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베드로전서 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소개 아내 된 자들아... 남편된 자들아... 한 마음으로 선을 행하라.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저희의 두려워 함을 두려워 말며... 저가 또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Husbands and wives should honor each other—Saints should live by gospel standards—Christ preached unto the spirits in prison.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소개 및 연대

사도 베드로는 초기 기독교 교회에서 가장 잘 알려진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었다. 그는 박해와 배도가 극심한 시기에 이 두 개의 서한을 썼다. 베드로는 박해를 잘 견디면 구원과 영원한 영광을 받으리라는 것을 교회 회원들에게 이해시키고자 했다.(베드로전서 1:6~9; 3:12~14; 4:12~14; 5:7~10 참조) 그는 성도들에게 그들이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며(베드로전서 2:9),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그들도 거룩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켰다.(베드로전서 1:15~16 참조) 첫 번째 서한에서 베드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후 영의 세계에서 성역을 베푸셨다고 썼다.(베드로전서 3:18~20; 4:6 참조)

또한 두 번째 서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에게 구주와 같은 신성한 성품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자질을 추구하도록 권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증가하여 그들이 받은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할 수 있다.(베드로후서 1: 2~10 참조) 베드로는 성도들이 속지 않도록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선생들”에 대해 경고했다.(베드로후서 2:1)  

벧전 3:1 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 Likewise, ye wives, be in subjection to your own husbands; that, if any obey not the word, they also may without the word be won by the conversation of the wives;

베드로전서 3:1~7.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

베드로전서 2~3장에 나오는 베드로의 권고는 골로새서 3~4장  에베소서 5~6장에 나오는, 가정에 관한 바울의 규례와 많은 부분이 유사하다.(골로새서 3:18~4:2 주해 참조)

베드로전서 3장 1~6절를 보면, 베드로는 기독교도인 아내들을 격려하면서, 믿음이 없는 자신의 남편이 “말씀을 순종하지 않”더라도 아내의 의로운 행실에서 영향을 받아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설득될 수 있게 남편에게 “순종”하라고 조언했다.(베드로전서 3:1) 순종[subjection]이라는 단어를 수동적으로 행하는 것이나 순순히 복종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경전에서 순종[subjection] 복종[submissive]이라는 단어는 관계 내의 이타심, 겸손, 애정을 의미한다.(히브리서 12:9; 앨마서 7:23 참조) 회복의 가르침은 남편과 아내 모두가 서로에게 겸손하고 순종적이며 이타적으로 대해야 함을 명확히 한다.(에베소서 5:21~25 주해 참조) 베드로는 하나님께 헌신하는 여성 성도들에게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처럼 거룩한 여성의 전통을 따르라고 가르쳤다.(베드로전서 3:5~6; 더 자세히 이해하고 싶다면, 디모데전서 2:9~10 주해 참조)

베드로가 여성을 “더 연약한 그릇”으로 묘사한 것은(베드로전서 3:7) 대부분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신체적 힘이 강하지 않다는 뜻이었다. 베드로는 여성이 남성보다 가치가 더 적다는 의미로 말한 것이 아니었으며, 계속해서 그는 여성이 “[남성과 더불어]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라고 말했다.(베드로전서 3:7; 또한 에베소서 5:21~25 주해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당신의 아들딸을 승영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 관해 이렇게 말했다. “분명히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가 영생을 얻는 데 가장 잘 준비되려면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에게 어떤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지를 가장 잘 아신다는 점에 동의해야만 합니다.”(“Let Us Think Straight” [Brigham Young University campus education week devotional, Aug. 20, 2013], 3; speeches.byu.edu)

또 다른 모임에서, 밸라드 장로는 하나님께는 남성과 여성이 평등하다는 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신권이 부여되는 이 위대한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남성은 신권을 베풀 고유한 책임이 있지만, 남성이 곧 신권 그 자체는 아닙니다.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르기는 하지만 각자 하는 역할은 동등한 가치를 지닙니다. 여성이 남성 없이 임신할 수 없듯이 남성도 여성 없이는 영원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신권 권능을 온전히 행사할 수 없습니다. 달리 말씀드리자면, 영원한 관점에서 출산 능력과 신권 권능은 모두 남편과 아내가 공유하는 것입니다.”(“이것이 곧 나의 일이요, 나의 영광이니라”, 리아호나, 2013년 5월호, 19쪽) 

