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전서 1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소개 리하이의 자손이 후일에 이방인들에게서 복음을 받게 됨 - 이스라엘의 집합이 그 원가지들이 다시 접붙여지게 될 한 감람나무에 비유됨 - 니파이가 생명나무의 시현을 해석하고 악인을 의인으로부터 나누시는 하나님의 공의에 대해 말함. 주전600~592년경.

Lehi’s seed are to receive the gospel from the Gentiles in the latter days—The gathering of Israel is likened unto an olive tree whose natural branches shall be grafted in again—Nephi interprets the vision of the tree of life and speaks of the justice of God in dividing the wicked from the righteous. [Between 600 and 592 B.C.]

주) 니파이전서 1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니파이전서 11~14장에는 니파이가“아버지가 본 것들을 … 보”고 싶어했던 것에 대한 응답으로 받았던 놀라운 시현의 기사가 나와 있다.(니파이전서 11:3 참조) 니파이전서 15장에서 니파이가 천사로부터 가르침을 받고 돌아왔을 때 레이맨과 레뮤엘에 관해 무엇을 발견했는지 주목한다. 이 장을 읽으면서 니파이가 거룩한 계시의 빛을 따라 걸을 수 있었던 이유와 그의 형들이 어둠 속에서 실족하여 넘어졌던 이유를 찾아본다. 또 니파이가 우리에게 전해주는, 자신과 그의 부친 리하이가 받았던 계시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부가적인 설명도 주목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리하이의 가족은 같은 광야를 함께 여행하였으나, 어떤 이는 시련 중에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었던 반면, 나머지는 불평하였으며 모반하는 마음과 신앙의 부족을 나타냈다. 행복을 낳는 것은 사람이 처해 있는 상황이 아니라 그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다. 니파이전서 15~17장에서는 역경의 시기에 충실하고 주님을 찾는 사람들이 주님의 지지를 받게 된다는 것을 배운다. 비록 큰 시련을 겪게 될지라도 주님을 믿는 신앙과 믿음을 행사한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전 15:1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영으로 이끌려 가서 이러한 모든 것을 보고 난 후, 나는 나의 부친의 장막으로 돌아왔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I, Nephi, had been carried away in the spirit, and seen all these things, I returned to the tent of my father.  
니전 15: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나의 형들을 본즉, 나의 부친이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에 관해 서로 논쟁하고 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beheld my brethren, and they were disputing one with another concerning the things which my father had spoken unto them.  
니전 15:3 이는 그가 진실로 사람이 주께 묻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힘든 많은 큰 일들을 그들에게 말씀하셨음이요, 또 그들은 그 마음이 완악하여 그로 인해 마땅히 해야 할 대로 주를 바라보지 아니하였음이더라. For he truly spake many great things unto them, which were hard to be understood, save a man should inquire of the Lord; and they being hard in their hearts, therefore they did not look unto the Lord as they ought.

주) '이해하기 힘든 일' : (니전2:16) "나 니파이는 ... 또한 하나님의 비밀을 알고자 심히 원하였던지라."  (앨12:9~10) "이에 이제 앨마가 이러한 일을 그에게 자세히 설명하기 시작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비밀을 아는 것은 많은 자에게 허락되어 있느니라. 그럴지라도 그들은 다만 사람의 자녀들이 그에게 기울이는 주의와 부지런함에 따라, 그들에게 내려 주시는 그의 말씀의 분량을 따라서만 나누어야 한다는 엄격한 명령하에 놓여 있느니라. 또 이러므로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할 자, 그는 더 적은 분량의 말씀을 받게 되고, 그 마음을 완악하게 아니할 자, 그에게는 더 큰 분량의 말씀이 주어져, 이윽고 하나님의 비밀을 알게 되기에 이르고 이윽고 이를 전부 알기까지 이르느니라."

니파이전서 15:2~11. “마음이 완악하여”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완악한 마음이 우리의 영성을 어떻게 제한하는지 말씀했다.

“니파이는 ‘사람이 주께 묻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힘든’(니파이전서 15:3) 부친의 예언을 형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려고 노력했습니다. 니파이는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않고 계명을 지키며 신앙으로 주님께 구한다면 ‘분명히 이러한 것들이 너희에게 알려지리라’(니파이전서 15:11)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계속 계시를 거절하고, 우리의 배움을 현재의 경전에 나오는 언어 자체만을 파고들어 공부하는 것으로 제한한다면 우리는 앨마가 말했듯이 ‘더 적은 분량의 말씀’(앨마서 12:11)만을 이해하는 데 그칠 것입니다. 우리가 경전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계시와 영감을 구하고 이를 받아들인다면, 부지런히 찾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 펼쳐[진다]’(니파이전서 10:19)는 영감에 찬 니파이의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깨달을 것입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Scripture Reading and Revelation,” Ensign, Jan. 1995, 7)

