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전서 7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소개 리하이의 아들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이스마엘과 그의 권속들에게 그들의 여행에 합류하도록 권유함 - 레이맨과 다른 이들이 모반함 - 니파이가 그의 형들에게 주를 믿는 신앙을 갖도록 권면함 - 그들이 니파이를 줄로 묶고 그의 멸망을 꾀함 - 그가 신앙의 권능으로 풀려남 - 그의 형들이 용서를 구함 - 리하이와 그의 일행이 희생과 번제를 드림. 주전 600~592년경.

Lehi’s sons return to Jerusalem and enlist Ishmael and his household in their cause—Laman and others rebel—Nephi exhorts his brethren to have faith in the Lord—They bind him with cords and plan his destruction—He is freed by the power of faith—His brethren ask forgiveness—Lehi and his company offer sacrifice and burnt offerings. [Between 600 and 592 B.C.]

주) 니파이전서 7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니파이와 그의 형들은 다시 예루살렘으로 여행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번에는 이스마엘과 그 가족을 데려와 광야에 있는 자신들의 가족과 합류시키기 위해 보내어졌다. 왜 주님은 이스마엘의 가족을 선택하셨는가? 왜 이스마엘은 리하이와 합류할 것을 선택했을까? 레이맨과 레뮤엘은 이 임무 지명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는가? 니파이전서 7장을 읽으면서, 이 질문들에 대해 가능한 답들을 찾아본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파이전서 7장. 두 가족의 결합 : “주께서 리하이에게‘그의 아들들이 딸들을 아내로 취하여 약속의 땅에서 주를 위해 자손을 생육하게 하라’(니파이전서 7:1)고 하시자, 리하이는 즉시 이스마엘과 그의 가족을 데리러 아들들을 예루살렘으로 돌려 보냈다.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몰몬경에는 왜 이스마엘 가족이 선택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히고 있지 않지만(그 가족에 최소한 다섯 명의 미혼 처녀가 있다는 것은 제외), 다음 문장이 이 선택의 중요한 이유를 더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몰몬경을 주의 깊게 읽은 사람은 누구나 요셉 지파의 잔류민이 미대륙에 살았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리하이가 놋쇠판에 씌어진 조상들의 기록을 연구하여 자신이 므낫세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알았음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선지자 조셉은 다음 사실들을 우리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리하이의 기록은 처음으로 번역되어 이내 잃어 버리고 만 116쪽에 수록되어 있으며 그 기록의 요약은 니파이가 개인적으로 기록한 니파이전서에 있는데, 니파이 자신은 므낫세의 후손이나 이스마엘은 에브라임의 후손이었으며, 이스마엘의 아들들은 리하이 가족과 결혼하고 리하이의 아들들은 이스마엘의 딸들과 결혼함으로써 창세기 48장에서 야곱이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한 말을 성취시켰습니다. 즉, 그것은“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로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라는 말씀입니다. 이리하여 이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후손들은 미대륙에서 함께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에라스터스 스노우, 설교집, 23:184~185)”(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 몰몬경 연구의 지침서, 99~100쪽)

니전 7:1 또 이제 나는 너희가 알기를 바라노니, 나의 부친 리하이가 그의 자손들에 관하여 예언하기를 마치고 난 후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그에게 다시 말씀하사 그 곧 리하이가 그의 가족만을 데리고 홀로 광야로 들어감이 좋지 아니하매, 그의 아들들이 딸들을 아내로 취하여 약속의 땅에서 주를 위해 자손을 생육하게 하라고 하셨느니라.

주) 모든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리하이의 후손인가?? (한글) 배문철

•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부모가 되는 신성한 모형을 따를 때 기쁨을 얻는다고 간증했다.

“우리의 운명은 너무나 분명합니다. 즉, 남자는 완전한 성취를 향해 나아가고 법적으로 합당하게 결혼한 여자와 함께 신성한 창조의 목적을 이루는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결합할 때 아기가 잉태되고, 아기는 그 연약한 통로를 지나 필멸의 삶으로 태어납니다.

‘세상이 지음을 받기 전’(교성 49:17)부터 이 신성한 모형이 계획되고, 복음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계획에 따라 우리는 필멸의 육신을 입고 세상에 옵니다. 이것이 ‘위대한 행복의 계획’(앨마서 42:8)입니다. 우리가 설계한 계획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 모형을 따른다면 행복과 기쁨을 얻을 것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Children of God [BYU Women’s Conference, May 5, 2006], 5~6)

And now I would that ye might know, that after my father, Lehi, had made an end of prophesying concerning his see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spake unto him again, saying that it was not meet for him, Lehi, that he should take his family into the wilderness alone; but that his sons should take daughters to wife, that they might raise up seed unto the Lord in the land of promise.

니파이전서 7:1. “주를 위해 자손을 생육하[라]”

• 리하이의 아들들과 이스마엘의 딸들은 결혼하여 “약속의 땅에서 주를 위해”(니파이전서 7:1) 자녀를 양육하게 될 것이다. 의로운 가족은 주님의 신성한 목적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이다.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남녀간의 결혼은 하나님이 제정하여 주신 것이며 가족은 창조주께서 그의 자녀들의 영원한 운명을 위하여 마련하신 계획의 중심이라는 것을 엄숙하게 선언한다. ……

하나님께서 아담과 이브에게 주셨던 최초의 계명은 그들이 남편과 아내로서 부모가 될 수 있는 잠재력에 관한 것이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명하신 계명이 여전히 유효함을 선언한다.”(“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 리아호나, 1998년 10월호, 24쪽)

주) 리하이 일행의 전체 규모 : 6명의 리하이 가족에 조램과 11명의 이스마엘 가족(부부, 다섯 딸, 두 아들과 자부들)이 가담하여 최소 18명(기록에 나타난 것으로만 추산함)이 여정을 시작하였다.  리하이의 아들들에게 후손을 이어가게 하기 위함이기도 하지만, 유전적으로 열성인자가 유전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기도 할 것이다.  이들 니파이인과 레이맨인으로 갈라진 백성의 유전자는 리하이, 새라이아, 이스마엘, 이스마엘의 부인, 이스마엘의 두 며느리, 조램 등 모두 7명으로 시작되었다.  즉 3명의 남성과 4명의 여성 등 총 7명의 유전자로 수백년이 이어진 것이다.  니파이인은 5명의 유전자로, 레이맨인은 7명의 유전자로 수백년을 이었으므로 유전적으로도 레이맨인이 더욱 번성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성경에도 에브라임의 후손은 만만이요 므낫세의 후손은 천천이라는 예언이 있다.  므낫세의 후손인 니파이인과 에브라임의 후손인 이스마엘의 아들들을 보아도 레이맨인들이 더 번성하는 이유가 된다.  또한 약 350여년 후에 니파이백성들이 제이라 헤믈라 백성들을 만나게 되는 것을 생각해 보자.

