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1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소개 이사야가 후일의 성전, 이스라엘의 집합 그리고 복천년의 심판과 평화를 봄 - 교만하고 간악한 자는 재림시에 낮아질 것임 - 이사야 2장과 비교하라. 주전 559~545년경.

Isaiah sees the latter-day temple, gathering of Israel, and millennial judgment and peace—The proud and wicked shall be brought low at the Second Coming—Compare Isaiah 2.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12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주) 니파이후서 12~24장의 이사야서 인용 : Sidney B. Sperry. " The Isaiah Quotation: 2 Nephi 12-24." JBMS 4:1, ?(영문).

주) 많은 비 후기성도 학자들은 이사야서의 후반부는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난 후에 씌어졌다고 주장하는 반면, 몰몬경은 이사야서의 전후반부를 모두 담고 있다.  이를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 L. La Mar Adams, " Many non-LDS scholars claim that the second half of the book of Isaiah was written after the time Lehi left Jerusalem, Yet the Book of Mormon contains material from both halves. How do we explain this?" Ensign, October 1984, 29(영문).

주) 제2의 이사야서 이론? : Marc A. Schindler. " Deutero-Isaiah in the Book of Mormon, " FAIR paper(영문). An examination of claims that the Book of Mormon should be rejected due to the inclusion of Deutero-Isaiah chapters in the book.

니파이후서 12~16장. 몰몬경에 실린 이사야의 기록

• 니파이후서 12~24장은 놋쇠판에 실린 이사야서를 인용한 것이다.(이사야 2~14장과 비교) 니파이가 이 내용을 포함시킨 이유는 자기 백성의 미래와 예수 그리스도의 실재에 관해 자신이 직접 받은 계시를 증명할 또 다른 증거를 제시하기 위해서였다. 니파이 백성은 이스라엘의 꺾인 가지로, 다른 곳에 옮겨 심어졌지만 니파이는 이사야의 기록을 통해 주님의 자비로운 계획이 어떻게 그들에게도 적용되는지를 보여주었다. 니파이는 이 예언을 읽는 사람들은 “그 마음을 들어올리고 만인을 위해 기뻐[할]”(니파이후서 11:8; 또한 2절 참조) 것이라고 여겼다.

니파이는 자신과 동생 야곱이 앞서 가르친 것과 더불어 이사야의 말을 우리에게 “비유”하라고 거듭 권고했다. (니파이전서 19:23 ; 니파이후서 6:5; 11:8 참조) 우리는 경전에 기록된 사건과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 사이에 비슷한 점을 인식함으로써 경전을 우리에게 비유할 수 있다. 또한 경전에서 가르치는 원리를 파악하려 노력하는 가운데 경전을 우리에게 비유할 수 있다. 그렇게 배운 원리는 우리가 하는 결정에서 기준이 될 수 있다.

이사야는 니파이 시대(주전 740~700년)보다 100여 년 앞선 시기에 기록을 남겼다. 이사야 기록은 시간 면에서 볼 때 지금으로부터 상당히 먼 일이지만, 니파이 백성들은 현대 독자들이 조셉 스미스의 계시와 예언에 가까운 것보다 훨씬 더 이사야 기록과 밀접했다. 이스라엘의 흩어짐과 자신의 백성을 구속하실 주님의 자비로운 계획에 대한 이사야의 영감에 찬 예언에서 영향을 받은 니파이는 메시야에 관해 자신이 기록한 간증과 예언에 덧붙여 이사야 기록의 주요 부분을 포함시켰다.

이사야 인용 부분은 네 가지 중요한 주제 즉, (1) 하나님의 심판과 회개의 필요성, (2) 이스라엘 집과 맺으신 하나님의 성약과 약속, (3) 그리스도의 탄생과 재림, (4) 후기와 관련된 주요 사건들을 다룬다.

"이어지는 니파이후서 12장부터 24장까지의 열세 장에는 이사야서가 인용되어 있다.(이사야 2~14장 참조)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씀이 그리스도에 대한 이사야의 간증을 담고 있으므로 그것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마음을 들어올리고 … 기뻐”(니파이후서 11:8; 2절 참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니파이는 자신과 동생 야곱이 이전에 가르쳤던 것을 반복하면서, 이사야의 말씀을 우리들 자신에게“비추어”보라고 말했다.(니파이후서 11:8; 니파이전서 19:23; 니파이후서 6:5 참조) 경전에서 일어났던 일이 오늘날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경전을 우리 자신에게 비추어보는 것이 된다.

