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전서 1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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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리하이가 유대인들이 바벨론인들에게 사로잡힌 바 되리라고 미리 이야기함 - 그가 한 메시야, 한 구주, 한 구속주가 유대인 가운데 오실 것에 대해 말함 - 리하이가 또한 하나님의 어린 양에게 침례를 줄 이가 올 것에 대해서도 말함 - 리하이가 메시야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 말함 - 그가 이스라엘의 분산과 집합을 감람나무에 비유함 - 니파이가 하나님의 아들에 대해, 성신의 은사에 대해 그리고 의로움의 필요성에 대해 말함. 주전 600~592년경.

Lehi predicts the Babylonian captivity—He tells of the coming among the Jews of a Messiah, a Savior, a Redeemer—He tells also of the coming of the one who should baptize the Lamb of God—Lehi tells of the death and resurrection of the Messiah—He compares the scattering and gathering of Israel to an olive tree—Nephi speaks of the Son of God, of the gift of the Holy Ghost, and of the need for righteousness. [Between 600 and 592 B.C.]

주) 니파이전서 10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주) (추천) 니파이의 걸작 : 니파이 전서의 놀라운 구조 - Nephi's Masterpiece: The Amazing Structure of First Nephi, by Richard G. Grant(한글 및 영문)

"니파이는 자신의 신앙과 순종과 부친이 받은 계시를 이해하고자 하는 소망으로 인해 더 광범위하고 영원한 시현을 보았다. 그는 성신의 권세를 통해 자기 백성의 미래, 구주의 탄생과 성역과 속죄, 배도, 복음의 회복 및 하나님 왕국의 궁극적인 운명을 보았다. 10~15장은“부지런히 [찾는]”모든 사람들은“찾을 것이며,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 펼쳐질 것”(니파이전서 10:19)이라는 거룩한 약속의 증거를 주고 있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주) 니파이전서 10-22장의 교차댓구법 형식 (영문-한글)

1)  리하이가 그의 큰 시현에 부연하여 유대인과 이방인들에 관한 예언을 자세히 설명함 (니전10:1-16).

2)  니파이가 모든 사람은 성신의 권능에 의하여 하나님의 신비를 알 수 있음을 설명함 (니전10:17-22).

3)  니파이가 큰 시현을 되풀이해서 말함, 그에게 예언이 주어짐 (니전11-14장).

4)  형들의 강퍅함에 압도되어 니파이가 그의 가족들에게 큰 시현을 해석함, 도움을 위해 이사야의 예언 중 하나를 열거함 (니전15:2-16:5).

5)  리하이가 그의 가족을 광야의 더 깊은 곳으로 데려감 (니전16:9-17:6).

6)  니파이가 배를 지으며 그의 형들의 투덜거림에 대하여 가장 온전한 응답을 기록함 (니전17:7-18:4).

5') 리하이가 그의 가족을 배에 태워 대양을 가로지름 (니전18:5-25).

4') 예루살렘에 있는 자들을 염려하며, 니파이가 그의 자손과 이스라엘의 모든 집을 위하여 기록하며, 구속주에 관한 옛예언을 설명함  (니전19:3-23).

3') 니파이가 이사야 자신의 큰 시현의 일부가 일치하는 이사야서에서 예언된 장들을 인용함. (니전20-21장).

2') 니파이가 그의 형들에게 예언들은 오직 같은 영에 의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함. 또 이러한 일들은 선지자들에게 나타내신 바 되었다고 설명함 (니전22:1-3).

1') 니파이가 유대인과 이방인들에 관한 예언들의 최종 요약을 제공하며, 주로 큰 시현의 언어로부터 묘사할 뿐만아니라 놋쇠판의 언어로부터 묘사하고 있다. (니전22:3-28).

"니파이전서 1~8장은 니파이가 주로 그의 부친인 리하이의 기록을 요약한 것이며 9장은 그가 두 종류의 판을 기록한 것에 대한 설명이다. 니파이전서 10장에서 니파이는 자신의 삶과 성역에 대해 기록하기 시작했다.(니파이전서 10:1 참조) 그는 그의 부친이 미래에 대해 했던 예언들도 포함시켰다. 이 예언을 읽으면서 리하이가 미래의 사건에 대해 얼마나 자세하게 계시를 받았는지 주목한다. 또한 리하이의 말이 니파이에게 미쳤던 영향도 주목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10:1 그리고 이제 나 니파이는 계속하여 이 판에 나의 행한 바와, 나의 다스림과 성역에 관한 기사를 기술해 나가려 하노라. 그러므로 나의 기사를 가지고 계속해 나가기 위하여, 나는 나의 부친과 또한 나의 형들의 일에 관하여 어느 정도 말해야만 하느니라. And now I, Nephi, proceed to give an account upon these plates of my proceedings, and my reign and ministry; wherefore, to proceed with mine account, I must speak somewhat of the things of my father, and also of my brethren.

주) 그리고 이제 나 니파이는 계속하여 이 판에 나의 행한 바[를] ... 기술해 나가려 하노라 : 이구절은 부친의 기록의 요약과 니파이 자신의 역사 사이의 변화를 표시한다.