니전 7:2 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그에게 명하사, 나 니파이와 나의 형들이 다시 예루살렘 땅으로 돌아가, 이스마엘과 그의 가족을 광야로 데리고 내려오게 하셨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commanded him that I, Nephi, and my brethren, should again return unto the land of Jerusalem, and bring down Ishmael and his family into the wilderness.

주) 부친 리하이는 이스마엘의 아들과 결혼시킨 딸이 있었는가? : Sidney B. Sperry. “Did Father Lehi Have Daughters Who Married the Sons of Ishmael?” JBMS 4:1, p.235-239(영문).

주) 왜 주님은 이스마엘의 가족을 선택하셨는가? : "주님은 리하이에게 아들들을 예루살렘으로 보내어 이스마엘과 그 가족을 광야로 데려오라고 명하셨다.  이스마엘은 기꺼이 주님을 따랐기 때문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선택받았음에 틀림없다.  니파이는 자신들이 "그에게 주의 말씀을 전하"(니전7:4)였으며 "주께서 이스마엘 ... 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여 주셨"(5절)다고 기록했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주) 이스마엘은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의 후손이었다.

니파이전서 7:2. 에브라임 지파인 이스마엘

• 때때로 몰몬경은 “요셉[의] 막대기”(에스겔 37:19) 또는 “에브라임의 막대기”(교성 27:5)라 일컬어진다. 리하이는 므낫세의 후손(앨마서 10:3 참조)이며 이스마엘은 에브라임의 후손이다. 야곱의 예언(창세기 48:16; 49:22 참조)은 이스마엘(에브라임)의 가족이 리하이(므낫세)와 함께 미대륙으로 왔을 때 성취되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에라스터스 스노우(1818~1888) 장로는 이스마엘 혈통이 중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누구든지 몰몬경을 주의 깊게 읽어 본 사람은 요셉 지파의 남은 자들이 미대륙에 거주했다는 사실을 알 것입니다. 또한 리하이가 놋쇠판에 기록된 조상의 기록을 연구하다가 자신이 므낫세 혈통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점도 알 것입니다. 선지자 조셉은 먼저 번역했지만 이후에 도둑맞은 116쪽에 리하이의 기록이 들어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또한 조셉은 리하이 기록을 요약한 내용이 니파이가 직접 기록한 니파이전서에 실려 있으며, 니파이는 므낫세의 혈통이었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마엘은 에브라임의 혈통이며, 그의 아들들이 리하이 가족과 결혼했고 리하이의 아들들은 이스마엘의 딸들과 결혼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창세기 48장에서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대해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라고 말한 야곱의 예언은 성취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후손은 이 미대륙에서 함께 번창해 갔습니다.”(에라스터스 스노우, Daniel H. Ludlow, A Companion to Your Study of the Book of Mormon [1976], 199)

니전 7:3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의 형들과 함께 다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기 위하여 광야로 나아갔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again, with my brethren, go forth into the wilderness to go up to Jerusalem.

주) 왜 레이맨과 레뮤엘은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에 관해 이번에는 불평하지 않았는가? : "아마도 이것이 레이맨과 레뮤엘이 주님의 명을 기쁜 마음으로 지킨 유일한 사례일 것이다.  이번에는 그들에게 관심이 있었던 '여자' 문제 때문에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이것은 몰몬경이 인간의 매우 보편적인 본성을 나타내는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으며, 이 책이 실제의 인물들에게 실제로 있었던 일을 기록한 것이지, 배우지 못한 어떤 소설가에 의해 쓰여진 상상의 산물이 아님을 입증한다."

주) 왜 주님은 한번에 놋쇠판과 이스마엘의 가족을 데려오도록 하지 않으시고 먼 길을 두 번씩이나 왕복하도록 일을 시키셨을까?  요즈음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일어나면 우리는 어떤 태도로 임해야 하는가?

니전 7:4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가 이스마엘의 집으로 올라가 이스마엘의 호감을 얻게 된지라. 우리는 그에게 주의 말씀을 전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went up unto the house of Ishmael, and we did gain favor in the sight of Ishmael, insomuch that we did speak unto him the words of the Lord.  
니전 7: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이스마엘과 또한 그의 권속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여 주신지라. 그들이 우리와 함께 여행을 떠나 광야로 내려와서 우리 부친의 장막으로 오게 되었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did soften the heart of Ishmael, and also his household, insomuch that they took their journey with us down into the wilderness to the tent of our father.

주) 이스마엘이 에브라임 지파였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원문)

1 Ne 7:5 the Lord did soften the heart of Ishmael

Ishmael must have been a man of sufficient faith and humility to respond to such a bold invitation. Unfortunately, we do not learn much more about Ishmael from the record.

주) 이스마엘 :  "이스마엘도 이러한 대단한 초대에 기꺼이 응하기에 충분할 만큼의 신앙과 겸손함을 소유한 사람이었다."

"신앙개조에서 제임스 이 탈매지는 선지자 조셉의 가르침으로부터 이스마엘이 에브라임의 후손이라는 교리를 인용했다."