•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레이맨과 레뮤엘도 니파이와 그의 부친이 알았던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원리는 우리에게도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만약 우리가 완전한 신앙을 행사하여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모인다면 휘장은 오늘이라도 벗겨질 수 있으며, 다음 주나 다른 어느 때에도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Teachings of the Prophet Joseph Smith, sel. Joseph Fielding Smith [1976], 9)

“하나님께서는 조셉에게 주신 계시가 무엇이든 십이사도에게도 모두 알려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미약한 성도라도 감당할 수만 있다면 그 즉시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3:380)

니전 15:4 이에 이제 나 니파이는 그들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해, 또한 내가 본 일들로 인해 비통하여졌으며, 사람의 자녀들의 큰 사악함으로 인하여 그 일들이 피할 수 없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임을 알았느니라. And now I, Nephi, was grieved because of the hardness of their hearts, and also, because of the things which I had seen, and knew they must unavoidably come to pass because of the great wickedness of the children of men.  
니전 15:5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나의 고난으로 인해 기진하였으니,  이는 내가 그들의 몰락을 보았으므로 내 백성의 멸망으로 인하여 나의 고난이 그 무엇보다도 크다고 생각하였음이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was overcome because of my afflictions, for I considered that mine afflictions were great above all, because of the destruction of my people, for I had beheld their fall.

주) 내가 그들의 몰락을 보았으므로 내 백성의 멸망으로 인하여 ... 내가 ... 기진하였으니 : (영문)

 

니전 15:6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힘을 얻은 후에, 내가 나의 형들에게 말하여 그들의 논쟁의 원인을 알고자 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I had received strength I spake unto my brethren, desiring to know of them the cause of their disputations.

주) 내가 힘을 얻은 후에 : 영적인 경험을 해도 기력이 약해지지만 (니전1:7의 주를 보라), 근심걱정이 극에 달해도 기력이 약해진다.

니전 15:7 이에 그들이 말하기를, 보라, 우리는 우리 아버지께서 감람나무의 원가지들에 관해서와 또 이방인들에 관해서 하신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겠노라 하였더라. And they said: Behold, we cannot understand the words which our father hath spoken concerning the natural branches of the olive-tree, and also concerning the Gentiles.

주)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겠노라  : 니파이의 형제들이 질문했기 때문에 우리는 분명한 해석을 알 게 되었다. 그들에게 감사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니전 15:8 이에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당신들은 주께 물어보았나이까? And I said unto them: Have ye inquired of the Lord?

니파이전서 15:3, 8~11.“ 주께 간구하여” :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는 부지런히 주님께 구하고 신앙으로 간구하며 계명에 순종하면 모든 사람이 사도와 똑같이 영의 인도를 받을 수 있다고 가르쳤다.

“여러분은 지금 젊을 때 성신의 인도를 받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 나는 사도로서 똑같은 근원으로부터 똑같은 방법으로 어린 소년이었을 때 들었던 것과 똑같은 영감의 음성을 듣습니다. 지금 그 신호는 훨씬 더 분명합니다 …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받게 될 것이요,’(교성 4:7)라는 단순한 말씀 만큼 더 자주 되풀이해서 주어진 메시지는 경전에 없습니다.

“나는 종종 지시를 받기 위해 주님께 기도드립니다. 그러나 나는 어떤 합당하지 않은 근원으로부터 지시를 받을 마음은 없습니다. 나는 그것을 거부합니다. 나는 그러한 지시를 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나는 원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젊은이 여러분, 항상 마음속으로 기도하십시오. 매일 밤 온마음을 다해 기도드린 후 잠자리에 들도록 하십시오.
“지혜의 말씀을 지키십시오.
“경전을 읽으십시오.
“부모님과 교회 지도자의 말씀을 귀기울여 들으십시오.
“상식으로 판단해서 여러분이 영감을 받는 데 방해되게 하는 장소와 일들을 삼가십시오.
“여러분의 영적인 능력을 발전시키십시오.
“공전 방해 음성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을 배우십시오.
“대용품과 위조품을 삼가십시오.
“성신을 통해서 영감과 지시를 받는 것을 배우십시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0년 3월호, 33쪽)

니전 15:9 이에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우리는 묻지 않았노라. 이는 주께서 그러한 일을 우리에게 알려 주지 아니하심이니라 하더라. And they said unto me: We have not; for the Lord maketh no such thing known unto us.  
니전 15:10 보라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당신들이 주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함은 어찜이니이까? 당신들이 당신들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하여 멸망하려 함은 어찜이니이까? Behold, I said unto them: How is it that ye do not keep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How is it that ye will perish, because of the hardness of your hearts?  
니전 15:11 당신들은 주께서 말씀하신 것들을 기억하지 못하시나이까? - 만일 너희가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아니하고, 부지런히 나의 계명을 지키며 받게 되리라고 믿으며 신앙으로 내게 구할진대, 분명히 이러한 것들이 너희에게 알려지리라. Do ye not remember the things which the Lord hath said?-If ye will not harden your hearts, and ask me in faith, believing that ye shall receive, with diligence in keeping my commandments, surely these things shall be made known unto you.