니전 10:2 이는 보라,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께서 그의 꿈에 대한 말씀과, 또한 그들로 하여금 부지런함을 다하도록 권면하시는 말씀을 마치신 후 유대인들에 관하여 말씀하셨음이라- For behold, it came to pass after my father had made an end of speaking the words of his dream, and also of exhorting them to all diligence, he spake unto them concerning the Jews-

“예언이란 앞에 놓인 역사 곧 미래의 사건에 대한 신성한 발표입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1973년 10월 대회 보고, 89쪽)

니전 10:3 저들이 멸망되리니, 즉 저 큰 성 예루살렘이 멸망되고, 많은 자가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끌려간 후, 주께서 친히 정하신 때를 따라 그들이 다시 돌아올 것이니, 참으로 사로잡힘에서 벗어나 되돌아오게 될 것이며, 그들이 사로잡힘에서 벗어나 되돌아오게 된 후, 그들은 또다시 그들의 기업의 땅을 차지하게 되리라 하셨느니라.

That after they should be destroyed, even that great city Jerusalem, and many be carried away captive into Babylon, according to the own due time of the Lord, they should return again, yea, even be brought back out of captivity; and after they should be brought back out of captivity they should possess again the land of their inheritance.

주) 그들이 다시 돌아올 ... 것이며 ... 또다시 그들의 기업의 땅을 차지하게 되리라 : (영문)  (McConkie, Millet, Doc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 64)

Lehi prophesied that the Jews would return to Jerusalem after they were sacked by the Babylonians. This is a well described event in the Old Testament. Jeremiah said, For thus saith the LORD, That after seventy years be accomplished at Babylon I will visit you, and perform my good word toward you, in causing you to return to this place (Jer 28:10). The entire book of Nehemiah describes the return from Babylon to Jerusalem and the unusual penitent attitude of the Jews at the time. The following quote is a more detailed discussion of the Lords dealings with the Jews at this time:

“Lehi, like other Old Testament prophets, foretold the ultimate return of the Jews to Jerusalem.  Almost a century and a half earlier, Isaiah had spoken prophetically of the coming of Cyrus the Persian, the man God would raise up among a heathen nation to allow the return and rebuilding of Jerusalem.  In speaking of Cyrus, the Lord said:  ‘He is my shepherd, and shall perform all my pleasure:  even saying to Jerusalem, Thou shalt be built; and to the temple, Thy foundation shall be laid.’  Indeed, the Lord called Cyrus his ‘anointed,’ and stressed that his ‘right hand I have holden.’  (Isaiah 44:28; Isaiah 45:1.)  Jeremiah, speaking in behalf of Jehovah, explained:  ‘And it shall come to pass, when seventy years are accomplished, that I will punish the king of Babylon [the Persians would garner power], and that nation, saith the Lord, for their iniquity, and the land of the Chaldeans, and will make it perpetual desolations’ (Jeremiah 25:12).  Jeremiah also prophesied:  ‘For thus saith the Lord, That after seventy years be accomplished at Babylon I will visit you, and perform my good word toward you, in causing you to return to this place’ (Jeremiah 29:10).  Indeed, within seventy years Cyrus the Persian would issue a decree allowing the return and reconstruction of the temple (Ezra 1:1-4). (McConkie, Millet, Doc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 64)

주) (렘39:1~2, 9) "유다의 시드기야 왕의 제구년 열째 달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과 그의 모든 군대가 와서 예루살렘을 에워싸고 치더니, 시드기야의 제십일년 넷째 달 아홉째 날에 성이 함락되니라 예루살렘이 함락되매, ...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성중에 남아 있는 백성과 자기에게 항복한 자와 그 외의 남은 백성을 잡아 바벨론으로 옮겼으며"

(렘29:10)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니후6:8~9) "이제 나 야곱은 이 말씀에 관하여 이야기하려 하노라. 보라 이는 주께서 우리가 예루살렘을 떠나온 때로부터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던 자들이 살륙당하며 속박되어 끌려 갔음을 보여 주셨음이라.  저들이 끌려 가기는 하였으나 다시 돌아올 것을 내게 보여주셨으며,"

니전 10:4 참으로 나의 부친이 예루살렘을 떠나신 때로부터 육백 년에, 주 하나님께서 유대인들 가운데 한 선지자를 일으키시리라 하셨으니, 곧 메시야 즉 달리 말하자면 세상의 구주시라.

Yea, even six hundred years from the time that my father left Jerusalem, a prophet would the Lord God raise up among the Jews-even a Messiah, or, in other words, a Savior of the world.

주) 나의 부친이 예루살렘을 떠나신 때로부터 육백 년에, 주 하나님께서 유대인들 가운데 한 선지자를 일으키시리라 하셨으니, 곧 메시야[라] : (영문)

All the great prophets prophesied of the Messiah. The next verse says, how great a number had testified of these things. However, when we read the Old Testament, very few of these prophecies are plainly written. The most Messianic books are Isaiah, Psalms, and Zecharaiah. Although many of their prophecies give detailed descriptions of events that happened in the life of the Savior. None of these prophets were as plain as Nephi when he said, And I beheld the city of Nazareth; and in the city of Nazareth I beheld a virgin, and she was exceedingly fair and white…And I looked and beheld the virgin again, bearing a child in her arms. And the angel said unto me: Behold the Lamb of God, yea, even the Son of the Eternal Father! (1 Ne 11:13,20-21) The Book of Mormon teaches that other Old Testament-era prophets were just as plain in their descriptions of the Messiah. These prophets, Zenos, Zenock, and Neum (see Book of Mormon Index) are not found in our Old Testament. This is another example of the loss of those plain and precious things as spoken of in 1 Ne 13:28.

