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전서 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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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새라이아가 리하이에게 불평함 - 둘 다 아들들이 돌아옴을 기뻐함 - 그들이 희생을 드림 - 놋쇠판은 모세와 선지자들의 글을 담고 있음 - 놋쇠판은 리하이가 요셉의 후손임을 확인해 줌 - 리하이가 그의 자손들과 판의 보존에 관하여 예언함. 주전 600~592년경.

Sariah complains against Lehi—Both rejoice over the return of their sons—They offer sacrifices—The plates of brass contain writings of Moses and the prophets—They identify Lehi as a descendant of Joseph—Lehi prophesies concerning his seed and the preservation of the plates. [Between 600 and 592 B.C.]

주) 니파이전서 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경전은 얼마나 귀중한가? 니파이전서 4장에서 니파이는“한 사람이 죽는 것이 한 민족이 믿지 않음에 빠져들어 멸망되는 것보다 나으니라”(13절)는 것을 배웠다. 니파이전서 5장에는 경전이 새겨진 그 판들에서 그들이 노력하고 희생할 만한 가치를 발견한 것 외에도 리하이와 새라이아가 그 판을 가지러 아들을 돌려보내면서 치른 정신적인 대가에 대한 기사도 나와 있다. 여러분은 6장에서 니파이가 자신이 기록하고 있던 경전에 대해 느낀 바를 읽게 될 것이다. 이 장들을 읽으면서 경전이 여러분에게 얼마나 귀중한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5:1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가 광야로 내려와 우리 부친께 이른 후, 보라, 그는 기쁨으로 충만하게 되셨고, 나의 모친 새라이아 역시 심히 기뻐하셨나니, 이는 모친이 우리로 인해 진실로 슬퍼하셨었음이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we had come down into the wilderness unto our father, behold, he was filled with joy, and also my mother, Sariah, was exceedingly glad, for she truly had mourned because of us.

주) 네명의 아들을 보내고 그들의 안위에 대하여 연로한 어머니가 근심 걱정하다가, 자식들이 돌아온 것을 보고 크게 기뻐하는 그 모습과 정경이 상상되는가?

니전 5:2 이는 모친이 우리가 광야에서 죽었다고 생각하셨음이라. 또한 모친은 나의 부친에게 그가 환상의 사람이라 말하며 불평하셨었나니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우리를 우리 기업의 땅에서 이끌어 내셨으며, 이제 내 아들들은 없어졌고 우리는 광야에서 멸망하리이다 하셨더라. For she had supposed that we had perished in the wilderness; and she also had complained against my father, telling him that he was a visionary man; saying: Behold thou hast led us forth from the land of our inheritance, and my sons are no more, and we perish in the wilderness.

주) '새라이아 ... 또한 불평하셨었나니' : "새라이아에 대하여 성급히 판단하기 전에, 우리는 그녀가 처한 시련에 대하여 기억해야만 한다.  우리가 오전 7시 모임에 딱딱한 의자, 익숙하지 않은 찬송가에 대해 불평할 때에, 새라이아는 그녀의 모든 자녀를 잃을 것과, 그녀의 집과 친구들을 잃은 것에 대하여 고심하고 있었다.  그녀는 그녀의 남편이 주님께로부터 받은 계획에 대하여 스스로 아직 아무 증거도 받지 못했다.  이 증거는 결국 리하이의 위안의 말씀과 그녀의 아들들의 귀환에 의해서 오게 된다. (니전5:8 참조)"

니전 5:3 그리고 이 같은 말로 나의 모친은 나의 부친에게 불평하셨느니라. And after this manner of language had my mother complained against my father.

