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창세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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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창조가 완료됨. 하나님이 제 칠일에 안식하심. 영적 창조과정이 설명됨.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 놓여짐. 그들에게 선악과를 따먹는 것이 금지됨. 아담이 모들 생물에게 이름을 지어줌.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에의해 결혼함. Creation completed—God rests on the seventh day—Prior spirit creation explained—Adam and Eve placed in Garden of Eden—They are forbidden to eat of the tree of knowledge of good and evil—Adam names every living creature—Adam and Eve are married by the Lord.

 이브의 창조

"전세에서 일어난 몇 가지 중요한 사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모든 인류는 하나님 아버지의 영의 아들과 딸로 태어났다.

2.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은 천국 회의에 참석하여 그분의 계획을 따를 것을 선택했거나, 아니면 루시퍼와 함께 모반할 것을 선택했다.

3.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을 따르기로 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보할 것을 선택했다.  이들 중 일부는 지구의 창조에 참여했다.

4. 낙원 상태의 지구가 창조되었고, 하나님의 모든 영의 아들과 딸들 중에서 가장 먼저 이 세상에 오게 될 아담과 이브를 위해 불멸의, 낙원 상태의 육신이 마련되었다.

창 2: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Thus the heavens and the earth were finished, and all the host of them.

"all the host" 가 구약에서는 '만물', '만군', '진영', '일월성신', '군대', '만상', '무리'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었다.'

아브5:1과 교성45:1에서 이곳과 마찬가지로 '만물'로 번역된 외에 교성29:11과 38:11에서는 '모든 무리'로 번역이 되었다.

이 구절에 대한 선지자들의 우측 주석을 감안하면 이 단어는 '만물' 보다는 초역 번역처럼 '만군'이라고 하여 인격체를 포함하여 번역하는 것이 더 나을 듯 싶다.

(초역모세3:1) "이같이 천지와 그 모든 만군이 이루어졌느니라."

"주님은 조직된 예지들 중에서 시대마다 다른 여러가지 자격으로 임무를 수행할 통치자들을 택하셨다고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그렇게 선택된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브3:22-23 참조)

"태초에, 지구가 마련되기 전에, 주님께서 시간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조직되게 하셨다고 믿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경전에 '이같이 천지와 그 가운데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인류가 지구에 놓이게 될 때 모든 것이 마땅한 순서에 따라 지상에 놓이도록 준비되었다고 주님이 말씀하신 것과 맥을 같이 합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복음 질문에 대한 대답, 5:182)

"이 세상의 주민에게 성역을 베풀도록 부름 받은 자들은 모두 이 세상이 생기기 전에 천국 회의에서 그 목적을 위해 성임받았습니다.  나도 그 회의에서 이 목적을 위해 성임된 줄로 압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49)

창 2: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And on the seventh day God ended his work which he had made; and he rested on the seventh day from all his work which he had made.

 

창 2:3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And God blessed the seventh day, and sanctified it: because that in it he had rested from all his work which God created and made.

  주) 안식을 취하였음이니라. : "안식일은 거룩한 날, 안식의 날로 축복되고 성결하게 되었습니다. (창2:3; 모세3:3; 출20:9-11)  그러나 안식을 이렇게 성결하게 하고 계명으로 지정한 것은 어떤 목적을 위한 것입니다.  즉 안식일은 사람이 자신의 쾌락을 구하기 위해 일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고 경배하기 위해 제정된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님은 안식일을 지키는 데 대한 가르침을 '안식일의 모든 활동을 경배라는 척도에 견주어 보자'는 제언으로 요약했습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Pure In Heart, 1988, 27-29)

(사 58:13-14)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하지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하게 여기고 네 길로 행하지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하지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기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막 2:26) "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교성 59:9) "그리고 자기를 더욱 온전히 지켜 세상에 물들지 아니하도록 나의 거룩한 날에 기도의 집에 가서 네 성찬을 바칠지어다."

창 2:4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These are the generations of the heavens and of the earth when they were created, in the day that the Lord God made the earth and the heavens,

 주) “창조될 때의 천지의 내력”이란 무엇을 가리켜 말하는 것인가? : “내력”이란 히브리어로 towldah(to-led-law)을 말하는데, 모세서 3장 4절에서 그것은 단지 “기사” 또는 “이야기”를 의미한다."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9쪽)

창 2:5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And every plant of the field before it was in the earth, and every herb of the field before it grew: for the LORD God had not caused it to rain upon the earth, and there was not a man to till the ground.