(제임스 이 탈매지) "선지자 조셉의 말에 따르면 리하이의 기록은 처음으로 번역되었다가 분실된 116페이지의 원고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그것을 요약한 것이 므낫세의 후손 니파이가 기록한 니파이전서에 나와 있다. 그러므로 이스마엘은 에브라임의 후손이며, 그의 아들들이 리하이의 가족과 결혼하였고 리하이의 아들들이 이스마엘의 딸들과 결혼하였으므로, 창세기 48장[16절]에 기록되어 있는 바와 같이 야곱이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한 다음 말이 성취되었다.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이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리하이보다 11년 후에 예루살렘을 떠나 후에 모사이야 왕에 의하여 발견되어 제이라헤믈라 백성으로 알려진 뮬레크의 후손과 유대 지파 후손과 함께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자손들은 미대륙에서 번성하여 갔다. 이와 같이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자손은 유다의 자손과 섞이게 되었으며, 뮬레크인과 동행했을지도 모르는 다른 지파의 잔류민과도 함께 섞이게 되어 미대륙에서 번성하여 갔다." --"사도 에라스터스 스노우의 설교"에서, 유타주 로간, 1882년 5월 6일, 설교집 제23권, 184, 185페이지 참조 (제임스 이 탈매지, 신앙개조, 462페이지)

니전 7:6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가 광야를 여행하고 있을 때, 보라 레이맨과 레뮤엘,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 가운데 두 명과 이스마엘의 두 아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우리에게 참으로 나 니파이와 샘과 그들의 부친 이스마엘과 그의 아내와 그의 다른 세 딸에게 대항하여 모반을 일으켰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s we journeyed in the wilderness, behold Laman and Lemuel, and two of the daughters of Ishmael, and the two sons of Ishmael and their families, did rebel against us; yea, against me, Nephi, and Sam, and their father, Ishmael, and his wife, and his three other daughters.

주) 세 딸 : 세 딸 중에 하나는 조램과 맺어졌을 것이다.  남녀의 숫자가 이렇게 딱 맞아 들어가게 된 것에는 어떤 주님의 손길이 작용했을까?  아이들이 태어나는 성별과 그 숫자를 하늘이 조정한 것일 것이다.  결국 자녀의 숫자와 그들의 성별은 하늘이 정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 Ne 7:6 How many were there in Ishmael’s family?

It is from this verse that the composition of Ishmael’s family can be determined. Ishmael and his wife had two sons and five daughters. When they left Jerusalem, the sons had already married (and possibly had children) as implied by the phrase, the two sons of Ishmael and their families. The five daughters, on the other hand, were all single. The math works out nicely. Each of Lehi’s sons marry one of Ishmael’s daughters, and Zoram marries the oldest daughter. Therefore, there are no unmatched members of the camp until Jacob and Joseph are born.

“Our tradition that Ishmael's ancestry went back to Ephraim, son of Joseph, is based on a discourse given by Elder Erastus Snow, in Logan, Utah, on May 6, 1882. He said, ‘The prophet Joseph informed us that the record of Lehi was contained on the 116 pages that were first translated and subsequently stolen, and of which an abridgment is given us in the First Book of Nephi, which is the record of Nephi individually, he himself being of the lineage of Manasseh; but that Ishmael was of the lineage of Ephraim, and that his sons married into Lehi's family, and Lehi's sons married Ishmael's daughters.’

 

“From the above quotation and from 1 Nephi 7:6 we may propose that two of Ishmael's sons had married daughters of Lehi and Sariah. That would mean the two families were already related by marriage, which might explain Lehi's seeming nonchalance about instructing his sons to bring Ishmael's family down into the wilderness. There might already have been marriage plans between the two families—only the setting for the ceremonies would now have to change from the city to the desert. Another reason why Ishmael's family in particular was elected to join Lehi's was that Ishmael's had five unmarried daughters; the four sons of Lehi along with Zoram would in time marry Ishmael's daughters—a perfect five-way match set up in advance by the Lord.” (Kent P. Jackson, ed., Studies in Scripture, Vol. 7: 1 Nephi to Alma 29, p. 30.)

니전 7:7 또 이렇게 되었나니 이 모반의 와중에서, 그들은 예루살렘 땅으로 되돌아가기를 원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in the which rebellion, they were desirous to return unto the land of Jerusalem.

주) 되돌아가기를 원하였느니라.: 왜 되돌아가기를 원했을까?  여행의 고생?, 놓아두고 떠난 재물에 대한 아쉬움?, 헤어진 친구와 친지들에 대한 아쉬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불안감?, 주님의 약속에 대한 믿음의 부족?

니전 7:8 이에 이제 나 니파이는 그들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해 비통해졌나니, 그런고로 그들에게, 참으로 레이맨과 레뮤엘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당신들은 나의 형들이니이다. 그런데 당신들의 동생인 내가 당신들에게 말하고 또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을 만큼, 당신들의 마음이 그토록 완악하고 어두움은 어찜이니이까? And now I, Nephi, being grieved for the hardness of their hearts, therefore I spake unto them, saying, yea, even unto Laman and unto Lemuel: Behold ye are mine elder brethren, and how is it that ye are so hard in your hearts, and so blind in your minds, that ye have need that I, your younger brother, should speak unto you, yea, and set an example for you?  
니전 7:9 당신들이 주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였음은 어찜이니이까? How is it that ye have not hearkened unto the word of the Lord?  
니전 7:10 당신들이 주의 천사를 본 것을 잊어버렸음은 어찜이니이까? How is it that ye have forgotten that ye have seen an angel of the Lord?

주) 10-12절, "당신들이 ... 잊어 버렸음은 어찜이니이까?" : "니파이는 형들의 거역에 놀라고 있다.  그러한 거역은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한 망각이다.  레이맨과 레뮤엘은 천사를 보았고, 주님의 손에 의해 보호를 받았으며 그들은 위대한 축복이 이스라엘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주어졌음을 알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거역하기를 선택한다.  '이러므로 우리는 사람의 자녀들이 얼마나 속히 주 저희 하나님을 잊는지' (앨46:8) 많은 후기 성도들이 하나님의 선하심을 잊기 때문에 떨어져 나간다. 한때는 강했던 부정할 수 없는 간증이 저활동과 부도덕에 의해 점점 흐려지는 일이 얼마나 많은가?  이로인해 주님께서는 우리가 매주 성찬을 취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기억하면서, 하나님의 선하심을 잊지 않도록 명하신 것인지도 모른다."