 

니전 5:4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이 모친에게 말씀하여 이르되, 나는 내가 환상의 사람인 줄을 아노라. 이는 만일 내가 시현에서 하나님의 일을 보지 않았더라면 하나님의 선하심을 알지 못하였을 것이요, 예루살렘에 머물러 나의 형제들과 함께 멸망하였을 것임이라. And it had come to pass that my father spake unto her, saying: I know that I am a visionary man; for if I had not seen the things of God in a vision I should not have known the goodness of God, but had tarried at Jerusalem, and had perished with my brethren.

주) 나는 내가 환상의 사람인 줄을 아노라. : 아이러니하게도 사실 지도자가 지녀야 할 첫 번째 자질은 미래에 대한 비전(Vision) 또는 목표(Goals)이다.

니전 5:5 그러나 보라 내가 약속의 땅을 얻었으매, 이 일로 말미암아 나는 진정 기뻐하노라. 더욱이 나는 주께서 나의 아들들을 라반의 손에서 구원하사 광야에 있는 우리에게 다시 데려다 주실 것임을 아노라 하셨더라. But behold, I have obtained a land of promise, in the which things I do rejoice; yea, and I know that the Lord will deliver my sons out of the hands of Laban, and bring them down again unto us in the wilderness.

주) 내가 약속의 땅을 얻었으매 :  아직 도착하지도 못한 약속의 땅의 소유, 돌아오지 않은 아들들의 안전과 평안을 확신할 수 있는 것에서 리하이의 위대한 신앙의 면모를 엿볼 수 있다.

니전 5:6 이러한 말로 우리가 유대인의 기록을 얻으려 예루살렘 땅까지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나의 부친 리하이는 우리에 관하여 나의 모친 새라이아를 위로하셨더라. And after this manner of language did my father, Lehi, comfort my mother, Sariah, concerning us, while we journeyed in the wilderness up to the land of Jerusalem, to obtain the record of the Jews.  
니전 5:7 이에 우리가 나의 부친의 장막으로 돌아왔을 때, 보라 그들의 기쁨은 충만하였으며 나의 모친은 위로를 받으셨느니라. And when we had returned to the tent of my father, behold their joy was full, and my mother was comforted.  
니전 5:8 그리하여 모친이 말씀하여 이르되, 이제 나는 주께서 나의 남편에게 광야로 도망하도록 명하셨음을 분명히 아노라. 또한 주께서 나의 아들들을 보호하사 라반의 손에서 건져내시고, 주께서 그들에게 명하신 일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는 것도 분명히 아노라 하셨나니, 이같이 모친은 진정으로 말씀하셨느니라. And she spake, saying: Now I know of a surety that the Lord hath commanded my husband to flee into the wilderness; yea, and I also know of a surety that the Lord hath protected my sons, and delivered them out of the hands of Laban, and given them power whereby they could accomplish the thing which the Lord hath commanded them. And after this manner of language did she speak.

주) '이제 나는 주께서 나의 남편에게 광야로 도망하도록 명하셨음을 분명히 아노라' : "선지자가 주님으로부터 새로운 계명을 받아 선포할 때, 추종자들은 그것을 받아들일 것인지 아닌지 시험을 겪게 된다.  이는 특별히 선지자의 가족 구성원에게는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  '선지자가 자기 고향과 자기 집 외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음이 없느니라' (마13:57)는 구절을 떠올려 보라.  큰 신앙을 지닌 추종자들은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신을 위한 증거를 직접 받는다.  리하이의 가족을 보면, 우리는 니파이가 직접 계시를 통해(니전2:16) 리하이의 계획의 신성함에 대한 증거를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샘은 니파이의 말을 믿었기 때문에 증거를 받았다.(니전2:17)  그리고 새라이아는 그녀의 아들들의 귀환이라는 증거 후에 이를 받았다. 그러나 레이맨과 레뮤엘은 결코 증거를 받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를 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부친이 실제로 주님의 선지자였다는 사실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우리가 선지자의 충고를 거절할 때, 우리는 자주 레이맨과 레뮤엘처럼 그 충고가 주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믿으려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결과 우리는 마음을 겸손히 하고 무릎을 굽히려는 욕구가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이더12:6) "너희의 신앙이 시련을 겪기까지는 너희가 증거를 받지 못함이니라."