창세기 2:5. 창세기의 기사는 영적인 창조의 기록인가?

"창세기에 나와 있는 창조 기사는 영의 창조에 관한 것이 아니라 특별한 의미에서 영적인 창조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 말은 약간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창세기 1장과 2장에 나와 있는 기사는 물질계인 지구의 창조에 관한 것입니다. 지상의 모든 생물이 있게 된 기사는 아담의 타락 때까지는 어떤 의미에서는 영적인 창조이면서 물질적인 창조입니다. 주님이 아담을 창조하시겠다고 말씀하셨을 때 영의 창조에 대해서 한마디도 말씀하지 않으셨는데 이는 그가 영계에 있으며 미가엘로 알려지기 훨씬 전에 영의 창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담의 육신은 땅의 흙으로 만들어졌는데 그것은 영적인 흙이었습니다. 아담은 복종해서 살아야 할 율법을 범함으로써 오는 죽음이 그에게 임할 때까지 영체를 갖고 있었습니다. 또 그는 살과 뼈를 지닌 육신도 갖고 있었습니다.”

“영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피에 의해서가 아니라 영에 의해 생기를 띠는 것입니다. … 아담이 지켜야 할 율법을 범함으로써 생긴 타락 후, 금단의 과일은 피를 만드는 능력을 부여하고 그의 본성을 변하게 하여 불멸성으로 바뀌게 하였으며, 이 변화와 관련된 모든 것들이 필멸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되풀이해서 말씀드리지만 창세기 1장과 2장에 나와 있는 기사는 지구와 그 위에 있는 것의 물질적인 창조에 관한 기사입니다. 그 창조는 타락이 있기 전까지는 필멸의 법의 적용을 받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타락하여 필멸의 것으로 되기 전까지는 영적인 창조였으며 영적인 창조의 상태가 계속되었습니다.[교성 77:6]”(스미스, 구원의 교리, 제1권, 71~73쪽)

1925년에 제일회장단은 이렇게 가르쳤다. "인간은 필멸의 경험을 하기 위해 현세의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기에 앞서, 하늘의 부모에게서 영으로 태어나 아버지의 영원한 집에서 성장했습니다." (제일회장단, 임프르브먼트 이라, 1925년 9월호 1090)

(교성 77:2) "문. 같은 절에 언급된 네 짐승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이까? 답. 그것은 계시자 요한이 하늘, 하나님의 낙원, 사람과 짐승들과 기어 다니는 것들과 공중의 새들의 행복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한 상징적 표현이니라. 영적인 것은 현세적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현세적인 것은 영적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나니, 사람의 영도 그의 신체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또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짐승이나 다른 모든 생물의 영도 그와 같으니라."

창 2:6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But there went up a mist from the earth, and watered the whole face of the ground.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And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man became a living soul.

창세기 2:7. 아담은 지상의“첫 육신”이었음

 모세서 3장 7절에는 창세기 2장 7절에 관한 의미심장한 구절이 들어 있다.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땅 위에 첫 육신을 가진 자요 첫 사람이 되었더라.”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육신이 의미하는 것을 이렇게 설명하였다.

“주님의 말씀에 따르면 아담은 지상에 존재했던 최초의 사람이었으며 첫 번째로 육신을 받은 자였습니다. 여기에는 약간의 설명이 필요합니다.”

“아담은 그를 위해 지구가 준비될 때까지 지상으로 보내지지 않았습니다. 먼저 짐승이 창조되었고 식물도 창조되었습니다. 주님은 그를 이 황폐한 세상에 데려오기 전에 먼저 다른 창조물을 데려오셨습니다. 우리의 경전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것은 그를 위해 마련되었던 것입니다. 아담은 그를 위한 모든 준비가 되었을 때 지상에 보내졌습니다.”

“그러면‘첫 육신’이란 무엇을 뜻하는 것입니까? 알고 보면 간단한 것입니다. 아담은 모든 창조물 가운데 최초로 타락하여 육신을 입게 되어 있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육신은 필멸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모든 경전을 통해 주님은 이 생을 육신이라고 이야기하십니다. 우리가 여기에 육신으로 있는 것처럼 아담은 첫 육신이 되었습니다. 그보다 먼저 있던 필멸의 창조물은 없었습니다. 아담 이전에는 지상에 육신의 죽음은 없었으며 경전에도 그렇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여기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입니다.”(너희는 열심히 구하라, 280~281쪽)

