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소개 야곱이 유대인의 역사를 자세히 말함. 바벨론 유수와 귀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의 성역과 십자가에 못박히심. 이방인들에게서 받는 도움. 유대인들은 그들이 메시야를 믿는 후일에 회복됨. 주전 559~545년경.

주) 니파이후서 6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Jacob recounts Jewish history: Their Babylonian captivity and return; the ministry and crucifixion of the Holy One of Israel; the help received from the gentiles; and their latter-day restoration when they believe in the Messiah. [Between 559 and 545 B.C.]

"우리는 니파이후서 5장 26절에서 니파이가 야곱과 요셉을 성별하여 니파이인들의“제사와 교사”가 되게 했다는 것을 읽었다. 니파이후서 6장부터 10장 사이에 기록되어 있는 야곱의 가르침은 그가 이틀 동안 니파이 백성들에게 말씀한 내용이다. 6장부터 8장까지의 많은 부분에서 야곱은 선지자 이사야의 기록을 인용했다(이사야 49:22~52:2). 또한 그는 그 구절을 인용한 이유와 니파이 백성들이 그것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말했다. 여러분은 다음 내용을 염두에 두고 먼저 6장부터 10장까지를 읽을 수도 있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6-10장 : "니파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명에 대한 증거로서 그의 동생 야곱의 설교 두 가지를 니파이후서 6~10장에 포함시켰다. 첫번째 설교에서, 야곱은 구주의 속죄에 대해 자신이 갖고 있는 증거의 배경으로, 이스라엘 백성에 관한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광범위하게 인용했다. (니파이후서 6~9 참조) 두 번째 설교에서 야곱은 그의 백성들에게“하나님의 뜻에 화합되게 하고 악마 … 의 뜻에 화합되게 말라.”고 간청했으며, 하나님과의 화해는“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서”(니파이후서 10:24)올 수 있다고 말했다. 야곱이 그의 백성들을 위해 드린 기도는“하나님께서 부활의 능력으로 너희를 죽음에서 일으키시고, 또한 속죄의 능력으로 영원한 죽음에서 일으키”기를 바라는 것이었다.(니파이후서 10:25)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원인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야곱의 증거에 대해 이렇게 가르쳤다. 그것(야곱의 증거)은“속죄가 무한하고 영원하며 이제까지 살았던 모든 남자, 여자, 그리고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공평함과 공의를 포함하는 구주의 자비와 사랑은 모든 사람이 복음의 좋은 소식을 들을 것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성역을 베풀기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은 그가 육신으로 성역을 베풀던 시기나 그 이후에 살았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메시지를 들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그분 혼자서는 모든 시대에 그 메시지를 전파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니파이 경륜의 시대를 포함하여 모든 시대마다,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복음이 기록되고 증거되어야 했다.”(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New Covenant: The Messianic Message of the Book of Mormon [1997], 61쪽)

니후 6:1 니파이의 동생 야곱의 말이니, 곧 그가 니파이의 백성에게 말한 것이라. The words of Jacob, the brother of Nephi, which he spake unto the people of Nephi:

주) 니파이의 동생 야곱의 말이니 : 니파이는 기억의 책을 기록하면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기록하지 않았고 자신과 백성에게 도움이 되었던 다른 사람들의 기록, 특히 부친과 동생들의 기록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기억의 책이 꼭 자신만의 기록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에게 영향을 주었던 훌륭한 말씀과 가르침을 포함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1절을 언급한 이는 '몰몬'일까 아니면 니파이 자신일까?  몰몬은 '몰몬의 말씀'에서 니파이의 판(니파이전~후서)을 발견하여 자신의 기록에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니파이의 기록을 그대로 옮겨 적었을까 아니면 몰몬이 몇 구절 자신의 뜻을 포함하였을까?  이 구절을 읽으며 상상해 보라.

니후 6:2 보라,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나 야곱은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아 그의 거룩한 반차의 방식을 좇아 성임되었고, 너희가 왕이요 보호자로 바라보며 너희의 안전을 위하여 의지하고 있는 나의 형 니파이에 의하여 성별되었나니, 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심히 많은 것을 말하였음을 아느니라.

Behold, my beloved brethren, I, Jacob, having been called of God, and ordained after the manner of his holy order, and having been consecrated by my brother Nephi, unto whom ye look as a king or a protector, and on whom ye depend for safety, behold ye know that I have spoken unto you exceedingly many things.