벧전 3:2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실을 봄이라 While they behold your chaste conversation coupled with fear.
벧전 3:3 너희의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Whose adorning let it not be that outward adorning of plaiting the hair, and of wearing of gold, or of putting on of apparel;
벧전 3:4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 But let it be the hidden man of the heart, in that which is not corruptible, even the ornament of a meek and quiet spirit, which is in the sight of God of great price.
벧전 3:5 전에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던 거룩한 부녀들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함으로 자기를 단장하였나니 For after this manner in the old time the holy women also, who trusted in God, adorned themselves, being in subjection unto their own husbands:
벧전 3:6 사라가 아브라함을 주라 칭하여 순종한 것 같이 너희는 선을 행하고 아무 두려운 일에도 놀라지 아니하면 그의 딸이 된 것이니라 Even as Sara obeyed Abraham, calling him lord: whose daughters ye are, as long as ye do well, and are not afraid with any amazement.
벧전 3:7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Likewise, ye husbands, dwell with them according to knowledge, giving honour unto the wife, as unto the weaker vessel, and as being heirs together of the grace of life; that your prayers be not hindered.
벧전 3:8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Finally, be ye all of one mind, having compassion one of another, love as brethren, be pitiful, be courteous:

베드로전서 3:8~22. 모두에게 주는 권고

남편과 아내들에게 말한 후에 베드로는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사람이 더욱 거룩하게 되는 방법에 관한 권고를 전했다.(베드로전서 3:8~22 참조) 이 권고는 그들이 하는 말과 행동으로 한마음이 되는 것에 초점을 둔다. 

벧전 3:9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Not rendering evil for evil, or railing for railing: but contrariwise blessing; knowing that ye are thereunto called, that ye should inherit a blessing.
벧전 3:10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For he that will love life, and see good days, let him refrain his tongue from evil, and his lips that they speak no guile:
벧전 3:11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며 그것을 따르라 Let him eschew evil, and do good; let him seek peace, and ensue it.
벧전 3:12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얼굴은 악행하는 자들을 대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For the eyes of the Lord are over the righteous, and his ears are open unto their prayers: but the face of the Lord is against them that do evil.
벧전 3:13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And who is he that will harm you, if ye be followers of that which is good?
벧전 3:14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며 근심하지 말고 But and if ye suffer for righteousness’ sake, happy are ye: and be not afraid of their terror, neither be troubled;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But sanctify the Lord God in your hearts: and be ready always to give an answer to every man that asketh you a reason of the hope that is in you with meekness and fear:

베드로전서 3:15.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라]”

베드로는 독자들에게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라고 권고했다.(베드로전서 3:15)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믿는 사람들에게 약속된 의의 축복을 받게 된다는 희망을 준다. 베드로는 독자들에게 간증을 나누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희망의 근원을 알도록 돕는 일임을 상기시켰다.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라]”라는 구절에서(베드로전서 3:15) “대답”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apologia를 번역한 것인데, 이는 “옹호”로도 번역될 수 있다. 이 그리스어는 종교적 믿음의 옹호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는 apologetics라는 단어의 어원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성도들에게 진리를 옹호할 책임이 있음을 가르쳤다.

“이제 우리는 세상에서 보고 듣는 세속적인 궤변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하여 옹호할 필요가 있다. …

오스틴 파러는 이렇게 경고했다. ‘논쟁은 확신을 낳지 못하지만, 논쟁이 부족하면 믿음이 파괴된다. 증명된 것처럼 보이는 무언가도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 아무도 옹호하는 역량을 보이지 않는 무언가는 곧바로 버림을 받는다.’ [Light on C. S. Lewis (1965), 26.] 베드로는 이렇게 말했다.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라.]’ (베드로전서 3:15)” (Notwithstanding My Weakness [1981], 90)

러셀 엠 넬슨 회장은 우리의 종교적 믿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가장 좋은 방법을 이렇게 설명했다.

“회원 개개인은 믿는 자들에게 본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선한 행실이 다른 사람들에게 증거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눈에서 주님의 빛이 발할 수 있습니다. 그 빛나는 모습을 보고 사람들은 여러분에게 질문할 것입니다. …

온정 어린 마음으로 기쁘게 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질문을 한 사람과 관련된 대답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 사람도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이 영생을 받기에 합당하여 언젠가 그분께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라신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그 사람의 구원과 그리스도의 교리에 대한 이해의 문을 여는 사람이 바로 여러분이 될 수 있습니다.”(“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리아호나, 2010년 11월호, 48쪽) 

벧전 3:16 선한 양심을 가지라 이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너희의 선행을 욕하는 자들로 그 비방하는 일에 부끄러움을 당하게 하려 함이라 Having a good conscience; that, whereas they speak evil of you, as of evildoers, they may be ashamed that falsely accuse your good conversation in Christ.

 

벧전 3:17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하나님의 뜻일진대 악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보다 나으니라 For it is better, if the will of God be so, that ye suffer for well doing, than for evil doing.