 

The chronology of the Book of Mormon is entirely based upon the statement that Lehi’s departure marked 600 years before the coming of the Messiah. This dating system was followed until the beginning of the reign of the judges in 91 BC. The dating system from 91 BC to the coming of Christ was based on the reign of the judges, and the dating system after Christ’s birth was reckoned after the year of his birth as we do today. Nonetheless, the dating system was followed exactly by the Nephites. Remember the unbelievers were scheduled to be put to death if the sign of the coming of the Son of God did not come as prophecied, Now it came to pass that the ninety and first year had passed away and it was six hundred years from the time that Lehi left Jerusalem…And it came to pass that he (Nephi) went out and bowed himself down upon the earth, and cried mightily to his God in behalf of his people, yea, those who were about to be destroyed because of their faith in the tradition of their fathers. And it came to pass that he cried mightily unto the Lord all that day; and behold, the voice of the Lord came unto him, saying: Lift up your head and be of good cheer; for behold, the time is at hand, and on this night shall the sign be given, and on the morrow come I into the world (3 Ne 1:1,11-13).

주) 니파이인 연대기에 대한 주석 : John L. Sorenson. “Comments on Nephite Chronology” JBMS 2:2(영문).

주) 유대인과 니파이인의 달력 : “The Jewish/Nephite Calendar.” JBMS 7:1, 48-59(영문).

주) 몰몬경 연대표 : John P. Pratt. " Book of Mormon Chronology.” EM, vol. 1, pp. 169-171(영문).

니파이전서 10:4~5, 메시야 : "여느 기독교인들과 같이 우리도 예수를“그리스도”라 하고 있다. 이것은“구속자”를 뜻하는 그리스어 크리스터스(Christus)로부터 유래된 것이다. 그리스어 크리스터스는 역시 같은“구속자”의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로부터 번역된 것이다. 그 히브리어 단어는 메시아크(Meshiach), 혹은 영어화되어 있듯이 메시야(Messiah)이다. 그러므로 리하이가 니파이전서 10장 4~5절에 나오는 선지자를 메시야, 구주, 구속주로 이야기한 것은 당연하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한 선지자' : (니전22:20~21) "또 주께서는 진실로 그의 백성을 위하여 길을 예비하사 모세의 말을 이루시리니, 그가 일러 이르되,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들을지니라. 또 이렇게 되리니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다 백성들 가운데서 끊어지리라 하였나이다. 이에 이제 나 니파이는 당신들에게 선포하노니, 모세가 말한 이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시나이다. 그런즉 그가 의 가운데 심판을 집행하시리이다."

니전 10:5 또한 그는 선지자들에 관하여 말씀하시되, 얼마나 많은 이들이 그가 말씀하신 이 메시야, 곧 세상의 구속주에 관하여 이러한 일들을 증거하였는지를 말씀하셨느니라. And he also spake concerning the prophets, how great a number had testified of these things, concerning this Messiah, of whom he had spoken, or this Redeemer of the world.  
니전 10:6 그러므로 모든 인류는 잃어 버린바 되고 타락한 상태에 있으며, 그들이 이 구속주에 의지하지 않고서는 언제까지나 그러하리라 하시더라.

주) 모든 인류는 잃어 버린바 되고 타락한 상태에 있으며 : "여기서 이야기 된 잃어 버린바와 타락한 상태는 영적인 죽음과 동일한 것이다.  아담과 이브가 동산에서 쫓겨났을 때, 그들(그리고 그들의 모든 다가오는 후손들)은 영적인 죽음을 경험하게 되었다.  영적인 죽음은 하나님의 면전으로부터 쫓겨나는 것이다.  필멸의 상태로 모든 인류는 아담과 이브처럼 하나님의 면전으로부터 쫓겨나게 되었으며, 일종의 구속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아버지의 면전으로 다시는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Wherefore, all mankind were in a lost and in a fallen state, and ever would be save they should rely on this Redeemer.

“구속의 모든 계획은 대리로 행한 희생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대리로 희생을 한 분은 저주를 받은 모든 인간을 옹호하는 무죄한 분이었습니다. 악을 행한 자가 형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공의로운 일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의 악한 행위에 대해 속죄하는 것은 지당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아담이 율법을 범하였을 때, 공의는 그가 죄에 대해 보상하고 그의 생명으로써 형벌을 받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아담은 율법을 깨뜨림으로써 저주를 받았으며, 저주를 받은 상태에 놓여 있었으므로 자신이 행한 일에 대해 속죄하거나 그것을 원상태로 돌릴 수가 없었습니다. 그의 자녀들도 그렇게 행할 수 없었는데 이는 그들도 저주를 받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저주를 받지 않은 자가 그 원죄에 대해 속죄하여야만 했습니다. 더욱이 우리가 모두 저주를 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자신의 죄에 대해 속죄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아담의 범법뿐 아니라 우리의 죄에 대해 속죄하기 위해 무죄한 그의 독생자를 보내시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아무튼 공의가 요구한 그와 같은 일은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따라서 주님은 자신을 죄에 대한 희생의 제물로 바치셨으며,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심으로써 아담의 범법과 우리 자신의 죄를 스스로 짊어지셨고, 그리하여 우리가 회개한다는 조건으로 우리를 타락에서뿐 아니라 우리의 죄로부터 구속하여 주셨습니다.”

