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막. 눅. 요. 행. 롬. 고전. 고후. 갈. 엡. 빌. 골. 살전. 살후. 딤전. 딤후. 딛. 몬. 히. 약. 벧전. 벧후. 요일. 요이. 요삼. 유. 계. TITLE

주석 디모데전서 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소개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해야 함. 여자들의 단정한 옷차림. 여자들은 자녀를 낳음으로써 축복받음. We should pray for all men—Christ is our mediator—Women should dress modestly—Women blessed in childbearing—Admonished to continue in faith, charity, holiness.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소개 및 연대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에는 지도자들이 교회의 질서를 바르게 잡는 데 도움이 되는 가르침이 담겨 있다. 그래서 이 서한들은 목회 서한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이 서한들에서 바울은 감독의 자격 요건을 말했는데, 감독은 복음 생활을 합당하게 영위하는 현실적인 모범이 되어야만 한다. 그는 교회 지도자들에게 위험한 시기가 다가올 것을 경고하고, 거짓 가르침의 파괴적인 영향력으로부터 성도들을 보호하라고 권고했다. 또한, 그는 거룩한 경전이 올바른 교리와 가르침의 근원임을 가르쳤다. 자신의 성역과 더불어 자신의 삶이 끝나 간다는 것을 안 바울은 자신이 끝까지 견디었고, 또한 영생을 받게 되리라는 영적 확신을 얻었음을 인정했다.

바울이 빌레몬에게 보낸 서한은 성도들을 자신의 형제자매로 여기면 필요할 때 그들을 용서하려는 마음이 어떻게 커질 수 있는지를 감동적으로 보여 준다.  

딤전 2:1 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I exhort therefore, that, first of all, supplications, prayers, intercessions, and giving of thanks, be made for all men;

 

딤전 2:2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For kings, and for all that are in authority; that we may lead a quiet and peaceable life in all godliness and honesty.

 

딤전 2:3 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For this is good and acceptable in the sight of God our Saviour;

 

딤전 2:4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Who will have all men to be saved, and to come un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딤전 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For 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between God and men, the man Christ Jesus;

디모데전서 2:5~6.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중보자이시다

디모데전서 2장 5~6절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중보자가 되신다고 말했다. 중보자, 즉 중재인이란 주로 두 당사자가 화해하고 우정을 되찾도록 그 사이에서 중재하는 사람을 말한다. 조셉 스미스 역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로 성임되셨[다]”는 통찰을 더 얻게 된다.(조셉 스미스 역, 디모데전서 2:4[경전 안내서]) 친히 우리의 죄를 짊어지셨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구속하고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와 화목하게 하실 수 있으셨다. 그리고 그 덕분에 우리는 그분의 면전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회복된 경전은 예수께서 새로운 성약의 중보자이심을 증명해 준다. 그분은 모든 이가 의롭게 되게 하신 후, 온전하게 하신다.(니파이후서 2:9; 교리와 성약 76:69 참조) 예수 그리스도께서 맡으신 중보자 역할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히브리서 8:1~13 주해를 참조한다. 

딤전 2:6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Who gave himself a ransom for all, to be testified in due time.
딤전 2:7 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Whereunto I am ordained a preacher, and an apostle, (I speak the truth in Christ, and lie not;) a teacher of the Gentiles in faith and verity.

 

딤전 2:8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I will therefore that men pray every where, lifting up holy hands, without wrath and doubting.

 

딤전 2:9 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In like manner also, that women adorn themselves in modest apparel, with shamefacedness and sobriety; not with broided hair, or gold, or pearls, or costly array;

디모데전서 2:9~10.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바울은 여성들에게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겸손과 경건을 의미하는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라고 권고했다.(디모데전서 2:9) 그는 또한 여성들에게 값비싼 옷차림과 보석류와 화려하게 장식한 차림새는 지양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이와 유사한 가르침은 다음 성구들에도 나온다. 니파이전서 13:7~8; 제4니파이 1:24; 몰몬서 8:36~39; 교리와 성약 42:40. 바울은 여성들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에게 걸맞은 옷차림을 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했다. 단정한 복장을 하는 것에 대한 원리는 오늘날 교회의 남성 회원과 여성 회원 모두에게 적용된다.

“복장과 외모를 통해 여러분은 …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고 그분을 사랑한다는 것을 나타내 보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들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늘 단정한 복장을 하도록 끊임없이 권고해 왔습니다. 훌륭하게 외양을 가꾸고 정숙한 옷차림을 하면 영을 동반하고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습니다.”(청소년의 힘을 위하여[소책자, 2011], 6쪽

딤전 2:10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But (which becometh women professing godliness) with good works.
딤전 2:11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Let the woman learn in silence with all subjection.