주) 새라이아의 말 가운데 '라반의 손에서 건져내[셨다]'는 말을 깊이 생각해보면, 리하이와 새라이아는 라반의 성품이 포악하고 탐욕스러운 사람임을 이미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놋쇠판을 구하려 떠난 아들의 안위를 더욱 더 염려했을 것이다.

니전 5:9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은 심히 기뻐하여 주께 희생과 번제를 드리고,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rejoice exceedingly, and did offer sacrifice and burnt offerings unto the Lord; and they gave thanks unto the God of Israel.

주) 리하이가 바친 희생은 무엇이었는가? : S. Kent Brown. " What were those sacrifices offered by Lehi?"   Insights 21:9(영문).

“리하이의 부인인 새라이아는 광야로 여행하기 위하여 집과 모든 소유물을 버리고 떠나는 쓰라린 경험을 했습니다. 우리는 그녀가 경험했을 시련에 관한 이야기는 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걸어다니며 천막에서 살고 연기나는 불에 음식을 요리하는 것은 예루살렘에서 안락한 생활을 한 것과 대조하면 큰 고통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녀가 사랑하는 아들들이 판을 가지러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죽었을까 봐 걱정하면서 애타게 기다리던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니파이전서 5:2 참조) 그러나 여러 가지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가족을 참으로 사랑하고 가족을 위하여 봉사했습니다. 아들들이 돌아오자 주님이 자기 남편에게 광야로 피신하도록 명하셨다는 것을 확실히 알았으며 그들이 안전하게 돌아온 것을 보고 주님이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확신을 가졌습니다.(니일 5:8 참조) 그들의 형편은 달라진 것이 없었으며 그들은 여전히 천막에서 잤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주님이 그들을 인도하신다는 것을 알고 기쁨과 평안을 느꼈습니다. 새라이아는 이 빛 안에서 그들에게 닥치는 역경에 맞서 계속해서 자신의 직분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바바라 비 스미스, 전 본부상호부조회장, 가정에 복지 원리를 적용함: 수많은 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 성도의 벗, 1983년 1월호, 132쪽)

(교성59:21) 그리고 만사에 하나님의 손길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그의 계명에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 외에는 사람이 어떠한 일로도 하나님께 죄를 범하거나 어느 누구에게도 그의 진노가 불붙지 아니하느니라.

니전 5:10 또 그들이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고 난 후, 나의 부친 리하이는 놋쇠판에 새겨져 있는 기록을 취하여 처음부터 살펴보셨느니라.

니파이전서 5:9~10, 17

리하이는 그 신성한 기록을 받고 나서 어떤 일을 했는가? 그리고 그 일은 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이 모범은 여러분이 경전을 공부하는 데에 어떤 훌륭한 영향을 미치겠는가?

주) "그는 처음부터 살펴보셨느니라" : "경전은 상고하기[살펴보기] 전에는 별로 가치가 없다.  경전은 "읽히는" 경우에 유용하지만, 일정기간 "상고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무엇인가를 수반한다. "상고한다"는 것은 이해하려 하고, 개인적인 의미를 찾고, 역사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다른 자료들을 참조하고, 분쟁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원리들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성도들에게 경전을 "읽으라"고 명하신 일이 결코 없으셨다.  주님은 항상 그들에게 "상고하라"고 명하셨다.  "부지런히 상고할 것을 기억하여 그로 인해 유익을 얻기 바라며"(모사1:7) ... 또한 "너희는 이 일을 부지런히 상고하라. 이는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3니23:1) 부지런한 상고의 결과로 사람은 "진리의 지식에 있어 강해[지게 된]"(앨17:2) 모사이야의 아들들처럼 된다."