주) '부지런히 구함' : “몇 마디의 틀에 박힌 똑같은 말을 기도하면서 매일 반복합니까 ? 아니면 주님께 상세하게 말씀드립니까 ? 여러분은 정규적으로 자주 계속해서 기도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게을리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 ... 기도할 때, 말하기만 합니까 ?, 아니면 듣기도 합니까 ? ... 여러분은 감사를 드립니까 ? 아니면 구하기만 합니까 ? ”     -스펜서 W 킴볼 회장-

니전 15:12 보소서, 내가 당신들께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집이 우리 부친 안에 있던 주의 영에 의하여 한 감람나무에 비유된 것이라. 또 보소서, 우리가 이스라엘 집으로부터 꺾어져 나오지 아니하였으며, 우리가 이스라엘 집의 한 가지가 아니니이까? Behold, I say unto you, that the house of Israel was compared unto an olive-tree, by the Spirit of the Lord which was in our father; and behold are we not broken off from the house of Israel, and are we not a branch of the house of Israel?

주) 이스라엘의 집이 ... 한 감람나무에 비유된 것이라.... 우리가 이스라엘 집의 한 가지가 아니니이까? : "이 교리는 야곱서 5장에서 더 온전하게 다루어질 것이다.  재배된 감람나무는 이스라엘 집의 상징이라고만 말해 두겠다.  리하이의 가족은 포도원의 가장 낮은 곳에 심어진 가지를 상징한다.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포도원의 주가 자기 길을 가서, 포도원의 가장 낮은 곳들에 가꾼 감람나무의 원가지들을 숨기되, 그의 뜻과 기뻐하는 바를 따라, 얼마는 이 곳에 얼마는 다른 곳에 숨기니라." (야곱5:14). 야곱서5:25, 43, 44, 52절을 보라."

니전 15:13 또 이제 우리 아버지께서 원가지들이 이방인의 충만함을 통하여 접목되어 들어옴에 관하여 뜻하시는 것은, 후일에 곧 우리의 자손들이 참으로 여러 해 동안 믿지 않음에 빠져 들어간 후, 그리고 메시야가 육신으로 사람의 자녀들에게 나타내 보이시고 나서 많은 세대가 지난 후, 그때 메시야의 충만한 복음이 이방인들에게 나아올 것이요, 또 이방인들로부터 우리 자손의 남은 자들에게 나아오리라 함이라 - And now, the thing which our father meaneth concerning the grafting in of the natural branches through the fulness of the Gentiles, is, that in the latter days, when our seed shall have dwindled in unbelief, yea, for the space of many years, and many generations after the Messiah shall be manifested in body unto the children of men, then shall the fulness of the gospel of the Messiah come unto the Gentiles, and from the Gentiles unto the remnant of our seed-

주) 접목된다는 것은 무엇인가? :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나무와 같은지에 대한 설명과 접목의 실례를 보기 위해 니파이전서 10장 14절에 대한 주석을 참조한다.

니파이전서 15:12~13. 유대인과 이방인

• 몰몬경에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자주 언급된다. 그러나 때로는 이것이 누구를 지칭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 문제에 도움이 되는 설명을 했다. “리하이와 니파이는 인간을 두 부류 즉,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나누었습니다. 유대인은 유다 왕국 민족이거나 그 후손이며, 그 외 모든 사람은 이방인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이 경전에 따르면 우리는 이방인입니다. 우리가 바로 복음의 충만함을 받은 이방인들입니다. 우리는 조상이 예루살렘에서 왔고 유다 왕국에 속해 있었으므로 그들 역시 유대인인 레이맨인에게 이 복음을 전할 것입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1985], 556)

맥콩키 장로는 또한 회복에 큰 역할을 할 이방인이 누구인지도 밝혔다. “조셉 스미스가 …… 몰몬경을 나아오게 한 그 이방인이며,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들은 바로 레이맨인과 유대인에게 구원을 전파할 이방인들입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1982], 233)

니전 15:14 또 그 날에 우리 자손의 남은 자들은 그들이 이스라엘 집에 속한다는 것과 그들이 주의 성약의 백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리이다. 또 그때 그들이 그들의 선조들에 대해 알게 되어, 그들의 선조들에 대한 지식과 또한 그들의 구속주께서 그들의 조상들에게 베푸신 바 그의 복음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될 것이라.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구속주와 그의 교리의 요점들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되어, 그들이 어떻게 그에게 나아와 구원받아야 할지 알 수 있게 되리이다. And at that day shall the remnant of our seed know that they are of the house of Israel, and that they are the covenant people of the Lord; and then shall they know and come to the knowledge of their forefathers, and also to the knowledge of the gospel of their Redeemer, which was ministered unto their fathers by him; wherefore, they shall come to the knowledge of their Redeemer and the very points of his doctrine, that they may know how to come unto him and be saved.