니전 7:11 참으로 또한 주께서 우리를 라반의 손에서 건져 내시고, 또 우리로 하여금 그 기록을 얻게 하시고자, 우리를 위해 얼마나 큰 일을 행하셨는지 당신들이 잊어 버렸음은 어찜이니이까? Yea, and how is it that ye have forgotten what great things the Lord hath done for us, in delivering us out of the hands of Laban, and also that we should obtain the record?  
니전 7:12 참으로 더욱이 사람의 자녀들이 주를 믿는 신앙을 행사할진대, 주께서는 능히 그들을 위하여 그의 뜻대로 만사를 행하실 수 있으심을 당신들이 잊어 버렸음은 어찜이니이까? 그러한즉 우리는 주께 충실하사이다. Yea, and how is it that ye have forgotten that the Lord is able to do all things according to his will, for the children of men, if it so be that they exercise faith in him? Wherefore, let us be faithful to him.

니파이전서 7:10~12

레이맨과 레뮤엘이 잊어버린 영적인 경험은 무엇인가? 우리는 기억해야 할 일들을 잊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니전 7:13 또 우리가 주께 충실할진대 우리는 약속의 땅을 얻을 것이요, 장차 어느 시기에 당신들은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한 주의 말씀이 이루어짐을 알게 되리니, 이는 주께서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하여 말씀하신 모든 것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이니이다. And if it so be that we are faithful to him, we shall obtain the land of promise; and ye shall know at some future period that the word of the Lord shall be fulfilled concerning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for all things which the Lord hath spoken concerning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must be fulfilled.  
니전 7:14 이는 보소서, 주의 영이 그들과 애쓰시기를 곧 그치심이니, 이는 보소서, 그들이 선지자들을 물리치고, 또 예레미야를 옥에 가두었음이니이다. 또 그들은 부친의 목숨을 빼앗으려 하였고, 끝내 그를 그 땅에서 몰아 내었나이다.

For behold, the Spirit of the Lord ceaseth soon to strive with them; for behold, they have rejected the prophets, and Jeremiah have they cast into prison. And they have sought to take away the life of my father, insomuch that they have driven him out of the land.

니파이전서 7:14. 선지자를 거부한 결과

• 니파이는 당시에 예루살렘에 살던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거부했으며, 그 결과 주님의 영이 더 이상 그들과 함께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주님의 백성이 그분의 선지자를 거부하면, 선지자는 그들 가운데에서 떠나고 재앙이 찾아온다.(니파이전서 3:17~18; 힐라맨서 13:24~27 참조) “영이 사람과 함께 애쓰시기를 그치시면 그때 신속한 멸망이 이르나니”(니파이후서 26:11) 노아의 시대에도 그러했고(모세서 8:17 참조) 니파이인이나(몰몬서 5:16 참조), 야렛인에게도(이더서 15:19 참조) 모두 마찬가지였다. 이 후기에도 그런 경고가 주어졌다.(교성 1:33 참조)

주) (렘37:15~21) "고관들이 노여워하여 예레미야를 때려서 서기관 요나단의 집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들이 이 집을 옥으로 삼았음이더라.  예레미야가 뚜껑 씌운 웅덩이에 들어간 지 여러 날 만에,  시드기야 왕이 사람을 보내어 그를 이끌어내고 왕궁에서 그에게 비밀히 물어 이르되 여호와께로부터 받은 말씀이 있느냐 예레미야가 대답하되 있나이다 또 이르되 왕이 바벨론의 왕의 손에 넘겨지리이다.  예레미야가 다시 시드기야 왕에게 이르되 내가 왕에게나 왕의 신하에게나 이 백성에게 무슨 죄를 범하였기에 나를 옥에 가두었나이까?

"바벨론의 왕이 와서 왕과 이 땅을 치지 아니하리라고 예언한 왕의 선지자들이 이제 어디 있나이까?  내 주 왕이여 이제 청하건대 내게 들으시며 나의 탄원을 받으사 나를 서기관 요나단의 집으로 돌려보내지 마옵소서 내가 거기에서 죽을까 두려워하나이다.  이에 시드기야 왕이 명령하여 예레미야를 감옥 뜰에 두고 떡 만드는 자의 거리에서 매일 떡 한 개씩 그에게 주게 하매 성중에 떡이 떨어질 때까지 이르니라 예레미야가 감옥 뜰에 머무니라."

1 Ne 7:14 Jeremiah have they cast into prison

The events surrounding Jeremiah’s imprisonment are consistent with Nephi’s description of conditions in Jerusalem. Jeremiah had been rejected by his own people.

“The people's response to Jeremiah was anything but positive. The men of Anathoth, Jeremiah's home town, sought his life (see Jer. 11:21Jer. 11:21), leading him to cry unto the Lord to know why the wicked prospered. (See Jer. 12:1Jer. 12:1.) He further lamented over his being born ‘a man of strife and a man of contention to the whole earth.’ (Jer. 15:10Jer. 15:10.) His enemies devised ways to oppose his counsel and sought to take his life. (Jer. 18:18Jer. 18:18, Jer. 18:23 23.)

