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소개 니파이인들이 레이맨인들에게서 떨어져 나와 모세의 율법을 지키고 성전을 지음 - 믿지 않음으로 인해 레이맨인들은 주의 면전에서 끊어져 저주받고 니파이인들에게 채찍이 됨. 주전 588~559년경.

The Nephites separate themselves from the Lamanites, keep the law of Moses, and build a temple—Because of their unbelief, the Lamanites are cursed, receive a skin of blackness, and become a scourge unto the Nephites. [Between 588 and 559 B.C.]

주) 니파이후서 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하나로 단합하라는 리하이의 권고(니파이후서 1:21 참조)에도 불구하고 동생인 니파이에 대한 레이맨과 레뮤엘의 계속적인 시기심과 분노로 인해 가족은 분열되었다. 그러나 니파이가 니파이전서 1장 20절에서 간증한 그대로 주님은 충실한 자에게 구원의 자비를 베푸셨다. 니파이후서 5장을 읽으면서 그 두 집단의 백성들의 태도와 행위의 결과로서 그들의 생활 방식에 나타난 차이점을 주목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5:1 보라,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의 형제들의 노여움으로 인하여, 주 나의 하나님께 많이 부르짖었더라. Behol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cry much unto the Lord my God, because of the anger of my brethren.

주) 가족들이 갈라서야 한다는 결단을 내리기가 힘들어 고민하며 오래 간구한 것이 아니었을까?

니후 5:2 그러나 보라, 나에 대한 그들의 노여움은 더욱 커져, 이윽고 그들은 나의 목숨을 빼앗으려 하였느니라. But behold, their anger did increase against me, insomuch that they did seek to take away my life.  
니후 5:3 참으로 그들은 나에게 불평하며 이르기를, 우리의 아우가 우리를 다스리려고 생각하는도다. 또 그로 인하여 우리가 많은 시련을 겪었으니, 그런즉 이제 그를 죽여 더 이상 그의 말로 인하여 고난을 당하지 않도록 하자. 이는 보라, 우리는 그로 우리를 다스리는 자가 되게 하지 아니할 것임이니, 이 백성을 다스리는 일은 형들인 우리에게 속해 있음이니라 하더라. Yea, they did murmur against me, saying: Our younger brother thinks to rule over us; and we have had much trial because of him; wherefore, now let us slay him, that we may not be afflicted more because of his words. For behold, we will not have him to be our ruler; for it belongs unto us, who are the elder brethren, to rule over this people.

주) 예나 지금이나 나이 차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많은 불편한 일들이 있다.  이러한 나이에 의한 서열은 우리가 선택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역설적인 것으로 그의 자녀들을 교훈하시기를 즐기시는 분이시다.

주) 우리의 아우가 우리를 다스리려고 생각하는도다 : "이 분쟁은 그들이 예루살렘을 떠났던 때부터 니파이를 괴롭혔다.  이는 왕족에게도 일반적인 문제이다.  헤롯왕(그리스도가 그곳에서 가르쳤던 헤롯 성전을 건축한)은 너무나 간악하고 과대망상에 사로잡혀 다음 사람을 죽였다.  선 왕, 그의 매부, 그의 동생 요셉, 그의 아내 미리엄, 그의 수 많은 친구들, 그의 여러 아들들, 베들레헴에서 해변가에 이르기까지 두 살 이하의 모든 어린이를 포함한 수백명의 다른 자들 (See Josephus, Antiquities of the Jews, books XV – XVII and Matt 2:16).  권력과 통치권을 놓고 왕족들이 싸우는 바람에 멸망한 야렛인들의 경우를 고려해 보라.  야렛의 형제는 그 땅에 왕을 세우는 것에 관해 그들에게 경고했다.  "정녕 이 일은 사로잡힘으로 인도하는도다." (이더6:23)  다음 몇 구절들을 주목하라.

a) 코리호어가 그의 부친을 거스림

b) 슐이 그의 형제에게 분노함 ... 또 그의 형제 코리호어와 전쟁을 벌임

c) 노아가 슐을 거스림 ... 또 슐과 전쟁을 벌임

d) 슐의 아들들이 밤에 노아의 집에 숨어들어가 그를 죽임

e) 야렛이 그의 부친을 거스림 ... 또 그의 부친과 전쟁을 벌임

f) 에스롬과 코리앤투머가 ... 그들의 형제 야렛으로 인해 심히 분노함 ... 또 ... 그들이 밤에 그와 전쟁을 벌였음 (이더7-8장 참조)

"야렛인 가운데의 이러한 커다란 분쟁의 역사는 전체 국가의 멸망에 이르러 절정에 도달했다.  니파이와 그의 형제들간의 위기는 이와 같이 점점 위험하게 되고 있다.  레이맨과 레뮤엘은 니파이의 생명을 취하려 하였고, 주님의 경고(5절)가 없었다면 니파이가 그의 형들에 의해 살해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니후 5:4 이제 나는 그들이 나에게 불평한 말들을 모두 이 판에 기록하지 아니하노니, 나로서는 그들이 나의 목숨을 빼앗으려 하였음을 말하는 것으로 족하도다. Now I do not write upon these plates all the words which they murmured against me. But it sufficeth me to say, that they did seek to take away my life.  
니후 5: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나에게 경고하사, 나 니파이가 그들에게서 떠나 광야로 도망하고, 나와 함께 가려 하는 자들도 모두 그리하라 하셨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did warn me, that I, Nephi, should depart from them and flee into the wilderness, and all those who would go with me.

