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창세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Prev Chap. Next Chap.  

소개 아브람에게 완전하라는 계명이 주어짐. 그는 많은 나라의 아비가 될것.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으로 바뀜. 주께서 영원토록 아브함과 그의 후손의 하나님이 되시고 가나안땅을 영원한 상속으로 주실것을 언약하심. 할례의식이 하나님과 아브라함사이에 영원한 언약의 징표로 행해짐. 사래의 이름이 사라로 바뀜. 사라가 낳을 이삭을 통하여 하나님이 언약을 이루실것. 아브라함과 모든 권속이 할례를 받음. Abram commanded to be perfect—He shall be a father of many nations—His name changed to Abraham—The Lord covenants to be a God unto Abraham and his seed for ever—Also, to give him the land of Canaan for an everlasting possession—Circumcision becomes token of everlasting covenant between God and Abraham—Sarai’s name changed to Sarah—She shall bear Isaac, with whom the Lord will establish his covenant—Abraham and his house circumcised.

아브라함의 성약

창세기 17장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다시 한 번 축복하시고 그와 그의 후손이 받게 될 축복에 관해 더 많은 약속을 주셨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하시듯 아브라함에게 한번에 하나씩 매번 조금 더 약속과 축복을 주셨다.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모든 약속과 축복과 성약을 한데 모아 “아브라함의 성약”이라 부른다.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아브라함의 성약의 약속을 요약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 … 성약은 매우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 성약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무수히 많으며, 영원히 번성하고 신권을 지니게 될 것임

“아브라함은 열국의 아버지가 될 것임

“그리스도와 열왕들이 아브라함의 혈통을 통해 나오게 될 것임

“기업의 땅을 받게 될 것임

“지상의 모든 나라들이 그의 후손을 통해 축복을 얻을 것임

“그 성약은 영원하며, “천대에 미칠 것임”(러셀 엠 넬슨,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33쪽)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축복이 어떻게 아브라함에게 더해졌는지를 이렇게 설명했다.

“처음에 아브라함은 (구원의 성약인) 침례로 복음을 받아들였다. 그 다음에 대신권을 받고, (승영의 결혼인) 해의 왕국의 결혼을 하여 영원한 증식에 대한 확신을 얻었으며, 마침내는 이 모든 축복이 그의 모든 필멸의 후손에게 주어지리라는 약속을 받았다.(아브라함서 2:6~11; 교성 132:29~50 참조)

“ … 개인적인 승영과 영원한 증식에 속하는 아브라함의 성약의 이런 부분은 해의 왕국의 결혼의 반차에 들어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각 사람과 새로 맺게 된다.”(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13쪽)

교회의 모든 회원은 성약을 통한 아브라함의 후손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주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성약을 신중히 생각하고 이 성약들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And when Abram was ninety years old and nine, the LORD appeared to Abram, and said unto him, I am the Almighty God; walk before me, and be thou perfect.

 창세기 17:1. 행하여 완전하라

아브라함이 받은 계명은“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창세기 17:1)는 것이었다. 이 계명은 모든 세대의 성도들에게 다 주어졌다.(신명기 18:13; 마태복음 5:48; 제3니파이 12:48; 27:27; 교성 67:13 참조)

“구원은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온전하신 것처럼 우리도 온전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까지는 오랜 시일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무덤을 넘어서도 한없이 진보하여, 모든 것을 극복하는 충실한 자만이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온전하신 것처럼 우리도 온전해야 한다는 주님의 말씀이 참되다는 사실을 저는 믿습니다. 이러한 완전의 상태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한 행에 한 행을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모범에 모범을 더하고, 이생에서 뿐만 아니라 무덤을 넘어서도 계속 진보해야 하나님과 같이 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곳에서 그 기초를 쌓습니다. 준비하는 상태인 이 지상 생활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진리를 배움으로써 완전에 이르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더 낫고,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낫도록 준비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입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바로 이러한 길에 서 있기 때문에 주님의 계명을 지키면 완전에 이르는 길을 갈 수 있으며, 이 완전의 길이란 오직 순종과 세상적인 모든 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열망을 통해서만 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구원의 교리, 제2권, 17쪽)

창 17:2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두어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 And I will make my covenant between me and thee, and will multiply thee exceedingly.

