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골로새서 2장: 1장. 2장. 3장. 4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소개 철학과 헛된 속임수를 주의하라. 침례의 의미.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Fulness of Godhead dwells in Christ—Beware of deceit by traditions of men—The handwriting against us was nailed to cross of Christ.

빌립보서와 골로새서 소개 및 연대

빌립보서와 골로새서는 두 권 모두 아마도 바울이 로마에서 구금되어 있는 동안에 기록된 책일 것이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바울이 이 힘든 시기에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에 대해 썼다는 것이다.(빌립보서 4:7) 이 두 서한은 시종일관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울의 가장 분명하고도 진심 어린 가르침을 담고 있다. 바울은 우리가 신앙과 감사함으로 생활한다면, 주님께서는 우리가 어떤 상황에 있든지 간에 우리를 통해 복음 사업을 더욱 진척하실 것이며,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토대 위에 세워짐으로써 세상의 철학과 전통의 유혹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고 가르쳤다.  

골 2:1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For I would that ye knew what great conflict I have for you, and for them at Laodicea, and for as many as have not seen my face in the flesh;

 

골 2:2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That their hearts might be comforted, being knit together in love, and unto all riches of the full assurance of understanding, to the acknowledgement of the mystery of God, and of the Father, and of Christ;

 

골 2: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 In whom are hid all the treasures of wisdom and knowledge.

 

골 2:4 내가 이것을 말함은 아무도 교묘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And this I say, lest any man should beguile you with enticing words.

 

골 2:5 이는 내가 육신으로는 떠나 있으나 심령으로는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가 질서 있게 행함과 그리스도를 믿는 너희 믿음이 굳건한 것을 기쁘게 봄이라 For though I be absent in the flesh, yet am I with you in the spirit, joying and beholding your order, and the stedfastness of your faith in Christ.

 

골 2:6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를 주로 받았으니 그 안에서 행하되 As ye have therefore received Christ Jesus the Lord, so walk ye in him:

 

골 2:7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받아 교훈을 받은 대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 Rooted and built up in him, and stablished in the faith, as ye have been taught, abounding therein with thanksgiving.

 

골 2:8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Beware lest any man spoil you through philosophy and vain deceit, after the tradition of men, after the rudiments of the world, and not after Christ.

 

골 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For in him dwelleth all the fulness of the Godhead bodily.

 

골 2:10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 그는 모든 통치자와 권세의 머리시라 And ye are complete in him, which is the head of all principality and power:

 

골 2:11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의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In whom also ye are circumcised with the circumcision made without hands, in putting off the body of the sins of the flesh by the circumcision of Christ:

 

골 2:12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Buried with him in baptism, wherein also ye are risen with him through the faith of the operation of God, who hath raised him from the dead.

골로새서 2:12~14. 침수로써의 침례가 지니는 상징

침수로써의 침례가 지니는 상징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로마서 6:1~11 주해를 참조한다. 

로마서 6:1~11. 침례의 상징

바울은 교회 회원들에게 그들이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았으며, 그 침례를 통해 그들이 그리스도와 성약 관계를 맺었음을 상기시켰다.(로마서 6:1~4 참조) 계속해서 죄를 짓는 것을 선택한 교회 회원들은 그 성약 관계와 양립할 수 없었다. 더욱이, 바울은 침례가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었”으며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가 됨을 상징한다고 가르쳤다.(로마서 6:4, 11) 침례는 다시 태어나는 것으로, 침례의 물에서 나오는 것으로 상징된다. 우리가 세상에 태어나 살아 있는 영혼이 된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거듭나서 하나님 왕국의 회원이 되어야만 하며, 이 두 가지 탄생에는 모두 물과 피와 영이라는 공통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모세서 6:59~60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엘 톰 페리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사도 바울에 따르면, 침례는 … 우리가 물의 무덤으로 내려갔다가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로마서 6:4)으로 일어서는 것을 상징합니다. 침례 의식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상징하며, 우리는 그분과 함께 죽음으로써 그분과 함께 살 수 있습니다.”(“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리아호나, 2008년 5월호, 46쪽)

게다가, 바울이 침례를 매장에 비유한 것은 침례가 침수로 행해졌음을 암시하며, 예수께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침례를 받으셨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침례에 수반되는 “새 생명”에(로마서 6:4) 대해 이렇게 가르쳤다.

“교회의 많은 회원들이 침례의 물로 들어갈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죄 사함의 놀라운 은사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 말고도 더 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자녀들을 침례받을 때 영원히 변화된다는 것을 이해합니까? …

침례를 받을 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이름을 받듭니다. 그분의 이름을 받드는 것은 이생에서 우리가 하는 가장 중대한 경험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때로 우리는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그러한 경험을 거칩니다.