 

“Jeremiah was taken before the princes of Judah and accused of being ‘worthy to die’ for having prophesied against Judah. But as he faced his accusers in the temple courtyard, Jeremiah fearlessly repeated his prophecy. His life was spared, however, because of the intervention of a high-ranking officer. (See Jer. 26:1Jer. 26.) Jeremiah was placed in stocks overnight for prophesying against Jerusalem and all Judah's cities. (See Jer. 19:0Jer. 19:1Jer. 19:2Jer. 19:3Jer. 19:4Jer. 19:5Jer. 19:6Jer. 19:7Jer. 19:8Jer. 19:9Jer. 19:10Jer. 19:11Jer. 19:12Jer. 19:13Jer. 19:14Jer. 19:15Jer. 19:16Jer. 19:17Jer. 19:18Jer. 19:19Jer. 19:20Jer. 19-20.) This was a punishment to bring public scorn and ridicule upon an offender.” (Monte S. Nyman, “Jeremiah's Prophetic Warning Rejected by People of Jerusalem,” LDS Church News, 1994, 12/31/94)

The political situation of the time was precarious. The kingdom of Judah was sandwiched in between two great powers, the Egyptians and the Chaldeans (or Babylonians). The Jews had hopes that the Egyptian army would protect them from the Babylonians. In one instance in which the Babylonians had besieged Jerusalem, the army of Pharoah came up to Jerusalem and scared them off. After this, Jeremiah made it clear that Zedekiah was in trouble. He prophesied, ‘Behold, Pharaoh’s army, which is come forth to help you, shall return to Egypt into their own land. And the Chaldeans shall come again, and fight against this city, and take it, and burn it with fire’ (Jer 37:7-8). Soon thereafter, Jeremiah was taken, accused of desertion, and imprisoned (Jer 37:12-15). Jeremiah would be in prison, off and on, for most of the next 11 years.

니전 7:15 이제 보소서, 내가 당신들께 이르노니, 만일 당신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면 당신들도 그들과 함께 멸망될 것이니이다. 이제 당신들이 원할진대 그 땅으로 올라가소서. 그리하되 내가 당신들께 하는 말, 곧 당신들이 가면 당신들 역시 멸망할 것이라는 말을 기억하소서. 이는 이같이 주의 영이 말하라고 내게 강권하심이니이다. Now behold, I say unto you that if ye will return unto Jerusalem ye shall also perish with them. And now, if ye have choice, go up to the land, and remember the words which I speak unto you, that if ye go ye will also perish; for thus the Spirit of the Lord constraineth me that I should speak.

주) "이제 당신들이 원할진대 그 땅으로 올라가소서. ... 당신들이 가면 당신들 역시 멸망할 것이라" :  "이러한 표현은 일반적으로 부모가 자녀를 가르칠 때 사용된다.  여기서, 니파이는 이를 그의 형들과 새로운 여행의 동반자(이스마엘의 가족들)에게 사용한다.  이것은 오래된 방법이다. '가서! 해보고 알아보라!'는 논리이다. 경험이 부족한 10대가 주어진 상황의 결말을 알지 못하고 허덕일 때, 부모는 이러한 논리를 사용할 것이다.  이는 두 가지로 구성된다. 1) 불만을 토로하는 자가 판정을 받을 때 그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한다.  2) 불만을 토로하는 자가 [스스로] 슬픈 경험을 통해 자신의 선택의 결말을 배우도록 허용한다.  여하튼, 행동에 대한 허락이 조건부로 주어지기 때문에 불평은 멈춘다. 니파이는 거역에 대하여 확고했다. - 당신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면 결과가 있을 것이라; '당신들이 가면 당신들 역시 멸망할 것이라는 말을 기억하소서. 이는 이같이 주의 영이 말하라고 내게 강권하심이니이다.' 불행하게도, 니파이에 대한 그들의 응답은 평균적인 10대들보다 더 반항적이었다. - 그들은 니파이를 죽이기로 결심했다."

니파이전서 7:15. “당신들이 원할진대”

• 레이맨과 그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포로처럼 억지로 사로잡혀서 약속의 땅으로 떠난 것이 아니었다. 니파이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그들에게, 대답으로 “당신들이 원할진대”(니파이전서 7:15)라는 기본적인 교리를 언급했다.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각자 선택할 책임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정이 정말로 그렇게 중요한가요?’ 분명히 말씀드리건대, 결정이 운명을 좌우합니다. 영원한 결정은 반드시 영원한 결과를 낳습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완전에 이르는 길”, 리아호나, 2002년 7월호, 112쪽)

니파이는 형들과 형들을 따르려는 사람들에게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면 멸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완악함과 불순종으로 눈이 어두워져 리하이와 니파이에게 반항한 사람들은 예루살렘이 곧 멸망한다는 리하이의 예언이 사실임을 깨닫지 못했다. 성경에 따르면, 리하이 무리가 떠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예루살렘은 바벨론인에게 포위당하여 “그 땅 백성의 양식이 떨어졌[고]” “성벽이 파괴되[었으며]” 시드기야의 군대는 뿔뿔이 흩어졌다.(열왕기하 25:1~7 참조) 레이맨과 레뮤엘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면 사로잡혀 끌려가거나 죽임을 당했을 것이다. 리하이와 니파이를 따를 것을 선택했기에 그들은 과실과 들꿀이 풍성한 풍요라는 땅에 이르러 기쁨을 누리고 약속의 땅을 상속받을 준비를 할 수 있었다.(니파이전서 17:3~6 참조)

주) 당신들 역시 멸망할 것이라 : 리하이의 일행이 예루살렘을 떠난 약 9년 뒤에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전쟁을 시작했고, 2년 뒤에는 예루살렘이 함락되어 대부분의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갔다.  (렘39:1~2, 9) "유다의 시드기야 왕의 제구년 열째 달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모든 군대가 와서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치더니, 시드기야의 제십일년 넷째 달 아홉째 날에 성이 함락되니라 예루살렘이 함락되매, ...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성중에 남아 있는 백성과 자기에게 항복한 자와 그 외의 남은 백성을 잡아 바벨론으로 옮겼으며"

니전 7:16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이 말을 나의 형들에게 하자 그들이 내게 화를 내었느니라. 또 이렇게 되었나니 보라, 그들이 심히 노하였던지라, 그 손을 내게 대었고그들이 나의 생명을 빼앗으려 하여 나를 줄로 묶었으니, 이는 나를 광야에 버려 두어 들짐승들에게 삼키우게 하려 함이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hen I, Nephi, had spoken these words unto my brethren, they were angry with me.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lay their hands upon me, for behold, they were exceedingly wroth, and they did bind me with cords, for they sought to take away my life, that they might leave me in the wilderness to be devoured by wild beasts.

