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갈라디아서 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소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사랑은 율법의 완성. 성령의 열매. 헛된 영광을 구하여 격동하고 투기하지 말라. Stand fast in gospel liberty—Seek faith, love, Christ, and the Spirit—The works of the flesh and the fruits of the Spirit set forth.

갈라디아서 소개 및 연대

바울은 이방인 성도도 모세 율법의 의례를 준수해야 한다는 거짓 가르침을 받아들인 갈라디아 성도들을 꾸짖었다.(갈라디아서 1:6~7; 3:1~3; 5:2~4; 6:12 참조; 또한 사도행전 15:1~31 참조) 그는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을 가르쳤고,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았으며,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의 승인을 받아 이방인들에게 성역을 베풀었다고 해명함으로써 사도로서 자신의 부름을 변론했다.(갈라디아서 1:1, 11~24; 2:1~9 참조)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모세 율법의 행위와 의례가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갈라디아서 2:16) 바울은 이 교리를 뒷받침하기 위해 아브라함을 예로 들었으며(갈라디아서 3:6~18 참조),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가능해진 구속에 대해 가르치고(갈라디아서 3:13 참조), 모세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로서(갈라디아서 3:24) 주어졌다는 것을 설명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며 침례를 받는 사람들은 아브라함의 후손이 된다.(갈라디아서 3:26~4:7 참조) 바울은 성도들에게 성령에 따라 생활하고 복음의 자유를 고수하라고 요청했다.(갈라디아서 4:21~6:18 참조)  

갈 5:1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Stand fast therefore in the liberty wherewith Christ hath made us free, and be not entangled again with the yoke of bondage.

갈라디아서 5:1, 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갈라디아서 5장 1절에서 바울은 옛 성약인 모세 율법을 “종의 멍에”로 묘사했다. 경전의 다른 곳에서는 종[bondage]을 주로 죄에 사로잡힌 것으로 묘사했지만, 바울은 모세 율법의 부담과 한계를 묘사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구주께서는 자신의 멍에는 “쉽고” 짐이 “가벼[워]” 그 멍에를 지는 사람들은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라고 가르치셨다.(마태복음 11:28~30) 바울은, 그리스도의 자유는 제자들이 자유롭게 영의 인도를 받고 율법에 제약을 받지 않음을 의미한다고 가르쳤다.(갈라디아서 5:22~23 참조)

하워드 더블유 헌터(1907~1995) 회장은 이렇게 설명했다. 우리가 종교의식을 “생각 없이”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자유와 신앙 안에서 주님을 향한 사랑으로 말미암아” 행할 때, “우리와 그분의 거리는 좁혀지며 우리는 그분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우리는 율법주의의 속박에서 풀려나며, 영에 감동하여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Conference Report, Apr. 1964, 36)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어떻게 우리를 영적으로 자유롭게 해 주는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참된 자유는 하나님의 권고에 순종할 때 옵니다. 복음은 아주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억압의 철학이 아닙니다. 이것은 욕구를 다스리고 행위를 인도하는 자유의 계획입니다. 그 열매는 달콤하고 그 상은 풍성합니다.”(Conference Report, Apr. 1965, 78)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라고 훈계했다.(갈라디아서 5:1) 오늘날 우리는 모세 율법에 얽매일까를 염려하지 않지만, 우리는 “이따금 의식적으로 또는 자신도 모르게 세상의 것들에 얽매입니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갈라디아에서 바울을 반대했던 사람들과 비슷한 처지에 있게 됩니다. … 기독교인의 자유는 율법의 부재에서 오지 않고, 기꺼이 그리스도의 멍에를 멜 때 옵니다. 갈라디아에서 바울을 반대했던 사람들이 그랬듯이, 우리가 다른 멍에를 포기하려 하지 않을 때 어려움이 찾아옵니다. 그들이 고수했던 멍에는 모세 율법이었습니다.

