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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데살로니가후서 1장: 1장. 2장. 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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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주께서 재림하실때의 심판. At his Second Coming the Lord Jesus will take vengeance upon the ungodly.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 소개 및 연대

바울과 그의 선교 동반자들은 데살로니가에서 성공적으로 복음을 전파했지만, 결국에는 비방하는 사람들 때문에 그 도시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이 떠나고 얼마 후에,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충실하게 남아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도 복음을 나누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내는 첫 번째 편지에서, 자신이 진심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고 복음을 가르치는 데 전념했다는 이야기를 되풀이해서 기록했다. 또한, 그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하여 우려하는 점에 대해 응답해 주었다. 그리고 그 후에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거짓 개념이 계속해서 우려를 낳는 것을 알고서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두 번째 편지를 보냈다.  

살후 1:1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Paul, and Silvanus, and Timotheus, unto the church of the Thessalonians in God our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살후 1:2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Grace unto you, and peace, from God our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살후 1:3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지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의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니 We are bound to thank God always for you, brethren, as it is meet, because that your faith groweth exceedingly, and the charity of every one of you all toward each other aboundeth;

 

살후 1:4 그러므로 너희가 견디고 있는 모든 박해와 환난 중에서 너희 인내와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여러 교회에서 우리가 친히 자랑하노라 So that we ourselves glory in you in the churches of God for your patience and faith in all your persecutions and tribulations that ye endure:

데살로니가후서 1:4~9. 악인에 대한 심판

데살로니가후서의 내용은 데살로니가전서와 비슷한데, 아마도 바울은 첫 번째 편지가 전해진 후에도 재림에 관한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의문이 완전히 다 해소되지는 못했다는 전갈을 받은 것 같다. 이 서한의 초반에 바울이 했던 몇 가지 말을 살펴보면,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계속해서 박해를 받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데살로니가후서 1:4~9 참조) 바울은 교회를 박해하는 사람들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그들이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데살로니가후서 1:9) 조셉 스미스 역에서는 9절에 나오는 “영원한”이라는 단어의 배치가 다음과 같이 수정되어 있다. “이런 자들은 주님의 면전에서, 그리고 그분의 영원한 권능의 영광에서 떠나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Joseph Smith Translation, 2 Thessalonians 1:9)

주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의 연약한 간증을 파괴하려는 악인들에 관해 말씀하시면서, 그들이 심판의 날에 그리스도를 대면하는 것보다 연자 맷돌(곡식을 가는 데 사용되는 커다란 돌)이 그들의 목에 달려서 깊은 바다에 빠지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경고하셨다.(마태복음 18:5~6; 교리와 성약 121:19~23 참조) 

살후 1:5 이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표요 너희로 하여금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자로 여김을 받게 하려 함이니 그 나라를 위하여 너희가 또한 고난을 받느니라 Which is a manifest token of the righteous judgment of God, that ye may be counted worthy of the kingdom of God, for which ye also suffer:
살후 1:6 너희로 환난을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Seeing it is a righteous thing with God to recompense tribulation to them that trouble you;
살후 1: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And to you who are troubled rest with us, when the Lord Jesus shall be revealed from heaven with his mighty angels,
살후 1: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In flaming fire taking vengeance on them that know not God, and that obey not the gospel of our Lord Jesus Christ:
살후 1: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Who shall be punished with everlasting destruction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and from the glory of his power;
살후 1:10 그 날에 그가 강림하사 그의 성도들에게서 영광을 받으시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서 놀랍게 여김을 얻으시리니 이는 (우리의 증거가 너희에게 믿어졌음이라) When he shall come to be glorified in his saints, and to be admired in all them that believe (because our testimony among you was believed) in that day.

 

살후 1:11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그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Wherefore also we pray always for you, that our God would count you worthy of this calling, and fulfil all the good pleasure of his goodness, and the work of faith with power:

 

살후 1:12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That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may be glorified in you, and ye in him, according to the grace of our God and the Lord Jesus Christ.

