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디모데후서 1장: 1장. 2장. 3장. 4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소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Christ brings immortality and eternal life through the gospel—Be strong in the faith.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소개 및 연대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에는 지도자들이 교회의 질서를 바르게 잡는 데 도움이 되는 가르침이 담겨 있다. 그래서 이 서한들은 목회 서한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이 서한들에서 바울은 감독의 자격 요건을 말했는데, 감독은 복음 생활을 합당하게 영위하는 현실적인 모범이 되어야만 한다. 그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위험한 시기가 다가올 것을 경고하고, 거짓 가르침의 파괴적인 영향력으로부터 성도들을 보호하라고 권고했다. 또한, 그는 거룩한 경전이 올바른 교리와 가르침의 근원임을 가르쳤다. 자신의 성역과 더불어 자신의 삶이 끝나 간다는 것을 안 바울은 자신이 끝까지 견디었고, 또한 영생을 받게 되리라는 영적 확신을 얻었음을 인정했다.

바울이 빌레몬에게 보낸 서한은 성도들을 자신의 형제자매로 여기면 필요할 때 그들을 용서하려는 마음이 어떻게 커질 수 있는지를 감동적으로 보여 준다. 

딤후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약속대로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Paul, an apostle of Jesus Christ by the will of God, according to the promise of life which is in Christ Jesus,

 

딤후 1:2 사랑하는 아들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To Timothy, my dearly beloved son: Grace, mercy, and peace, from God the Father and Christ Jesus our Lord.

 

딤후 1:3 내가 밤낮 간구하는 가운데 쉬지 않고 너를 생각하여 청결한 양심으로 조상적부터 섬겨 오는 하나님께 감사하고 I thank God, whom I serve from my forefathers with pure conscience, that without ceasing I have remembrance of thee in my prayers night and day;

 

딤후 1:4 네 눈물을 생각하여 너 보기를 원함은 내 기쁨이 가득하게 하려 함이니 Greatly desiring to see thee, being mindful of thy tears, that I may be filled with joy;

 

딤후 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When I call to remembrance the unfeigned faith that is in thee, which dwelt first in thy grandmother Lois, and thy mother Eunice; and I am persuaded that in thee also.

 

딤후 1:6 그러므로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 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 Wherefore I put thee in remembrance that thou stir up the gift of God, which is in thee by the putting on of my hands.

디모데후서 1:6, 14.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

디모데후서 서두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 하라고 격려했다.(디모데후서 1:6) 이는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은사를 받고 삶에서 그것을 강하고 활기 있게 유지하라는 권고였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두 단어로 된 ‘성신을 받으라’라는 선언은 수동적인 말이 아닙니다. 즉, 단순히 행함을 받는 것이 아니라 행하라는 지시가 담긴 권고이며 신권의 명령입니다.(니파이후서 2:26 참조) 성신은 단지 머리 위에 손이 얹어져 두 단어로 된 그 중요한 말이 전해진다고 해서 우리 삶에 역사하지는 않습니다. 이 의식을 받을 때 우리는 모두 실제로 ‘성신과 성신이 동반하는 영적 은사를 받는’ 삶을 원하고 추구하며, 그러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합당하게 살겠다는 성스럽고 지속되는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성신을 받으라”, 리아호나, 2010년 11월호, 95쪽) 

딤후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 For God hath not given us the spirit of fear; but of power, and of love, and of a sound mind.

디모데후서 1:7~8.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바울은 투옥되어 극심한 박해를 견뎌 냈기에,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박해를 받으면 어떤 두려움을 느낄지를 몸소 알고 있었다.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다음과 같이 교회 회원들에게 미래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라고 격려하면서, 디모데후서 1장 7절을 인용했다.

“우리가 세상과 우리 삶의 안 좋은 일에만 온통 신경을 쓴다면 좌절하게 되고 미래에 대해 냉소적으로 변하며, 심지어 앞으로 닥칠 일들을 두려워하게 되기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오늘, 우리가 우리의 생각과 태도를 우리 주변의 어려움들에서 돌이켜 교회 회원으로서 받는 축복들에 초점을 맞추기를 바랍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라고 말했습니다.[디모데후서 1:7]

이 때가 찬 경륜의 시대에 교회의 역사에는 고난을 겪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삶의 중심으로 두면서 끝까지 굳건하며 기뻐했던 사람들의 경험들로 가득합니다. 이런 태도는 살면서 어떤 일이 일어나도 우리가 견딜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론 그 태도가 우리의 고난을 없애 주지는 않겠지만 그 역경들에 굳건하게 맞서서 승리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기뻐하라”, 리아호나, 2009년 5월호, 89쪽) 

