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창세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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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뱀(루시퍼)이 이브를 속임. 이브와 아담이 금단의 열매를 먹음. 여자의 후손(그리스도)이 뱀의 머리를 부술것. 여자의 역할과 남자의 역할.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쫓겨남. 아담은 관리하고 이브는 모든 살아있는 것의 어미가 됨. The Serpent (Lucifer) deceives Eve—She and then Adam partake of the forbidden fruit—Her Seed (Christ) shall bruise the Serpent’s head—Role of woman, and of man—Adam and Eve cast out of the Garden of Eden—Adam presides—Eve becomes the mother of all living.

"여러분이 마당 한쪽에 채소 씨앗이나 아름다운 꽃씨를 심어 놓고 돌보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채소가 자라서 잡초들을 밀쳐내겠는가? 돌보지 않는다면 왜 잡초가 더 아름답고 유용한 것들을 밀쳐내는가?

"왜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의로운 선택 대신 나쁜 것을 더 쉽게 선택하는가? 왜 세상에는 그토록 많은 악이 있는가? 왜 죄 없는 사람들이 더 많은 시련을 겪는 것처럼 보이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우리가 타락이라 부르는 것과 관련이 있다. 타락은 아담과 이브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따먹고 에덴 동산과 하나님 면전에서 추방당하면서 일어났다. 아담과 이브의 자녀들인 우리는 그들이 결정한 결과를 상속받아, 하나님의 면전이 아닌 죄와 시련과 고통과 죽음이 가득한 세상에서 살게 된 것이다. 그러나 만약 아담이 타락하지 않았다면 우리는 태어나지도 않았을 것이며,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녀들에게 주시는 충만한 기쁨을 얻기 위해 발전할 수도 없었을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모세서 4장에서 성경에 있는 것보다 더 완전한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를 보는 축복을 갖게 되며, 또한 몰몬경의 축복으로 다른 어떤 책보다 더 완전한 타락의 교리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타락

아담과 이브에 관한 것보다 더 논란이 많고 이해가 잘 안되는 성경 기사도 없을 것이다. 마크 이 피터슨 장로는 이렇게 썼다.

“최초의 사람인 아담은 많은 사람의 마음속에 논란의 대상이 되는 인물입니다. 그의 아내인 이브도 그렇습니다. 아마도 지상에 살았던 부부 중에서 가장 오해받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별로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 아닙니다. 과거 수 세기 동안 우리의 최초의 부모에 관한 이론과 잘못된 개념은 대중에게 충격을 주어 왔습니다. 아마 가장 비난 받아야 할 사람들은 종교 교사 자신들일 것입니다. 그들은 아담과 이브에 관한 사실을 잘 모르면서 자신들의 개인적인 의견과 영감 없는 강령을 백성들에게 강요하였습니다. 그 결과, 세월이 흐름에 따라 혼란은 쌓여 갔습니다.”(아담: 그는 누구인가? 1쪽)

창조와 타락에 대한 기사가 오해 받으며 잘못 해석되는 한 가지 이유는 악의를 가진 사람들이 구약전서에서 명백하고 귀한 것들을 없앴기 때문이다. (니파이전서 13:25~29 참조) 우리는 잃어버린 것 중 많은 부분을 모세서와 아브라함서에 가지고 있다. 현재 세상 사람들은 타락을 사건으로 다루며 타락의 교리가 잘 나타나지 않는 구약전서의 창세기 기사만으로 설명하려 한다. 다시 말해서, 타락이 일어난 이유와 그것이 인류에게 의미하는 것은 오늘날 세상이 가지고 있는 구약전서에는 나와 있지 않다. 신약전서에는 이것에 관해 어느 정도 언급되어 있으나 극히 제한되어 있다. 실제로 타락에 관한 교리는 몰몬경에 가장 분명하게 나와 있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후기의 경전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이 타락에 관한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창세기 3장에 나와 있는 사건의 목적에 대해 리하이는 이렇게 요약해서 가르쳤다. “아담이 타락한 것은 사람이 존재하게 하려 함이요, 사람이 존재함은 기쁨을 갖기 위함이니라.”(니파이후서 2:25)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저는 기도할 때 아담에 대해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만약 아담이 아니었다면 저는 여기에 없었을 것입니다. 여러분도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영으로 천국에서 기다리고 있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경험과 훈련을 쌓기 위해 육신의 생을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신이 되기 위해 고통과 질병 등 필멸의 학교에서 많은 것들을 경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형제자매 여러분 아담에 관해 불평하지 말고, 그가 이미 행한 일을 하지 않았더라면 하고 생각하지 맙시다. 저는 그에게 감사하고 싶습니다. 저는 제가 여기에 존재하여 필멸의 생을 살 특권을 받은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제가 교회 회원으로서 하나님 왕국에서 제게 부과된 성약과 의무에 진실되고 성실하면 영원한 아버지의 면전에 돌아갈 특권을 갖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것은 저와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아들과 딸이며 해의 왕국의 충만한 영광에 합당한 여러분에게도 주어질 것입니다.” (Conference Report, 1967년 10월, 122쪽)

창세가 3장. 인간의 타락

 타락에 관한 기사를 읽기 전에 조셉 필딩 스미스 장로가 아담과 이브와 인간의 타락에 관해 간략하게 설명한 기본 원리 내지는 교리를 읽고 생각한다.

