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2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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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그리스도께서 니파이인들에게 성역을 베푸실 것임 - 니파이가 그의 백성의 멸망을 예견함 - 그들이 티끌에서부터 말할 것임 - 이방인들이 거짓 교회와 비밀 결사를 세울 것임 - 주께서 사람들이 사제술을 행하는 것을 금하심. 주전 559~545년경.

Christ shall minister to the Nephites—Nephi foresees the destruction of his people—They shall speak from the dust—The gentiles shall build up false churches and secret combinations—The Lord forbids men to practice priestcrafts.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26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니파이는 니파이후서 25장에서 유대인의 멸망과 분산에 대해 예언한 후 26장에서는 그의 백성들의 멸망과 분산에 대해 예언했다. 니파이는 왜 그 일이 일어나리라고 말했는지, 또 그와 주님이 그 일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주목한다.

"또한 니파이는 후일의 이방인들에 대해서 그리고 그의 백성과 그들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여기에 나오는 이방인들은 유대인이나 리하이의 후손이 아닌, 세상의 여러 나라와 백성들이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복음의 회복에 참여했던 그 밖의 사람들은“이방인”나라에 살았기 때문에 니파이의 예언에서의 이방인으로 간주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26:1 또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에 너희 나의 자녀들과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에게 자기를 보이시리니, 그가 너희에게 하실 말씀은 너희가 행할 율법이 되리라. And after Christ shall have risen from the dead he shall show himself unto you, my children, and my beloved brethren; and the words which he shall speak unto you shall be the law which ye shall do.  
니후 26:2 이는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많은 세대가 지나갈 것과 내 백성 중에 큰 전쟁과 다툼들이 있을 것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For behold, I say unto you that I have beheld that many generations shall pass away, and there shall be great wars and contentions among my people.  
니후 26:3 또 메시야가 오신 후에 그의 탄생에 대하여 또한 그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하여 나의 백성들에게 주어질 표적이 있을 것이요, 악인들에게는 그 날이 크고 두려운 날이 되리니, 이는 그들이 멸망할 것임이라. 또 그들이 멸망함은 그들이 선지자들과 성도들을 쫓아 내고, 그들을 돌로 치고 그들을 죽이는 연고니, 그런즉 성도들의 피의 부르짖음이 그들에게 대하여 땅에서부터 하나님께로 올라가리라. And after the Messiah shall come there shall be signs given unto my people of his birth, and also of his death and resurrection; and great and terrible shall that day be unto the wicked, for they shall perish; and they perish because they cast out the prophets, and the saints, and stone them, and slay them; wherefore the cry of the blood of the saints shall ascend up to God from the ground against them.  
니후 26:4 그런즉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모두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사르리라, 만군의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이는 그들이 그루터기같이 될 것임이니라. Wherefore, all those who are proud, and that do wickedly, the day that cometh shall burn them up, saith the Lord of Hosts, for they shall be as stubble.  
니후 26:5 또 선지자들과 성도들을 죽이는 그들은 땅의 깊은 곳이 그들을 삼켜 버리리라, 만군의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또 산들이 그들을 덮을 것이요, 회리바람이 그들을 휩쓸어 가 버릴 것이며, 건물이 그들 위에 무너져 그들을 부수어 산산조각이 나게 하고, 그들을 갈아 가루로 만들 것이라. And they that kill the prophets, and the saints, the depths of the earth shall swallow them up, saith the Lord of Hosts; and mountains shall cover them, and whirlwinds shall carry them away, and buildings shall fall upon them and crush them to pieces and grind them to powder.

주) 굉장히 과격한 표현이다.  주님의 분노가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케 하는 표현이다.  실제로 건물이 무너졌을 때, 그 시신조차 찾기 힘든 경우가 있음을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때 보았다.

니후 26:6 또 그들은 천둥과 번개와 지진과 온갖 형태의 멸망으로 응징을 받으리니, 이는 주의 분노의 불길이 그들에게 대하여 불붙을 것임이요, 그들은 그루터기같이 될 것이며,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소멸할 것임이니라, 만군의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And they shall be visited with thunderings, and lightnings, and earthquakes, and all manner of destructions, for the fire of the anger of the Lord shall be kindled against them, and they shall be as stubble, and the day that cometh shall consume them, saith the Lord of Hosts.