 

 

데살로니가후서 소개

 

왜 데살로니가후서를 공부하는가?

바울은 데살로니가후서에서, 교회 회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해 오해한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권고했다. 그의 가르침은 현대의 독자들이 배도의 본질과, 주님의 재림을 적합하게 준비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데살로니가후서는 누가 기록했는가?

데살로니가전서에서처럼 이 서한의 인사말에도 바울, 실루아노(실라), 디모데가 나오지만(데살로니가후서 1:1 참조), 편지 전반에 나오는 “나”라는 단어는 바울이 이 서한의 주된 저자였음을 시사한다.(데살로니가후서 2:5; 3:17 참조) 일부 현대 학자들은 바울이 실제로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 둘 다를 썼는지 의문을 제기하면서, 두 서한에 나오는 가르침 간의 차이점들을 지적했다. 그러나 이런 차이점은 그저 데살로니가에서 새로 일어난 잘못된 주장에 답하기 위해(데살로니가후서 2:2 참조), 그리고 데살로니가전서에 포함되지 않은 또 다른 통찰을 전하기 위해(데살로니가후서 2:3~12 참조) 데살로니가후서를 썼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언제, 어디에서 기록되었는가?

이 편지는 아마도 주후 52년 말 즈음, 바울이 데살로니가인들에게 첫 번째 편지를 쓴 직후에 쓰였을 것이다. 대부분의 학자는 바울과 그의 동반자들이 고린도에서 함께 모였을 동안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 모두를 작성했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경전에는 바울, 실라, 디모데가 고린도를 각각 떠난 후에 함께했다는 기록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사도행전 18:1, 5 참조) 성경의 일부 판에는 데살로니가후서 3장 18절 뒤에 바로 설명문이 나오는데, 이는 바울의 시대가 지난 오랜 후에 필사자들이 덧붙인 것으로, 데살로니가후서를 아덴에서 기록했다는 잘못된 내용이 실려 있다.

 

데살로니가후서는 누구를 위해, 왜 기록되었는가?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의 주제는 비슷하며, 바울은 첫 번째 서한의 내용을 명확히 하고 부연하고자 데살로니가후서를 썼다. 그가 보낸 첫 번째 편지로는 재림에 관한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궁금증을 완전히 다 해결하지는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게다가,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바울이 보냈다고 주장하는 사기성 편지도 받았으며, 그 편지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재림이 이미 일어났다고 믿었던 것 같다.(데살로니가후서 2:2 참조) 바울이 데살로니가후서를 썼을 당시, 그는 또한 데살로니가의 교회 회원들에게 가해지는 박해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데살로니가후서 1:4~7 참조) 따라서 바울은 회원들의 신앙을 강화하고 교리적인 오해를 바로잡고자 데살로니가후서를 썼다.

 

데살로니가후서에는 어떤 뚜렷한 특징이 있는가?

데살로니가후서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중요한 내용이 자세히 언급되어 있는데, 이것은 성경의 다른 예언에는 나오지 않는 내용이다. 몇 가지 예로, 주님께서 “불꽃” 가운데서 오실 것이며, 악인들은 “주의 얼굴[을] …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을 것이라는 내용 등이 있다.(데살로니가후서 1:8~9) 이 서한에서 바울은 또한 대배도를 예언하며, 주님의 재림에 앞서 교회가 “배교하[게]” 될 것이라고 가르쳤다.(데살로니가후서 2:3~12 참조) 배도에 대한 바울의 가르침을 통해 현대의 교회 회원들은 이 후기에 복음의 회복이 필요했던 이유를 되새겨 보게 된다.

 

개요

데살로니가후서 1~3장

바울이 재림이 이미 일어났다는 거짓 견해를 바로잡았다. 그는 주님의 재림에 앞서 배도가 있을 것이라고 가르쳤다. 그가 교회 회원들에게 현세적인 필요 사항을 마련하기 위해 일하고 선을 행하는 일에 지치지 말라고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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