"니파이는 이사야서를 인용한 후 이사야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에 대해 기록했다. 여러분은 니파이후서 12장부터 24장까지를 읽기 전에 먼저 니파이후서 25장 1절부터 8절까지를 읽고 니파이가 이사야의 예언에 대해 가르쳤던 것을 찾아볼 수도 있다. 이사야는 몰몬경의 기록자들과는 다른 양식으로 기록했다. 그는 유대인의 풍속대로 자신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시적이고 상징적인 언어를 사용했다. 그의 시와 상징적으로 표현된 복음 원리들을 찾아서 그것을 우리 시대와 여러분 자신에게 비추어 본다면, 여러분은 이 장들에서 아주 의미있는 구절들을 많이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사야가 예언하던 당시에 이스라엘에는 두 개의 왕국 즉 남쪽의 유다 왕국과 북쪽의 이스라엘 왕국(에브라임이라고도 불리움)이 있었다. 두 왕국 다 많은 이스라엘인들이 주님을 저버리고 우상을 믿었으며 자신의 지혜와 힘에 의지했다. 게다가 두 왕국은 모두가 적대적인 이웃 나라들 특히 강력한 앗수르로부터 끊임없이 전쟁의 위협을 받았다. 이사야의 메시지는 이스라엘인들의 죄와 그들의 죄의 결말을 분명히 확인시켜 주었으며, 사람들이 회개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또 그들이 회개하기만 한다면 주님의 친절한 자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려 주었다. 이러한 메시지들은 주님으로부터 떨어져나간 모든 성약의 백성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 Bible Dictionary(영어 성경 사전)에는 선지자 이사야의 기록이 표준 경전에 인용되었다는 사실이 언급되어 있다. “이사야의 기록은 선지자들이 남긴 모든 기록 중 가장 많이 인용된다. 예수님을 비롯하여 바울과 베드로, 요한(요한계시록에서)은 [구약의] 다른 어떤 선지자보다도 이사야를 자주 인용했다. 마찬가지로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에도 다른 어떤 선지자보다 이사야를 인용한 부분이 많다. 주님께서는 니파이 백성에게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라고 말씀하셨으며, 이스라엘 집과 이방인에 관해 이사야가 말한 모든 것이 성취되리라고 가르치셨다.(제3니파이 23:1~3) ……

오늘날 독자들이 이사야를 이해하는 데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보다 더 훌륭한 해설과 지침을 제공하는 책은 없다. 이 두 책을 더 잘 이해할수록 이사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이사야를 더욱 깊이 이해할수록 구주의 사명은 물론 [주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자손과 맺으신 성약을 통해 땅의 모든 족속이 축복을 받으리라는 말씀의 의미를 더욱 온전히 이해하게 된다.”(“Isaiah,” 707; 43쪽에 나오는 니파이전서 20~21장 해설 참조)

주) 몰몬경에 기록된 이사야의 예언과 성경에 기록된 이사야의 예언이 아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차이가 나는 부분을 붉은 색으로 구분했다. 영문 몰몬경과 영문 성경도 필요한 경우 대비 하였다.  

(조역1:36) "이러한 것들을 내게 말한 다음 그는 구약전서의 예언들을 인용하기 시작하였다. 우리의 성경에 나오는 것과는 조금 다르지만 그는 먼저 말라기서 삼 장의 일부를 인용하였고 또한 같은 예언서의 마지막 장인 사 장을 인용하였다. 그는 그 일 절을 우리의 책에 나오는 대로 인용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인용하였다."

킹 제임스 역 영문 성경의 이사야서와 몰몬경을 비교했을 때, 몰몬경에 인용된 이사야서 총 433구절의 절반이상이 성경과 약간씩 다르며 약 200 구절은 성경과 같다.

니후 12: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본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The word that Isaiah, the son of Amoz, saw concerning Judah and Jerusalem:

(사2: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the word that Isaiah the son of Amoz saw concerning Judah and Jerusalem.

니파이후서 12:1.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

• 이사야는 유다와 예루살렘의 미래를 보았으며 마지막 날 그들이 처할 운명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나 몰몬경에 인용된 이사야의 말씀은 이스라엘 온 집에 전하는 것이기도 하다.(니파이후서 6:5; 제3니파이 23:1~2 참조)

니후 12:2 또 마지막 날에 그 일이 이루리니 그때 주의 집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작은 산들 위에 높아질 것이며 모든 나라가 그리로 흘러갈 것이라.

니파이후서 12:1~4.“ 주의 집의 산” : "경전에서 산이란 단어는 다양한 비유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니파이후서 12장 1~4절에 나오는 산이란 단어는 하나님의 높은 곳, 계시의 장소, 그리고 주님의 성전이란 뜻이다.

“성전 광장에 있는 이 성전(솔트레이크 성전)은 개척기의 선조들이 1천 마일이나 되는 먼 곳으로 이동하여 와서 짓기 시작한 야곱의 하나님의 전으로, 이 건물을 짓는 데 40년이나 걸렸습니다.”(리그랜드 리차드, 성도의 벗, 1976년 2월호, 47쪽)"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주의 집' : (3니24:1)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그의 성전에 오리니 곧 너희의 기뻐하는 바 성약의 사자라, 보라, 저가 오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in the last days, when the mountain of the Lord's house shall be established in the top of the mountains, and shall be exalted above the hills, and all nations shall flow unto it.

주) 주의 집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 (영문) 프랭클린 D. 리차드 장로의 말씀 포함

주) '주의 집' : "이사야 시대에“주의 집”은 명확하게 예루살렘의 성전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우리 시대의 선지자들 또한 그 말이 모든 성전을 가리키는것으로 사람들이 하나님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가서 그분의 방법을 배울“주의 산”이 되는 것이라고 가르쳤다. 하워드 더블류 헌터 회장은 이사야의 시현이 개인과 온 세상 모두에 적용된다고 가르쳤다. 그는 회원들에게“성전 예배와 성전 성약 및 성전 결혼을 통해 성전을 지상에서 우리의 최고 목표로 또 최상의 경험으로 만”들도록 격려한 후 다음과 같은 권유와 약속을 주었다.

