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야곱서 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소개 야곱이 부에 대한 사랑과 교만과 불순결을 비난함 - 사람은 그 이웃을 돕기 위해 부를 추구할 수 있음 - 야곱이 공인되지 아니한 복수 결혼의 실행을 정죄함 - 주는 여인의 순결을 기뻐하심. 주전 544~421년경.

Jacob denounces the love of riches, pride, and unchastity—Men should seek riches to help their fellow men—Jacob condemns the unauthorized practice of plural marriage—The Lord delights in the chastity of women. [Between 544 and 421 B.C.]

주) 야곱서 2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야곱 2:1 니파이가 죽은 후, 니파이의 동생 야곱이 니파이 백성에게 한 말이라. The words which Jacob, the brother of Nephi, spake unto the people of Nephi, after the death of Nephi:

 

야곱 2:2 이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나 야곱은 하나님께로 향하여 내가 지니고 있는 바, 진지하게 나의 직분을 영화롭게 해야 할 책임을 좇아, 그리고 나의 옷을 너희의 죄로부터 깨끗하게 하고자, 오늘 성전 안으로 올라와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선포하려 하노라. Now, my beloved brethren, I, Jacob, according to the responsibility which I am under to God, to magnify mine office with soberness, and that I might rid my garments of your sins, I come up into the temple this day that I might declare unto you the word of God.

주) 문장의 서술형태가 1인칭에서 3인칭으로 바뀌는 것은 이 모든 기록의 요약을 몰몬이 했기 때문이다.  1절은 몰몬이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원래 몰몬경은 장과 절의 구분이 없이 책의 구분(니파이, 야곱, 앨마 힐라맨 등) 만 있었다.  초판 몰몬경이 출판되고도 한참이 지난 뒤에야 몰몬경에 장과 절이 매겨졌다.

야곱서 1:19; 2:2. “백성들의 죄가 우리의 머리 위에 돌아오게 되고”

• 교회에서 지도자로 부름 받은 사람들은 엄중한 책임이 있다. 야곱은 지도자가 자신이 이끌어야 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기를 게을리한다면 그 지도자는 그들의 죄에 대해 일부분 책임을 지게 된다고 가르쳤다. 제일회장단의 휴 비 브라운(1883~1975) 회장은 야곱이 묘사한 책임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존 테일러 회장님은 언젠가 신권 형제들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여러분이 부름을 영화롭게 하지 않으면, 그 의무를 충실히 수행했더라면 구원할 수도 있었을 사람들에 대해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책임을 물으실 것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커다란 도전이 됩니다. 만약 제가 죄를 짓거나 태만하여 미래에 받을 수 있는 것들을 모두 받지 못하게 된다면, 제 자신이 고통 받는 것은 물론 의심할 여지 없이 제 사랑하는 사람들도 저와 함께 고통받게 됩니다. 제가 교회의 감독이나 스테이크 회장, 선교부 회장, 또는 총관리 역원으로서 받은 임무를 수행하지 않는다면, 우리 중 누구라도 맡은 지역 내에서 우리가 이끌어야 할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 가르치고 인도하고 도와주지 못한다면, 우리가 책임을 이행하지 않아 그들이 길을 잃었다면 주님께서는 그 책임을 우리에게 물으실 것입니다.”(휴 비 브라운, Conference Report, Oct. 1962, 84)

야곱 2:3 또 내가 지금까지 나의 부름 받은 직분을 부지런히 수행하여 온 줄을 너희 스스로가 알거니와, 나는 오늘 이제까지 그랬던 것보다 너희 영혼의 복리에 대한 훨씬 더 많은 소망과 염려로 짓눌리고 있느니라. And ye yourselves know that I have hitherto been diligent in the office of my calling; but I this day am weighed down with much more desire and anxiety for the welfare of your souls than I have hitherto been.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다른 사람에게 봉사합니다. 다른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이유도 찾을 수 있습니다 …

“세상적인 보상을 바라고 봉사할 수도 있습니다 … “봉사하는 또다른 이유 중 하나는 … 좋은 친구를 사귀고자 하는 인간적인 욕망이 동기가 됩니다 … “어떤 사람은 벌이 두려워서 봉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어떤 사람들은 의무감이나 친구나 가족이나 전통에 대한 충성 때문에 봉사하기도 합니다 … “봉사하는 더 높은 이유는 영원한 보상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

“내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마지막 동기는 봉사의 이유 중 가장 차원이 높습니다 … “‘사랑은 그리스도의 순수한 사랑’(모로나이서 7:47)입니다. 몰몬경은 이 덕성이“모든 것 중에 으뜸이 되는 … ”(모로나이서 7:46)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 “… 우리가 개인적인 이익 추구나 낮은 동기에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데서 봉사한다는 이 원리는 분명히 높은 표준의 것입니다.”(1985년 1월호 성도의 벗, “왜 우리는 봉사해야 합니까?”, 댈린 에이치 옥스, 14~15쪽)

야곱 2:4 이는 보라, 지금까지는 내가 너희에게 준 주의 말씀을, 너희가 순종하여 왔느니라. For behold, as yet, ye have been obedient unto the word of the Lord, which I have given unto you.  
야곱 2:5 그러나 보라, 너희는 내게 귀를 기울여, 내가 전능하신 하늘과 땅의 창조자의 도움으로 너희의 생각에 관하여, 어떻게 너희가 죄 가운데서 일하기 시작하고 있는가를, 너희에게 말해 줄 수 있음을 알지니, 그 죄는 내게 심히 가증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도 가증하게 보이는 것이니라. But behold, hearken ye unto me, and know that by the help of the all-powerful Creator of heaven and earth I can tell you concerning your thoughts, how that ye are beginning to labor in sin, which sin appeareth very abominable unto me, yea, and abominable unto God.