주) 나 니파이가 이 말을 나의 형들에게 하자 : 니파이로 하여금 그의 형들에게 이렇게 강한 말로 권고하게 하신 것에, 주님의 영이 작용하였으리라.  형들이 함께 하지 않는다면 레이맨인과 니파이인이라는 양자 구도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므로, 일견 더 좋을 것처럼 여겨지지만, 주님의 뜻은 그것이 아니었다.  이 사건을 통해 니파이인과 레이맨인이라는 양대 구도가 가시화되었다.

주) 그 손을 내게 대었고 : 니파이는 젊잖게 표현했지만 사실상 형들인 레이맨과 레이맨은 이전에도 그러했듯이(니전3:28참조) 동생 니파이에게 심한 손찌검을 한 것으로 보인다.

1 Ne 7:16 they sought to take away my life

“…in spite of all they were taught, Laman, the archvillain, and his tag-along brother Lemuel emerge as fundamentally corrupt men. Their record was dismal: they were materialistic, faithless, disloyal, cowardly, complaining, cruel, lazy, untruthful, and, like Jacob's son Reuben, ‘unstable as water’ ("Gen. 49:4Genesis 49:4)—humbling themselves one day and breathing out threats the next ("1 Ne. 7:201 Nephi 7:20; "1 Ne. 16:516:5, "1 Ne. 16:3232, "1 Ne. 16:3939; "1 Ne. 18:418:4, "1 Ne. 18:1515, "1 Ne. 18:2020). The only thing that really impressed them was power ("1 Ne. 18:201 Nephi 18:20). Above all, they were would-be murderers of their own father and brother. In the end, they polluted their posterity with their lies and brought a curse upon them that was not to be removed for more than a half a millennium.

 

“On the other hand, Nephi was a man of astonishing faith, profound humility, and consistent steadiness. In the latter, he was unequaled even by his parents…why the striking contrast between Nephi and his two brothers? Was one so good, and the others so bad? Is it a case of self-serving manipulation of the facts on Nephi's part? Hardly. If anything, Nephi has moderated his own virtues. I believe that Nephi and Laman symbolize that essential opposition between good and evil drawn so vividly in the Book of Mormon. They represent the two extremes found therein: life versus death, heaven versus hell, the kingdom of God versus the kingdom of the devil, the spiritually minded versus the carnally minded, the saved versus the lost—those sealed up to Christ and those sealed up to the devil ("Alma 34:34"Alma 34:35"Alma 34:36Alma 34:34-36; "Alma 40:23"Alma 40:24"Alma 40:25"Alma 40:2640:23-26).

 

“Lehi knew that Laman and Lemuel…had seen an angel ("1 Ne. 3:291 Nephi 3:29; "1 Ne. 4:34:3; "1 Ne. 7:107:10; "1 Ne. 17:4517:45), had experienced the power of God ("1 Ne. 7:181 Nephi 7:18; "1 Ne. 17:4817:48, "1 Ne. 17:52"1 Ne. 17:53"1 Ne. 17:54"1 Ne. 17:5552-55), and had heard the voice of the Lord and received of his Spirit ("1 Ne. 16:391 Nephi 16:39; "1 Ne. 17:4517:45). Yet they plotted Nephi's murder on at least four occasions ("1 Ne. 7:161 Nephi 7:16; "1 Ne. 16:3716:37; "1 Ne. 17:4817:48; "2 Ne. 5:22 Nephi 5:2; compare 1:24), and their father's at least once ("1 Ne. 16:371 Nephi 16:37). Nephi accused Laman and Lemuel of being ‘murderers in their hearts’ ("1 Ne. 17:441 Nephi 17:44). They were prepared to shed innocent blood.

“These were not ignorant men; they stood self-condemned. When literally shocked by the Spirit, they testified: ‘We know of a surety that the Lord is with thee, for we know that it is the power of the Lord that has shaken us’ ("1 Ne. 17:551 Nephi 17:55; compare "2 Ne. 4:222 Nephi 4:22).“ (Rodney Turner, First Nephi: The Doctrinal Foundation, edited by Monte S. Nyman and Charles D. Tate, Jr., pp. 82 - 83.)

1 Ne 7:16 that they might leave me in the wilderness to be devoured by wild beasts

“Our recent Book of Mormon Sunday School lesson brought back a memory that has made 1 Ne. 7:161 Ne. 7:16 very meaningful to us. Nephi says he was bound with cords, ‘for they sought to take away my life, that they might leave me in the wilderness to be devoured by wild beasts.’ What wild beasts were there in the desert south of Jerusalem that could devour a man?

 

“A frightening experience in 1988 has made this scripture very real to us. One night my wife and I were camped on the Saudi Arabian desert near ancient For Olayah, eight kilometers from the Red Sea and halfway between Jeddah and Yanbu, where we lived. We were studying the antiquities and ruins of ancient civilizations that are found along the trail Lehi may have traveled….We had no weapons and felt no danger until about midnight when we were awakened by terrifying, panting noises just outside the car.

 

“’It is only some wild dogs,’ said my wife as she looked outside the car with half-opened eyes. ‘Throw some stones and they will go away.’

 

“A second look caused both of us to freeze with fear. There stood two huge, black hyenas, double the size of any dog we'd ever seen, and much larger than those brown-spotted hyenas seen in zoos. Their barrel chests were heaving, and their long tongues hung from gaping mouths as they panted from what we guessed was a long run across the desert to arrive at our camp. They had muscular shoulders which narrowed down to small rumps and short hind legs. They were wild, carnivorous beasts, fully capable of destroying a man. By the full moon, we could see them perfectly just 15 feet away. Their yellowish eyes gleamed in the dark, and their pointed ears were erect and directed toward us.

 

“Unprotected as we were, we had to take some action. I got out of the car, gathered a few stones and started to yell and throw the stones. To our great relief, the hyenas backed away. I gathered some of the camp gear and jumped in the car, slamming all the doors, only to see not two but four wild beasts approaching us. We honked the horn, turned on the lights and started the engine, but the ‘devil dogs’ ominously edged toward the car. But now we were safe, and soon the four of them lined up in a single file and started trotting out across the barren desert.