우리의 자녀 중 얼마나 많은 수가, 또한 우리 가운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우리가 침례를 받을 때 그리스도의 이름뿐 아니라 순종의 법까지도 받든다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습니까? …

저는 그분 왕국의 일원인 우리 모두가, 우리의 침례와 확인이 그분의 왕국에 들어가는 문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 왕국에 들어갈 때 우리는 그분의 왕국에 속하겠다는, 그것도 영원히 속하겠다는 성약을 맺는 것입니다.” (“침례 성약: 왕국 안에 있으며 왕국에 속해 있음”,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8~9쪽)

골 2:13 또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 And you, being dead in your sins and the uncircumcision of your flesh, hath he quickened together with him, having forgiven you all trespasses;
골 2:14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Blotting out the handwriting of ordinances that was against us, which was contrary to us, and took it out of the way, nailing it to his cross;

골로새서 2:13~15.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골로새서 2장에 나오는 이 성구에 앞서,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하나님께는 그들을 용서하셨음을 상기시켰다.(골로새서 1:14, 20, 22 참조) 바울이 골로새서 2장 14~15절에서 사용한 비유는 그리스도의 속죄로 우리가 어떻게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는지를 강조한다. 바울의 시대에 로마에서는 형을 선고받은 사람의 죄를 패에 적는 관습이 있었다. 그렇게 해서 범법자를 십자가에 못 박아 처형할 때, 그 패를 십자가에 함께 못 박아 오가는 사람들이 모두 보게 했다.(요한복음 19:19~22 참조) 바울은 13~15절에서 이 비유를 사용하여 골로새인들에게 그들이 용서받았음을 가르쳤다. 그것은 마치, 모세 율법의 의식을 어긴 그들의 죄와 위반 사항을 포함한 모든 골로새 성도들에 대한 영적 고발과 비난의 목록이 패에 적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것과 같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써 이 목록은 지워졌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속죄와 부활을 통해 지상의 모든 힘과 권세를 이기셨다.(골로새서 2:15 참조) 

골 2:15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And having spoiled principalities and powers, he made a shew of them openly, triumphing over them in it.
골 2: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Let no man therefore judge you in meat, or in drink, or in respect of an holyday, or of the new moon, or of the sabbath days:

 

골 2: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Which are a shadow of things to come; but the body is of Christ.

 

골 2:18 아무도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너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 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헛되이 과장하고 Let no man beguile you of your reward in a voluntary humility and worshipping of angels, intruding into those things which he hath not seen, vainly puffed up by his fleshly mind,

골로새서 2:18~19. “천사 숭배”

바울은 골로새 성도들에게 천사 숭배를 조장하는 사람들에게 속지 말라고 경고했다.(골로새서 2:18 참조) 비록 천사가 하나님의 왕국에서 영광스러운 위치에 있다 할지라도, 그들을 경배해서는 안 된다.(요한계시록 19:10 참조) 천사 숭배는 그노시즘[영지주의]의 몇몇 가르침이 교회 안으로 스며들고 있었다는 증거이다. 그노시스 철학에서는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 사람들과 교통하시고, 육신은 사악하다고 가르쳤다. 바울은 이런 거짓 종교 체제를 거부하고 비난했다. 그노시즘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제52장에 실린 “요한1서는 누구를 위해, 왜 기록되었는가?”를 참조한다. 

골 2:19 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받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시므로 자라느니라 And not holding the Head, from which all the body by joints and bands having nourishment ministered, and knit together, increaseth with the increase of God.
골 2:20 너희가 세상의 초등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규례에 순종하느냐 Wherefore if ye be dead with Christ from the rudiments of the world, why, as though living in the world, are ye subject to ordinances,

골로새서 2:20~23. “자의적 숭배”

바울은 성도들에게 그들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였는데도 왜 그들 중 일부가 세상의 “규례”에 참여하며 “사람의 … 가르침”을 따르는지를 물었다.(골로새서 2:20, 22) 그는 사람의 그런 가르침을 “자의적 숭배”라고 칭했는데(골로새서 2:23), 이는 인간이 만든 숭배, 즉 사람의 뜻이나 생각으로 고안해 낸 종교적인 규칙과 행위를 의미한다. 바울이 언급한 “자의적 숭배”의 한 가지 형태는 “육체 따르는 것을 금하는” 것으로, 금욕주의를 실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금욕주의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육신의 욕구를 극복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육체적 쾌락을 완전히 삼갔다. 그들은 종종 극도의 음식 제한 규정을 따랐으며 결혼한 부부 사이에서도 성관계를 피했다.(또한 고린도전서 7:1~5; 디모데전서 4:1~3 참조) 그처럼 과도한 실행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부합하는 것이 아니다.

조셉 스미스 역에서는 골로새서 2장 21~22절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명확히 한다. “너희가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인간의 교리와 계명을 따르는 규례에 순종하느냐? 그들은 너희에게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고 가르치나니, 그 모든 것은 한때 쓰이고는 없어지느니라. 그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에는 지혜 있는 모양이나 육체의 욕구를 만족하는 것에 관해서는 몸을 경시하는 것이며 하나님께도 영광을 돌리지 못하느니라.”(Joseph Smith Translation, Colossians 2:21–22

골 2:21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 (Touch not; taste not; handle not;
골 2:22 이 모든 것은 한때 쓰이고는 없어지리라) 사람의 명령과 가르침을 따르느냐 Which all are to perish with the using;) after the commandments and doctrines of men?
골 2:23 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 데는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따르는 것을 금하는 데는 조금도 유익이 없느니라 Which things have indeed a shew of wisdom in will worship, and humility, and neglecting of the body; not in any honour to the satisfying of the flesh.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