to another, the beholding of angels and ministering spirits;  
모로 10:15 그리고 또 다른 이에게는 온갖 방언을, And again, to another, all kinds of tongues;  
모로 10:16 그리고 또 다른 이에게는 언어들과 각종 방언 통역함을 주심이니, And again, to another, the interpretation of languages and of divers kinds of tongues.  
모로 10:17 이 모든 은사가 그리스도의 영으로 말미암아 오며, 그가 원하시는 대로 모든 사람에게 각각 임하느니라. And all these gifts come by the Spirit of Christ; and they come unto every man severally, according as he will.

모로나이서 10:17~18. 우리는 영의 은사를 어떻게 경험할 수 있는가?

• 진 알 쿡 장로는 각 개인이 받은 영적 은사를 발견하고 사용할 때 발휘되는 힘에 대해 말씀했다. “여러분이 인생에서 밟는 가장 큰 과정 중 하나는 자신을 발견하고,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은사와 능력을 찾는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여러분에게 큰 재능들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은 그중 가장 작은 부분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은사들에 문을 열 수 있도록 주님께서 도와주실 것이라고 믿으십시오. 우리 중 일부는 마음속에 가상으로 한계를 정해 놓았습니다. 우리 내부에는 숨어 있는 천재성이 있습니다. 그 누가 이와 반대되는 이야기를 해도 믿지 마십시오.”(진 알 쿡, “Trust in the Lord,” Hope [1988], 90~91)

• 십이사도 정원회의 팔리 피 프랫(1807~1857) 장로는 영의 은사를 얻음으로써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성령의 은사는 모든 신체 기관 또는 특질에 맞추어집니다. 모든 지적 능력을 활발하게 하며, 증가시키고, 확대하고, 확장하며, 모든 육욕적인 열정과 애정을 순화시키며, 지혜의 은사로 그것을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조절합니다. 영의 은사는 잘 조절된 동정심, 기쁨, 취향, 감정, 애정에 영감을 주고, 발전시키며, 양육하고, 성숙하게 만듭니다. 영의 은사는 덕성, 친절, 선함, 온유, 부드러움, 자애를 고양시킵니다. 영의 은사는 사람의 아름다움, 외형, 용모를 발전시킵니다. 영의 은사는 건강, 활력, 생기, 사회적 감정을 향상시킵니다. 영의 은사는 인간의 모든 신체적 지적 능력을 활성화시킵니다. 영의 은사는 신경을 강화시켜 가장 적합한 상태로 만듭니다. 간단히 말해서 영의 은사는 뼈에 골수, 마음에 기쁨, 눈에 빛, 귀에 음악, 전신에 생명입니다.”(팔리 피 프랫, Key to the Science of Theology [1979], 61)

모로 10:18 또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면하노니, 너희는 모든 선한 은사가 그리스도에게서 오는 것임을 기억하라.

주) (약1:17)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And I would exhort you, my beloved brethren, that ye remember that every good gift cometh of Christ.

모로나이서 10:8~18. 성령의 은사 :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성령의 은사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인간의 헌신과 신앙과 순종이 있은 다음에, 하나님의 은사로 성령의 은사라고 불리는 특별한 영적인 축복이 인간에게 부여된다. 이 은사를 받는 것은 반드시 율법과 순종하는 것에 입각해서 주어지는 것이지만, 모든 순종하는 사람에게 값 없이 주어지는 것이므로 은사라고 불리게 된다. 이것은 다른 누구도 아니고 충실한 사람을 위해 준비된 표적이고 기적이다.

“모로나이는 하나님의 은사는 성신의 권능 또는 그리스도의 영에 의해 그리스도에게서 온다고 말하고 있다.(모로나이서 10장) 다시 말하면 이 은사는 성신 곧 영의 권능에 의해 오는 것이지만, 그리스도의 영(또는 그리스도의 빛)은 성신을 대신하여 작용하는 성신의 대리자이다.

“그들의 목적은 충실한 사람을 일깨우고, 격려하고, 교화하여, 이생에서 화평을 누리고 오는 세상에서 영생으로 인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존재하심은 주님의 사업의 거룩함을 증거해 준다. 그것이 없는 곳에서는 하나님의 교회와 왕국도 없다. 불신앙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지구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한 결코 다하여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는 약속이 주어졌다.(모로나이서 10:19) 그러나 완전한 날이 오고 성도들이 승영을 얻게 되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될 것이다. 바울이 이렇게 말한 대로이다.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고린도전서 13:10)

“충실한 사람들은 온 마음을 다하여 성령의 은사를 구해야 한다. ‘더욱 큰 은사를 사모’(고린도전서 12:31; 교리와 성약 46:8)하고‘신령한 것을 사모’(고린도전서 14:1)하여‘아낌 없이 주시는 하나님께 간구’(교리와 성약 46:7; 마태복음 7:7~8)해야 한다. 어떤 사람에게는 이런 은사가 주어지고, 다른 사람에게는 다른 은사가 주어질 것이며‘어떤 자에게는 이 모든 은사를 갖게 하는 일이 있으리니, 머리된 자가 있어 모든 회원이 이로써 유익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교리와 성약 46:29)”(브루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314쪽)

모로 10:19 또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면하노니, 너희는 그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과, 내가 말한 이 모든 영적인 은사가 사람의 자녀들의 믿지 않음을 따라서가 아니고는 세상이 존재하는 동안 결코 폐하여지지 아니할 것임을 기억하라. And I would exhort you, my beloved brethren, that ye remember that he is the same yesterday, today, and forever, and that all these gifts of which I have spoken, which are spiritual, never will be done away, even as long as the world shall stand, only according to the unbelief of the children of men.