딤후 1: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Be not thou therefore ashamed of the testimony of our Lord, nor of me his prisoner: but be thou partaker of the afflictions of the gospel according to the power of God;

디모데후서 1:8~13; 2:1~14. “우리 주를 증언함[을] … 부끄러워하지 말고”

바울은 자신이 제자로서 살아온 삶을 숙고하며 디모데에게 “그러므로 너는 … 우리 주를 증언함[을] … 부끄러워하지 말”라고 격려했다.(디모데후서 1:8) 바울은 자신의 신앙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는데, 이는 그가 자신이 믿고 있는 분이 어떤 분인지를 알았기 때문이었다.(디모데후서 1:12 참조) 그는 디모데에게 이전에 배웠던 교리를 “본받아 지키”라고 권고했으며(디모데후서 1:13), 이 권고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분명히 적용된다. 바울은 자신이 로마 당국에 의해 곧 사형에 처할 것을 예상했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폐하[셨음]”을 알았다.(디모데후서 1:10)

바울은 디모데 또한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을]” 것을 알았기에(디모데후서 1:8), 고난을 충실하게 견디고 상관을 기쁘게 하려고 다른 일들을 제쳐두는 좋은 병사와(디모데후서 2:3~4 참조), 정해진 규칙대로 행할 경우에만 승리할 수 있는 경기자(5절 참조), 그리고 수고의 결실을 거두기 위해 힘써 일해야 하는 농부의 비유를 들면서(6절 참조) 디모데에게 충실할 것을 권고했다. 바울이 디모데에게 했던 격려는, 제자라면 응당 다른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얻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난을 기꺼이 견뎌야 한다는 통찰을 기반으로 한 것이었다.(10절 참조) 

딤후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Who hath saved us, and called us with an holy calling, not according to our works, but according to his own purpose and grace, which was given us in Christ Jesus before the world began,
딤후 1:10 이제는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의 나타나심으로 말미암아 나타났으니 그는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But is now made manifest by the appearing of our Saviour Jesus Christ, who hath abolished death, and hath brought life and immortality to light through the gospel:
딤후 1:11 내가 이 복음을 위하여 선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입었노라 Whereunto I am appointed a preacher, and an apostle, and a teacher of the Gentiles.
딤후 1:12 이로 말미암아 내가 또 이 고난을 받되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내가 믿는 자를 내가 알고 또한 내가 의탁한 것을 그 날까지 그가 능히 지키실 줄을 확신함이라 For the which cause I also suffer these things: nevertheless I am not ashamed: for I know whom I have believed, and am persuaded that he is able to keep that which I have committed unto him against that day.
딤후 1: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받아 지키고 Hold fast the form of sound words, which thou hast heard of me, in faith and love which is in Christ Jesus.
딤후 1:14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That good thing which was committed unto thee keep by the Holy Ghost which dwelleth in us.

 

딤후 1:15 아시아에 있는 모든 사람이 나를 버린 이 일을 네가 아나니 그 중에는 부겔로와 허모게네도 있느니라 This thou knowest, that all they which are in Asia be turned away from me; of whom are Phygellus and Hermogenes.

 

딤후 1:16 원하건대 주께서 오네시보로의 집에 긍휼을 베푸시옵소서 그가 나를 자주 격려해 주고 내가 사슬에 매인 것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The Lord give mercy unto the house of Onesiphorus; for he oft refreshed me, and was not ashamed of my chain:

 

딤후 1:17 로마에 있을 때에 나를 부지런히 찾아와 만났음이라 But, when he was in Rome, he sought me out very diligently, and found me.

 

딤후 1:18 (원하건대 주께서 그로 하여금 그 날에 주의 긍휼을 입게 하여 주옵소서) 또 그가 에베소에서 많이 봉사한 것을 네가 잘 아느니라 The Lord grant unto him that he may find mercy of the Lord in that day: and in how many things he ministered unto me at Ephesus, thou knowest very well.

 

 

디모데후서 소개

 

왜 디모데후서를 공부하는가?

연대순으로 볼 때, 디모데후서는 신약전서에서 바울의 마지막 서한인 듯하며, 그의 죽음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쓰인 것으로 보인다.(디모데후서 4:6 참조) 이 서한에서 바울은 자신이 그토록 부지런히 성역을 행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자신이 “사망을 폐하시고 복음으로써 생명과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서(디모데후서 1:10) 부름을 받았기 때문에 그럴 수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바울은 거짓 교사들이 교회 회원들에게 어떤 어려움을 줄 수 있는지를 목격했기에, 디모데에게 경전과 교회 지도자들을 신뢰하고(디모데후서 3:14~17 참조) 참된 교리에 의지하라고 권고했다.(디모데후서 4:2 참조) 현대의 독자들은 마지막 시대에 “고통하는 때”가 있으리라는 바울의 예언이 정확히 들어맞았음을 능히 알 수 있다.(디모데후서 3:1~7 참조) 디모데후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간증이 있을 때 얻게 되는 힘을 역설한다.(디모데후서 1:7~8 참조)

 

디모데후서는 누가 기록했는가?

