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창세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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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이브가 가인과 아벨을 낳음. 그들이 제물을 바침. 가인이 아벨을 죽여 하나님의 저주를 받고, 표가 주어짐. 인간자녀들이 번성함. 아담이 셋을 낳고 셋이 에노스를 낳음. Eve bears Cain and Abel—They offer sacrifices—Cain slays Abel and is cursed by the Lord, who also sets a mark upon him—The children of men multiply—Adam begets Seth, and Seth begets Enos.

희생 제물과 아담의 가족

 “아마 우리 친구들은 복음과 그 의식들이 유대의 왕 헤롯 시대에 있던 사가랴의 아들 요한의 때까지 알려지지 않았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이러한 점에 착안하게 됩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추측하듯 고대인들이 하늘 나라의 제도에 대해서 그토록 무지했다고 믿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위대한 구속의 계획의 권능을 통해 구원 받았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렇지 않았더라면 하나님께서는 다른 계획을 세워서 인간을 하나님께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타락 이래 지금까지 인간의 속성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으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다른 계획을 세우셨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짐승의 피를 흘려 희생의 제물을 바치는 의식 또는 제도는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피로 희생의 제사를 드리실 때까지만 행하도록 계획되었으며, 인간은 그때를 신앙으로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바울의 말처럼 복음은 아브라함에게 전파되었습니다.[갈라디아서 3:8 참조]”(스미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59~60쪽)

"에덴 동산과 주님의 면전에서 추방당하는 일은 분명 아담과 이브에게 두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그들은 필멸을 경험한 적이 없었다. 그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면전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는가?

"아담과 이브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면전으로부터 떨어져 나왔으므로 이 질문은 우리에게도 적용된다.

"창세기는 아담과 이브가 에덴과 주님의 면전에서 추방당한 이야기를 다시는 주님의 면전에서 살 희망이 없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

"다행히 모세서에는 창세기에 덧붙여, 세상의 창조 이전에 준비된 계획에 의해 아담과 그의 후손이 구속을 받아 타락이 세상에 가져온 죄와 죽음으로부터 자유롭게 된 것에 대해 아담이 어떻게 배웠는지를 말해 주는 영감적인 내용이 실려 있다.

"구속과 속죄에 대한 진리에 덧붙여 모세서 5장에는 사탄과 전세에서 그를 따르는 무리들이 아담의 가족에게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메시지를 거절하도록 어떻게 영향을 미치려고 시도했는지에 관한 기록이 실려 있다. 읽으면서 주님의 권고를 거절한 대신 사탄의 권고에 따른 자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를 주목한다."

창 4:1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And Adam knew Eve his wife; and she conceived, and bare Cain, and said, I have gotten a man from the LORD.

 창세기 4:1. 모세서의 기사는 창세기의 기사에 어떤 것을 회복해 주는가?

창세기 3장 24절과 4장 1절 사이에 다음과 같은 중요한 내용이 담긴 성경 구절이 첨가되어 있다.

1. 아담과 이브는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후에 함께 일하여 땅을 갈고 짐승을 키워 자신과 자녀의 생계를 유지하였다. (모세서 5:1 참조)

2. 아담과 이브는 지상에서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계명을 성취하여 아들과 딸들을 낳았다. 그들의 자녀는 서로 결혼하여 각자 가족을 갖기 시작했다.(모세서 5:2~3 참조) 모세서에서 보충해 주는 내용은 창세기의 의문점을 분명하게 해결해 준다. 창세기 4장 1~2절을 보면 가인과 아벨이 아담의 첫 자녀인 것 같다. 그러나 몇 구절 더 내려가면 창세기 4장 17절에 가인의 아내가 나온다. 모세서의 기사는 가인 이전에 많은 자녀가 태어나서 그가 아내를 구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 준다.