니파이후서 26:1~6. 사악함으로 형벌을 받을 니파이 민족 : "니파이는 선지자들과 성도를 내어 쫓는 니파이 민족이 그 사악함으로 인하여 형벌을 받게 될 것을 예견했다. 이러한 형벌은 어떤 형태로 일어날 것인가?(니파이후서 26:5~6 참조) 니파이가 장래의 니파이 백성에게 마치 그들이 그 곳에 있는 것처럼 이야기 했음을 유의한다.(1절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후 26:7 오 나의 백성의 살육당한 자들을 잃음으로 인한 내 영혼의 고통과 괴로움이여, 이는 나 니파이가 그것을 보았음이니, 그것은 주의 면전에서 나를 거의 소멸하는도다. 그러나 나는 내 하나님께 부르짖기를, 주의 길이 의로우시니이다 라고 하지 않을 수 없었느니라. O the pain, and the anguish of my soul for the loss of the slain of my people! For I, Nephi, have seen it, and it well nigh consumeth me before the presence of the Lord; but I must cry unto my God: Thy ways are just.

니파이후서 26:7~14. 니파이 백성의 멸망 : "니파이는 그가 예견한 앞으로 올 그의 백성의 멸망을 개탄했다. 그러나 그는 주님에게 다음과 같이 고했다. “주의 길이 의로우시니이다”(니파이후서 26:7) 또한 니파이는 “선지자들의 말에 귀기울이고 … 고대하는 의인들은 … 멸망하지 아니할 자들이라.”(8절; 니파이전서 22:17~19 참조)라고 말했다. 의로운 자들에게 그리스도가 나타나시어 여러 세대 동안 평화를 누리게 된다.(니파이후서 26:9 참조) 그러나 결국에는 주님의 영이 니파이 민족과 함께하시지 않기 때문에 그들에게 멸망이 속히 임하게 되었다.(10~11절 참조) 12절에서 니파이는 유대인이라는 용어를 넓은 의미, 즉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의미로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유대인(이스라엘 민족)이라고 확신되는 사람들을 이방인(비 이스라엘 민족)으로 확신되는 사람들과 구분했다. 니파이는 이 위대한 개종이 마지막 날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다.(14절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후 26:8 그러나 보라, 선지자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들을 멸하지 아니하고, 온갖 핍박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표적으로 인하여 굳건함을 지니고, 그리스도를 고대하는 의인들은 - 보라, 그들은 멸망하지 아니할 자들이라. But behold, the righteous that hearken unto the words of the prophets, and destroy them not, but look forward unto Christ with steadfastness for the signs which are given, notwithstanding all persecution-behold, they are they which shall not perish.

 

니후 26:9 도리어 의의 아들이 그들에게 나타나 그들을 고치시리니, 그들은 그와 화목하여 세 세대가 지나고, 넷째 세대의 많은 자들이 의 가운데 지나가기까지 이르리라. But the Son of righteousness shall appear unto them; and he shall heal them, and they shall have peace with him, until three generations shall have passed away, and many of the fourth generation shall have passed away in righteousness.

주) 2백년간의 평화의 시기가 몰몬경 시대에 있었다.  오늘날 회복된 복음이 전해진지 175년 가량이 지났음과 비교해 보라.

니후 26:10 그리고 이러한 일들이 지나고 나면 신속한 멸망이 나의 백성에게 임하나니, 이는 내 영혼의 고통에도 불구하고 내가 그것을 보았음이라. 그런즉 나는 그 일이 이룰 줄을 아노라. 또 그들은 헛된 것을 위하여 스스로를 파나니, 이는 그들이 그 교만과 그 어리석음에 대한 보응으로 멸망을 거둘 것임이요, 악마에게 굴종하여 빛보다는 어둠의 일을 택하므로, 그로 인해 그들이 반드시 지옥으로 내려갈 것임이니라. And when these things have passed away a speedy destruction cometh unto my people; for, notwithstanding the pains of my soul, I have seen it; wherefore, I know that it shall come to pass; and they sell themselves for naught; for, for the reward of their pride and their foolishness they shall reap destruction; for because they yield unto the devil and choose works of darkness rather than light, therefore they must go down to hell.

주) 멸망의 첫 번째 원인은 교만이고, 두 번째 원인은 어리석음이다.  교만으로 인해 악행을 하게되고,  어리석음으로 인해 헛된 것을 위해 자신을 파는 것이다.

주) 예언된 대로 백성들의 역사가 진행되는 것은 전세에서 지상으로 태어나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성에 따라 이루어 질 것이다.  어느 시대에 어떤 영의 자녀들이 태어나느냐는 전적으로 하늘에서 정하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니후 26:11 이는 주의 영이 항상 사람과 함께 애쓰시지는 아니하실 것임이라. 또 영이 사람과 함께 애쓰시기를 그치시면 그때 신속한 멸망이 이르나니, 이것이 나의 영혼을 비통하게 하는도다. For the Spirit of the Lord will not always strive with man. And when the Spirit ceaseth to strive with man then cometh speedy destruction, and this grieveth my soul.

