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3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소개 천사들은 성신의 권능으로 말함 - 사람은 기도하고 성신으로부터 스스로 지식을 얻어야 함. 주전 559~545년경.

Angels speak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Men must pray and gain knowledge for themselves from the Holy Ghost.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32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니파이는 니파이후서 31장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생을 얻는 과정을 아름답고 심오하고 단순하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참으로 그것이 모두인가?

"니파이는 “길로 말미암아”(니파이후서 32:1) 들어선 후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알고 있었다. 니파이는 니파이후서 32장에서 우리가 어떻게 그 길을 계속 나아가야 할지 설명했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32:1 또 이제, 보라,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짐작컨대 너희는 길로 말미암아 들어선 후에 너희가 해야 할 바에 관하여 어느 정도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하고 있도다. 그러나 보라, 어찌하여 너희는 이 일을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하느냐? And now, behold, my beloved brethren, I suppose that ye ponder somewhat in your hearts concerning that which ye should do after ye have entered in by the way. But, behold, why do ye ponder these things in your hearts?

니파이후서 32:1~6.“ 너희가 해야할 바” : "성령은 사람의 손을 잡고 한 단계 한 단계 삶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아니다.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사람이 침례를 받고 성신권에 성임되며, 그 신권에 관계되는 임무를 수행하도록 부름을 받아 그 의무를 수행한다고 해서 성신이 늘 그와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모든 의로운 행동을 합당하게 수행할 때 성신의 은사가 효력을 발휘하게 되고, 하나님으로부터 인정 받게 될 것이며, 임무를 수행하면서 하나님의 영을 많이 받을수록 그 자신을 위해 유익하게 되고, 그가 임무를 수행하는 대상에게 손해를 입히는 일이 없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신의‘은사’또는 나타나심은 그 사람이 그것을 받을 만하고 받기에 합당하다면, 어느 때든지 성신의 진리의 빛과 능력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사람에게 부여해 줍니다.”(조셉 에프 스미스, 복음 교리, 56쪽)

니후 32:2 너희가 성신을 받은 후에는 천사의 방언으로 말할 수 있으리라고 내가 너희에게 이른 것을 너희가 기억하지 못하느냐? 또 이제 성신으로 말미암지 않고서 너희가 어찌 천사의 방언으로 말할 수 있으리요? Do ye not remember that I said unto you that after ye had received the Holy Ghost ye could speak with the tongue of angels? And now, how could ye speak with the tongue of angels save it were by the Holy Ghost?

니파이후서 32:2~3. “천사의 방언”

• 성신과 불의 침례를 받고 나면 성신께서는 우리에게 “천사의 방언으로 말[할]” 능력과 어휘를 불어넣어 주셔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에게 찬양을 외칠” 수 있게 된다.(니파이후서 31:13) 천사의 방언으로 말하는 것이 반드시 다른 언어로 말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우리가 성신의 영향력을 받아 말할 때 곧 천사의 방언으로 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니파이는 천사들이 성신의 권능으로 말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여러분도 천사의 방언으로, 즉 쉽게 말해 성신의 권능으로 말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것은 조용할 것입니다.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비둘기는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권능이 있을 것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신의 은사: 모든 회원이 알아야 하는 것”, 리아호나, 2006년 8월호, 21~22쪽)

니후 32:3 천사들은 성신의 권능으로 말하나니, 그러므로 그들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말하는도다.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그리스도의 말씀을 흡족히 취하라 하였노니, 이는 보라, 그리스도의 말씀은 너희가 무엇을 행하여야 할지 모든 것을 너희에게 일러 주심이니라.

Angels speak by the power of the Holy Ghost; wherefore, they speak the words of Christ. Wherefore, I said unto you, feast upon the words of Christ; for behold, the words of Christ will tell you all things what ye should do.