(교성46:11~27) " 무릇 모두가 다 모든 은사를 받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많은 은사가 있고 또 각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영으로 한 가지 은사가 주어짐이니라. 어떤 이들에게는 이것이 주어지고 또 어떤 이들에게는 다른 것이 주어지나니, 이는 모두가 그로써 유익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어떤 이들에게는 성신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인 것과 그가 세상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음을 알게 해 주느니라. 다른 이들에게는 그들의 말을 믿게 해 주나니, 이는 만일 그들이 계속하여 충실하면 그들도 또한 영생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그리고 또, 어떤 이들에게는 주가 원하는 바에 따라, 사람의 자녀들의 상태에 따라 그의 자비를 적합하게 하여, 동일한 주를 기쁘게 하는 대로, 여러 가지 다른 직분이 있음을 아는 것이 성신에 의하여 주어지느니라. 그리고 또, 성신으로 말미암아 어떤 이들에게는 역사하심의 다양함과 그것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인지를 알게 해 주나니, 이는 영의 나타내심을 각 사람에게 주어 그로써 유익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그리고 또,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어떤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이 주어지느니라. 다른 이에게는 지식의 말씀이 주어지나니, 이는 모두가 가르침을 받아 지혜롭게 되고 지식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라. 그리고 또, 어떤 이들에게는 병고침을 받는 신앙을 가지게 해 주며,

"다른 이들에게는 병 고치는 신앙을 가지게 해 주느니라. 그리고 또, 어떤 이들에게는 기적을 행함이 주어지며,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는 예언함이 주어지며,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는 영들을 분별함이 주어지느니라.

"그리고 또, 어떤 이들에게는 방언으로 말함이 주어지며, 그리고 다른 이에게는 방언을 통역함이 주어지느니라. 그리고 이 모든 은사는 하나님의 자녀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에게서 오느니라. 그리고 교회의 감독에게와, 하나님이 지명하고 성임하여 교회를 보살피게 하고 교회의 장로가 되게 할 자들에게는 그 모든 은사를 분별함이 주어지리니, 이는 너희 가운데 공언을 하나 실상은 하나님에게서 말미암지 아니한 자가 없게 하려 함이니라. "

모로 10:20 그런즉 반드시 신앙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신앙이 있어야 할진대 또한 반드시 소망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소망이 있어야 할진대 또한 반드시 사랑이 있어야 하느니라. Wherefore, there must be faith; and if there must be faith there must also be hope; and if there must be hope there must also be charity.

주) (고전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모로7:42) "그런즉 사람이 신앙을 가지려면 반드시 소망을 가져야만 하나니, 이는 신앙 없이는 아무 소망도 있을 수 없음이라."

주) 신앙이 먼저이고 소망이 이를 따르며 마지막에 사랑이 임하는 것이리라.

모로 10:21 또 너희에게 사랑이 있지 아니하면 너희가 결단코 하나님의 나라에서 구원받을 수 없고, 너희에게 신앙이 없어도 하나님의 나라에서 구원받을 수 없으며, 너희에게 소망이 없어도 구원받을 수 없느니라. And except ye have charity ye can in nowise be saved in the kingdom of God; neither can ye be saved in the kingdom of God if ye have not faith; neither can ye if ye have no hope.

모로나이서 10:20~21. 신앙, 소망, 사랑

• 십이사도 정원회의 조셉 비 워스린(1917~2008) 장로는 신앙, 소망, 사랑을 한 단계씩 발전시키는 것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가 주님의 계명을 지키면 신앙과 소망과 사랑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덕성이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같이 [우리] 영혼을 적[실]’(교성 121:45) 것이므로 우리는 주님이자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 앞에 “흠 없고 점 없는”(베드로전서 1:19) 상태로 자신 있게 설 준비를 갖출 것입니다. ……

이것은 우리가 구하는 유덕하고 사랑할 만하고 칭찬할 만한 특성들입니다. 우리 모두는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한다]”(고린도전서 13:8)고 한 바울의 가르침을 잘 압니다. 분명히 우리는 생활에서 영적으로 시들지 않는 힘이 필요합니다. 모로나이는 다음과 같은 계시를 기록했습니다. ‘신앙, 소망 그리고 사랑이 나, 곧 모든 의의 근원인 내게로 인도함을 보이리라’(이더서 12:28)

오늘날 지상에 회복된 주님의 교회인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우리를 구주께 인도하며, 우리가 앞서 이야기한 거룩한 성품들을 키우고, 배양하며, 강화하도록 돕습니다.”(조셉 비 워스린, 성도의 벗, 1999년 1월호, 26쪽)

모로 10:22 또 만일 너희에게 소망이 없으면 너희가 반드시 절망하리니, 절망은 죄악으로 인하여 오는도다. And if ye have no hope ye must needs be in despair; and despair cometh because of iniquity.

모로나이서 10:22. “절망은 죄악으로 인하여 오는도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회장은 절망을 피하기 위해 선을 행해야 하는 필요성에 관한 통찰을 나누었다. “몰몬경에서 우리는 ‘절망은 죄악으로 인하여 오는도다’(모로나이서 10:22)라는 말씀을 볼 수 있습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좋은 일을 할 때는 기분이 좋고 나쁜 일을 할 때는 기분이 나쁘다.’ 죄는 인간을 절망과 낙담으로 끌어내립니다. 죄악 가운데에서 일순간 쾌락을 맛볼 수는 있을지 몰라도 그 결과는 불행합니다.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앨마서 41:10) 죄는 하나님과 불화를 초래하며 영을 억압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의 모든 율법과 조화를 이루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어느 율법이나 우리가 그것을 지키면 특정한 축복이 옵니다. 율법을 어겼을 때는 그에 따른 어려움을 겪습니다. 무거운 절망을 짊어진 사람은 주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그분의 멍에는 쉽고 그분의 짐은 가볍기 때문입니다.(마태복음 11:28~30 참조)”(에즈라 태프트 벤슨, “절망하지 마십시오”, 성도의 벗, 1987년 3월호, 2쪽)

주) (교성19:20) "그런즉 내가 네게 거듭 명하노니, 회개하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나의 전능한 권세로 내가 너를 낮출까 염려하노라. 또 너는 네 죄를 고백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말한 이러한 형벌을 네가 겪을까 하노니, 내가 나의 영을 물러가게 하였을 때 그 형벌의 지극히 작은, 그러하도다, 참으로 그 지극히 미약한 정도를 네가 맛보았느니라."

모로 10:23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진실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만일 너희에게 신앙이 있으면 내게 합당한 것은 무엇이라도 다 행할 수 있으리라 하셨느니라. And Christ truly said unto our fathers: If ye have faith ye can do all things which are expedient unto me.

주) (모로7:33) "또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시되, 만일 너희가 나를 믿는 신앙을 가지면 내게 합당한 것은 무엇이든지 다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리라."

모로 10:24 이에 이제 내가 땅의 모든 끝에게 말하노니 - 만일 너희 가운데 하나님의 권능과 은사가 폐하여지는 날이 이르면 그것은 믿지 않음으로 인함일 것이니라. And now I speak unto all the ends of the earth-that if the day cometh that the power and gifts of God shall be done away among you, it shall be because of unbelief.