“우리는 주님이 개개인을 위해 만드신 영원한 계획의 극히 제한된 일부분만을 보는 것입니다. 비록 현재는 고통스럽다 할지라도 주님을 믿고 또한 영원한 계획을 믿으십시오. 우리가 지금 당장 행하고 싶을 때라도 기다릴 것이 요구되면 인내하십시오. 주님은 여러분의 의견과 정반대되는 것을 하도록 요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신앙을 행사해서 당신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라고 말씀하십시오. 그러나 이러한 경험들을 할 때 훌륭하게 행동한다면 여러분은 더 큰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준비를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아버지로서 주님의 목적은 여러분의 영원한 행복, 계속적인 발전, 그리고 능력의 증대에 있습니다.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그가 가지신 모든 것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2년, 1월호, 100쪽)

니파이후서 5:5~9. 우리는 악을 멀리 해야 한다

• 니파이와 그를 따른 사람들처럼 악에서 멀어지기 위해 실제로 도망을 해야 할 때가 있다. 니파이와 함께 가려 한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의 경고와 계시를 믿는 자들”(니파이후서 5:6)이었음에 주목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현대 선지자들이 전하는 경고와 계시에 귀 기울이는 이들은 영적으로 그들을 따르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우리가 항상 악으로부터 멀리 달아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전했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 살면서도 악의 세력들이 곳곳에 퍼트려 놓은, 우리를 타락시키려는 힘에 오염되지 않을 한 가지 방법을 마련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하신 계획에 따름으로써 유덕하고, 생산적이고, 의로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행복의 계획입니다. 그 계획은 경전에, 그리고 하나님의 선지자들이 전하는 영감에 찬 선언에 담겨 있습니다. ……

세상에 퍼진 악을 피하십시오. 하나님께서 세상을 주관하고 계심을 아십시오. 조만간 사탄은 완전히 패하고, 그 악행으로 벌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께는 여러분의 삶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십니다. 여러분이 신앙과 끊임없는 순종으로 그 계획을 찾을 때 그분께서는 그 계획 중 일부를 알려 주실 것입니다. 그분의 아들이 여러분을 자유롭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이 한 행동에 따른 결과에서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여러분이 이 필멸의 생에서 성공하는 것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악하게 변하더라도 여러분은 그런 축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령을 통해 오는 개인적인 인도를 구하고 그것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그 인도를 받기에 합당하도록 생활하십시오. 따라야 할 길을 확실히 알지 못하여 비틀거리고, 혼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십시오.”(리차드 지 스코트, 리아호나, 2004년 5월호, 100, 102쪽)

니후 5:6 그리하여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의 가족과 또한 조램과 그의 가족과 나의 형 샘과 그의 가족과 나의 동생 야곱과 요셉과 또한 나의 누이들과 나와 함께 가려 하는 자 모두를 취하였느니라. 또 나와 함께 가려 한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경고와 계시를 믿는 자들이었나니, 그런고로 그들은 나의 말에 귀를 기울였더라. Wherefore,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take my family, and also Zoram and his family, and Sam, mine elder brother and his family, and Jacob and Joseph, my younger brethren, and also my sisters, and all those who would go with me. And all those who would go with me were those who believed in the warnings and the revelations of God; wherefore, they did hearken unto my words.

주) 나와 함께 가려 한 자들은 모두 하나님의 경고와 계시를 믿는 자들이었나니 : "이 시기에 백성들의 분리는 다음과 같았다.  니파이, 샘, 조램, 야곱 및 요셉의 가족은 니파이를 따랐다.  레이맨, 레뮤엘 및 이스마엘의 아들들의 가족은 레이맨인이 된다.  이 이스마엘인들이 레이맨인으로 되는 것은 앨마서가 보여준다.  "주 하나님께서는 저들, 곧 레이맨과 레뮤엘과 또한 이스마엘의 아들들과 이스마엘족의 여인들에게 표를 두셨더라." (앨3:7)  니파이는 주님을 따르는 자는 누구나 데려갔다. - 분리는 가계를 끼고 일어났을 뿐만아니라 주님에 대한 충성을 바탕으로도 나누어졌다." (모사25:22-23참조)

니파이후서 5:6. 니파이의 자매들 : “이 성구는 니파이에게 형제뿐만 아니라 자매가 있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몰몬경의 특별한 참조 성구이다. 몇 명의 자매가 있었으며 그들이 니파이보다 위인지 아래인지 또는 그들의 이름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현재의 몰몬경에서 그 대답을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에라스터스 스노우가 쓴 다음 글에는 니파이의 자매들에 대한 기록이 나와 있다.

“선지자 조셉은 우리에게 리하이의 기록에는 번역되었으나 도난당한 116쪽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의 요약이 니파이 개인의 기록인 니파이전서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과, 그 자신이 므낫세의 혈통이라고 알려 주었습니다. 이스마엘은 에브라임의 혈통으로 그의 아들들은 리하이의 가문과 결혼했고, 리하이의 아들들은 이스마엘의 딸들과 결혼했습니다 …’(설교집, 23:184)

“이스마엘의 아들들이‘리하이의 가문과 결혼’했다는 말은 이스마엘의 두 아들들(니파이전서 7:6 참조)은 리하이의 딸들(니파이의 두 자매)과 결혼했으리라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니파이후서 5장 6절에 언급되어 있는 자매들은 명백히 다른 자매들이었다. 그 이유는 여기에 언급된 자매들은 레이맨과의 분열이 일어났을 때 니파이를 따랐으며 반면에 이스마엘의 아들들과 결혼한 니파이의 자매들은 명백히 그들의 남편과 함께 있었고, 레이맨을 따랐다.(앨마서 3:7 및 47:35 참조)”(루드로우, 몰몬경 연구의 지침서, 131~132쪽)

주) 조셉 스미스의 위 언급 대로라면, 리하이의 아들들이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의 환대를 바로 받고, 그를 곧장 광야로 쉽게 인도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가 자연스럽게 설명된다.  이스마엘과 리하이는 서로 겹사돈이었던 것이다.