우리 시대에 우리가 메는 모세 율법의 멍에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에 온전히 헌신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모든 것입니다.”(Gaye Strathearn, “Law and Liberty in Galatians 5–6,” Go Ye into All the World: Messages of the New Testament Apostles [2002], 70–71; rsc.byu.edu

갈 5:2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Behold, I Paul say unto you, that if ye be circumcised, Christ shall profit you nothing.

갈라디아서 5:2~4. 갈라디아 성도들은 모세 율법으로 의롭게 될 수 없었다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구원을 위해 모세 율법에 의지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묵살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설명했다. 만일 그렇게 한다면, 그리스도의 속죄는 그들에게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할 것이며 어떤 효력도 발생하지 못할 것이다.(갈라디아서 5:2~5 참조) 바울이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라고 말한 것은(갈라디아서 5:4) 아마도 역설적인 표현이었을 것이다. 바울은 이미 어느 누구도 율법으로는 의롭게 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바가 있다.(갈라디아서 3:11 참조) 바울의 말은 “율법으로 의롭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너희”라는 의미였을 것이다. 바울은 그러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진 것이라고 가르쳤다.(갈라디아서 5:4) “은혜에서 떨어진 자”라는 바울의 말은(갈라디아서 5:4) 만일 모세 율법을 준수함으로써만 구원을 얻으려 한다면 그 사람은 신성한 은혜에서 떨어진 것임을 의미한다. 

갈 5: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For I testify again to every man that is circumcised, that he is a debtor to do the whole law.
갈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Christ is become of no effect unto you, whosoever of you are justified by the law; ye are fallen from grace.
갈 5:5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For we through the Spirit wait for the hope of righteousness by faith.

 

갈 5:6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For in Jesus Christ neither circumcision availeth any thing, nor uncircumcision; but faith which worketh by love.

 

갈 5:7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하지 못하게 하더냐 Ye did run well; who did hinder you that ye should not obey the truth?

 

갈 5:8 그 권면은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니라 This persuasion cometh not of him that calleth you.

 

갈 5:9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A little leaven leaveneth the whole lump.

 

갈 5:10 나는 너희가 아무 다른 마음을 품지 아니할 줄을 주 안에서 확신하노라 그러나 너희를 요동하게 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으리라 I have confidence in you through the Lord, that ye will be none otherwise minded: but he that troubleth you shall bear his judgment, whosoever he be.

 

갈 5:11 형제들아 내가 지금까지 할례를 전한다면 어찌하여 지금까지 박해를 받으리요 그리하였으면 십자가의 걸림돌이 제거되었으리니 And I, brethren, if I yet preach circumcision, why do I yet suffer persecution? then is the offence of the cross ceased.

 

갈 5:12 너희를 어지럽게 하는 자들은 스스로 베어 버리기를 원하노라 I would they were even cut off which trouble you.

 

갈 5:13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For, brethren, ye have been called unto liberty; only use not liberty for an occasion to the flesh, but by love serve one another.

 

갈 5:14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서 이루어졌나니 For all the law is fulfilled in one word, even in this; Thou shalt love thy neighbour as thyself.

 

갈 5:15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But if ye bite and devour one another, take heed that ye be not consumed one of another.

 

갈 5: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This I say then, Walk in the Spirit, and ye shall not fulfil the lust of the flesh.

갈라디아서 5:16~25. “성령을 따라 행하라”

바울은 우리가 “성령을 따라 행”해야 하며, 그렇게 할 때 “육체의 욕심을” 극복하게 되리라고 가르쳤다.(갈라디아서 5:16) 바울의 말은 “육체의 일”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경고였다.(갈라디아서 5:19~21 참조) 이런 죄는 일반적으로 네 가지 범주로 나뉜다. (1) 성적인 죄. “음행”은 부도덕한 성관계를 말하며, “호색”은 억제되지 않거나 과도한 욕정을 말한다. (2) 우상 숭배와 주술과 같은 종교적 영역에 따른 죄. (3) 다른 사람을 거스르는 죄. “분쟁”은 불화로 해석할 수 있으며 “원수 맺는 것”의 결과물이다. “시기”는 타인과 동등하거나 타인보다 더 뛰어나기 위해서, 때로는 질투심에서 단행하는 행동이다. (4) 술과 관련된 죄: “술 취함”과 “방탕함”. 바울은 이런 죄에 습관적으로 가담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갈라디아서 5:21)