모로나이서 10:24~32. 세상에 대한 모로나이의 마지막 간증 : "모로나이는 그의 마지막 말씀에서 몇 가지 사항에 관하여 엄하게 경고하고 훈계했다.

1. 만일 하나님의 권능과 은사가 없어지는 날이 온다면 우리는 심각한 불신앙의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다.(24~26절)

2. 그는 심판대 앞에서 증인으로 서서 몰몬경의 참됨을 간증하리라는 것을 상기시켜 주고 있다.(27절. 이것을 니파이후서 33장 11, 15절에 있는 니파이의 마지막 말씀과 비교한다.)

3. 그는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서 아름다운 신권의 권세의 옷을 입고(교리와 성약 113:8 참조) 더 이상 혼돈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30~31절) 모든 좋은 것을 취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다시 이 권고를 니파이후서 33장 10절에 있는 니파이의 마지막 권고의 말씀과 비교한다.

4. 그는 그리스도 안에서만 온전해질 수 있으며 우리 자신으로부터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모든 것을 부인해야 한다고 선언하였다.(모로나이서 10:32 참조)

5. 그는 우리가 마음과 정성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자비하심이 우리에게 충만하여 우리를 온전하게 만들리라고 약속하였다.(32절 참조)

6. 그는 하나님의 자비와 권능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기꺼이 선을 행하려 할진대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하여 성결케 되며 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게 되리라고 약속하였다.(33절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모로7:37)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이는 기적이 이루어지는 것이 신앙으로 말미암음이요, 천사들이 사람들에게 나타나 성역을 베푸는 것도 신앙으로 말미암음이라. 그런즉 만일 이러한 일들이 그쳤다면 사람의 자녀들에게 화 있을진저, 이는 그것이 믿지 않음으로 인함이요, 모든 것이 헛됨이라."

모로 10:25 또 만일 그러할진대 사람의 자녀들에게 화 있을진저, 이는 너희 중에 선을 행하는 자가 없되, 하나도 없을 것임이니, 이는 만일 너희 중에 선을 행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하나님의 권능과 은사로 역사할 것임이니라. And wo be unto the children of men if this be the case; for there shall be none that doeth good among you, no not one. For if there be one among you that doeth good, he shall work by the power and gifts of God.

주) (시14:3)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조성 시편14:2~3) "그리고 그는 자기 입을 주께 열어 아뢰되 자신들은 주의 것이라 말하는 이 모든 자를 보소서 하거늘,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그들은 다 치우쳤으며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너는 선을 행하는 자를 한 사람도 볼 수 없나니 결코 하나도 없도다." (And he opened his mouth unto the Lord, and said, Behold, all these who say they are thine. The Lord answered and said, They are all gone aside, they are together become filthy, thou canst behold none of them that are doing good, no, not one.)

(롬3: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모로 10:26 또 이러한 것을 폐하고 죽을 자들에게 화 있나니, 이는 그들이 그들의 죄 가운데 죽고, 하나님의 나라에서 구원받을 수 없음이라. 내가 그리스도의 말씀대로 이를 말하고 거짓말하지 아니하노라. And wo unto them who shall do these things away and die, for they die in their sins, and they cannot be saved in the kingdom of God; and I speak it according to the words of Christ; and I lie not.

주) (니전15:33) "그러한즉 만일 그들이 그들의 간악함 가운데서 죽을진대, 의에 관한 바 영적인 것에 대해서도 그들이 버림을 받아야만 하나이다. 그러한즉 그들은 그들의 행위에 대해 심판받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이끌려 나와 서야만 하나니, 만일 그들의 행위가 이제까지 더러움이었다면 그들이 필연 더러운 것이라. 또 만일 그들이 더럽다 할진대 필연코 그들이 하나님의 왕국에 거할 수 없으리니,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하나님의 왕국도 역시 더러워야 하리이다."

(모사15:26) "그러나 보라, 그리고 두려워하며 하나님 앞에 떨지어다. 이는 너희가 떨어야 마땅함이니, 주께서는 그를 거역하고 자기 죄 가운데서 죽는 그러한 자들을 아무도 구속하지 아니하심이라. 참으로 곧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①자기 죄 가운데 멸망한 자, ②하나님을 고의로 거역한 자, ③하나님의 계명을 알면서도 그를 지키려 하지 아니한 모든 자니, 이들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들이니라.."

주) ① 복음을 알지 못한채 양심의 지시를 어기고 죄의 속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죽은 자, ② 복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하나님의 계명들을 어기는 자, ③ 복음을 알고 계명에 대한 간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상 것에 대한 욕심등으로 인해, 해야 할 사명들을 버리고 주님께서 명하시는 선한일들에 참여하지 않는 방관자

모로 10:27 이에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이러한 것을 기억하라. 이는 내가 거짓말 아니하는 줄 너희가 알게 될 때가 속히 이름이니, 이는 너희가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나를 볼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는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이 사람이 기록한 나의 말을 내가 죽은 자 가운데서 외치는 자같이 참으로 티끌에서 말하는 자같이 너희에게 선포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실 것임이니라. And I exhort you to remember these things; for the time speedily cometh that ye shall know that I lie not, for ye shall see me at the bar of God; and the Lord God will say unto you: Did I not declare my words unto you, which were written by this man, like as one crying from the dead, yea, even as one speaking out of the dust?

모로나이서 10:27. “너희가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나를 볼 것이요”

• 몇몇 선지자들은 몰몬경 독자들에게 그들이 심판의 날에 우리를 볼 것이라 간증하라는 느낌을 받았다. 심판의 날에 주님께서는 그 선지자들의 말이 진실함을 우리에게 증거하실 것이다. 몰몬경에서 비슷한 언급을 한 사람은 니파이(니파이후서 33:10~14 참조), 야곱(야곱서 6:12~13 참조), 몰몬(몰몬서 3:20~22 참조)이다.

주) (니후33:10~11) "또 이제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그리고 또한 유대인과 너희 모든 땅 끝이여, 이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리스도를 믿으라. 혹 너희가 이 말을 믿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리스도는 믿으라. 너희가 그리스도를 믿을터이면 이 말을 믿으리니, 이는 이 말이 그리스도의 말씀이요, 이를 그가 내게 주셨음이며 이것은 만인에게 그들이 선을 행해야 한다고 가르침이니라.

