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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갈라디아서 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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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계시로 받은 복음 지식. Preachers of false gospels are accursed—Paul received the gospel by revelation—He believes, is taught, and preaches to the Gentiles.

갈라디아서 소개 및 연대

바울은 이방인 성도도 모세 율법의 의례를 준수해야 한다는 거짓 가르침을 받아들인 갈라디아 성도들을 꾸짖었다.(갈라디아서 1:6~7; 3:1~3; 5:2~4; 6:12 참조; 또한 사도행전 15:1~31 참조) 그는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을 가르쳤고,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으며,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의 승인을 받아 이방인들에게 성역을 베풀었다고 해명함으로써 사도로서 자신의 부름을 변론했다.(갈라디아서 1:1, 11~24; 2:1~9 참조)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모세 율법의 행위와 의례가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갈라디아서 2:16) 바울은 이 교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아브라함을 예로 들었으며(갈라디아서 3:6~18 참조),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가능해진 구속에 대해 가르치고(갈라디아서 3:13 참조), 모세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로서(갈라디아서 3:24) 주어졌다는 것을 설명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며 침례를 받는 사람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이 된다.(갈라디아서 3:26~4:7 참조) 바울은 성도들에게 성령에 따라 생활하고 복음의 자유를 고수하라고 요청했다.(갈라디아서 4:21~6:18 참조) 

갈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Paul, an apostle, (not of men, neither by man, but by Jesus Christ, and God the Father, who raised him from the dead;)

갈라디아서 1:1~7.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

바울은 자신의 서한을 받을 성도들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도 주로 서두에서는 그들에 대한 감사와 칭찬을 먼저 언급했다.(고린도전서 1:4~13 참조) 그러나 갈라디아서에는 감사나 칭찬에 대한 표현이 전혀 나오지 않는다. 그 대신 바울은 곧바로 거짓 교사를 따른 갈라디아 성도들을 꾸짖었다.(갈라디아서 1:6~7; 4:9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갈라디아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바울의 서한들은] 질문에 대한 답을 주고, 특정 성도들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갈라디아인의 경우, 그들의 문제는 배도였다. 갈라디아인들은 이방인 개종자였다. 당시 그들은 구원을 받기 위해 할례를 받고 모세 율법에 따라 생활해야 한다고 말하는 유대인 기독교도들에게 물들고 있었다. 바울의 목적은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으로 되돌아오도록 요청하는 것이었다.

즉, 갈라디아서는 참된 신앙을 잃어 가고, 그릇된 교리와 의식을 받아들이고, 세상 사람들에게 굴복하고, 죽은 모세 율법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살아 있는 말씀과 뒤섞는 사람들에게 쓴 편지이다.”(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 vols. [1965–73], 2:455)

해롤드 비 리(1899~1973) 회장 갈라디아서 1장 6~12절에 나오는 바울의 경고를 인용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두 가지 경고의 말씀은 비단 그때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에도 적용됩니다.

우리 중에도 흉악한 이리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교회의 회원임을 주장하나, 그 양 떼를 아끼지 않는 자가 있습니다. 우리 회원들 간에서도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그러진이란 말은 신앙심이 약한 회원을 떼어 내려고 옳고 바른 것을 왜곡시키고, 고의로 잘못된 것을 고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 바울이 그 당시에 말했듯이, 사람들이 복음을 전해 준 자로부터 그토록 빨리 떠나고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에서 떠나[는] … 것은 오늘날 우리에게도 이상한 일입니다.”(“하나님의 신권에 대한 권고”, 성도의 벗, 1973년 9월호, 30쪽) 

갈 1:2 함께 있는 모든 형제와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And all the brethren which are with me, unto the churches of Galatia:
갈 1:3 우리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Grace be to you and peace from God the Father, and from our Lord Jesus Christ,
갈 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Who gave himself for our sins, that he might deliver us from this present evil world, according to the will of God and our Father:
갈 1:5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To whom be glory for ever and ever. Amen.
갈 1: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I marvel that ye are so soon removed from him that called you into the grace of Christ unto another gospel:
갈 1:7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Which is not another; but there be some that trouble you, and would pervert the gospel of Christ.
갈 1: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But though we, or an angel from heaven, preach any other gospel unto you than that which we have preached unto you, let him be accursed.

갈라디아서 1:8~10. “하늘로부터 온 천사”

갈라디아서 1장 8~10절에 기록된 바울의 가르침은 시현과 천사와 회복된 복음을 가르치는 일을 반박하는 데 잘못 사용되기도 한다. 참된 복음은 바울처럼 권한을 받은 사도들을 통해 전파된다. 그리고 그 기초는 “그리스도의 은혜”이다.(갈라디아서 1:6; 니파이후서 2:8; 10:24 비교) 또한 개인의 간증이다. 그것은 바울의 모든 가르침을 망라한다. 만일 천사가 와서 사람들의 관심을 이 복음에서 다른 데로 돌리려 한다면(앨마서 30:53 참조), 우리는 그 천사를 무시해야 한다. 하지만 경전에는 몇몇 천사가 와서 복음의 충만함을 회복했음을 보여 주는 기록이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그런 경우이다.(요한계시록 14:6 참조) 

갈 1: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As we said before, so say I now again, If any man preach any other gospel unto you than that ye have received, let him be accursed.
갈 1: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For do I now persuade men, or God? or do I seek to please men? for if I yet pleased men, I should not be the servant of Christ.
갈 1: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But I certify you, brethren, that the gospel which was preached of me is not after man.

