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데살로니가전서 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소개 성도들은 재림의 표적을 알것. 신앙과 사랑의 흉배, 소망의 투구. 규모 없는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안위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모든 사람을 대하여 오래 참으라. 항상 선을 좇으라.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하나님의 뜻. Saints shall know the season of the Second Coming of Christ—Live as becometh saints—Rejoice evermore—Despise not prophesyings.

데살로니가전서와 데살로니가후서 소개 및 연대

바울과 그의 선교 동반자들은 데살로니가에서 성공적으로 복음을 전파했지만, 결국에는 비방하는 사람들 때문에 그 도시를 떠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이 떠나고 얼마 후에,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충실하게 남아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도 복음을 나누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인들에게 보내는 첫 번째 편지에서, 자신이 진심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고 복음을 가르치는 데 전념했다는 이야기를 되풀이해서 기록했다. 또한, 그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하여 우려하는 점에 대해 응답해 주었다. 그리고 그 후에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거짓 개념이 계속해서 우려를 낳는 것을 알고서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두 번째 편지를 보냈다.  

살전 5:1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But of the times and the seasons, brethren, ye have no need that I write unto you.

 

살전 5:2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For yourselves know perfectly that the day of the Lord so cometh as a thief in the night.

 

살전 5:3 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For when they shall say, Peace and safety; then sudden destruction cometh upon them, as travail upon a woman with child; and they shall not escape.

 

살전 5:4 형제들아 너희는 어둠에 있지 아니하매 그 날이 도둑 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But ye, brethren, are not in darkness, that that day should overtake you as a thief.

 

살전 5:5 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Ye are all the children of light, and the children of the day: we are not of the night, nor of darkness.

데살로니가전서 5:5~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도들에게 도둑같이 오시지는 않을 것이다

바울은 그다음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상하지 못한 도둑의 도착에 비유했다.(데살로니가전서 5:2 참조)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이전에 이런 비유를 사용하셨다.(마태복음 24:43; 누가복음 12:39 참조)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 “어둠에 있지 아니하”기 때문에 주님의 재림에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가르쳤다.(데살로니가전서 5:4~5)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깨어 있고 방심하지 않는 “정신을 차”린 사람에 비유했다.(데살로니가전서 5:6~8) 악인들은 세속적인 생활에 만취되어 주님이 오시는 날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아차리지 못하게 되는 데 반해, 깨어 있는 제자들은 그런 것의 해를 입지 않는다. 현대의 경전에서, 주님께서는 이렇게 가르치셨다. “그리고 또,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의 오심이 다가오고 있으며 밤에 도적같이 세상에 임하나니—그러므로 너희 허리를 동이고 빛의 자녀가 되라. 그리하면 그 날이 도적같이 너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교리와 성약 106:4~5)

재림의 시기에 관하여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주께서 언제 오실는지 나는 모릅니다. 아무도 아는 자가 없습니다. 하늘의 천사들까지도 이 위대한 진리에 대하여는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마태복음 24:36~37 참조] 그러나 표적이 나타났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온 땅이 재앙과 혼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인간의 마음이 이들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무화과나무에 잎이 나는 것을 보듯이 우리는 표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때가 가까이 왔음을 압니다. 이러한 표적은 나와 여러분과 지상의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말씀과 그분의 사도들에게 주의를 기울이게] 하며 깨어 있게 합니다. 이는 우리가 그날과 그때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밤중의 도둑같이 올 것이며, 그때에 많은 사람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 있게 될 것입니다.”(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47쪽)

지체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하는 것의 중요성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조셉 스미스—마태 1:46~54 주해 및 마태복음 24장 42~51절을 참조한다. 

살전 5:6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 Therefore let us not sleep, as do others; but let us watch and be sober.
살전 5:7 자는 자들은 밤에 자고 취하는 자들은 밤에 취하되 For they that sleep sleep in the night; and they that be drunken are drunken in the night.
살전 5:8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니 정신을 차리고 믿음과 사랑의 호심경을 붙이고 구원의 소망의 투구를 쓰자 But let us, who are of the day, be sober, putting on the breastplate of faith and love; and for an helmet, the hope of salvation.
살전 5:9 하나님이 우리를 세우심은 노하심에 이르게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심이라 For God hath not appointed us to wrath, but to obtain salvation by our Lord Jesus Christ,

 

살전 5:10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사 우리로 하여금 깨어 있든지 자든지 자기와 함께 살게 하려 하셨느니라 Who died for us, that, whether we wake or sleep, we should live together with him.

 

살전 5:11 그러므로 피차 권면하고 서로 덕을 세우기를 너희가 하는 것 같이 하라 Wherefore comfort yourselves together, and edify one another, even as also ye do.

 

살전 5:12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And we beseech you, brethren, to know them which labour among you, and are over you in the Lord, and admonish you;

 

살전 5:13 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And to esteem them very highly in love for their work’s sake. And be at peace among yourselves.

 

살전 5:14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Now we exhort you, brethren, warn them that are unruly, comfort the feebleminded, support the weak, be patient toward all men.

 

살전 5: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See that none render evil for evil unto any man; but ever follow that which is good, both among yourselves, and to all men.

 

살전 5:16 항상 기뻐하라 Rejoice evermore.

 

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Pray without ceasing.

 

살전 5: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In every thing give thanks: for this is the will of God in Christ Jesus concerning you.

 

살전 5:19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Quench not the Spirit.