"또 만일 이 말씀이 그리스도의 말씀이 아니라면 너희가 판단하라 - 이는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께서 권능과 큰 영광으로, 이것이 그의 말씀임을 너희에게 보이실 것임이요, 너희와 내가 그의 심판대에서 얼굴과 얼굴을 대하고 설 것이며, 나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러한 것들을 기록하도록 주께로부터 명하심을 받았음을 너희가 알게 될 것임이니라."

주) '죽은 자' (몰9:30) "보라, 내가 마치 죽은 자 가운데서 말함 같이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는 너희가 나의 말을 갖게 될 줄 내가 앎이라."

모로 10:28 내가 이러한 것을 선포하여 예언을 이루노니, 보라, 그것은 영원하신 하나님의 입에서 나아올 것이요, 그의 말씀은 대대로 울려 퍼질 것이니라. I declare these things unto the fulfilling of the prophecies. And behold, they shall proceed forth out of the mouth of the everlasting God; and his word shall hiss forth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주) (니후29:2~3) ".그리고 또한 내가 너 니파이에게와 또한 네 아비에게 맺은 바, 내가 너희의 자손을 기억하겠다 한 것과 너희 자손의 말이 내 입에서 나와서 너희의 자손에게로 나아가리라 한 약속을 기억하려 하며, 내 말이 이스라엘의 집에 속한 내 백성에게 기호가 되기 위하여 땅 끝까지 울려 나아갈 그 날에, 또 나의 말이 울려 나아감으로 인하여 ..."

모로 10:29 또 하나님께서는 내가 기록한 것들이 참됨을 너희에게 보이시리라. And God shall show unto you, that that which I have written is true.

주) (교성17:6) "또 그가 그 책 곧 내가 그에게 명한 그 부분을 번역하였으니, 너희 주요 너희 하나님이 사심 같이 그것은 참되도다."  (교성42:12) "그리고 또 이 교회의 장로, 제사와 교사는 복음의 충만함이 들어 있는 몰몬경과 성경에 있는 나의 복음의 원리를 가르칠지니라."  (교성84:57) "그리고 그들이 회개하고 새 성약 곧 몰몬경과 내가 그들에게 준 이전의 계명들을 기억하여 말로써 만이 아니라 내가 기록한 것에 따라 행하기까지 그들은 이 정죄 아래 머물러 있으리니. "  (신앙개조 8조) "우리는 정확하게 번역되어 있는 한,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으며, 또한 몰몬경도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모로 10:30 또 내가 거듭 너희를 권면하노니 너희는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모든 선한 은사를 붙들고 악한 은사나 부정한 것은 손대지 말라. And again I would exhort you that ye would come unto Christ, and lay hold upon every good gift, and touch not the evil gift, nor the unclean thing.

모로나이서 10:7~8, 18~19, 26, 30

반복은 경전에서 사용된 중요한 교수법이다. 모로나이가 반복해서 말한 권면하다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가르치는가?

주)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몰9:27) "오 그러할진대 경멸하지 말며, 기이히 여기지 말고, 도리어 주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무엇이든지 너희에게 필요한 것을 예수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라. 의심하지 말고 믿으라. 그리고 옛적과 같이 시작하여 너희 온 마음을 다하여 주께 나아와, 그의 앞에서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의 구원을 이루라."

모로 10:31 그리고 예루살렘이여, 깨어나 티끌에서 일어나라. 또한 시온의 딸아, 네 아름다운 옷을 입으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하고 네 경계를 영원히 넓혀 다시는 혼란하게 되지 않게 하고,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집이여, 네게 맺으신 영원하신 아버지의 성약이 성취되게 하라. And awake, and arise from the dust, O Jerusalem; yea, and put on thy beautiful garments, O daughter of Zion; and strengthen thy stakes and enlarge thy borders forever, that thou mayest no more be confounded, that the covenants of the Eternal Father which he hath made unto thee, O house of Israel, may be fulfilled.

(사52:1~2)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

주) 네 아름다운 옷을 입으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하고 네 경계를 영원히 넓혀 : "이미 오래전에 (이사야서 에도 비슷한 말씀이 있음) 약속된 말씀을 생각해 보고 싶군요. 모로나이 서 10장31절에, "put on thy beautiful garments" 는 "죽은자를 위한 인봉의식"을 말하고, "strengthen thy stakes" 는 "성도들의 복지와 영성을 높이는 것"을, 그리고 "enlarge thy borders forever"는 "선교사업을 통해 영원히 교회 확장"을 말해주고 있는데, 31절이 교회의 3대 사업을 말해주고 있읍니다. 이렇게 할때 "혼란에서 벗어나 약속된 영원한 하나님의 성약이 이루어질 것"이라 하였읍니다." (최상혁, 2009.9.27, LDS 한인네트워크 '김광윤의 가벼운 대화' 168번글 '257명이 참석한 와드'의 댓글에서 인용)

(교성113:7~8) "일라이어스 히그비의 질문. 이사야서 52장 1절에 시온이여, 네 힘을 입을지어다 한 명령을 무엇을 뜻하며, 이사야는 어떠한 백성을 가리켜 말하였느냐? 이사야는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부르실 자들을 가리켜 말하였나니, 그들은 시온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이스라엘의 구속을 이루기 위하여 신권의 권능을 지닐 자요, 그 힘을 입는다 함은 신권의 권세를 지닌다 함이니, 이에 대하여 시온은 혈통에 의하여 당연히 가질 권리가 있으며, 또한 시온이 잃어버렸던 그 권능으로 되돌아옴을 뜻하느니라."

(사54:2) "네 장막터를 넓히며 네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되 너의 줄을 길게 하며 너의 말뚝을 견고히 할지어다"  (교성82:14) "무릇 시온은 아름다움과 거룩함이 더해져야 하며, 그 경계가 넓어져야 하고, 그 스테이크가 강화되어야 하나니, 그러하도다.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시온은 반드시 일어나 그 아름다운 옷을 입어야 하느니라."

모로 10:32 참으로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라. 너희가 만일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고, 너희의 능력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러면 그의 은혜가 너희에게 족하니, 그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게 될지라. 또 만일 하나님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면, 너희가 결단코 하나님의 권능을 부인할 수 없으리로다. Yea, come unto Christ, and be perfected in him, and deny yourselves of all ungodliness; and if ye shall deny yourselves of all ungodliness, and love God with all your might, mind and strength, then is his grace sufficient for you, that by his grace ye may be perfect in Christ; and if by the grace of God ye are perfect in Christ, ye can in nowise deny the power of God.