니후 5:7 이에 우리는 우리의 장막과 우리에게 가능한 것은 무엇이나 다 취하고 여러 날 동안 광야를 여행하였나니, 우리가 여러 날 동안 여행하고 난 후 우리는 우리의 장막을 쳤느니라.

And we did take our tents and whatsoever things were possible for us, and did journey in the wilderness for the space of many days. And after we had journeyed for the space of many days we did pitch our tents.

주) 니후5:7에 나타나는 교차대구법

A) 이에 우리는 우리의 장막과 우리에게 가능한 것은 무엇이나 다 취하고

 

B) 여러 날 동안 광야를 여행하였나니,

B) 우리가 여러 날 동안 여행하고 난 후

 

A) 우리는 우리의 장막을 쳤느니라.

 

A) And we did take our tents and whatsoever things were possible for us,

    B) and did journey in the wilderness for the space of many days.

    B) And after we had journeyed for the space of many days

A) we did pitch our tents.

니후 5:8 그리고 나의 백성이 그 곳 이름을 니파이라 부르기 원하였으므로, 우리가 그 곳을 니파이라 불렀느니라. And my people would that we should call the name of the place Nephi; wherefore, we did call it Nephi.  
니후 5:9 또 나와 함께 한 자들 모두가 그들 스스로를 니파이 백성이라 칭하기로 하였더라. And all those who were with me did take upon them to call themselves the people of Nephi.

주) 니파이 백성이라 칭하기로 하였더라. : 니파이의 이름이 대대 손손 기억되기 시작한다.  그의 의로움을 기뻐하시는 하나님의 뜻이이라. 몰몬경 기록의 시작의 영광과 백성의 이름은 니파이의 이름을 땄고, 기록의 집대성과 이 위대한 책의 이름은 몰몬이, 기록의 전달과 복음의 회복의 기쁜 소식은 모로나이가 각각 그 임무를 수행하였다.

 (야곱1:10~11) "백성들이 니파이를 심히 사랑하였으니, 그가 그들의 위대한 보호자가 되어, 라반의 검을 휘둘러 그들을 지키고, 그들의 복리를 위해 그의 평생을 일해 왔음이라 - 그리하여 백성들을 그의 이름을 기념으로 간직하려 하였고, 그의 대신에 다스리게 되는 자는 누구나 열왕의 다스림을 좇아, 백성들에 의해 이 대 니파이, 삼 대 니파이 등으로 일컬어졌나니, 그들이 자기가 원하는 어떤 이름을 가졌든 지를 가리지 않고, 이같이 백성들에 의해 일컬어졌더라."

니후 5:10 그리고 우리는 주의하여 모든 일에 모세의 율법을 좇아, 하나님의 법도와 규례와 계명을 지켰더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히8:8-9)

"제사 직분이 바꾸어졌은즉 율법도 반드시 바꾸어지리니" (히7:12)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그리스도)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 (히7:27)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히9:1-2)

And we did observe to keep the judgments, and the statutes, and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in all things, according to the law of Moses.

주) 우리는 주의하여 ... 모세의 율법을 좇아 하나님의 ... 계명을 지켰더라. : "모세의 율법은 더 낮은 신권과 함께 더 낮은 율법으로 우리에게 주어졌다.  바울은 율법이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 (갈3:24)가 된다고 말했다.  주님은 매번 사람들에게 계명을 주심으로써 주님의 뜻을 그들에게 보이신다.  거기에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들이 몇몇 있다.  율법은 독자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  율법은 성약, 신권, 의식, 성전봉사, 축복, 저주 및 희생이 관련되어 주어진다.  히브리서의 저자는 이를 7-10장에서 아름답게 가르쳤다.

모세의 율법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1. 율법: 10계명, 등, 사람의 행동과 외형적인 의식에 초점을 둠. 1. 율법: 더 높은 율법, 사람의 행동, 생각, 소망 및 열망에 초점을 두며 신앙의 행사를 필요로함.

2. 성약: 이스라엘인들이 계명을 지키면 그들은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의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될 것이니라" (레26:12)

2. 성약: 새롭고도 영원한 성약 (히10:16-20 또한 참조)
3. 축복: 신28:1-14참조

3. 축복: 아브라함의 성약의 모든 축복과 영생 (교성132편)

4. 저주: 신28:15-68참조 4. 저주: 사탄의 매질로 역전됨 (교성104:9) 교성84:41-42 또한 참조
5. 신권: 아론 신권 5. 신권: 멜기세덱 신권
6. 성전: 모세의 성막과 솔로몬 성전 6. 성전: 산자와 죽은자를 위해 구원의 의식을 행하는 후기의 성전
7. 희생: 번제에 의한 동물 희생
"그 죄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 (레4:26)
7. 희생: 그리스도의 온전한 희생 제물은 우리에게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요구한다 (3니9:19-20)

"니파이는 심지어 그들 자신의 성전을 건축할 정도로 모세의 율법에 따라 살았다. (16절과 3니11:1)  그러나 그들은 니파이가 다음과 같이 설명한대로 율법의 상징에 대해 이해하기가 수월했다.  "율법이 이루어질 때까지는, 우리가 모세의 율법을 지키며 굳건함을 지니고 그리스도를 고대하느니라. 이는 이 목적으로 율법이 주어졌음이라. 그런즉 율법이 우리에게 죽은 바 되었고, 우리는 우리의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살리심을 받을지라도, 계명으로 인하여 우리는 율법을 지키느니라." (니후25:24-25)

니후 5:11 그리고 주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매, 우리가 심히 번성하였나니 이는 우리가 씨를 뿌리고 풍성하게 다시 거두었음이라. 또 우리는 양 떼와 소 떼와 온갖 종류의 동물들을 기르기 시작하였느니라. And the Lord was with us; and we did prosper exceedingly; for we did sow seed, and we did reap again in abundance. And we began to raise flocks, and herds, and animals of every kind.