주) 그리스도의 말씀은 너희가 무엇을 행하여야 할지 모든 것을 너희에게 일러 주심이니라. : "[여러분이] 계시에 정통해진다면 개인적인 문제나 사회적인 문제나 정치적인 문제나 직업상의 문제에서 답을 얻지 못하는 질문은 없을 것입니다.  그 안에 영원한 복음의 충만함이 있습니다.  그 안에서 우리는 인류나 어떤 개인이 직면할 모든 혼란과 모든 문제와 모든 곤경을 해결할 참된 원리를 발견합니다." (보이드 케이 패커, 가르침과 경전 [3판], 89쪽)

주) 위 2절과 3절을 종합하여 해석하면, 천사의 방언은 우리가 지켜야 할 주님의 종의 말씀이고, 우리가 만약 주님의 종으로 부름을 받는다면, 그리스도의 말씀을 전하므로써 천사의 방언을 하게되는 것으로 비유한 것처럼 보인다.

“ 우리는 경전에 있는 그리스도의 말씀과 살아계신 예언자가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을 기쁘게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한 번 입에 넣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을 것입니다. 잔치한다는 것, 곧 기쁘게 지킨다는 것은 열심히, 기쁜 마음으로 맘껏 취한다는 뜻입니다. 무분별하게 한꺼번에 다 먹어치우는 것이 아니라, 수세기에 걸쳐 주의 깊고 아름답게 준비된 이 훌륭한 만찬에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참여한다는 뜻입니다. ”     - 닐 A 맥스웰 십이사도 -

니파이후서 32:3~5. “너희가 …… 행하여야 할 …… 모든 것”

• 몰몬경에는 “그리스도의 말씀은 너희가 무엇을 행하여야 할지 모든 것을 너희에게 일러”(니파이후서 32:3) 주시리라는 약속이 들어 있다. 칠십인인 더블류 롤프 카 장로는 그리스도의 말씀이 광야에서 리하이 가족을 인도한 리아호나처럼 우리를 인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는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 각자에게 길을 보여 주는 개인적인 리아호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그 길이 쉽다고 하여 게으르지 맙시다. 신앙을 발휘하고 성스러운 경전에 기록된 대로, 그리고 살아 있는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들이 전하는 대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우리 생각과 마음에 취합시다. 신앙과 근면함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흡족히 취합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말씀은 우리가 무엇을 행해야 할지 모든 것을 알려 주는 영적인 리아호나가 되기 때문입니다.”(더블류 롤프 카, 리아호나, 2004년 5월호, 37쪽)

• 제일회장단의 헨리 비 아이어링 회장은 매일 규칙적으로 경전을 공부하여 성신과 함께하는 일이 유익하고도 중요하다고 확언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힘을 주실 수 있는 다른 간단한 방법 한 가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흡족히 취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표준 경전과 살아 있는 선지자들의 말씀을 읽고 상고하십시오. 매일 그렇게 한다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경전을 충실히 연구하면 성신께서 우리와 함께하실 것입니다.”(헨리 비 아이어링, 리아호나, 2004년 5월호, 18쪽)

• 칠십인인 스펜서 제이 콘디 장로는 경전은 우리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성신을 동반할 수 있게 해 준다고 가르쳤다. “여러분은 선교 사업과 장래 직업, 그리고 궁극적으로 결혼에 관한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경전을 읽고 인도를 받기 위해 기도한다면, 여러분은 실제로 인쇄된 문자와 같은 형태로 응답을 받지 못할지는 모르지만 약속된 대로 성신은 ‘[여러분이] 무엇을 행하여야 할지 모든 것을 [여러분]에게 보여’[니파이후서 32:5] 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은 [경전을] 읽으면서 뚜렷한 느낌과 속삭임을 받을 것입니다.”(스펜서 제이 콘디, 리아호나, 2002년 7월호, 50쪽)

“각자 개별적으로 갖고 있는 참된 복음,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한 삶과 사명에 관한 간증은 영생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구주께서는“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한복음 17:3)라고 하셨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영생은 우리들이 각자 개별적으로 지닌 하늘에 계신 아버지와 그의 거룩하신 아들을 아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그들에 관한 단순한 지식으로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우리들을 확고하게 해주는 개인적인 영적 경험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배고픈 사람이 음식을 구하는 것처럼 강도있게, 그리고 집중해서 구함으로써 오게 됩니다.” (엠 러셀 밸라드,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80쪽)