니파이전서 15:13~16. 복음이 회복되는 후기

•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역사에 회복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선언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에게 무엇이 있는지 아십니까? 이 위대한 인류사에서 우리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아십니까? 지나간 모든 시대는 지금 이 시대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지금은 잃은 것을 되찾는 시기이자, 회복이 이루어지는 날입니다. 이 시대는 온 땅에 거하는 사람들이 주님의 집이 세워진 산으로 와서 주님의 방법을 구하고 배우며 주님의 길을 걷는 때입니다. 이 시대는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신 이후로 지금 이 위대한 날에 이르기까지 수세기를 한데 엮는, 역사의 정점입니다.”(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2000년 1월호, 89쪽)

니전 15:15 또 그렇다면 그 날에 그들이 기뻐하며 그들의 반석이시며 그들의 구원이신 그들의 영원하신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지 않으리이까? 참으로 그 날에 참 포도나무에서 힘과 영양을 받지 않으리이까? 참으로 그들이 하나님의 참된 무리에게로 나아오지 않으리이까?

And then at that day will they not rejoice and give praise unto their everlasting God, their rock and their salvation? Yea, at that day, will they not receive the strength and nourishment from the true vine? Yea, will they not come unto the true fold of God?

주) 참 포도나무에서 영양을 받음 : (영문)

주) (교성49:24) "그러나 주의 큰 날이 이르기 전에 야곱이 광야에서 번성하며 레이맨인이 장미처럼 피어나리라."

니전 15:16 보소서, 내가 당신들께 이르노니, 그러하리이다. 그들이 다시 이스라엘 집 가운데서 기억되리니 감람나무의 원가지인지라, 그들이 참 감람나무에 접목되리이다. Behold, I say unto you, Yea; they shall be remembered again among the house of Israel; they shall be grafted in, being a natural branch of the olive-tree, into the true olive-tree.

니파이전서 15:12~16.“ 참 감람나무” : "레이맨인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위대한 후일의 사업에 대하여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이스라엘의 집합이라는 사업의 중요한 한 부분은 회복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레이맨인들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이는 후일의 주님의 사업은 이 위대한 약속의 자녀들을 주님의 우리 안에 넣어야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그의 선지자 리하이를 통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보소서, 내가 당신들께 이르노니, 그러하리이다. 그들이 다시 이스라엘 집 가운데서 기억되리니 감람나무의 원가지인지라, 그들이 참 감람나무에 접목되리이다.”(니파이전서 15:16) 우리는 이러한 사건을 실제로 목격하고 있습니다.

“몰몬경의 기록이 끝난 후 천여 년 동안 이들 백성은 영적인 암흑 속에서 방황하였으며 미대륙과 바다의 섬에 흩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문자, 고도로 발달된 문화 등을 잃었고 더욱이 살아 계신 하나님과 그의 사업에 관해서도 잊게 되었습니다. 신앙은 공포로 바뀌었고, 풍부한 언어는 절름발이 방언으로, 하나님과 그의 방법에 대한 이해는 우상 숭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 이 백성의 멸망을 생각할 때 눈물을 흘리지 않을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레이맨 백성이 이 땅에서 보존되고, 요셉의 이 잔류민들이 다시 약속된 땅에 오게 된다는 것이 주님의 뜻이었습니다. 이제 왔습니다 …

“그렇지만 레이맨인에 관한 주님의 약속은 이 경륜의 시대에 몰몬경이 세상에 나오게 되자 성취되기 시작하였습니다.(이더서 4:17 참조) …

“참으로 우리는 다시 한번 만났습니다. 주로 에브라임 지파이지만 심지어 이방인이라고 불리기도 한 혼합된 이스라엘 잔류민인 우리는 이제 속박에서 벗어났습니다.(니파이전서 13:19, 39 참조) … 오직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의 은사를 통해 복음의 축복이 다시 회복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이제 우리는 차례차례 지상의 나라들에게 하나의 축복이 될 수 있으며, 역시 불순종의 백성들인 레이맨인들도 이제 다시 우리로 되돌아왔습니다 …

“레이맨인들은 그리스도가 그의 백성을 인도하여 오시는 때를 준비하는 이 사업을 성취하기 위해 하나님의 다른 모든 형제 자매와 연합하기 위해 큰 힘과 위엄을 갖고 일어서야 합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성도의 벗, 1976년 11월호, 3~4쪽)

니전 15:17 이제 이것이 우리 아버지께서 뜻하시는 것이요, 또 그가 뜻하시는 바는 그들이 이방인들에 의해 흩어진 이후가 되기까지는 그 일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 함이며, 또 그가 뜻하시는 바는 주께서 이방인들에게 그의 권능을 보이실 수 있도록 그 일이 이방인들로 말미암아 오게 되리라 함이니, 이는 그가 유대인들에게 곧 이스라엘 집에게 버림을 받으시리라는 바로 그 이유로 인함이니이다. And this is what our father meaneth; and he meaneth that it will not come to pass until after they are scattered by the Gentiles; and he meaneth that it shall come by way of the Gentiles, that the Lord may show his power unto the Gentiles, for the very cause that he shall be rejected of the Jews, or of the house of Israel.