 

창 17:3 아브람이 엎드렸더니 하나님이 또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And Abram fell on his face: and God talked with him, saying,

 조창 17:3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아브람이 엎드려 주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 17:4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As for me, behold, my covenant is with thee, and thou shalt be a father of many nations.

 조창 17:4 이에 하나님이 그와 말씀을 나누며 이르시되, 나의 백성은 나의 법도를 떠나 그릇 갔으며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준 나의 의식을 지키지 아니하며,

창 17:5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Neither shall thy name any more be called Abram, but thy name shall be Abraham; for a father of many nations have I made thee.

 조창 17:5 내가 그들에게 명한 나의 기름 부음과 장사 지냄 곧 침례를 준행하지 아니하며,

창 17:6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And I will make thee exceeding fruitful, and I will make nations of thee, and kings shall come out of thee.

조창 17:6 도리어 돌이켜 계명에서 떠나 어린아이의 씻음과 뿌리는 피를 스스로 취하며,

 현실적인 의미

아브라함은 성약의 아들 이삭이 태어나기 전에 100살이 되었다. 아브라함에게는 여덟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이삭에게서 성약의 백성이 나왔고, 이스마엘을 통해 수많은 아랍 국가가 생겼다. 게두라의 아들에게서 미디안 족속과 그 외의 족속들이 나왔다.

“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하는 아랍인, 모슬렘인, 이스라엘계의 인구는 약 1억이나 된다. 그 숫자에 죽은 조상, 미래의 후손,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니파이-레이맨 백성, 잃어버린 열 지파, 후기 성도 등의 후손을 더하면, 주님이 무수한 후손을 주시겠다고 축복해 주신 뜻을 이해하게 된다.”(나이만, 스페리 강연 전집, 1975년, 13쪽)

영원한 의미

그의 의로운 후손은 영원히 후손을 낳을 것이므로 아브라함의 후손은 문자 그대로 끝이 없게 된다.(교성 132:30 참조)

창 17: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And I will establish my covenant between me and thee and thy seed after thee in their generations for an everlasting covenant, to be a God unto thee, and to thy seed after thee.

 조창 17:7 말하기를 의인 아벨의 피가 죄로 인하여 흘린 바 되었다 하며 그들이 내 앞에서 어떻게 책임이 있는지를 알지 못하였도다.

창 17: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And I will give unto thee, and to thy seed after thee, the land wherein thou art a stranger, all the land of Canaan, for an everlasting possession; and I will be their God.

 현실적 의미

아브라함은 팔레스타인, 곧 가나안 땅을 직접 소유한 적이 없었으나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은 이 땅을 약속 받았다.(창세기 12:7; 13:15; 17:8 참조)

“주님은 아브라함에게 팔레스타인, 즉 가나안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스데반이 순교할 때 말한 바와 같이, 아브라함은 살아 있는 동안 발붙일 만큼도 유업을 받지 못했습니다.”

“주님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땅을 영원한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한 약속은 무엇을 뜻하는 것입니까? 간단히 말하면, 결국 때가 되어 죽음에서 부활한 후에 아브라함과 주님의 계명을 충실히 지켰던 그의 후손들이 땅을 갖게 되고 상속을 받기에 필요한 만큼 널리 퍼지게 됨을 말하는 것입니다.”(스미스, 구원의 교리, 제1권, 82~83쪽)

영원한 의미

아브라함의 의로운 후손은 땅을 상속받게 될 것이다.

“지구는 복천년과‘잠시 동안’(교성 29:22~25)의 기간이 지난 후에 죽었다가 부활하여‘유리 바다’(교성 130:7) 같이 되며, ‘성결하게 되어 불멸하는 영원한 상태’(교성 77:1~2)를 얻게 된다. 가난하고 온유한 자, 즉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와 의로운 자는 지구를 상속받게 된다. 지구는 아버지와 아들이 거하시는 곳이 될 것이며 해의 왕국의 존재들이 영원히 이 땅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교성 88:14~26) (맥콩키, 몰몬 교리, 211쪽)

창 17: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And God said unto Abraham, Thou shalt keep my covenant therefore, thou, and thy seed after thee in their generations.

 

창 17: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This is my covenant, which ye shall keep, between me and you and thy seed after thee; Every man child among you shall be circumcised.