주) 나 야곱은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아 그의 거룩한 반차의 방식을 좇아 성임되었고 : (영문)

주) 나 야곱은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아 그의 거룩한 반차의 방식을 좇아 성임되었고 :  "야곱이 아직 어렸을 때 그는 주님으로부터 직접 그의 부름을 받았다.  리하이는 요셉이 주님을 본 것에 대하여 언급했다.  "너는 네 젊었을 때에 그의 영광을 보았나니," (니후2:4)  이는 주님으로부터 직접 그의 부름을 받았던 선지자의 좋은 예이다.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히5:4)  그의 의로움으로 인해 그는 "그의 거룩한 반차의 방식을 좇아" 성임되었다.

"그의 거룩한 반차"라는 구절은 멜기세덱 신권의 온전한 이름 또는 "하나님의 아들의 반차를 좇는 성 신권" (교성107:3)을 연상케 한다.  이것은 니파이가 지닌 신권이었다.  그 당시 니파이인들 가운데 므낫세(리하이), 에브라임(이스마엘) 및 유다(뮬레크)의 후예들이 있었지만, 거기에는 레위의 혈통을 지닌 자는 아무도 없었다.  그러므로 니파이인들은 레위 혹은 아론 신권을 지니지 않았다."  (영문에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의 말씀 포함)

니후 6:3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다시 너희에게 말하는 것은, 내가 너희 영혼의 복리를 간절히 바라고 있음이라. 참으로 너희를 위한 나의 염려가 크니 항상 그러하여 왔음을 너희 스스로가 또한 아느니라. 이는 내가 부지런함을 다하여 너희를 권면하였고, 나의 부친의 말씀을 너희에게 가르쳤으며, 세상의 창조로부터 기록된 모든 일에 관하여 너희에게 말하였음이라. Nevertheless, I speak unto you again; for I am desirous for the welfare of your souls. Yea, mine anxiety is great for you; and ye yourselves know that it ever has been. For I have exhorted you with all diligence; and I have taught you the words of my father; and I have spoken unto you concerning all things which are written, from the creation of the world.

니파이후서 6:1~3. 권세로 가르친 야곱

• 야곱은 하나님께 권능과 권세를 받아 가르쳤다. 야곱은 형 니파이를 통해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아 그의 거룩한 반차의 방식을 좇아 성임되었고” (거룩한 신권을 받고) “성별되었[다.]”(니파이후서 6:2; 또한 니파이후서 5:26 참조)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또한 야곱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활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내가 부지런함을 다하여 너희를 권면하였고, 나의 부친의 말씀을 너희에게 가르쳤으며, 세상의 창조로부터 기록된 모든 일에 관하여 너희에게 말하였음이라.’[니파이후서 6:3] 복음은 항상 이러한 방식에 따라 가르쳐졌습니다. 오늘날에도 복음은 이와 같이 개인적인 간증을 전하고, 살아 있는 선지자들의 가르침과 경전에 기록된 말씀을 전하는 방식으로 가르쳐집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the New Covenant [1997], 65)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니파이 백성이 행사한 신권이 어떤 “반차”에 따른 것이었는지 설명했다. “니파이 백성은 요셉의 후손이었습니다. 리하이는 놋쇠판을 읽던 중 그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 따라서 리하이를 따라 서반구로 이동한 사람들 중에는 레위 지파에 속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이었기에 니파이 백성은 리하이 시대로부터 구주께서 그들 가운데 나타나신 시기까지 모든 일을 멜기세덱 신권의 반차에 따라 행하였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Answers to Gospel Questions, 1:124)

니후 6:4 이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지금 있는 일과 장차 임할 일에 관하여 말하고자 하노니,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이사야의 말을 읽어 주리라. 또 이는 내가 너희에게 말해 주기를 나의 형이 원한 말씀이요, 내가 너희에게 말함은 너희를 위한 것이니 너희로 배우고 하나님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게 하려 함이니라.

And now, behold, I would speak unto you concerning things which are, and which are to come; wherefore, I will read you the words of Isaiah. And they are the words which my brother has desired that I should speak unto you. And I speak unto you for your sakes, that ye may learn and glorify the name of your God.

