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힐라맨서 1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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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사무엘을 믿은 니파이인들이 니파이에게 침례를 받음 - 회개하지 않는 니파이인들의 화살과 돌로는 사무엘을 죽일 수 없음 - 어떤 이들은 자기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다른 이들은 천사들을 봄 -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말하기를 그리스도와 그가 예루살렘에 오심을 믿는 것은 이치에 닿지 않는다 함. 주전 6~1년경.

The Nephites who believe Samuel are baptized by Nephi—Samuel cannot be slain with their arrows and stones—Some harden their hearts, and others see angels—The unbelievers say it is not reasonable to believe in Christ and his coming in Jerusalem. [Between 5 and 1 B.C.]

주) 힐라맨서 16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힐라맨서 16:1~11. 선지자 : “우리는 가끔 자신이 선지자의 말을 인용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선지자란 어떤 분인지에 관해 의심이 없도록 하기 위해 그분은 주 하나님의 지시와 영감 하에서 세상이 무엇을 생각하든 인간들이 무엇을 듣고자 하든 그것에 개의치 않고 영의 인도에 따라 진리를 말하는 분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선지자는 인기가 없으며 선지자가 되는 부담은 큽니다. 왜냐하면 그는 유쾌하지 않은 일들을 말하도록 요청될 수 있기 때문이며 … 그리고 대중적인 오해의 추세에 대항하여 싸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며, 역사의 기록과 같이 돌로 쳐 죽여지고, 십자가에 못박히고 추방되고, 조롱 받으며, 멸시당하거나 핍박 받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진리란 모든 사람에게 유쾌한 것이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수의 의견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밝혀집니다.

“선지자는 여러분과 나에게 반드시 일치하는 것들을 말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과 내가 선지자가 그의 직분의 덕망과 부름에 의해 말하는 이러한 일들에 우리 자신을 일치시키는 일입니다.(리차드 엘 에반스, 임프르브먼트 이라, 1939년 11월, 672쪽)

힐 16:1 이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레이맨인 사무엘이 성벽 위에서 한 말을 들은 자가 많더라. 이에 그의 말을 믿은 자들이 다 나아가서 니파이를 찾았고, 저들이 나아와 그를 발견하매 그에게 자기 죄를 고백하고 부인하지 아니하며, 주 앞에 침례 받기를 원하였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there were many who heard the words of Samuel, the Lamanite, which he spake upon the walls of the city. And as many as believed on his word went forth and sought for Nephi; and when they had come forth and found him they confessed unto him their sins and denied not, desiring that they might be baptized unto the Lord. 주) 예언에 대한 백성들의 반응 : "이것은 개인의 책임입니다.  어떤 사람이 온 마음을 다해 진정으로 주님을 예배하기를 원한다면, 설교단에서 무슨 말씀을 하든지 개의치 않고 그는 모임에 참석하고 성찬을 취하고 복음의 아름다움을 명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예배가 여러분에게 잘못된 것이라면 여러분은 실패한 것입니다.  아무도 여러분을 대신해서 예배드릴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주님을 예배해야 합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성도의 벗, 1978년 7월호, 5쪽)
힐 16:2 그러나 사무엘의 말을 믿지 아니한 자들은 다 그에게 노하였더라. 이에 성벽 위에 있는 그에게 돌을 던졌고, 또한 많은 자들이 성벽 위에 서있는 그에게 화살을 쏘았더라. 그러나 주의 영이 그와 함께 하시는지라, 그들이 그들의 돌이나 그들의 화살로 그를 맞히지 못하더라. But as many as there were who did not believe in the words of Samuel were angry with him; and they cast stones at him upon the wall, and also many shot arrows at him as he stood upon the wall; but the Spirit of the Lord was with him, insomuch that they could not hit him with their stones neither with their arrows.

