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고린도후서 9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소개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God loves and rewards a cheerful giver—Thanks be to him for his unspeakable gift.

고린도후서 6~13장 소개 및 연대

고린도후서 6~13장은 세 개의 주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고린도후서 6~7장에서, 바울은 자신이 성역을 베풀며 했던 일들을 계속해서 설명했다. 그는 자신이 앞서 보낸 서한에서 했던 권고를 고린도 성도들이 받아들이고 회개했다는 전갈을 듣고서 기뻐했다.(고린도후서 7:4~8 참조) 그것을 계기로 바울은 시대를 초월하는 가르침이 된,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에 관하여 기록했다. 8~9장에서, 바울은 계속 성도들에게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 회원들에게 기부하도록 권면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원리를 강조했다. 10~13장에서, 바울은 자신을 반대하는 일부 고린도 사람들에 맞서 자신이 지닌 사도로서의 권세를 변호했다. 바울은 자신의 행위와 가르침을 그가 “거짓 사도”라고 칭한 사람들의 것과 대조했으며, 고린도 성도들이 자신과 같은 하나님의 참된 종과 거짓 교사들을 분별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곧 있을 자신의 방문을 위해 스스로를 준비하라고 권고했다. 바울이 했던 모든 권고에서, 우리는 성도들을 향한 그의 사랑과 그들이 의롭게 행하기를 바라는 간절한 소망을 엿볼 수 있다. 

고린도후서 8~9장. 초기 교회의 복지 노력

바울이 선교 사업을 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했던 노력 중 하나는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돈을 모금하는 것이었다.(사도행전 24:17; 로마서 15:25~32; 고린도전서 16:1~4 참조) 고린도후서 8~9장에는 이 모금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마게도냐에 있는 교회들은 그 목적을 위해 후하게 기부했으므로,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권유했다.(고린도후서 8:1~7 참조) 이후에 바울은 고린도인들도 그 요청에 호의적으로 응했다고 기록했다.(로마서 15:26 참조)

고린도후서 8장 12절에서, 바울은 아주 풍성하게 줄 수 있는 능력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줄 수 있는 것을 기꺼이 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또한 모사이야서 4:24 참조) 고린도후서 8장 14절에서,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이 현세적으로 매우 풍족한 생활을 하고 있으므로, 그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영적으로 풍성하게 받은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꺼이 기부를 해야 한다고 넌지시 말한 것 같다.(로마서 15:27 참조) 바울이 성도들 사이에서 “균등하게” 한다고 말한 것은(고린도후서 8:14) 완전히 똑같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현세적인 복지 문제에서 균등이란, 각 개인의 필요 사항과 부족함, 형편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는 것임을 후기의 계시는 명확하게 밝히고 있다.(교리와 성약 51:3; 82:17 참조)

제일회장단의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회장은 교회 회원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야 하는 의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주님의 계획에서 그분을 향한 우리의 신앙과 헌신의 깊은 뿌리는 복지 원리를 실천하겠다는 결심이 되어야 [합니다.]

창세 이후부터 하나님 아버지는 복지에 대해서 명확히 말씀하셨습니다. 이를테면, ‘만일 네가 나를 사랑하면 … 너는 가난한 자를 기억하고 … 네 소유 중에서 헌납하여”라고[교리와 성약 42:29~30] 부드럽게 당부하셨고, 또 ‘모든 일에 있어서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 병든 자와 고난 당하는 자를 기억하라. 이는 이일들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 그는 나의 제자가 아님이니라.’라고[교리와 성약 52:40] 직접적으로 명하셨으며, ‘어느 사람이 내가 만든 풍성한 것을 취하고 나의 복음의 법에 따라 자기 몫을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나누어주지 아니하면, 그는 악한 자와 더불어 지옥에서 고통 중에 자기 눈을 들어 보리라.’라며[교리와 성약 104:18] 강한 어조로 경고하기도 하셨습니다. …

… 우리의 마음을 하늘로 향하게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손길이 이웃을 향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우리 종교의 본질을 상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

우리의 영적 발전은 사람들에게 베푸는 현세적인 봉사를 떼어 놓고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

바로 이 시간에도 많은 회원들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굶주리고 재정적으로 곤란을 겪으며 온갖 육체적, 정서적, 영적인 고통에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마음의 힘을 다해 도움과 구제를 받고자 간구하고 있습니다.

… 부디 이것이 다른 사람의 책임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바로 제 책임이자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우리 모두는 이 사업에 부름을 받았습니다. … 주님의 계획에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주님의 방법으로 베푸십시오”, 리아호나, 2011년 11월호, 53~54쪽) 

고후 9:1 성도를 섬기는 일에 대하여는 내가 너희에게 쓸 필요가 없나니 For as touching the ministering to the saints, it is superfluous for me to write to you:

 

고후 9:2 이는 내가 너희의 원함을 앎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마게도냐인들에게 아가야에서는 일 년 전부터 준비하였다는 것을 자랑하였는데 과연 너희의 열심이 퍽 많은 사람들을 분발하게 하였느니라 For I know the forwardness of your mind, for which I boast of you to them of Macedonia, that Achaia was ready a year ago; and your zeal hath provoked very many.

