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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에베소서 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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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통하여 은혜로 구원받음. ‘이제부너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We are saved by grace through faith—Blood of Christ saves Jew and Gentile alike—Church is built upon foundation of apostles and prophets.

에베소서 소개 및 연대

바울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위대한 권능을 이해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예비하신 충만한 축복을 얻기를 바랐다.(에베소서 1:15~19; 3:16~19 참조) 그는 교회 회원들에게 전세에서 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거룩하”게 되도록 예임되었음을 이해시켰다.(에베소서 1:4~6, 11~12 참조) 사도 바울은 이방인 개종자들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이제부터 …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며 성도들과 동일한 “하나님의 권속”이라고 가르쳤다.(에베소서 2:19) 에베소서에서 바울은 교회 조직의 위대한 목적 중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사도와 선지자 및 교회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의 신앙을 강화하며, 교회가 화합을 이룩하도록 돕는다.(에베소서 4:11~12 참조) 바울은 구주의 모범을 따를 때 우리가 가족 및 다른 사람들과 단합하고 화목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에베소서 6장 11절에서, 바울은 독자들에게 더 부지런해지고 더 순종하라고 촉구하면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라고 권고했다.  

엡 2:1 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And you hath he quickened, who were dead in trespasses and sins;

 

엡 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Wherein in time past ye walked according to the course of this world, according to the prince of the power of the air, the spirit that now worketh in the children of disobedience:

 

엡 2:3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Among whom also we all had our conversation in times past in the lusts of our flesh, fulfilling the desires of the flesh and of the mind; and were by nature the children of wrath, even as others.

 

엡 2:4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But God, who is rich in mercy, for his great love wherewith he loved us,

 

엡 2: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Even when we were dead in sins, hath quickened us together with Christ, (by grace ye are saved;)

 

엡 2: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And hath raised us up together, and made us sit together in heavenly places in Christ Jesus:

 

엡 2: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That in the ages to come he might shew the exceeding riches of his grace in his kindness toward us through Christ Jesus.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For by grace are ye saved through faith; and that not of yourselves: it is the gift of God:

에베소서 2:8~10.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 선한 일을 위[함이라]”

에베소서 2장 8~10절에서, 바울은 은혜와 신앙과 선행 간의 관계를 언급했다. 궁극적으로, 구원은 우리 자신이 행한 일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의 공덕을 통해 받는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라고 칭했다.(에베소서 2:10) 그 말은 우리 자신이 하는 일보다 주님께서 하신 일을 강조하며, 선한 일을 행하는 우리의 능력은 우리가 신앙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할 때 그분의 은혜를 통해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변화로부터 생겨난다는 것을 알려 준다.(또한 고린도전서 15:10; 빌립보서 2:13 참조) 바울은 우리가 신앙만으로, 또는 선한 일만으로는 구원을 받지 못하며, 두 가지 모두 구원에 매우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신앙과 행위를 통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가 가져오는 자비로운 축복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은혜의 주제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로마서 3:23~24 주해  로마서 4:4, 16; 5:2, 15~21; 6:1~2, 14~15 주해를 참조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어떤 형태나 종류, 등급이든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받는다. 다시 말해, 그분께서 사랑과 자비와 자신을 낮추어 오는 겸손을 지니셨기에,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사람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줄]’ 구원의 계획과 방법을 미리 정하셨다. (모세서 1:39) 이 계획에 따라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독생자를 이 세상으로 보내어 무한하고 영원한 속죄의 희생을 이루게 하셨다. …

따라서, 인간은 부활한다는 의미에서는 은혜로만 구원받으며, 영생을 얻는다는 의미에서는 순종과 결부된 은혜로 구원받는다. 복음 계획은 인간을 해의 왕국으로 구원하는 것이므로, 바울은 신앙과 순종과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고 계명을 지킴으로써 은혜로 구원받는다고 가르친다. 그런 까닭에 니파이는 이처럼 기록한다. ‘하나님과 화목하[라.] …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이라.]’(니파이후서 25:23) 또한, 모로나이는 이렇게 기록한다.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라. 너희가 만일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고, 너희의 능력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러면 그의 은혜가 너희에게 족하니, 그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게 될지라.’ (모로나이서 10:32)”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2:498–99) 

