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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고린도후서 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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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하나님은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심. 우리 주 예수의 날에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God comforts and cares for his saints—The saints are sealed and given assurance by the Spirit in their hearts.

고린도후서 1~5장 소개 및 연대

바울이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이 두 번째 서한에서 우리는 일부 고린도 성도들과 바울 사이에 불화가 고조되고 있었다는 증거를 보게 된다. 고린도 교회 회원들의 소수 무리는 바울을 반대하며 그들 가운데에서 바울의 영향력이 축소되기를 바랐다. 바울에게 가해진 비판 중 일부는 그가 이전에 고린도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하고서 그것을 취소한 일 때문에 생겨난 것이며, 이것을 이유로 일부 사람들은 바울을 불신했다.(고린도후서 1:15~19 참조) 바울은 자신의 행위와 성역을 변호하고(고린도후서 2:12~17; 3:1~6; 4:1~5; 5:19~20 참조), 고린도인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으며, 이웃을 사랑하고 용서할 때 얻는 평안을 가르쳤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어떻게 하나님 아버지와 화목할 수 있는지를 가르쳤다. 바울은 독자들이 그의 가르침에 대한 살아 있는 본보기가 되도록 독려하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너희는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고린도후서 3:2

고후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또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에게 Paul, an apostle of Jesus Christ by the will of God, and Timothy our brother, unto the church of God which is at Corinth, with all the saints which are in all Achaia:

고린도후서 1:3~10. 하나님 아버지는 위로의 하나님이시다

고린도후서 1장 3~10절에 기록되어 있듯이, 바울은 성도들이 겪는 고난에 대해 쓰면서 “위로”와 “건지다”라는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했다. 하나님의 위로는 고린도후서의 처음 몇 장에 걸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주제이다. 바울은 주님께서 당신을 따르는 사람들이 홀로 고난을 겪도록 내버려두지 않으심을 가르치기 위해, 자신과 동반자들이 아시아에서 겪었던 혹독한 시련을 진심 어린 말로 강하게 표현했다.(고린도후서 1:8~10 참조) 바울은 자기 자신보다는 주님을 의지함으로써 그 깊은 절망의 시간을 견딜 수 있었다.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시험 받기 위해 우리는 도전과 고난에 맞서야만 합니다. 때로는 긴 터널 끝에 불빛도 없고 밤의 어둠을 밝혀 줄 서광도 없는 듯해 보입니다. 우리는 비탄과 산산이 부서진 꿈에 대한 실망, 사라져 버린 희망에 대한 절망감으로 둘러싸여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성경의 간절한 바람처럼 ‘길르앗에는 유향이 있지 아니한가?’라며 탄식하기도 합니다. [예레미야 8:22] 우리는 비관이라는 일그러진 거울로 우리 자신의 불행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버림받은 느낌과 비탄, 그리고 혼자인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다면 신앙으로 우리의 하나님께 의지하라고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들어올리고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분이 여러분의 고통을 항상 없애 주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여러분이 어떤 폭풍을 겪고 있든 여러분을 위로하고 여러분을 사랑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과거를 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감”, 리아호나, 2008년 5월호, 90쪽) 

고후 1: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Grace be to you and peace from God our Father, and from the Lord Jesus Christ.
고후 1:3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Blessed be God, even the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the Father of mercies, and the God of all comfort;
고후 1:4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Who comforteth us in all our tribulation, that we may be able to comfort them which are in any trouble, by the comfort wherewith we ourselves are comforted of God.