주) (교성1:33) "그리고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가 받았던 빛마저도 그에게서 거두어지리니, 무릇 나의 영이 항상 사람과 함께 애쓰시지는 아니할 것임이니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롬8: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약1:15) "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니파이후서 26:11. “주의 영이 항상 사람과 함께 애쓰시지는 아니하실 것임이라”

• 십이사도 정원회의 조셉 비 워스린(1917~2008) 장로는 성신과 늘 함께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쳤다. “다른 모든 은사들과 마찬가지로 [성신의 은사]도 기쁜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여러분을 교회 회원으로 확인하기 위해 신권 소유자들이 확인 안수를 할 때 여러분은 ‘성신을 받으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 말은 성신이 무조건 여러분의 변함없는 동반자가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경전에서는 주님의 영이 ‘항상 사람과 함께 애쓰시지는 아니하실’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확인 안수를 받으면 성신을 동반할 권리를 받지만, 이 권리는 오직 우리가 계속해서 순종하고 합당할 때에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권리를 당연히 받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조셉 비 워스린, 리아호나, 2003년 5월호, 26~27쪽)

니후 26:12 그리고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이심을 유대인들에게 확신시킴에 관하여 내가 말한 것같이, 이방인들도 예수는 그리스도시요 영원하신 하나님이심을 확신하게 되어야 하며,

And as I spake concerning the convincing of the Jews, that Jesus is the very Christ, it must needs be that the Gentiles be convinced also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Eternal God;

     

a And as I spake concerning the convincing of the Jews,

    b that Jesus is the very Christ,

a it must needs be that the Gentiles be convinced also

    b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Eternal God.

이방인에게 전하는 니파이의 메시지(니파이후서 26:12~29:14)

• 예수는 그리스도이심.(26:12~13 참조)

 

• 마지막 시대에 관한 예언(26:14~29:14 참조)

    1. 몰몬경 출현(니파이후서 27장 참조)

    2. 몰몬경의 가치(니파이후서 28장 참조)

    3. 몰몬경을 거절하는 사람에게 주는 경고(니파이후서 29장 참조)

주) 니후26:12의 교차대구법

a 그리고 ... 유대인들에게 확신시킴에 관하여 내가 말한 것같이

    b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이심을

a이방인들도 ... 확신하게 되어야 하며

    b 예수는 그리스도시요 영원하신 하나님이심을

니후 26:13 또 그가 성신의 권능으로써 그를 믿는 모든 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되, 참으로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그리하사,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그들의 신앙을 좇아 능한 기적과 표적과 기사를 행하신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어야 하느니라. And that he manifesteth himself unto all those who believe in him,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yea, unto every nation, kindred, tongue, and people, working mighty miracles, signs, and wonders, among the children of men according to their faith.

주) (교성93:1) "진실로 이같이 주가 이르노라. 이렇게 될 것이니, 자기 죄를 버리고 내게로 와서 나의 이름을 부르며 나의 음성에 순종하며, 나의 계명을 지키는 모든 영혼은 나의 얼굴을 보며, 내가 존재함을 알게 될 것이요,"  (교성97:16) "참으로 나의 임재가 그 곳에 있으리니, 이는 내가 그 안에 들어 갈 것임이라. 그리고 그 안에 들어 올 자로서 마음이 청결한 자는 모두 하나님을 보리라."  (교성112:10) "너는 겸손하라. 그리하면 주 네 하나님이 손을 잡고 너를 인도할 것이요, 네 기도에 대한 응답을 네게 주리라."

니후 26:14 그러나 보라, 내가 너희에게 마지막 날에 관하여 예언하노니, 곧 주 하나님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이러한 것들을 드러내실 날에 관하여서라. But behold, I prophesy unto you concerning the last days; concerning the days when the Lord God shall bring these things forth unto the children of men.  
니후 26:15 내 자손과 내 형제들의 자손들이 믿지 않음에 빠져들고 이방인들에게 매맞고 난 후, 참으로 주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둘러 진 치시고, 그들에게 대하여 산으로 에워싸시고, 그들에게 대하여 요새를 세우신 후, 그리고 그들이 티끌에 낮게 내리워서 참으로 그들이 없어진 후, 그럼에도 의인들의 말은 기록될 것이며 성실한 자의 기도는 들으신 바 될 것이며, 믿지 않음에 빠져든 자 모두는 잊혀지지 아니하니라. After my seed and the seed of my brethren shall have dwindled in unbelief, and shall have been smitten by the Gentiles; yea, after the Lord God shall have camped against them round about, and shall have laid siege against them with a mount, and raised forts against them; and after they shall have been brought down low in the dust, even that they are not, yet the words of the righteous shall be written, and the prayers of the faithful shall be heard, and all those who have dwindled in unbelief shall not be forgotten.