“다음과 같이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길을 따라 걸어가고 있던 어떤 사람이 우연히 깊고 어두운 함정에 빠졌습니다. 그 함정은 너무나 깊고 어두워서 다시 기어올라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어떻게 그 곤경에서 자신을 구할 수가 있을까요? 그는 혼자 아무리 애쓰더라도 자신을 구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함정 속에는 빠져나올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소리를 질러 도움을 청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친절한 사람이 구조해 달라는 그의 외침을 듣고 서둘러 도와주러 와서, 사다리를 내려 함정 속에 빠진 사람에게 다시 지면으로 올라올 수 있게 해 줍니다.”

“이것은 아담이 금단의 열매를 먹었을 때 그와 그의 후손이 처한 상태와 똑같은 것이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함정 속에 함께 빠져 있으므로 지면으로 올라와 다른 사람들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전혀 없습니다. 함정은 주님의 면전에서의 추방을 의미하며, 또한 육체적 사망 곧 육체의 소멸을 뜻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모두가 사망을 겪어야 했으므로 아무도 빠져 나올 수 있는 방편을 마련해 줄 수가 없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무한하신 자비로 그의 자녀들의 외침을 들으시고는 빠져나올 방편을 마련해 주시려고 사망의 지배를 받지도 않으며 죄를 범하지도 않은 그의 독생자를 보내셨습니다. 하나님의 독생자는 무한하신 속죄와 영원한 복음을 통하여 이 일을 행하셨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권, 120~121쪽)

니전 10:7 또한 그는 메시야에 앞서 와서 주의 길을 예비할 선지자에 관하여서도 말씀하셨나니- And he spake also concerning a prophet who should come before the Messiah, to prepare the way of the Lord-

주) '주의 길을 예비할 선지자' : (니전11:27) "이에 내가 보고는 나의 부친이 말씀하신 세상의 구속주를 보았고, 또한 그의 앞에서 길을 예비할 선지자도 보았나니, 하나님의 어린 양이 나아가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시더라. 또 그가 침례를 받으신 후 내가 보니 하늘들이 열리고, 성신이 하늘에서 내려와, 비둘기의 형상으로 그의 위에 머무르더라."

니전 10:8 참으로 그가 나아가서 광야에서 외치기를,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 그의 행로를 곧게 하라. 이는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이가 서 계심이라. 그는 나보다 능력이 크시니,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에도 합당하지 아니하다 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리고 나의 부친은 이 일에 관하여서 실로 많은 말씀을 하셨느니라. Yea, even he should go forth and cry in the wilderness: Prepare ye the way of the Lord, and make his paths straight; for there standeth one among you whom ye know not; and he is mightier than I, whose shoe's latchet I am not worthy to unloose. And much spake my father concerning this thing.

주) (마3: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주) (막1:7) "그가 전파하여 이르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니전 10:9 또 나의 부친은 이르기를, 그가 요단 건너편 베다바라에서 침례를 주리라 하셨으며, 또한 이르기를, 그는 물로 침례를 줄 것이며, 참으로 그가 메시야에게 물로 침례를 줄 것이라고 하셨느니라. And my father said he should baptize in Bethabara, beyond Jordan; and he also said he should baptize with water; even that he should baptize the Messiah with water.

주) (요1:28) "이 일은 요한이 침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조성 요한복음1:34) "이 일은 요한이 침례를 베풀던 요단강 건너편 베다바라에서 된 일이니라." These things were done in Bethabara, beyond Jordan, where John was baptizing.

니전 10:10 또 그는 메시야에게 물로 침례를 준 후에, 그가 세상의 죄를 제하실 하나님의 어린 양에게 침례를 주었음을 알고 증거하리라 하셨느니라. And after he had baptized the Messiah with water, he should behold and bear record that he had baptized the Lamb of God, who should take away the sins of the world.

주) 600 여년 뒤에 일어날 일들이 이처럼 자세하게 예언될 수 있다면, 역사적인 중요한 사건들은 하늘에서 미리 오래전부터 치밀하게 계획되어 시행되는 것이리라.  한 개인의 역사도 그럴까?

니전 10:11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은 이러한 말씀을 하신 후, 나의 형들에게 유대인들 가운데 전파될 복음에 관하여, 또한 유대인들이 점차 믿지 않음에 빠져 들어갈 것에 관하여 말씀하셨나니, 그들이 장차 오실 메시야를 죽인 후, 그리고 그가 죽임을 당하신 후 그는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사, 성신에 의해 이방인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이시리라 하셨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after my father had spoken these words he spake unto my brethren concerning the gospel which should be preached among the Jews, and also concerning the dwindling of the Jews in unbelief. And after they had slain the Messiah, who should come, and after he had been slain he should rise from the dead, and should make himself manifest, by the Holy Ghost, unto the Gentiles.