And after they had given thanks unto the God of Israel, my father, Lehi, took the records which were engraven upon the plates of brass, and he did search them from the beginning.

니파이전서 5:10~22. 놋쇠판

• 놋쇠판은 한 권의 고대 경전이다. 성경과 후기 성도 경전이 우리에게 가치 있는 것처럼 그 판은 리하이 가족과 장차 미대륙에 살 주민들에게 가치 있는 물건이었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몰몬경 성구를 언급하며 놋쇠판과 그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주님은 리하이와 그의 일행을 예루살렘에서 인도해 내실 때 그들에게 라반이 관리해 온 놋쇠판도 가지고 갈 것을 명하셨습니다. 이 판들은-니파이의 신앙과 공로와 열의로 얻은(니파이전서 3:4)-성스러운 경전이었습니다. 그 기록에는 태초로부터 그 당시에 이르기까지 하나님께서 인간들을 다루신 기록이 있었습니다. 그것들은 ‘유대인의 기록’(니파이전서 3:3)이며, 태초부터 전해 내려온 수많은 예언이 담긴 기록이고 그중 일부는 예레미야가 전한 예언이었습니다. 놋쇠판에는 모세 율법과 모세 오경, 니파이인 조상의 족보가 실려 있었습니다.(니파이전서 3:3, 20; 4:15~16; 5:11~14)

놋쇠판에는 지금 우리가 보는 구약전서보다 더 많은 내용이 실려 있었습니다.(니파이전서 13:23) 지노크와 니움, 지노스, 야곱의 아들 요셉의 예언이 들어 있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선지자들의 말씀이 실려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중 많은 기록에는 니파이 백성에 관한 여러 일들이 예언되어 있었을 것입니다.(니파이전서 19:10, 21; 니파이후서 4:2, 15; 제3니파이 10:17)

니파이인들에게 놋쇠판이 지니는 가치는 아무리 높게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놋쇠판이 있었기에 그들은 언어를 보존하고(니파이전서 3:19), 문명 사회를 이룩하고, 조상의 종교를 알 수 있었습니다.(니파이전서 22:30) 이와 반대로 리하이가 떠난 지 약 11년 후에 예루살렘에서 인도되어 나온 뮬레크인들은 놋쇠판과 같은 기록이 없었기에 곧 배도와 불신앙에 빠졌으며 언어와 문명과 종교를 잃고 쇠락했습니다.(옴나이서 14~18절)

놋쇠판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선지자들의 손에서 손으로 전해 내려와 니파이 백성이 보존했습니다.(모사이야서 1:16; 28:20; 제3니파이 1:2) 주님께서는 그 기록을 세월이 지나도 흐려지지 않고 본래의 광채를 유지한 채 장차 정한 때에 출현시키실 것이며, 거기에 기록된 경전 말씀이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나아갈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앨마서 37:3~5; 니파이전서 5:18~19)”(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nd ed. [1966], 103)

니전 5:11 그리고 거기에 세상의 창조와, 또한 우리의 첫 조상이었던 아담과 이브에 관한 기사를 전하고 있는 모세의 다섯 책이 들어 있음을 보셨느니라. And he beheld that they did contain the five books of Moses, which gave an account of the creation of the world, and also of Adam and Eve, who were our first parents;

주) '모세의 다섯 책' : "구약전서에 나오는 처음 다섯 책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주어진 이름.  유대인들은 이 책들을 '토라' 또는 '이스라엘의 율법서'라 일컬었다.  모세가 이것들을 기록하였다." (경전 안내서)

The five books of Moses are referred to as the “Pentateuch.” The Bible dictionary states:

“A Greek word meaning the fivefold book; a name given to the five books that stand at the beginning of our Bible, and that contain the Torah or law of Israel. The Pentateuch was written by Moses, although it is evident that he used several documentary sources from which he compiled the book of Genesis, beside a divine revelation to him. It is also evident that scribes and copyists have left their traces upon the Pentateuch as we have it today; for example, the explanation of Moses’ supposed death (Deut. 34:5-12) was surely added by a later hand. But latter-day revelation confirms that Moses was the author of the first five books of the Bible.”