(하워드 더블류 헌터) "복천년이 올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매일의 생활에서 성전의 의미와 아름다움과 평화가 더욱 직접적으로 임하기를 기원합니다.  약속된 때인 복천년은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치 아니[하고]... 여호와의 빛에 행'(사2:4-5)할 것입니다." (하워드 더블류 헌터,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87-88쪽)

(사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in the last days, that the mountain of the LORD's house shall be established in the top of the mountains, and shall be exalted above the hills; and all nations shall flow unto it.

니파이후서 12:2. “주의 집의 산”

• 이사야가 본 것들 중 중요한 일부 사건이 일정 기간이 흐른 후 지상의 또 다른 장소, 곧 후기의 시온이며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에 본부를 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를 중심으로 성취되기(“이루[어지기]”) 시작할 것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그랜드 리차즈(1886~1983) 장로는 이 예언의 성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이사야는 후기에 산들 꼭대기에 굳게 서는 주님의 집의 산을 보았습니다. ……

제가 보기에 이 예언은 바로 여기에 이 야곱의 하나님의 집에서 참으로 문자 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역사상 다른 어떤 건물도 이 성전만큼 그분의 방법을 배우고 그분의 길을 따라 걷기 위해 모든 나라에서 사람들이 모여든 곳은 없었습니다.”(리그랜드 리차즈, Ensign, June 1971, 98)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산들의 꼭대기”가 성전을 지칭한다며 그 말의 의미를 확장시켰다. “후기에 모든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들은 주님의 산에 지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땅이 언덕이든 계곡이든 평지이든 관계 없이 그분의 산이란 그분께서 영의 권능으로 친히 오셔서 그분의 백성과 이야기를 나누실 장소이기 때문입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1982], 275)

• “주의 집의 산”(니파이후서 12:2)으로 예언된 장소인 미대륙은 일찍이 그 땅을 발견하고 정착한 이래로 많은 사람이 이주해 온 땅이다. 이사야는 “모든 나라가 그리로 흘러갈 것이라”(니파이후서 12:2)고 예언했다. 19세기에 유럽에서 있었던 대이주를 비롯해 오늘날까지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이 계속 이주하고 있으며, 이 땅과 이 땅에 있는 여러 기관, 그리고 교회는 그 사람들로 채워지며 축복 받고 있다. 많은 후기 성도는 구대륙에서 신대륙으로 이주해 온 이들 가운데서 자신의 조상을 찾는다. 그뿐만 아니라 주님의 교회 회원은 물론 비회원들도 세계 각지로부터 솔트레이크 성전과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본부 지역을 끊임없이 방문하고 있다. 많은 교회 회원이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반년마다 열리는 연차 대회에 직접 참석하는가 하면, 세계 각국에서 현대 통신 수단으로 대회 말씀을 시청하고 청취한다.

니후 12:3 또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너희는 오라, 우리가 주의 산에 야곱의 하나님의 집에 올라가자. 그가 그의 길에 관해서 우리에게 가르치시리니,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시온에서 율법이 나아갈 것이요,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아갈 것임이니라.

And many people shall go and say, Come ye, and let us go up to the mountain of the Lord, to the house of the God of Jacob; and he will teach us of his ways, and we will walk in his paths; for out of Zion shall go forth the law, and the word of the Lord from Jerusalem.

(사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And many people shall go and say, Come ye, and let us go up to the mountain of the LORD, to the house of the God of Jacob; and he will teach us of his ways, and we will walk in his paths: for out of Zion shall go forth the law, and the word of the LORD from Jerusalem.

• “시온에서 율법이 나아갈 것이요”(니파이후서 12:3)라는 표현은 예언이 어떻게 한 가지 이상의 일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훌륭한 예이다.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성전에 인접한 이 놀라운 건물[컨퍼런스센터]에 대해 깊이 생각하노라면 이사야가 한 위대한 예언이 떠오릅니다. ‘또 마지막 날에 그 일이 이루리니 그때 주의 집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작은 산들 위에 높아질 것이며 모든 나라가 그리로 흘러갈 것이라.’ …… 저는 이 예언이 유서깊고 훌륭한 솔트레이크 성전에 적용된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저는 이 예언이 이 장엄한 대회장과도 관련이 있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의 말씀과 간증에 더불어 하나님의 율법이 바로 이 연단으로부터 나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82쪽)

주) 그가 그의 길에 관해서 우리에게 가르치시리니,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하리라 : (영문) 하워드 W. 헌터, F. 엔지오 부쉬 장로의 말씀

주) 시온에서 율법이 나아갈 것이요,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아갈 것임이니라. : (영문) 해롤드 비 리, 조셉 필딩 스미스, 스펜서 W. 킴볼 회장의 말씀 포함

(조셉 필딩 스미스) "시온: 요셉의 땅 :  성경에는 예루살렘과 구별된 별개의 땅으로 시온이 여러 번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은 이사야 2장과 미가 4장에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되고 있는 시온이 다윗이 살던 예루살렘의 산을 가리킨다고 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 이 서반구는 요셉의 땅으로 알려졌으며, 시온의 땅이라고도 일컬어집니다.  이 땅에 세워질 거룩한 도시는 때때로 시온성이라고 불립니다.  우리는 이 단어(시온성, 새 예루살렘)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주의 말씀이 나옴과 함께 율법이 나아올 성스러운 곳을 가리키는 말임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 팔레스타인은 고대 선지자들이 예언하였던 바와 같이 오랜 방랑이 끝난 후,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의 집합지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미국은 시온의 땅입니다.  미국은 야곱의 아들 요셉과 그의 자손에게 영원한 기업으로 주어졌습니다.  에브라임(요셉의 아들)의 자손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 시온, 곧 미대륙으로 집합할 것입니다.