“주님은 여러분의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계십니다. 그러한 발전은 여러분이 처음에는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간에 여러분이 접하는 모든 성장 경험을 통해 주님께서 여러분을 이끄시도록 기꺼이 허용할 때 가속화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주님을 신뢰하고, 여러분의 마음과 정신을 기꺼이 주님의 뜻에 중심을 두도록 하고, 그분의 뜻을 행하기 위해 영의 인도를 간구할 때, 여러분은 여러분의 길에서 가장 큰 행복과 이 지상 생활의 경험을 통해 가장 만족할 만한 성취를 보장받게 됩니다. 여러분이 행하도록 요구되는 모든 것에 의문을 품거나, 즐겁지 않은 모든 시련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때, 여러분은 주님께서 여러분을 축복하시려 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 Conference Report, 1996년 4월, 33쪽;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25쪽)

고린도후서 1:4. “우리로 하여금 … [그]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다]”

고린도후서 1장 4절에서 바울은 환난 중에 하나님의 위로를 받은 사람들은 환난을 겪는 다른 사람들을 능히 위로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타인을 위로하겠다는 결심은 그리스도의 제자를 나타내는 특징이며 침례의 요건이기도 하다.(모사이야서 18:8~10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올슨 에프 휘트니(1855~1931)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우리는 비통과 재난의 날에 도움과 위로를 받기 위해 누구를 바라봅니까? … [우리는] 고통을 받았던 사람들[을 바라봅니다.] 그들은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현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축복이 될 그들의 동정심과 애도를 풍성하게 전해 줍니다. 그들이 직접 고난을 겪지 않았다면 이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 이것이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고난을 겪게 하시는 그분의 목적이 아니겠습니까? 그분은 그들이 더욱더 그분처럼 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이 이제껏 겪었던 것보다 또는 앞으로 겪게 될 것보다 더 많은 고난을 겪으셨으며, 따라서 그분은 동정심과 위로의 위대한 근원이십니다.”(“A Lesson from the Book of Job,” Improvement Era, Nov. 1918, 7; 또한 제임스 이 파우스트, “시련 속에서 연단됨”, 리아호나, 2006년 2월호, 5쪽)

고후 1:5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가 받는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For as the sufferings of Christ abound in us, so our consolation also aboundeth by Christ.

 

고후 1:6 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And whether we be afflicted, it is for your consolation and salvation, which is effectual in the enduring of the same sufferings which we also suffer: or whether we be comforted, it is for your consolation and salvation.

 

고후 1:7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And our hope of you is stedfast, knowing, that as ye are partakers of the sufferings, so shall ye be also of the consolation.

 

고후 1:8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For we would not, brethren, have you ignorant of our trouble which came to us in Asia, that we were pressed out of measure, above strength, insomuch that we despaired even of life:

 

고후 1:9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But we had the sentence of death in ourselves, that we should not trust in ourselves, but in God which raiseth the dead:

 

고후 1:10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그에게 바라노라 Who delivered us from so great a death, and doth deliver: in whom we trust that he will yet deliver us;

 

고후 1:11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우리를 위하여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 Ye also helping together by prayer for us, that for the gift bestowed upon us by the means of many persons thanks may be given by many on our behalf.

고린도후서 1:11. 교회 지도자들은 우리의 기도로 강화된다

고린도 성도들은 사도 바울을 위해 기도를 함으로써 그에게 위안을 주었으며, 바울은 그런 지지에 대해 감사를 표현했다.(고린도후서 1:11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도 교회 회원들이 끊임없이 기도하고 지지해 주는 것에 대해 교회의 모든 총관리 역원을 대신해서 다음과 같이 감사를 표했다. “우리 중 누구도 여러분의 기도와 지지 없이는 봉사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의 지지와 사랑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의미가 있습니다.”(“너희의 신앙으로 인하여”, 리아호나, 2010년 11월호, 6쪽) 

고후 1:12 우리가 세상에서 특별히 너희에 대하여 하나님의 거룩함과 진실함으로 행하되 육체의 지혜로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행함은 우리 양심이 증언하는 바니 이것이 우리의 자랑이라 For our rejoicing is this, the testimony of our conscience, that in simplicity and godly sincerity, not with fleshly wisdom, but by the grace of God, we have had our conversation in the world, and more abundantly to you-ward.