3. 아담과 이브는 에덴동산에 있을 때처럼 주님을 볼 수는 없었으나 주의 이름을 불렀고 주님은 그들에게 이야기하고 계명을 주셨다. (모세서 5:4~5 참조)

4. 아담과 이브는 주님께 드리는 제물로 양의 첫 새끼를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은 계명에 순종하였다. (모세서 5:5 참조)

5. 순종하며“여러 날”지난 후에 천사가 나타나서 아담에게 왜 희생 제물을 바치느냐고 물었다.(모세서 5:6) 아담이 자기는 순종하는 것 이외에는 모른다(아담의 신앙을 알 수 있다)고 말하자, 천사는 이 희생은 미래의 구주의 희생과 속죄를 상징하는 것이며, 그들은 회개하고 아들의 이름으로 하나님을 불러야 한다고 가르쳐 주었다.(모세서 5:6~8 참조)

6. 아담과 이브는 구원의 계획을 배우고 침례 받은 후에 성신을 받고 예언하기 시작했다. 두 사람 다 타락의 목적을 이해했고 주님의 계획에 대해 기뻐하였다. (모세서 5:9~11)

7. 아담과 이브는 이런 것을 자녀들에게 가르쳤다. 그러나 사탄도 아담과 이브의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 복음을 거부하도록 유혹했다. 그때부터 복음이 전파되기 시작하여 이를 받아들이는 사람은 구원받고 그렇지 않는 사람은 저주 받았다. (모세서 5:12~15 참조)

창 4: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And she again bare his brother Abel. And Abel was a keeper of sheep, but Cain was a tiller of the ground.

주) 가인과 아벨 : "당시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조셉 필딩 스미스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가인은 아담의 아들이 되는 커다란 영예를 누렸고 그 아버지처럼 동일한 축복을 누릴 수 있는 특권을 받았습니다. 참으로 위대한 사람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용감한 아들 중 한 사람으로 그의 이름을 빛낼 수도 있었습니다! 이 시대에 이르기까지 영예를 누릴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 중 아무것도 이룬 것이 없었습니다!

“가인의 큰 죄는 무지해서 저지른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하늘에서 온 사자들 앞에 서는 특권을 누렸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아버지 하나님과 교통하고 하나님이 보낸 사자들로부터 지시를 받았다는 것을 경전에서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그가 신권을 지녔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의 죄로 인해 그는 멸망 (Perdition)이 되었을 리가 없습니다. 그는 빛을 거스른 죄를 지었습니다. 우리가 들어서 알듯이 그가 이런 죄를 지은 것은 사탄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가인이 아담의 장자였다는 것은 성경에서 추론할 수 있으나 성경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빈약합니다. 모세서에서 우리는 그 당시의 정황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읽을 수 있으며 당시의 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아담과 이브는 가인과 아벨이 태어나기 전에도 수많은 아들과 딸을 둔 부모였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The Way to Perfection, 97~98쪽)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가르쳤다. “아벨은 자신에게 부여된 신권을 영화롭게 하였고, 의로운 자의 죽음을 맛보았으며, 사망으로부터 자기의 몸을 받아 하나님의 천사가 되어 그의 경륜의 열쇠를 아직까지 쥐고 있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9쪽)

창 4: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And in process of time it came to pass, that Cain brought of the fruit of the ground an offering unto the LORD.

 창세기 4:3. 우리는 이 성구에서 배우는 것 외에 아벨에 대해 어떤 것을 알고 있는가?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아벨에 관해 다음과 같이 통찰하였다.