모로나이서 10:31~32.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 칠십인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윌리엄 알 브래드포드 장로는 왜 우리가 모로나이의 마지막 권고를 따라야 하는지 설명했다.

“의롭게 살려는 노력 속에는 큰 기쁨과 행복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위해 마련하신 계획은 그들이 이 세상에 와서 율법을 배우고 그에 순종하며 살고자 최선을 다하게 하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하고 난 뒤에는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업을 통해 그들 스스로는 할 수 없는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의롭게 살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순종을 통해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최선을 다하는 동안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계획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내적 평안과 위안이 뒤따릅니다. 여러분이 의로워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을 때보다 더한 기쁨과 행복은 인간에게 없습니다.”(윌리엄 알 브래드포드, 리아호나, 2000년 1월호, 103~104쪽)

• 연차 대회 마지막 말씀에서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이 되는 생활을 함으로써 구주께 나아갈 필요성을 말씀했다. “여러분이 보고 들은 것으로 생활에 변화가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우리 각 사람이 조금 더 친절하고, 조금 더 사려 깊고, 조금 더 예의 바르기를 간구합니다. 우리의 혀를 통제하여 분노로 나중에 후회할 말을 하지 않기를 간구합니다. 왼쪽 뺨을 돌려 대고,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면서 십 리를 동행할 수 있는 힘과 의지를 지닐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2003년 11월호, 103쪽)

“고결성은 완전하고, 계속되며 중단되지 않는 상태나 성질입니다. 그것은 온전함이며, 약해지지 않습니다. 그것은 순수성이자 도덕적인 굳건함입니다. 순수한 진실성이며 깊은 진지함입니다. 그것은 용기, 계산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 인간의 덕성입니다. 그것은 정직성, 곧음 그리고 의로움입니다. 사람이 고결하게 되면 내적인 평화, 목적의 확실함, 행동의 안전함을 얻게 됩니다. 그것이 부족하면 그 반대의 것, 즉 분열, 두려움, 슬픔, 불확실함을 얻게 됩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126p)

주) '그리스도께로 나아와' (옴1:26) "그리고 이제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이신 그리스도에게로 와서, 그의 구원과 그의 구속의 능력에 참여하기를 바라노라. 참으로 그에게로 와서, 너희의 온 영혼을 그에게 예물로 드리고, 금식과 기도를 계속하며 끝까지 견디라. 그리하면 주께서 사심같이 너희가 구원을 얻으리로다."

모로 10:33 그리고 또,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고 그의 권능을 부인하지 아니하면, 그러면 너희가 그리스도의 피 흘리심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 안에서 성결하게 되나니, 이 피 흘리심은 아버지의 성약 안에서 너희의 죄 사함을 위한 것으로서 너희를 거룩하며 흠 없게 되게 하는 것이니라.

(교성105:35~36) "지금까지는 부름의 날이었거니와 택함의 날을 위한 때가 이르렀으니, 합당한 자는 택함을 받을지어다. 그리고 택함을 받은 자들은 영의 음성으로 나의 종에게 나타내어지리니, 그들은 성결하게 되리라."  (모세6:60) "이는 물로써 너희가 계명을 지키고 성령으로써 너희가 의롭다 함을 얻고 피로써 너희가 성결하게 됨이니라."

(3니28:39) "이제 이 변화가 마지막 날에 있을 변화와 같은 것은 아니나, 그들에게 한 가지 변화가 이루어져, 그 결과 사탄이 그들에게 권능을 미칠 수 없게 되어, 그들을 유혹할 수 없으며, 또 그들은 육체로 있으면서 성결하게 된지라, 거룩하며, 땅의 권세가 그들을 붙잡지 못하리라."

(모사5:7) "이에 이제 너희가 맺은 성약으로 인하여 너희는 그리스도의 자녀라, 그의 아들과 그의 딸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이는 보라, 오늘날 그가 영적으로 너희를 낳으셨음이라. 이는 너희 말에 너희 마음이 주의 이름을 믿는 신앙을 통하여 변화되었다 함이니, 그러므로 너희는 그에게서 났고 그의 아들과 딸이 되었느니라."

And again, if ye by the grace of God are perfect in Christ, and deny not his power, then are ye sanctified in Christ by the grace of God, through the shedding of the blood of Christ, which is in the covenant of the Father unto the remission of your sins, that ye become holy, without spot.

모로나이서 10:32~33. “하나님의 은혜로”

•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선행은 하나님의 은혜를 수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나쁜 선택으로 생긴 결과를 극복하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한 속죄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 우리가 이생에서 아무리 열심히 노력하고, 아무리 열심히 순종하고, 아무리 많은 선행을 해도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사랑 깊은 은혜가 없으면 부족합니다. 우리가 아무리 잘해도 우리 혼자서는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을 수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선행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그리스도에게 온전히 의존하지 않으면 그 선한 행위들이 무의미하다는 점을 잊는 분들이 교회 안에 있습니다.”(엠 러셀 밸라드, “Building Bridges of Understanding,” Ensign, June 1998, 65)

"거룩함은 영혼의 힘입니다. 그것은 신앙에 의해 그리고 하나님의 율법과 의식에 대한 순종을 통해 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신앙으로 마음을 정결하게 해 주시며, 그 마음은 불경스럽고 합당치 않은 것들로부터 정화됩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름으로써 거룩하게 될 때 우리는 무엇이 그른가를 직관적으로 알게 됩니다. 우리는 다른 이유보다도 개인의 거룩함과 우리 가족의 거룩함을 보호하기 위해 성전에 가야 합니다. 성전과 더불어 지상에 있는 또 다른 거룩한 곳은 우리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거룩한 곳에 섬으로써 주님에 대한 거룩함을 찾는 특별한 책임을 다하도록 주님께서 우리들 모두들 그리고 각자를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곳이야말로 우리가 자신과 가족을 위해 필요한 영적인 보호를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제임즈 이 파우스트 회장, 리아호나 2005년 5월호)