 

고후 1:13 오직 너희가 읽고 아는 것 외에 우리가 다른 것을 쓰지 아니하노니 너희가 완전히 알기를 내가 바라는 것은 For we write none other things unto you, than what ye read or acknowledge; and I trust ye shall acknowledge even to the end;

 

고후 1:14 너희가 우리를 부분적으로 알았으나 우리 주 예수의 날에는 너희가 우리의 자랑이 되고 우리가 너희의 자랑이 되는 그것이라 As also ye have acknowledged us in part, that we are your rejoicing, even as ye also are ours in the day of the Lord Jesus.

 

고후 1:15 내가 이 확신을 가지고 너희로 두 번 은혜를 얻게 하기 위하여 먼저 너희에게 이르렀다가 And in this confidence I was minded to come unto you before, that ye might have a second benefit;

고린도후서 1:15~20. “예 하고 아니라”

고린도후서 1장 15~20절에 나오는 이 어려운 구절은 바울이 고린도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해 놓고서 그 계획을 변경했다며 경솔하고 사려 깊지 못하다는 비난에 대한 바울의 응답인 것으로 보인다. 일부 사람들은 그가 하루는 “예”(예, 가겠습니다.)라고 했다가 그다음 날에는 “아니요”(아니요, 못 갑니다.)라고 했다며 그를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바울을 비판했던 사람들은 “우리가 바울을 신뢰할 수 없다면 그가 우리에게 하나님에 대해 가르친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라는 뜻을 내비친 듯하다. 이런 주장에 대해, 바울은 자신과 동반자들이 가르친 메시지는 참되며, 하나님과 예수님은 신뢰할 수 있고 변하지 않으신다고 말했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모든 약속에 대해 언제나 “예”라고 하신다. 즉, 성취하신다, 또는 “아멘”이라고 하신다. 

고후 1:16 너희를 지나 마게도냐로 갔다가 다시 마게도냐에서 너희에게 가서 너희의 도움으로 유대로 가기를 계획하였으니 And to pass by you into Macedonia, and to come again out of Macedonia unto you, and of you to be brought on my way toward Judaea.
고후 1:17 이렇게 계획할 때에 어찌 경솔히 하였으리요 혹 계획하기를 육체를 따라 계획하여 예 예 하면서 아니라 아니라 하는 일이 내게 있겠느냐 When I therefore was thus minded, did I use lightness? or the things that I purpose, do I purpose according to the flesh, that with me there should be yea yea, and nay nay?
고후 1:18 하나님은 미쁘시니라 우리가 너희에게 한 말은 예 하고 아니라 함이 없노라 But as God is true, our word toward you was not yea and nay.
고후 1:19 우리 곧 나와 실루아노와 디모데로 말미암아 너희 가운데 전파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예 하고 아니라 함이 되지 아니하셨으니 그에게는 예만 되었느니라 For the Son of God, Jesus Christ, who was preached among you by us, even by me and Silvanus and Timotheus, was not yea and nay, but in him was yea.
고후 1:20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For all the promises of God in him are yea, and in him Amen, unto the glory of God by us.
고후 1: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Now he which stablisheth us with you in Christ, and hath anointed us, is God;

고린도후서 1:21~22. 기름 부음과 인봉

바울은 자신과 자신의 선교 동반자들이 하나님에게서 “기름을 부[음]”과 “인치[심]”을 받았다고 말했다.(고린도후서 1:21~22) 여기서 기름 부음은 구약전서에 나오는 왕, 제사, 선지자들이 신성하게 성임된 직무에 성별되기 위해 받은 것과 유사하게, 머리에 기름을 부어 바르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다.(출애굽기 29:7; 열왕기상 1:34, 39; 19:15~16 참조) 하지만 이 말은 단순히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성신을 보내시고 그 은사에 따른 풍성한 축복을 주셨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바울이 고린도후서 1장 22절에서 성령을 언급한 것으로 보아 이 경우에는 이 의미가 맞는 것 같다. 바울이 하나님에게서 “인치[심]”을 받았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그리스어는 하나님이 당신의 도장을 그에게 찍었음을 의미한다. 

고후 1:22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Who hath also sealed us, and given the earnest of the Spirit in our hearts.