 

고후 9:3 그런데 이 형제들을 보낸 것은 이 일에 너희를 위한 우리의 자랑이 헛되지 않고 내가 말한 것 같이 준비하게 하려 함이라 Yet have I sent the brethren, lest our boasting of you should be in vain in this behalf; that, as I said, ye may be ready:

 

고후 9:4 혹 마게도냐인들이 나와 함께 가서 너희가 준비하지 아니한 것을 보면 너희는 고사하고 우리가 이 믿던 것에 부끄러움을 당할까 두려워하노라 Lest haply if they of Macedonia come with me, and find you unprepared, we (that we say not, ye) should be ashamed in this same confident boasting.

 

고후 9:5 그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Therefore I thought it necessary to exhort the brethren, that they would go before unto you, and make up beforehand your bounty, whereof ye had notice before, that the same might be ready, as a matter of bounty, and not as of covetousness.

 

고후 9:6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But this I say, He which soweth sparingly shall reap also sparingly; and he which soweth bountifully shall reap also bountifully.

고린도후서 9:6~13.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바울은 많이 심는(궁핍한 사람들에게 기부하는) 이들은 주님으로부터 풍성하게 거두게(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둘 것이다.]”(고린도후서 9:6)

고린도후서 9장 9절에서, 바울은 시편 112편 9절을 인용하며 “빈궁한 자들에게” 내어 준 선한 사람을 언급했다.(시편 112:5, 9) 10절에서, 바울은 후하게 내어 주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풍성하게 임한다고 말했다. 12~13절에서, 바울은 이타적으로 내어 준 고린도인들 덕분에 두 가지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임을 언급했다. 즉, 예루살렘 성도들은 필요한 도움을 받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에 대한 보답으로 하나님께 큰 감사를 드릴 것이다.

현대에 교회 회원들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기부하는 한 가지 방법은 금식 헌금을 내는 것이다. 제일회장단의 매리온 지 롬니(1897~1988) 회장은 금식 헌금을 후하게 낼 때 오는 축복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저는 여러분이 교회와 왕국 건설을 위하여 기부한다고 해서 재정적으로 더 가난해질 수는 없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 저는 [멜빈 제이] 밸라드 형제께서 제 머리에 손을 얹고 선교사로 성별하던 일을 기억합니다. 그분은 그 기도를 하시던 중에 사람이 빵 부스러기를 주님께 드리고 그 대신 빵 덩어리로 돌려 받지 못할 사람은 없다고 축복해 주셨습니다. 저는 그 사실을 경험했습니다. 교회 회원들이 금식 헌금을 배로 내신다면 영성 또한 배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염두에 두고 헌금을 관대하게 내야 합니다.’ (Welfare Agricultural Meeting, 3 Apr. 1971, p. 1.)” (엘 톰 페리, “금식의 법”,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35쪽) 

고후 9:7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Every man according as he purposeth in his heart, so let him give; not grudgingly, or of necessity: for God loveth a cheerful giver.

고린도후서 9:6~7.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바울은 즐겨 내어 주는 사람은 억지로 내는 사람보다 더 큰 축복을 받게 된다고 가르쳤다. 몰몬경의 선지자 몰몬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악하면서 선을 행할 수 없다 하셨음이니, 만일 그가 하나님께 예물을 바치거나, 기도한다 할지라도 이를 진정한 의도를 가지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에게 아무 유익이 되지 못함이니라. 이는 보라,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김이 되지 아니함이니라.”(모로나이서 7:6~7

고후 9: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And God is able to make all grace abound toward you; that ye, always having all sufficiency in all things, may abound to every good work:

 

고후 9:9 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As it is written, He hath dispersed abroad; he hath given to the poor: his righteousness remaineth for ever.

 

고후 9:10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Now he that ministereth seed to the sower both minister bread for your food, and multiply your seed sown, and increase the fruits of your righteousness;)

 

고후 9:11 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Being enriched in every thing to all bountifulness, which causeth through us thanksgiving to God.

 

고후 9:12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로 말미암아 넘쳤느니라 For the administration of this service not only supplieth the want of the saints, but is abundant also by many thanksgivings unto God;

 

고후 9:13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Whiles by the experiment of this ministration they glorify God for your professed subjection unto the gospel of Christ, and for your liberal distribution unto them, and unto all men;

 

고후 9:14 또 그들이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And by their prayer for you, which long after you for the exceeding grace of God in you.

 

고후 9:15 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Thanks be unto God for his unspeakable gift.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