주) 흙으로 사람을 짓고 : "물질적인 지구를 구성하는 자연 원소들을 경전에서는 때로 티끌이라고 일컫고 있다.  따라서 아담은 땅의 티끌로 지어졌는데, 이는 아담이 받은 물질적 육신이 지구의 원소들로 지어졌음을 뜻한다. (창2:7; 모세3:7; 아브5:7; 교성77:12)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은 땅의 티끌로 지어졌다.  즉 필멸의 육신으로 조직된 원소들은 출생 과정을 통하여 조립된 것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209)

(모세 6:59) "범법의 이유로 인하여 타락이 오고, 타락은 사망을 가져오나니, 물과 피와 내가 만든 영으로써 너희가 세상에 태어나, 그리하여 흙에서 생령이 된 만큼, 참으로 그와 같이 너희는 반드시 물과 성령으로 하늘의 왕국에 다시 태어나 피 곧 나의 독생자의 피로써 깨끗하게 되어야 하나니, 그리하여 너희가 모든 죄에서 성결하게 되어 이 세상에서는 영생의 말씀을, 장차 올 세상에서는 영생 곧 불멸의 영광을 누리게 하려 함이니라."

"인간은 물질적 창조를 통해 "생령"이 되었다.  (모세2:26-27 참조); 교성88:15 참조)  이것은 인간의 영체가 살과 뼈로 된 물질적인 육신을 얻었음을 뜻한다.  아담과 이브의 몸은 원래 "피에 의해서가 아니라 영의 의하여 생기를 띠게 됩니다 ... 아담이 지켜야 할 율법을 범함으로써 생긴 타락이 있은 후, 금단의 과일은 피를 생성하고 그의 본성을 변화시킬 힘을 갖고 있었고, 그로 인해 불멸성을 대신하여 필멸성이 자리잡았고, 만물이 그 변화에 참여하여 필멸적인 것으로 되었습니다." 라고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설명했다. (구원의 교리, 1권 72-73)

주)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 "인간은 생령, 즉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된 인류가 되었다.  창조주들이 그들의 콧구멍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자 남자와 여자는 생령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이 세상에 어떻게 왔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며, 우리가 그것을 이해할 수 있을 때, 주님이 말씀해 주실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여성의 축복과 의무', 엔사인 1976년 3월호 72)

주) 첫 사람이 되었더라 : "1909년에 제일회장단은 이런 성명을 발표했다. "아담이 이 지구에서의 첫사람이 아니었으며, 원래의 인간은 하류층의 동물 창조에서 진화된 것이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의 이론입니다.  아담이 '모든 인간의 최초의 사람'이었다고 주님의 말씀은 단언하고 있습니다. (모세1:34)  따라서 우리는 아담을 인류의 최초의 부모라고 여겨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일회장단, '인간의 기원', 임프르브먼트 이라, 1909년 11월호 80)
창 2: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And the LORD God planted a garden eastward in Eden; and there he put the man whom he had formed.

창세기 2:8. 에덴동산은 어디에 있는가?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주어진 계시에 따라 우리는 에덴동산이 시온 성, 곧 새 예루살렘이 건립될 미대륙에 있었다고 가르칩니다. 아담과 이브가 동산에서 쫓겨난 후, 그들은 아담-온다이-아만이라 하는 곳에 살았으며, 이곳이 현재의 미주리 주 데이비스 군 입니다. 아담이 죽기 3년 전에 그는 그의 후손 중 의로운 자들을 이곳으로 불러 모아 그들을 축복하였으며, 다니엘 7장에 기록되어 있듯이, 아담 곧 미가엘이 앉게 될 곳이 바로 이곳입니다.[다니엘 7:9~14, 21~22, 26~27]”(스미스, 구원의 교리, 제3권, 65쪽)

큰 홍수와 그 이후의 지각 변동이 지구의 지세와 지질을 바꾸어 놓았다. 노아의 후손은 대홍수 전에 알려졌던 곳의 이름을 따서 강의 이름을 지었을 것이다. 이 이론은 지금 메소포타미아의 강들이 본래 미대륙에 있었던 강의 이름을 갖게 된 이유를 설명해 준다. 현재의 강 중에는 홍수 이전에 있었던 한 거대한 대륙에 존재했던 강의 잔재일 수도 있다.

"태초에 지구가 인간을 위해 마련된 후, 주님은 현재 미 대륙이라고 하는 곳, 곧 에덴 동산이 만들어졌던 곳에서 그분의 사업을 시작하셨습니다." (브리검 영 설교집, 102)

"에덴 동산으로 선택된 지점은 미주리 주 잭슨 군으로, 현재 그 자리에 인디펜던스 시가 있습니다.  창조의 아침에 아담이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히버 시 킴볼, 설교와 일지, 10:235)

창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And out of the ground made the LORD God to grow every tree that is pleasant to the sight, and good for food; the tree of life also in the midst of the garden, and the tree of knowledge of good and evil.