니후 32:4 그런즉 이제 내가 이 말을 한 후에, 만일 너희가 이를 깨달을 수 없다면, 이는 너희가 구하지 아니하고 두드리지도 아니하는 때문일 것이라. 그런즉 너희는 빛 가운데로 인도되지 못하고 어둠 속에서 기필코 멸망하리로다. Wherefore, now after I have spoken these words, if ye cannot understand them it will be because ye ask not, neither do ye knock; wherefore, ye are not brought into the light, but must perish in the dark.  
니후 32:5 이는 보라, 거듭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길로 말미암아 들어서고 성신을 받으면, 그것은 너희가 무엇을 행하여야 할지 모든 것을 너희에게 보여 줄 것임이라. For behold, again I say unto you that if ye will enter in by the way, and receive the Holy Ghost, it will show unto you all things what ye should do.

“ 성신은 여러분이 듣기보다는 느끼는 목소리로 말합니다. 그것은 고요하고 조그마한 음성으로 묘사됩니다. ”   -보이드 K 패커 십이사도 -

니후 32:6 보라, 이는 그리스도의 교리요, 그가 육체로 너희에게 자기를 나타내실 때까지 더 이상의 교리가 주어지지 아니하리라. 또 그가 육체로 너희에게 자기를 나타내실 때, 그가 너희에게 이르시는 것을 너희는 지켜 행할지니라. Behold, this is the doctrine of Christ, and there will be no more doctrine given until after he shall manifest himself unto you in the flesh. And when he shall manifest himself unto you in the flesh, the things which he shall say unto you shall ye observe to do.  
니후 32:7 그리고 이제 나 니파이는 더 말할 수 없노라. 영이 나의 말함을 그치게 하시나니, 나는 홀로 사람들의 믿지 않음과 사악함과 무지와 목의 뻣뻣함으로 인하여 애통해 하게 되었도다. 이는 명백한 중에, 곧 말로 표현할 수 있는 한 가장 명백하게 그들에게 지식이 주어졌을 때, 그들이 이를 찾으려 하지 아니하며 위대한 지식을 깨달으려 하지 아니함이라. And now I, Nephi, cannot say more; the Spirit stoppeth mine utterance, and I am left to mourn because of the unbelief, and the wickedness, and the ignorance, and the stiffneckedness of men; for they will not search knowledge, nor understand great knowledge, when it is given unto them in plainness, even as plain as word can be.

주) '교만' (니후28:14) "그들은 뻣뻣한 목과 치켜든 고개를 가졌나니, 또한 교만과 간악함과 가증함과 음행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모두 그릇 갔도다. 다만 그리스도를 겸손히 따르는 몇몇이 그렇지 아니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인도되어 많은 경우 실로 잘못을 범하니, 이는 그들이 사람의 교훈으로 가르침을 받는 연고라."

니파이후서 32:7~9. 개인적인 계시 : “계시는 우리의 신앙을 통하여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또한 교회의 신비와 행정에 대한 지식도 그와 같습니다. 만일 교회 회원들이 받을 준비를 했더라면 계시해 주셨을 많은 것을 주님은 거두어 가십니다. 그들이 주님이 주신 계시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더 많은 계시를 받을 자격이 있다고 하겠습니까? 사람들은 주님이 이미 그들에게 요구하셨던 계명에 따라 충실히 생활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니파이가 계시로 말한 니파이인과 우리 자신이 대단히 흡사함을 알게 됩니다. ‘이제 나 니파이는 더 말할 수 없노라. 영이 나의 말함을 그치게 하시나니, 나는 홀로 사람들의 믿지 않음과 사악함과 무지와 목의 뻣뻣함으로 인하여 애통해 하게 되었도다. 이는 명백한 중에, 곧 말로 표현할 수 있는 한 가장 명백하게 그들에게 지식이 주어졌을 때, 그들이 이를 찾으려 하지 아니하며 위대한 지식을 깨달으려 하지 아니함이라.’

