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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에베소서 4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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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주도 하나요, 신앙도 하나요, 신양도 하나요, 침례도 하나요,...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더러운 말은 입밖에도 내지 말라. 서로 용서하라. There is one Lord, one faith, one baptism—Apostles and prophets essential to the Church—Saints exhorted to live righteously—They are sealed unto the day of redemption.

에베소서 소개 및 연대

바울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위대한 권능을 이해하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예비하신 충만한 축복을 얻기를 바랐다.(에베소서 1:15~19; 3:16~19 참조) 그는 교회 회원들에게 전세에서 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거룩하”게 되도록 예임되었음을 이해시켰다.(에베소서 1:4~6, 11~12 참조) 사도 바울은 이방인 개종자들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이제부터 … 외인도 아니요 나그네도 아니”며 성도들과 동일한 “하나님의 권속”이라고 가르쳤다.(에베소서 2:19) 에베소서에서 바울은 교회 조직의 위대한 목적 중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사도와 선지자 및 교회에서 봉사하는 사람들은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의 신앙을 강화하며, 교회가 화합을 이룩하도록 돕는다.(에베소서 4:11~12 참조) 바울은 구주의 모범을 따를 때 우리가 가족 및 다른 사람들과 단합하고 화목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에베소서 6장 11절에서, 바울은 독자들에게 더 부지런해지고 더 순종하라고 촉구하면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라고 권고했다.  

엡 4: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I therefore, the prisoner of the Lord, beseech you that ye walk worthy of the vocation wherewith ye are called,

에베소서 4:1~6.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침례도 하나요”

“하나”라는 말은 에베소서 4장 4~6절에 일곱 번 나온다. 하나 됨과 단합은 에베소서와 바울의 다른 기록에서도 중요한 주제이다. 바울은 단합에 대해 계속 전파했으며, 교회 회원들이 서로 단합하도록 기도했다.(로마서 12:5; 고린도전서 1:10; 고린도후서 13:11 참조) 현대에도 주님께서는 조셉 스미스에게 단합이 해의 왕국의 주요 율법임을 계시하셨다.(교리와 성약 105:3~5 참조) 참된 주님도 한 분, 참된 신앙도 하나, 참된 침례도 하나, 그리고 모든 사람의 참된 하나님 아버지도 한 분만이 계실 뿐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델버트 엘 스테이플리(1896~1978) 장로는 단합과 순수한 교리를 유지하는 데 사도들이 했던 매우 중요한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예수께서 고대에 사도들에게 교회를 맡기신 후에, 사도들은 예수께서 자신들에게 주셨던 동일한 교리를 전파했으며 똑같은 의식을 집행했습니다. …

그들은 지상에 남아 있는 동안, 예수께로부터 받은 권세하에 수행함으로써, 동일한 교리와 똑같은 의식이 널리 퍼졌습니다. 온 세상에 전하라고 명을 받았던 복음의 메시지는 어디서든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전해졌습니다.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복음을 가르치고 나서, 그중 하나를 택하도록 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인류를 위한 하나의 계획만이 있었을 따름입니다.

구원을 위한 이런 요건의 보편성 때문에, 사도 바울은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침례도 하나요’라고 적었습니다. (에베소서 4:4~5) …

하나의 교회, 하나의 권세로 행하여지는 성역, 하나의 정통 복음 교리, 하나의 성신은 예수님의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 교회를 특징지었습니다.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모든 성도가 교회에서 함과 같이.’ (고린도전서 14:33)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계시는 타당하고, 일관되며, 통일되었습니다.

계시가 끊어진 때는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사망한 이후였습니다. 그로부터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셨던 순수한 교리는 세상의 철학으로 왜곡되었으며, 그 대신 불경한 새로운 변화가 교회 의식에 나타났습니다. 결국, 명백하고 이해하기 쉬웠던 교리는 신화적이고 혼란을 일으키는 교리로 변질되었습니다.”(“참된 교회를 이루고 있는 특성”, 성도의 벗, 1977년 10월호, 22쪽) 

엡 4: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With all lowliness and meekness, with longsuffering, forbearing one another in love;
엡 4: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Endeavouring to keep the unity of the Spirit in the bond of peace.
엡 4:4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 There is one body, and one Spirit, even as ye are called in one hope of your calling;
엡 4:5 주도 한 분이시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요 One Lord, one faith, one baptism,
엡 4:6 하나님도 한 분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One God and Father of all, who is above all, and through all, and in you all.
엡 4:7 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But unto every one of us is given grace according to the measure of the gift of Christ.