주) 내가 너희에게 이사야의 말을 읽어 주리라 : (영문) 성경 사전의 주석

니파이후서 6:4~18. 유대인 역사를 설명한 야곱

• 야곱은 “지금 있는 일과 장차 임할 일에 관하여”(니파이후서 6:4) 가르치기 위해 이사야의 말을 인용했다. 야곱의 백성도 이스라엘 집의 일부였기에 그는 이사야의 가르침을 백성들에게 적용했다.(5절 참조) 이 내용 중 일부는 니파이가 후기에 남을 리하이의 후손들에게 적용한 구절과 일치한다.(6~7절과 니파이전서 21장 22~23절 비교) 이처럼 같은 예언을 다른 상황에 적용한 일은 영의 인도를 받아 “경전을 …… 비유”한 예가 된다.(니파이전서 19:23 ; 니파이후서 11:8 참조)

주) 야곱도 이사야의 말씀을 소중히 하였다. 니파이와 주님도 이사야의 예언이 소중하다고 말씀하고 있다.  (3니23:1) "또 이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마땅히 이 일을 상고하여야 하느니라. 참으로 한 가지 계명을 내가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는 이 일을 부지런히 상고하라. 이는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 (니전19:23 참조)

니후 6:5 또 이제 내가 읽을 말씀은 이사야가 이스라엘의 온 집에 관하여 말한 것이라. 그런즉 그것을 너희에게 비유함이 가하니, 이는 너희가 이스라엘의 집에 속하였음이라. 또 너희가 이스라엘의 집에 속하였으므로, 이사야가 말한 것으로서 너희에게 비유될 수 있는 것이 많으니라. And now, the words which I shall read are they which Isaiah spake concerning all the house of Israel; wherefore, they may be likened unto you, for ye are of the house of Israel. And there are many things which have been spoken by Isaiah which may be likened unto you, because ye are of the house of Israel.

니파이후서 6:3~5. 이사야의 말씀 : "야곱은 이사야를 인용한 것에 대해 백성들에게 어떤 이유를 대었는가? 왜 니파이는 야곱이 이사야의 기록에 대해 말하기를 원했는가?(니파이후서 11:2~3 참조) “너희가 이스라엘의 집에 속하였음이라 … 너희에게 비유될 수 있는 것이 많으니라.”(니파이후서 6:5)는 구절은 이사야가 그의 백성에게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성도들에게도(우리 역시 이스라엘 백성이므로) 말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이사야가 이스라엘의 온 집에 관하여 말한 것이라. : "이사야의 기록의 중요한 주제중 하나는 후일에 있을 유대인의 집합과 회복이다.  그가 북왕국 이스라엘의 임박한 멸망에 관해 매우 많은 시간을 할애한 것은, 그가 더 좋은 날 - 이스라엘이 다시 주님께 축복받고 보호받는 날을 간절히 바랐기 때문일 것이다.  이 축복은 주님께서 스스로 그의 발을 감람산에 두고 이스라엘의 전쟁을 싸우기 시작하시기 전에는 충만히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사야의 기록은 희망적이고, 낙관적이며,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그 날에 이루어질 일들처럼 기쁜 표현으로 가득차 있다."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 여호와의 속량함을 받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들의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 영원한 자비로 너를 긍휼히 여기리라 ... 너 예루살렘의 황폐한 곳들아 기쁜 소리를 내어 함께 노래할지어다 이는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위로하셨고 예루살렘을 구속하셨음이라" (사2, 4 11, 35, 40, 52, 60장 참조)

니후 6:6 이제 이것이 그 말씀이니라. 이같이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느니라. 보라, 내가 이방인들을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백성들을 향하여 나의 기를 세우리니, 그들이 네 아들들을 팔에 안고 올 것이며, 네 딸들은 그들의 어깨에 메이어 올 것이니라.

And now, these are the words: Thus saith the Lord God: Behold, I will lift up mine hand to the Gentiles, and set up my standard to the people; and they shall bring thy sons in their arms, and thy daughters shall be carried upon their shoulders.

주) 그들이 네 아들들을 팔에 안고 올 것이며, 네 딸들은 그들의 어깨에 메이어 올 것이니라. : (영문)

주) 내가 이방인들을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 나의 기를 세우리니 : "주님은 이사야를 통하여 말일에 그가 땅의 백성들을 향하여 그의 기를 세울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이 '기'는 매리온 지 롬니 회장이 다음 말씀에서 지적한대로 명백히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를 언급하는 것이다."