주) '맞히지 못하니라'  사정거리가 멀어서 이르지 못한 것이 아니라, 정조준을 했는데도 주님의 영이 함께 하신지라 '맞추지 못한' 것이다.  단순히 멀리 있어서 맞추지 못한 것이라면 아래 구절의 백성들이 이 기적을 믿지 못하였을 것이다.  주님의 영이 함께 하신다면 화살과 돌을 피할 수 있다면, 총알이나 포탄을 피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자 하신다면 그 어느 누구도 그러한 자들을 해할 수 없다.

(앨19:22~23) "이제 그들 중 하나로, 자기 형제가 암몬의 칼로 죽임을 당하였던 자가 암몬에게 심히 노하여, 자기 칼을 뽑아 들고 나아가 그것으로 암몬 위에 떨어지게 하여 그를 죽이고자 하더니, 저가 암몬을 치려고 칼을 치켜들자, 보라 저가 쓰러져 죽더라. 이제 우리는 암몬이 죽임을 당할 수 없음을 아나니, 이는 주께서 그의 부친 모사이야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그를 보전하리니, 너의 신앙대로 그에게 이루어지리라 하셨음이라 - 그러므로 모사이야가 그를 주께 맡겼더라."

(시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힐 16:3 이제 그들이 그를 맞히지 못하는 것을 보고, 그의 말을 믿는 자가 더욱 많더니, 이에 그들이 침례를 받기 위하여 니파이에게로 떠나갔더라. Now when they saw that they could not hit him, there were many more who did believe on his words, insomuch that they went away unto Nephi to be baptized.

힐라맨서 16:2~3, 6~8. 하나님의 보호

• 회개를 외치는 동안 사무엘은 보호를 받았으며, 이는 특이한 사례는 아니다. 경전에는 생명에 위협을 받았지만 기적처럼 보호되어 사명을 완수한 여러 선지자들의 실례가 나온다. 다음 예들을 생각해 보고 어떻게 그들이 상해나 죽음을 위협받으면서도 주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었는지 떠올려본다. 노아(모세서 8:18 참조), 아브라함(아브라함서 1:5, 12, 15~19 참조), 리하이(니파이전서 1:19~20; 2:1~4 참조), 니파이(니파이전서 17:48–55 참조), 아빈아다이(모사이야서 13:1~5 참조). 때때로 주님의 종들도 결국 목숨을 잃고 말지만, 아빈아다이가 선언한 것처럼 그들은 “주께서 [그들을] 보내사 전하게 하신 전갈을 …… 전하[기]”(모사이야서 13:3) 전까지는 목숨을 잃지 않는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이 상기시켜 주었다.

“모든 경륜의 시대에 선지자들은 기꺼이 목숨을 바쳤으며, 용감하게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설파했습니다. ……

……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신, 그리고 과거와 현재에 있는 선지자들이 보인 모범을 따릅시다. 우리는 많은 선지자처럼 순교해야 할 필요는 없을지 모릅니다.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고 그분과 맺은 성약을 충실히 지킬 뿐입니다.”(로버트 디 헤일즈,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35쪽)