 주) 두 나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기록했다. “에덴 동산에 두 그루의 나무가 있었다고 경전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생명의 나무이고 나머지 하나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였습니다. 전자는 영생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이고, 후자의 나무는 필멸과 필멸에 관련된 모든 것이 탄생하게 된 경위, 이유 및 방식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1985], 86쪽)

창 2:10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And a river went out of Eden to water the garden; and from thence it was parted, and became into four heads.

 

창 2:11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The name of the first is Pison: that is it which compasseth the whole land of Havilah, where there is gold;

 

창 2:12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And the gold of that land is good: there is bdellium and the onyx stone.

 

창 2: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And the name of the second river is Gihon: the same is it that compasseth the whole land of Ethiopia.

 

창 2: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And the name of the third river is Hiddekel: that is it which goeth toward the east of Assyria. And the fourth river is Euphrates.

 

창 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And the LORD God took the man, and put him into the garden of Eden to dress it and to keep it.

 

창 2: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And the LORD God commanded the man, saying, Of every tree of the garden thou mayest freely eat:

  "저는 이 구절을 이렇게 해석합니다. [모세3:16-17]  주께서 아담에게 이르시기를 여기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있으니, 네가 이곳에 있고자 한다면 그 열매를 먹어서는 아니되노라.   네가 이곳에 있고자 한다면 그 열매를 먹는 것을 금하노라.  그러나 네가 알아서 처신할지니라.  먹고 싶으면 그리할 수 있느니라.  그러나 그 열매를 먹으면 반드시 죽으리라." (조셉 필딩 스미스, '타락-속죄-부활-성찬', 종교교육 지도자에게 하신 말씀, 1982년 124쪽)

창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But of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thou shalt not eat of it: for in the day that thou eatest thereof thou shalt surely die.

 “‘선택의지’라는 단어는 경전에 나오지 않습니다. 경전에서 말하고 있는 유일한 의지는 도덕적 의지인데 주님은 그것에 대해 ‘내가 그에게 준 도덕적 선택의지에 따라 … 심판의 날에 자기 자신의 죄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하려는 것이니라.’(교리와 성약 101:78)고 하셨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2년 7월, 67쪽)

주)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 : "주님께서는 에덴 동산에 있는 아담과 이브에게 선택의지를 주셨다. 선택의지, 곧 선택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능력은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소망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결국 아담과 이브도 선택의지를 행사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취하고 하나님 아버지처럼 되기 위해 발전할 필요가 있었다. 그 나무의 열매를 따먹음으로써 아담과 이브의 발전뿐만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나머지 자녀들이 지상으로 와서 자신들의 선택의지를 행사할 수 있게 했다.(니파이후서 2:22~27 참조)

"어떤 사람들은 타락이 영원한 진보에 필수적이라면 하나님은 왜 처음부터 아담과 이브를 타락한 상태로 두지 않았는지 의문을 갖는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 아버지께서 인간을 필멸의 몸이 되게 하셨다면, 궁극적으로 하나님 아버지께서 필멸의 생명으로 해서 인간이 겪게 될 모든 고통과 죄와 슬픔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아담은 열매를 따먹고 타락을 선택해야 할 자유가 있어야 했다. 선택의지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운명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었던 것이다. 물론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는 이 타락한 상태로부터 모든 자녀들을 구속할 방법도 들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선택의지를 행사하여 그 계획을 받아들이겠다는 선택을 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이브에게 선택의지의 은사를 주셨고, 또 그들이 선택의지를 행사했기 때문에 우리는 복음 원리에 입각한 의로운 결정을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창 2:18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And the LORD God said, It is not good that the man should be alone; I will make him an help meet for him.