주) 그는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사, 성신에 의해 이방인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이시리라 : "구주의 성역 도중, 주님께서는 그분의 목적은 이스라엘의 집에 성역을 베푸는 것임을 분명히 하셨다.  이것은 가나안 여인에게 하신 다음 말씀에서 명백해졌다.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마15:24) 주님의 부활 후에, 그분은 이스라엘의 집에만 나타나셨다.  바울과 다른 이들의 성역을 통해 이방인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은 것은 성신에 의한 것이었다.  그리스도께서 니파이인들에게 나타나셨을 때 그분은 '이 무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다'는 경전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셨다.  주님께서는 또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들은 어느 때라도 이방인들이 내 음성을 듣지 못할 것을 - 곧 성신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내가 그들에게 나를 나타내지 아니할 것임을 깨닫지 못하였느니라.' (3니15:21,23)"

주) (3니15:23) "또 그들은 내 말 곧 그들이 내 음성을 들으리라고 한 말을 깨닫지 못하였나니, 그들은 어느 때라도 이방인들이 내 음성을 듣지 못할 것을 - 곧 성신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내가 그들에게 나를 나타내지 아니할 것임을 깨닫지 못하였느니라."

니전 10:12 참으로 나의 부친은 이방인들에 관하여서 많이 말씀하셨으며, 또한 이스라엘 집에 관하여서도 많이 말씀하셨으니, 곧 그들이 그 가지가 꺾여 온 지면에 흩어질 감람나무에 비유될 것이라 하셨느니라. Yea, even my father spake much concerning the Gentiles, and also concerning the house of Israel, that they should be compared like unto an olive-tree, whose branches should be broken off and should be scattered upon all the face of the earth.

(니후3:5) "그리하여 요셉은 진실로 우리의 날을 보았으며 그는 주께 한 약속을 얻었나니, 곧 그 허리의 열매로부터 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집을 위해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키시리라는 것이라. 메시야가 아니요, 꺾어져 나올 가지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의 성약 안에서 기억되리니, 곧 메시야가 후일에 권능의 영으로 그들에게 나타내신 바 되어 그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 참으로 숨겨진 어둠에서와 사로잡힘에서 자유로움으로 인도해 내겠다 하신 것이라."

니파이전서 10:12~14. 감람나무의 비유 : "리하이가 이스라엘의 지파를 감람나무에 비유한 것은 놋쇠판을 본 것에서 기인한 듯하다. 왜냐하면 그 비유는 후에 야곱이 인용한 것에도 포함되었기 때문이다.(야곱서 5장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흩어질 감람나무' : (니전15:12) "보소서, 내가 당신들께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집이 우리 부친 안에 있던 주의 영에 의하여 한 감람나무에 비유된 것이라. 또 보소서, 우리가 이스라엘 집으로부터 꺾어져 나오지 아니하였으며, 우리가 이스라엘 집의 한 가지가 아니니이까?"

(야곱5:3) "이는 보라,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심이니라. 이스라엘의 집이여, 내가 너를 사람이 취하여 자기 포도원에 기른, 가꾼 감람나무에 비유하리니"

니전 10:13 그리하여 그가 이르기를, 우리가 하나같이 약속의 땅으로 인도되어 우리가 온 지면에 흩어지리라 하신 주의 말씀을 이룸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하셨느니라. Wherefore, he said it must needs be that we should be led with one accord into the land of promise, unto the fulfilling of the word of the Lord, that we should be scattered upon all the face of the earth.

주) '온 지면에 흩어짐' : (창49:22)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미 대륙에 도착한 이스라엘(야곱)의 아들 요셉의 후손인 리하이 일행에 대한 예언.

니전 10:14 또 이스라엘 집이 흩어지고 난 후, 그들은 다시 함께 모이게 될 것이라 하셨나니, 즉 요컨대 이방인들이 복음의 충만함을 받은 후, 감람나무의 원가지들 즉 이스라엘 집의 남은 자들이 그들의 주이시며 그들의 구속주이신 참 메시야에게로 접목될 것이니, 즉 그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될 것이라 하셨느니라.

And after the house of Israel should be scattered they should be gathered together again; or, in fine, after the Gentiles had received the fulness of the Gospel, the natural branches of the olive-tree, or the remnants of the house of Israel, should be grafted in, or come to the knowledge of the true Messiah, their Lord and their Redeemer.

주) 감람나무의 원가지들 즉 이스라엘 집의 남은 자들은 누구인가? : (영문) (McConkie, Millet, Doc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69)

“A detailed discussion of the destiny of the house of Israel (as depicted through the allegory of the olive-tree) will be undertaken in Jacob 5-6.  For the moment let us make some simple observations.  The Lord chose an olive tree to dramatize the destiny of his chosen people.  An olive tree almost never dies.  It may be pruned and worked with over numerous generations before the fruit is such as to satisfy the owner of the vineyard; this is often after many and varied cuttings and trimmings and replantings.  So it is with the house of Israel.  That house is stubborn and often requires constant and enduring care. It frequently requires chastening and pruning, actions painful at the time but ultimately accepted as a blessing and perhaps the only means of preservation.  As it is with the dedicated gardener, so it is with the Lord-his mercies and tender regard will simply not allow him to let his chosen people go: he pleads with his people Israel to cleave unto him as he cleaves unto them. (Jacob 6:5.)