주) (앨12:3) "이제 지에즈롬아, 너의 거짓말과 간교함 중에 네가 잡힌 것을 보니, 네가 사람에게만 거짓말 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에게 거짓말하였음이로다. 이는 보라, 그는 너의 생각을 모두 알고 계심이니, 너의 생각이 그의 영에 의해 우리에게 알려진 것을 네가 보느니라."   (교성88:109) "그러고 나서 둘째 천사가 자기 나팔을 불어 둘째 천 년에 있은 사람들의 은밀한 행위들과 그들 마음의 생각과 의도와 하나님의 능하신 일들을 드러낼 것이요 -"

야곱 2:6 참으로 내가 너희 마음의 간악함에 관하여 너희에게 증거해야만 하는 일은 나의 영혼을 슬프게 하며, 나로 하여금 나를 지으신 이의 면전에서 부끄러움으로 움츠러들게 하는도다. Yea, it grieveth my soul and causeth me to shrink with shame before the presence of my Maker, that I must testify unto you concerning the wickedness of your hearts.  
야곱 2:7 또한 내가 너희의 아내들과 너희의 자녀들 앞에서 너희에 관하여 이토록 많은 담대함을 사용하여 말해야만 하는 일은 나를 슬프게 하는도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의 감정이 하나님 앞에 심히 다감하고 순결하며 섬세하니, 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라. And also it grieveth me that I must use so much boldness of speech concerning you, before your wives and your children, many of whose feelings are exceedingly tender and chaste and delicate before God, which thing is pleasing unto God;

 

야곱 2:8 또 생각하건대 그들은 하나님의 기쁜 말씀, 곧 상한 영혼을 치료하시는 말씀을 듣고자 이리로 올라왔도다. And it supposeth me that they have come up hither to hear the pleasing word of God, yea, the word which healeth the wounded soul.  
야곱 2:9 그런즉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엄격한 명령으로 말미암아, 불가불 너희의 범죄를 따라 너희를 훈계하여, 이미 상처를 입은 이들의 상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대신, 그들의 상처를 더 크게 하며, 상처를 입지 아니한 이들은, 하나님의 기쁜 말씀을 흡족히 취하며 즐거워하는 대신, 단검을 맞아 그들의 영혼이 찔림을 받고 그들의 섬세한 마음이 상처를 입게 하여야 함이, 내 영혼을 괴롭게 하는도다. Wherefore, it burdeneth my soul that I should be constrained, because of the strict commandment which I have received from God, to admonish you according to your crimes, to enlarge the wounds of those who are already wounded, instead of consoling and healing their wounds; and those who have not been wounded, instead of feasting upon the pleasing word of God have daggers placed to pierce their souls and wound their delicate minds.

주) 항상 듣기 좋은 말 만을 사람들에게 할 수는 없다. (교성121:43) "성신에 감동되었을 때에는 제 때에 날카롭게 꾸짖을 것이나, 그 후에는 네가 꾸짖은 자에게 더 큰 사랑을 나타내 보여, 그가 너를 자기 원수로 여기지 않게 하라."   (교성88:81) "보라, 내가 너희를 내보내어 증언하게 하며 백성에게 경고하게 하였노니, 경고를 받은 각 사람은 저마다 자기 이웃에게 경고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교성63:58) "무릇 오늘은 경고하는 날이요, 많은 말을 하는 날이 아니니, 이는 나 주는 마지막 날에 조롱당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교성1:4) "또 경고의 음성이 이 마지막 날에 내가 택한 나의 제자들의 입으로 모든 백성에게 미치리라."

야곱 2:10 그러나 과제의 막중함에도 불구하고, 내가 하나님의 엄격하신 명대로 행하여, 마음이 청결한 자들과 상한 마음을 지닌 자들의 면전에서 전능하신 하나님의 꿰뚫어 보시는 눈길 아래서, 너희의 간악함과 가증함에 관하여 너희에게 고해야만 하느니라.

주) 자신의 부르심의 크기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교성112:33)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보라, 참으로 너희의 부르심이 크지 아니하뇨? 너희 마음과 옷을 깨끗이 하여 이 세대의 피가 너희를 탓하지 않게 하라."

주) '꿰뚫어 보시는 눈길' (니후9:44) "오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 말을 기억하라. 보라, 내가 내 옷을 벗어 너희 앞에 흔드노라. 나는 내 구원의 하나님께 모든 것을 살피시는 그의 눈으로 나를 보아 주시기를 간구하노라. 그런즉 너희는 만인이 자기의 행위에 대하여 심판받게 될 마지막 날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내가 나의 영혼으로부터 너희의 죄악을 떨쳐 버리는 것을 목격하셨음과 내가 빛나는 모습으로 그의 앞에 서며, 내가 너희의 피로부터 깨끗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리라. "

But, notwithstanding the greatness of the task, I must do according to the strict commands of God, and tell you concerning your wickedness and abominations, in the presence of the pure in heart, and the broken heart, and under the glance of the piercing eye of the Almighty God.

야곱서 2:8~10. “하나님의 엄격하신 명대로” 훈계하며

• 야곱은 “상한 영혼을 치료하시는 말씀”(야곱서 2:8)을 가르치거나 “하나님의 기쁜 말씀”(9절)을 전하기보다는 유감스럽게도 “이미 상처를 입은 이들의 …… 상처를 더 크게” 할 주제를 사람들에게 말하라는 엄격한 명령을 주님께 받았다.(9절) 신권 지도자가 교회 회원에게 회개를 외칠 때, 가끔은 직설적이고 도전적인 말을 해야 할 때가 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진리를 가르칠 때 세심함과 담대함이 조화를 이루게 하는 어려운 도전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사실 야곱은 죄를 말해야만 하는 것과 그 죄를 언급하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언어에 대해서 해명하는 데 열 개 절에 달하는 많은 분량을 할애했습니다. 그는 ‘진지하게’, ‘[듣는 사람의] 영혼의 복리에 대한 훨씬 더 많은 소망과 염려로 짓눌리[며]’(야곱서 2:2~3) 그런 말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야곱에 대해 알아가다 보면 그가 다른 방식으로 말한 것을 읽고 놀랄 것입니다.

이들 구절에서 느껴지는 슬픈 어조, 곧 글자 그대로 그의 비통함을 한번 들어보십시오. 야곱은 늘 그랬듯 오직 하나님과 그분의 계명에 꾸준히 충실하기 위해 온 마음을 쏟았습니다.