“창세기 4장 4절에는 아벨이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을 바쳤으며, 주께서 그것을 열납하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히브리서 11:4) 어떻게 그가 말을 합니까? 그는 자신에게 부여된 신권을 영화롭게 하였고, 의로운 자의 죽음을 맛보았으며, 죽은 자로부터 자기의 몸을 받아 하나님의 천사가 되어 그의 경륜의 열쇠를 아직까지 쥐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울을 위로하기 위해 하늘로부터 내려왔으며, 하늘의 비밀을 그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이 말이 사실과 어긋난 것이라면, 바울이 어떻게 아벨에 대해 그처럼 잘 알 수 있었으며, 죽은 후 아벨이 말한다는 것을 어떻게 그처럼 명백하게 언급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아벨이 죽은 후에 말하였다는 바울의 말은 아벨이 성역을 베풀기 위해 하늘로부터 내려왔음을 간접적으로 증거하는 것입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65쪽)

조셉 에프 스미스의 죽은 자의 구속에 관한 시현(교성 138편)을 보면 아벨이 영의 세계에서 구주의 오심을 기다리던 의로운 성도들과 함께 있었으며 구주께서는 그의 육신이 무덤에 있는 동안 영의 세계를 방문하셨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40절 참조)

창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And Abel, he also brought of the firstlings of his flock and of the fat thereof. And the LORD had respect unto Abel and to his offering:

 창세기 4:4~8. 그러나 여호와는 가인과 그의 제물을 열납하지 않으셨음.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가인의 제물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아벨은 이 속죄의 신앙 또는 구속의 계획에 대한 신앙으로 하나님께 희생 제물을 바쳤습니다. 열납된 그 제물은 양의 첫 새끼였습니다. 가인도 땅의 소산을 드렸으나 열납되지 않았습니다. 그 까닭은 그가 신앙으로 제물을 바치지 않았고, 신앙도 없었으며, 하나님의 계획과 상반되는 자신의 믿음으로 신앙을 행사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속죄를 위해서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피 흘리심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구속의 계획입니다. 피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이 있을 수 없습니다. 희생이 하나의 예표로 제정되었으므로, 그 예표를 통해서 인간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위대한 희생을 판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예표에 어긋나는 희생을 판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예표에 어긋나는 희생을 드리면서 신앙을 행사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구속은 그런 방법으로 오지 않을 뿐더러 구속의 권능도 그런 순서대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인은 신앙을 가질 수 없었으며, 신앙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무엇이든지 죄입니다. 그러나 아벨은 열납되는 희생 제물을 바쳤습니다. 이로써 그는 의롭다는 증거를 받았습니다. 확실히 짐승의 피를 흘리는 것은 모방이나 하나의 예표로서 행해지지 않는 한, 혹은 하나님 자신의 은사를 통해 바쳐지는 것이란 설명 없이는 어떤 사람에게도 유익한 것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 희생의 의식은 죄 사함을 위한 위대한 희생 제물의 권능을 믿는 하나의 예견과 함께 행해졌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58쪽)

주님은 가인이 열납할 수 없는 제물을 바친 후에도 가인을 배척하지 않고 그가 걷고 있는 위험한 길에 관해 특별한 경고를 하셨다. 가인은 그 권고를 거부한 후에 완전히 주님을 거역하기 시작했다. 모세서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가인이 분하여 하며 다시는 주의 음성을 듣지 아니하였고”(모세서 5:26)

창세기 4장 7절에 분명하게 나와 있지 않지만 모세서에서는 주님이 가인에게 회개하지 않으면 그가 사탄을 다스리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신 내용이 잘 설명되어 있다. 또한 모세서에는 가인이 즉시 들에 나아가 아벨을 죽이지는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가인은 주님을 거부한 후에 사탄과 직접 대화하기 시작했고 사탄이 아벨을 죽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었다.(모세서 5:28~31 참조) 사탄은 가인이“사악함을 자랑으로”(모세서 5:31) 여기게 될 때까지 그가 타락하도록 유도했다. 결국 그는 그런 사탄의 뜻에 따라 동생을 죽였다.