주) '요새' (사29:3) "내가 너를 사면으로 둘러 진을 치며 너를 에워 대를 쌓아 너를 치리니"   (영감역 이사야29:3) "나 주가 그녀를 사면으로 둘러 진을 치며 마병으로 그녀를 에우며 대를 쌓아 그녀를 치리니"

니후 26:16 이는 멸망당할 자들이 땅에서부터 그들에게 말할 것이요, 그들의 말하는 것이 티끌에서 나직이 날 것이며, 그들의 음성이 친밀한 영을 가진 자 같을 것임이라. 이는 주 하나님께서 그에게 능력을 주사 그로 그들에 관하여 속삭이게 하시되, 마치 땅에서 나는 듯하게 하실 것이며, 그들의 말하는 것이 티끌에서 나서 속삭일 것임이니라.

 

주) 질문: 몰몬들은 때때로 이사야서 29:1~4절이 몰몬경을 언급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이 구절은 구약에서 술법을 가리키는 '친밀한 영'' 이라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다 : “Question: Mormons sometimes say that Isaiah 29:1-4 refers to the Book of Mormon, but this passage includes the phrase ‘familiar spirit, ’ which is used to designate witchcraft when it is used in the Old Testament.” JBMS 7:1, p.144(영문).

For those who shall be destroyed shall speak unto them out of the ground, and their speech shall be low out of the dust, and their voice shall be as one that hath a familiar spirit; for the Lord God will give unto him power, that he may whisper concerning them, even as it were out of the ground; and their speech shall whisper out of the dust.

니파이후서 26:15~16. 티끌에서 말할 것임이니라

• 니파이는 이사야 29장 4절을 쉬운 말로 풀어서, 그의 백성이 멸망할지라도 “멸망당할 자들이 땅에서부터 그들에게 말할 것이요, 그들의 말하는 것이 티끌에서 나직이 날 것이며, 그들의 음성이 친밀한 영을 가진 자 같을 것임이라.”(니파이후서 26:16)라고 설명했다. “친밀한 영”은 원래 사람에게 속삭이는 영, 또는 죽은 사람의 영을 의미하는 명사이다. 오늘날 우리에게는 이 의미가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과거에는 세상을 떠난 사람이 무덤을 넘어 이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쓰이던 말이다. 그런 의미로 본다면, 수세기 동안 “티끌 속에 잠[들어 있던]”(니파이후서 27:9) 니파이 백성의 목소리는 이제 몰몬경 책장을 통해 “티끌에서 나서” 속삭이고 있는 것이며, 조셉 스미스는 글자 그대로 “땅에서” 몰몬경을 꺼냈다.(이사야 29:4; 조셉 스미스—역사 1:51~52 참조)

니파이후서 26:15~16. 티끌에서 나오는 음성 : “니파이는 이사야 29장 4절을 인용하여 멸망당한 백성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데 그 백성의 기록이‘땅에서부터 그들에게 말할 것이요, 그들의 말하는 것이 티끌에서 나직이 날 것이며, 그들의 음성이 친밀한 영을 가진 자’(니파이후서 26:16) 같을 것이라고 한다. 어떤 성경 학자들은 이사야 29장 4절에서 ‘신접한 자의 목소리 같이’날 것이라는 부분을 마술이라고 보기도 한다.

“… 이 성구를 자세히 읽어 보면, ‘친밀한 영’이라는 말은 이 기록(몰몬경)이 성경을 이미 알고 있는 자들에게‘친밀한 음성’으로 말할 것임을 의미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시 말해서, 여기에서 니파이는 분명히 몰몬경의 교리적인 가르침은 이미 성경을 읽고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익숙할 것임을 말하고 있다.”(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 몰몬경 연구의 지침서, 146쪽)

(사29:4) "네가 낮아져서 땅에서 말하며 네 말소리가 나직이 티끌에서 날 것이라 네 목소리가 신접한 자의 목소리 같이 땅에서 나며 네 말소리가 티끌에서 지껄이리라"  (니후3:20) "또 그들이 티끌에서 참으로 회개를 그들의 형제들에게 외치리니, 곧 그들에게 있어 여러 세대가 지난 후일 것이며, 또 이같이 되리니 그들의 외침은 그들의 말의 단순함을 좇아 나아갈 것이라."  (몰9:30) "보라, 내가 마치 죽은 자 가운데서 말함 같이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는 너희가 나의 말을 갖게 될 줄 내가 앎이라."  (모로10:27) "이에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이러한 것을 기억하라. 이는 내가 거짓말 아니하는 줄 너희가 알게 될 때가 속히 이름이니, 이는 너희가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나를 볼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는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이 사람이 기록한 나의 말을 내가 죽은 자 가운데서 외치는 자같이 참으로 티끌에서 말하는 자같이 너희에게 선포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실 것임이니라."