“아담과 이브는 에덴에 거하게 되었을 때 사망의 권능의 지배를 받지 않았으며, 동산에서 그들에게 주어진 율법을 어기지 않았다면 죄 없는 상태에서 영원히 살 수 있었다.”

“보기에 좋았다고 선포된 지구는 아담의 타락한 상태에 맞춰 변하지만 않았다면 영원히 똑같은 상태에 있었을 것이다.”

“아담이 율법을 범하지만 않았다면 지상의 모든 것은 똑같은 상태에 남아 있었을 것이다.”

“아담은 금단의 열매를 따먹고 율법을 범함으로써 상태가 변하였고 ⑴ 하나님의 면전에서 쫓겨나는 영적 사망과 ⑵ 영과 육의 분리인 현세적 사망을 겪게 되었다. 그의 아내 이브도 이런 사망을 겪게 되었다.”

“만약 아담과 이브가 에덴에서 주어진 율법을 범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자녀를 가질 수 없었을 것이다.”

“이 범법이 필멸의 상태를 가져 왔기 때문에 아담과 이브의 자녀는 필멸의 육신을 상속받았고 필멸의 사망을 겪게 되었다.”

“아담이 율법을 범하였기 때문에 주님은 지구를 필멸의 상태에 알맞도록 바꾸셨고, 지상의 모든 것은 지구와 마찬가지로 필멸의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사망의 권능을 이기기 위해 무한한 대속을 바쳐 빚을 갚음으로써 부활을 통해 아담과 이브와 그들의 모든 후손과 만물에게 영생을 회복시켜 줄 필요가 생겼다.”(조셉 필딩 스미스, Man, His Origin and Destiny, 50~51쪽)

창 3:1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Now the serpent was more subtil than any beast of the field which the LORD God had made. And he said unto the woman, Yea, hath God said, Ye shall not eat of every tree of the garden?

창세기 3:1.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였음

 창세기를 보면 뱀이 이브에게 말을 걸어 열매를 먹으라고 유혹한다. 좀 더 완전한 모세서의 기록을 보면 비록 뱀을 통해 그렇게 하긴 했지만 그 말을 한 장본인은 사탄임을 지적한다. (모세서 4:6~7 참조) 또한 사탄은 다른 곳에서도 뱀의 형상으로 상징된다. (요한계시록 12:9; 교성 76:28; 88:110 참조)

주) [사탄은] 하나님의 마음을 알지 못하였음이라 : "[사탄은 실제로] '이브를 유혹함으로써 창조주의 목적은 진척시켰다.  그러나 그의 의도는 주님의 계획을 좌절시키려는 것이었다.  우리는 '그가 하나님의 마음을 알지 못하였음이라. 그런즉 그는 세상을 멸하려 하였더라' [모세4:6]고 하신 분명한 말씀을 들었다.  사탄이 악한 노력은 멸망으로 가는 첫단계가 되기는커녕 인간의 영원한 진보의 계획에 기여했다." (제임스 이 탈매지, 신앙개조 61)
창 3: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And the woman said unto the serpent, We may eat of the fruit of the trees of the garden:

 

창 3: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But of the fruit of the tree which is in the midst of the garden, God hath said, Ye shall not eat of it, neither shall ye touch it, lest ye die.

창세기 3:3. 아담과 이브가 동산에 있을 때에는 필멸의 상태가 아니었으며 선과 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음

 “아담은 타락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상태에 놓여 있었습니다.”

“1. 그는 죽지 않는 상태에 있었습니다.”
“2. 그는 하나님의 면전에 있었습니다.”
“3. 그에게는 자녀가 없었습니다.”
“4. 그는 선악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가 지식을 갖고 있었음은 두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는 말할 수 있었고 다른 사람과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또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그가 살던 상태에서는 선악의 힘을 상상하거나 이해할 수 는 없었습니다. 고통이 어떤 것인지, 슬픔이 무엇인지조차 몰랐습니다. 현세에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수많은 다른 일들을 아담은 에덴동산에서 알지 못했으며,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만일 거기에 머물러 있었다면 그러한 것들을 그는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타락 이전의 아담의 상태였습니다.”(스미스, 구원의 교리, 제1권, 101~102쪽)

창 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And the serpent said unto the woman, Ye shall not surely die:

주)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 "하나님은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죽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아담에게 죽지 아니하리라고 한 사탄의 말은 악한 저의를 숨긴 말로 "모든 거짓의 아비"(모세4:4)인 사탄의 사악한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사탄은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진리의 하나님이시라 거짓말을 하시지 않는다.(이더3:12 참조)  아담과 이브는 금단의 열매를 먹은 직후 에덴 동산과 하나님의 면전을 떠나게 되었고 그리하여 영적인 사망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타락하자 육신은 불멸의 상태에서 필멸의 상태로 바뀌었고, 그리하여 육체적인 사망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교성29:40-43 참조)

(이더 3:12) "또 저가 대답하되, 주여, 그러하오이다. 주께서 진리를 말씀하시는 줄을 내가 아오니, 이는 주는 진리의 하나님이시라, 거짓말하실 수 없으심이니이다."