‘참으로 내가 너희 마음의 간악함에 관하여 너희에게 증거해야만 하는 일은 나의 영혼을 슬프게 하며, 나로 하여금 나를 지으신 이의 면전에서 부끄러움으로 움츠러들게 하는도다. ……

그런즉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엄격한 명령으로 말미암아, 불가불 너희의 범죄를 따라 너희를 훈계하여, 이미 상처를 입은 이들의 상처를 위로하고 치유하는 대신, 그들의 상처를 더 크게 하며, 상처를 입지 아니한 이들은, 하나님의 기쁜 말씀을 흡족히 취하며 즐거워하는 대신, 단검을 맞아 그들의 영혼이 찔림을 받고 그들의 섬세한 마음이 상처를 입게 하여야 함이, 내 영혼을 괴롭게 하는도다.’(야곱서 2:6~7, 9절)

이토록 담대하고 강하게 전파하면서 야곱이 그 말을 들은 사람들 중에 죄가 있는 사람이 느꼈을 고통과 거의 똑같은 고통으로 마음 아파했음을 느끼지 못했다면, 우리는 야곱의 말을 그 자체로서 들여다보지도 않은 것입니다. 하지만 죄를 언급할 때는 항상 이와 같아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스도께서 말씀을 전하실 때 그분의 모습은 왜 그렇게도 ‘슬픔의 사람’이었던 적이 많을까요? 계명은 지켜야 하며, 죄를 지으면 꾸짖음을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담대한 꾸짖음 속에도 연민이 담겨 있어야 합니다. 가장 엄격한 선지자라도 반드시 깊이 연민하는 감정으로 말씀을 전해야 합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Jacob the Unshakable,” Heroes from the Book of Mormon [1995], 39~40)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신권 지도자가 영으로부터 “강권하심”을 받아 훈계하고 경고할 때, 교회 회원은 자기가 받는 훈계와 지시에 따라 실천할 책임이 있다고 말씀했다.

“지난 주에 저는 십이사도 정원회 일원과 함께 4월 연차 대회 말씀에 관하여 우리가 들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어떤 분은 이런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장로님의 말씀을 즐겁게 들었습니다.’ 그것은 저희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은 아니었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즐겁게 들으라고 말씀을 전한 게 아니었어요. 그분은 저를 연예인쯤으로 생각하는 걸까요?’ [그때] 정원회의 다른 한 분이 저희 대화에 동참했습니다. ‘어느 훌륭한 성직자 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한 신자가 “오늘 설교 정말 즐거웠어요.” 하고 말하자, 그 성직자는 이렇게 대답했답니다. “그렇다면 제 설교를 이해하지 못하신 겁니다.”’

이번 4월 연차 대회에서 제가 외설물에 대해 말씀드린 것을 기억하십니까? 아무도 제게 말씀이 ‘즐거웠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단 한 명도 말입니다! 사실 저에게도 그 말씀에서 즐거운 부분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최근에 나눈 이런 대화를 말씀드리는 이유는 연차 대회에서 총관리 역원이 전하는 메시지는 주님의 사업을 진척시키고자 영의 인도를 받아 준비한 말씀이지, 회중을 즐겁게 하려고 전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리기 위해서입니다. 그 말씀은 영감을 주고, 교화하고, 목표를 제시하고, 바로잡기 위해 전하는 것입니다. 회중들이 주님의 영을 느끼며 말씀을 듣고 그 말씀에서 배우며 그 말씀과 관련하여 무엇을 행해야 하는지 영을 통해 알게 하는 것이 말씀을 전하는 목적입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The Dedication of a Lifetime” [CES fireside for young adults, May 1, 2005], 1, www.ldsces.org)

야곱 2:11 그러한즉 나는 하나님의 말씀의 명백함을 좇아 진리를 너희에게 말해야만 하느니라. 이는 보라, 내가 주께 여쭈었더니, 이같이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야곱아, 너는 내일 성전에 올라 내가 네게 줄 말을 이 백성에게 선포하라 하셨음이니라. Wherefore, I must tell you the truth according to the plainness of the word of God. For behold, as I inquired of the Lord, thus came the word unto me, saying: Jacob, get thou up into the temple on the morrow, and declare the word which I shall give thee unto this people.  
야곱 2:12 이제 보라, 나의 형제들아,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말이니라. 곧 너희 가운데 많은 자들이 금과 은과 온갖 귀한 금속을 구하기 시작하였나니, 이러한 것은 너희와 너희 자손들에게 약속의 땅인, 이 땅에 극히 풍부하니라. And now behold, my brethren, this is the word which I declare unto you, that many of you have begun to search for gold, and for silver, and for all manner of precious ores, in the which this land, which is a land of promise unto you and to your seed, doth abound most plentifully.  
야곱 2:13 또 은총의 손길이 너희 위에 극히 기쁜 미소를 지은지라. 너희가 많은 부를 얻었으되, 너희 중 몇몇이 너희 형제들의 것보다 더 풍성하게 얻었음으로 인하여, 너희가 너희 마음의 교만 중에 자고하여지며, 너희 의복의 값짐으로 인하여 목을 뻣뻣하게 하고 고개를 높이 쳐들며, 너희가 너희 형제들보다 낫다 생각하여 그들을 핍박 하는도다.

And the hand of providence hath smiled upon you most pleasingly, that you have obtained many riches; and because some of you have obtained more abundantly than that of your brethren ye are lifted up in the pride of your hearts, and wear stiff necks and high heads because of the costliness of your apparel, and persecute your brethren because ye suppose that ye are better than they.

주) 의복의 값짐 : "오늘날엔 다른 사람들의 가치를 외모와 의복으로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몰몬경에는 '값진 의복'이라는 말이 열두 번 이상 나온다.  그 말은 거의 언제나 주님을 통해 번영하게 된 다음 자기 자신과 그들이 획득한 것에 열중하게 되고 그 이후로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하기 보다 외적인 모습을 빛나게 하는 것에 더 중점을 두기 시작하는 사람들을 묘사한다." (맥콩키와 밀렛, 몰몬경의 교리적인 주석, 2:14)

주) (앨1:32) "이는 그들의 교회에 속하지 아니한 자들이 마술과 우상 숭배 또는 게으름과 수다와 시기와 다툼에 탐닉하며, 값비싼 의복을 입으며 그들 스스로의 눈의 교만 중에 자고하여져서 핍박하며 거짓말하며 도적질하며 강탈하며 음행과 살인과 온갖 간악함을 범하였음이라."