The first five books of Moses represent the most important of all Jewish canon. The Torah is the Jewish bible and contains nothing more than the first five books of Moses. The Talmud contains many other Old Testament writings but these are considered to be less important – doctrinally and historically.

니전 5:12 또한 태초로부터 유다 왕 시드기야 치세 초에 이르기까지의 유대인의 기록과, And also a record of the Jews from the beginning, even down to the commencement of the reign of Zedekiah, king of Judah;  
니전 5:13 또한 태초로부터 유다 왕 시드기야 치세 초에 이르기까지의 거룩한 선지자들의 예언과, 또한 예레미야의 입으로 전해진 많은 예언이 들어 있음을 보셨느니라.

And also the prophecies of the holy prophets, from the beginning, even down to the commencement of the reign of Zedekiah; and also many prophecies which have been spoken by the mouth of Jeremiah.

 

주) 리하이와 예레미야: 선지자, 제사장 및 축복사 : David Rolph Seely and JoAnn H. Seely “Lehi and Jeremiah: Prophets, Priests and Patriarchs.” JBMS 8:2. 1999. p. 24-35(영문)

1 Ne 5:11-13 How could the American Indians have known of biblical teachings before the coming of the Spaniards?

“The brass plates obtained from Laban contained the five books of Moses (apparently similar to the first five books of the Bible -- the Pentateuch: Genesis, Exodus, Leviticus, Numbers, and Deuteronomy), a record of the Jews from the beginning down to Zedekiah, and the prophecies of the prophets from the beginning down to Jeremiah. (1 Nephi 3:3-20, 5:11-13.) This would explain how the biblical stories were known by the American Indian groups even before the arrival of the Catholic fathers and their Bibles after the time of Columbus. Historians have concluded the American Indians knew of the story of the creation, the flood, etc., before the time of Columbus, although they have not been able to explain how the Indians came into possession of this knowledge.

“In volume 4 of his Antiquities of Mexico, Lord Kingsborough found so many evidences of biblical stories among the Indians that he concluded:

’It is unnecessary to attempt in this place to trace out any further scriptural analogies in the traditions and mythology of the New World, since the coincidences which have already been mentioned are sufficiently strong to warrant the conclusion that the Indians, at a period long antecedent to the arrival of the Spaniards in America, were acquainted with a portion at least of the Old Testament.’ (London: Robert Havell, 1831 1848, p. 409.)” (Daniel Ludlow, A Companion to Your Study of the Book of Mormon, pp.98-99)

니전 5:14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 리하이는 또한 놋쇠판에서 그의 조상의 족보를 발견하셨느니라. 그리하여 그는 그가 요셉의 후손임을 아셨나니, 진실로 이 요셉은 야곱의 아들로서 애굽으로 팔려 가서 주의 손으로 보전되어 그의 부친 야곱과 그의 모든 권속을 보전하여 기근으로 멸망하지 않게 하였던 바로 그 요셉이라.

니파이전서 3:19~20; 5:11~14

놋쇠판에 무엇이 담겨 있었기에 리하이 가족과 후손에게 그렇게 중요했던 것일까?

And it came to pass that my father, Lehi, also found upon the plates of brass a genealogy of his fathers; wherefore he knew that he was a descendant of Joseph; yea, even that Joseph who was the son of Jacob, who was sold into Egypt, and who was preserved by the hand of the Lord, that he might preserve his father, Jacob, and all his household from perishing with famine.

주) 그는 그가 요셉의 후손임을 아셨나니: '리하이는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후손임' - (앨10:3) "또 아민아다이는 리하이의 아들인 니파이의 후손이니, 리하이는 그 형제들의 손으로 애굽에 팔려간 요셉의 아들인 므낫세의 후손으로서, 예루살렘 땅에서 나왔느니라."