(교성 29:40) "그리하여 이렇게 되었나니 악마가 아담을 유혹하였고, 이에 그가 금단의 열매를 따먹고 계명을 범하였으니, 이로써 그는 악마의 뜻에 복종하게 되었느니라. 이는 그가 유혹에 넘어갔음이라.  그리하여 나 주 하나님은 그의 범법으로 말미암아 그를 에덴동산에서, 나의 면전에서 쫓겨나게 하였나니, 이로써 그는 영적으로 죽은 자가 되었느니라. 이것이 첫째 사망이니, 곧 내가 말하기를 너희 저주 받은 자들아 떠나가라고 할 때 악인에게 선포될 영적인 사망이요 마지막 사망인 바로 그 사망이니라.

"그러나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 주 하나님은 아담과 그 씨에게 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는 신앙을 통한 회개와 구속을 그들에게 선포하도록 나 주 하나님이 천사들을 보낼 때까지 그들이 현세적 사망으로 죽지 않게 하였느니라.  또 이같이 나 주 하나님은 사람에게 시험의 날을 정하였나니 - 이는 믿는 자마다 다 육체적 사망으로 말미암아 불멸의 몸으로 일으킴을 받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창 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For God doth know that in the day ye eat thereof, then your eyes shall be opened, and ye shall be as gods, knowing good and evil.

창세기 3:4~5. 너희가 하나님과 같이 되리니

 “악마는 이브를 유혹하면서 선과 악에 관한 지식의 열매를 먹으면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진리를 말했으나, 늘 그러하듯이 거짓말도 함께 했습니다. 그는 결코 완전한 진리를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들이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아버지는 그들이 죽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악마는 그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거짓말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말에는 약간의 진리도 있었습니다. 아담과 이브의 눈이 열렸습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마찬가지로 선과 악의 지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신과 같이 되었습니다. 바로 이 지식이 그 영광에 도달하는 사람들의 특징이자 속성 중의 하나입니다. 그들은 선과 악의 차이를 이해합니다.”(캐넌, Gospel Truth, 1:16)

주)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 "아담과 이브가 과일을 나누어 먹자 육신은 필멸의 상태가 되었고 선과 악을 분별한다는 점에서 하나님과 같이 되었다.  그러나 사탄은 은연 중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과일을 따먹지 못하게 금하신 까닭은 그들이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셨기 때문이라고 하여 외견상 하나님의 동기가 이기적인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했다.  하나님의 사업과 영광의 참뜻은 당신의 자녀들 모두가 장차 그분과 같이 되도록 돕는 데 있다. (모세1:39 참조)
창 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And when the woman saw that the tree was good for food, and that it was pleasant to the eyes, and a tree to be desired to make one wise, she took of the fruit thereof, and did eat, and gave also unto her husband with her; and he did eat.

창세기 3:6. 아담과 이브는 왜 열매를 취하였나?

 모세서와 창세기의 기사를 보면 사탄이 이브에게 접근했다는 것만 나와 있다. 그러나 후기의 계시에는 사탄이 처음에는 아담에게 접근했다가 거절당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브는 사탄의 꾀임에 빠져서 그 과일을 취하였다. 아담은 그녀가 쫓겨나면 자신과 헤어지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선악과를 취하였다. 사도 바울은 타락에 관해 이렇게 썼다.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디모데전서 2:14)

제임스 이 탈매지 장로는 그녀가 꾀임에 빠졌으나 어떻게 주님의 목적을 이루었는가를 설명하였다.

“이브는 타락의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행하여 미리 계획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데 이바지했다. 그러나 이브가 금단의 열매를 따먹었던 것은 이러한 목적을 생각하고 행한 것이 아니라, 사탄의 술책에 꾀임을 당하여 하나님의 명령을 거스르는 의도로 행한 것이었다. 사탄도 이브를 유혹하여 창조주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였으나, 그의 의도는 주님의 계획을 번복시키려는 것이었다. 우리는‘그가 하나님의 마음을 알지 못하였음이라 그런즉 그는 세상을 멸하려 하였더라.’[모세서 4:6]라는 점을 분명히 알고 있다. 그러나 사탄의 악한 노력은 세상을 멸하려는 첫 번째 단계가 되기는커녕 인간의 영원한 진보의 계획에 기여하게 되었다. 이 중대한 사건에 아담이 맡은 역할은 이브의 역할과는 본질적으로 달랐다. 아담은 미혹당한 것이 아니라 이브가 원하는 바에 따라 신중히 생각하여 그렇게 행하기로 결심한 것이었다. 그리함으로써 그는 인류에 관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시키려 했다. 그는 인류의 최초의 축복사로 성임되었다.”(신앙개조, 61쪽)

브리검 영은 이브가 범법을 하고 아담이 그녀와 함께 동참함으로써 인류가 선과 악을 알게 되었으므로‘이브를 비난하면 안된다’고 말씀했다.(Discourses of Brigham Young, 103쪽)

주) 선택 : "아담과 이브가 모세서 5장의 처음 몇 구절에 기록된 사건이 있기 전까지 자신들의 선택이 미칠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음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즉, 아담의 선택은 그 일이 옳다는 그의 신앙에 기초한 것이었다. 아담은 필멸의 몸이 아니었으며, 하나님 면전을 벗어나지도 않았으며, 자신의 선택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알 수 없었다."