 

“Later, we related this experience to a friend, Bill Rogers, who had worked in Ethiopia. He was amazed that we had survived. He said that in Ethiopia they also have large, black hyenas. The villagers fear them more than lions, for they are known to come into the natives' huts and compounds and carry away small children to devour in the desert. Perhaps we felt the same fear Nephi had felt centuries before, for now we had a very good idea about the threat of being actually devoured by wild beasts in the wilderness.” (Lynn B. Hilton, “Wild Beasts Still Stalk Lehi's Route,” LDS Church News, 02/08/92).

Hugh Nibley

“The Book of Mormon, in giving us not a few such clear and vivid snapshots (there are many more to come) of life in another world, furnishes picturesque but convincing proof of its own authenticity. Nephi's complaint, ‘they sought to take away my life, that they might leave me in the wilderness to be devoured by wild beasts’ ("1 Ne. 7:161 Nephi 7:16), is ever in the mouth of the Arab poet, for to leave one's enemy lying in the desert to be devoured by wild beasts is standard and correct procedure when Arabs quarrel, and for all its popularity with the poets, no mere figure of speech.” (Lehi in the Desert/The World of the Jaredites/There Were Jaredites, edited by John W. Welch with Darrell L. Matthews and Stephen R. Callister, p. 44.)

니전 7:17 그러나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주께 기도하여 이르되, 주여 주를 믿는 나의 신앙을 좇아 나를 내 형들의 손에서 건져 주시옵소서. 진정 내게 힘을 내리사 나로 하여금 나를 묶은 이 결박을 끊게 하시옵소서 라고 하였느니라. But it came to pass that I prayed unto the Lord, saying: O Lord, according to my faith which is in thee, wilt thou deliver me from the hands of my brethren; yea, even give me strength that I may burst these bands with which I am bound.

주) 내가 주께 기도하여 이르되 : (앨14:26) "그리고 앨마가 외쳐 이르되, 주여, 이 큰 고난을 우리가 어느 때까지 받아야 하오리이까? 주여,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신앙을 좇아 우리에게 힘을 주사, 구원을 얻게 하시옵소서 하고, 저들을 결박한 줄을 끊으매, 무리가 이를 보고 도망하기 시작하였으니, 이는 멸망의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였음이라."

니전 7:18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이 말을 하고 나자, 보라, 결박이 내 손과 발에서 풀렸으며 내가 내 형들 앞에 서서 다시 그들에게 말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hen I had said these words, behold, the bands were loosed from off my hands and feet, and I stood before my brethren, and I spake unto them again.

니파이전서 7:17~19. 결박에서 풀려나다

• 칠십인인 진 알 쿡 장로는 니파이처럼 우리도 신앙으로 기도할 때 결박에서 풀려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들[니파이, 앨마, 앰율레크]이 자신의 힘을 믿기보다는 주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힘에 의존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결박을 끊고 풀려나게 만드는 힘은 바로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입니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키울 때 우리의 기도는 더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진 알 쿡, Receiving Answers to Our Prayers [1996], 18)

주) 결박이 내 손과 발에서 풀렸으며 : (3니28:19~22) "또 교회에 속하지 아니한 자들이 그들을 옥에 던져 넣었으나, 옥이 둘로 갈라지매 옥이 그들을 붙들 수 없었더라. 또 그들이 땅 속에 던지웠으나,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땅을 친즉, 그의 권능으로 깊은 땅에서 건져 내심을 입은지라. 그러므로 그들을 붙들어 두기에 족할 만큼 구덩이를 팔 수도 없었느니라. 그리고 세 번 그들이 풀무에 던지웠으나 해를 받지 아니하였느니라. 또 두 번 그들이 들짐승의 굴에 던지웠으나, 보라, 그들이 짐승들과 장난하기를 어린아이가 젖먹는 어린 양과 장난함같이 하고, 아무 해를 받지 아니하였느니라."

니전 7:19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다시 나에게 노하여 내게 손을 대려 하였느니라. 그러나 보라 이스마엘의 딸 중 하나와 또한 그의 모친과 또 이스마엘의 아들 중 하나가 나의 형들에게 간청하였던지라. 그들이 마음을 누그러뜨렸으며 나의 목숨을 빼앗으려 하던 것을 멈추었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re angry with me again, and sought to lay hands upon me; but behold, one of the daughters of Ishmael, yea, and also her mother, and one of the sons of Ishmael, did plead with my brethren, insomuch that they did soften their hearts; and they did cease striving to take away my life.

주) 이스마엘의 딸 중 하나 : 어쩌면 이 딸이 나중에 니파이와 혼인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이스마엘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 한 아들의 성품은 비교적 동정적인 편이었는가 보다.  이스마엘의 아들들과 레이맨, 레뮤엘의 후손이 모두 레이맨인이 되었다고 우리는 알고 있지만, 그들 가운데에는 나중에 니파이인이 된 후손들도 섞여 있었을 것이다. 레이맨인들의 조상이 모두 다 간악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는 증거도 된다.  리하이의 늦게 얻은 아들인 야곱과 요셉이 혹시 이스마엘의 이 아들의 후손들과 혼인하지는 않았을까?

니전 7:20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은 그들의 간악함으로 인하여 슬퍼하여 내 앞에 절하고, 그들이 나에게 행한 일을 용서해 주도록 나에게 간청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re sorrowful, because of their wickedness, insomuch that they did bow down before me, and did plead with me that I would forgive them of the thing that they had done against me.

주) 그들이 나에게 행한 일을 용서해 주도록 나에게 간청하였느니라. : 레이맨과 레뮤엘의 성품의 한 단면이 몰몬경에 기록된 다음과 같은 구절들로 드러난다.

(니전16:4~5)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부지런함을 다하여, 나의 형들에게 주의 계명을 지키도록 권면하였느니라.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주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진지라, 나는 그들이 의의 길을 걸으리라는 큰 희망과 기쁨을 그들에게 가졌느니라."  (니전16:3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잡은 짐승을 가지고 우리의 장막으로 돌아오매, 이제 내가 양식을 얻은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의 기쁨은 얼마나 컸던지!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주 앞에 겸손하여져서 그에게 감사를 드리니라."