“덕이란 높은 도덕적 표준에 근거를 둔 생각과 행동방식입니다. 덕이란 생각, 언어, 복장 및 품행에서의 정숙함을 포함합니다. 정숙함은 순결함의 초석입니다. 정숙함은 멋쟁이가 되는 것에 관한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마음과 거룩하게 되는 것에 관한 문제입니다. 옷을 잘 입는 것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충실함에 관한 것입니다. 근사한 사람이 되는 것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순결함을 유지하고 성약을 지키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그것은 주목받는 사람이 되는 것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고결한 사람이 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정숙함은 우리의 발걸음을 덕과 순결의 길에서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덕은 분명 승영의 요건입니다. 주님은 유덕함에 대한 완전한 모범이십니다.” (일레인 에스 돌튼 자매. 본부 청녀 회장단 제2보좌. 청녀 총회 2007년 3월 24일)

주) '성결하게 됨' (힐3:35) "그러할지라도 그들은 자주 금식하고 기도하여, 그 겸손한 중에 점점 더 강하여지고,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안에서 점점 더 굳건하여져서 그 영혼을 기쁨과 위로로 가득 채우기에 이르렀고, 참으로 그 마음을 정결하게 함과 성결하게 되기에 이르렀나니, 이 성결하게 됨은 그들이 그 마음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말미암아 오는 것이라.."  (교성84:33) "이는 누구든지 충실하여 내가 말한 이 두 신권을 얻고 자기의 부름을 영화롭게 하는 자는 영으로 성결하게 되어 몸이 새로워짐이라.."

모로 10:34 그리고 이제 나는 모든 이에게 작별을 고하노니, 내가 곧 하나님의 낙원으로 가서 쉬리로다. 그리하여 나의 영과 육신이 다시 재결합하고, 내가 공중에서 승리자로 나아와, 산 자와 죽은 자의 영원한 재판관이신 위대한 여호와의 기쁜 심판대 앞에서 너희를 만나리라. 아멘.

주) (계14:6)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모로나이의 역할은 '회복'의 천사이다.

주) '기쁜 심판대'  (야곱6:13) "끝으로 내가 하나님의 기쁜 심판대 앞에서 너희를 만날 때까지, 너희에게 작별을 고하노니, 하나님의 심판대는 간악한 자들을 무서운 공포와 두려움으로 치느니라. 아멘."

And now I bid unto all, farewell. I soon go to rest in the paradise of God, until my spirit and body shall again reunite, and I am brought forth triumphant through the air, to meet you before the pleasing bar of the great Jehovah, the Eternal Judge of both quick and dead. Amen.

모로나이서 10:34.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

• 몰몬경 표제지에는 몰몬경의 목적 중 하나가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확신시키는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이에 대한 마지막 증거로서 다음 사항을 고려해 본다. 몰몬경에 나오는 전체 6,607개 구절 중에서 3,925개에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등장한다. 이것은 어떤 형태로든 그리스도의 이름이 대략 매 1.7절마다 한 번씩 언급되었다는 뜻이다.(Susan Ward Easton, “Names of Christ in the Book of Mormon,” Ensign, July 1978, 60~61 참조)

“모로나이가 이 예수 그리스도의 또다른 성약에 기록했던 모든 선지자를 대신해서 마지막으로 호소한 것은 우리가 우리 세대의 피와 죄로부터 깨끗하게 되라는 것이다. [교리와 성약 88:75, 85 참조] 그는‘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모로나이서 10:32] 되라고 말했다.

“ … 깨끗함, 거룩함, 흠 없는 성품과 양심, 그리스도의 은총을 통하여 우리의 옷을 씻어주는 이 모든 것은 우리의 영혼을 성결하게 하며, 죽음으로부터 우리를 구하며, 우리의 신성한 근원으로 우리를 되돌려 놓는다.

“모로나이는 그의 마지막 말로써 신성한 구속에 대한 자신의 확고한 신앙을 증거했다. 그는 타락한 니파이 백성과, 전쟁하고 있는 레이맨 백성과, 비극적인 야렛 백성과 우리들에게 다음과 같이 썼다.

“‘이제 나는 모든 사람에게 작별을 고하노니, 곧 하나님의 낙원으로 가서 나의 영과 육이 다시 결합되며 공중을 나는 승리를 얻어, 산 자와 죽은 자의 영원한 재판관이신 여호와의 즐거운 심판대에서 다시 만날 때까지 쉬리로다. 아멘.’[모로나이서 10:34]

“그렇게 몰몬경은 모로나이와 함께 공중을 날 것처럼 거룩한 부활의 약속으로 끝난다.[요한계시록 14:6 참조] 그것은 바로 그대로 성취될 것이다. 선지자들이 기록하고 천사들이 전해 주고 하나님이 지켜 주신 이 신성한 성약은‘사람이 무덤에서 부르짖는’것같이 모든 사람에게 해의 영광의 온전함 속에서 완결될 과정인, 그리스도께 나아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케 되라고 말해 주기 때문이다. 그 승리의 시간을 내다보고, 하나님은 유대인, 이방인, 레이맨인, 그리고 모든 이스라엘의 권속이 집합되는 마지막 때를 위해 손길을 움직이셨다.

“몰몬경은 장엄한 후일의 수고를 기념하는 새로운 성약이다. 이것을 받고 이것이 선포하는 모든 원리와 의식을 수용하는 사람들은 장차 실제로 구주를 볼 것이며, 그분과 같이 될 것이다. 그들은 그분의 무죄한 피의 은총을 통하여 성결케 될 것이며 구속될 것이다. 그들은 그분이 깨끗하신 것 같이 깨끗하여질 것이다. 그들은 거룩하여질 것이며 흠이 없을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자녀로 일컬어질 것이다.” (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the New Covenant, 338~339쪽)

 

“ 저는 모든 형제 자매님과 그리고 책을 읽을 수 있는 연령의 모든 청소년 여러분에게 올 한해 동안 몰몬경을 다시 한번 읽으실 것을 강력히 권고 드립니다. ... 우리가 개인적으로 생활하는 가운데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살아계신 아들이라는 확고부동한 신념을 쌓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 바로 그것이 이 놀라운 몰몬경이 세상에 출현한 목적입니다. ”     -고든 B 힝클리 회장- 

“ 현재, 몰몬경은 4년에 한번씩 주일학교와 세미나리 반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년의 학습 주기는 교회 회원들이 그들의 개인 및 가족 경전 연구에서도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다른 어떤 책보다도 인간이 ‘그 계율에 따라 생활함으로써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게’ 하는 이 책을 매일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 모든 후기 성도들은 몰몬경 공부를 평생의 과업으로 삼아야 합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주) '모든 후기 성도들은 몰몬경 공부를 평생의 과업으로 삼아야 합니다.' 라는 위 벤슨 회장님의 말씀처럼 저는 이 몰몬경을 연구하는 모든 성도들에게 도움이 되게 하고자, 또한 위 선지자의 말씀에 순종하고자 이러한 몰몬경 주석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부디 많은 형제 자매님들이 몰몬경을 상고하고 이 놀라운 책으로 말미암아 신앙과 영성의 큰 발전을 이루게 되기를 바랍니다.  (구승훈)