 

창 17: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And ye shall circumcise the flesh of your foreskin; and it shall be a token of the covenant betwixt me and you.

 조창 17:11 이에 내가 너와 할례의 성약을 세우리니, 이는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 사이에 나의 성약이 될지니, 이는 어린아이들이 여덟 살이 되기까지는 내 앞에서 책임을 지지 아니 하는 줄을 너로 영원히 알게 하려 함이니라.

조창 17:12 너는 내가 네 조상과 맺은 나의 모든 성약을 지켜 준행하고, 또 내가 내 입으로 친히 네게 준 계명들을 지킬지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와 네 뒤를 이을 네 후손에게 하나님이 되리라.

창 17: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And he that is eight days old shall be circumcised among you, every man child in your generations, he that is born in the house, or bought with money of any stranger, which is not of thy seed.

 

창 17: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He that is born in thy house, and he that is bought with thy money, must needs be circumcised: and my covenant shall be in your flesh for an everlasting covenant.

 

창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And the uncircumcised man child whose flesh of his foreskin is not circumcised, that soul shall be cut off from his people; he hath broken my covenant.

 창세기 17:2~14. 언약의 징표로서 할례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할례는 계시에 의해 아브라함의 성약의 후손이라는 표적 또는 징표로 정해졌다.

그 외의 여러 성구에서는 행위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나타내는 바에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주님은 많은 성구를 통해 마음의 할례로서의 참된 할례를 이야기하셨다. 마음이“할례된”자는 하나님을 사랑하며 성령에 순종한다. “마음에 할례 받지 아니한”사람은 사악하고, 거만하며, 거역한다.(에스겔 44:7; 신명기 10:16; 30:6; 예레미야 4:4; 에스겔 44:7; 사도행전 7:51; 로마서 2:25~29; 골로새서 2:11)

몸에 할례의 징표가 있더라도 의롭지 못하면 성약은 무효가 되고 할례는 소용이 없다. 할례는 인간의 내부에 일어나야 하는 일의 표적 또한 징표에 불과한 것이었다. 내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할례는 의미가 없었다.(예레미야 9:25~26; 로마서 2:25~29; 고린도전서 7:19; 갈라디아서 5:1~6; 6:12~15; 빌립보서 3:3~4)

예수에 의해 모세의 율법이 성취된 이후에는 더이상 하나님의 성약의 백성에게 할례의 징표가 요구되지 않았다.(사도행전 15:22~29; 갈라디아서 5:1~6; 6:12~15 참조)

창 17:15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사라라 하라 And God said unto Abraham, As for Sarai thy wife, thou shalt not call her name Sarai, but Sarah shall her name be.

 

창 17: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가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여러 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And I will bless her, and give thee a son also of her: yea, I will bless her, and she shall be a mother of nations; kings of people shall be of her.

 현실적인 의미

아브라함은 성약의 아들 이삭이 태어나기 전에 100살이 되었다. 아브라함에게는 여덟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이삭에게서 성약의 백성이 나왔고, 이스마엘을 통해 수많은 아랍 국가가 생겼다. 게두라의 아들에게서 미디안 족속과 그 외의 족속들이 나왔다.

“아브라함의 후손이라고 하는 아랍인, 모슬렘인, 이스라엘계의 인구는 약 1억이나 된다. 그 숫자에 죽은 조상, 미래의 후손,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니파이-레이맨 백성, 잃어버린 열 지파, 후기 성도 등의 후손을 더하면, 주님이 무수한 후손을 주시겠다고 축복해 주신 뜻을 이해하게 된다.”(나이만, 스페리 강연 전집, 1975년, 13쪽)

영원한 의미

그의 의로운 후손은 영원히 후손을 낳을 것이므로 아브라함의 후손은 문자 그대로 끝이 없게 된다.(교성 132:30 참조)

창 17:17 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Then Abraham fell upon his face, and laughed, and said in his heart, Shall a child be born unto him that is an hundred years old? and shall Sarah, that is ninety years old, bear?

 창세기 17:17

조셉 스미스는 아브라함이 기뻐했다고 이 구절을 수정했다.(조성, 창세기 17:23 참조) 이러한 수정 사항은 히브리어 경전을 통해서도 입증된다.