니후 26:17 이는 이같이 주 하나님께서 이르심이라. 그들은 그들 가운데 이루어질 일들을 기록할 것이요, 그것은 한 권의 책에 기록되어 인봉될 것이로되, 믿지 않음에 빠져 든 자들은 그것을 갖지 못하리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것을 멸하기를 꾀함이라. For thus saith the Lord God: They shall write the things which shall be done among them, and they shall be written and sealed up in a book, and those who have dwindled in unbelief shall not have them, for they seek to destroy the things of God.

니파이후서 26:17~22. 배도 : "니파이는 그의 백성들 사이에 일어날 일들에 대한 기사가 “책에 기록되어 인봉될 것”이라고 말했다.(니파이후서 26:17) 그리고 나서 니파이는 후일에 이방인들이 어떻게 큰 “걸림돌”(20절)에 걸려 넘어지게 될 것인지를 예언했다. 그들이 거짓 교회를 짓고“하나님의 권능과 기적을 경멸히”(20절) 여길 것이라고 니파이는 말했다. 그 결과로 분쟁과 악과 비밀 결사가 더욱 성행하게 된다. 니파이가 오늘날의 기독교 세계를 적절하게 묘사하고 있지 않은가? 니파이에 의하면 배도, 걸림돌 및 암흑의 참된 원인은 무엇인가?(22절 참조) 주님은 후일에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어떤 제언을 하셨는가?

"12절에서 니파이는 유대인과 이방인이 모두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확신하게 될 것임을 약속했다.(또한 몰몬경의 표제 참조) 이 위대한 개종을 성취시킬 중요한 자료가 바로 몰몬경이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후 26:18 그런즉 멸망당한 자들이 속히 멸망당하였고, 그들의 무서운 자들의 무리가 불려 가는 겨같이 될 것처럼 - 참으로 이같이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느니라, 그 일이 순식간에 갑자기 이루어지리라. Wherefore, as those who have been destroyed have been destroyed speedily; and the multitude of their terrible ones shall be as chaff that passeth away-yea, thus saith the Lord God: It shall be at an instant, suddenly-

(몰5:16~18) "이는 보라, 주의 영은 이미 그들의 조상과 함께 애쓰시기를 그치셨고, 그들은 세상에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이 없는 자요, 그들은 바람 앞에 겨와 같이 이리저리 쫓김이니라. 한때 그들은 기뻐하심을 입던 백성이었고, 그들에게는 그리스도가 계셔서 그들의 목자가 되셨었나니, 참으로 그들은 실로 하나님 아버지의 인도를 받았었도다. 그러나 이제는 보라, 그들이 사탄에게 이끌려 다님이 마치 겨가 바람 앞에 날림 같고, 또는 배가 돛이나 닻도 없이, 또는 배를 조정할 만한 아무 것도 없이, 물결 위에 이리저리 밀려다니는 것 같으니 실로 그들이 그와 같도다."

니후 26:19 또 이렇게 되리니 믿지 않음에 빠져 든 자들은 이방인들의 손에 매 맞을 것이니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those who have dwindled in unbelief shall be smitten by the hand of the Gentiles.  
니후 26:20 또 이방인들은 그 눈의 교만중에 자고하여졌고, 그들의 걸림돌이 큼으로 인하여 거쳐 넘어졌나니, 그로 말미암아 그들이 많은 교회를 세웠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하나님의 권능과 기적을 경멸히 여기고 그들 스스로를 위하여 그들 자신의 지혜와 그들 자신의 학식을 전파하니, 이는 이익을 얻고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 하려 함이라. And the Gentiles are lifted up in the pride of their eyes, and have stumbled, because of the greatness of their stumbling block, that they have built up many churches; nevertheless, they put down the power and miracles of God, and preach up unto themselves their own wisdom and their own learning, that they may get gain and grind upon the face of the poor.

주) 이방인들의 큰 걸림돌 : "니파이전서 13장 29절에서 니파이가 가르쳤던 바에 따르면, 이방인들은 경전에서 “명백하고 귀한 것들”을 빼내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참된 교리가 모호해지도록 했기 때문에 실족하여 넘어졌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26:21 또 시기와 다툼과 원한을 일으키는 교회가 많이 세워져 있느니라. And there are many churches built up which cause envyings, and strifes, and malice.

주) '다툼' (롬16:17~18)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이같은 자들은 우리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다만 자기들의 배만 섬기나니 교활한 말과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하느니라"

니후 26:22 또 참으로 옛적에와 같이 비밀 결사들 또한 있나니 곧 악마의 결사를 따른 것이라. 이는 그가 이 모든 것의 창시자임이니, 참으로 살인과 어둠의 일의 창시자라. 또한 그는 아마 줄로 목을 매어 그들을 이끌기를 그의 강한 줄로 그들을 영원히 결박하기까지 하느니라.