니파이전서 15:12~18. 유대인 : "몰몬경 저자들은 유대인이라는 용어에 대해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의미보다 더 넓은 의미로 종종 사용하곤 했다. 리하이 시대에는 열 지파가 사라져 없어졌고 유다 왕국만이 유일하게 알려진 이스라엘 족속이었다. 그래서 때때로 유대인이라는 용어는 유다 지파의 일원이라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를 지녔다. 세상 사람을 종종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나누어 생각할 때 유대인이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을 몰몬경 전체를 통해 보게 된다.(니파이전서 13:42, 니파이후서 27:1, 몰몬서 7:8 참조) 이 구절들에서 니파이는 그리스도의 성역과 시련과 분산과 같은 이스라엘 지파들의 운명을 분명하게 예견한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전 15:18 그런 연유로 우리의 아버지께서는 후일에 이루어질 성약을 가리키면서, 우리의 자손들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온 집에 대해서도 말씀하신 것이니, 그 성약은 곧 주께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것이라. 이르시되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 하셨나이다. Wherefore, our father hath not spoken of our seed alone, but also of all the house of Israel, pointing to the covenant which should be fulfilled in the latter days; which covenant the Lord made to our father Abraham, saying: In thy seed shall all the kindreds of the earth be blessed.

주)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 : 몰몬경과 그에 따른 복음의 회복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 모든 족속이 축복을 받게 됨, 이스라엘 지파 중 에브라임의 후손으로 말미암아 모든 세상 족속이 축복을 받게 됨.

니전 15:19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이러한 일에 관하여 그들에게 많은 말을 하였나니, 참으로 나는 그들에게 후일에 유대인들이 회복될 것에 관하여 말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spake much unto them concerning these things; yea, I spake unto them concerning the restoration of the Jews in the latter days.  
니전 15:20 나는 또 그들에게 유대인 곧 이스라엘 집의 회복에 관하여 말한 이사야의 말을 들려주었나니, 그들이 회복된 후 그들은 더 이상 혼란하게 되지 아니할 것이요, 또다시 흩어지지도 아니할 것이라.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나의 형들에게 많은 말을 하매 그들이 누그러져 주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지더라.

And I did rehearse unto them the words of Isaiah, who spake concerning the restoration of the Jews, or of the house of Israel; and after they were restored they should no more be confounded, neither should they be scattered again. And it came to pass that I did speak many words unto my brethren, that they were pacified and did humble themselves before the Lord.

주) 몰몬경에 나타나는 이사야서의 변화된 형태 : John A. Tvedtnes " Isaiah Variants in the Book of Mormon." In Isaiah and the Prophets, ed. Monte Nyman. (Provo, Utah: 1984), 165-77. FARMS reprint(영문).

주) 뒤섞인 이사야서 : Kevin Barney, "Isaiah Interwoven" FRB 15:1 (2003):353-402(영문).

니파이전서 15:12~20. 이스라엘의 집합

• 이스라엘의 집합에 대해 더 알고 싶으면 부록(415쪽)에 있는 “이스라엘의 집합”을 참고한다.

주) 유대인 ... 의 회복에 관하여 말한 이사야의 말 : "이사야가 기록한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말일에 유대인이 회복되리라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그가 북 왕국의 일촉즉발의 멸망에 대하여 예언하는데 많은 시간을 쓴 이유일 것이다. 그는 더 좋은 시대 - 이스라엘이 다시 축복을 받아 주님께 보호를 받는 날을 고대했다.  이러한 축복은 주님께서 친히 감람산에 올라 이스라엘의 전쟁을 시작하시기 전까지 충만히 성취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사야의 기록은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그날에 어떤 일이 일어날 지에 대한 희망적이고 낙관적이며 행복한 비유로 가득차 있다."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사11:6) ...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사11:9) ...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사60:19) ...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사11:13) ...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사2:4) ...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는]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사4:3) ... 여호와의 속량함을 받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들의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사35:10) ...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사40:31) ...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사54:8) ... 너 예루살렘의 황폐한 곳들아 기쁜 소리를 내어 함께 노래할지어다 이는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위로하셨고 예루살렘을 구속하셨음이라(사52:9)"

니전 15:21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다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 아버지께서 꿈에서 보신 이것은 무엇을 뜻하느냐? 그가 보신 나무는 무엇을 뜻하느냐?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speak unto me again, saying: What meaneth this thing which our father saw in a dream? What meaneth the tree which he saw?

니전 15:22 이에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그것은 생명나무를 나타내는 것이었나이다. And I said unto them: It was a representation of the tree of life.  
니전 15:23 이에 그들이 내게 이르되, 우리 아버지께서 보신 바 나무로 인도하는 쇠막대는 무엇을 뜻하느냐? And they said unto me: What meaneth the rod of iron which our father saw, that led to the tree?