(매리온 지 롬니) "이 교회는 주님께서 말일에 백성들을 향하여 세우실 것이라고 이사야가 말한 '기' 입니다.  이 교회는 세상의 빛으로 주어졌으며 하나님의 백성과 이것을 찾는 이방인들을 향하여 '기'가 되었습니다.  이 교회는 구약의 선지자들이 말한 산위에 세워진 깃발입니다.  그것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  (Conference Report, April 1961, p. 119)” (Daniel Ludlow, A Companion to Your Study of the Book of Mormon, p. 135)

(니전21:22) "주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이방인들을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백성들을 향하여 나의 기호를 세우리니, 그들이 네 아들들을 그 팔에 안고 올 것이며, 네 딸들은 그들의 어깨에 메이어 올 것이니라."

(사49:22) 주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내가 뭇 나라를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민족들을 향하여 나의 기치를 세울 것이라 그들이 네 아들들을 품에 안고 네 딸들을 어깨에 메고 올 것이며
Thus saith the Lord GOD, Behold, I will lift up mine hand to the Gentiles, and set up my standard to the people: and they shall bring thy sons in their arms, and thy daughters shall be carried upon their shoulders.

주) 6~18절 . 이 사건들은 어떤 순서로 일어날 것인가? : "니파이후서 6장에 기록된 사건들은 일어난, 또는 일어날 순서대로 나열되지 않았다. 그 사건들을 연대순으로 늘어 놓는다면, 그 구절들의 대략적인 순서는 8~11절, 6~7절, 11~18절이 될 것이다. 이 구절들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점을 다루었다.

  • 6절부터 7절은 우리 시대에 이스라엘이 이방인의 도움으로 집합하는 것에 대한 예언을 담고 있다.
  • 8절부터 9절은 예루살렘의 몰락과 유대인이 바벨론의 포로가 되는 것과 그들이 바사의 고레스 왕 치하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것에 대해 말해 준다.(성서 사전, 639~40쪽에 있는 연대표 참조)
  • 9절부터 11절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대인들에게 강림하시는 것과 그들이 그분을 거절함으로 인해 어떻게 고난을 겪으며 흩어질 것인가를 예언해 준다.
  • 11절부터 18절에는 야곱이 6절부터 7절에 나오는 후일의 이스라엘의 집합에 관한 이사야의 예언을 더 자세히 설명하는 내용이 나온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6:7 또 왕들은 네 양부가 되고 그들의 왕후들은 네 양모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을 핥으리니, 네가 나를 주인 줄 알리라. 이는 나를 기다리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And kings shall be thy nursing fathers, and their queens thy nursing mothers; they shall bow down to thee with their faces towards the earth, and lick up the dust of thy feet; and thou shalt know that I am the Lord; for they shall not be ashamed that wait for me.

(니전21:23) "또 왕들은 너의 양부가 되며, 그 왕비들은 너의 양모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 얼굴을 땅으로 향하고 네게 절하며, 네 발의 티끌을 핥으리니, 네가 나를 주인 줄 알리라. 이는 나를 기다리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사49:23) 왕들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의 티끌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라
And kings shall be thy nursing fathers, and their queens thy nursing mothers: they shall bow down to thee with their face toward the earth, and lick up the dust of thy feet; and thou shalt know that I am the LORD: for they shall not be ashamed that wait for me.

주) 주님을“기다리는” : "이사야가 사용한 “기다리다”라는 말은 기대한 일이 일어날 때 까지 굳건하게 떨어지지 않고 남아 있는다는 뜻이다. “주님을 기다린다”는 것은 주님이 그분의 충만한 축복을 부어 주실 알맞은 때라고 여기실 때까지 계속 그분에게 충실하는 것이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6:8 이제 나 야곱은 이 말씀에 관하여 얼마간 말하고자 하노라. 이는 보라, 주께서 우리가 떠나온 예루살렘에 있던 자들이 죽임을 당하고 사로잡혀 갔음을 나에게 보여 주셨음이라.

And now I, Jacob, would speak somewhat concerning these words. For behold, the Lord has shown me that those who were at Jerusalem, from whence we came, have been slain and carried away captive.

주) 예루살렘에 있던 자들이 죽임을 당하고 사로잡혀 갔음 : (영문) (Reynolds and Sjodah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 282)

니후 6:9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께서는 그들이 다시 돌아올 것을 나에게 보여 주셨으며, 또한 주 하나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께서 육신으로 자기를 그들에게 나타내실 것을 나에게 보여 주셨나니, 그가 자기를 나타내신 후에 나에게 이를 말해 준 천사의 말에 따를진대, 그들은 그를 채찍질하고 그를 십자가에 못 박으리라. Nevertheless, the Lord has shown unto me that they should return again. And he also has shown unto me that the Lord God, the Holy One of Israel, should manifest himself unto them in the flesh; and after he should manifest himself they should scourge him and crucify him,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angel who spake it unto me.