우리가 어떻게 영을 통해 육욕을 극복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바울의 가르침에서 통찰을 얻고자 한다면, 로마서 7:14~8:13 주해  로마서 8:1~13 주해를 참조한다. 

갈 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For the flesh lusteth against the Spirit, and the Spirit against the flesh: and these are contrary the one to the other: so that ye cannot do the things that ye would.
갈 5: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But if ye be led of the Spirit, ye are not under the law.
갈 5: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Now the works of the flesh are manifest, which are these; Adultery, fornication, uncleanness, lasciviousness,
갈 5: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Idolatry, witchcraft, hatred, variance, emulations, wrath, strife, seditions, heresies,
갈 5: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Envyings, murders, drunkenness, revellings, and such like: of the which I tell you before, as I have also told you in time past, that they which do such things shall not inherit the kingdom of God.
갈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But the fruit of the Spirit is love, joy, peace, longsuffering, gentleness, goodness, faith,

갈라디아서 5:22~25. “성령의 열매”

바울은 갈라디아인들에게 “성령의 열매”의 몇 가지 예를 들었다.(갈라디아서 5:22~25 참조) 칠십인 정원회의 데니스 이 시먼즈 장로는 “성령의 열매”에 관하여 더 많은 예를 들면서, 이런 축복들이 묘사되어 있는 여러 성구를 소개했다.

“바울은 영의 열매, 즉 영이 가져다주는 것을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니] …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라디아서 5:22~23) 다시 말해서, 영은 무엇이든지 꿰뚫을 수 있습니다. 어떠한 법도 순종하는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과 함께 성령이 주님의 사업을 행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경전에서 가르치는 바, 성령은

• 마음을 밝혀 깨닫게 해 주며(교리와 성약 6:15 참조)

• ‘선을 행하도록 인도하[고] … 공의롭게 행하도록, 겸손히 걷도록, 의롭게 판단하도록 인도하’며(교리와 성약 11:12)

• 영혼을 기쁨으로 충만하게 하며(교리와 성약 11:13; 모사이야서 4:20 참조)

• ‘모든 것의 참됨을’ 알게 해 주며(모로나이서 10:5)

•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을 증거하며(교리와 성약 20:27 참조)

• 모든 것을 알며(교리와 성약 42:17 참조)

• 증언해 주며(교리와 성약 100:8 참조)

• 지식을 주며(교리와 성약 121:26 참조)

• ‘고요하고 작은 음성으로’ 말하며(니파이전서 17:45)

• 사람에게 기도하기를 가르치며(니파이후서 32:8 참조)

• 큰 변화를 일으키며(모사이야서 5:2 참조)

• 확신을 갖게 하며(앨마서 58:11 참조)

• ‘소망과 완전한 사랑’으로 채워 주며(모로나이서 8:26)

• 자유를 주며(고린도후서 3:17 참조)

• 위안을 주며(요한복음 14:16 참조)

• 평안을 주며(앨마서 58:11)

• 필요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교리와 성약 6:14 참조)”(“주님의 평안”, 성도의 벗, 1997년 7월호, 32쪽) 

갈 5: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Meekness, temperance: against such there is no law.
갈 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And they that are Christ’s have crucified the flesh with the affections and lusts.
갈 5: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If we live in the Spirit, let us also walk in the Spirit.
갈 5:26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Let us not be desirous of vain glory, provoking one another, envying one another.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