엡 2: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Not of works, lest any man should boast.
엡 2: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For we are his workmanship, created in Christ Jesus unto good works, which God hath before ordained that we should walk in them.
엡 2:11 그러므로 생각하라 너희는 그 때에 육체로는 이방인이요 손으로 육체에 행한 할례를 받은 무리라 칭하는 자들로부터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라 칭함을 받는 자들이라 Wherefore remember, that ye being in time past Gentiles in the flesh, who are called Uncircumcision by that which is called the Circumcision in the flesh made by hands;

에베소서 2:11~13.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와 할례를 받은 무리

“할례를 받지 않은 무리”는 이방인을, “할례를 받은 무리”는 유대인을 지칭한다. 에베소서 2장 12~13절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시대 이전에 이방인과 하나님 사이에 있었던 분리를 강조했다. 이방인들이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나라 밖의 사람”이었으며 “외인”이었다 함은 그들이 이스라엘에 속해 있지 않으며 하나님과 성약을 맺지 않았음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제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 성약을 맺었으므로, 전에 “멀리 있던” 이방인들은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다. 

엡 2: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는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That at that time ye were without Christ, being aliens from the commonwealth of Israel, and strangers from the covenants of promise, having no hope, and without God in the world:

에베소서 2:12~14, 18~19. “중간에 막힌 담”

예루살렘 성전에는 여러 뜰 또는 구역이 있었으며, 특정 사람들만 각각의 뜰에 들어갈 수 있었다. 이방인들에게는 성전 산에 올라가는 것과 이방인의 뜰이라고 불리는 바깥 뜰에 출입하는 것이 허락되었다. 그러나 성전의 안뜰은 약 1미터 높이의 특별한 담 또는 벽이 세워져 있어서 이방인의 출입을 차단하였다. 만일 이방인이 이 담을 넘어간다면, 사형에 처해질 수도 있었다. 고고학자들은 이 장벽을 이루던 두 개의 커다란 대리석 덩어리를 발견했다. 거기에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이렇게 쓰여 있었다. “타국인은 성소를 둘러싼 담 너머로 지나갈 수 없다. 적발 시 사형에 처해지는 것에 대한 책임은 그 사람이 지게 될 것이다.”(Richard Neitzel Holzapfel, Eric D. Huntsman, Thomas A. Wayment, Jesus Christ and the World of the New Testament [2006], 160) 제3차 선교 여행 후에, 예루살렘에 있는 일부 유대인들은 바울이 이 담 너머로 이방인들을 데려왔다며 고발하였고, 그 일로 소요가 일어났으며, 결국 바울은 체포되었다.(사도행전 21:27~29; 민수기 1:51 참조)

에베소서 2장 12~19절에서, 바울은 “막힌 담”에 대해 말했는데, 그 담은 유대인을 이방인과 분리하고 또한 이방인을 하나님과 분리하는 영적인 장벽을 의미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이 담들과 다른 모든 장벽을 허물었다. 복음을 받아들인 이방인들은 더는 외인, 나그네, 타국인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그들은 이제 “하나님의 권속”이며, 하나님의 성약의 백성에 속했다. 신앙, 회개, 침례, 성신의 은사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임으로써, 교회의 유대인 회원과 이방인 회원은 모두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에베소서 2:18 참조)

현대에, 우리도 침례받고 합당하게 생활할 때 그와 똑같은 축복을 누린다.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있는 “담”은 허물어졌으며,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을 충만히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또한 “하나님의 권속”의 일원이 되었다.(에베소서 2:19

엡 2:13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But now in Christ Jesus ye who sometimes were far off are made nigh by the blood of Christ.
엡 2:14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For he is our peace, who hath made both one, and hath broken down the middle wall of partition between us;
엡 2:15 법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 Having abolished in his flesh the enmity, even the law of commandments contained in ordinances; for to make in himself of twain one new man, so making peace;

 

엡 2:16 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And that he might reconcile both unto God in one body by the cross, having slain the enmity thereby:

 

엡 2:17 또 오셔서 먼 데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전하시고 가까운 데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전하셨으니 And came and preached peace to you which were afar off, and to them that were nigh.