주) 주께서는 그들이 다시 돌아올 것을 나에게 보여 주셨으며 : "바벨론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약탈했을 때, 그들은 많은 사람을 죽이고 다른 사람들은 바벨론으로 사로잡아갔다.  예레미야는 유대인들이 바벨론에서 70년 동안 포로로 있게 될 것이며 그후 그들이 예루살렘 부근에 있는 그들의 땅으로 돌아올 것임을 분명하게 예언했다.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렘29:10)

니후 6:10 또 그들이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대하여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그 목을 뻣뻣하게 한 후에, 보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의 심판이 그들에게 임하리라. 이에 그들이 치심을 입으며 고난을 당할 날이 임하느니라.

And after they have hardened their hearts and stiffened their necks against the Holy One of Israel, behold, the judgments of the Holy One of Israel shall come upon them. And the day cometh that they shall be smitten and afflicted.

 주) 그들이 치심을 입으며 고난을 당할 날 : (영문)
니후 6:11 그런즉 그들이 이리저리로 쫓기고 난 후, 이는 이같이 천사가 말함이라. 많은 자들이 육체로 고난을 당할 것이나, 충실한 자들의 기도로 인하여 멸망은 당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들이 흩어지게 되고 매맞게 되며 미움을 받을 것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께서 그들에게 자비를 베푸시리니, 그들이 그들의 구속주를 아는 지식에 이르게 될 때에, 그들은 또다시 그들의 기업의 땅으로 함께 모이게 되리라. Wherefore, after they are driven to and fro, for thus saith the angel, many shall be afflicted in the flesh, and shall not be suffered to perish, because of the prayers of the faithful; they shall be scattered, and smitten, and hated; nevertheless, the Lord will be merciful unto them, that when they shall come to the knowledge of their Redeemer, they shall be gathered together again to the lands of their inheritance.

주) 충실한 자들의 기도로 인하여 멸망은 당하지 아니할 것이라.  (이노1:11~12) "이에 나 이노스가 이 말씀을 듣고 난 후, 나의 신앙은 주 안에서 흔들리지 않게 되었으며, 나는 나의 형제 레이맨인들을 위하여 많이 오랫동안 진력하며 그에게 기도하였느니라.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부지런함을 다하여 기도하고 애쓴 후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네 신앙으로 말미암아 내가 네 소원대로 네게 허락하리라 하시더라."

니후 6:12 또 선지자가 기록한 그들 곧 이방인들에게 복이 있나니, 이는 보라, 그들이 회개하여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지 아니하며, 저 크고 가증한 교회와 연합하지 아니할진대 구원받을 것임이라. 이는 주 하나님께서 자기의 자녀들에게 맺으신 바 자기의 성약을 이루실 것임이니, 이 연고로 선지자가 이러한 일들을 기록하였느니라.

And blessed are the Gentiles, they of whom the prophet has written; for behold, if it so be that they shall repent and fight not against Zion, and do not unite themselves to that great and abominable church, they shall be saved; for the Lord God will fulfil his covenants which he has made unto his children; and for this cause the prophet has written these things.

니파이후서 6:11~12

고대 이스라엘과 후기 이방인들에게는 모두 어떤 약속이 주어졌는가? 이들 약속이 성취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가?

 (교성88:94) "그리고 다른 한 천사가 자기 나팔을 불며 이르기를, 모든 나라로 하여금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게 하였고, 하나님의 성도들을 핍박하며 그들의 피를 흘린 저 큰 교회 곧 가증함의 어미여 - 그는 많은 물 위에 그리고 바다의 섬들 위에 앉아 있나니 - 보라, 그는 세상의 가라지라, 그가 다발로 묶여 있고 그 묶음이 강하므로 이를 풀 수 있는 자가 아무도 없나니, 그러므로 그가 불에 살라질 준비가 되었느니라 하리라. 그리고 그가 자기 나팔을 길고 크게 불리니, 모든 나라가 이를 들으리라."

주) "크고 가증한 교회” : 니파이전서 13장 5절부터 9절까지에 대한 주석을 참조한다.