주) 양 떼의 첫 새끼 : "'첫 새끼'라는 말은 일정한 자격 요건과 제약 사항을 나타내며 제물을 바칠 때 사용된 신앙의 특성을 나타낸다. '첫 새끼'란 반드시 그 양 떼의 가장 나이 먹은 새끼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어미에서 태어난 첫 새끼를 말한다.  '첫 새끼'란 수컷으로서 어미의 '자궁을 제일 먼저 열고 나온 새끼'를 말한다. (출13:2; 34:19) 평생에 각 어미는 단 한 마리의 첫 새끼를 낳을 수 있으나, 양 떼는 매년 여러 마리의 첫 새끼를 낳을 수 있다.  제물로 쓰기에 어떤 양이 합당한지를 알려면 주인은 양 떼를 알아야 한다.  어미와 새끼에게 알아볼 수 있는 어떤 표시를 해 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어떤 어미가 첫 새끼를 출산했는지 알 수 있겠는가?  어미와 새끼에 대해 기록과 어떤 표시를 해 두지 않는다면 아담이나 그 누가 되었건 어떤 수컷이 첫 새끼인지를 알 길이 없다.  이런 요건 때문에 우연이라든지 우발적인 순종이라든지, 이따금 적당히 순종하는 식의 요령은 통하지 않는다.  제물을 기꺼운 마음으로 바치려 하는 것에서뿐 아니라 적합한 동물을 선별하기 위해 사전에 돌보고 준비하는 데서 한 사람의 신앙이 나타나게 된다.

"이 특별한 성구를 통해서 하나님의 계명은 구원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명석하고 신중한 주의를 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말씀으로 인하여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히11:6)라고 바울이 말한 이유를 알 수 있다.  신앙이 없이는 제물로 쓰기에 합당한 동물에 대해 기록하고(적어도 마음속으로로도) 표시를 하지는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로버트 제이 매튜, '속죄의 교리', 로버트 엘 밀렛과 켄트 피 잭슨[1985], 118-119)

창 4:5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But unto Cain and to his offering he had not respect. And Cain was very wroth, and his countenance fell.

주) 가인이 제물을 바침 :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가르쳤다. “속죄의 신앙 또는 구속의 계획에 대한 신앙으로 아벨은 하나님께 희생 제물을 바쳤고 그 제물은 열납되었는데, 그것은 양의 첫 새끼였습니다. 가인도 땅의 소산을 제물로 드렸으나 열납되지 않았습니다. 그 까닭은 그가 신앙으로 제물을 바치지 않았고, 신앙을 가질 수도 없었으며, 하나님의 계획과 상반되는 그 자신의 신앙을 드러낼 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속죄를 위해서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피흘리심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구속의 계획입니다. 피흘림이 없이는 죄사함이 있을 수 없습니다. 희생이 하나의 예표로 제정되었으므로, 그 예표를 통해서 인간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위대한 희생을 판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예표에 어긋나는 희생을 드리면서 신앙을 드러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구속이 그런 방법으로 오지 않을 뿐더러 구속의 권세도 그런 순서대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인은 신앙을 가질 수 없었으며, 신앙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무엇이든지 죄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55쪽)

창 4: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And the LORD said unto Cain, Why art thou wroth? and why is thy countenance fallen?

주) “네 안색이 변함은 어쩜이냐?” : "안색( countenance)의 의미 중 하나는 얼굴에 나타난 표정으로, 이러한 표정을 통해서 기분, 감정, 또는 마음의 느낌이 나타날 수 있다."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17쪽)

창 4: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If thou doest well, shalt thou not be accepted? and if thou doest not well, sin lieth at the door. And unto thee shall be his desire, and thou shalt rule over him.

주) 가인은 선택의지를 행사하여 하나님에 대해 모반하기로 했다.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가르쳤다. “하나님께서 모든 인간에게 선택의지를 주셨으며, 그를 섬기거나 섬기지 않거나, 옳은 일을 행하거나 그른 일을 행할 수 있는 특권을 허락해 주셨고, 이 특권은 인종이나 강령이나 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인류에게 주어졌습니다. 부자나 가난한 자가 다같이 이러한 선택의지를 갖고 있어 하나님의 권능으로 말미암아 어떠한 사람도 가장 온전하고 가장 자유롭게 이 선택의지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하지 않습니다. 이 선택의지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졌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세계에서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부여된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그러나 이 선택의지를 어떻게 행사하는가에 대하여 하나님은 엄격하게 우리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가인에게 말씀하신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이같이 말씀하실 것입니다.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창세기 4:7). 그러나 이 선택의지를 의롭게 행하는 사람에게만 하나님께서 부여하시는 축복이 있습니다. (교회 선지자들의 가르침: 조셉 에프 스미스, 97~98, 289쪽)”