조창 17:23 그때에 아브라함이 엎드려 얼굴을 대고 기뻐하며 자기 마음에 이르기를, 백 세 된 자에게 한 아이가 태어나겠고 구십 세 된 사라가 출산하리라.

창 17:18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And Abraham said unto God, O that Ishmael might live before thee!

 

창 17: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And God said, Sarah thy wife shall bear thee a son indeed; and thou shalt call his name Isaac: and I will establish my covenant with him for an everlasting covenant, and with his seed after him.

 

창 17:20 이스마엘에 대하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매우 크게 생육하고 번성하게 할지라 그가 열두 두령을 낳으리니 내가 그를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And as for Ishmael, I have heard thee: Behold, I have blessed him, and will make him fruitful, and will multiply him exceedingly; twelve princes shall he beget, and I will make him a great nation.

 

창 17:21 내 언약은 내가 내년 이 시기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But my covenant will I establish with Isaac, which Sarah shall bear unto thee at this set time in the next year.

 창세기 17:18~21

아브라함과 하갈의 첫 아들이며 이삭보다 열네 살이 많은 이스마엘보다는 첫 아내의 첫아들인 이삭에게 장자권이 주어졌다. 주님은 본래의 악속대로 사라가 낳은 아브라함의 아들이 성약의 책임을 지게 하셨다. 그러나 이스마엘도 열두 명의 아들을 통해 큰 나라의 아버지가 되었다.

창 17:2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And he left off talking with him, and God went up from Abraham.

 

창 17: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And Abraham took Ishmael his son, and all that were born in his house, and all that were bought with his money, every male among the men of Abraham’s house; and circumcised the flesh of their foreskin in the selfsame day, as God had said unto him.

 

창 17:24 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였고 And Abraham was ninety years old and nine, when he was circumcised in the flesh of his foreskin.

 

창 17:25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였더라 And Ishmael his son was thirteen years old, when he was circumcised in the flesh of his foreskin.

 

창 17:26 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In the selfsame day was Abraham circumcised, and Ishmael his son.

 

창 17:27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태어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And all the men of his house, born in the house, and bought with money of the stranger, were circumcised with him.

 우리는 현대 경전으로부터 성약을 맺는 과정이 아담과 그외의 축복사들에서(모세서 6:65~68; 7:51, 8:2)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성약을 맺을 때 어떤 것이 포함되는가 하는 것은 아브라함의 성약에서 좀 더 온전히 알게 되었다. 의로운 교회 회원은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성약의 백성이 되므로(교성 84:34) 우리가 아브라함이 맺은 성약에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아브라함의 성약 중에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은“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창세기 17:1)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주님의 성약, 곧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이 아브라함의 성약이라고 알려진 것의 한 부분을 구성하게 된다. 맥콩키 장로는 아브라함의 성약과 우리의 관계를 이렇게 설명했다.

“처음에 아브라함은 (구원의 성약인) 침례로 복음을 받아들였다. 그 다음에 대신권을 부여받고 (승영의 성약인) 해의 왕국의 결혼을 하여 영원한 진보에 대한 확신을 얻고, 마침내는 이 모든 축복이 그의 모든 필멸의 후손에게 주어지리라는 약속을 받았다. (아브라함서 2:6~11; 교성 132:29~50)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신성한 약속에는 그의 혈통에서 그리스도가 나오리라는 것과 아브라함의 후손이 약속된 땅을 영원히 상속받으리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아브라함서 2장; 창세기 17장; 22:15~18; 갈라디아서 3장)

“이 모든 약속을 모두 아브라함의 성약이라고 한다. 이 성약은 이삭과 새로 맺어지고(창세기 24:60; 26:1~4,24) 다시 야곱과 새로 맺어졌다.(창세기 28장; 35:9~13; 48:3~4) 개인적인 승영과 영원한 진보에 속하는 이런 부분은 해의 왕국의 결혼의 반차에 들어서는 이스라엘 지파의 각 사람과 새로 맺어지게 된다. 참여하는 사람들은 그 반차를 통해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이 약속받은 모든 축복의 상속자가 된다.(교성 132편; 로마서 9:4; 갈라디아서 3, 4장)”(몰몬 교리, 13쪽)

이런 약속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그 약속의 현실적인 의미와 영원한 의미가 분명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