• 니파이후서 5장 11, 13절에서 니파이는 그의 백성이 양 떼와 소 떼를 기르고 곡물을 경작하며 심히 번성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번성을 부나 세상의 물질과 같이 눈에 보이는 축복과 연관지을 때가 많다. 히버 제이 그랜트(1856~1945) 회장은 진정한 번성이 무엇인지를 가르쳤다. “제가 번성이라는 말을 할 때 그것은 금전적인 면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번성이란 ……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쌓여 가고, 간증이 자라며, 복음대로 생활하고 가족들에게도 그와 같이 하도록 영감을 불어넣는 힘이 더욱 커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가장 참된 의미의 번성입니다.”(히버 제이 그랜트, Gospel Standards, comp. G. Homer Durham [1941], 58; 또한 James E. Faust 인용, Conference Report, Oct. 1998, 74; 또는 Ensign, Nov. 1998, 59)

니파이후서 5:11, 13. “우리가 심히 번성하였나니”

•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야에코 세키 자매가 나눈 경험을 인용하여 십일조를 내면 어떻게 진정한 번성을 누리게 되는지를 설명했다.

“저는 가족과 함께 일본 알프스 국립 공원에서 하루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 저는 넷째 아이를 임신한 상태라 조금 피곤하여 나무 아래 누워 있었습니다. …… 저는 우리 가족이 처한 재정 문제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러자 마음이 답답해져서 그만 울고 말았습니다. ‘주님, 우리는 완전한 십일조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것을 희생해 왔습니다. 언제 저희 가족에게 하늘 문을 열어 주셔서 저희의 짐을 가볍게 하시겠습니까?’

저는 온 마음을 다해 기도드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함께 웃으며 노는 남편과 아이들을 바라보았습니다. …… 문득 저는 제가 풍성한 축복을 받았으며 하늘 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실 수 있는 가장 고귀한 축복은 제 가족이라는 증거를 영으로부터 받았습니다.”(제임스 이 파우스트,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59쪽)

니후 5:12 또한 나 니파이는 놋쇠판에 새겨져 있는 기록과 또한 기록된 대로 나의 부친을 위하여 주의 손으로 예비되었던 공, 곧 나침반도 가져왔느니라. And I, Nephi, had also brought the records which were engraven upon the plates of brass; and also the ball, or compass, which was prepared for my father by the hand of the Lord, according to that which is written.  
니후 5:13 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그 땅에서 심히 번성하며 불어나기 시작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began to prosper exceedingly, and to multiply in the land.

주) 몰몬경 인구통계 : Book of Mormon demographics(영문)

주) 니파이의 후손들, 역사적 인구통계와 몰몬경 : Nephi's Descendants? Historical Demography and the Book of Mormon(영문)

주) 니파이인 및 레이맨인의 인구 규모 : John L. Sorenson “I have heard that the sizes of the Nephite and Lamanite populations indicated in the Book of Mormon do not make sense. What do we know about their numbers?” Ensign, Sept. 1992, 27(영문). 

니후 5:14 또 나 니파이는 라반의 검을 취하여 그 방식을 따라 검을 많이 만들었나니, 혹 이제 레이맨인이라 일컫는 백성들이 우리에게 닥쳐 우리를 멸할까 염려하였음이라. 이는 나와 나의 자녀들과 나의 백성으로 일컬어지는 자들을 향한 그들의 증오를 내가 알고 있었음이라. And I, Nephi, did take the sword of Laban, and after the manner of it did make many swords, lest by any means the people who were now called Lamanites should come upon us and destroy us; for I knew their hatred towards me and my children and those who were called my people.  
니후 5:15 또 나는 나의 백성들을 가르쳐 건물을 짓게 하였고, 대단히 풍부하게 있던 나무와 철과 구리와 놋과 강철과 금과 은과 귀한 광물들을 온갖 방식으로 다루게 하였느니라. And I did teach my people to build buildings, and to work in all manner of wood, and of iron, and of copper, and of brass, and of steel, and of gold, and of silver, and of precious ores, which were in great abundance.  
니후 5:16 나 니파이는 성전을 지었나니, 내가 이를 솔로몬 성전의 방식을 따라 건축하였으되 다만 그것이 그처럼 많은 귀한 것들로 지어지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그러한 것들을 이 땅에서는 찾을 수 없었음이라. 그리하여 그것이 솔로몬의 성전과 같이 지어질 수는 없었으나, 그 건축 방식은 솔로몬의 성전과 같았으며 그 솜씨가 심히 정교하였느니라. And I, Nephi, did build a temple; and I did construct it after the manner of the temple of Solomon save it were not built of so many precious things; for they were not to be found upon the land, wherefore, it could not be built like unto Solomon's temple. But the manner of the construction was like unto the temple of Solomon; and the workmanship thereof was exceedingly fine.

주) 나 니파이는 성전을 지었나니 : "이 성전은 니파이가 말한대로 솔로몬 성전의 형식을 따라 지어졌다.  예루살렘 성전에서 행해졌던 동물희생과 같은 방식을 그들이 따랐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 타당하다.  솔로몬 성전과 니파이의 성전의 운영에 있어 유일하게 다른 점은, 니파이인들에게는 레위 지파의 후손이 없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지녔던 신권은 멜기세덱 신권이었다. (니후6:2)  멜기세덱 신권 소유자로써 그들은 레위 지파의 반차에 따라 행해졌던 모든 성전 의식들을 수행할 수 있었다."