창 4:8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And Cain talked with Abel his brother: and it came to pass, when they were in the field, that Cain rose up against Abel his brother, and slew him.

주) 가인은 아벨을 살해했다 : "1885년에 제일회장단은 사악한 자들로 인해 고통 받는 의로운 자에 대해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했다. “하나님은 [그분의] 섭리 가운데 놓인 현명한 목적을 위해 사악한 자들이 그들의 선택의지를 행사하여 그분의 추종자를 때때로 괴롭히도록 내버려두십니다. 우리의 선조인 아담 때로부터 이런 일은 늘 있어 왔으며, 사탄이 인간의 자녀들의 마음을 지배할 권세를 가지고 있는 한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입니다.”(James R. Clark, comp., Messages of the First Presidency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6 vols.[1965~75], 3:5; 앨마서 14:8~11 참조)

창 4:9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And the LORD said unto Cain, Where is Abel thy brother? And he said, I know not: Am I my brother’s keeper?

 창세기 4:9.“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각 개인에게는 동료들을 사랑하고 돌볼 책임이 있다는 증거로 때때로 이 성구가 인용된다. 경전에서 이 책임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지만, 진정으로 가인이 묻고자 했던 것도 그것일까? “지키는 자”로 번역되는 히브리어는 shomer이며 그 뜻은 “경호인 또는 보호자”이다. 그러므로 가인의 질문은 전형적인 사탄의 속임수로 참된 원리를 왜곡한 것이다. 자신의 형제를 지키는 경호인이나 보호자가 된다고 해서 어느 누구도 그 형제를 지키는 자가 되어야 할 권리는 없다. (민법에 의해 범죄자를 감시하라는 임무를 받았거나 부모와 어린 자녀 사이의 경우는 예외에 속한다.) 그러나 가인이 자신의 동료, 특히 글자 그대로 자신의 동생에게 아무 관심을 갖지 않겠다는 뜻이었다면, 이것은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모든 복음 원리를 부인한 것이다.

“우리는 형제를 지키는 자입니까? 다시 말해서 매일매일 먹을 것을 구하기에 급급해하는 우리가 우리 이웃의 복지를 돌보아야 합니까? 구주의 황금률에 의하면 우리는 그렇게 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사탄은 우리에게 책임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탄의 유혹에 빠져 어떤 사람들은 가인의 선례를 따르고 있습니다. 그들은 재산을 탐내어 그것을 얻기 위해 죄를 짓습니다. 그 죄는 살인이거나 강도질이거나 도적질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사기나 속임수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을 교묘하게 조작하거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불공평한 이익을 얻기 위해 매수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항상 변명은 똑같습니다. ‘내가 내 형제를 지키는 자니이까’”(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87년1월, 24쪽)

창 4:10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And he said, What hast thou done? the voice of thy brother’s blood crieth unto me from the ground.

 

창 4:11 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And now art thou cursed from the earth, which hath opened her mouth to receive thy brother’s blood from thy hand;

가인이 저주를 받았다 : "가인이 아벨을 살해함으로써 받은 저주 가운데 “땅이 다시는 그 기운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오” 하는 것과 그는 “도망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모세서 5:37)는 것이 있다. 도망하는 자는 법을 피하여 달아나는 자를 말하며 유리하는 자는 집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 가인은 “주님의 얼굴에서” (모세서 5:39) 쫓겨났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말했다.