(몰몬8:36~40) "또 나는 너희가 너희 마음의 교만 중에 행하며, 다만 몇몇을 제외하고는 그 마음의 교만 중에 자고하여, 아주 좋은 옷을 입으며, 시기함과 다툼과 악독과 핍박과 온갖 죄악을 행하기에 이르지 아니하는 자가 없으며, 너희의 교회는 참으로 모두가 너희 마음의 교만으로 인하여 오염된 줄을 아노라. 이는 보라, 너희가 돈과 너희의 재물과 너희의 좋은 옷과 너희의 교회 장식함을 사랑하기를,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 병든 자와 고난 받는 자들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함이라.

"오 썩을 것을 위하여 너희 스스로를 파는 너희 오염물들, 너희 위선자들, 너희 교사들아, 어찌하여 너희가 하나님의 거룩한 교회를 더럽혔느냐? 어찌하여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기를 부끄러워하느냐? 어찌하여 너희는 결코 그치지 아니하는 저 비참보다 끝없는 행복의 가치가 더 큼을 생각하지 아니하느냐 - 세상의 칭찬으로 인함이냐?

"어찌하여 너희는 생명이 없는 것으로 너희 스스로를 꾸미면서도, 주린 자와, 궁핍한 자와, 벗은 자와, 병든 자와 고난당하는 자들이 너희 곁을 지나가되 그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아니하느냐? 참으로 어찌하여 너희는 이익을 얻고자 너희의 비밀 결사를 만들어 과부들로 주 앞에 애통하게 하며, 또한 고아들로 주 앞에 애통하게 하며, 또한 그들의 부모와 그들의 남편의 피가 너희의 머리 위에 복수가 임할 것을 땅에서부터 주께 부르짖게 하느냐?"

야곱 2:14 또 이제 나의 형제들아, 너희는 하나님께서 이 일에 너희를 의롭다 하시는 줄 생각하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그는 너희를 정죄하시나니, 만일 너희가 이러한 일들을 고집하면 그의 심판이 반드시 속히 너희에게 임하리라. And now, my brethren, do ye suppose that God justifieth you in this thing? Behold, I say unto you, Nay. But he condemneth you, and if ye persist in these things his judgments must speedily come unto you.  
야곱 2:15 오 그가 너희를 꿰뚫을 수 있으시며, 그 눈으로 한 번 쳐다보심으로써 너희를 티끌에 쳐버리실 수 있으심을 너희에게 보이시면 좋겠도다! O that he would show you that he can pierce you, and with one glance of his eye he can smite you to the dust!  
야곱 2:16 오 그가 너희를 이 죄악과 가증함에서 벗어나게 해 주시면 좋겠도다. 그리고 오 너희가 그의 명하시는 말씀에 귀를 기울여, 이 너희 마음의 교만이 너희의 영혼을 멸하지 않게하면 좋겠도다! O that he would rid you from this iniquity and abomination. And, O that ye would listen unto the word of his commands, and let not this pride of your hearts destroy your souls!

“이 세대의 가장 심각한 죄는 성적 부도덕입니다. 이것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말한 것처럼, 그 누구 보다도 이스라엘의 장로들에게 더 큰 유혹과 더 큰 혼란, 더 큰 어려움의 근원이 될 것입니다.”(Journal of Discourses, 8:55 참조; The Teachings of Ezra Taft Benson [1988], 277쪽)

야곱 2:17 너희 형제를 너희 자신과 같이 생각하고, 모든 이와 친숙하며, 너희 재물을 후히 나누어 그들로 너희와 같이 부하게 하라. Think of your brethren like unto yourselves, and be familiar with all and free with your substance, that they may be rich like unto you.

야곱서 2:17. “너희 재물을 후히 나누어”

•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서는 금식 헌금으로 가난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다. 교회 지도자들은 회원들에게 헌금을 후하게 내도록 권고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조셉 비 워스린(1917~2008) 장로는 헌금을 얼마큼 해야 하는지에 관해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우리는 얼마큼 금식 헌금을 내야 합니까? 형제 자매 여러분, 가난한 이들에게 축복이 되도록 우리가 내는 헌금 양은 곧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얼마나 감사하는 마음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참으로 풍성한 축복을 받아 온 우리가 우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등을 돌릴 수 있을까요? 후한 금식 헌금을 내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구제하기 위해 기꺼이 헌신하겠다는 우리 마음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제가 선교사로 부름 받았을 때 제 와드 감독이셨고 훗날 교회 제일회장단 일원으로 봉사하신 매리온 지 롬니 회장님은 이렇게 권고하셨습니다.

‘풍성하게 나누는 가운데 여러분은 성장할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을 돕기 위해서만 주지 마시고 자신의 복리를 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가진 재산과 시간을 충분히 바침으로써 여러분도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Ensign, July 1982, 4)”(조셉 비 워스린, 리아호나, 2001년 7월호, 91쪽)

야곱 2:18 그러나 너희가 부를 구하기에 앞서 너희는 하나님의 왕국을 구하라.

But before ye seek for riches, seek ye for the kingdom of God.

야곱서 2:12~19. “너희가 부를 구하기에 앞서”

• 야곱은 하나님께서는 부자들을 그들의 부유함 때문에 정죄하지는 않으시며, 모든 정죄는 교만 또는 그들의 풍족함을 오용한 데서 비롯된다고 가르쳤다.(야곱서 2:13~14 참조) 니파이 백성 중 일부는 하나님보다도 부를 그들 삶의 중심으로 삼았다. 그들이 형제들을 돕지 않고 핍박한 것은 부를 추구하는 이러한 마음 때문이었다.(18~19절 참조)

• 데이비드 오 맥케이(1873~1970) 회장은 우리가 추구하는 것에 관해 깊은 주의를 기울이라고 권고했다. 노력하면 얻을 수 없는 것이 거의 없겠지만 커다란 대가를 치러야만 할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무엇을 먼저 추구하십니까? 가장 중요하게 여겨 머릿속에 가득 차 있는 생각은 무엇입니까? 그 생각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분의 운명이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 노력한다면 이 세상에서 무엇이든 거의 얻을 수 있습니다. 부를 얻고자 노력한다면 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목표로 삼기 전에,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린 사람들 즉, 부 그 자체만을 목적으로 부를 추구한 사람들을 유심히 살펴보십시오. 인간을 몰락시키는 것은 황금이 아니라 그것을 손에 넣으려는 동기입니다.”(데이비드 오 맥케이, Treasures of Life [1962], 174~175)

•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일생에 거쳐 추구해야 할 일에 관해 다음과 같은 가르침을 덧붙였다.