 

엡 2:18 이는 그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For through him we both have access by one Spirit unto the Father.

 

엡 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는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Now therefore ye are no more strangers and foreigners, but fellowcitizens with the saints, and of the household of God;

에베소서 2:19~20; 4:11~15.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바울은 교회 회원들을 건물에 비유했다. 건물에는 강력한 토대가 있음으로 해서 견고성과 안정성을 얻게 되듯이, 교회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었으며,]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다.]”(에베소서 2:20)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왜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가 교회에 그렇게 중요한지를 다음과 같이 논했다. “교회의 사도와 선지자의 터, 곧 반석은 모든 시대에 축복이 되지만, 특히 역경이나 위기의 시대에, 어린아이같이 느껴지고 혼란스럽거나 갈피를 잡지 못하며 약간 두렵다고 느끼는 시대에, 또한 인간의 사악한 손이나 악마의 악의가 우리를 뒤흔들거나 잘못 인도하는 시대에 축복이 됩니다. … 신약 시대와 몰몬경 시대, 그리고 현대에 이 직분을 받은 사람들은 교회의 반석이 되며,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이신 우리 구속주의 반석’[힐라맨서 5:12] … 즉, 모퉁잇돌이신 주님 곁에 있으면서 그분으로부터 힘을 얻습니다. 그리스도에 기초를 둔 그러한 토대가 ‘악마가 그의 강한 바람을, 참으로 회리바람 가운데 그의 화살들을 내보낼 때, 참으로 그의 우박과 그의 강한 폭풍이 [여러분]에게 부딪칠 때’ 여러분을 보호해 주었고, 항상 보호해 줄 것입니다.”(“선지자, 선견자, 계시자들”, 리아호나, 2004년 11월호, 7쪽) 

엡 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And are built upon the foundation of the apostles and prophets, Jesus Christ himself being the chief corner stone;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선지자와 사도들의 임무는 항상 가정과 가족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ㆍㆍㆍ우리가 가르치는 모든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모와 자녀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하나가 되게 하여 가정에서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 영원한 결혼으로 인봉되며 세대와 세대가 결봉되고 하나님 아버지의 면전에서 승영에 이르게 하는 데 있습니다."(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8쪽)

에베소서 2:20~21.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모퉁잇돌이시다

구주께서는 자신을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라고 칭하셨는데, 그분은 “모퉁이의 머릿돌”(마태복음 21:42), 즉 바울의 표현으로는 “모퉁잇돌”이 되셨다. 모퉁잇돌이란 건축물 전체를 견고하고 안정성 있게 떠받치도록 건축물 토대의 모퉁이에 놓는 거대한 돌을 말한다. 또한 모퉁잇돌은 건축물의 모퉁이를 형성하기 위해 서로 접한 두 개의 벽을 연결하는 데 사용될 수도 있다. 바울은 이 비유를 사용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 전체에 견고함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시며, 교회의 유대인 회원들과 이방인 회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함께 단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야곱서 4:15~16; 시편 118:22; 이사야 28:16 참조) 모든 회원들은 단합하고, “서로 연결하여[발전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었다.]” 이 모든 것은 “모퉁잇돌”이신(에베소서 2:20~21)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가능해진다.

엡 2:21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In whom all the building fitly framed together groweth unto an holy temple in the Lord:
엡 2: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In whom ye also are builded together for an habitation of God through the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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