주) '크고 가증한 교회' (니전13:6)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이 크고 가증한 교회를 보았고, 또 내가 악마를 보았나니 그가 그 교회의 설립자더라."  (니전13:32) "또한 주 하나님께서는 네가 그 형성됨을 본 저 가증한 교회에 의하여 유보된 바 어린 양의 복음의 그 명백하고 극히 귀한 부분들로 인해, 이방인들이 네가 보는 바 그들이 처해있는 그 비참한 눈먼 상태에 영원히 머물러 있게 버려두시지도 아니하시리라."  (니전14:10) "그가 또 내게 이르기를, 보라 단지 두 개의 교회가 있을 따름이니, 하나는 하나님의 어린 양의 교회요, 다른 하나는 악마의 교회라. 그런즉 하나님의 어린 양의교회에 속하지 아니하는 자는 가증한 것들의 어미인 저 큰 교회에 속한 것이니 이는 온 땅의 창녀니라 하더라." (니전22:13) "또 온 세상의 창녀인 저 크고 가증한 교회의 피는 그들 자신의 머리 위에 돌아가리니, 이는 그들이 자기들끼리 전쟁하며 그들 자신의 손에 든 검이 그들 자신의 머리 위에 떨어지고, 그들이 자기 피에 취하게 될 것임이라."  (니후10:16) "그런즉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남자나 여자나, 다 멸망하리니, 이는 그들이 온 땅의 창녀인 자들임이라. 이는 나를 위하지 않는 자들은 나를 대적하는 자들임이라, 우리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느니라."

 (앨5:39) "그러면 이제 만일 너희가 선한 목자의 양이 아니라면, 무슨 무리에 너희가 속하였겠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마가 너희의 목자요, 너희는 그의 무리에 속하였느니라. 이제 누가 이를 부인할 수 있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를 부인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악마의 자녀이니라." (3니27:11) "그러나 만일 나의 복음 위에 세워지지 아니하고, 사람의 역사나, 악마의 역사 위에 세워졌으면,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이 잠시 자기의 일에 기쁨을 누리나, 차차 마지막이 이르매, 찍혀 불에 던져지나니, 그 곳에서는 다시 돌아옴이 없느니라." (교성18:20) "악마의 교회가 아니거든 아무 교회와도 다투지 말라."  (교성29:21) "그리고 온 땅의 창녀인 저 크고 가증한 교회는 이러한 일에 대하여 말한 선지자 에스겔의 입으로 이야기된 바대로 삼키는 화염에 의하여 무너지리니, 이러한 일은 아직 이루어지지 아니하였으나 내가 살아 있음같이 정녕 반드시 이루어지리라. 이는 가증한 것이 다스리지 못할 것임이니라."

니후 6:13 그런즉 시온과 주의 성약의 백성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은 그들의 발의 티끌을 핥을 것이요, 주의 백성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주의 백성은 그를 기다리는 자들임이라. 이는 그들이 아직 메시야의 오심을 기다리고 있음이니라. Wherefore, they that fight against Zion and the covenant people of the Lord shall lick up the dust of their feet; and the people of the Lord shall not be ashamed. For the people of the Lord are they who wait for him; for they still wait for the coming of the Messiah.  
니후 6:14 또 보라, 선지자의 말에 따르건대, 메시야가 두 번째로 다시 시작하사 그들을 회복하실 것이라. 그리하여 그들이 그를 믿는 날이 이를 때, 그는 권능과 큰 영광으로 그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사 그들의 원수를 멸하실 것이라. 그러나 그를 믿는 자는 그가 하나도 멸하지 아니하시리라.

주) 두 번째로 다시 시작하사 (니후21:11) "또 그 날에 이렇게 되리니 주께서 두 번째로 그의 손을 다시 펴사, 남아 있을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앗수르에서, 그리고 애굽에서, 그리고 바드로스에서, 그리고 구스에서, 그리고 엘람에서, 그리고 시날에서, 그리고 하맛에서, 그리고 바다의 섬들에서 도로 찾으실 것이니라. " (사11: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그의 손을 펴사 그의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니후25:17) "또 주께서는 그의 백성을 그 잃은 바 되고 타락된 상태에서 회복하시려 두 번째로 다시 그의 손을 펴시리니, 그런즉 그는 나아가사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을 행하실 것이라."  (니후29:1) "그러나 보라 많은 자들이 있어 - 내가 나아가 그들 가운데 한 기이한 일을 행하여 내가 사람의 자녀들에게 맺은 나의 성약을 기억하고자 하며, 내가 두 번째로 다시 나의 손을 펴서 이스라엘의 집에 속한 나의 백성들을 회복하려 하며,"