“Whose branches should be broken off? The Lord chooses periodically to ‘break off’ or separate certain branches or groups of the house of Israel from the main body; through this means-that of scattering-the blood and influence of' the chosen people may be spread throughout the earth.  The Nephite and Mulekite branches are illustrative of this principle.” (McConkie, Millet, Doctrina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69)

주) '모임, 접목, 집합' : (야곱5:54,60,67~68) "또 보라, 내가 어디든지 내가 원하는 곳에 심어 둔 나무의 원가지들의 뿌리가 아직 살아 있나니, 그런즉 내가 나 스스로의 목적을 위하여 그것 역시 보전하고자, 이 나무의 가지들을 취하여 그것에 접붙이리라. 참으로 나는 그 어미 나무의 가지들을 그것에 접붙이리니, 이는 나 스스로를 위하여 뿌리 역시 보전하여, 뿌리가 충분히 강하게 되면 나를 위하여 좋은 열매를 맺어, 내가 내 포도원의 열매로 말미암아 여전히 영광을 누리려 함이니라.  ... 그리고 내가 원가지들과 그 뿌리를 보전하였고, 또 내가 원가지들을 다시 그 어미 나무에 접붙이고, 그 어미 나무의 뿌리를 보전하여, 혹 내 포도원의 나무들이 또다시 좋은 열매를 맺게 하며, 내가 포도원의 열매로 말미암아 다시 기쁨을 얻으며, 혹 내가 처음 열매의 뿌리와 가지들을 보전하였음을 크게 기뻐하고자 하였은즉 - ... 또 원나무들의 가지들을 내가 원나무에 다시 접붙일 것이며, 또 원나무의 가지들을 내가 나무의 원가지들에 접붙이리니, 이같이 내가 그들을 다시 합하게 하여 그들로 원열매를 맺게 한즉, 그들이 하나가 될 것이라."

니파이전서 10:11~14. 이스라엘의 흩어짐에 대한 약사

•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이스라엘이 왜 흩어졌는지, 그리고 이스라엘의 집합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점은 무엇인지 설명했다.

“이스라엘은 왜 흩어졌습니까? 그 답은 분명하고 명백하여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조상들은 복음을 거부했고, 신권을 더럽혔으며, 교회를 저버렸고, 왕국을 떠났기 때문에 흩어졌습니다. 그들은 주님을 배신했으며, 거짓 신들을 숭배했고, 이방 나라의 모든 길을 따라 행했습니다. …… 이스라엘은 배도했기 때문에 흩어졌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의 사악함과 모반에 진노하셔서 그들을 땅의 모든 나라에 있는 이방인 가운데로 흩으셨습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집합하는 데 관계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이스라엘을 집합시키는 요소는 주님께서 예전에 그분이 선택하신 백성에게 주신 모든 것을 [이스라엘이] 믿고 받아들이며 그에 따라 생활하는 일입니다. 여기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갖고, 회개하고, 침례 및 성신의 은사를 받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일이 포함됩니다. 또한 복음을 믿고, 교회에 가입하여 왕국으로 들어오는 일도 그 요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거룩한 신권을 받고, 거룩한 장소에 들어가 높은 곳에서 오는 권능을 받고, 해의 왕국의 결혼 의식을 통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누리던 모든 축복을 받는 일입니다. 또한 지정된 장소 또는 경배의 땅으로 모이는 일도 모두 여기에 포함됩니다.

택함 받은 자손의 흩어짐과 집합에 관해 이런 개념을 알고 나면 이와 관련된 예언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1985], 515)

주) 이스라엘의 분산과 집합 : "리하이는 이스라엘 백성을 그들의 불신앙으로 말미암아 그 가지가 온 세상에 흩어질 감람나무에 비유했다. 그는 자신의 가족을 그렇게 흩어지는 한 가지로 보았다.(니파이전서 10:11~13 참조)

"그는 또한 이방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인 후 이스라엘 백성의 흩어진 가지들이 다시 모일 것이라고 예언했다. 리하이는 그 때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하는 원목에 “접붙여지리라”는 것이“참 메시야를 알게 됨”(14절)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말로 바꾸면 사람이 참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일원이 되는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10:15 이에 이 같은 말로써 나의 부친은 나의 형들에게 예언하고 말씀하셨으며, 또한 더 많은 것을 말씀하셨으나 이를 나는 이 책에 기록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그 중에서 내가 합당하게 여기는 만큼을 내가 나의 다른 책에 기록해 두었음이니라. And after this manner of language did my father prophesy and speak unto my brethren, and also many more things which I do not write in this book; for I have written as many of them as were expedient for me in mine other book.

주) 이 책 -> 작은 판(니파이 전,후서), 다른 책 -> 큰 판(리하이서, 잃어버린 116페이지 원고) : '큰 판' 은 백성들의 역사를 기록한 판이며, 니파이가 기록한 이 판(작은 판, 니파이 전, 후서)은 일상적인 목적으로 기록한 일지 같은 판이 아니라,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다시 정리 요약한 판이다.