“우리 자녀나 그들의 자녀가 알아야 할 점은 인생에서 우리가 해야 할 선택은 명성이냐 무명이냐, 또는 부냐, 가난이냐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선택은 선과 악 사이에서 하는 것이며, 이것은 매우 다른 문제입니다.

우리가 마침내 이러한 교훈을 이해한다면, 우리의 행복은 결코 물질로 결정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물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고, 물질을 무릅쓰고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물질을 얻었다 해서 반드시 부와 명예가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가치는 명성이나 소유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

인생은 매일 수없이 되풀이되는 선택으로 이루어집니다. 해를 거듭하면서 이러한 작은 선택들은 다발이 되어 우리가 어디에 가치를 두는지 뚜렷이 드러나게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인생에서 결정적인 시험은 명성과 무명, 또는 부와 가난 사이에서 선택하는 데 있지 않습니다. 인생에서 내리는 가장 큰 결정은 선과 악 사이에 있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32~33쪽)

야곱서 2:12~19.“ 너희가 부를 구하기에 앞서” : "하나님은 부 자체를 비난하시는 것이 아니라 부를 자랑하는 것을 비난하신다.(야곱서 2:13~14 참조) 니파이 백성들은 생활의 중심을 하나님보다 돈에 두었다. 니파이 백성들이 구한 부는 선을 행하기 위한 방편이라기보다는 그들의 형제를 괴롭히는 수단이 되었다.(18~19절 참조) 야곱서 2장 12~19절과 관련된 다른 성구(디모데전서 6:3~12, 17~19, 야고보서 5:1~6, 모사이야서 4:16~26, 교리와 성약 56:16~20, 104:13~18)들은 부의 축적에 관한 다음 사항을 가르치고 있다.

1. 우리의 첫 번째 우선 순위는 하나님의 왕국을 구하고 세우는 것이어야 한다.

2. 돈은 교환 매체이며 그 자체는 중립적인 것이다. 물질적인 것과 영적인 것에 대한 우리의 태도가 부를 중립의 위치로부터 바꿔 놓는다.

3. 두 가지의 기본적인 관계가 영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결정해 준다.

    ㄱ. 하나님과의 관계.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으로부터 멀리하면 세상적인 것들이 우리의 우선 순위에서 상위에 오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바울은 탐심을 “우상”이라고 하였다.(에베소서 5:5, 골로새서 3:5 참조)

    ㄴ. 이웃과의 관계. 우리가 형제애를 잃으면 물질적인 부에 대한 욕망으로 부정직, 탐욕, 가난한 자를 무시함 등과 같은 죄를 짓게 된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야곱 2:19 그리고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을 얻은 후에, 만일 너희가 구하면 부를 얻을지니, 너희는 선을 행하려는 - 벗은 자를 입히며, 주린 자를 먹이며, 잡힌 자를 놓아 주며, 병든 자와 고난 당하는 자들을 구제하려는 의도로 그것을 구하리라.

And after ye have obtained a hope in Christ ye shall obtain riches, if ye seek them; and ye will seek them for the intent to do good-to clothe the naked, and to feed the hungry, and to liberate the captive, and administer relief to the sick and the afflicted.

“여러분은 먼저 무엇을 구합니까 ? 여러분은 여러분의 생각에 무엇을 가장 훌륭한 것으로 간직합니까 ? 그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여러분의 운명은 대개 결정될 것입니다. 인간 사회가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든 목적을 두 가지 중요한 것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물질적인 소유요, 둘째는 사랑과 선을 행하는 능력으로 구성된 행복의 세계입니다. 세상적인 재물을 얻는 것이 여러분의 목적이라면 그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세상에서 거의 모든 것을 노력하면 쟁취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재물을 위하여 노력한다면 재물 자체를 목적으로 삼기 전에,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것을 희생한 사람들, 재물 자체를 위하여 재물을 열망했던 사람들을 보십시오. 황금이 인간을 부패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부패는 황금을 얻으려는 동기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오 맥케이, 인생의 보화, 174~175쪽)

주) (모사4:26) "그리고 이제 내가 너희에게 말한 이러한 일을 위하여 - 즉 매일 너희의 죄 사함을 간직하여, 너희가 하나님 앞에서 죄 없이 행하도록 하기 위하여 - 나는 너희가 각 사람이 가진 바에 따라 너희 재물에서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기를 바라노니, 이를테면 주린 자를 먹이며, 벗은 자를 입히며, 병든 자를 찾아보고 구제하되, 영적으로나 현세적으로 그들의 필요에 따라 행함 같은 것이라."  (4니1:3) "또 저들은 저들 가운데 모든 것을 공유하였나니, 그러므로 부한 자나 가난한 자,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가 없이 저들이 모두 자유롭고 하늘의 은사에 참여하는 자가 되었더라."

"재물을 갖는다는 것이 반드시 죄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죄란 부를 획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마련입니다. ...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쫓으며’ (딤전6:10~11)... 몰몬경의 역사는 지나치게 재물에만 눈이 어두워 패망한 사례를 잘 나타내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만일 백성들이 선한 목적을 위해서 그들의 부를 활용했다면 그들은 계속 번영을 누렸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오랫동안 부를 누리며 의롭게 살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스펜서 W 킴볼 회장-

  “우리가 하나님을 모든 것보다 앞세울 때, 다른 모든 것들은 그들의 적당한 위치로 가게 되거나 우리 생활에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주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은 우리의 애정과 시간을 주님께 바치는 것과 우리가 추구하는 관심사와 우선 순위 등 모든 것을 지배할 것입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8년, 7월호, 5쪽)

“우리가 가난한 사람과 궁핍한 사람에게 동정심을 보일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우리는 우리의 시간과 재능을 사용하고 영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도움을 주고 신앙을 갖고 기도하여 그들을 돌볼 수 있다. …”

“우리가 마음 속에 사랑을 지니고 있다면 가난한 사람과 궁핍한 사람을 돌보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다. …”

“우리가 그런 불행한 사람들을 위해 도움을 주려고 할 때 우리는 그들의 필요 사항을 더욱 잘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더욱 큰 사랑을 갖게 되고 주변에서 고통을 겪는 사람들의 짐을 덜어 주려는 소망이 커질 것이다. 우리는 주님의 영의 인도로써 누구를 도와야 할 것이며, 어떻게 해야 가장 잘 도와 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복지에 대한 지도자 지도서: 주님의 방법으로 베풂[1990], 9쪽)

야곱 2:20 또 이제 나의 형제들아, 내가 교만에 관하여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너희 가운데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것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교만하였음으로 인하여 너희 이웃을 괴롭게 하며 그를 핍박한 자들아, 너희가 그 일에 대해 무슨 말을 하겠느냐? And now, my brethren, I have spoken unto you concerning pride; and those of you which have afflicted your neighbor, and persecuted him because ye were proud in your hearts, of the things which God hath given you, what say ye of it?