주) 아담과 이브가 과일을 나누어 먹은 이유는 무엇인가? : "필멸의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 먼저 에덴의 한계를 깨뜨린 사람은 이브였습니다.  그 본질이 어떻든 간에 이브의 행동은 엄밀히 말하면 범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원한 관점에서 볼 때 영생의 문을 여는 영광스러운 필수 조건이었습니다.  아담 역시 똑같이 행하는 지혜를 보였습니다.  그리하여 이브와 '아담이 타락한 것은 사람이 존재하게' 하려 함이었습니다. (니후2:25)

"어떤 기독교인들은 이브의 행위를 책망하여 이브와 그녀의 딸들이 그 때문에 어떻게든 결함을 갖게 되었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하지만 후기 성도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계시를 통해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브의 행위를 찬미하며 타락으로 불리는 그 위대한 사건에서 보여 준 그녀의 지혜와 용기를 존경합니다. ... 브리검 영은 '우리는 결코 이브를 추호라도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설교집, 13:145)라고 선언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장로는 '나는 이 타락에서의 이브의 역할이 결코 죄라고 말씀드릴 수 없으며, 아담에게 죄를 지었다고 책망할 수도 없습니다. ... 이것은 범법이었으나 죄는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아담과 이브가 반드시 행해야 할 일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구원의 교리 1권 108] 라고 말씀했습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73)

주) 범법과 죄의 차이점 : "이 죄와 범법의 차이점은 우리에게 신앙개조 제2조 '우리는 사람이 자기 자신이 범한 죄에 대하여 형벌을 받고 아담의 범법으로 인하여 형벌을 받지 아니함을 믿는다.'의 주의 깊은 표현을 상기시켜 줍니다.  법의 관점에서 보면 이 차이를 더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살인과 같은 행위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범죄입니다. 허가증 없이 사업을 하는 것과 같은 행위는 단지 법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범법 행위가 됩니다.  이렇게 볼 때 타락을 초래했던 행위는, 근본적으로 잘못된, 죄가 아니라,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졌기 때문에 잘못된, 범법입니다.  이러한 말들이 언제나 서로 뭔가 다른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타락의 상황에서는 이러한 구분이 의미심장하게 보입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73)

"범법이란 말의 또 한 가지 의미는“이미 설정된 한계나 상태를 넘어서는” 것이다. 아담과 이브는 그들을 영원히 에덴 동산에 붙들어 두었을 한계를 넘어섰으며, 그 행위로 말미암아 우리 모두는 필멸의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13쪽)

창 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And the eyes of them both were opened, and they knew that they were naked; and they sewed fig leaves together, and made themselves aprons.

창세기 3:6~7. 아담과 이브는 범법했으나 순결의 법을 어기지는 않았음

 아담과 이브의 범법에 관해 제임스 이 탈매지 장로는 이렇게 말씀했다.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타락은 순결과 도덕의 법을 어긴 결과 초래된 것이라고 은밀한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자리를 빌어 그와 같은 거짓 교리가 가증한 것임을 공포합니다. … 인간은 음란으로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방법에 따라 육체를 받았습니다.

“우리의 최초의 부모는 순결하고 깨끗한 분들이었습니다. 우리가 망각의 휘장을 다시 넘어가 본다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그들이 더 귀한 지체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29~30쪽)

창 3: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And they heard the voice of the LORD God walking in the garden in the cool of the day: and Adam and his wife hid themselves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God amongst the trees of the garden.

주) 아담과 이브가 주 하나님의 면전을 피하여 ... 숨은지라 : "모세서 3장 25절에 의하면 아담과 이브가 타락하기 전에는 벌거벗었지만 부끄러워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들이 선악을 알게 되자, 하나님 앞에서 불순종과 합당하지 않음을 깨닫게 되었다. 두 사람은 영적으로“벌거벗었다” 는 것을 알게 되어 부끄러워했다고 할 수 있다. 타락한 사람의 입장에서 그들은 죄의식을 가지고 하나님을 대하여야 했다. 앨마가 아들 코리앤톤에게 말했듯이“그러나 보라, 네가 하나님께는 네 범죄를 숨길 수 없나니, 네가 회개하지 않는 한 그것들이 마지막 날에 너를 치는 증거가 되리라.” (앨마서 39:8; 니파이후서 9:14 참조)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쪽)

창 3: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And the LORD God called unto Adam, and said unto him, Where art thou?

 

창 3: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And he said, I heard thy voice in the garden, and I was afraid, because I was naked; and I hid myself.