"... 각 나라에는 주님의 말씀과 율법이 모든 백성에게 전해질 거룩한 도시가 세워질 것입니다.  구주께서는 니파이인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또 보라, 이 백성을 내가 이 땅에 세워 내가 너희 조상 야곱과 세운 성약을 이루리니, 이 땅은 새 예루살렘이 될 것이요, 하늘의 권능이 이 백성 가운데 있으리라. 참으로 내가 너희 가운데 있으리라." (3니20:22)

"... 모로나이는 야렛인에 관하여 기록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보라 이더는 그리스도의 날을 보았고, 이 땅에 세워질 새 예루살렘에 관하여 말하였도다. 그리고 저는 또한 이스라엘의 집에 관하여서와, 리하이가 떠나올 예루살렘에 관하여서도 말하되 - 그것이 훼파된 후에 중건되어 주께 거룩한 성이 될 것인즉, 그러므로 그것이 새 예루살렘이 될 수 없는 것은 그것이 옛적에 이미 있었음이라. 그러나 그것이 중건되어 주의 거룩한 성이 되며, 이스라엘의 집을 위하여 세워질 것이요" (이더13:4-5)

"시온과 예루살렘의 성전 - "또 의를 내가 하늘에서 내려보낼 것이요, 그리고 진리를 내가 땅에서 내보내어 나의 독생자에 대하여 곧 그의 죽은 자 가운데서의 부활과, 그러하도다, 또한 만인의 부활에 대해서도 증거하게 할 것이요, 내가 또 의와 진리가 마치 홍수와 같이 땅을 휩쓸게 하여 땅의 사방에서 나의 택한 자를 내가 예비할 곳, 거룩한 성으로 집합시키리라. 그리하여 나의 백성이 자기 허리를 동이고 나의 오는 때를 바라고 기다리게 하려 하노니, 이는 그 곳에 나의 성막이 있을 것임이요, 그 곳은 시온, 새 예루살렘이라 일컬어지리라.
 또 주가 에녹에게 이르되, 그때에 너와 너의 모든 도성이 거기서 그들을 만날 것이요, 우리는 그들을 우리의 품으로 받아들일 것이요, 그들은 우리를 볼 것이요, 우리는 그들의 목을 끌어안을 것이요, 그들은 우리 목을 끌어안을 것이요, 우리는 서로 입을 맞추리라. 또 거기에 나의 거처가 있을 것이요, 그곳은 시온이 되리니, 시온은 내가 지은 모든 창조물에서 나아올 것이요, 천 년 동안 땅은 안식을 누리리라."
(모세7:62-64)

"그리스도께서 이 약속을 성취하기 위하여 오실 때 지상에는 두 개의 큰 성읍이 있을 것이며 거기에는 거룩한 성소 곧 성전이 세워질 것입니다.  하나는 다시 재건될 유다 땅의 예루살렘 성이며, 다른 하나는 요셉의 땅에 건립될 시온성 곧 새 예루살렘입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권 59-63쪽)

니파이후서 12:3. “시온에서 율법이 나아갈 것이요,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아갈 것임이니라”

•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시온에서 율법이 나아가며 주의 말씀이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아간다는 말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옛 예루살렘은 …… 주님께서 거하시는 거룩한 성이 될 것이며, 그 성으로부터 모든 백성에게 그분의 말씀이 전해질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대륙[미대륙]에 시온성, 곧 새 예루살렘이 건설될 것이며, 여기에서도 하나님의 율법이 나아갈 것입니다. …… 이 두 도시 즉, 시온 땅에 있는 도시와 팔레스타인에 있는 도시가 모두 복천년 동안 하나님 왕국의 수도가 될 것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권, 59, 62쪽)

니후 12:4 또 그가 열방 가운데 심판하시며 많은 백성을 꾸짖으시리니, 그들이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라 -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칼을 들지 아니할 것이며, 그들이 더 이상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니파이후서 12:4. 평화의 시대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주님께서 재림하신 이후에 마침내 지상에 찾아올 평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한 그 시기가 되기 전에는 왜 평화가 없을지 그 이유를 설명했다.

“많은 민족이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미가 4:3)이라는 구약의 예언에서 위안을 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예언은 야곱의 하나님께서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시고]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할]’(4:2) 때 찾아오는 평화의 시기에만 적용됩니다. 지금 우리는 전쟁과 갈등을 겪고 있으며, 도처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는 일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0년 7월호, 83쪽)

And he shall judge among the nations, and shall rebuke many people: and they shall beat their swords into plow-shares, and their spears into pruning-hooks-nation shall not lift up sword against nation, neither shall they learn war any more.