야곱서 2:20~22. “마음이 교만하였음으로”

• 교만은 때때로 마음속에 있는 큰 죄로 불린다. 그것은 전세에서 사탄이 저지른 죄였다.(이사야 14:12~14; 모세서 4:1~2 참조) 또한 주님께서 다음과 같이 반복하여 경고하신 것처럼 교만은 실패와 파멸로 이어진다.

“네가 유혹에 들지 아니하도록 교만을 조심하라.”(교성 23:1)

 “이는 땅이 무르익는 그 시각이 가까이 왔고 그 날이 곧 이를 것임이니, 모든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가 그루터기같이 되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간악함이 지상에 있지 못하도록 내가 그들을 태워버리리라.”(교성 29:9)

“부끄러워하거나 수치스러워하지 말라. 그러나 너희 모든 거만함과 교만함에 대해 훈계를 받으라. 이는 그것이 너희 영혼에 올무가 임하게 함이니라.”(교성 90:17)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교성 101:42)

야곱서 2:20~22.“ 마음이 교만하였음” : "불의한 교만은 때때로 영의 큰 죄로 불리운다. 이것이 바로 루시퍼가 범한 죄였다.(이사야 14:12~14 참조) 엔 엘돈 태너 회장은 세상의 칭찬을 구하는 것이 모든 죄의 근원이 됨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자신이 누구인지 망각한 자가 그의 동료 그룹에게 환심을 사기를 원하며 그들의 칭찬을 받기를 더 좋아하는 경우에 우리는 이러한 본보기를 종종 발견하곤 합니다. 흔히 성공에 집착하고 사람들로부터 칭찬 받기를 더 좋아하는 운동 선수들은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의무와 하나님을 인정하는 중요성을 망각하며, 그 결과 길을 잃어 버리게 됩니다. 이 원리는 정치인, 친목회 회원, 교수, 실업인 등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사람의 칭찬과 인기를 얻으려는 욕망이 행동을 지배할 때가 많습니다. 사람들은 이같은 유혹을 이기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가 단지 인사를 받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할 때 자신의 인격을 낮추고 있음을 발견합니다.

“… 만일 개인이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기보다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에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그는 사탄이 겪었던 것과 똑같은 해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에 사람의 칭찬을 구하는 것도 틀림없이 인간에게 이로운 것이 되지 아니하고 해로운 것이 되기 때문이며, 또한 그들은 영원하고 유익한 일을 행하지 아니하고 사리를 꾀하는 임시적인 일을 행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칭찬을 받을 때 더할 나위없는 만족감을 갖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그 칭찬이 정당한 것이며,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존경심은 영원히 지속되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사람의 칭찬은 덧없고 가장 큰 실망을 안겨 줄 뿐입니다.”(엔 엘돈 태너, 성도의 벗, 1976년 2월호, 77쪽)

야곱 2:21 너희는 그러한 일이 모든 육체를 창조하신 이에게 가증하다고 생각하지 않느냐? 그리고 한 생명은 그의 보시기에 다른 생명과 똑같이 귀하며, 모든 육체는 흙으로 지어졌나니, 그들로 그의 계명을 지켜 영원토록 그에게 영광을 돌리게 하려는 동일한 목적으로, 그가 그들을 창조하셨느니라. Do ye not suppose that such things are abominable unto him who created all flesh? And the one being is as precious in his sight as the other. And all flesh is of the dust; and for the selfsame end hath he created them, that they should keep his commandments and glorify him forever.

야곱서 2:20~21

다른 사람을 핍박하는 일이 어떻게 “모든 육체를 창조하신 이에게 가증”한 일인지 보여 주기 위해 야곱이 가르친 진리는 무엇이가?

야곱 2:22 이에 이제 나는 이 교만에 관하여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치노라. 그리고 내가 더 큰 범죄에 관해 너희에게 말하지 않아도 좋다면, 내 마음은 너희로 인하여 심히 기뻐할 것이라. And now I make an end of speaking unto you concerning this pride. And were it not that I must speak unto you concerning a grosser crime, my heart would rejoice exceedingly because of you.  
야곱 2:23 그러나 너희의 더 큰 범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나를 압박하는도다. 이는 보라,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심이라. 이 백성의 죄악이 자라기 시작하여, 그들이 경전을 깨닫지 못하나니, 이는 그들이 다윗과 그 아들 솔로몬에 관하여 기록된 것으로 인하여, 음행을 범함에 있어 스스로를 변명하려 함이니라. But the word of God burdens me because of your grosser crimes. For behold, thus saith the Lord: This people begin to wax in iniquity; they understand not the scriptures, for they seek to excuse themselves in committing whoredoms, because of the things which were written concerning David, and Solomon his son.

야곱서 2:23~30. 복수 결혼 : "주님은 니파이 백성들이 어떠한 형태로든 간에 복수 결혼을 행하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는 것을 야곱은 분명히 했다. 주님이 다른 방법으로 명하시지 않는 한 일부 일처제는 계명이라고 주님은 우리에게 가르치셨다.(야곱서 2:27~30 참조)

"우리의 시대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말씀했다. “내가 끊임없이 말하건대 주님이 다른 방법으로 지시하지 않는 한 아무도 동시에 한 아내 외에 다른 아내를 취할 수 없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24쪽) 한때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이 복수 결혼을 행하였던 것은 주님이 그것을 명하셨음을 인식해야 한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야곱 2:24 보라, 다윗과 솔로몬이 진실로 많은 처와 첩을 두었거니와, 그 일은 내 앞에 가증하였느니라, 주의 말이니라. Behold, David and Solomon truly had many wives and concubines, which thing was abominable before me, saith the Lord.