갈라디아서 1:11~2:10. 바울의 개종

바울이 기록한 자신의 개종 이야기에서는 자신의 부름과 가르침이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며(갈라디아서 1:1, 11~12) 자신은 교회의 감리 지도자들의 승인에 따라 행동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갈라디아서 2:2, 9 참조) 갈라디아서 1장 11절~2장 10절에 기록된 내용 중 일부는 갈라디아서에만 나온다.(바울이 아라비아에 체류했음, 다메섹으로 돌아옴, 3년 후에 예루살렘으로 여행함, 그곳에서 사도들을 만남) 바울의 삶에서 있었던 사건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려면, 사도행전 9:23~26 주해에 나오는 “바울의 삶과 성역에서 있었던 사건들의 연대표”를 참조한다. 

갈 1: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For I neither received it of man, neither was I taught it, but by the revelation of Jesus Christ.
갈 1:13 내가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박해하여 멸하고 For ye have heard of my conversation in time past in the Jews’ religion, how that beyond measure I persecuted the church of God, and wasted it:
갈 1:14 내가 내 동족 중 여러 연갑자보다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내 조상의 전통에 대하여 더욱 열심이 있었으나 And profited in the Jews’ religion above many my equals in mine own nation, being more exceedingly zealous of the traditions of my fathers.
갈 1:15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But when it pleased God, who separated me from my mother’s womb, and called me by his grace,
갈 1:16 그의 아들을 이방에 전하기 위하여 그를 내 속에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셨을 때에 내가 곧 혈육과 의논하지 아니하고 To reveal his Son in me, that I might preach him among the heathen; immediately I conferred not with flesh and blood:
갈 1:17 또 나보다 먼저 사도 된 자들을 만나려고 예루살렘으로 가지 아니하고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갔노라 Neither went I up to Jerusalem to them which were apostles before me; but I went into Arabia, and returned again unto Damascus.
갈 1:18 그 후 삼 년 만에 내가 게바를 방문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그와 함께 십오 일을 머무는 동안 Then after three years I went up to Jerusalem to see Peter, and abode with him fifteen days.
갈 1: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But other of the apostles saw I none, save James the Lord’s brother.
갈 1:20 보라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거짓말이 아니로다 Now the things which I write unto you, behold, before God, I lie not.
갈 1:21 그 후에 내가 수리아와 길리기아 지방에 이르렀으나 Afterwards I came into the regions of Syria and Cilicia;
갈 1:22 그리스도 안에 있는 유대의 교회들이 나를 얼굴로는 알지 못하고 And was unknown by face unto the churches of Judaea which were in Christ:
갈 1:23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But they had heard only, That he which persecuted us in times past now preacheth the faith which once he destroyed.
갈 1:24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And they glorified God in me.

 

갈라디아서 소개

 

왜 갈라디아서를 공부하는가?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주님으로부터 벗어나 거짓 가르침을 받아들인 기독교인들에게 보낸 서한이다. 사도 바울은 이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영적 속박을 가져오는 모세 율법의 힘든 “멍에”와 영적 자유를 가져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간의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했다. 독자들은 이 서한을 공부함으로써 영의 영향력을 받는 삶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얻은 자유를 더 잘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바울의 추론은 다소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의 대답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을 설명한다.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을 어떻게 받는 것인가? 복음을 일상 생활에 적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 의롭게 되는 것과 신앙은 어떤 관계인가?

 

갈라디아서는 누가 기록했는가?

갈라디아서는 이 서한의 작성자가 사도 바울임을 밝히는 내용으로 시작되며(갈라디아서 1:1 참조), 기독교에서 내려오는 전통과 신약전서 학자들의 의견들 역시 그를 이 서한의 저자로 인정한다. 다른 서한들과 마찬가지로, 바울은 갈라디아서를 쓸 때 서기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서한 끝부분에서 바울은 다음과 같은 추신을 직접 적어 넣었다. “내 손으로 너희에게 이렇게 큰 글자로 쓴 것을 보라.”(갈라디아서 6:11; 바울이 여러 서기를 부린 것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로마서 16:22 주해를 참조한다.)

 

갈라디아서는 언제, 어디에서 기록되었는가?

바울은 제2차 및 제3차 선교 여행 때 갈라디아에 있는 여러 교회를 방문했다.(사도행전 16:6; 18:23 참조) 바울은 주후 57년 무렵 제3차 선교 여행 동안 마게도냐를 두루 다니면서 갈라디아서를 썼을 것이다. 바울의 제3차 선교 여행 동안에 작성된 또 다른 서한으로는 로마서가 있다. 학자들은 갈라디아서와 로마서가 내용, 구성, 문체 면에서 유사하기 때문에 이 두 서한이 같은 시기에 쓰였을 것으로 여긴다. 한편, 일부 경전 학자들은 갈라디아서 2장 1~10절에 기록된 사건들이 예루살렘 회의(주후 49년에 개최됨; 사도행전 15장 참조) 전에 일어났다고 여기며, 갈라디아서 작성 시기를 주후 48년 또는 49년으로 제안하기도 한다.