주) 23-25절, (찬송가 170장) "쇠막대"

1. 옛 선지 니파이에게 한 시현 보였네 거룩한 말씀 뜻하는 쇠막대기 시현
2. 이 세상 살아갈 동안 유혹이 닥쳐와 어두움의 안개 속을 지날 때 있으나
3. 그 유혹 권세 이르러 내 갈길 막히나 막대기에 의지하면 주 도와 주시리
4. 손에서 손으로 매일 막대기 따라서 간절한 기도 노래로 우리 길 가려네
5. 그 막대 인도하여 줄 안식처 멀어도 축복된 천사와 함께 영원히 거하리
(후렴) 잡으라 강한 막대기 하나님의 말씀 그 막대기 우릴 안전히 인도하여 주리

니전 15:24 이에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굳게 붙들 자들은 결코 멸망하지 아니하겠고, 유혹이나 대적의 불화살도 그들을 이겨 눈멀게 하여 멸망으로 이끌어 내지 못할 것이니이다 라고 하였느니라. And I said unto them that it was the word of God; and whoso would hearken unto the word of God, and would hold fast unto it, they would never perish; neither could the temptations and the fiery darts of the adversary overpower them unto blindness, to lead them away to destruction.

주) '하나님의 말씀' : (앨31:5) "또 이제 말씀의 전파가 백성을 인도하여 의로운 일을 하게 하는 큰 경향이 있으므로 - 참으로 그것은 칼이나 그들에게 일어났던 다른 어떠한 것보다, 백성들의 생각에 더 강력한 효과가 있었더라 - 그리하여 앨마는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시험하는 것이 마땅하다 생각하였더라."

(앨4:19) "그리고 그가 이렇게 한 것은 그 자신 그의 백성 가운데, 곧 니파이 백성 가운데 나아가,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여, 그들을 각성시켜 그들의 임무를 기억하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모든 교만과 간교함과 그의 백성 중에 있는 모든 다툼을 끌어내리고자 함이었으니, 순수한 간증으로 그들을 압도하지 아니하고는 그들을 돌이키게 할 방도를 알지 못하였음이라."

니파이전서 15:24. 하나님의 말씀과 불화살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있기 때문에 받는 축복에 대해 말씀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큰 축복을 얻는 법을 배울 뿐 아니라 유혹에 굳건히 맞설 힘을 얻는다. “리하이는 꿈에서 어둠의 안개 속을 헤쳐나가도록 길을 인도하는 쇠막대를 보았습니다. 쇠막대를 굳게 잡은 사람들은 더러운 강물을 피하고, 금단의 길로 떨어지지 않으며, 멸망으로 이어지는 낯선 길에서 방황하지 않게 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 후 리하이의 아들 니파이는 쇠막대가 상징하는 바를 분명하게 설명했습니다. 레이맨과 레뮤엘이 ‘쇠막대는 무엇을 뜻하느냐?’라고 묻자 니파이는 대답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니, [이 약속에 유의하십시오]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굳게 붙들 자들은 결코 멸망하지 아니하겠고, 유혹이나 대적의 불화살도 그들을 이겨 눈멀게 하여 멸망으로 이끌어 내지 못할 것이니이다.’(니파이전서 15:23~24)”(에즈라 태프트 벤슨, ”말씀의 힘”,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87쪽)

(닐 에이 맥스웰) "참된 그리스도의 제자는 한 손에 신앙의 방패를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쇠막대를 잡고 악한 자의 불화살을 막아야 합니다. ... 그들은 양손을 다 써야 하기 때문에 실수가 없어야 합니다." (닐 에이 맥스웰, 성도의 벗, 1987년 7월호, 78쪽)

니전 15:25 이리하여 나 니파이는 그들이 주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그들을 권면하였나니, 참으로 나는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고, 모든 일에 항상 그의 계명을 지킬 것을 기억하도록 내 영혼의 힘을 다하여, 또 내가 지닌 능력을 다하여 그들을 권면하였느니라. Wherefore, I, Nephi, did exhort them to give heed unto the word of the Lord; yea, I did exhort them with all the energies of my soul, and with all the faculty which I possessed, that they would give heed to the word of God and remember to keep his commandments always in all things.

 

니전 15:26 또 그들이 내게 이르되, 우리 아버지가 보신 물이 흐르는 강은 무엇을 뜻하느냐? And they said unto me: What meaneth the river of water which our father saw?  
니전 15:27 이에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 아버지께서 보신 물은 더러움이며, 그의 생각이 다른 일에 너무나 몰입되어 있었던지라 그가 그 물의 더러움을 보지 못하셨다 하였느니라. And I said unto them that the water which my father saw was filthiness; and so much was his mind swallowed up in other things that he beheld not the filthiness of the water.  
니전 15:28 또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그것은 악인을 생명나무로부터 또한 하나님의 성도들로부터 갈라놓는 가공할 심연이라 하였더라. And I said unto them that it was an awful gulf, which separated the wicked from the tree of life, and also from the saints of God.  
니전 15:29 또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그것은 악인을 위하여 예비 되어 있다고 천사가 나에게 말한 저 가공할 지옥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였더라. And I said unto them that it was a representation of that awful hell, which the angel said unto me was prepared for the wicked.