야곱서 2:23~30. 복수 결혼

• 야곱은 주님께서 니파이인들에게 어떠한 형태로도 복수 결혼을 원하지 않으신다고 분명하게 가르쳤다. 야곱은 주님께서 다르게 명하시지 않는 한 남자는 오직 한 아내만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야곱서 2:27~30 참조)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우리 시대에 복수 결혼에 관한 교회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리건대, 이 교회는 일부다처제를 행하지 않으며 이와 아무런 관련도 없음을 밝힙니다. 그들은 이 교회의 회원이 아닙니다. 그들 가운데 대부분이 이 교회를 다닌 적도 없습니다. 그들은 이 사회의 법을 어기고 있습니다. 그들도 자신이 법을 어기고 있음을 압니다. 그들은 처벌을 받아야겠지만, 교회는 당연히 이에 대해서 아무런 권한도 없습니다.

만약 우리 교회 회원이 복수 결혼을 한다면 그들은 이 교회에서 내리는 가장 큰 징계인 파문을 당할 것입니다. 그들은 사회의 법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이 교회의 법도 어긴 것입니다. 신앙개조에 나오는 다음 조항이 우리에게 구속력을 발휘합니다. ‘우리는 왕, 대통령, 통치자, 장관에게 복종할 것과, 법률을 순종하고 존중하며 지지할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제12조) 하나님의 법을 지키면서 세상의 법은 어기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

한 세기 이전에 이미 주님께서는 복수 결혼을 금하도록 그분의 선지자 윌포드 우드럽에게 분명히 계시하셨습니다. 따라서 복수 결혼은 이제 주님의 법에 어긋납니다. 사회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일부다처를 허용하는 국가에서도 교회는 결혼이 반드시 일부일처여야 한다고 가르치며 복수 결혼을 하는 사람은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71~72쪽)

야곱 2:25 그런즉 이같이 주가 이르노라. 내가 내 팔의 권능으로, 예루살렘 땅에서 이 백성을 인도해 낸 것은, 요셉의 허리의 열매로부터 한 의로운 가지를 나를 위하여 일으키려 함이었느니라. Wherefore, thus saith the Lord, I have led this people forth out of the land of Jerusalem, by the power of mine arm, that I might raise up unto me a righteous branch from the fruit of the loins of Joseph.  
야곱 2:26 그런즉 나 주 하나님은 이 백성이 옛적의 그들처럼 행할 것을 용납하지 아니하리라. Wherefore, I the Lord God will not suffer that this people shall do like unto them of old.  
야곱 2:27 그런즉 나의 형제들아, 내 말을 듣고 주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이는 너희 중 아무라도 오직 한 아내를 둘 것이요, 첩은 하나도 두지 말 것임이니, Wherefore, my brethren, hear me, and hearken to the word of the Lord: For there shall not any man among you have save it be one wife; and concubines he shall have none;  
야곱 2:28 나 주 하나님은 여인의 순결을 기뻐함이라. 그리고 음행은 내 앞에 가증한 일이로다. 이같이 만군의 주가 말하노라. For I, the Lord God, delight in the chastity of women. And whoredoms are an abomination before me; thus saith the Lord of Hosts.

야곱서 2:28. 순결

•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순결의 법을 가르치면서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규정했다. “결혼 관계 밖에서 어떠한 성적 행위, 즉 옷을 입었건 안 입었건, 다른 사람의 신성하며 은밀한 신체 부위에 어떤 형태로든 의도적인 접촉을 하는 것은 죄이며 하나님께서 금하신 일입니다. 또한 자신의 신체 내에서 이러한 감정들을 의도적으로 자극하는 것도 범법입니다.”(성도의 벗, 1955년 1월호, 38쪽)

스코트 장로는 부부 관계는 하나님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이라 단언했으며, 동시에 성적인 부도덕을 저지르면 반드시 하나님께 정죄를 받는다고 경고했다.

“영원한 결혼 성약 밖에서 일어나는 그러한 은밀한 행위는 주님의 목적을 해칩니다. 그렇기에 주님께서는 이를 금하셨습니다. 신성한 결혼 성약 내에서 일어나는 그러한 관계는 주님의 계획에 따른 것입니다. 그 외 다른 방법으로 경험하는 것은 주님의 뜻을 거스르는 일입니다. 그러한 일들은 우리 정신과 영에 심각한 해를 끼칩니다. 그러한 행위를 한 사람들은 지금은 깨닫지 못할지라도 나중에는 심각한 피해를 실감하게 될 것입니다.

성적 부도덕은 정신을 북돋우고, 깨우치며, 힘을 부여하는 성신의 모든 영향력을 가로막는 장애가 됩니다. 성적 부도덕은 강력한 육체적, 정신적 자극을 일으킵니다. 머지않아 억누를 수 없는 욕망을 불러일으켜 더 심각한 죄를 짓게 됩니다. 그것은 이기심을 야기하고 잔학 행위, 낙태, 성적 학대, 강력 범죄와 같은 공격적인 행위를 낳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자극은 동성애 행위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 그것은 사악하며 절대적으로 잘못된 행동입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38쪽)

야곱 2:29 그런즉 이 백성은 내 계명을 지킬지니라, 만군의 주의 말이니라, 그렇지 아니하면 그들의 연고로 땅은 저주를 받을지어다. Wherefore, this people shall keep my commandments, saith the Lord of Hosts, or cursed be the land for their sakes.  
야곱 2:30 이는 내가 나를 위하여 자손을 일으키려 할진대, 만군의 주의 말이니라, 내가 내 백성에게 명할 것임이니라. 그렇지 아니하면 그들은 이러한 것에 귀 기울일지니라.

주) 선언문 1을 보라 (교성132:63) "그러나 만일 열 처녀 중 한 사람 또는 어느 누구든지 결혼한 후에 다른 남자와 함께 하면, 그 여인은 간음을 범하였고 멸망당하리라. 이는 그들이 나의 계명에 따라 번성하여 땅을 채우기 위하여, 그리고 창세 이전에 나의 아버지께서 주신 약속을 이루기 위하여, 그리고 영원한 세상에서 그들의 승영을 위하여, 그리하여 그들로 사람의 영혼을 낳게 하려고 그에게 주어졌음이니라. 무릇 이로써 나의 아버지의 일이 계속되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게 되시느니라."

For if I will, saith the Lord of Hosts, raise up seed unto me, I will command my people; otherwise they shall hearken unto these things.