“주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계시해 주신 것에 주의를 기울이기를 거부하면서 더 많은 계시를 달라고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교회 본부는 계시에 의해서 인도됩니다. 이것은 분별의 영을 지닌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명백합니다. 주님은 비록 백성들이 주님을 항상 믿지 않을지라도 그들을 버리시지는 않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265)

니후 32:8 또 이제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보니 너희가 아직 너희 마음에 깊이 생각하고 있으매, 이 일에 관하여 내가 말해야만 함이 나를 슬프게 하는도다. 이는 만일 너희가 사람에게 기도하도록 가르치는 영에게 귀 기울일진대, 너희가 기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알 것임이라. 이는 악한 영은 사람에게 기도하도록 가르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에게 기도하면 안 된다고 가르침이니라. And now, my beloved brethren, I perceive that ye ponder still in your hearts; and it grieveth me that I must speak concerning this thing. For if ye would hearken unto the Spirit which teacheth a man to pray ye would know that ye must pray; for the evil spirit teacheth not a man to pray, but teacheth him that he must not pray. (고든 비 힝클리) "우리는 인간적 행위에서 완전을 향해 크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께 드리는 기도를 통해서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온전하게 되기가 매우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기 계시는 분들 ... [분]들이 이렇게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침 저녁으로 무릎을 꿇고 주님의 축복에 감사드리십시오.  주님의 친절에 감사드리십시오.  주님께서 주신 모든 은사에 대해 감사를 드리십시오. 의로운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주시기를 간구하십시오.  궁핍하고 고통받는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는 기도를 통해서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1999년 4월호, 19쪽)
니후 32:9 그러나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하며, 너희는 먼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하지 아니하고는, 주를 위해 아무것도 행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그리하면 그가 너의 행함이 네 영혼의 복리를 위한 것이 되도록, 너의 행함을 너를 위해 성별하시리로다. But behold, I say unto you that ye must pray always, and not faint; that ye must not perform any thing unto the Lord save in the first place ye shall pray unto the Father in the name of Christ, that he will consecrate thy performance unto thee, that thy performance may be for the welfare of thy soul.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우리가 하는 기도가 모두 즉시 응답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어떤 기도는 우리 쪽에서 상당한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 . .
"우리가 문제를 설명드리고 해결책을 제시할 때, 하나님께서는 때로는 찬성하시고 때로는 반대하십니다. 어떤 경우에는 응답을 안 하시기도 하는데, 이는 관심이 없으셔서가 아니라 우리를 온전히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께서 주신 진리를 활용하기를 바라십니다. 성장하기 위해 우리는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옳다고 느끼는 것을 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젠가 응답을 주실 것입니다. 결코 우리를 버려두지 않으실 것입니다." (성도의 벗, 1999년 1월호, 38쪽)

니파이후서 32:8~9. “너희는 항상 기도하고”

•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기도는 하나님께 이르는 생명줄이라고 가르쳤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지상에 두셨을 때, 기도는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생명줄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담의 시대에 사람들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창세기 4:26]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모든 세대를 내려오면서 인간은 기도를 하며 자신에게 매우 중요한 필요 사항을 해결해 왔습니다. 우리 각자에게는 기도를 통해 더 높은 힘의 근원에 다가서지 않고서는 도저히 극복할 수 없는 문제와 약점들이 있습니다. 그 근원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리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십니다.[니파이후서 32:9; 제3니파이 20:31 참조] 기도를 드릴 때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모든 지식과 이해, 사랑과 동정심을 지니신 분임을 믿어야 합니다.”(제임스 이 파우스트, 리아호나, 2002년 7월호, 62쪽)

주) (모사26:39) "또 그들은 그 형제들을 권고하였고, 그들은 또한 각자 자기의 죄, 곧 자기가 범한 죄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권고하심을 받았으며, 쉬지 않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를 드리도록 하나님께 명을 받았더라."  (3니20:1) "또 이렇게 되었나니 예수께서 무리에게 명하사 기도하기를 그치게 하시고, 그의 제자들에게도 그리하셨더라. 또 그들에게 명하사 그들의 마음으로는 기도하기를 그치지 말게 하셨느니라." (교성75:11) "지치지 않게 항상 기도하라. 그들이 이를 행하는 만큼, 내가 그들과 끝까지 함께 있으리라."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