“저는 영 회장님의 집에서 십이사도들과 함께 평의회를 열고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서 그들과 대화를 나누며 하루를 보냈습니다 … 저는 형제들에게 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도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이 책의 교훈대로만 살아간다면 하나님 앞으로 더욱 가까이 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4:461)

만일 몰몬경과 계시를 떼어내면, 우리 종교에는 무엇이 남아 있겠습니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2:52) (1985년 1월호 성도의 벗,“그리스도의 새 증인”, 에즈라 태프트 벤슨, 6쪽)

이 교회의 어떠한 회원도 몰몬경을 진지하고 주의 깊게 읽어본 사람이 아니라면 하나님의 면전에 합당하게 설 수 없습니다.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증언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몰몬경의 출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1823년] 구월 이십일일 저녁에 ... 나는 전능하신 하나님께 ... 힘을 다해 기도하며 간구하였다 ...

"내가 이같이 하나님을 부르며 간구하고 있을 때, 나는 한 줄기 빛이 내 방에 깃들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했다. 그 빛이 점점 퍼져 마침내 내 방은 한낮보다도 더 밝아지더니 홀연히 누가 내 침대 곁에 나타나는 것이었다. 그때 그의 발이 마룻바닥에 닿지 않았으므로 나는 그가 공중에 서 있음을 알았다.

"그는 좀 늘어진 지극히 흰 성의를 걸치고 있었으며 그 흰색이야말로 내가 이 세상에서 보지도 못한 것이었고, 세상에 그토록 희고 찬란한 것이 있다고는 믿기조차 어려운 것이었다. 그의 손은 드러나 있었고 손목 조금 위에까지 팔도 드러나 있었으며 발도 벗은 채였고 발목 조금 위까지 다리도 드러나 있었다. 또한 머리와 목도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채 드러나 있었고 그가 입은 성의가 열려 있어 앞가슴이 들여다보였으며 그리하여 나는 그가 그 외에 다른 옷을 입지 않았음을 알았다.

"그의 성의만이 그토록 흰 것이 아니라 그의 온 몸이 형용할 수조차 없이 희었으며 그의 얼굴은 번갯불처럼 빛났고 방이 그토록 밝은데도 그의 주변은 더욱 밝았다. 처음에 나는 그를 보고 두려워하였으나 곧 두려움은 내게서 물러갔다.

"그는 나의 이름을 부르면서 자기가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부터 내게 보내진 천사 모로나이임을 밝히고 하나님께서 내게 시키실 일이 있다는 것을 전하였으며, 나의 이름이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 가운데 좋게도 전하여지고 나쁘게도 전하여지며 모든 백성의 입에 좋게도 오르내리며 나쁘게도 오르내리리라고 말하였다.

"그는 이 대륙의 옛 주민에 관한 기사와 그들이 어디서 왔는가에 관한 기사가 실려 있는, 금판에 씌어진, 책이 묻혀 있다고 전하면서, 그 책에는 구주께서 친히 고대 주민들에게 전하신 바 영원한 복음의 충만함이 또한 실려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은테에 물린 돌 두개가 있는데 - 가슴판에 연결된 이 돌들은 우림과 둠밈이라 불리는 것을 이루며 - 판과 함께 묻혀있고, 이 돌들을 소유하고 사용하는 사람이 고대 곧 예전에는 선견자가 되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 책을 번역할 목적으로 이를 마련해 두셨다고 하였다.

* * * * * * *

"또 그는 말하기를, 자신이 말한 그 판을 내가 가지게 되면 - 이는 그 판을 얻게 될 때가 아직 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었다 - 나는 아무에게도 그것을 보여서는 안 되며, 우림과 둠밈이 달린 가슴판도 그러하되, 다만 그것들을 보여주도록 내가 명령받은 사람들에게만 보여야 하고, 만일 그 외의 사람들에게 내가 보여 준다면 나는 멸망당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가 판에 관하여 나와 대화하는 사이 내 마음 가운데는 시현이 열려 나는 판이 묻힌 곳을 선명하고 뚜렷하게 볼 수 있었으며, 그리하여 내가 그 곳을 찾아갔을 때 나는 바로 그 곳임을 알았다.

"이러한 교통 후에 내가 보매, 방안에 있던 빛이 내게 말씀하시던 분의 주위로 즉시 모이기 시작하더니 계속하여 그렇게 되다가, 이윽고 그의 바로 주위만 밝을 뿐 방안은 또다시 어두워졌다. 그러다가 홀연히 전과 같이 하늘 바로 위로 통로가 열리는 듯하더니 그는 올라가 드디어는 보이지 아니하였고, 방안은 다시 하늘의 빛이 깃들기 이전처럼 되었다.

"나는 누운 채로 그 특이한 광경을 마음에 두고 특별한 임무를 지닌 사자가 내게 전해 준 바를 크게 기이하게 생각하며 있었는데, 그러면서 명상에 잠겨 있을 때, 갑자기 나는 내 방에 다시 빛이 들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전과 같이 순식간에 바로 그 하늘의 사자가 다시 내 침대 곁에 있었다.

"그는 이야기를 시작하여 처음 방문 때 전하였던 말을 한 마디도 틀리지 아니하고 그대로 다시 전하였고, 그런 후에, 기근과 검과 역병으로 인한 큰 황폐로 큰 심판이 땅 위에 임하며 이 두려운 심판이 이 세대에 이 땅에 임하리라는 것을 내게 알려 주었다. 이 말을 마친 뒤 그는 다시 그전처럼 하늘로 올라갔다.