주) "리하이가 므낫세의 후손이라면, 그는 기원전721년에 사로잡혀간 북 이스라엘 왕국에 살았어야 하지 않은가? : "훌륭한 질문이다.  만약 리하이의 조상이 므낫세 지파의 잔류민들과 함께 북 왕국에 살았다면, 그들은 앗수르에 의해 사로잡혀갔을 것이다.  그들은 잃어 버린 10 지파가 되었을 것이다.  외관상으로는 많은 수의 므낫세와 에브라임의 자녀들이 유다와 베냐민 지파로 구성된 남왕국의 구성원들과 함께 예루살렘에서 거주했다.  역대상9:3절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유다 자손과 베냐민 자손과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 중에서 예루살렘에 거주한 자는"  베냐민이든, 에브라임 혹은 므낫세이든 이러한 구성원들은 모두 유다 왕국의 한 부분이었으며, 따라서 그들은 스스로 유대인이라 자처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리하이는 므낫세 지파에 속한 유대인이었다."

(겔37:16)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1 Ne 5:14 he was a descendant of Joseph

Verse 16 makes it clear that Lehi did not know which tribe he was from until he searched his genealogy in the plates of brass. It is not until Alma 10:3 that we learn that Lehi was a descendant of Manasseh, Joseph’s son. Lehi’s descent through Joseph is crucial to the “stick of Joseph” doctrine found in Ezekiel 37:16 and to the prophecies of Joseph who was sold into Egypt (Gen 29:22-26, see also JST Gen 50:24-38).

 

니전 5:15 또한 그들은 그들을 보전하신 바로 그 하나님에 의해 인도되어 사로잡힘에서 벗어나 애굽 땅에서 나왔느니라. And they were also led out of captivity and out of the land of Egypt, by that same God who had preserved them.

1 Ne 5:14 he was a descendant of Joseph

Verse 16 makes it clear that Lehi did not know which tribe he was from until he searched his genealogy in the plates of brass. It is not until Alma 10:3 that we learn that Lehi was a descendant of Manasseh, Joseph’s son. Lehi’s descent through Joseph is crucial to the “stick of Joseph” doctrine found in Ezekiel 37:16 and to the prophecies of Joseph who was sold into Egypt (Gen 29:22-26, see also JST Gen 50:24-38).

니전 5:16 이같이 나의 부친 리하이는 그의 조상의 족보를 찾아 내셨으며, 또한 라반도 역시 요셉의 후손이었나니, 그런 연유로 그와 그의 조상들이 기록을 해 왔던 것이더라. And thus my father, Lehi, did discover the genealogy of his fathers. And Laban also was a descendant of Joseph, wherefore he and his fathers had kept the records.

주) 몰몬경의 첫 번째 사건은 조상의 족보를 찾는 계보 사업이었다.

1 Ne 5:11-16 What was contained in the brass plates of Laban?

The description of Nephi is self-explanatory. The brass plates of Laban contained the history of the Jews from the creation down to Lehi’s day.  It included the Old Testament prophecies written prior to Lehi’s day. Even the prophecies of Lehi’s contemporary, Jeremiah, were contained on the plates (see 1 Ne 5:13).  Almost all the major Old Testament prophets’ prophecies were recorded.  The Nephite record would not have included prophecies from Daniel, Ezekiel, Micah, or Malachi. This is hinted at by the ministry of the Savior among the Nephites. At that time, the Lord made sure that the most important scriptures were a part of the Nephite record.  This required Him to rehearse some of the Old Testament prophecies which were either of great doctrinal importance or which the Nephites did not have. A careful study of 3 Nephi demonstrates that he mostly quoted Isaiah, Micah, and Malachi.