주) '가공할 지옥' : (교성61:14~15) "보라, 나 주는 태초에 물을 축복하였으나, 마지막 날에 나는 나의 종 요한의 입으로 물을 저주 하였느니라. 그런즉 어떠한 육체도 물 위에서 안전하지 못할 날이 오리라."

니전 15:30 또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또한 하나님의 공의 역시 악인과 의인을 나누는 것을 보셨나니, 그 밝기가 마치 타오르는 불꽃의 밝기와 같았고, 이는 영원무궁토록 하나님께로 올라가며 끝이 없었다 하니라. And I said unto them that our father also saw that the justice of God did also divide the wicked from the righteous; and the brightness thereof was like unto the brightness of a flaming fire, which ascendeth up unto God forever and ever, and hath no end.  
니전 15:31 이에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이것은 시험의 날에 있어서의 육신의 고통을 의미하느냐, 아니면 현세적 육신의 죽음 이후의 영혼의 최종 상태를 의미하느냐, 아니면 현세적인 일에 대해 말하느냐? And they said unto me: Doth this thing mean the torment of the body in the days of probation, or doth it mean the final state of the soul after the death of the temporal body, or doth it speak of the things which are temporal?  
니전 15:3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그것은 현세적인 것과 영적인 것 모두를 나타내는 것이니, 이는 그들이 그들의 행위 곧 참으로 그들의 시험의 날에 현세적 육신으로 행한 행위에 대해 반드시 심판받아야 하는 날이 올 것임이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said unto them that it was a representation of things both temporal and spiritual; for the day should come that they must be judged of their works, yea, even the works which were done by the temporal body in their days of probation.

니파이전서 15:32~35.“ 행위에 대해 심판 받기 위해” :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사람이 합당치 못한 행위의 결과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혔다.

“모든 사람은 시련에 직면하게 되며‘호리라도 남김 없이 모든 것을 지불해야 합니다.’선택의지로 인한 행위의 결과를 피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총명한 사람이라 하더라도‘우리 행위의 당연한 대가’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어둡고 깊은 구석, 밀폐된 방, 외떨어진 장소 등에 있을지라도 좋거나 나쁜 행동 또는 추하거나 아름다운 생각 그 어느 하나라도 절대적인 비밀 속에 진행될 수는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개인적인 행적을 남기며 그 행위가 기록되고 그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합당치 못한 일의 결과를 회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기만하는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의 가르침, 155쪽)

니전 15:33 그러한즉 만일 그들이 그들의 간악함 가운데서 죽을진대, 의에 관한 바 영적인 것에 대해서도 그들이 버림을 받아야만 하나이다. 그러한즉 그들은 그들의 행위에 대해 심판받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이끌려 나와 서야만 하나니, 만일 그들의 행위가 이제까지 더러움이었다면 그들이 필연 더러운 것이라. 또 만일 그들이 더럽다 할진대 필연코 그들이 하나님의 왕국에 거할 수 없으리니,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하나님의 왕국도 역시 더러워야 하리이다.

주) 만일 그들이 그들의 간악함 가운데서 죽을진대 : (영문, 용서가 낳는 기적 중 인용, 스펜서 W. 킴볼)

주) 만일 그들이 더럽다 할진대 필연코 그들이 하나님의 왕국에 거할 수 없으리니 : (영문)  (McConkie and Millet, Doc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 121)

Wherefore, if they should die in their wickedness they must be cast off also, as to the things which are spiritual, which are pertaining to righteousness; wherefore, they must be brought to stand before God, to be judged of their works; and if their works have been filthiness they must needs be filthy; and if they be filthy it must needs be that they cannot dwell in the kingdom of God; if so, the kingdom of God must be filthy also.

니파이전서 15:32~35. “그들의 행위에 대해 심판받기 위하여”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우리가 하는 행위가 어떻게 우리 존재를 결정짓는지 말씀했다. 우리가 받을 심판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 행위로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었느냐 하는 것이다.

“성경과 현대 경전에는 최후의 심판 때 사람들이 모두 자신의 행실이나 행위, 마음 속 소망에 따라 보상받을 것이라 가르치는 성구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구절에서는 우리가 도달한 위치에 따라 심판받는다는 설명을 덧붙입니다.