주) 그들이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 (영문) 댈린 H. 옥스 장로의 말씀 포함

(조셉 스미스) "천년 동안 이 땅에는 악한 자들이 있게 될 것입니다.  예배하러 오지 않는 이방 나라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이며, 결국 이 땅에서 멸망될 것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268쪽)

(사2: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And he shall judge among the nations, and shall rebuke many people: and they shall beat their swords into plowshares, and their spears into pruninghooks: nation shall not lift up sword against nation, neither shall they learn war any more.

주) 또 그가 열방 가운데 심판하시며 많은 백성을 꾸짖으시리니, : "구주께서 다시 오실 때, 의로운 자들은 보상받을 것이며 간악한 자들은 멸망당할 것이다.  이사야는 이를 다른 곳에서 예언했다.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사11:4)  간악한 자들에게 임할 심판은 한 가지 이상의 형태일 것이며, 전쟁, 파괴, 지진, 기근 등을 통해 성취될 것이다.  경전은 이를 바빌론의 멸망, 세상의 종말, 혹은 간악한 자들의 멸망으로 언급한다.  그런데 이 구절은 간악한 자들이 이미 멸망한 후의 사건에 적용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주님의] 재림 후에 꾸짖음을 받을 필요가 있었을까?

"주님께서 오시자 마자 모든 것이 완전해질 것이라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이다.  시온과 예루살렘을 제쳐놓고 볼 때, 그 곳에는 많은 믿지 않는 자들이 여전히 있을 것이라는 것이 자명한 이치이다.  모든 사람이 즉시 교회에 가입하지는 않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사탄의 유혹이 없는 상태에서도 죄를 지을 것이다.  시온의 영광과 질서가 지구 전체 어디든지 있지는 않을 것이다.  이교도의 국가들은 감독을 필요로 할 것이며 그러한 감독은 시온과 예루살렘으로부터 올 것이다.  "그러고 나서 주의 팔이 권능 가운데 드러나 민족들, 이방 나라들, 요셉의 집에 그들의 구원의 복음을 확신시킬 날이 임하느니라. 무릇 그 날에 이렇게 되리니, 모든 사람은 ... 이 권능에 성임된 자들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방언과 자기 자신의 언어로 복음의 충만함을 듣게 되리라." (교성90:10-11)  복천년 동안 주님과 그의 사자들을 거절한 자들은 이사야의 말에 따라 심판받고 꾸짖음을 받게 될 것이다.

니후 12:5 야곱의 집이여, 너희는 오라. 우리가 주의 빛 가운데 행하자. 참으로 오라. 이는 너희가 모두 그릇 갔으며, 모두가 각각 자기의 악한 길로 갔음이니라.

O house of Jacob, come ye and let us walk in the light of the Lord; yea, come, for ye have all gone astray, every one to his wicked ways.

(사2:5)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O house of Jacob, come ye, and let us walk in the light of the LORD.

니파이후서 12:5~9. “야곱의 집이여”

• “야곱의 집”이란 개인적인 의로움으로 이스라엘이라는 성약의 이름을 받은 위대한 축복사인 야곱의 후손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남 왕국과 북 왕국은 하나님 대신 이방신을 숭배하였으므로 시기는 달랐지만 결국 모두 멸망했다. 그들은 “동방에서 채워[졌으며]”(니파이후서 12:6) 또는 영어 성경 이사야 2장 6절 각주 a에 따르면 그들은 “블레셋 사람들같이” 거짓 신들에 대한 “이교도의 믿음과 가르침으로 채워지고 교육받았다.”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은 세상의 가르침과 세상적인 우선순위를 위해 주님의 복음을 저버렸다. 그들은 마음을 부와 간악한 일에 두었으며 여러 우상을 숭배했다.

주) 너희가 모두 그릇 갔으며 : "이제 이사야는 그의 백성에게 집중한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을 그들의 주 하나님으로부터 돌렸다."  "모두가 각각 자기의 악한 길로 갔음이니라."

니후 12:6 그러므로 주여,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의 집을 버리셨나니, 이는 그들이 동방에서 채워지며 블레셋 사람같이 술객의 말을 들으며, 외인의 자녀들 가운데서 기뻐함이니이다.

Therefore, O Lord, thou hast forsaken thy people, the house of Jacob, because they be replenished from the east, and hearken unto soothsayers like the Philistines, and they please themselves in the children of strangers.

(사2:6)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며 그들이 블레셋 사람들 같이 점을 치며 이방인과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음이라
Therefore thou hast forsaken thy people the house of Jacob, because they be replenished from the east, and are soothsayers like the Philistines, and they please themselves in the children of strangers.

주) 그들이 동방에서 채워지며 : "이사야는 주님께서 왜 그의 백성을 버리셨는지를 설명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주님께 가증한 여러가지 일들을 행했다.

1) '그들이 동방에서 채워지며'의 의미는 그들이 전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하나님의 팔에 그들의 신뢰를 두어야 할 때, 그들의 적들로부터 구원받기 위해 이웃 나라에 주목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술객의 말을 들으며'의 의미는 그들로 하여금 회개하도록 하며 그들을 인도하도록 보냄을 받은 하나님의 선지자들의 말을 듣는 대신에, 술객과 마술사 및 그 당시의 점쟁이에게 듣기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외인의 자녀들 가운데서 기뻐함'의 의미는 그들 주변의 이교도 국가들과 간음을 하기 시작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종종 그들을 이교도의 우상숭배로 이끌었다.