The plates of brass represented a larger body of literature than our current Old Testament. This is apparent from the statement of Nephi, it (today’s Bible) is a record like unto the engravings which are upon the plates of brass, save there are not so many (1 Ne 13:23).  The plates of brass obviously contained a considerable body of literature no longer extant in our Old Testament. It contained the words of many prophets whose message, without the Book of Mormon, would have otherwise been lost to the world. These were men who clearly taught of a Messiah who would come in the flesh to redeem his people. These prophets include Zenock, Zenos, and Neum (see the Book of Mormon Index).

니전 5:17 그리고 이제 나의 부친이 이 모든 것을 보셨을 때, 그는 영으로 충만하게 되어 그의 자손에 관하여 예언하기 시작하셨으니- And now when my father saw all these things, he was filled with the Spirit, and began to prophesy concerning his seed-  
니전 5:18 놋쇠판은 그의 자손에게서 나온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나아갈 것이라 하셨느니라. That these plates of brass should go forth unto all nations, kindreds, tongues, and people who were of his seed.

주) '놋쇠판' - 성경

니전 5:19 그리하여 그는 이 놋쇠판은 결코 없어지지 아니할 것이며, 세월에 의해 더 이상 흐려지지도 아니할 것이라 하시고, 또 그의 자손에 관하여 많은 것을 예언하셨느니라.

Wherefore, he said that these plates of brass should never perish; neither should they be dimmed any more by time. And he prophesied many things concerning his seed.

주) '더 이상 흐려지지' : 성경의 간결하고 진귀한 부분이 많이 잃어 버려졌지만, 예언서와 같은 해석하기 어려운 대부분의 기록은 그들도 이해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오늘날까지 거의 그대로 남았다. - (니전13:26~28) "... 그들이 어린 양의 복음에서 명백하고 극히 귀한 많은 부분들을 제하여 버렸음이요, 주의 많은 성약을 또한 제하여 버렸음이라.  이제 이 모든 일을 그들이 행한 것은, 다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여, 사람의 자녀들의 눈을 멀게 하고, 마음을 완악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한즉 그 책이 크고 가증한 교회의 손을 거쳐 나아간 후, 하나님의 어린 양의 책인 그 책에서, 많은 명백하고 귀한 것들이 제하여진 것을 네가 보느니라."

1 Ne 5:19 these plates of brass should never perish neither should they be dimmed any more by time

This prophecy has been fulfilled in the sense that the Bible has been preached among all the peoples of the earth. The record of the Old Testament was never lost to mankind. However, Lehi’s version of the plates of brass was more complete than our Old Testament, and we are told that the lost portions of the Old Testament are yet to be revealed.

Bruce R. McConkie

“In this connection, be it also remembered that the brass plates that Nephi took from Jerusalem contain more of the word of the Lord for the comparable period than does our present Old Testament. They, of course, will also come forth in due time as part of the restoration of all things. Indeed, Lehi prophesied ‘that these plates of brass should go forth unto all nations, kindreds, tongues, and people who were of his seed. Wherefore, he said that these plates of brass should never perish; neither should they be dimmed any more by time.’ ("1 Ne. 5:18"1 Ne. 5:191 Ne. 5:18-19.)” (Bruce R. McConkie, The Millennial Messiah: The Second Coming of the Son of Man, p. 113.)

Orson Pratt

“These plates of brass, contained the prophecies of all the holy Prophets from the beginning—from the days of Adam; hence they must have contained the prophecies of Enoch, Adam, Noah, Abraham, Isaac, Jacob, and Joseph in Egypt. The prophecies of Isaiah and many others of the holy Prophets were contained upon these plates of brass.