이 서한에는 사도 바울이 기록했다고 나온다.(디모데후서 1:1 참조) 이 서한은 디모데전서 및 디도서와 더불어 목회 서신 중 하나이다.

 

디모데후서는 언제, 어디에서 기록되었는가?

바울은 자신이 자주 감옥에 갇혔다고 기록했다.(고린도후서 11:23 참조) 경전 기록에는 특히 빌립보, 예루살렘, 가이사랴, 로마에서 바울이 당했던 투옥이 언급되어 있다. 디모데후서에서는 바울이 로마에서 또 한 번 투옥된 일이 있었음이 드러나는데, 이것은 이전에 있었던 가택 연금과는 다른 사건이었던 것이 분명하다.(사도행전 28:30~31 참조) 디모데후서에서 언급된 투옥에서, 바울은 사슬에 매여 있었고(디모데후서 1:16; 2:9 참조), 차가운 암실이나 지하 감옥에 갇혀 있었으며(디모데후서 4:13, 21 참조), 그의 친구들은 그가 수감된 곳을 찾고자 애를 썼다.(디모데후서 1:17 참조) 누가는 바울을 찾아갔던 유일한 사람으로 보이며(디모데후서 4:11 참조), 바울은 자신의 삶이 끝나 가고 있음을 예상했다.(디모데후서 4:6~8 참조) 초기 기독교 전언에 따르면, 바울은 로마의 네로 황제 치하의 박해 시기에 처형되었다. 네로가 주후 68년에 사망했으므로, 디모데후서는 주후 67 또는 68년 무렵, 즉 바울이 순교하기 직전에 쓰였을 것이다.

 

디모데후서는 누구를 위해, 왜 기록되었는가?

이 서한에서 바울은 디모데를 격려하고, 곧 자신이 세상을 떠나더라도 계속해서 전진해 나가도록 디모데에게 힘을 북돋아 주었다. 바울은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았기에, 비유적으로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불렀던 디모데를 보고 싶어 했다.(디모데후서 1:2; 또한 디모데전서 1:2 참조) 바울은 이 서한의 마지막 부분에서, 디모데에게 자신이 두고 온 물건 몇 가지를 가지고 마가와 함께 와 달라는 요청을 했다.(디모데후서 4:9~13 참조)

 

디모데후서에는 어떤 뚜렷한 특징이 있는가?

이 서한을 쓸 때, 바울은 자신이 곧 사형에 처하리라는 것을 예상하고 있었다.(디모데후서 4:6~8 참조) 이 서한에는 그가 이방인들에게 “선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봉사하며 받은 축복과 곤경에 대한 감회가 실려 있다.(디모데후서 1:11) 바울은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다고 말함으로써(디모데후서 4:7~8), 자신이 영생을 상속받으리라는 확신을 나타냈다.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30년 넘게 성역을 베푼 바울은 디모데에게 사람들의 신앙을 강화하는 일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봉사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줄 적임자였다.(디모데후서 2:15~17, 22~26; 4:1~2, 5 참조)

 

개요

디모데후서 1장

바울이 신권 성임을 통해 받는 하나님의 은사와 권능을 이야기했다. 또한, “두려워하는 마음”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 아니며,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간증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쳤다.(디모데후서 1:7~8 참조) 바울은 자신이 이방인에게 “선포자와 사도와 교사”가 되도록 예수 그리스도께 부름을 받았음을 간증했다.(디모데후서 1:11)

디모데후서 2장

바울은 영원한 영광을 얻기 위해 인내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 주고자 좋은 병사, 승리를 거둔 경기자, 열심히 일하는 농부의 비유를 들었다. 그는 참된 교사와 거짓 교사, 귀하게 쓰는 그릇과 천하게 쓰는 그릇을 대조했다. 또한, 디모데에게 논쟁을 피하고 회개가 필요한 사람들을 참을성 있게 가르치라고 권고했다.

디모데후서 3~4장

바울이 마지막 시대에 일어날 사악한 상태들을 묘사하고, 디모데에게 신권 지도자로서의 임무를 수행할 때 경전을 사용하라고 권고했다. 그는 자신의 임박한 죽음에 대해 적고, “[나는] 믿음을 지켰”다고 말했다.(디모데후서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