(니전16:39) "그러나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참으로 주의 음성이 그들에게 임하여, 많은 말씀을 하시며 그들을 심히 질책하시니, 이에 그들이 주의 음성으로 질책을 받은 후 그 분노를 돌이키고 자기들의 죄를 회개하였던지라, 주께서 다시 양식으로 우리를 축복하시매 우리가 죽지 아니하였느니라."

(니전17:52) "나 니파이가 나의 형들에게 많은 이야기를 하매, 그들이 부끄러워하여 나와 다투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여러 날 동안 감히 나에게 손을 대려 하거나 그 손가락으로 나를 다치려 하지 아니하더라."  (니전17:55) "그제야 그들이 이르기를, 주께서 너와 함께 계신 줄 우리가 분명히 아노니, 이는 우리를 흔든 것이 주의 권능인 줄 우리가 앎이로다"

(니전18:1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바야흐로 깊은 바다에 삼켜지게 되었으며, 우리가 물 위에서 나흘 동안 뒤로 밀려난 후, 나의 형제들은 하나님의 심판이 그들 위에 임하여, 그들이 그 죄악을 회개하지 아니하면 멸망하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더라. 그리하여 그들은 나에게로 와서 내 손목에 있던 결박을 풀어 주었나니, 보라 손목은 몹시 부어 있었고 또한 나의 발목도 많이 부었으며 그 통증이 대단히 심하였느니라."  (니전18:20) "이에 그들을 멸망으로 위협한 하나님의 권능 이외에는, 그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무것도 없었나니, 그런고로 그들이 바야흐로 깊은 바다에 삼키우게 되었음을 보자, 그들은 그 행한 일을 회개하였고 마침내 나를 풀어 주었느니라."

어쩌면 이러한 구절들로 인해, 레이맨인들의 조상인 이들도 '다음 세상 어디선가 언젠가는 회개하게 되지 않았을까' 하는 희망도 가져본다.

니전 7:21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는 그들이 내게 행한 바를 모두 흔쾌히 용서하였으며, 그들이 그들의 주 하나님께 기도하여 용서를 구하도록 권면하였느니라.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그리하였으며 그들이 주께 기도하기를 마치고 나서, 우리는 다시 여로에 올라 우리 부친의 장막을 향해 여행하여갔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did frankly forgive them all that they had done, and I did exhort them that they would pray unto the Lord their God for forgiveness.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so. And after they had done praying unto the Lord we did again travel on our journey towards the tent of our father.

"이 잔인한 의도와 사과에 대한 니파이의 반응은 그의 형들을 흔쾌히 용서하는 것이었다.  이 반응은 2가지 이유에서 주목할 만하다.  첫째, 니파이는 그의 형들을 그렇게 신속하고 기꺼이 용서할 만큼 놀랄만한 관용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니파이는 그들이 그에게 죄를 지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주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는 것을 피할 수 없게 하는 하나님을 거역한 죄를 지었다는 것을 이해했다.  니파이는 용서의 영에 들어맞는 본이 되었다.  교리와 성약64:9-10은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마땅히 서로 용서해야 하느니라. 이는 자기 형제의 과실을 용서해 주지 아니하는 자는 주 앞에서 정죄 받음이니, 더 큰 죄가 그에게 머물러 있음이니라. 나 주는 내가 용서할 자를 용서하려니와, 너희에게는 모든 사람을 용서할 것이 요구되느니라."  (영문에 하워드 W. 헌터, 닐 A. 맥스웰, 리차드 G. 스코트 장로 말씀 포함)

Howard W. Hunter

“How are we supposed to act when we are offended, misunderstood, unfairly or unkindly treated, or sinned against? What are we supposed to do if we are hurt by those we love, or passed over for promotion, or are falsely accused, or have our motives unfairly assailed? Do we fight back?…Do we revert to an eye for an eye and a tooth for a tooth, or as Tevye says in Fiddler on the Roof, do we come to the realization that this finally leaves us blind and toothless?…We can all be a little more forgiving.” (Ensign, Nov. 1992, p. 18 as taken from Latter-day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compiled by K. Douglas Bassett, p.25)

Neal A. Maxwell

“[Refusing to forgive others is] to hold hostage those whom the Lord would wish to set free.” (Conference Report, Oct. 1991 as taken from Latter-day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compiled by K. Douglas Bassett, p.26)

Richard G. Scott

“When anguish comes from evil acts of others, there should be punishment and corrective action taken, but the offended is not the one to initiate that action. Leave it to others who have that responsibility. Learn to forgive; though terribly hard, it will release you and open the way to a newness of life. Time devoted by one injured to ensure the offender is punished is time wasted in the healing process.” (Ensign, May 1994, p.9 as taken from Latter-day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compiled by K. Douglas Bassett, p.26)

주) 주님의 충만한 권세로도 마음이 강퍅한 사람을 다스릴 수 없었다.  그들을 부드럽게 하여준 것은 가족의 사랑에 찬 권고의 말씀이었다.  인간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오직 두 가지 권세인 성신의 권세와 사랑의 권세 가운데 사랑이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니전 7:2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내려와서 우리 부친의 장막에 이르렀고, 나와 나의 형들과 이스마엘의 온 집이 내려와 나의 부친의 장막에 이른 후, 그들은 주 그들의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으며, 또 그에게 희생과 번제를 드렸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come down unto the tent of our father. And after I and my brethren and all the house of Ishmael had come down unto the tent of my father, they did give thanks unto the Lord their God; and they did offer sacrifice and burnt offerings unto him.

주) 놋쇠판을 가져오는 첫 번째 여행도 많은 교훈을 주었지만, 이러한 분쟁을 통해 이스마엘의 가족 중 몇(특히 딸들)은 오히려 훌륭한 경험과 함께 니파이로부터 많은 가르침을 받았을 것이다.  고난과 역경이 오히려 우리를 가르친다.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