디모데전서 2:11~15. 교회의 여성

디모데전서 2장 11~12절에서, 바울은 “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여자가 가르치는 …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라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성구에 대해 바울 시대에는 여성들이 교회에서 말씀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여성에게 “조용히 배우라”라고 권고한 것은 몇몇 여성들이 교회 지도자들의 권세를 침해하려 했기 때문에 바울이 그 문제를 바로잡고자 했던 말이었을 것이다.(디모데전서 2:11) 여성이 교회에서 침묵을 지키는 것에 관해 더 알아보려면 고린도전서 14:34~35 주해를 참조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여성이 교회에서 하는 귀중한 역할에 관해 이렇게 가르쳤다. “주님과 성약을 맺은 이 교회의 모든 자매들은 영혼을 구원하도록 돕고, 세상의 여성들을 인도하고, 시온의 가정들을 강화하고,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할 신성한 책임이 있습니다. 제2대 본부 상호부조회 회장이었던 엘리자 알 스노우(1804~1887) 자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교회에 있는 모든 자매는 의로움을 전하는 전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 그 이유는 우리에게는 이 세상에 있는 어떤 다른 여성보다도 더 크고 높은 특권이 있기 때문입니다.’(‘Great Indignation Meeting,’ Deseret Evening News, 15 Jan. 1870, 2)”(“의로운 여성”, 리아호나, 2002년, 12월호, 39쪽) 

딤전 2:12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But I suffer not a woman to teach, nor to usurp authority over the man, but to be in silence.
딤전 2:13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For Adam was first formed, then Eve.
딤전 2: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And Adam was not deceived, but the woman being deceived was in the transgression.

디모데전서 2:14. 아담의 타락에서 이브의 역할

디모데전서 2장 9~15절에서 바울은 여성의 역할에 대해 논하면서, 이브가 속아서 범법했다고 썼다.(14절 참조) 이는 에덴 동산에서 금단의 열매를 제일 먼저 따 먹은 사람이 이브라는 사실을 언급한다.(창세기 3:6 참조) 우리는 이브를 비난하기보다 그녀가 온 인류를 위해 담대하게 기꺼이 필멸의 삶을 시작한 것에 경의를 표해야 한다. 디모데전서 2장 14절에 대한 그리스어 원전을 보면, 바울은 이브의 범법이 그녀가 자신과 아담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하여 권세를 침해함으로써 도를 넘은 데 있었다고 여겼음을 내비친다. 이 성구에서 “죄”로 번역된 그리스어 parabasis는 글자 그대로 “넘다”를 의미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이브가 금단의 열매를 먹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다. “필멸의 상태를 시작하기 위해 먼저 에덴의 한계를 범한 사람은 이브였습니다. 이유야 어떠했든 간에 이브의 행동은 엄밀히 말하면 범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영생의 문을 여는 영광스러운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아담 역시 똑같이 행하는 지혜를 보였습니다. 그리하여 이브와 ‘아담이 타락한 것은 사람이 존재하게 하려 함’이었습니다.[니파이후서 2:25]

어떤 기독교인들은 이브의 행위를 비난하여 이브와 그녀의 딸들이 그 때문에 죄가 있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하지만 후기 성도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계시를 통해 알고 있으므로, 우리는 이브의 행위를 찬미하며 타락으로 불리는 그 위대한 사건에 행사하였던 그녀의 지혜와 용기를 존경합니다. 조셉 스미스는 하나님께서 그것을 ‘죄’가 아니라고 선포하셨기 때문에 죄가 아니라고 가르쳤습니다.(The Words of Joseph Smith, ed. Andrew F. Ehat and Lyndon W. Cook, [1980], p. 63 참조) …

현대의 계시를 통해 우리는 첫 번째 부모가 타락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담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이는 내 범법으로 말미암아 내 눈이 열렸고, 이 생에서 내가 기쁨을 누릴 수 있고 또다시 육체로 내가 하나님을 뵈올 것임이니라.’(모세서 5:10)

위대한 행복의 계획의 목적과 결과에 초점을 맞춘 이브의 독특한 안목과 뛰어난 지혜에 한번 주목해 보십시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의 범법이 아니었더면 우리가 결코 후손을 갖지 못하였을 것이요, 선과 악, 그리고 우리의 구속의 기쁨, 그리고 하나님께서 순종하는 자 모두에게 주시는 영생을 결코 알지 못하였을 것이니라.’(11절)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님은 죽은 자의 구속에 관한 시현에서 하나님의 아들을 만나기 위해 모인 ‘위대하고 뛰어난 자’들을 보셨으며 그중에 있는 ‘우리의 영화로운 어머니 이브’도 보셨습니다.(교리와 성약 138:38~39)”(“위대한 행복의 계획”,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73쪽) 

딤전 2:15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Notwithstanding she shall be saved in childbearing, if they continue in faith and charity and holiness with sobriety.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