And there are also secret combinations, even as in times of old, according to the combinations of the devil, for he is the founder of all these things; yea, the founder of murder, and works of darkness; yea, and he leadeth them by the neck with a flaxen cord, until he bindeth them with his strong cords forever.

주) 비밀결사와 아마 줄 : Paul Moritsen. "Secret Combinations and Flaxen Cords: Anti-Masonic Rhetoric and the Book of Mormon." JBMS 12:1, (영문).

니파이후서 26:22. “그는 아마 줄로 목을 매어 그들을 이끌기를”

• 카를로스 이 에이시(1926~1999) 장로는 칠십인으로 봉사할 때 아마 줄이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끊을 수 없는 억압의 멍에가 되는지를 설명했다. “처음에 작은 잘못은 아마 실 한 가닥과 같아서 쉽게 끊어서 던져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행동을 반복할 때마다 처음 가닥에 한 가닥씩 얽히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점점 여러 가닥이 얽히고설켜 거의 끊어질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새뮤얼 존슨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습관이라는 사슬은 너무나 작아서 깨뜨리기 어려울 만큼 강해지기 전까지는 알아채지 못한다.’”(카를로스 이 에이시, The Road to Somewhere: A Guide for Young Men and Women [1994], 88)

주) 처음에는 아마줄(삼베끈)이므로 쉽게 끊을 수도 있었지만, 점차 가닥이 더해져서 결국에는 단단한 밧줄이 되어 버려 헤어나기 어렵게 된다.

니후 26:23 이는 보라,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 하나님은 어둠 가운데서 일하시지 아니하심이라. For behold, my beloved brethren, I say unto you that the Lord God worketh not in darkness.  
니후 26:24 그는 세상의 유익을 위한 것이 아니면 아무것도 행하지 아니하시나니, 이는 그가 세상을 사랑하사 모든 사람을 그에게로 이끄시려 자기 목숨을 버리기까지 하심이라. 그런즉 그는 아무에게도 그의 구원에 참여하지 말라고 명하지 아니하시느니라. He doeth not anything save it be for the benefit of the world; for he loveth the world, even that he layeth down his own life that he may draw all men unto him. Wherefore, he commandeth none that they shall not partake of his salvation.

니파이후서 26:23~28. 구원은 모든 이에게 주어진다 : "니파이는 하나님은“세상의 유익을 위한 것이 아니면 아무것도 행하지 아니하시나니”(니파이후서 26:24) 인간의 구원을 위해 일하신다고 말했다. 그리스도의 구원은 어떤 사람에게 주어지는가? 그리스도의 구원에서 제외되는 자가 있는가?(27절 참조)

"구원이 모든 인간에게 값없이 보장된다는 것이 우리 인간에게 아무런 노고도 요구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주님은“만일 네가 선을 행하고 참으로 끝까지 충실하게 견디면, 너는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을 받으리니. 이것은 하나님의 모든 은사 중 가장 큰 것이라. 무릇 구원의 은사보다 더 큰 은사가 없음이니라”(교성 6:13)라고 말씀하셨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니후 26:25 보라, 누구에게 그가 소리쳐 이르시기를, 내게서 떠나라 하시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그는 이르시기를, 너희 모든 땅 끝이여, 내게로 오라, 돈 없이 값 없이 젖과 꿀을 사라 하시느니라. Behold, doth he cry unto any, saying: Depart from me? Behold, I say unto you, Nay; but he saith: Come unto me all ye ends of the earth, buy milk and honey, without money and without price.

주) (니후9:50) "나의 형제들아, 오라, 목마른 자여, 너희는 다 물로 오라. 돈이 없는 자도 와서 사 먹으라. 참으로 와서 돈 없이, 값 없이, 포도주와 젖을 사라."  (사55:1) "오호라 너희 모든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니후 26:26 보라, 누구에게 그가 명하사 회당에서, 혹 경배의 집에서 떠나라 하셨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Behold, hath he commanded any that they should depart out of the synagogues, or out of the houses of worship? Behold, I say unto you, Nay.

주) 몰몬경의 '회당' : “Synagogues in the Book of Mormon”- William J. Adams, Jr. JBMS 9:2(영문).
 
니후 26:27 누구에게 그가 명하사 그의 구원에 참여하지 말라 하셨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그는 모든 사람을 위해 그의 구원을 거저 주셨으며, 그의 백성에게 명하사 모든 사람을 설득하여 회개하게 하라 하셨느니라. Hath he commanded any that they should not partake of his salvation? Behold I say unto you, Nay; but he hath given it free for all men; and he hath commanded his people that they should persuade all men to repentance.

주) (마28:18~20)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니후 26:28 보라, 누구에게 주께서 명하사 그의 선하심에 참여하지 말라 하셨느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모든 사람이 서로 같은 특권을 가졌나니 아무도 금지 당하지 아니하였느니라. Behold, hath the Lord commanded any that they should not partake of his goodness? Behold I say unto you, Nay; but all men are privileged the one like unto the other, and none are forbidden.