주) 니파이는 훌륭한 장인이며 교사였다.  왕, 선지자, 교사, 대장장이, 목수, 조선, 건축, 농업, 목축업의 전문가

니파이후서 5:16. 솔로몬 성전과 같은 성전 : “솔로몬 성전은 길이 90피트, 폭과 높이가 각각 30피트의 소형의 건물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예배당보다 크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녀들은 이것이 값비싼 장식으로 꾸며져 있어서 이 성전을 대단히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

“재정적으로 안정된 대부분의 형제 여러분은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으로 솔로몬의 성전과 같은 성전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많은 금과 은과 진귀한 물건들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솔로몬의 성전과 같은 성전을 지은 니파이의 모범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내가 감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소수의 니파이 백성들이 값비싼 장식을 제외하고는 솔로몬이 건립한 그와 같은 크기의 성전을 건립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앤드류 젠슨, 대회 보고, 1923년, 126, 128쪽)

니후 5:17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근면하게 하였고, 자기 손으로 일하게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cause my people to be industrious, and to labor with their hands.

주) 나 니파이는 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근면하게 하였고, 자기 손으로 일하게 하였느니라. : (영문) 고든 비 힝클리, F. 데이비드 스탠리의 말씀 포함

"일하지 않는 개인이 직면하는 딜레마에 대한 몇 가지 통찰력 있는 인용구는 다음과 같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모든 직업 중에 가장 어려운 일이다.  여러분이 지칠 때, 여러분은 휴식할 수 없다.  여러분이 일하는 것을 거부할 때 여러분은 속박된 것이다."
"일을 피하는 것은 모든 것 중에 가장 힘든 일이며 항상 가장 비참한 결과를 가져온다." 저자 불상 (James H. Patterson Quote Book #20, p. 53)

“사람들의 생활이 주님의 뜻과 조화를 이룰 때 거기에는 주님이 그의 자녀에게 주려 하시는 축복을 이끌어 낼 모든 필수적인 요소가 마련되어 있는 듯 합니다. 사랑과 융화의 분위기가 퍼지게 됩니다. 심지어는 날씨와 기후와 다른 많은 요소들까지 그런 것에 응답하는 것 같습니다. 평화와 평온이 계속됩니다. 사람들의 생활에 근면과 발전의 특성이 나타납니다. 모든 것이 주님께서 약속하셨던 대로 입니다.” (딘 엘 라슨, 성도의 벗, 1993년 1월호, 41~42쪽)

니후 5:18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은 내가 그들의 왕이 되기를 원하였더라. 그러나 나 니파이는 그들이 왕을 두지 않기를 바랐느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의 능력 안에 있는 바를 따라 그들을 위하여 행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ould that I should be their king. But I, Nephi, was desirous that they should have no king; nevertheless, I did for them according to that which was in my power.

주) '나의 능력 안에 있는 바' : 니파이는 자신이 부친으로부터 받은 신권의 권세를 이야기 했을 것이다. (니후5:26, 6:2) "야곱과 요셉을 성별하여..."  (앨17:29) "이제 그들이 운 것은 죽임을 당할 것을 두려워한 연고더라. 이제 암몬이 이를 보고 그 마음이 속에서 기쁨으로 부풀었나니, 이는 그가 말하기를, 내가 나의 이 동료 종들에게 나의 능력, 곧 내 안에 있는 능력을 보여, 양 떼를 왕에게로 회복하여, 내 이 동료 종들의 마음을 얻어, 그들을 인도하여 내 말을 믿게 하리라 하였음이라."

니후 5:19 또 보라, 주께서 나의 형제들에 관하여 하신 말씀, 곧 내가 그들의 통치자와 교사가 될 것이라 하신 주의 말씀이 이루어졌었나니, 그리하여 그들이 나의 생명을 빼앗으려 하였을 때까지, 주의 명령에 따라 내가 그들의 통치자와 교사가 되었던 것이더라. And behold, the words of the Lord had been fulfilled unto my brethren, which he spake concerning them, that I should be their ruler and their teacher. Wherefore, I had been their ruler and their teacher, according to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until the time they sought to take away my life.

주) (니전2:22) "또 네가 나의 계명을 지킬진대, 너는 네 형들의 통치자와 교사가 되리라." (니전16:37) "이에 레이맨이 레뮤엘과 또한 이스마엘의 아들들에게 이르되, 보라, 우리 아버지와 또한 스스로 떠맡아 자기의 형들인 우리의 통치자와 우리의 교사가 된 우리 동생 니파이를 죽여버리자."

니후 5:20 그리하여 주께서 내게 말씀하신 바 곧 주의 말씀이 이루어졌으니 이르시기를, 그들이 네 말에 귀 기울이지 아니할진대 그들은 주의 면전에서 끊어지리라 하신 것이라. 그런즉 보라, 그들은 그의 면전에서 끊어졌느니라. Wherefore, the word of the Lord was fulfilled which he spake unto me, saying that: Inasmuch as they will not hearken unto thy words they shall be cut off from the presence of the Lord. And behold, they were cut off from his presence.  
니후 5:21 그는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저주로 그들에게 임하게 하셨나니, 참으로 혹독한 저주라. 이는 보라, 그들이 그를 대하여 자기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그 마음이 마치 부싯돌같이 되었음이라. 그런즉 그들이 희고 심히 곱고 기뻐할 만하였던지라, 그들이 나의 백성에게 꾀임이 되지 않게 하시려고, 주 하나님께서는 검은 빛깔의 피부로 그들에게 임하게 하셨더라.

 

주) 몰몬경에서의 인종 차별에 대하여 : John Tvedtnes. "The Charge of 'Racism' in the Book of Mormon." FRB 15:2 (2003):??(영문).