 

벧전 3:18 그리스도께서도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For Christ also hath once suffered for sins, the just for the unjust, that he might bring us to God, being put to death in the flesh, but quickened by the Spirit:

베드로전서 3:18~20, 4:6. 예수 그리스도께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다

복음서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후 부활하실 때까지 그 사이에 어떤 경험을 하셨는지가 상세히 나와 있지는 않지만, 이에 대해 베드로는 다음과 같은 통찰을 전했다. 예수께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서 전파하시더라. 그들 중 일부 노아의 날에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시는 동안 방주가 준비되고 있을 때 순종하지 않던 자들이라.”(Joseph Smith Translation, 1 Peter 3:19–20, 경전 안내서에는 20절만 실려 있음)

조셉 에프 스미스(1838~1918) 회장 베드로전서 3장 18~20절 4장 6절의 의미를 숙고하던 중에 한 시현을 받았다. 그 시현은 교리와 성약 138편에 기록되어 있다. 이 시현을 통해 그는 구주께서 돌아가신 후에 영의 세계에서 성역을 베푸시면서, 사악한 영들에게도 복음을 전파할 방법을 준비하셨음을 알게 되었다.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영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해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공의로우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들을 수 있는 특권을 주도록 계획하셨습니다. 어떠한 영혼도 간과되거나 잊힐 수 없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리스도에 대하여 전혀 들어 보지도 못하고, 죄를 회개하고 사함을 받을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하고, 권세를 소유한 교회의 장로를 한 번도 만나지 못하고 죽은 수많은 사람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

주님께서는 기회를 받지 못하고 죽은 자는 모두 영의 세계에서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셨습니다. … 이 세상에서는 복음을 들을 기회를 얻지 못하였으나 그곳에서 복음을 받아들여 회개하는 자는 모두 하나님의 해의 왕국을 상속받게 됩니다. 구주께서는 영옥에 갇힌 영들에게 가서, 그들이 육체로는 사람처럼 심판을 받을 것이며(다시 말해서, 복음의 원리에 따라 심판을 받음), 그들이 회개하고 그들을 위하여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을 받아들임으로써 영으로는 하나님처럼 살게 되리라고 가르치심으로써, 이 위대한 사업을 시작하셨습니다.”(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제2권, 118쪽)

영의 세계에서 행하신 이 일에 관하여 로렌조 스노우(1814~1901) 회장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전했다. “옥에 있는 영들에게 복음이 전파될 때, 영옥에서 펼쳐지는 선교 사업은 현세에서 장로들이 하는 선교 사업보다 훨씬 더 큰 성공을 거둘 것입니다. 복음이 전해질 때 흔쾌히 받아들이지 않을 영은 극소수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곳의 상황은 천 배나 더 호의적일 것입니다.”(“Discourse by President Lorenzo Snow,” Millennial Star, Jan. 22, 1894, 50) 

벧전 3:19 그가 또한 영으로 가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선포하시니라 By which also he went and preached unto the spirits in prison;

주) "초기 그리스도교회의 변증론자였던 순교자 마르틴의 경우 “우리 주 하나님께서는 무덤에 누워있는 죽은 이스라엘 민족들을 기억하신다. 그리고 그분은 그들에게 구원의 소식을 전하기 위하여 내려가셨다” (The Ante-Nicene Fathers, 10 vols.)고 기록하였다. 이레니우스의 경우도 “주께서 땅 아래 있는 지역(죽은 자들의 세계)으로 내려가 그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시고 그를 믿는 자들에게 죄사함이 있을 것임을 전하셨다.”는 기록을 남기기도 하였다. (Irenaeus, Against Heresies 4.27.1, cited in J. B. Lightfoot, The Apostolic Fathers (Grand Rapids, Mich.: Baker Book House, 1962), pp. 277–78.) 그리고 현재 모든 가톨릭과 개신교회에서 암송하고 있는 사도신경에서도 “he descended into hell" (주님이 지옥으로 내려가셨다)는 표현이 남아 있어 고대의 흔적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한국어 사도신경에는 그 부분만이 삭제되어 있다.) 사실 이러한 내용들은 베드로전서 3:19(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에 있는 말씀의 흔적으로서 성경의 원리임과 동시에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서도 가르쳐지고 있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배문철의 방향구, www.koreanlds.org )

벧전 3:20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를 준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복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Which sometime were disobedient, when once the longsuffering of God waited in the days of Noah, while the ark was a preparing, wherein few, that is, eight souls were saved by water.
벧전 3:21 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이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하나님을 향한 선한 양심의 간구니라 The like figure whereunto even baptism doth also now save us (not the putting away of the filth of the flesh, but the answer of a good conscience toward God,) by the resurrection of Jesus Christ:

 

벧전 3:22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Who is gone into heaven, and is on the right hand of God; angels and authorities and powers being made subject unto him.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