 

창 3: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And he said, Who told thee that thou wast naked? Hast thou eaten of the tree, whereof I commanded thee that thou shouldest not eat?

 

창 3: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And the man said, The woman whom thou gavest to be with me, she gave me of the tree, and I did eat.

주) 하나님께서 아담과 이브에게 그들이 과일을 먹었는지를 물으시다 : "하나님은 "그가 모든 것을 아시며, 그가 알지 못하시는 것이 하나도 없음이라" (니후9:20) 고 하셨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째서 모세서 4장 15절에서 19절까지에 기록된 질문을 하셨을까?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그에 대해 이렇게 가르쳤다.

"모든 사람이 자기 행위에 대해 개인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은, 전체 목음 계획의 기초가 되며, 선택의지의 율법에서 생겨나는 자연스런 결과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15)

창 3: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And the LORD God said unto the woman, What is this that thou hast done? And the woman said, The serpent beguiled me, and I did eat.

 

창 3: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And the LORD God said unto the serpent, Because thou hast done this, thou art cursed above all cattle, and above every beast of the field; upon thy belly shalt thou go, and dust shalt thou eat all the days of thy life:

"사탄이 뱀의 입을 빌려 금단의 열매를 따먹도록 이브를 꾄 이후부터(모세4:5-21), 사탄은 옛 뱀으로 일컬어지게 되었다.' (요12:9; 20:2; 교성76:28; 88:110)  그 이름은 교활하고, 비영하며, 음흉하고, 기만적인 간교함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훌륭한 선택이었다."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704)

"저주를 받는 것은 축복을 받는 것과 정 반대입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마땅히 받아야 할 사람에게 관대하게도 좋은 일이 생기게 하는 반면에 저주는 받아 마땅한 사람에게 공정하게도 나쁜 일이 생기게 합니다.  따라서 사탄은 상징적인 말을 통해서 가축 및 짐승마저 누리고 있는 지상 생활의 특권을 갖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엘리스 티 라스무센, 후기성도판 구약 주석, 1993년 4쪽)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And I will put enmity between thee and the woman, and between thy seed and her seed; it shall bruise thy head, and thou shalt bruise his heel.

창세기 3:15. 사탄에게 저주가 내렸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사탄은 육신이 없으므로 자녀를 가질 수 없다. 그의 후손은 그를 따르는 자들로 전세에서 그를 따랐던 3분의 1의 영들과 필멸의 생에서 그의 유혹에 넘어가 그의 지배를 받는 자들이다. 여인의 후손이란 지상의 어머니와 하나님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유일한 필멸의 존재인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이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사도 바울이 로마 성도들에게 보낸 서한에 관해 이렇게 말씀했다.

“그는 서한의 끝 부분에서 로마 성도들에게 이렇게 썼습니다.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로마서 16:20]”

“경전에 의하면 사탄을 상하게 하는‘평강의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Answers to Gospel Questions, 1:3)

발뒤꿈치와 머리를 상하게 하는 일에 대한 약속은 사탄(뱀)이 사람들을 책동하여 구주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발뒤꿈치를 상하여 그를 멸한 것 같으나 실제로는 그리스도가 그 대속 행위로 인간을 지배한 사탄의 권능을 이기고 타락의 결과를 제거할 권능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여인의 후손(그리스도)이 상처 입은 바로 그 발뒤꿈치(대속의 희생)로 뱀의 머리(사탄과 그의 왕국)를 부술 것이다.

주) 여자의 후손 : "인류의 축복사였던 아담은 자신이 범법자로서 구속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구주의 정해진 성역에 대한 확신을 갖고 기뻐했다.  타락 후에 하나님께서 하신 약속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획하신 구원의 계획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다.  다시 말해서, 에덴 동산에서 뱀으로 묘사되었던 악마가 아담의 후손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권세를 가질지라도, 여자의 후손들은 '원수의 머리를 상하게 할 권세를 갖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인류의 가장 큰 원수인 사탄으로 말미암아 지상에 소개된 죄와 피할 수 없는 그 결과인 죽음을 극복하고, 종국에는 승리를 거두리라는 이같은 확신이, 여자의 후손을 통하여 성취되도록 계획된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 약속은 특히 아담에게 주어진 것도 아니었고 이브에게 주어진 것도 아니었다.  필멸의 육체를 가진 아버지와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고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난 유일한 경우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며, 그는 필멸의 어미니의 아들로서 불멸의 아버지에 의해 태어나셨다.  그는 육체를 입은 영우너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며, 여자에게서 태어나셨다." (제임스 이 탈매지, 예수 그리스도, 3판 [1916], 44쪽)

주) 증오 : "적대감이란 '증오의 감정, 적개심 또는 반목'을 의미합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4)

창 3: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Unto the woman he said, I will greatly multiply thy sorrow and thy conception; in sorrow thou shalt bring forth children; and thy desire shall be to thy husband, and he shall rule over thee.

창세기 3:16. 이브에 관한 말씀은 어떤 의미가 있나?