주) 주님이 그분의 백성을 두 번째로 회복하실 것임 : "주님이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첫번째로 회복하신 때는 애굽에서 그들을 이끌어내어 약속의 땅에 세우려 하셨던 때였다. 그분이 두 번째로 그분의 백성을 회복하시고자 하는 때는 이 경륜의 시대이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가르쳤다: “마침내 아브라함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께서 다시 손을 펴사 그의 백성의 잔류민을 재차 회복하실 때가 되었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4쪽) 이 집합의 열쇠는 1836년 커틀랜드 성전에서 모세가 회복시켜 주었다.(교리와 성약 110:11 참조)"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And behold,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prophet, the Messiah will set himself again the second time to recover them; wherefore, he will manifest himself unto them in power and great glory, unto the destruction of their enemies, when that day cometh when they shall believe in him; and none will he destroy that believe in him.

니파이후서 6:14. 유대인이 믿기 시작함 : “경전을 참고해 볼 때, 그리스도가 재림하시기 전에 소수의 유대인이 그리스도를 믿을 것입니다. 몰몬경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니파이전서 10:11~14; 니파이후서 6:10~18; 9:1, 2; 10:5~9; 25:16~18; 30:7~18; 제3니파이 20:29~46; 몰몬서 5:14 참조) 현재 유대인들은 그리스도를 위대한 랍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그들의 위대한 교사의 한 사람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를 가리켜“유대인의 유대인이요 가장 위대하신 랍비”라고 말했습니다. 복음이 회복되었던 1830년에 한 유대인이 회당에서 그리스도의 이름을 불렀다면 그는 비난을 받았을 것입니다. 만약 율법 선생 중 한 사람이 그에 대하여 언급했다면 그 곳에 모인 회중은 일어나 그 곳을 떠났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유대인의 사상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그들은 그리스도를 믿기 시작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복음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불신앙의 상태로 예루살렘에 모일 것입니다. 복음이 그들에게 전파될 것이며, 그들 중 어떤 이들은 복음을 받아들일 것입니다. 복음이 전파되었을 때 모든 이방인이 그것을 믿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 곳에 모인 유대인의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가 친히 그들에게 나타나실 때까지는 그리스도를 구속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8)

"내가 이방 나라들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당하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 가려니와" (슥14:2)
"...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계11:2-3)
"그리고 반시간 동안 하늘이 고요할 것이요, 그 후 즉시 마치 두루마리가 말린 다음 펼쳐지듯이 하늘의 막이 펼쳐지고 주의 얼굴이 드러나리라." (교성88:95)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슥14:4)
"그 후에 유대인들이 나를 바라보고 말하기를, 당신의 손과 당신의 발에 있는 이 상처들은 무엇이니이까 하니,
그때야 그들이 내가 주인 줄 알리라. 이는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이 상처들은 내가 나의 친구들 집에서 입은 상처니라. 나는 들리웠던 자니라. 나는 십자가에 못 박혔던 예수니라.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니라 할 것임이니라.
그때 그들은 자기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울 것이요, 그때 그들은 자기들의 왕을 핍박한 까닭에 애곡하리라."
(교성45:51-53)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이방 나라들을 치시되 이왕의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슥14:3)
"예루살렘을 친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은 이러하니 곧 섰을 때에 그들의 살이 썩으며 그들의 눈동자가 눈구멍 속에서 썩으며 그들의 혀가 입 속에서 썩을 것이요" (슥14:12)
"그 날에 내가 곡을 위하여 이스라엘 땅 곧 바다 동쪽 사람이 통행하는 골짜기를 매장지로 주리니 통행하던 길이 막힐 것이라 사람이 거기에서 곡과 그 모든 무리를 매장하고 그 이름을 하몬곡의 골짜기라 일컬으리라
이스라엘 족속이 일곱 달 동안에 그들을 매장하여 그 땅을 정결하게 할 것이라"
(겔39:11-12)

주) 메시야가 ...  권능과 큰 영광으로 그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사 그들의 원수를 멸하실 것이라. : "이스라엘의 집을 향한 주님의 약속은 위대하다.  그들의 역사에 더할 나위 없는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될 것이다.  그는 하늘로부터 권능과 크신 영광중에 오셔서 예루살렘을 그의 적들로부터 자유롭게 하실 것이다.  다른 구절들로부터 예언들을 짜맞추어본 결과로써, 우리는 야곱의 선언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를 명확하게 그려볼 수 있다.