데살로니가전서 5:19.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를 마무리하면서, 주님의 재림을 어떻게 준비할지에 대해 몇 가지 실질적인 권고를 전했다.(데살로니가전서 5:6~23 참조) 그 권고의 일부로, 바울은 성도들에게 “성령을 소멸하지 말”라고 했다.(데살로니가전서 5:19) 성령을 소멸한다는 말은 자신의 삶에서 성신의 영향력을 멈추게 하거나 억누르는 것을 의미한다.(또한 에베소서 4:30~31 참조) 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장로는 우리가 영의 동반을 온전히 누리려면 우리에게서 영을 몰아내는 활동들을 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보고, 듣고, 생각하고, 행하는 것이 우리를 성신에서 멀어지게 한다면, 그런 것들을 보고, 듣고, 생각하고, 행하는 일을 멈춰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를 즐겁게 하는 무언가가 우리를 성신으로부터 분리시킨다면, 그런 류의 것들은 분명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성령은 저속하고 무례하며 조심성 없는 것을 견디지 못하므로, 그러한 것들이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님은 자명한 일입니다. 우리가 피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주님의 영을 밀쳐 내므로, 그것은 절대로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 우리는 좀 더 주님의 영에 몰두함으로써, 영의 느낌이 올 때 그것을 감지하고 성신으로부터 자신을 물러나게 하는 영향이나 사건을 인식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그리하여 저희가 항상 그의 영과 함께하도록 하시옵소서”,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30쪽) 

살전 5:20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Despise not prophesyings.

 

살전 5: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Prove all things; hold fast that which is good.

데살로니가전서 5:21. “좋은 것을 취하고”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에게 “범사에 헤아”리거나 시험하라고 했다. 이 말은 선과 악을 분별하여 “좋은 것을 취하”라는 의미이다.(데살로니가전서 5:21)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좋은 것을 취하”라는 말의 의미를 가르치면서 이렇게 말했다.

“사도 바울은 이 훈계의 말씀을 특히 교회 회원들에게 썼다. … 그는 하나님의 왕국에서 시민권을 얻은 사람들에게 말했던 것이다. 그들은 어둠에서 나와 그리스도의 기이한 빛 속으로 들어왔다. 우리는 그런 사람이어야 한다. 그는 세상 사람들이 아니라 성도들에게 말하고 있었던 것이다. …

사도 바울이 교회 회원들을 향해 신앙을 굳게 지키라고 말한 것이 분명해 보인다. 그는 이렇게 말한 셈이다. ‘좋은 것을 고수하라. 쇠막대를 굳게 잡으라. 간증에 용감하라. 너희 구원을 이루라.’ 말하자면 이런 것이다. ‘이제 여러분은 교회의 회원들이다. 여러분은 회개와 침례의 문으로 들어왔으니, 끝까지 힘차게 나아가며 하나님 아버지의 영원한 왕국에서 구원받을 자격을 얻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행하라.’”(Doctrines of the Restoration: Sermons and Writings of Bruce R. McConkie, ed. Mark L. McConkie [1989], 347) 

살전 5: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Abstain from all appearance of evil.

데살로니가전서 5: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바울은 성도들에게 악이라면 어떤 “모양”이라도, 다시 말해 온갖 종류의 악을 삼가라고 가르쳤다. 또한, 교회 역원들은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을 사용하여, 악을 행하고 있는 듯이 보이는 상황마저도 피하도록 우리에게 가르친다. 예를 들면, 제임스 이 파우스트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저는 여러분에게 자신의 개인적인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 잘 모를 경우 그것을 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권고하는 바입니다. 하나님의 선지자들의 책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지, 우리의 행동 중 어떤 것이 옳으며 어떤 것이 그릇된 것인지 일일이 말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악뿐 아니라 악의 모양까지도 양심적으로 피하려 한다면 우리는 스스로 행하는 것이 되며 다른 것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악마의 목구멍”, 리아호나, 2003년 5월호, 51쪽) 바울은 고린도후서 8장 9~13절에서도 이와 유사한 권고를 했다. 

살전 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And the very God of peace sanctify you wholly; and I pray God your whole spirit and soul and body be preserved blameless unto the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데살로니가전서 1:10; 2:19; 3:13; 4:16~18; 5:23.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디모데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하여 궁금해하는 것들이 있다는 말을 바울에게 전한 것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바울이 데살로니가전서 각 장에서 재림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바울은 주님의 재림이 산 자이든 죽은 자이든 의로운 성도들에게는 구원, 소망, 기쁨의 때가 될 것임을 성도들에게 이해시키고자 했다. 또한 재림 때에 악인들의 멸망, 즉 “장래의 노하심”이 따르지만, 의인들은 건지심을 받을 것이다.(데살로니가전서 1:10) 조셉 스미스—마태 1장 4절에서는 구주께서 다시 오실 때, “세상의 종말인 악인의 멸망”이 있을 것이라고 명시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더 자세한 가르침을 알아보려면, 데살로니가전서 4:14~5:6 주해를 참조한다. 

살전 5:24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Faithful is he that calleth you, who also will do it.

 

살전 5:25 형제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Brethren, pray for us.

 

살전 5:26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모든 형제에게 문안하라 Greet all the brethren with an holy kiss.

 

살전 5:27 내가 주를 힘입어 너희를 명하노니 모든 형제에게 이 편지를 읽어 주라 I charge you by the Lord that this epistle be read unto all the holy brethren.

 

살전 5:2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The grace of our Lord Jesus Christ be with you. Amen.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