 

엡 4:8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Wherefore he saith, When he ascended up on high, he led captivity captive, and gave gifts unto men.

에베소서 4:8. “[예수께서]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바울은 예수께서 하늘로 올라가실 때, “그가 …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셨다고 말했다.(에베소서 4:8)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 문구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이기셨다. 그리스도께서 사망을 사로잡으시고 자신에게 종속시키기 전까지는 모든 사람이 사망에 사로잡혀 있었다. 다시 말해, 바울이 인용한 시편에 나오듯이, ‘하나님은 우리에게 구원의 하나님이시라 사망에서 벗어남은 주 여호와로 말미암[음이니라.]’ (시편 68:20)”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2:509) 

엡 4:9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Now that he ascended, what is it but that he also descended first into the lower parts of the earth?

 

엡 4: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He that descended is the same also that ascended up far above all heavens, that he might fill all things.)

 

엡 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And he gave some, apostles; and some, prophets; and some, evangelists; and some, pastors and teachers;

에베소서 4:11.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란 누구인가?

바울은 교회 조직의 일부분으로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의 직책을 열거했다.(에베소서 4:11 참조) 복음 전하는 자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좋은 소식을 지니거나 또는 선포하는 사람”이다.(경전 안내서, “복음 전하는 자”; scriptures.lds.org) 후기의 계시에서, 복음을 전하는 성역자는 “축복사”로 묘사되었다.(교리와 성약 107:39~41)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복음의 전도자는 축복사입니다. … 어디든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워지는 곳에는 야곱이 그의 아들들에게 축복사의 축복을 준 것처럼, 성도들의 후손의 유익을 위해 축복사가 있어야 합니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2007], 139쪽) 목사는 목자, 즉 무리를 이끄는 사람을 말하는데, 현대의 용어로 묘사하자면 감독, 지부 회장, 스테이크 회장, 지방부 회장이 적합하다.(베드로전서 5:2~4 참조) 

엡 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For the perfecting of the saints, for the work of the ministry, for the edifying of the body of Christ: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선지자와 사도들의 임무는 항상 가정과 가족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ㆍㆍㆍ우리가 가르치는 모든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부모와 자녀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하나가 되게 하여 가정에서 행복한 생활을 누리고 영원한 결혼으로 인봉되며 세대와 세대가 결봉되고 하나님 아버지의 면전에서 승영에 이르게 하는 데 있습니다."(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8쪽)

에베소서 4:11~16. 사도들은 “믿는 … 일에 하나가 되”라고 권한다

에베소서 4장 11~16절에서, 신권의 목적과 그 직책에 대해 몇 가지 사항을 알 수 있다. 바울은 살아 있는 사도들 및 그 외 지도자들과 같은 감리 역원이 없이는 “믿는 … 일에 하나가” 될 수 없음을 알았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러셀 엠 넬슨 회장은 믿는 일에 하나가 되라는 바울의 가르침을 인용하며 이렇게 설명했다.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를 포함한 사도들의 성역은 신앙의 단합을 가져오는 것이며 주님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성역은 주님의 ‘가장 좋은 길’을 배우고 따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의 삶을 축복하는 것입니다.[고린도전서 12:31; 이더서 12:11] 우리는 사람들이 장차 받게 될 구원과 승영을 위해 준비하도록 도와야 합니다.”(“구원과 승영”, 리아호나, 2008년 5월호, 7~8쪽)

십이사도 정원회의 디 토드 크리스토퍼슨 장로는 사도들을 하나가 되게 하는 사도들의 역할에 대해 유사한 통찰을 더했다. “고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교회에서도 그리스도 교리를 확립하거나 교리적 차이를 바로잡는 일은 주님에게서 사도 권세를 받은 분들이 하늘로부터 받는 계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그리스도의 교리”, 리아호나, 2012년 5월호, 86쪽)

엡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Till we all come in the unity of the faith, and of the knowledge of the Son of God, unto a perfect man, unto the measure of the stature of the fulness of Christ:
엡 4: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That we henceforth be no more children, tossed to and fro, and carried about with every wind of doctrine, by the sleight of men, and cunning craftiness, whereby they lie in wait to deceive;
엡 4: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But speaking the truth in love, may grow up into him in all things, which is the head, even Christ:
엡 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From whom the whole body fitly joined together and compacted by that which every joint supplieth, according to the effectual working in the measure of every part, maketh increase of the body unto the edifying of itself in love.
엡 4: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This I say therefore, and testify in the Lord, that ye henceforth walk not as other Gentiles walk, in the vanity of their mind,

 

엡 4:18 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Having the understanding darkened, being alienated from the life of God through the ignorance that is in them, because of the blindness of their heart:

 

엡 4:19 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Who being past feeling have given themselves over unto lasciviousness, to work all uncleanness with greediness.