 “주님께서는 여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성경을 번역하는 사람들이 슬픔 대신에 수고라는 말을 사용한 것 같습니다. 그것은 거의 비슷한 의미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후기 성도 가정에서는 자녀가 태어나면 크게 기뻐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님은 이 말씀을 끝맺으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창세기 3:16)

저는 다스린다는 말에 의문이 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인상을 줍니다. 그가 하는 일이 감리하는 것이므로 감리한다는 말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의로운 남편은 아내와 가족을 감리합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여성의 축복과 책임”, Ensign, 1976년 3월호, 72쪽)

주) 네게 슬픔과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  “Multiply”를 히브리어로 표기하면 rabah라고 하는데, 되풀이하여 반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Multiply는 더 큰 슬픔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반복된 슬픔을 나타낸다. 창세기에 나온“Sorrow”(창세기 3:16)를 히브리어로 표기하면 Atsab(aw-tsab)라고 하는데, 이는“노고”또는“고뇌”를 의미한다. 이러한 말들은 수고와 고통이 이브가 겪게 될 삶의 일부가 될 것임을 나타내 주지만, 이브는 타락으로 인해 자신에게 닥친 상태를 저주라고 여기지 않았다. (모세5:11 참조)

 "모세서 4장 22절은 "여성들에게 주는 위대한 계시입니다.  이브와 그녀의 딸들은 하나님의 영의 자녀들이 지상에서 그리고 후일 영원한 내세에서 차지할 육체를 마련하는 일에 하나님과 함께 공동 창조주가 될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역할에는 불편함, 고통, 수고, 슬픔 등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주님은 이러한 요소들을 자연적으로 따르는 결과로 예언하신 것이지 저주로 예언하신 것은 아닙니다." (라스무센, 후기성도 주석, 17)

(모세 5:11) "이에 그의 아내 이브가 이 모든 것을 듣고 기뻐하며 이르되, 우리의 범법이 아니었더면 우리가 결코 후손을 갖지 못하였을 것이요, 선과 악, 그리고 우리의 구속의 기쁨, 그리고 하나님께서 순종하는 자 모두에게 주시는 영생을 결코 알지 못하였을 것이니라 하니라."

주)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 "저는 다스린다는 말에 대해 의문을 갖습니다.  이 말은 그릇된 인상을 줍니다.  저는 관리하다(preside)라는 말을 사용하기를 더 좋아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남편이 행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의로운 남편은 자신의 아내와 가족을 관리합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성도의 벗 1997년 9월호 8쪽)  에베소서 5:22-31과 교리와 성약 121:41-46에서 주님은 남편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지시를 주셨다.

창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And unto Adam he said, Because thou hast hearkened unto the voice of thy wife, and hast eaten of the tree, of which I commanded thee, saying, Thou shalt not eat of it: cursed is the ground for thy sake; in sorrow shalt thou eat of it all the days of thy life;

 창세기 3:16~19. 아담과 이브는 범법에 대해“벌을 받았는가?”

“우리는 아담과 이브가 곤경에 빠진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슬픔, 비통, 시련과 노동을 감당하도록 저주받았으며 하나님의 면전에서 쫓겨났고, 죽어야 할 운명이 되었습니다. 참으로 애처로운 광경입니다. 그러나 이때 매우 중대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아담과 이브는 자녀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겠습니까? 주께서 그들에게 아버지의 독생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이 온다고 설명했을 때, 아담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리로다. 이는 내 범법으로 말미암아 내 눈이 열렸고 이 생에서 내가 기쁨을 누릴 수 있고 또다시 육체로 내가 하나님을 뵈올 것임이니라.’(모세서 5:10)”

“그의 아내 이브는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그녀는‘모든 것을 듣고 기뻐하며 이르되, 우리의 범법이 아니었더면 우리가 결코 후손을 갖지 못하였을 것이요, 선과 악, 그리고 우리의 구속의 기쁨, 그리고 … 영생을 결코 알지 못하였을 것이니라.’(모세서 5:11)”

“악의 문제에 대한 열쇠가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악에 대항하여 극복할 때를 제외하고는 선해질 수 없다고 하면 저항할 악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지상 생활은 참된 진리에 따라 정해졌으며 범법에 따르는 상황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를 괴롭히는 형벌이 아닙니다. 제가 말씀드린 괴로운 고난처럼 보이는 벌, 슬픔 등은 궁극적으로는 고난이 아닙니다. 그것은 축복입니다. 우리는 선악에 대한 지식을 얻었고, 기쁨을 얻을 권능을 얻었고, 스스로의 의지가 있으며, 구속과 영생을 얻을 권능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그 범법 때문에 받은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가 살아가려면 일을 해야 하도록 지구를 마련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저주받을 게으름과 나태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주님이 우리에게 죽음, 곧 필멸의 죽음을 내리셨으나 이것은 가장 큰 축복 중 하나입니다. 죽음은 불멸에 이르는 입구입니다. 우리는 죽지않고는 결코 불멸을 얻을 수 없습니다.”(조지 큐 모리스, Conference Report, 1958년 4월 39쪽)