니후 12:7 그들의 땅에는 또한 은과 금이 가득하고 그들의 보화 또한 끝이 없으며, 그들의 땅에는 또한 말이 가득하고 그들의 병거 또한 끝이 없느니라. Their land also is full of silver and gold, neither is there any end of their treasures; their land is also full of horses, neither is there any end of their chariots.

(사2:7)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며 그 땅에는 마필이 가득하고 병거가 무수하며
Their land also is full of silver and gold, neither is there any end of their treasures; their land is also full of horses, neither is there any end of their chariots:

니후 12:8 그들의 땅에는 또한 우상들이 가득하며, 그들은 자기의 손가락이 만든 바 자기의 손이 지은 것을 경배하니라. Their land is also full of idols; they worship the work of their own hands, that which their own fingers have made.

(사2:8)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경배하여
Their land also is full of idols; they worship the work of their own hands, that which their own fingers have made:

니후 12:9 천한 자도 절하지 아니하고 큰 자도 스스로 겸손하지 아니하오니, 그러므로 그를 용서하지 마옵소서. And the mean man boweth not down, and the great man humbleth himself not, therefore, forgive him not.

(사2:9) 천한 자도 절하며 귀한 자도 굴복하오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And the mean man boweth down, and the great man humbleth himself: therefore forgive them not.

니파이후서 12:9. 천한 자와 큰 자

• “천한 자[평범한 보통 사람]도 절하지 아니하고 큰 자도 스스로 겸손하지 아니하오니”(니파이후서 12:9)라는 구절은 사회에서 가장 낮은 계층부터 높은 계층까지 어느 누구도 하나님을 받아들일 만큼 겸손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주) 천한 자도 절하지 아니하고 : "이 특별한 구절은 몰몬경의 번역에서 이루어진 변경이 얼마나 더 합리적인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이사야서의 번역에서 이 구절은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천한 자도 절하며 귀한 자도 굴복하오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말일에 주님의 권능에 의해 절단될 교만하고 오만한 자들에 대하여 묘사한 몰몬경의 구절이 훨씬 더 합리적이다.  이들이 스스로 겸손하지 않으므로 주님에 의하여 그들은 겸손해질 것이다.  이 교리는 이어지는 열세 구절들의 주요 주제이다."

니후 12:10 너희 간악한 자들아, 바위 속으로 들어가며 흙먼지에 숨으라, 이는 주의 두려움과 그의 위엄의 영광이 너를 칠 것임이니라.

O ye wicked ones, enter into the rock, and hide thee in the dust, for the fear of the Lord and the glory of his majesty shall smite thee.

(사2:10) 너희는 바위 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Enter into the rock, and hide thee in the dust, for fear of the LORD, and for the glory of his majesty.

니후 12:11 또 이렇게 되리니 그 날에 사람의 교만한 눈길이 낮아지고, 사람들의 거만함이 굴복되고 주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the lofty looks of man shall be humbled, and the haughtiness of men shall be bowed down, and the Lord alone shall be exalted in that day.

(사2:11) 그 날에 눈이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굴복되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The lofty looks of man shall be humbled, and the haughtiness of men shall be bowed down, and the LORD alone shall be exalted in that day.

니파이후서 12:11~22. “사람의 교만한 눈길”

• “교만하고 거만한” 모든 국민이 “낮아지겠[으며]”(니파이후서 12:12) 그들의 “교만한 눈길”(니파이후서 12:11)이 그칠 것이다. 주님의 날 즉, 재림이 임하면 그분의 영광이 그들을 치실 것이기 때문이다. 13~22절에는 그날 일어날 상황을 나타내는 몇 가지 상징들이 나온다.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가진 물건이나 그릇된 숭배나 배교가 일어난 높은 산과 언덕, 망대와 성벽으로 만들어진 인공 요새, 아름다운 선박 또는 쾌락의 배로 그날의 상태가 묘사되어 있다. 요컨대 거만하고 교만한 사람들이 무너지고 그들이 가진 세상의 보화는 주님이 오시는 면전에서 부서질 것이다.(제3니파이 25:1; 말라기 4:1 참조)

• 제일회장단의 헨리 비 아이어링 회장은 겸손해지기를 배우는 일은 구주께서 모든 나라 가운데서 높임을 받으실 위대한 재림의 날을 준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저는 니파이후서 12장을 읽기 시작하면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하고 계신다. 주님께서 내게 직접 하시고 싶은 말씀은 무엇일까?’ 그러자 이사야의 말씀 가운데 한 구절이 마치 이미 밑줄이라도 그어져 있었던 것처럼 눈에 들어왔습니다. ‘또 이렇게 되리니 그 날에 사람의 교만한 눈길이 낮아지고, 사람들의 거만함이 굴복되고 주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니파이후서 12:11)

이 구절은 주님께서 오실 날, 곧 우리 모두가 고대하며 우리 학생들이 이를 위해 준비하기를 바라는 그날을 설명합니다. 이 성구에 따르면 그날에는 자신을 특별하고 훌륭하게 여기던 우리 모두는 작아 보일 것이며, 주님께서 높임을 받으실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이 어떤 분인지, 우리가 그분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겸손해야 하는지를 더 잘 알게 될 것입니다. ……