 

엡 4:20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But ye have not so learned Christ;

 

엡 4:21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If so be that ye have heard him, and have been taught by him, as the truth is in Jesus:

 

엡 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That ye put off concerning the former conversation the old man, which is corrupt according to the deceitful lusts;

에베소서 4:22~24.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으라”라는 바울의 권고는(에베소서 4:22, 24) 낡은 옷을 제쳐두고 의의 옷을 입으라는 비유를 사용했다. 바울은 에베소서 나머지의 많은 부분에서, 성도들이 버려야 하는 불의한 행위를 의미하는 성도들의 “구습”을 묘사하고, 그들이 받아들이고 따라야 하는 더 높고 더 성도다운 삶의 방식을 규정했다. 

엡 4:23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And be renewed in the spirit of your mind;
엡 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And that ye put on the new man, which after God is created in righteousness and true holiness.
엡 4:25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 Wherefore putting away lying, speak every man truth with his neighbour: for we are members one of another.

 

엡 4:26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Be ye angry, and sin not: let not the sun go down upon your wrath:

에베소서 4:26~27, 31~32. “분을 내고도 죄를 짓지 않을 수 있느냐?”

에베소서 4장 26절에 대한 조셉 스미스 역에는 “분을 내어도 죄를 지지 말며”라는 혼란을 주는 권고가 “분을 내고도 죄를 짓지 않을  있느냐?”라는 질문으로 수정되어 있다. (경전 안내서) 이 수정으로 이 성구는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을] … 버리[라]”와 같은(에베소서 4:31), 화에 대한 바울의 다른 가르침과 조화를 이루게 된다.

바울이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고(에베소서 4:26) 쓴 것은 성도들에게 화가 나는 생각을 극복한 후에 잠자리에 들어야 함을 가르친 것이었다. 구주께서도 화에 대해 유사한 가르침을 주셨으며, 그 기록은 마태복음 5장 22절 제3니파이 12장 22절에 나온다. 칠십인 정원회의 린 지 로빈스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사탄이 펼치는] 전략의 교활한 점은 분노를 선택의지와 무관한 것으로 분리해서, 우리가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감정의 희생자라고 믿게 한다는 데 있습니다. 보통 ‘화를 주체할 수가 없었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흔히들 사용하는, 흥미로운 표현법입니다. ‘무언가를 할 수가 없었다’는 말은 ‘의도가 없는’, ‘돌발적인’, ‘비자발적인’, ‘책임이 없는’ 즉, 부주의하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만, 역시 ‘책임이 없다’는 뜻이 강합니다.

‘날 화나게 하잖아.’ 이 또한 우리가 흔히 듣는 말로, 자제나 선택의지가 개입할 소지가 없음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런 거짓말의 정체는 폭로되어야만 합니다. 우리를 화나게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화나게 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외부의 힘도 우리를 화나게 하지 않습니다. 화를 낸다는 것은 의식적인 선택이며 결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화를 내지 않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선택입니다!” (“선택의지와 분노”,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80쪽) 

엡 4:27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Neither give place to the devil.
엡 4:28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Let him that stole steal no more: but rather let him labour, working with his hands the thing which is good, that he may have to give to him that needeth.

 

엡 4: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Let no corrupt communication proceed out of your mouth, but that which is good to the use of edifying, that it may minister grace unto the hearers.

에베소서 4:29. “더러운 말은 … 내지 말고”

바울은 성도들에게 “더러운 말은” 하지 말라고 격려했다. 그런 말에는 특히 거짓말, 속임수, 상스럽거나 불경한 표현, 험담, 불손하거나 무례한 말 및 불쾌하며, 비도덕적이고, 비하하며, 깎아내리거나, 신성을 모독하는 표현 등 모든 형태의 부적절한 말이 포함된다. 

엡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And grieve not the holy Spirit of God, whereby ye are sealed unto the day of redemption.

 

엡 4:31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Let all bitterness, and wrath, and anger, and clamour, and evil speaking, be put away from you, with all malice:

 

엡 4:32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And be ye kind one to another, tenderhearted, forgiving one another, even as God for Christ’s sake hath forgiven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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