주)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겠고 : "아담이 저주를 받은 것이 아니라 아담을 위해 땅이 저주를 받은 사실에 유의하십시오.  그것은 아담에게 저주라기도다는 오히려 축복이었습니다." (매리온 지 롬니, 성도의 벗 1977년 2월호, 124)

주) 너는 종신토록 슬픔 가운데 그 소산을 먹으리라. : "이브가 출산을 위해 산고를 겪어야 한다면, 아담 역시 소산을 내도록 대지를 소생시키는 수고를 하여야 한다. (창3:17-19) 두 사람 모두 땀과 눈물을 흘려야 생명을 낳을 수 있다.  따라서 아담이 특혜를 받았다고 할 수 없다.  아담의 수고가 이브의 산고만큼 혹독하지 않다고 해도, 그의 수고는 오래 연장되어 있다.  그 이유는 '그러나 네 생명은 보존되리라'는 말씀에 따라 이브가 아기를 낳은 후에도 그녀의 생명은 오래 보존되지만, 아담은 "너는 종신토록 슬픔 가운데 그 소산을 먹으리라"는 말씀에 따라 아담은 생명을 다하는 날까지 수고를 계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Hugh Nibley, Old Testament and Related Studies, John W. Welch, Gary P. Gillum, and Don E. Norton, eds. [1986], 90쪽)

창 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Thorns also and thistles shall it bring forth to thee; and thou shalt eat the herb of the field;

"타락으로 인한 결과가 세상 모든 것에 미쳤다고 브리검 영 회장이 말했다.

"그런 후에 저주가 과일과 채소와 대지에 내려졌으며, 또한 기어다니는 것과 들에서 자라는 곡식, 바다의 물고기, 지구에 속한 모든 만물에 저주가 내려졌습니다." (브리검 영 설교집, 10:312)  타락이 있은 때부터 가시 덤불과 엉겅퀴가 땅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자라났다.  아담은 오직 종신토록 수고하여 땅에 심고, 가꾸어, 소산을 거둘 수 있어쏙, 그로 인해 생존을 보존할 수 있었다.  타락하기 전에 아담은 에덴 동산을 '손질하며 가꾸라는' 지시를 받았다. (모세3:15) 타락한 후에 아담은 이마에 땀을 흘려 일해야 먹을 것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창 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In the sweat of thy face shalt thou eat bread, till thou return unto the ground; for out of it wast thou taken: for dust thou art, and unto dust shalt thou return.

 창세기 3:19. 아담의 타락은 세상에 두 가지 종류의 사망을 가져왔음

“아담의 범법 때문에 육체적 사망뿐만 아니라 영적인 사망, 곧 하나님의 면전에서의 추방이 선언되었습니다. 타락과 추방의 때에 영적 사망이 임하였으며, 동시에 육체적 사망의 씨앗도 뿌려졌습니다. 다시 말해서, 아담과 이브에게 육체적인 변화가 생겼으며, 그들은 필멸의 몸을 갖게 되었고, 나이를 먹음에 따라 점점 노쇠해지는 육체의 병을 앓게 되었고, 결국 그들의 영과 육체는 분리되게 되었습니다.”(스미스, 구원의 교리, 제1권, 105쪽;타락의 결과로 생긴 영적인 사망의 개념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성구를 참조한다. 교성 29:40~41; 앨마서 42:7)

세상에는 육체적인 사망은 항상 있었으며 아담과 이브에게서 시작된 것이 아니라고 가르치는 사람들이 많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이 개념에 관해 이렇게 설명했다.

“현대의 교사들은 인간의 타락이란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고, 지금의 세상과 같은 상태가 항상 계속되어 왔다고 주장했습니다. 죽음과 돌연변이가 자연 조건과 마찬가지로 지상을 변천시켜 왔고 세상 어디서나 같은 법칙이 지배하고 있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그들은 인간은 무수한 세월 동안 하등 생물에서 점차 진화되어 오늘날과 같은 높은 위치에 이르게 되었다고 그들은 주장합니다.”

그러한 교리는 에덴동산과 아담의 이야기를 어리석은 무지와 미신으로 가득 찬 원시 시대부터 우리에게 전해 내려온 하나의 신화로 보고 인정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죽음은 언제나 있어 왔고 자연 조건이 온 공간을 지배하므로 아담의 범죄로부터 구속될 가능성은 없으며, 타락한 세상을 위하여 구주가 올 필요도 없다고 가르칩니다.”(구원의 교리, 제1권, 293~294쪽)

주) 사망이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다 : "주님은 사탄이 이브에게 허구로 말한 것을 지적하시면서 아담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반드시 죽을 것임이라.”(25절) 아담과 이브는 에덴 동산과 하나님의 면전에서 쫓겨나면서 영적 사망을 겪게 되었다. 그들은 또한 필멸의 존재가 되어 육체적인 사망을 겪을 처지에 놓였다.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15쪽)

창 3: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And Adam called his wife’s name Eve; because she was the mother of all living.