니후 6:15 그러나 그를 믿지 아니하는 그들은 불로, 또 폭풍우로, 또 지진으로, 또 유혈로, 또 역병으로, 또 기근으로, 멸망당하리니 그들이 주는 하나님이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인 줄 알 것이라. And they that believe not in him shall be destroyed, both by fire, and by tempest, and by earthquakes, and by bloodsheds, and by pestilence, and by famine. And they shall know that the Lord is God, the Holy One of Israel.

주) 그를 믿지 아니하는 그들은 .. 멸망당하리니 : "여기서 야곱은 말일의 간악한 자들의 멸망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바벨론의 형상, 매춘부 및 크고 가증한 교회는 이 때 파괴될 사람들을 묘사할 때 사용한 것이다.  계시록18:2, 8은 유사한 형태의 멸망을 묘사한다.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가] ... 되었도다. ...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함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시는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라." (계18:2, 8)

니파이후서 6:14~15. 유대인에게 다시 나타나신 메시야 : “이 위대한 사건에 대하여 스가랴도 명백하게 말해 주었습니다. 그의 예언에 의하면 민족이 모두 모여 예루살렘을 포위할 것이며, 성이 무너지고 주민에게 무서운 결과가 임할 것이며, 무서운 지진이 있고 감람산이 둘로 나뉠 것이며, 핍박받던 백성들이 이 골짜기로 도망하여 보호 받을 것입니다. 바로 그때에 구주께서 그들의 구원자로 오셔서 그의 손과 발을 보이실 것입니다. 그들이 그를 바라보며 어디에서 그 같은 상처를 입으셨는지를 물을 것이며, 그는 친구들로부터 상처를 입었다고 대답하실 것입니다. 그가 곧 그들의 구속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때에 그들이 땅에 엎드려 통곡할 것이니, 이는 그들의 조상이 그들의 왕을 핍박하였으며, 그들도 조상의 선례를 좇았기 때문입니다.

“그때에 유대인은 구속을 받을 것이며, 예루살렘이 다시 재건되고, 예루살렘이 거룩한 성으로 되리라는 약속이 성취된 것입니다. 이 땅을 포위한 자들에게 임하는 형벌은 멸망일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이 사건을 온갖 공포를 들어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42)

니후 6:16 강한 자에게서 어찌 그 노략물을 빼앗으며 적법하게 사로잡힌 자를 어찌 건져 낼 수 있으리요? For shall the prey be taken from the mighty, or the lawful captive delivered? 주) 강한 자에게서 어찌 그 노략물을 빼앗으며 : "야곱은 이사야서 49장으로 되돌아간다.  그는 그 장의 마지막 세 구절을 인용할 것이며 50장으로 전환할 것이다.  이 세 구절의 내용은 명백히 자명하다.  주님은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감옥에 갇혀있거나 강한 자의 포로로 잡혀있을지라도, 말일의 모든 고통으로부터 그들을 구해내실 것이다.  스가랴는 예루살렘 성의 절반이 재림에 앞서 즉시 일어날 예루살렘의 포위 기간 동안에 포로로 잡혀가게 될 것임을 설명한다. (슥14:2)  이 사로잡힘의 해방은 필시 이사야의 예언의 성취의 일부분이다."
니후 6:17 그러나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시되, 강한 자의 포로도 빼앗을 것이요, 무서운 자의 노략물도 건져 내리라 하시나니, 이는 능하신 하나님께서 자기의 성약의 백성을 건지실 것임이라. 이는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너와 다투는 자들과 다툴 것이요 - But thus saith the Lord: Even the captives of the mighty shall be taken away, and the prey of the terrible shall be delivered; for the Mighty God shall deliver his covenant people. For thus saith the Lord: I will contend with them that contendeth with thee-  
니후 6:18 또 내가 너를 학대하는 자들에게 자기의 살을 먹일 것인즉, 그들은 단 포도주에 취함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되리니, 모든 육체가 나 주는 네 구주요, 네 구속주, 곧 야곱의 능한 자인 줄 알리라 하심이니라. And I will feed them that oppress thee, with their own flesh; and they shall be drunken with their own blood as with sweet wine; and all flesh shall know that I the Lord am thy Savior and thy Redeemer, the Mighty One of Jacob.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