And he had caused the cursing to come upon them, yea, even a sore cursing, because of their iniquity. For behold, they had hardened their hearts against him, that they had become like unto a flint; wherefore, as they were white, and exceedingly fair and delightsome, that they might not be enticing unto my people the Lord God did cause a skin of blackness to come upon them.

주) 그는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저주로 그들에게 임하게 하셨나니, ... 그들이 나의 백성에게 꾀임이 되지 않게 하시려[함이라], : "저주의 목적은 두 백성을 분리하는 것이었다.  이는 이루어졌다.  그래서 의로운 자들이 간악한 자들과 결혼관계를 맺지 못했으며, 그로인해 그들의 간악한 길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었다.  이와 관련한 주님의 목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에서 발견되는 유사한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유용하다.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가나안 백성들과 결혼하지 말라고 명하셨다.

"너희가 만일 돌아서서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민족들을 가까이 하여 더불어 혼인하며 서로 왕래하면
"확실히 알라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의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의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마침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하리라"
(수23:12-3)

"레이맨인들이 니파이인들에게 마치 채찍이 되었던 것처럼 (25절) 가나안인들은 이스라엘인들에게 채찍이 되었다.  이스라엘인들이 광야에서 헤매는 동안 가나안 땅에 거주하던 백성들은 매우 간악했었다.  그들은 동성애와 수간을 행했다.

"너는 여자와 동침함 같이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너는 짐승과 교합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말며 여자는 짐승 앞에 서서 그것과 교접하지 말라 이는 문란한 일이니라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더러워졌고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으로 말미암아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주민을 토하여 내느니라
"그러므로  ... 내 규례와 내 법도를 지키[라] ... 그 땅이 ... 너희를 토할까 하노라"
(레18:22-28)

"그 백성들이 너무나도 간악하여 주님은 이스라엘 자녀들의 군대의 손을 빌어 그들에게 심판을 내리셨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은 모든 자, 심지어 여자와 어린아이까지 죽이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것은 그 땅의 사악함을 모두 씻어내고 이스라엘인들이 그들의 간악함을 배우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이 민족들의 성읍에서는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
"곧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네가 진멸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명령하신 대로 하라
"이는 그들이 그 신들에게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을 너희에게 가르쳐 본받게 ... 함이니라"
(신20:16-18)

"주님께서는 간악한 자와 우상을 숭배하는 배우자가 의로운 사람에게 미칠 수 있는 커다란 영향을 이해하고 계신다.  솔로몬의 모든 현명함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의 수많은 우상을 숭배하는 아내들이 그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을 때, 주님께 충실히 머물러 있을 만큼 충분히 지혜롭지 못했다.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니" (왕상11:4)

"니파이인과 레이맨인이 분리된 또 다른 이유는 주님께서 하신 다음 약속 때문이었다.  그것은 약속의 땅에 살며 계명을 지키지 않는 모든 자들은 주님의 면전에서 떨어져나가게 될 것이라는 약속이었다.  이것이 바로 선지자 니파이 및 야곱과 조셉이 그들의 가족과 함께 떠나 새로운 삶을 시작할 때 벌어진 일이었다.  따라서 레이맨인들은 그들에게 주님의 일을 가르칠 자가 아무도 없었다.  20절 참조"

니후 5:22 또 이같이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느니라. 나는 그들이 그 죄악을 회개하지 아니할진대, 그들로 하여금 네 백성에게 혐오스러운 것이 되게 하리라. And thus saith the Lord God: I will cause that they shall be loathsome unto thy people, save they shall repent of their iniquities.  
니후 5:23 그들의 씨와 섞는 자의 씨도 저주받으리니, 이는 그들이 똑같은 저주로 저주받을 것임이니라. 이제 주께서 이를 말씀하셨고 그대로 이루어졌느니라. And cursed shall be the seed of him that mixeth with their seed; for they shall be cursed even with the same cursing. And the Lord spake it, and it was done.

주) 그들의 씨와 섞는 자의 씨도 저주받으리니 : 이 구절들에 의하면 현재의 야만인이나 미개인이 하나님의 저주에 의하여 오래전 조상들로부터 물려 받은 유전적인 특징일 수도 있고, 당대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유전이 아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작용이 있었을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3니2:15~16) "또 그들의 저주가 그들에게서 거두어져 그들의 피부가 니파이인들처럼 희게 되었더라. 그리고 그들의 청년들과 그들의 딸들은 심히 아름다워졌으며, 그들은 니파이인 가운데 헤아림을 받고, 니파이인이라 일컬음을 받았더라."

니후 5:24 또 그들에게 임한 그들의 저주로 인하여, 그들은 악행과 간교가 가득한 게으른 백성이 되어 광야에서 사냥 짐승을 찾아다니더라. And because of their cursing which was upon them they did become an idle people, full of mischief and subtlety, and did seek in the wilderness for beasts of prey.

“사람들이 주의 계명에 순종하기로 하지 않는 한, 주의 영은 사람과 더불어 논의하거나 함께하지 않는다.

“주어진 계명대로 겸손하고 진지하게 생활하며, 충실하게 순종하는 것은 모든 교회 회원의 의무이다. 이렇게 할 경우, 우리는 진리를 알게 된다. 교회 회원들 가운데는 복음이 요구하는 대로 생활하지 않기 때문에 간증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주의 영은 성스럽지 않은 전에 거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하여 인간들은 약속된 지식을 받지 못한다. 교회 회원들 가운데는 연구와 신앙으로 지식을 쌓을 시간을 내지 않는 사람들이 있으며 그러한 모든 사람들은 충실한 자에게 약속된 영감을 지니지 못한다. 이렇게 될 경우, 합당치 않은 그들은 쉽게 속임을 당하거나 거짓 교리와 인간의 이론으로 돌이킬 위험에 처하게 된다.” (조셉 필딩 스미스, Answers to Gospel Questions, 3:29~30)

니후 5:25 또 주 하나님께서 나에게 이르시되, 그들은 네 자손에게 채찍이 되어 저들을 일깨워 나를 기억하게 할 것이요, 저들이 나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나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아니할진대, 저들을 채찍질하여 멸망하게 하기에 이르리라 하셨느니라. And the Lord God said unto me: They shall be a scourge unto thy seed, to stir them up in remembrance of me; and inasmuch as they will not remember me, and hearken unto my words, they shall scourge them even unto destruction.