고린도후서 1:22; 5:5. “성령”의 “보증”

후기 성도판 영문 성경의 Bible Dictionary[성경 사전]에 따르면, 보증[earnest]이란 단어는 “서약 또는 보장”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어는 구매자가 뭔가를 사겠다는 계약을 체결할 때 지불하는 보증금을 의미하는 상업적 용어이다. 바울이 사용했듯이(고린도후서 1:22; 5:5; 에베소서 1:14), 이 말은 주님께서 영생의 기쁨에 대한 맛보기로서 성신을 현세의 우리에게 주심을 의미한다. 이 영은 또한 주님께서 충실한 이들에게 영생을 주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시리라는 그분의 보증이다.”(Bible Dictionary, “Earnest”; 또한 요한1서 4:13; 교리와 성약 88:3~5; 로마서 8:14~16 주해  에베소서 1:13~14 주해 참조) 주님의 영을 느낄 때, 우리는 우리가 주님으로부터 받아들여졌으며 그분의 약속이 우리 삶에 효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후 1:23 내가 내 목숨을 걸고 하나님을 불러 증언하시게 하노니 내가 다시 고린도에 가지 아니한 것은 너희를 아끼려 함이라 Moreover I call God for a record upon my soul, that to spare you I came not as yet unto Corinth.

 

고후 1:24 우리가 너희 믿음을 주관하려는 것이 아니요 오직 너희 기쁨을 돕는 자가 되려 함이니 이는 너희가 믿음에 섰음이라 Not for that we have dominion over your faith, but are helpers of your joy: for by faith ye stand.

 

 

고린도후서 소개

 

왜 고린도후서를 공부하는가?

바울이 고린도인들에게 보낸 이 두 번째 서한은 고난 가운데서도 위안을, (바울 자신이 본보기가 되었듯이) 연약함 가운데서도 힘을, 거짓 교사들과 참된 교사를 분별함이라는 주제로 잘 알려져 있다. 고린도후서에 기록된 바울의 모범과 가르침은 모든 성도에게 자신이 마주한 상황이나 결과와 관계없이,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와 맺은 영원한 성약에 참되고 충실하도록 권유하는 역할을 한다.

 

고린도후서는 누가 기록했는가?

고린도인들에게 보내는 이 두 번째 서한에는 이 기록을 사도 바울과 디모데가 썼다는 언급이 나오기는 하지만(고린도후서 1:1 참조), 이 서한은 바울이 자신과 디모데를 위해 쓴 것일 확률이 높다. 바울이 자신의 경험을 다수 언급한 것은 그가 단독으로 이 서한을 썼음을 시사한다.(고린도후서 11:16~33; 12:1~14; 13:1 참조)

 

고린도후서는 언제, 어디에서 기록되었는가?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쓴 직후 에베소에서는 그의 가르침에 반대하여 소동이 일어났고(사도행전 19:23~41 참조), 결국 그는 마게도냐로 떠났다.(사도행전 20:1; 고린도후서 2:13; 7:5 참조) 그가 마게도냐에 있는 동안 고린도후서를 쓴 것으로 보이며, 그 시기는 약 주후 57년으로 추정된다. 고린도전서 외에도, 바울은 고린도후서를 쓰기 전에 서한을 두 개 더 기록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렇게 추정할 수 있는 이유는 이 서한에 그에 대한 바울의 언급이 나오기 때문이다.(고린도전서 5:9; 고린도후서 2:3~4, 9; 7:8~12 참조)

 

고린도후서는 누구를 위해, 왜 기록되었는가?

바울이 마게도냐에 있는 동안, 디도는 바울이 앞서 보낸 서한을 고린도 성도들이 잘 받았다는 소식을 전해 주었다.(고린도후서 7:6, 13 참조) 고린도의 지부는 발전하고 있었으나, 바울은 그곳에 그리스도의 참된 교리를 부패시키는 거짓 교사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바울은 처음으로 고린도를 방문한 이후, 아마도 두 번째 방문에서 성도 중 일부를 질책했던 것으로 보인다.(고린도후서 2:1; 12:21 참조) 그 예루살렘 지역 출신의 일부 성도들은 고린도로 와서 성도들에게 유대인의 관습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것은 바울의 가르침에 어긋나는 일이었다. 고린도후서의 많은 부분은 이 달갑지 않은 교사들이 일으킨 문제들을 다룬다. 바울은 그들을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며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라고 말했다.(고린도후서 11:13) 그들 중 일부는 바울이 부정직한 행동을 했다고 비난하며 사도로서 그가 지닌 권세에 이의를 제기하기까지 했다.