J863“Notwithstanding brass is a metallic substance capable of being dissolved and crumbling back, in a few years to the elements, yet there was a miracle wrought upon these plates of brass. The Prophet said that these plates of brass should not be dimmed by time, that God would preserve them to the latest generations. What for? In order that they might come forth and their contents be translated by the Urim and Thummim, that these contents might be declared to all nations, and kindreds, and tongues, and people, who were the descendants of Lehi upon the face of all this continent, from the frozen regions of the north to the very utmost extremities of South America. That all these nations should come to a knowledge of the things contained on those plates of brass.” (Journal of Discourses,16: 55)

니전 5:20 또 이렇게 되었나니 이제까지 나와 나의 부친은, 주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명령을 지켰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us far I and my father had kept the commandments wherewith the Lord had commanded us.

주) '주님의 명령' - (니전3:2) "또 이렇게 되었나니 부친이 나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꿈을 꾸었나니, 그 꿈에서 주께서 내게 명하사, 너와 네 형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갈지니라고 하셨느니라."

니전 5:21 또 주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기록을 얻어 그것을 살펴보고는, 그 기록이 바람직한 것임을 알았나니, 참으로 우리에게 크나큰 가치가 있는 것이라.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자녀들에게 주의 계명을 보존해 줄 수 있게 하는 것이었느니라. And we had obtained the records which the Lord had commanded us, and searched them and found that they were desirable; yea, even of great worth unto us, insomuch that we could preserve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unto our children.

주) '그 기록[은] ... 크나큰 가치가 있는 것이라' :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몰몬경만 믿고 성경은 믿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있다.  그러나 후기 성도들은 몰몬경뿐만 아니라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있다. (교성33:16) "몰몬경과 성경은 너희 교훈을 위하여 내가 주는 것이라."  (교성42:12) "그리고 또 이 교회의 장로, 제사와 교사는 복음의 충만함이 들어 있는 몰몬경과 성경에 있는 나의 복음의 원리를 가르칠지니라."  아이러니하게도 몰몬경 초반부에 나오는 중요한 사건도 바로 성경의 모체가 되는 고대 기록인 놋쇠판을 소중히 간직하고자 하는 일이었다. - (모사1:3) "또한 그는 놋쇠판에 새겨져 있는 기록에 관하여서도 그들에게 가르쳤나니 이르기를, 나의 아들들아, 나는 이러한 기록과 이러한 계명이 들어 있는 이 판이 아니었다면, 우리가 지금 이 시간에도, 하나님의 비밀을 알지 못한 채, 필연 무지한 가운데 처해 있었을 것임을 너희가 기억하기 바라노라."

(니후25:8) "그런즉 이사야의 말씀은 사람의 자녀들에게 가치가 있는 것이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자들에게는 내가 특별히 말하고, 말씀을 나 자신의 백성들에게 국한시키리니, 이는 마지막 날에 그 말씀이 그들에게 크게 가치 있을 줄을 내가 앎이라. 이는 그 날에 그들이 그 말씀을 깨달을 것임이니, 이러므로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내가 이를 기록하였노라."

(딤후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니전 5:22 그러므로 우리가 약속의 땅을 향하여 광야를 여행할 때에, 우리로 하여금 이를 갖고 가게 하신 것은 주 안에 있는 지혜였느니라.

Wherefore, it was wisdom in the Lord that we should carry them with us, as we journeyed in the wilderness towards the land of promise.

주) '주 안에 있는 지혜' - (고전1: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모사4:9) "하나님을 믿으라. 그가 계신 것과 그가 하늘과 땅의 만물을 창조하셨음을 믿으라. 그가 하늘과 땅의 모든 지혜와 모든 권능을 가지셨음을 믿으라. 사람은 주께서 이해하실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이해하지는 못함을 믿으라."

(교성78:17~18)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어린아이들이라. 아버지께서 자기 손에 가지고 계시며 너희를 위하여 예비하신 축복이 얼마나 큰지 아직은 너희가 깨닫지 못하였고, 지금은 너희가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없도다. 그러할지라도 담대하라. 이는 내가 너희를 인도하겠음이라. 왕국은 너희의 것이요, 왕국의 축복도 너희 것이요, 영원한 부도 너희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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