힐 16:4 이는 보라, 니파이가 백성들에게 침례를 베풀며, 예언하며, 가르침을 베풀고, 회개를 외치며, 표적과 기사를 보이며, 백성 가운데 기적을 행하고 있었음이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가 반드시 속히 오실 것임을 알게 하려 함이라 - For behold, Nephi was baptizing, and prophesying, and preaching, crying repentance unto the people, showing signs and wonders, working miracles among the people, that they might know that the Christ must shortly come-  
힐 16:5 또 그가 반드시 속히 이를 일에 대하여 그들에게 고하였으니, 이는 그 일들이 이를 때에, 그 일들이 그들에게 미리 알린 바 되었었음을, 그들로 알고 기억하게 하여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사무엘의 말을 믿은 자들은 모두 침례 받기 위하여 그에게로 나아갔으니, 그들은 와서 회개하며 자기의 죄를 고백하였더라. Telling them of things which must shortly come, that they might know and remember at the time of their coming that they had been made known unto them beforehand, to the intent that they might believe; therefore as many as believed on the words of Samuel went forth unto him to be baptized, for they came repenting and confessing their sins.  
힐 16:6 그러나 그들의 대부분은 사무엘의 말을 믿지 아니하였더라. 그러므로 그들이 그들의 돌이나 그들의 화살로는 그를 맞힐 수 없음을 보고, 그들의 대장들에게 외쳐 이르되, 이 놈을 잡아 결박하라. 이는 보라, 그가 귀신 들렸음이니, 그의 안에 있는 귀신의 권세로 인하여 우리의 돌이나 우리의 화살로 그를 맞힐 수 없음이니라, 그러므로 그를 잡아 결박하여 그를 없이하라 하였더라. But the more part of them did not believe in the words of Samuel; therefore when they saw that they could not hit him with their stones and their arrows, they cried unto their captains, saying: Take this fellow and bind him, for behold he hath a devil; and because of the power of the devil which is in him we cannot hit him with our stones and our arrows; therefore take him and bind him, and away with him.  
힐 16:7 이에 그들이 나아가 그 손을 그에게 대려 하매, 보라, 그가 성벽에서 몸을 아래로 던져 그들 땅을 벗어나 도망하여, 바로 자기 나라로 가서 자기 동족 가운데서 전파하며 예언하기 시작하였더라. And as they went forth to lay their hands on him, behold, he did cast himself down from the wall, and did flee out of their lands, yea, even unto his own country, and began to preach and to prophesy among his own people.  
힐 16:8 이에 보라, 니파이인들이 다시는 그에 대하여 더 듣지 못하였으니, 백성들의 제반사가 이러하였더라. And behold, he was never heard of more among the Nephites; and thus were the affairs of the people.  
힐 16:9 이에 이같이 니파이 백성에 대한 판사 치세 제팔십육년이 끝났느니라. And thus ended the eighty and six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over the people of Nephi.  
힐 16:10 또 이같이 판사 치세 제팔십칠년도 끝났으니, 백성들의 대부분은 여전히 교만과 간악함 중에 있었으되, 소수는 하나님 앞에 더욱 신중히 행하였더라. And thus ended also the eighty and seven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the more part of the people remaining in their pride and wickedness, and the lesser part walking more circumspectly before God.

주전 5년

힐 16:11 또 판사 치세 제팔십팔년에도 형편이 이러하였더라. And these were the conditions also, in the eighty and eigh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힐 16:12 그리고 판사 치세 제팔십구년에도 백성들이 죄악 가운데 더욱 완악하게 되고, 하나님의 계명에 반하는 일을 점점 더 많이 행하기 시작한 것 외에는 백성들의 제반사가 거의 달라진 것이 없었더라. And there was but little alteration in the affairs of the people, save it were the people began to be more hardened in iniquity, and do more and more of that which was contrary to the commandments of God, in the eighty and nin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힐 16:13 그러나 판사 치세 제구십년에 이렇게 되었나니, 큰 표적과 기사가 백성에게 주어지고 선지자들의 말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더라. But it came to pass in the ninetie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there were great signs given unto the people, and wonders; and the words of the prophets began to be fulfilled.

주전 2년

힐 16:14 또 천사들이 사람들, 지혜로운 자들에게 나타나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그들에게 선포하매, 이 해에 경전의 말씀이 성취되기 시작하니라. And angels did appear unto men, wise men, and did declare unto them glad tidings of great joy; thus in this year the scriptures began to be fulfilled.  
힐 16:15 그럼에도 니파이인이나 레이맨인을 가리지 않고 신앙이 지극한 자들 외에는 모든 백성이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기 시작하며, 그들 스스로의 힘과 그들 스스로의 지혜를 의지하기 시작하여 이르되, Nevertheless, the people began to harden their hearts, all save it were the most believing part of them, both of the Nephites and also of the Lamanites, and began to depend upon their own strength and upon their own wisdom, saying:

힐라맨서 16:15, 18, 20. 자신의 힘과 지혜에 의지하다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영적 진리를 판단하기 위해 전적으로 개인 공부와 이성에만 의존하는 것에 대해 주의를 주었다.