“신권의 권세와 영광과 축복은 오직 성임만을 받은 사람에게 의로운 동안만 지속될 수 있습니다. 가인 또한 제물을 바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었지만, 그 제물을 의롭게 바치지 않았기 때문에 정죄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의식들은 반드시 하나님께서 지정해 주신 방법대로 수행되어야 하며, 그렇지 못할 때 그들의 신권은 축복이 아니라 저주가 됩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9쪽)

창 4:12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When thou tillest the ground, it shall not henceforth yield unto thee her strength; a fugitive and a vagabond shalt thou be in the earth.

 

창 4:13 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And Cain said unto the LORD, My punishment is greater than I can bear.

 

창 4:14 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Behold, thou hast driven me out this day from the face of the earth; and from thy face shall I be hid; and I shall be a fugitive and a vagabond in the earth;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every one that findeth me shall slay me.

 

창 4:15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And the LORD said unto him, Therefore whosoever slayeth Cain, vengeance shall be taken on him sevenfold. And the LORD set a mark upon Cain, lest any finding him should kill him. 가인에게 한 가지 표가 붙여졌다 : "가인에게 붙여진 표는 그가 받은 저주와 동일한 것이 아니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그 표는 그가 주님으로부터 저주를 받은 사람이라는 것을 구별하게 하기 위해 붙여진 것이다. 그에게 표가 붙여진 것은 그를 만나는 자가 그를 죽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표와 정죄의 차이점을 나타내는 이와 유사한 이야기의 예를 든다면 주님께서 레이맨 백성과 그들의 후손들에게 표를 붙이고 저주를 내린 기사를 들 수 있다. (니파이후서 5:20~24; 앨마서 23:16~18 참조) 저주는 개인의 불순종에 따른 것으로서, 하나님께 순종할 때에는 저주가 거두어진다. 그 반면에 표는 곧바로 거두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마지막에 이르러 일부 사람에게서는 표가 없어진 일이 있다. (제3니파이 2:12~16 참조)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18-19쪽)
창 4:16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And Cain went out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and dwelt in the land of Nod, on the east of Eden.

 “가인과 사탄 두 사람은 멸망이라 부르는 무서운[끔찍한] 이름을 받았다. 이 이름은 그들이 어떠한 구원의 등급에 대한 희망도 품지 못하고, 그들 자신을 완전히 죄악에 넘겨 주었으며, 어떠한 의로움도 그들의 마음 속에 자리 잡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 이 둘은 그들의 행동이 모든 의로움에 반대되는 것이었고, 그리하여 온전한 지식을 소유한 하나님에게 드러내고 반역하게 되었던 것이다.”(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제2판 [1966], 566쪽)

창 4:17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And Cain knew his wife; and she conceived, and bare Enoch: and he builded a city, and called the name of the city, after the name of his son, Enoch.

 

창 4:18 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And unto Enoch was born Irad: and Irad begat Mehujael: and Mehujael begat Methusael: and Methusael begat Lamech.

 

창 4:19 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And Lamech took unto him two wives: the name of the one was Adah, and the name of the other Zillah.

 

창 4:20 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And Adah bare Jabal: he was the father of such as dwell in tents, and of such as have cattle.

 

창 4:21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 And his brother’s name was Jubal: he was the father of all such as handle the harp and organ.

 

창 4:22 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And Zillah, she also bare Tubal-cain, an instructer of every artificer in brass and iron: and the sister of Tubal-cain was Naamah.

 

창 4:23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And Lamech said unto his wives, Adah and Zillah, Hear my voice; ye wives of Lamech, hearken unto my speech: for I have slain a man to my wounding, and a young man to my hurt.

 

창 4:24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If Cain shall be avenged sevenfold, truly Lamech seventy and sevenfold.

 

창 4:25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And Adam knew his wife again; and she bare a son, and called his name Seth: For God, said she, hath appointed me another seed instead of Abel, whom Cain slew.

 

창 4: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And to Seth, to him also there was born a son; and he called his name Enos: then began men to call upon the name of the L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