 창세기 3:20.“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우리는 이브(아담의 아내)에 대해, 또한 그녀가 전세와 필멸의 상태에서 이룬 업적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다. 그녀가 첫째 지체와 둘째 지체에서 지성과 의를 위한 헌신에서 위대한 남편과 비슷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녀는 아담과 같은 방법으로 지상에 놓였다. 주님이 아담의 갈빗대로 그녀를 창조하였다는 모세의 설명은 상징에 불과하다.(모세서 3:20~25)

“이브는 최초의 여성이었다. ‘모든 산 자의 어미’(모세서 4:26)라는 이름이 상징하듯이 그녀는 모든 인류의 어머니가 되었다.”

“이브는 타락하기 전에, 세상에 죽음이 오기 전에 주님께서 집행하신 새롭고도 영원한 결혼 성약으로 아담에게 인봉되었다.(모세서 3:20~25 참조) …”

“… 참으로 이브는 아담이 하는 모든 일에 함께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승영의 높은 지체에 속하는 아담의 모든 축복을 함께 상속받게 된다.”(맥콩키, 몰몬 교리, 242쪽)

창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Unto Adam also and to his wife did the LORD God make coats of skins, and clothed them. 주) 가죽옷 : "가죽옷이란 말은 "가먼트"나 "튜닉"으로 표현될 수 있었다."
창 3: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And the LORD God said, Behold, the man is become as one of us, to know good and evil: and now, lest he put forth his hand, and take also of the tree of life, and eat, and live for ever:

 

창 3: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Therefore the LORD God sent him forth from the garden of Eden, to till the ground from whence he was taken.

 

창 3: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So he drove out the man; and he placed at the east of the garden of Eden Cherubims, and a flaming sword which turned every way, to keep the way of the tree of life.

주) 모세서 4장 . 타락 : "우리는 아담과 이브가 타락으로 인해 육체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죽게 되었음을 이해하지 않는 한,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타락이 얼마나 중요한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모세서 3:17) 영적인 죽음은 하나님의 면전에서 내쫓김을 의미한다.(모세서 5:4 참조) 육체적인 죽음은 영과 육이 분리되는 것이다. 아담과 이브는 열매를 따 먹은 즉시 육체적으로 죽지는 않았지만 죽게 될 요인이 되는 변화가 일어났으며, 결국엔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육체적으로 죽게 되었다. 아담과 이브에게는 육체적, 또는 영적인 죽음을 극복할 권능이 없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우리는 그들과 그들의 자녀인 우리에게 구주와 속죄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게 된다. 아담과 이브는 타락한 후에 속죄에 대해 알게 되었다. 모세서 5장에서 우리는 그러한 가르침을 읽게 된다."

창세기 3:24. 그룹들과 화염검

주) 그룹 : "하늘의 생물을 대표하는 형체들로서 그 정확한 형태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룹은 신성한 장소를 지키는 부름을 받았다." (경전안내서)

주께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기 위해 그룹들을 두셨음, 창 3:24(앨12:21~29; 42:2~3; 모세 4:31).
그룹들의 상징적 표현이 속죄소에 놓여졌음, 출 25:18, 22(왕상 6:23~28; 히9:5).
그룹들이 에스겔의 시현 가운데 언급되었음, 겔 10; 11:22.

주님이 아담과 이브를 생명 나무에서 떨어져 있게 하신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성구를 참조한다. 앨마서 12:21~27; 42:2~12.

타락 이전

타락 이후

1. 육체적 죽음이 없음; 아담과 이브는 영원히 살 수 있었다.(니파이후서 2:22 참조)

1. 모든 것들은 필멸의 몸을 갖게 되었으며 육체적으로 죽게 될 것이다.(니파이후서 9:6 참조)

2. 영적 죽음이 없음; 하나님의 면전에 거했다. — 이를 위한 신앙이 필요치 않았다.(앨마서 32:21 참조)

2. 아담과 이브는 주님의 면전에서 쫓겨나 영적 사망을 겪게 되었다.(교리와 성약 29:40~42 참조)

3. 제한된 선택의지로 인해 신성을 향한 진보는 불가능했다.(니파이후서 2:22 참조)

3.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 따른 영원한 진보가 가능해졌다.(모세서 5:11 참조)

4. 아담과 이브는 자녀를 가질 수 없었다.(니파이후서 2:23 참조)

4. 아담과 이브는 자녀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모세서 4:22; 5:11 참조)

5. 그들은 죄가 없었으며, 선과 악, 기쁨과 불행을 알지 못했다.(니파이후서 2:23 참조)

5. 그들은 선과 악을 알게 되었고 기쁨과 불행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모세서 5:11 참조)

6. 그들은 노력 없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낙원에서 살았다.(모세서 3:8~9 참조)

6. 이 지구도 타락하여, 사람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하기 위해 땀 흘려 일해야만 한다.(모세서 4:23~25 참조)

“배가 고파야지만 비로소 음식을 갈구하듯이 그리스도가 필요한 이유를 알 때 비로소 그리스도의 구원을 갈망하게 됩니다.

“어떠한 사람도 타락의 교리와 그것이 모든 인간에게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까지는 그리스도가 필요한 이유를 정확히, 그리고 올바로 알 수가 없습니다.”(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7년 7월호, 9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