“몰몬경에는 순전히 ‘[자기] 스스로의 힘과 …… 스스로의 지혜’와 ‘[자기] 눈으로 목격할 수’(힐라맨서 16:15, 20) 있는 것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의 태도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이성에 기초하여 예언을 거부하며 ‘그리스도라 하는 존재가 오리라 함은 이치에 닿지 아니하[다고]’(18절) 말합니다. 이와 똑같은 태도를 취한 어느 저명한 교수는 몰몬경을 거부하면서 ‘천사한테서 책을 받는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공부와 이성만으로 복음 지식을 얻으려 하는 사람들은 때때로 학문 추구로 특징지어지는 자족과 자만에 특히 빠지기 쉽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 시대에 ‘지식은 교만하게 [한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바울은 학식 있는 자들에게 이렇게 주의를 주었습니다. ‘그런즉 너희의 자유[지식]가 믿음이 약한 자들에게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 그러면 네 지식으로 그 믿음이 약한 자가 멸망하니니 그는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형제라’(고린도전서 8:1, 9, 11)”(댈린 에이치 옥스, The Lord’s Way [1991], 46-47)

힐 16:16 그처럼 많은 것 가운데 몇 가지를 그들이 옳게 알아맞혔을지 모르나, 보라, 우리가 알거니와 그들이 말한 이 크고 기이한 일들이 모두 다 이루어질 수는 없느니라 하였더라. Some things they may have guessed right, among so many; but behold, we know that all these great and marvelous works cannot come to pass, of which has been spoken.  
힐 16:17 또 그들이 그들끼리 의논하며 쟁론하기 시작하여 이르되, And they began to reason and to contend among themselves, saying:  
힐 16:18 그리스도라 하는 존재가 오리라 함은 이치에 닿지 아니하나니, 만일 그러하고, 그 말한 대로 그가 하나님의 아들, 하늘과 땅의 아버지일진대, 어찌하여 그가 예루살렘에 있을 자들에게와 마찬가지로 우리에게도 자기를 보이지 아니하겠느냐? That it is not reasonable that such a being as a Christ shall come; if so, and he be the Son of God, the Father of heaven and of earth, as it has been spoken, why will he not show himself unto us as well as unto them who shall be at Jerusalem?  
힐 16:19 참으로 어찌하여 그가 예루살렘 땅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땅에서도 자기를 보이지 아니하겠느냐? Yea, why will he not show himself in this land as well as in the land of Jerusalem?  
힐 16:20 그러나 보라, 우리는 이것이 우리 가운데가 아니라 먼 원방 땅 우리가 알지 못하는 땅에 이루어질 어떤 크고 기이한 일을 우리로 믿게 하려고 조상들에게서 전해져 내려온 간악한 전통임을 아노니, 그러므로 그들이 우리를 무지한 가운데 가두어 둘 수 있음은, 그 일의 참됨을 우리가 우리 눈으로 목격할 수 없음이니라.

주) (앨30:15) "그것이 확실함을 너희가 어떻게 아느냐? 보라, 너희가 보지 못하는 일을 너희가 알 수 없나니, 그러므로 너희는 그리스도가 있으리라는 것을 알 수 없느니라."

(이더12:5~6,19) "또 이렇게 되었나니 이더가 백성들에게 크고 기이한 일들을 예언하였으나, 그것을 그들이 믿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그들이 그것을 보지 못함이었더라. 또 이제 나 모로나이는 이 일에 관하여 얼마간 말하고자 하노라. 내가 세상에 보이고자 하거니와 신앙이란 비록 보이지 아니하나 바라는 것임이라. 그러므로 너희는 보이지 않는다 하여 이를 논박하지 말지니, 너희의 신앙이 시련을 겪기까지는 너희가 증거를 받지 못함이니라. ... 또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이전 일지라도 그 신앙이 그처럼 심히 강하였던 자가 많이 있었으매, 그들에게는 휘장 안을 금할 수 없었던지라, 그들은 그들이 신앙의 눈으로 바라본 것들을 진실로 그들의 눈으로 보고 기뻐하였더라."