저는 이사야가 왜 저에게 주님께서 높임을 받으실 그날을 내다보고 제 자신이 얼마나 주님께 의지하고 있는지를 알면 도움이 되리라고 말했는지 그 이유를 깨달았습니다. 우리에게는 주님이 필요합니다. 그분을 믿는 신앙이 있을 때, 우리는 그분께서 위대하고 고귀한 분이시며 우리 자신은 작고 나약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헨리 비 아이어링, 리아호나, 2004년 2월호, 14~15쪽)

니후 12:12 이는 만군의 주의 날이 곧 모든 국민에게 참으로 모든 자에게 임함이니, 참으로 교만하고 거만한 자에게와 모든 자고한 자에게 임한즉 그들이 낮아지겠노라. For the day of the Lord of Hosts soon cometh upon all nations, yea, upon every one; yea, upon the proud and lofty, and upon every one who is lifted up, and he shall be brought low.

(사2:12)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리니 그들이 낮아지리라
For the day of the LORD of hosts shall be upon every one that is proud and lofty, and upon every one that is lifted up; and he shall be brought low:

주) “주의 날” : "“주의 날”은 심판의 때를 가리키는 말이다. 많은 이스라엘인들에게 주의 날은 앗수르인과 바벨론 사람들이 정복하러 왔던 때였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악한 자들이 멸망될“주의 날”이 될 것이다. 개인적인 수준에서 주의 날은 우리가 죽어서 하나님께 돌아가는 날이거나 우리 상황이 우리 능력 밖의 일이므로 주님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때일 수도 있다. 이사야는 니파이후서 12장 10~22절에 인용된 대로 어떤 사람들에게 그토록 귀중하게 여겨지는 세상적인 것들이 그날에 얼마나 무의미한 것이 될지를 극적으로 묘사했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12:13 참으로 또한 주의 날이 레바논의 모든 백향목에 임하리니, 이는 그들이 높고 자고함이며 또 바산의 모든 상수리 나무에, Yea, and the day of the Lord shall come upon all the cedars of Lebanon, for they are high and lifted up; and upon all the oaks of Bashan;

(사2:13) 또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와
And upon all the cedars of Lebanon, that are high and lifted up, and upon all the oaks of Bashan,

주) 레바논의 백향목 과 바산의 상수리 나무 :  "이 두 종류의 나무는 이사야 당시 취급되었던 나무의 종류 가운데 최상품이었다.  레바논의 백향목은 솔로몬 성전을 지을 때 사용되었다. (왕상5:6)  이 구절에서 이 두 목재는 세상의 훌륭한 것들, 왕의 권력 및 사람의 물질만능 주의의 오만함과 교만을 상징한다.  스가랴도 교만을 상징하는 숲의 나무들을 비슷하게 표현했다."  (슥1:1~2) "레바논아 네 문을 열고 불이 네 백향목을 사르게 하라.  너 잣나무여 곡할지어다 백향목이 넘어졌고 아름다운 나무들이 쓰러졌음이로다 바산의 상수리나무들아 곡할지어다 무성한 숲이 엎드러졌도다."

오늘날 레바논에는 손에 꼽을 만큼 매우 적은 수의 백향목이 남아있다.  한때는 약 천여년 동안 주변 여러 국가에 목재를 공급할 만큼 충분했던 것이었다.

니후 12:14 또 모든 높은 산에, 또 모든 언덕에, 또 자고한 모든 국민에게, 또 모든 백성에게, And upon all the high mountains, and upon all the hills, and upon all the nations which are lifted up, and upon every people;

(사2:14)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 오른 작은 언덕과
And upon all the high mountains, and upon all the hills that are lifted up,

니후 12:15 또 모든 높은 망대에, 또 모든 견고한 성벽에, And upon every high tower, and upon every fenced wall;

(사2:15) 모든 높은 망대와 모든 견고한 성벽과
And upon every high tower, and upon every fenced wall,

(3니21:15) "또 내가 네 땅의 성읍들을 끊어버리며, 너희 모든 요새를 헐어내릴 것이요,"

니후 12:16 바다의 모든 배에, 또 다시스의 모든 배에, 또 모든 아름다운 풍경 위에 임하리니, And upon all the ships of the sea, and upon all the ships of Tarshish, and upon all pleasant pictures.

(사2:16) 다시스의 모든 배와 모든 아름다운 조각물에 임하리니
And upon all the ships of Tarshish, and upon all pleasant pictures.

주) 바다의 모든 배, 다시스의 모든 배 : 그리스어(칠십인역) 판 성경에는 이사야서의 이 구절이 '바다의 모든 배'로 기록되어 있고, 히브리어 성경에는 '다시스의 모든 배'로 기록되어 있다.  몰몬경에는 이 두 가지가 모두 기록되어 있다.  이는 놋쇠판(니파이 인들이 인용한 성경 원판)에 이 두 구절이 모두 있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당시 24살의 조셉 스미스가 그리스어 성경과 히브리어 성경을 참조하여 이 구절을 이렇게 합성하여 만들었다고는 믿어지지 않는다.  몰몬경이 하나님의 은사와 권세로 번역되었음을 입증하는 또 다른 증거인 셈이다.