 

갈라디아서는 누구를 위해, 왜 기록되었는가?

갈라디아는 소아시아 북부 중앙에 있는 지역이었다. 그곳 주민들은 서유럽(현대의 프랑스)에서 이주한 사람들이었고, 이곳에서 그들은 갈리아인으로 알려졌다. 바울은 제2차 및 제3차 선교 여행 때 갈라디아에 있는 여러 도시를 방문했다. 학자들은 갈라디아서의 수신인을 제 2, 3차 선교 여행 때 방문했던 도시의 성도들로 보기도 하고, 혹은 루스드라, 이고니온, 더베, (비시디아에 있는) 안디옥 등 바울의 제1차 선교 여행 때 방문했던 도시의 성도들로 추정하기도 한다. 이고니온을 제외한 이 도시들은 갈라디아 로마 속주에 속해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비시디아 또는 루가오니아에 속한 것으로 여겨졌다.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이 주님에게서 벗어나 “복음을 변하게”(갈라디아서 1:6~7 참조) 하려는 몇몇 사람들의 가르침을 따른 일로 크게 걱정하며 이 서한을 썼다. 서한의 세부 내용을 보면 이 사람들이 유대인 기독교도들이었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신약전서 해설자들은 때로 이들을 유대주의자라는 명칭으로 지칭한다. 유대인 기독교도들은 구원을 위해 할례를 받고 모세 율법의 의식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는 그릇된 교리를 이방인 기독교도들에게 가르치고 있었다.(갈라디아서 6:12 참조; 또한 사도행전 15:1; 사도행전 15:1~5 주해  사도행전 15:1, 5, 24 주해 참조) 몇몇 갈라디아 성도들은 그 사람들의 가르침을 신봉했다.(갈라디아서 4:10 참조)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기록한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을 반대하는 거짓 교사들의 비난에 대해 스스로를 변호한다. (2)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모든 사람은 모세 율법이 요구하는 어떤 행위를 함으로써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그분의 속죄를 통해 구원받음을 가르친다. (3) 하나님의 계획에서 모세 율법이 하는 역할을 분명하게 설명한다. (4)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맺으신 옛 성약과 그리스도 안에서 맺는 새 성약을 구별한다. (5) 성도들에게 영에 따라 살라고 요청한다.

 

갈라디아서에는 어떤 뚜렷한 특징이 있는가?

갈라디아서는 바울이 가장 간절하게 열변을 토한 편지로 유명하다. 그는 이 서한에서 주님의 길에서 벗어나는 교회 회원들과 그들을 미혹하는 거짓 교사들을 날카롭게 꾸짖었다. 바울은 참된 복음으로 돌아가도록 갈라디아인들을 설득하고자 자신의 개종 이야기를 전하고, 아브라함의 본을 설명하고, 구약전서에 나오는 다른 관련 성구들을 인용했다. 갈라디아서는 문서상으로 바울이 의롭게 됨에 관한 교리, 즉 우리는 모세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에 관한 교리를 가르친 가장 초기의 기록이다. 바울은 이 서한에서 의롭게 된[justified]이라는 동사를 20번 이상 사용했다. 또한 이 서한에서는 “육체의 일”과 “성령의 열매”가(갈라디아서 5:16~25) 대조를 이루며 제시되어 있다.

 

개요

갈라디아서 1~2장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이 주님에게서 벗어나 거짓 가르침을 신봉했기 때문에 자신이 그들에게 이 서한을 보낸다고 설명했다. 바울은 교회를 반대하다 개종하게 된 자신의 경험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았음을 강조했다. 또한 자신은 사도들의 승인을 받아 이방인들에게 성역을 베풀었다고 해명함으로써 사도로서의 자신의 부름을 변론했다. 그는 이방인 성도들에 관해 베드로와 의견이 달랐던 적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은 모세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고 가르쳤다.

갈라디아서 3~4장

바울이 복음 메시지를 옹호했다. 바울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가르쳤다. 아브라함은 모세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신앙으로 의롭게 된 사람의 본보기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를 통해 인류를 율법의 저주로부터 구속하셨다. 모세 율법의 목적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는 것이었다. 성도들은 신앙과 침례를 통해 속죄의 축복을 받고, 복음 성약을 맺으며,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고, 이제 더는 종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갈라디아서 5~6장

바울이 성도들에게 복음 성약의 영과 자유 안에서 살도록 요청했다.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갈라디아서 5:16) 바울이 성신을 지닌 사람의 특성과 반대되는, 즉 육욕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의 특성을 기술했다. 성도들은 서로의 짐을 져야 하고 선행을 하는 일에서 지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심은 대로 거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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