니파이후서 5:20~25. 저주를 받은 레이맨인

• 니파이후서 5장 20~25절에는 레이맨인에게 내려진 저주에 관해 적어도 네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와 있다.

1. 어떤 저주를 받았는가?

20절을 보면 그 저주는 “주의 면전에서 끊어[지는]” 것이라고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2. 무엇 때문에 저주 받았는가?

21절에 따르면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그리고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그들에게 저주가 임했다. 아담이 타락한 날 이후로 악이 초래하는 결과는 주님 면전에서 끊어지는 것이었다.(니파이전서 2:21; 니파이후서 4:4; 9:6; 앨마서 9:13; 이더서 10:11 참조)

3. 레이맨인에게 내려진 표시는 무엇인가?

또한 21절에는 이렇게 나온다. “그들이 나의 백성[니파이인]에게 꾀임이 되지 않게 하시려고, 주 하나님께서는 검은 빛깔의 피부로 그들[레이맨인]에게 임하게 하셨더라.” 이 벌은 사악함이 널리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주어진 것으로 보인다. 후에 앨마는 이에 대해 이와 똑같은 이유를 제시하며 이렇게 설명했다. “레이맨인들의 피부는 …… 어두웠으니, …… 그로 말미암아 주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보전하시며, 그들로 하여금 섞여서 그들의 멸망을 초래할 그릇된 전통을 믿지 않게 하려 하심이더라.”(앨마서 3:6, 8) 경전 곳곳에서 우리는 믿지 않는 자와 결혼하지 말라는 주님의 경고(신명기 7:2~3; 고린도후서 6:14 참조)를 볼 수 있다. 믿지 않는 자와 결혼했을 때 의로운 사람이 주님께 등을 돌리는 경우가 많았다.(신명기 7:4; 열왕기상 11:4; 교성 74:5 참조)

일부는 레이맨인에게 내려진 어두운 피부가 바로 저주라고 오해하기도 했다.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어두운 피부는 저주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레이맨인들의 피부가 어두운 색이 된 이유는 그들을 니파이인과 구분하고 그 두 민족이 서로 섞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였습니다. 어두운 피부는 [저주 그 자체가 아니라] 저주를 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저주는 바로 주님의 영이 거두어진 상태입니다. ……

피부색이 어두운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올 때 더 이상 이들의 피부를 저주의 표시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 이 개종자들은 주님의 영과 함께하며, 사랑받을 만한 사람들입니다.”(Answers to Gospel Questions, comp. Joseph Fielding Smith Jr., 5 vols. [1957~1966], 3:122~123)

4. 저주가 초래한 결과는 무엇이었나?

마지막으로 24절에서 우리는 저주 즉, 주님 면전에서 끊어진 결과 그들이 “악행과 간교가 가득한 게으른 백성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위대한 축복은 오직 백성들이 사악할 때에만 저주가 효력이 있다는 점이다. 회개한다면 “하나님의 저주가 더 이상 그들을 따르지 아니[할]”(앨마서 23:18) 것이다. 회개하고 주님의 영을 누린 의로운 레이맨인도 얼마든지 있다. 그중 한 사람은 선지자가 되었다.(힐라맨서 13:5 참조)

주) 내가 주님을 기억하도록 만드는 나에게만 적용되는 주님의 채찍이 만약 존재한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니후 5:26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야곱과 요셉을 성별하여, 그들로 내 백성의 땅의 제사와 교사가 되게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consecrate Jacob and Joseph, that they should be priests and teachers over the land of my people.

주) 나 니파이는 야곱과 요셉을 성별하여, 그들로 내 백성의 땅의 제사와 교사가 되게 하였느니라. : (영문)

니파이후서 5:26. 리하이가 가지고 있던 신권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니파이 민족은 요셉의 후손이었습니다. 리하이는 놋쇠판을 읽고 이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는 므낫세의 후손이었고, 가족과 함께 그와 동행했던 이스마엘은 에브라임 지파였습니다.(앨마서 10:3) 그러므로 리하이와 함께 서반구로 간 무리에는 레위인들이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니파이인들은 리하이의 시대로부터 그들 가운데 구주가 나타나셨던 시대에 이르기까지 멜기세덱 신권으로 의식을 집행했습니다. 니파이가 ‘야곱과 요셉을 성별하여’그들이 니파이인들 땅의 교사들과 제사들이 되게 한 것은 사실이나 그것은 교사들과 제사들과 같이 복수형(영어로 된 몰몬경 참조)으로 표현한 것은 이것이 어떤 경우에도 신권의 분명한 직책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백성들을 가르치고 지시하고 훈계하는 일반적인 임무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를 포함한 다른 많은 성구에서 우리는 니파이인들이 예루살렘을 떠날 때부터 예수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 멜기세덱 신권의 권세가 행사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복음 질문에 대한 대답, 1:124~126)

니후 5:27 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행복하게 살았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lived after the manner of happiness.