니전 10:16 그리고 내가 말한 이 모든 일은 나의 부친이 레뮤엘의 골짜기에서 장막에 거하실 때에 이루어졌느니라. And all these things, of which I have spoken, were done as my father dwelt in a tent, in the valley of Lemuel.  
니전 10:17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부친이 시현에서 보신 것들과 그가 성신의 권능으로 말씀하신 것을 모두 들었으니, 이 권능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가 받으신 것이요 - 하나님의 아들은 장차 오실 메시야라 - 나 니파이는 하나님께서 장차 사람의 자녀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이실 그때와 마찬가지로, 고대에 있어서도 역시 그를 부지런히 찾는 자 모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사인 성신의 권능으로 이러한 것들에 대해 보고 듣고 알기를 또한 간절히 원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after I, Nephi, having heard all the words of my father, concerning the things which he saw in a vision, and also the things which he spake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which power he received by faith on the Son of God-and the Son of God was the Messiah who should come-I, Nephi, was desirous also that I might see, and hear, and know of these things,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which is the gift of God unto all those who diligently seek him, as well in times of old as in the time that he should manifest himself unto the children of men.

주) 나 니파이는 ... 이러한 것들에 대해 보고 듣고 알기를 또한 간절히 원하였느니라. : "니파이가 부친이 받았던 것들을 볼 수 있는 특권을 받은 이유중의 하나는, 그가 주님의 일을 알기 위한 커다란 소망을 지녔다는 것이다.  주님의 축복은 우리의 소망에 따라 주어진다.(앨29:4).  의를 위한 신앙과 소망을 바탕으로 하늘의 영광의 시현과 함께 축복 받은 또 다른 선지자는 아브라함이었다.  비록 우상을 숭배하는 아버지의 양육을 받았지만, 아브라함은 의의 추종자가 되기를 소망했다.  "또한 큰 지식을 지니는 자가 되며, 의의 더 큰 추종자가 되고, 더 큰 지식을 지니며, 많은 민족의 조상과 평화의 왕자가 되기를 원하였으므로, 그리고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으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기기를 원하였으므로, 나는 조상에게 속한 권리를 지닌 정당한 상속인이요 대제사장이 되었느니라."(아브1:2)  바울은 다른 중요한 요소를 강조했는데 그것은 아브라함의 신앙의 모범이었다.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롬4:13)  그러므로 우리는 그러한 신앙과 소망이 주님을 부지런히 구하는 자에게 하늘 문을 열어준다는 것을 안다."

니전 10:18 이는 그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이요, 사람들이 회개하여 그에게 나아올진대,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만인을 위해 길이 예비 되어 있음이라.

For he is the same yesterday, to-day, and forever; and the way is prepared for all men from the foundation of the world, if it so be that they repent and come unto him.

 주)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 John Tvedtnes. "From the foundation of the world." Insights 21:3(영문).
 
니전 10:19 이는 부지런히 찾는 자가 찾을 것이며,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그들에게 펼쳐질 것임이니, 고대에서와 같이 이 시대에도 역시 그러하며, 장차 올 시대에서와 같이 고대에도 역시 그러하였음이라. 그러한즉 주의 진로는 하나의 영원한 원이니라.

(마7:7-8)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주) 이는 부지런히 찾는 자가 찾을 것이며,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그들에게 펼쳐질 것임이니, : (영문 원문)  "이것은 몰몬경, 성경(마7:7-8 과 히11:6) 및 교리와 성약에 포함된 탁월한 진리 가운데 하나이다.  "내게 가까이 오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 가까이 가리라. 나를 부지런히 찾으라. 그리하면 나를 찾으리라. 구하라 그리하면 받게 될 것이요,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리리라. 너희에게 필요한 것을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교성88:63-64)

니파이전서 10:17~19; 11:1~8

니파이의 경험을 보면 계시를 받기 위해 어떤 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가?

For he that diligently seeketh shall find; and the mysteries of God shall be unfolded unto them,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as well in these times as in times of old, and as well in times of old as in times to come; wherefore, the course of the Lord is one eternal round.

니파이전서 10:17~19. 성신의 권능으로 배우다

• 십이사도 정원회의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우리가 성신의 권능으로 복음 진리를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님의 표준에 따라 생활하려면 성신의 은사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 은사를 활용할 때 우리는 교리를 이해하고 생활에 적용하게 됩니다. 계시로 받은 진리는 계시로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전 연구는 기도하는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러셀 엠 넬슨,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21쪽)

• 십이사도 정원회의 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장로는 영을 해치는 일은 무엇이든 피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님의 영은 대개 조용하고, 섬세하며, 미세한 방법으로 우리와 교통합니다. ……

표준은 분명합니다. 우리가 보고, 듣고, 생각하고, 행하는 것 때문에 성신이 우리에게서 멀어진다면 그런 것들을 보고, 듣고, 생각하고, 행하는 일을 멈춰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즐기는 어떤 것 때문에 성신이 우리에게서 떠난다면 그런 오락은 분명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성령은 저속하고 무례하며 조심성 없는 것을 견디지 못하므로, 그러한 것들이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님은 자명합니다. 우리가 피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주님의 영을 밀쳐 내는 일이므로, 그것은 절대로 우리를 위한 활동이 아닙니다.”(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29~30쪽)

1 Ne 10:19 For he that diligently seeketh shall find; and the mysteries of God shall be unfolded unto them

 

This is one of those transcendent truths contained in the Book of Mormon, Bible (Matt 7:7-8 and Heb 11:6), and the D&C. Draw near unto me and I will draw near unto you; seek me diligently and ye shall find me; ask, and ye shall receive; knock, and it shall be opened unto you. Whatsoever ye ask the Father in my name it shall he given unto you, that is expedient for you (DC 88:63-4).