주) (막9:38~40) "요한이 예수께 여짜오되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내 이름을 의탁하여 능한 일을 행하고 즉시로 나를 비방할 자가 없느니라.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니라."

니후 26:29 그가 명하시기를 사제술이 없을 것이라 하시나니, 이는 보라, 사제술이란 사람들이 가르침을 베풀되, 스스로를 세상을 위한 빛으로 세워 이익과 세상의 칭찬을 얻으려 하는 것임이라. 그러나 그들이 시온의 복리를 구하지 아니하느니라. He commandeth that there shall be no priestcrafts; for, behold, priestcrafts are that men preach and set themselves up for a light unto the world, that they may get gain and praise of the world; but they seek not the welfare of Zion.

주) (3니16:10) "...이방인들이 나의 복음을 대적하여 범죄하며, 내 복음의 충만함을 거부하고, 그 마음의 교만 중에 모든 나라 위에와, 온 땅의 모든 백성 위에 자고하며, 온갖 거짓말과 속임과 악행과 온갖 위선과 살인과 사제술과 음행과 은밀한 가증함으로 가득차게 되는 그 날에, 만일 그들이 이 모든 일을 행하고 내 복음의 충만함을 거부할진대,..."

니파이후서 26:29. 사제술이라는 죄

• 니파이는 사제술이 사람들이 “스스로를 세상을 위한 빛으로 세[울]”(니파이후서 26:29) 때 생겨난다고 설명했다. 이는 예수께서 니파이 백성에게 “나는 너희가 치켜 들 빛이니”(제3니파이 18:24)라고 가르치신 말씀과 대조된다.

•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그런 사제술이 교회 안에서나 교회를 대적하는 세력 모두에게서 생겨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남자든 여자든 거짓 선지자들과 거짓 교사들을 조심합시다. 이들은 자신이 정한 교회 교리를 선언하며, 자신의 거짓 복음을 퍼트리고, 교회 기본 교리에 도전하는 내용을 다루는 심포지엄과 서적과 잡지 출판을 후원함으로써 추종자들을 끌어들입니다. 하나님의 참된 선지자들에 반대하는 연설을 하고, 출판을 하는 사람들과 자기들에게 선동되는 사람들의 영원한 복지를 전혀 개의치 않고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전도하는 이들을 조심하십시오.

몰몬경에 나오는 니허와 코리호어처럼 그들은 궤변술에 의지해 다른 사람을 속여 자신들의 견해를 불어넣습니다. …… 그들은 ‘스스로를 세상을 위한 빛으로 세워 이익과 세상의 칭찬을 얻으려 [할 뿐] …… 시온의 복리를 구하지 아니[합니다.]’(니파이후서 26:29)”(엠 러셀 밸라드, 리아호나, 2000년 1월호, 74쪽

니후 26:30 보라 주께서는 이 일을 금하셨느니라. 그리하여 주 하나님께서는 계명을 주시어 모든 사람은 자애를 가져야 한다고 하셨으니, 이 자애는 곧 사랑이라. 또 그들에게 자애가 없을진대 그들은 아무것도 아니라. 그런즉 만일 그들에게 자애가 있을진대 그들은 시온에 있는 일꾼이 멸망하도록 버려두지 아니할 것이라. Behold, the Lord hath forbidden this thing; wherefore, the Lord God hath given a commandment that all men should have charity, which charity is love. And except they should have charity they were nothing. Wherefore, if they should have charity they would not suffer the laborer in Zion to perish.

 니파이후서 26:20~30

마지막 시대에 존재하는 커다란 범법에는 무엇이 있으며, 그런 범법을 행하는 사람들의 행동은 어떤지 생각해 본다. 그런 것들을 피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니후 26:31 그러나 시온에 있는 일꾼은 시온을 위하여 일하리니, 이는 만일 그들이 돈을 위해 일하면 멸망할 것임이라. But the laborer in Zion shall labor for Zion; for if they labor for money they shall perish.

“신권은 일반적으로‘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복음의 의식을 집행하도록 위임하신 권세와 권능’으로 정의된다. 이것은 올바른 정의지만 봉사의 관점에서 해석을 덧붙이고 싶다. 이 권세와 권능은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범위는 그것을 소유하고 있거나 사용하는 사람의 합당성과 능력에 따라 다르다.” (스티븐 엘 리차즈, 전쟁과 평화 가운데서의 교회[1943], 42쪽)

(야곱2:17~19) "너희 형제를 너희 자신과 같이 생각하고, 모든 이와 친숙하며, 너희 재물을 후히 나누어 그들로 너희와 같이 부하게 하라. 그러나 너희가 부를 구하기에 앞서 너희는 하나님의 왕국을 구하라. 그리고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을 얻은 후에, 만일 너희가 구하면 부를 얻을지니, 너희는 선을 행하려는 - 벗은 자를 입히며, 주린 자를 먹이며, 잡힌 자를 놓아 주며, 병든 자와 고난 당하는 자들을 구제하려는 의도로 그것을 구하리라."