“여러분이 비회원 친구나 이웃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선물은 그들과 함께 복음을 나누는 것입니다. 선교사들이 그들에게 몰몬경을 주도록 함으로써 여러분은 이 일을 가장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몰몬경을 권하겠습니까? 왜냐하면 몰몬경이야말로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 따르면‘지상에서 가장 정확한 책이기 때문입니다. 어째서 몰몬경이 그토록 위대한 책입니까? 그것은 아마도 성경에서 떨어져 나간 분명하고 진귀한 진리가 바로 몰몬경에서 알려지고 회복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니파이후서 13 :40 참조) 저는 다른 어떤 책보다도 몰몬경을 읽음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더 많이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트만 렉터 이세, 성도의 벗, 1991년, 1월호, 88쪽)

니후 12:17 또 그 날에 사람의 교만함은 굴복되며, 사람들의 거만함은 낮아지고, 주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니라. And the loftiness of man shall be bowed down, and the haughtiness of men shall be made low; and the Lord alone shall be exalted in that day.

(사2:17) 그 날에 자고한 자는 굴복되며 교만한 자는 낮아지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And the loftiness of man shall be bowed down, and the haughtiness of men shall be made low: and the LORD alone shall be exalted in that day.

니후 12:18 또 우상들을 그가 온전히 없애시리라. And the idols he shall utterly abolish.

(사2:18)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이며
And the idols he shall utterly abolish.

니후 12:19 또 그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리니, 이는 그가 일어나사 땅을 무섭게 진동시키실 때에 주의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며, 그의 위엄의 영광이 그들을 칠 것임이니라. And they shall go into the holes of the rocks, and into the caves of the earth, for the fear of the Lord shall come upon them and the glory of his majesty shall smite them, when he ariseth to shake terribly the earth.

(사2:19)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And they shall go into the holes of the rocks, and into the caves of the earth, for fear of the LORD, and for the glory of his majesty, when he ariseth to shake terribly the earth.

니후 12:20 그 날에 사람이 경배하려고 자기를 위하여 만들었던 자기의 은 우상들과 자기의 금 우상들을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In that day a man shall cast his idols of silver, and his idols of gold, which he hath made for himself to worship, to the moles and to the bats;

(사2:20) 사람이 자기를 위하여 경배하려고 만들었던 은 우상과 금 우상을 그 날에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In that day a man shall cast his idols of silver, and his idols of gold, which they made each one for himself to worship, to the moles and to the bats;

주) 우상들을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 "이 구절의 이미지는 인상적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금 은 우상들을 어둠속에서 아주 오래 사는 눈먼 짐승인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질 것이다.  이것의 아이러니는 그 값진 금속의 가치를 이해하고, 우상의 영적인 중요성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이 값진 것들을 전혀 볼 수 없는 동물들에게 던져버린다는 사실이다. (Isaiah: Prophet, Seer, and Poet, by Victor L Ludlow, p. 92)

니후 12:21 바위의 갈라진 틈과 험한 바위 위로 들어가리니, 이는 그가 일어나사 땅을 무섭게 진동시키실 때에 주의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며, 그의 위엄의 영광이 그들을 칠 것임이니라.

To go into the clefts of the rocks, and into the tops of the ragged rocks, for the fear of the Lord shall come upon them and the majesty of his glory shall smite them, when he ariseth to shake terribly the earth.

(사2:21) 암혈과 험악한 바위 틈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리라
To go into the clefts of the rocks, and into the tops of the ragged rocks, for fear of the LORD, and for the glory of his majesty, when he ariseth to shake terribly the earth.

주) 땅을 무섭게 진동시키실 때에 주의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며 : "이사야는 여전히 "만군의 주의 날" (12절)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간악한 자들에게 임할 멸망과 주의 재림의 시기에 관하여 상징하고 있다.  이 문맥에서 거의 다 이야기 된 땅의 무서운 진동은 계시록11:13에 표현된 큰 지진을 참조하고 있다.  "그 때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계11:13)  교리와 성약에서도 같은 것을 설명한다.  "그러고 나서 주가 자기 발을 이 산 위에 디디리니, 이 산은 둘로 갈라질 것이요, 땅은 요동하며 이리저리 흔들릴 것이요, 여러 하늘도 또한 진동하리라. ... 죄악의 기회를 엿보던 자들이 찍혀 불 속에 던져지리라." (교성45:48,50)  이는 예루살렘에서 일어나는 특별한 지진이다.  그리고 이것은 또 시대의 표적인 다른 많은 지진과는 다르다.  이는 여러 시대에 여러 곳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또한 곳곳에 지진이 있겠고, 많은 황폐가 있으리라." (교성45:33)

니후 12:22 너희는 사람 의지하기를 그치라. 그 호흡이 그의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 Cease ye from man, whose breath is in his nostrils; for wherein is he to be accounted of?

(사2:22)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
Cease ye from man, whose breath is in his nostrils: for wherein is he to be accounted of?

주) 이러한 환난의 날이 다가오면 값비싼 집, 자동차, 호화로운 의복 등이 모두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  대부분 그러한 부유한 사람들도 1년 치 식량을 비축하지는 않는다.  전기, 수도, 모든 교통, 통신 수단이 마비될 때 사람들에게 유일하게 가치 있는 것은 먹을 것 만이 되는 시대가 곧 오게 될 것이다.  비축에 순종하는 성도는 세상의 금은 보화를 쌓아두고 있는 자들보다 더 값진 것을 쌓아두는 것이다.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