바울의 서한은 그의 말씀을 더 듣고자 하는 사람들과(고린도후서 1~9장 참조), 회개하려 하지 않고 그의 권고를 거부하는 사람들 모두를 위해 기록되었다.(고린도후서 10~13장 참조) 대체로 고린도후서에는 다음과 같은 이 서한의 몇 가지 목적이 드러난다 (1) 이전에 보낸 서한에 대해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성도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그들을 강화한다. (2) 그리스도의 순수한 교리를 부패시킨 거짓 교사들에 대해 경고한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서의 자신의 품성과 권세를 옹호한다.(고린도후서 10~13장 참조) (4) 고린도 성도들에게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 후하게 기부하도록 권한다.(고린도후서 8~9장 참조)

 

고린도후서에는 어떤 뚜렷한 특징이 있는가?

바울은 자신이 지닌 사도의 권세와 가르침에 이의를 제기하며 비판하는 사람들에 대응하여, 자신의 삶에 대한 자전적인 몇몇 내용을 상세하게 서술했다. 또한 그는 자신이 지닌 “육체[의] 가시”에 대해 썼다.(고린도후서 12:7)

바울의 서한 중 다수가 교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이 서한의 대부분은 자신과 고린도 성도들의 관계, 그리고 그들에 대한 자신의 사랑과 염려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바울은 자신을 비난하는 이들에게는 굳건하게 맞섰지만, 또 한편으로는 성도들의 행복과 안녕을 염려하는 애정 어린 신권 지도자로서의 면모도 고린도후서 전체에 걸쳐서 드러난다.

이 서한에서 바울은 자신의 삶에서 가장 성스러운 순간이었을 사건을 언급했다. 고린도후서 12장 2~4절에서, 바울은 자신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한 사람”으로 묘사했으며, “셋째 하늘에 이끌려” 가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시현은 부활 때 있을 영광의 등급에 관한 이전의 교리적인 발언과 함께(고린도전서 15:35~44 참조), 교리와 성약 76편에 기록된 조셉 스미스의 시현과 유사한 성경상의 기록으로 여겨진다.

고린도후서는 바울이 고린도 성도들에게 썼던 여러 서한의 모음집이라고 할 수 있다.

 

개요

고린도후서 1~5장

바울이 하나님께서 온갖 고난을 겪는 당신의 자녀들을 위로하신다고 간증했다. 그가 성도들에게 서로 사랑하고 용서하라고 당부했다. 복음과 주님의 영이 하는 일은 모세 율법의 조문보다 더 영광스럽다. 바울이 역경을 겪는 독자들을 격려하고, 지상 생활의 어려움은 하나님의 사랑과 보상의 영원성에 비하면 일시적인 것임을 상기시켰다. 그는 독자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하나님과 화목해야 함을 이해하도록 도왔다.

고린도후서 6~13장

바울이 거짓 교사들의 비난과 반대에 맞서서, 주님의 종으로서의 자신의 진실성을 변론하고 독자들에게 세상에서 분리되라고 권고했다. 그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에 대해 가르쳤다.(고린도후서 7:10 참조)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기부한 것에 대해 감사를 전하고,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므로 계속해서 후하게 기부하라고 권고했다.(고린도후서 9:7) 그가 “거짓 사도[들]”을 강력히 반박했다.(고린도후서 11:13) 바울이 주님 안에서 자랑하며, 자신이 겪은 고난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자전적으로 상세히 전했다. 그가 셋째 하늘에 대한 시현을 기록했다. 바울이 성도들에게 스스로를 살피고 자신의 충실함을 증명하라고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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