(교성11:7) "재물을 구하지 말고 지혜를 구하라. 그리하면, 보라, 하나님의 비밀이 네게 펼쳐지리니, 그리하면 너는 부하게 되리라. 보라, 영생을 가진 그가 부자니라."

(교성38:39) "그리고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주기 원하시는 부를 너희가 구하면, 너희는 모든 백성 가운데서 가장 부한 자가 되리니, 이는 너희가 영원한 부를 가지게 될 것임이라. 그리고 땅의 부는 나누어 주기 위한 나의 것이어야 하느니라. 그러나 너희가 옛날의 니파이인같이 되지 않도록 교만을 조심하라."

니후 26:32 그리고 또 주 하나님께서 명하사 사람들에게 살인하지 말며, 거짓말하지 말며, 도적질하지 말며, 주 그들의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며, 시기하지 말며, 원한을 갖지 말며, 서로 다투지 말며, 음행을 범하지 말며, 또 이러한 일들은 아무것도 행하지 말라고 하셨으니, 이는 누구든지 이를 행하는 자는 멸망할 것임이라. And again, the Lord God hath commanded that men should not murder; that they should not lie; that they should not steal; that they should not take the name of the Lord their God in vain; that they should not envy; that they should not have malice; that they should not contend one with another; that they should not commit whoredoms; and that they should do none of these things; for whoso doeth them shall perish.  
니후 26:33 이는 이 모든 죄악 중 아무것이라도 주께로부터 오지 아니함이니, 이는 그가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선을 행하심이라. 또 그는 사람의 자녀들에게 명백한 것이 아니면 아무것도 행하지 아니하시며, 또 그는 그들 모두에게 그에게로 나아와 그의 선하심에 참여하도록 권하시며, 또 그는 그에게로 나아오는 자는 검거나 희거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남자나 여자나 아무도 거절하지 아니하시며, 또 그는 이방을 기억하시나니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두 다 하나님께는 동일하니라. For none of these iniquities come of the Lord; for he doeth that which is good among the children of men; and he doeth nothing save it be plain unto the children of men; and he inviteth them all to come unto him and partake of his goodness; and he denieth none that come unto him, black and white, bond and free, male and female; and he remembereth the heathen; and all are alike unto God, both Jew and Gentile.

 하워드 더블류 헌터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하나님이 온 인류의 아버지이시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온 인류와 그들 상호간의 관계가 하나님 아버지의 가장 큰 관심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메시지는 인종과 언어와 경제, 정치, 교육 또는 문화적인 배경 등의 차이를 근거로 한 모든 편향적인 전통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삶과 사랑의 메시지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영의 자손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신성한 혈통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로서 모두 하나님 아버지의 영의 자녀들입니다."(하워드 더블류 헌터, 성도의 벗, 1992년 1월호, 20쪽)

니파이후서 26:33. “그는 그들 모두에게 그에게로 나아[오도록] …… 권하시며”

•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우리에게 왕국 안에서 편견을 버리고 서로 형제 자매처럼 일하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저는 우리 모두가 문화, 인종, 언어에서 오는 차이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저는 경험을 통해 어떠한 신앙과 영성에도 민족과 신분에 우월성이 없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

영적 화평은 인종이나 문화나 국가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께 우리가 헌신하고 복음 성약과 의식을 지키고자 결심할 때 얻는 것입니다.”(제임스 이 파우스트,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62쪽)

•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복음이 가져오는 축복은 하나님의 자녀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분의 모든 자녀를 똑같이, 완전하고도 무한하게 사랑하십니다. 그분께서는 아들이나 딸 중 어느 한쪽을 편애하지 않으십니다. 우리 구주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남녀 모두 똑같이 사랑하십니다. 그분의 속죄와 복음은 하나님의 자녀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지상에서 성역을 베푸시는 동안 예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한마음으로 돌아보셨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모두 병을 고쳐 주셨으며 남자와 여자 모두를 가르치셨습니다.

…… 예를 들면, 신앙과 회개와 침례와 성신의 은사는 성별에 관계 없이 하나님의 자녀 모두에게 요구됩니다. 성전 성약과 성전 축복도 그렇습니다. 아버지의 일과 영광은 그분의 자녀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주는 일입니다.(모세서 1:39 참조) …… 그분께서 주시는 가장 큰 은사인 영생은 우리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엠 러셀 밸라드, “영생의 자질”,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8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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