But behold, we know that this is a wicked tradition, which has been handed down unto us by our fathers, to cause us that we should believe in some great and marvelous thing which should come to pass, but not among us, but in a land which is far distant, a land which we know not; therefore they can keep us in ignorance, for we cannot witness with our own eyes that they are true.

힐라맨서 16:2~20. 선지자에 대한 반응

• 힐라맨서 16장에는 간악한 이들이 선지자 사무엘과 그의 메시지에 보인 반응에 대해 나온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우리 시대 선지자들에게 간악한 이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말씀했다.

“선지자는 세상이나 세속적인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선지자가 진리를 전파할 때 사람들은 양분됩니다. 마음이 정직한 사람들은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만 불의한 사람들은 선지자를 무시하거나 대적합니다. 선지자가 세상의 죄를 지적할 때, 세속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죄를 회개하기보다는 선지자의 입을 막거나 마치 선지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고 싶어합니다. 인기는 결코 진리를 판단하는 기준이 못됩니다. 많은 선지자가 죽임을 당하거나 쫓겨났습니다. 주님의 재림이 가까워질수록 세상 사람들은 더욱 간악해지며, 선지자는 그들에게 점점 더 인기가 없어지리라는 점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Fourteen Fundamentals in Following the Prophet,” 1980 Devotional Speeches of the Year [1981], 29; 또한 The Teachings of Ezra Taft Benson [1988], 133 참조)

다음 목록에는 힐라맨서 16장 2~21절에서 백성들이 선지자의 말에 귀 기울이기를 거부한 몇 가지 이유가 나온다.

1. 개인적 분노(2절 참조)

2. 사람들은 자신의 힘과 능력을 더 신뢰한다.(15절 참조)

3. 선지자들이 말한 예언은 미루어 짐작한 것이 우연히 들어맞은 것일 뿐이다.(16절 참조)

4. 가르침들은 종종 이치에 맞지 않는다.(18절 참조)

5. 선지자들의 가르침은 혼동을 일으키는 잘못된 전통이며 증명할 수 없는 것이다.(20절 참조)

6. 선지자들은 실제로 기적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속임수를 써서 우리를 속이는 것이다.(21절 참조)

힐 16:21 또 그들은 저 악한 자의 간교함과 불가사의한 술수로써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어떤 큰 불가사의를 이룸으로, 계속하여 우리로 그들의 말을 좇는 종이 되게 하며 또한 그들을 좇는 종이 되게 하리니, 이는 우리가 그들에게 의지하여 말씀을 우리에게 가르치게 하고 있음이라. 또 우리가 스스로를 그들에게 내맡길진대, 그들이 우리의 평생에 이같이 우리를 무지함 속에 가두어 두리라 하였더라. And they will, by the cunning and the mysterious arts of the evil one, work some great mystery which we cannot understand, which will keep us down to be servants to their words, and also servants unto them, for we depend upon them to teach us the word; and thus will they keep us in ignorance if we will yield ourselves unto them, all the days of our lives.

힐라맨서 16:12~25.“ 간교함과 불가사의한 술수로써” : "인간들은 그들이 목격한 분명한 표적이나 증거에 대하여도 교묘히 변명하고 합리화시킨다는 것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사탄은 항상 교활하기 때문에 인간들을 진리로부터 떨어져 나오도록 유혹한다. 우리는 그의 목적이 하나님의 목적에 항상 정반대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매리온 지 롬니 회장님이 말한 바와 같이 “사탄은 순전히 그리고 항상 악마입니다. 그는 복음의 계획을 파괴하려고 몰두하고 있으며 ‘인간의 영육을 멸망시키려고’돌아다니느니라”(교리와 성약 10:27) …