선지자 니파이는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었는가 하는 관점에서 최후의 심판을 설명했습니다. ‘만일 그들의 행위가 이제까지 더러움이었다면 그들이 필연 더러운 것이라. 또 만일 그들이 더럽다 할진대 필연코 그들이 하나님의 왕국에 거할 수 없으리니’(니파이전서 15:33) 이에 모로나이는 이렇게 확언했습니다.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롭고’(몰몬서 9:14; 또한 요한계시록 22:11~12; 니파이후서 9:16; 교성 88:35 참조) 이와 똑같은 원리가 ‘이기심’이나 ‘불순종’ 또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자격과 일치하지 않는 기타 모든 개인적인 특성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앨마는 최후의 심판 때 악한 자들이 놓이게 될 ‘상태’에 대해 가르치면서, 우리가 하는 말과 행위와 생각이 우리를 정죄한다면 ‘우리가 흠 없이 발견되지 못할 것이요 …… 이러한 참담한 상태에서 우리가 감히 우리 하나님을 우러러보지 못할 것이요’(앨마서 12:14)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가르침에서 우리가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최후의 심판이 단순히 선행과 악행의 총합 즉, 우리가 무엇을 하였는가 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그것은 우리 행위와 생각에 따른 최종 결과 즉,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었는가 에 대한 판정입니다. 따라서 어느 누구라도 통과 의례를 치르듯 시늉만 해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복음에서 요구되는 계명과 의식과 성약은 하늘의 어느 예금 계좌에 적립해야 할 예금 목록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존재가 될 방법을 보여 주는 하나의 계획입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40쪽)

니전 15:34 그러나 보소서, 내가 당신들께 이르노니, 하나님의 왕국은 더럽지 아니하며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 그러한즉 더러운 것을 위해 예비된 더러움의 장소가 있어야만 하리이다. But behold, I say unto you, the kingdom of God is not filthy, and there cannot any unclean thing enter into the kingdom of God; wherefore there must needs be a place of filthiness prepared for that which is filthy.

주) '부정한 것' : (니전10:21) "그러한즉 만일 너희가 너희의 시험의 날 동안 간악하게 행하기를 구하였다면, 그러면 너희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부정한 것으로 드러나나니,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하나님과 함께 거할 수 없은즉,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히 버림을 받아야만 하느니라."

니전 15:35 이에 한 장소가 예비되어 있나니 참으로 곧 내가 말한 저 비참한 지옥이요, 그것을 예비하는 자는 악마라. 그러한즉 사람의 영혼의 종국의 상태는 하나님의 왕국에 거하게 되거나, 아니면 내가 말한 저 공의로 인하여 쫓겨나게 되는 것이라. And there is a place prepared, yea, even that awful hell of which I have spoken, and the devil is the preparator of it; wherefore the final state of the souls of men is to dwell in the kingdom of God, or to be cast out because of that justice of which I have spoken.

니파이전서 15:34~35. 영혼의 종국의 상태

• 선과 악, 빛과 어둠, 하나님 왕국과 악마의 왕국은 뚜렷하게 구분하는 기준이 있다. 사탄을 따르는 더러운 이들에게는 지옥이라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으며, 하나님을 따른 의로운 사람들은 그분 왕국에서 화평과 영광을 누린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처할 종국의 상태가 어떻게 “하나님의 왕국에 거[할]” 사람들과 “쫓겨[날]” 사람, 이렇게 단 두 부류로만 나뉠 수 있겠는가?(니파이전서 15:35)

이 질문을 풀어 줄 실마리는 교리와 성약 76편 43절에서 찾을 수 있다. 이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그는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시고, 아버지께서 아들을 나타내신 후에 그를 부인하는 멸망의 자식들 외에는 자기 손으로 지은 모든 것을 구원하시느니라.” 그러므로 종국의 상태에는 구원받는 사람과 함께 구원받지 못하는 사람, 혹은 멸망의 자식들로 나뉜다. 구원받는 사람은 영광의 등급 중 한 곳에 들어가도록 허락된 사람이다. 교리와 성약 76편에서는 해의 영광, 달의 영광, 별의 영광이라는 세 가지 영광의 등급 명칭과 더불어 누가 하나님 왕국의 각 장소에 들어가기에 합당한지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하나님 왕국 안에서는 세 가지 영광의 등급 모두에서 구원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멸망의 자식들은 왕국에 합당하지 않은 존재들이다.

니전 15:36 그러므로 악인들은 의인들로부터, 또한 저 생명나무로부터 배척되나니, 생명나무의 열매는 다른 모든 열매보다 가장 귀하며 가장 바람직한 것이요, 또한 그것은 하나님의 모든 은사 가운데 가장 큰 은사니이다. 이같이 나는 나의 형들에게 말하였느니라. 아멘. Wherefore, the wicked are rejected from the righteous, and also from that tree of life, whose fruit is most precious and most desirable above all other fruits; yea, and it is the greatest of all the gifts of God. And thus I spake unto my brethren. Amen.

주) '생명나무의 열매' : 인간이 지상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은사는 성신의 은사이고, 영원한 세상을 통털어서 받을 수 있는 가장 큰 은사는 '구원의 은사' 즉 '영생의 은사'이다.  (교성6:13) "만일 네가 선을 행하고 참으로 끝까지 충실하게 견디면, 너는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을 받으리니,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은사 중 가장 큰 것이니라. 무릇 구원의 은사보다 더 큰 은사가 없음이니라."


                          생명나무의 시현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