"이때에 이르러서는 내가 받은 인상들이 내 마음에 깊게 새겨져 잠은 내 눈에서 달아나 버렸고 나는 보고 들은 일에 놀라워하며 압도되어 누워 있었다. 그러나 바로 그 사자를 다시 내 침대 곁에서 보고, 그가 그전과 똑같은 말을 내게 반복하여 되풀이하는 것을 들었을 때, 나는 더욱 놀라고 말았다. 그는 덧붙여 내게 주의를 주며 말하기를 (내 친가의 궁핍한 형편 때문에) 재물을 얻을 목적으로 그 판을 취하도록 사탄이 나를 유혹하려 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나에게 이를 금하면서 내가 그 판을 얻음에 있어서 오직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는 목적 외에 다른 어떠한 목적도 있어서는 안 되며,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려는 것 외에 다른 어떠한 동기에도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그렇지 않으면 나는 그것을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 세 번째 방문 후에 그는 그전처럼 다시 하늘로 올라갔고 나는 다시 내가 방금 겪은 기이한 일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하늘의 사자가 세 번째로 내게서 떠나 올라간 거의 직후에 닭이 울었고, 나는 동이 트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그리하여 우리의 대화가 밤새도록 계속되었음을 알았다.

"잠시 후에 나는 침대에서 일어나 평상시대로 해야 할 일을 하러 갔다. 그러나 다른 때처럼 일을 하려 하였을 때 나는 기력이 너무나 소진되어 전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나와 함께 일하던 부친이 무슨 좋지 않은 일이 있는 줄 알고 나더러 집에 가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집으로 가려는 생각으로 출발하였으나 우리가 있던 밭의 울타리를 지나려 하였을 때, 완전히 기진하여 땅에 쓰러졌으며, 나는 한동안 아무것도 의식하지 못했다.

"내가 생각해낼수 있는 첫 번째 일은 내 이름을 부르며 나에게 말을 거는 음성이었다. 내가 쳐다보니, 바로 그 사자가 그전처럼 빛에 둘러싸여 내 머리 위에 서 있는 것이 보였다. 이어서 그는 또다시 지난밤에 내게 전하였던 말을 모두 나에게 다시 말하고, 내 부친에게 가서 내가 받은 시현과 계명에 대해 말씀드리라고 내게 명했다.

"나는 순종하여 밭에 계시는 부친에게 돌아가 그에게 자초지종을 말씀드렸다. 부친은 그것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라고 하시며 내게 사자가 명한 대로 가서 행하라고 하셨다. 나는 밭을 떠나 사자가 판이 묻혀 있다고 했던 장소로 갔고, 그에 관해 내가 보았던 시현이 뚜렷했던지라 나는 그 곳에 도착하자마자 그 자리를 알 수 있었다.

"뉴욕 주 온타리오 군 맨체스터 마을 인근에, 그 근방에서는 제일 높은 큼직한 산이 하나 있다. 정상에서 멀지 않은 이 산 서편, 큼지막한 돌 밑에 판이 있었는데 돌 상자 속에 놓여 있었다. 이 돌은 위쪽 중앙 부분이 두껍고 둥글며 가장자리로 갈수록 얇게 되어 있어서 그 중앙 부분은 땅 위로 드러나 보였지만 가장자리는 모두 흙으로 덮여 있었다.

"나는 흙을 치운 다음, 지렛대를 구해다가 돌 가장자리 밑에 고정시키고 약간의 힘을 주어 들어 올렸다. 안을 들여다보니, 정말 거기에는 사자가 말한 대로 판과 우림과 둠밈, 그리고 가슴판이 보였다. 이것들이 담겨 있는 상자는 일종의 시멘트로 돌들을 함께 쌓아 만든 것이었다. 상자 밑바닥에는 돌 두개가 상자를 가로질러 놓여져 있고, 이 돌 위에 판과 또 다른 것들이 놓여 있었다.

"나는 그것들을 꺼내려 하였으나 사자가 금하였으며 그것들을 꺼낼 시기가 아직 이르지 않았고, 그때로부터 사 년까지는 이르지 아니하리라는 것을 다시 알려 주었다. 그러나 그는 내가 그때로부터 정확히 일 년 후에 그 곳에 와야 하며, 거기에서 그가 나를 만날 것이며, 판을 얻을 때가 오기까지 내가 계속해서 그렇게 해야 한다고 내게 말했다.

"따라서 나는 명을 받은 대로 매 한 해가 다 되면 갔고, 매번 그 곳에서 같은 사자를 만났으며, 우리가 가진 모든 대화에서 주께서 하고자 하시는 바가 무엇이며, 어떻게 또 어떠한 방식으로 마지막 날에 그의 왕국이 인도되어야 할 것인가에 관해 그로부터 가르침과 지식을 얻었다.

* * * * * * *

"드디어 판과 우림과 둠밈과 가슴판을 얻을 때가 이르렀다. 일천팔백이십칠년 구월 이십이일, 또 한 해가 다 되어 늘 하던 대로 그것들이 묻혀 있는 곳으로 가자, 바로 그 하늘의 사자가 다음과 같은 명령과 함께 그것들을 내게 내주었다. 즉 내가 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며 만일 내가 소홀히 하거나 나 자신이 조금이라도 태만하여 그것들을 잃는다면 나는 끊어버림을 당할 것이나, 그 사자가 이를 달라 할 때까지 내가 온 힘을 다하여 보전하려고 애쓴다면 그것들은 보호될 것이라고 하였다.

"나는 그것들을 안전하게 지키도록 그처럼 엄한 당부를 받은 이유와 내가 내 손에 요구되는 일을 끝내면 그가 이를 가지러 오겠다고 한 이유를 곧 알게 되었다. 그것은 내가 그것들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마자 이를 내게서 빼앗아가려고 온갖 격렬한 수단이 다 사용되었기 때문이었다. 그 목적을 위하여 생각해 낼 수 있는 모든 술책이 다 동원되었다. 핍박은 이전보다 더 혹독하고 격심해졌으며 수많은 무리가 할 수만 있으면 그것들을 내게서 빼앗아 가려고 끊임없이 노리고 있었다. 그러나 내가 이를 사용하여 내게 요구된 일을 끝낼 때까지 하나님의 지혜로 그것들은 내 손에 안전히 보관되었다. 약속된 대로 사자가 이를 가지러 왔을 때 나는 그것들을 그에게 넘겨주었고, 일천팔백삼십팔년 오월 이일인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가 이를 간직하고 있다."

완전한 기록은, 값진 진주에 있는 조셉 스미스 - 역사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사(History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제 1권 1장에서 6장을 참조할 것.

이로써 고대의 기록은 티끌에서 말하는 백성의 목소리처럼 땅에서 나와, 신성한 증언에 의해 입증된 대로 하나님의 은사와 능력으로써 현대어로 번역되었으며, 1830년에 영문판 몰몬경으로 세상에 처음 출간되었다.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