“그리스도의 영이 미치는 것을 끊임없이 반대하고 이겨 내려 하는 것이 사탄의 절대적인 일입니다.”(대회 보고, 1971년 4월, 24쪽)

"그렇기 때문에 몰몬은 사탄이 인간의 마음을“끊임없이” 책동한다고 말했다.(힐라맨서 16:22)"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힐 16:22 또 이외에도 백성들이 어리석고 헛된 것을 그 마음에 많이 상상해 내었으며, 또 그들이 많이 평온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사탄이 끊임없이 죄악을 행하도록 그들을 충동하였음이라. 참으로 그가 두루 다니며 온 지면에 소문과 분쟁을 퍼뜨렸으니, 이는 그가 선한 일과 장차 이를 일에 대하여 백성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려 함이었더라.

힐라맨서 16:22

사탄은 어떤 목적으로 분쟁을 퍼뜨리는가?

And many more things did the people imagine up in their hearts, which were foolish and vain; and they were much disturbed, for Satan did stir them up to do iniquity continually; yea, he did go about spreading rumors and contentions upon all the face of the land, that he might harden the hearts of the people against that which was good and against that which should come.

힐라맨서 16:22. 사탄은 분쟁을 퍼뜨린다

• 사람들과 분쟁을 피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이에 대한 대답이 전세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주님께서 ‘서로 다투지 말라’고 명하신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분쟁이 일어나는 진짜 근원을 알아야 합니다. 몰몬경의 선지자는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시기 전부터 이 중요한 지식을 밝혀 주었습니다. …… [ 힐라맨서 16:22 참조] ……

분쟁은 지구가 창조되기 전부터 있었습니다. 창조, 그리고 지상에서 육신으로 생활하는 하나님의 계획이 처음으로 발표되었을 때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은 기뻐 소리쳤습니다. 그 계획은 인간의 선택의지와 그 후 하나님 면전에서 타락이 있고, 인류를 구속할 자비로운 구주를 내세우는 일에 달려 있었습니다. 경전에는 루시퍼가 인간의 선택의지를 없애 그 계획을 바꾸려고 무척 애를 썼다는 점이 나타나 있습니다. ……

하나님의 계획을 변경시키려는 사탄의 이기적인 노력은 하늘에서 큰 분쟁을 야기했습니다. ……

하늘에서 벌어진 이 전쟁은 유혈전이 아니었습니다. 이 전쟁은 분쟁의 시작으로, 생각의 차이에서 나온 전쟁이었습니다.

경전에서는 분쟁의 아비가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 반대한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알립니다. 사탄의 방법은 전염성이 강한 분쟁이라는 독소에 의존합니다. 사탄의 동기는 하나님보다 자신이 더 영광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러셀 엠 넬슨, 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83~84쪽)

힐 16:23 또 주의 백성 가운데 이루어진 표적과 기사들과 또 그들이 행한 많은 기적에도 불구하고, 사탄이 온 지면에 있는 백성들의 마음을 크게 사로잡았더라. And notwithstanding the signs and the wonders which were wrought among the people of the Lord, and the many miracles which they did, Satan did get great hold upon the hearts of the people upon all the face of the land.

“구주께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고자 하는 마음에는 끝이 없는 듯 합니다. 또한 그분의 길을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데도 변함이 없습니다. 그분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길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자들을 인도하십니다. 또한 그것은 그들 중에서 언제나 하나님의 선지자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 자들에게, 그의 선지자를 통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포함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분에게서 권능을 받은 종들은 그의 백성들에게 경고하고 안전한 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헨리 비 아이어링, 성도의 벗, 1997년 7월호, 24쪽)

힐 16:24 이에 이같이 니파이 백성에 대한 판사 치세 제구십년이 끝났느니라. And thus ended the ninetie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over the people of Nephi.  
힐 16:25 이에 이같이 힐라맨과 그의 아들들의 기록에 의한 힐라맨서가 끝났느니라. And thus ended the book of Helaman, according to the record of Helaman and his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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