“저는 주님께서 따로 지시하시지 않는 한, 아무도 이 지상에서 한 사람 이상의 아내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끊임없이 말씀드려 왔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가 발췌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976], 325; 몰몬경 학생 교재: 종교 121~122, 46쪽의 야곱서 2:23~30의 해설 참조)

“저는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리건대, 이 교회는 일부다처제를 행하고 있지 않으며 이와 아무런 관련도 없음을 밝힙니다. 그들은 이 교회의 회원이 아닙니다. 그들 가운데 대부분이 이 교회를 다닌 적도 없습니다. 그들은 민사법을 어기고 있습니다. 그들도 그러한 위반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 대가를 치러야겠지만, 물론 교회는 이에 대한 아무런 법적 권한이 없습니다.

“만약 우리 교회 회원이 일부다처제를 행한다면 그들은 이 교회의 가장 큰 징계인 파문을 당할 것입니다. 그들은 민사법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이 교회의 법도 어긴 것입니다. 신앙개조는 우리에게 이렇게 분명하게 가르칩니다. “우리는 왕, 대통령, 통치자, 장관에게 복종할 것과, 법률을 순종하고 존중하며 지지할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제12조) …

“일 세기 이전에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윌포드 우드럽에게 복수 결혼을 행하는 것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분명하게 계시하셨습니다. 이것은 지금의 복수 결혼이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민법이나 종교 율법이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는 나라에서도, 교회는 일부일처제 결혼을 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으며, 복수 결혼을 행하는 사람들은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1998년 10월, 대회 보고, 92쪽; 엔사인, 1998년 11월호 71~72쪽;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사람들은 우리에 대해 어떤 질문을 합니까?”, 고든 비 힝클리, 71~72쪽)

야곱 2:31 이는 보라, 나 주가 예루살렘 땅에서 참으로 내 백성의 모든 땅에서, 그 남편들의 간악함과 가증함으로 인한 내 백성의 딸들의 슬픔을 보았고, 그 슬퍼함을 들었음이니라. For behold, I, the Lord, have seen the sorrow, and heard the mourning of the daughters of my people in the land of Jerusalem, yea, and in all the lands of my people, because of the wickedness and abominations of their husbands.  
야곱 2:32 또 내가 예루살렘 땅에서 인도해 낸 이 백성의 고운 딸들의 부르짖음이, 만군의 주의 말이니라, 내 백성의 남자들을 고발하여 내게로 올라옴을 용납하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주의 말이니라. And I will not suffer, saith the Lord of Hosts, that the cries of the fair daughters of this people, which I have led out of the land of Jerusalem, shall come up unto me against the men of my people, saith the Lord of Hosts.  
야곱 2:33 이는 그들이 내 백성의 딸들을 그 마음 고움으로 인하여 사로잡아 이끌어 가지 못할 것임이니, 혹 그리하면 내가 혹심한 저주로 그들을 벌하여, 필경 멸망하게 할 것임이라. 이는 그들이 옛적의 그들처럼, 음행을 범하지 말아야 할 것임이니라, 만군의 주의 말이니라. For they shall not lead away captive the daughters of my people because of their tenderness, save I shall visit them with a sore curse, even unto destruction; for they shall not commit whoredoms, like unto them of old, saith the Lord of Hosts.  
야곱 2:34 이제 보라, 나의 형제들아, 너희는 이러한 계명들이 우리 조상 리하이에게 주어졌음을 아나니, 그런즉 너희는 이전에 이를 알았느니라. 이에 너희는 큰 정죄를 받기에 이르렀나니, 이는 너희가 마땅히 행하지 말았어야 할 이러한 일들을 행하였음이니라. And now behold, my brethren, ye know that these commandments were given to our father, Lehi; wherefore, ye have known them before; and ye have come unto great condemnation; for ye have done these things which ye ought not to have done.  
야곱 2:35 보라, 너희는 우리의 형제 레이맨인들보다 더 큰 죄악을 행하였도다. 너희는 너희의 마음 고운 아내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였고, 너희의 자녀들 앞에 보인 너희의 나쁜 본으로 인하여, 너희 자녀들의 신뢰를 잃었나니, 그들의 마음의 흐느낌이 너희를 고발하여 하나님께 올라가느니라. 또 너희에게 내려오는 하나님의 말씀의 엄격하심으로 인하여, 많은 이들의 마음이 찔려 깊은 상처를 입고 죽었도다. Behold, ye have done greater iniquities than the Lamanites, our brethren. Ye have broken the hearts of your tender wives, and lost the confidence of your children, because of your bad examples before them; and the sobbings of their hearts ascend up to God against you. And because of the strictness of the word of God, which cometh down against you, many hearts died, pierced with deep wounds.

야곱서 2:31~35. “많은 이들의 마음이 찔려 깊은 상처를 입고 죽었도다”

• 많은 니파이인 남편들은 아내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자녀에게 신뢰를 잃었다. 순결의 법을 어기면 가정이 파괴될 수 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죄의 결과가 어떻게 죄를 지은 사람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했다.

“음란과 부정은 사생아 출산과 같은 파문을 일으키며 끝없는 괴로움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질병이나 가족을 풍비박산하게 하는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너무나 많은 결혼생활이 가느다란 실에 매달려 있거나 이미 그 실이 끊어져 버렸습니다. ……

그러므로 일곱 번째 계명을 지키는 일은 참으로 생명을 지키는 방패를 드는 것과 같습니다!(출애굽기 20:14 참조) 그 방패를 내리거나 손에서 놓친다면,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하늘의 축복을 잃게 됩니다. 그러한 축복들이 없다면 어떠한 개인이나 국가도 오랫동안 번영할 수 없습니다.”(닐 에이 맥스웰, 리아호나, 2002년 1월호, 90~91쪽)

 “ 1. 죄를 짓도록 인도하거나 또는 죄를 짓도록 인도할지 모르는 그러한 상황으로부터 즉각적으로 벗어나십시오.   2.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주시도록 주님께 간구하십시오. 3. 신권지도자가 여러분의 범법을 회개하고 주님과 완전한 우정 관계를 맺도록 돕게 하십시오.  4. 거룩한 샘물을 마시고 자신의 생활을 긍정적인 권세의 원천으로 가득 채우십시오.  5. 적절한 회개를 통해서 다시 깨끗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