 주)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 "태초에 제정된 결혼은 영원한 성약이었습니다.  최초의 남자와 최초의 여자는 죽음이 그들을 갈라 놓을 때까지 결혼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때에는 아직 사망이 세상에 오지 않았습니다.  그때의 의식은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집행하셨는데, 그분이 행하신 일은 영원히 지속됩니다.  모든 결혼이 그와 같은 성격을 지니며, 남자와 여자는 '한 몸이' 되어 주님의 계획에 따라, 현세에서뿐만 아니라 영원토록 결혼한 신분을 계속 유지하는 것, 이것이 주님의 뜻이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2권 63)

주) [남자]를 위하여 돕는 배필 : "아버지는 자신의 가족을 사랑과 의로움으로 다스려야 하며,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마련하고 가족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  어머니의 주된 책임은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성한 책임을 수행할 때 아버지와 어머니는 동등한 동반자로서 서로를 도울 의무가 있다." (가족선언문, 성도의 벗 1998년 10월호 24)

"신권을 소유한 사람은 자신의 아내를, 가정과 가족을 인도하는 데 있어서 그와 관련된 모든 결정에 대해 온전히 알고 그러한 결정에 온전히 참여하는 동반자로 인식합니다. ... 주님은 아내가 남자를 위한 내조자(동등한 관계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음) 즉 온전한 동반자 관계에 있어서 동등하며 꼭 필요한 반려자가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워드 더블류 헌터,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50-51)

창 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And out of the ground the LORD God formed every beast of the field, and every fowl of the air; and brought them unto Adam to see what he would call them: and whatsoever Adam called every living creature, that was the name thereof.

 

창 2: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And Adam gave names to all cattle, and to the fowl of the air, and to every beast of the field; but for Adam there was not found an help meet for him.

 

창 2: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And the LORD God caused a deep sleep to fall upon Adam, and he slept: and he took one of his ribs, and closed up the flesh instead thereof;

 

창 2: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And the rib, which the LORD God had taken from man, made he a woman, and brought her unto the man.

주) 아담의 갈비 :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이브가 문자 그대로 아담의 갈비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었다고 가르쳤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물론 갈비의 기사는 비유적으로 한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여성의 축복과 의무', 엔사인 1976년 3월호 71)

창 2: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And Adam said, This is now bone of my bones, and flesh of my flesh: she shall be called Woman, because she was taken out of Man.

 주) 여자의 창조 : "교회의 여성에 대해서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여러분은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없다면 이 계획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없으면 모든 계획이 좌절될 것입니다. 전에도 이 단상에서 말씀드렸듯이 창조의 과정에서 창조주이신 여호와는 아버지의 지시를 받아 맨 먼저 빛과 어두움을 나누셨으며, 다음에는 육지와 바다를 나누셨습니다. 식물을 창조하신 뒤 동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 다음 남자를 창조하셨으며,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 가운데 가장 절정을 이루는 작업으로 여성을 창조하셨습니다.”(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67쪽)

창 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Therefore shall a man leave his father and his mother, and shall cleave unto his wife: and they shall be one flesh.

주)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 "인간의 애정 행위는 결혼한 부부를 위해 예비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완전한 결합의 궁극적인 상징, 곧 하나님께서 제정하시고 규정지으신 완전한 상태이며 결합이기 때문입니다.  에덴 동산 시대 때부터, 결혼은 남자와 여자가 마음과 소망과 삶과 사람과 가족과 미래와 모든 것들을 완전히 융합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아담은 이브에 대해, 그녀가 그의 뼈 중의 뼈이며, 살 중의 살이라 했으며, 그들은 "한 몸"을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창2:23-24 참조]  이것은 완전한 결합으로써,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한때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결합(welded)'됨으로서 [교성128-:18 참조]  그러한 거룩한 유대(bond)를 이룰 수 있다고 말씀했습니다.

"그러한 총체적인 결합, 즉 남자와 여자 간의 굳건한 헌신은 결혼 성약을 통해 가질 수 있는 친밀함과 영원성이 있어야만 가능해집니다.  물론 그들이 가진 모든 것, 즉 마음과 생각, 모든 날들과 모든 꿈들을 나누겠다는 거룩한 약속과 맹약이 함께 해야 합니다." (제프리 알 홀런드, 성도의 벗 1999년 1월호 76)

주) 그러므로 남자가 자기 부모를 떠나 : "여러분은 이것을 아십니까?  아내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내는,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부모보다도 더 우위에 놓이게 됩니다.  자녀는 바람직하고 중요한 자리에 놓여야 합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청녀 1, 66쪽)

창 2: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And they were both naked, the man and his wife, and were not ashamed.

 주) 천진무구한 상태 : "아담과 이브는 에덴 동산에 있었을 때 선과 악을 분별하지 못했으며 벌거벗은 것에 대해 부끄러움이나 거북함을 느끼지 못하는 등 천진무구한 상태에 있었다.  이러한 감정들은 타락한 후에 생겨났다.  아담과 이브는 천진무구하였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순박하고 신뢰하며 자의식이 없고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을 갖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