니파이후서 5:10~18, 26~27. “행복하게 살았더라”

•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행복으로 인도하는 길이 있다고 설명했다. “행복은 우리 존재의 목적입니다. 우리가 행복에 이르는 길을 추구한다면 그 끝은 행복일 것입니다. 그 길은 덕, 올바름, 충실, 거룩함,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는 것입니다.”(History of the Church, 134~135)

•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행복에 대해 이와 비슷한 가르침을 주었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행복하기를 바라십니다. 니파이는 위대한 말을 했습니다. ‘또 …… 우리는 행복하게 살았더라.’(니파이후서 5:27) 이 얼마나 위대한 말입니까? 저는 제 자녀들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그 아이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도 이와 같습니다. 하지만 그분께서는 제가 줄 수 있는 어떠한 사랑의 힘과도 비교할 수 없는 초월적인 사랑으로 우리를 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아들 딸들이 행복하기를 바라십니다. 행복은 의로운 생활을 할 때 옵니다.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앨마서 41:10) 죄는 결코 행복이 아닙니다. 이기심은 절대 행복이 아닙니다. 욕심은 결코 행복이 아닙니다. 행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원리에 따르는 삶에 있습니다.”(고든 비 힝클리, “Fast-Paced Schedule for the Prophet,” Church News, Apr. 20, 1996, 3)

니후 5:28 또 우리가 예루살렘을 떠난 때로부터는 삼십 년이 지나갔더라. And thirty years had passed away from the time we left Jerusalem.  
니후 5:29 또 나 니파이는 내가 만든 나의 판에 나의 백성에 대하여 기록을 계속하여 왔었더라.

And I, Nephi, had kept the records upon my plates, which I had made, of my people thus far.

주) 니파이는 왜 작은판을 기록했나 : John W. Welch. " Why Nephi Wrote the Small Plates: Serving Practical Needs " Insights, 19:4(영문).

 

주) 기록을 계속하여 왔었더라. : 니파이가 기억의 책을 기록한 것은 그가 예루 살렘을 떠날 무렵 10대였다고 가정할 때 40대, 혹은 50대(아래 34절 참조)가 넘어서야 완성된 것이다.  이러한 기억의 책 기록은 정규적인 기록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스펜서 W. 킴볼) “기억의 책을 작성하는 자들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주님을 기억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지 작성은 우리가 받은 축복을 세는 방법이며 후손을 위해 이러한 축복의 재산을 남겨 주는 것입니다.” “사전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기억’이라는 단어입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기억하는 것입니다. 기억하는 것이야 말로 중요한 단어요 프로그램입니다. 일지를 쓰는 것은 바로 이 중요한 프로그램의 일부입니다.”  (스펜서 W. 킴볼)

니후 5:30 또 이렇게 되었나니 주 하나님께서 나에게 이르시되, 다른 판을 만들라. 그리고 너는 네 백성의 유익을 위하여, 나 보기에 좋은 것들을 그 위에 많이 새길지니라 하시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God said unto me: Make other plates; and thou shalt engraven many things upon them which are good in my sight, for the profit of thy people.

주) 주 하나님께서 나에게 이르시되, 다른 판을 만들라. : "이 다른 판들은 무엇인가?  이것은 니파이 전서와 후서를 구성하는 니파이의 작은 판들이다.  목차 바로 전에 나와 있는 몰몬경의 다른 판들에 관한 설명을 참조하라.  니파이의 가족이 예루살렘을 떠난 후 30년이 될 때까지, 우리가 현재 읽고 있는 기록을 그가 시작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28절)  그러므로 니파이는 그의 일지라기 보다는 좀더 회고록에 가까운 그의 역사를 쓰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그로 하여금 광야를 여행하는 과정에 대하여 불필요하게 세세히 적는 것을 피하게 하고, 그가 기록한 바대로 성령의 명백하고 값진 진리에 초점을 두게 하므로 도움이 된다."
니후 5:31 그리하여 나 니파이는 주의 계명에 순종하고자, 가서 이 판을 만들어 그 위에 이러한 것들을 새겼느니라.

Wherefore, I, Nephi, to be obedient to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went and made these plates upon which I have engraven these things.

 
니후 5:32 또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새겼나니, 만일 나의 백성이 하나님의 것을 기쁘게 여긴다면 그들은 이 판에 내가 새긴 것들을 기쁘게 여기리라. And I engraved that which is pleasing unto God. And if my people are pleased with the things of God they will be pleased with mine engravings which are upon these plates.

주) 만일 나의 백성이 하나님의 것을 기쁘게 여긴다면 그들은 이 판에 내가 새긴 것들을 기쁘게 여기리라. : "만일 사람이 주님의 일들을 이해한다면, 그 사람은 어떤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는지 아닌지를 분간할 수 있다.  몰몬경은 그러한 분별의 열쇠를 우리에게 준다.  "무릇 선을 행하도록 하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를 섬기도록 이끌며 권유하는 것은 모두 하나님의 영감으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모로7:13)  "너희가 그리스도를 믿을터이면 이 말을 믿으리니, 이는 이 말이 그리스도의 말씀이요, ... 또 만일 이 말씀이 그리스도의 말씀이 아니라면 너희가 판단하라 - 이는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께서 권능과 큰 영광으로, 이것이 그의 말씀임을 너희에게 보이실 것임이요," (니후33:10-11)

니후 5:33 그리고 만일 나의 백성이 내 백성의 역사의 더 상세한 부분을 알기 원한다면, 그들은 나의 다른 판을 찾아보아야만 하리라. And if my people desire to know the more particular part of the history of my people they must search mine other plates.  
니후 5:34 그리고 나로서는 사십 년이 지나갔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족하니, 우리는 이미 우리의 형제들과 전쟁과 다툼을 가졌느니라. And it sufficeth me to say that forty years had passed away, and we had already had wars and contentions with our brethren.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