(브루스 R. 맥콩키) "니파이는 다음 구절에서 성신을 최고의 의미와 아름다움으로 표현합니다.  [성신은] "하나님께서 장차 사람의 자녀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이실 그때와 마찬가지로, 고대에 있어서도 역시 그를 부지런히 찾는 자 모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사"이며, "이는 그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심이요, 사람들이 회개하여 그에게 나아올진대,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만인을 위해 길이 예비 되어 있음이라. 이는 부지런히 찾는 자가 찾을 것이며,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그들에게 펼쳐질 것임이니, 고대에서와 같이 이 시대에도 역시 그러하며, 장차 올 시대에서와 같이 고대에도 역시 그러하였음이라. 그러한즉 주의 진로는 하나의 영원한 원이니라." (니전10:17-19)  교회의 모든 회원들에게 주시는 단순한 말씀인 말일의 계시들은 뛰어나게 아름다운 이러한 말씀들과 일치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성령으로써, 참으로, 말로 다 할 수 없는 성신의 은사로써 ... 지식을 너희에게 주시리니," (교성121:26)  그러한 것은 약속이며 그 약속은 확실한 것입니다.  부분적으로 어떤 개인의 유일한 필요사항은 그에게 약속된 계시를 받을 수 있도록 자격을 주는 율법에 따르는 것입니다.  (브루스 R.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p. 489)

"니파이는 부친의 시현에 대해 들은 후 "부지런히 찾는 자 모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사인 성신의 권능으로 이러한 것들에 대해 보고 듣고 알기를 또한 간절히 원하였"다 (니전10:17). 이 소망을 이루기 위해 그는 "간절히 원하였"고, "그것들을 나에게도 알려 주실 수 있으리라고 믿으며 내 마음으로 깊이 생각하"였다(니전10:17~19; 11:1~6). 우리가 복음의 원리를 알고 싶을 때 니파이의 모범을 따르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주) '하나의 영원한 원' :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에 대한 깨달음은 간절히 구하는 자, 신앙으로 시련을 극복한 자에게 주어지는 성신의 은사이다.  원불교라는 원으로 진리가 귀착된다는 진리를 추구하는 종교가 있다.  또 성전에서 이와 비슷한 문구의 가르침을 받게 되는 것을 기억하라.  (앨7:20) "내가 깨닫건대 그가 굽은 길로 행하실 수 없으시며, 말씀하신 것에서 변경하지도 아니하시며, 오른편에서 왼편으로, 혹은 바른 것에서 그른 것으로 돌이키는 흔적도 갖지 아니하시며, 그러므로 그의 진리는 하나의 영원한 원이라는 것이, 그의 말씀의 증거에 의해 너희에게 알려졌도다."  (앨37:12) "그리고 만일 내가 다만 이것이 한 현명한 목적을 위하여 보존되고 있으며, 그 목적은 하나님께 알려져 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족하리니, 이는 그가 그 지으신 모든 것을 지혜로 다스리심이며, 그의 길은 곧고, 그의 진로는 하나의 영원한 원임이니라."  (교성3:2) "이는 하나님은 굽은 길로 걷지 아니하며,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 돌이키지도 아니하며, 말한 것을 변경하지도 아니함이니, 그러므로 그의 길은 곧고, 그의 진로는 하나의 영원한 원이니라.  (교성35:1) "주 너희 하나님, 곧 알파와 오메가, 시작과 끝이 되는 이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라. 그의 진로는 하나의 영원한 원이니,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도다."

니전 10:20 그러므로 사람아, 너희 모든 행위에 대하여 너희가 심판받게 될 것임을 기억하라. Therefore remember, O man, for all thy doings thou shalt be brought into judgment.

주) '행위에 대한 심판' : (교성137:9) "이는 나 주가 모든 사람을 그들의 행위에 따라, 그들 마음의 소원에 따라 심판할 것임이니라."

니전 10:21 그러한즉 만일 너희가 너희의 시험의 날 동안 간악하게 행하기를 구하였다면, 그러면 너희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부정한 것으로 드러나나니,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하나님과 함께 거할 수 없은즉,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히 버림을 받아야만 하느니라. Wherefore, if ye have sought to do wickedly in the days of your probation, then ye are found unclean before the judgment-seat of God; and no unclean thing can dwell with God; wherefore, ye must be cast off forever.

주) 부정한 것 : (고전6:9~10)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모세6:57) "그런즉 모든 사람은 어디에 있든지 반드시 회개해야 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그들은 결단코 하나님의 왕국을 기업으로 받을 수 없음을 네 자녀에게 가르치라. 이는 부정한 것이 그 곳에 거할 수 없음이니, 곧 그의 면전에 거할 수 없음이니라."

니전 10:22 또 성신께서 권세를 주사 나로 하여금 이러한 것들을 말하게 하시고, 이를 거부하지 않게 하시느니라. And the Holy Ghost giveth authority that I should speak these things, and deny them not.

“하나님께서 십이사도에게 알려주신 것 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조셉에게 밝혀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가장 작은 성도라도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는 한 속히 알게 될 것인데, 이는 아무도 이웃에게 주님을 알라고 말할 필요가 없는 날이 필연코 올 것이며, 가장 작은 자에서 가장 큰 자에 이르기까지 (남아 있는) 모든 사람이 주님을 알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3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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