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소개 애굽의 요셉이 시현으로 니파이인들을 보았음 - 그는 후일의 선견자 요셉 스미스에 대하여, 이스라엘을 건져 낼 모세에 대하여, 그리고 몰몬경의 출현에 대하여 예언했음. 주전588~570년경.

Joseph in Egypt saw the Nephites in vision—He prophesied of Joseph Smith, the latter-day seer; of Moses, who would deliver Israel; and of the coming forth of the Book of Mormon. [Between 588 and 570 B.C.]

주) 니파이후서 3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주) 몰몬경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는가? : Richard Wadsworth “Does the Book of Mormon prophesy of the Prophet Joseph Smith?” Ensign, Apr. 1989, 52(영문).

주) 모세와 아론에 대한 요셉의 예언 : John Tvedtnes. "Joseph's Prophecy of Moses and Aaron." Insights 22:1(영문).

"니파이후서 3장에서 리하이는 요셉이라는 이름을 가진 네 명의 다른 사람들을 언급했다. 그의 이야기는 막내 아들 요셉에게 주는 것이었다. 리하이는 애굽으로 팔려갔던 위대한 선지자 요셉에 대해 말했다. 리하이의 가족은 이 요셉의 자손이었다. 리하이는 애굽의 요셉이 죽기 전에 했던 한 예언을 인용했다. 그 예언에서 요셉은 후일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그의 후손이 되기도 할 다른 두 명의 요셉(조셉 스미스 이세와 일세)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장을 공부하면서 후일의 이 두 요셉이 누구이며, 그들이 왜 중요한지 배우도록 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파이후서 3:1~25. 후일의 선지자 : “지구의 기반이 닦여지기 오래 전, 영원한 권고의 말씀에서 조셉 스미스는 이 세상의 마지막 경륜의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그의 백성에게 가져오며, 하나님의 아들의 충만한 신권의 열쇠와 권능을 받게 될 사람으로 선언되었습니다. 주님은 그와 그의 부친과 조부모로부터 아브라함에 이르기까지의 조상들과, 아브라함에서 홍수 시대로 홍수 시대에서 에녹으로 에녹에서 아담에 이르기까지 계속 지켜보셨습니다. 하나님은 그 가계를 지키셨고 태초로부터 그의 출생에 이르기까지 그 혈통을 지켜 주셨습니다. 그는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를 관리하도록 영원 전부터 예임된 분입니다.” (브리검 영, 브리검 영 설교집, 108쪽)

니후 3:1 그리고 이제 나의 막내아들 요셉아, 내가 네게 말하노라. 너는 내 고난의 광야에서 태어났었나니, 참으로 나의 가장 큰 슬픔의 날에 너의 모친이 너를 낳았느니라. And now I speak unto you, Joseph, my last-born. Thou wast born in the wilderness of mine afflictions; yea, in the days of my greatest sorrow did thy mother bear thee.  
니후 3:2 또 네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의 계명을 지킬진대, 주께서 가장 귀한 땅인 이 땅을 너를 위하여 또한 성별하사, 네 형들과 함께 네 기업과 네 자손의 기업으로 삼으시고, 영원토록 너를 안전하게 하시기를 바라노라. And may the Lord consecrate also unto thee this land, which is a most precious land, for thine inheritance and the inheritance of thy seed with thy brethren, for thy security forever, if it so be that ye shall keep the commandments of the Holy One of Israel.  
니후 3:3 또 이제 내가 내 고난의 광야에서 인도해 나온 나의 막내아들 요셉아, 주께서 너를 영원토록 축복하시기를 바라노니, 이는 네 자손이 온전히 멸망당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And now, Joseph, my last-born, whom I have brought out of the wilderness of mine afflictions, may the Lord bless thee forever, for thy seed shall not utterly be destroyed.

주) 네 자손이 온전히 멸망당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 (영문)
 
니후 3:4 이는 보라, 너는 내 허리의 열매요, 나는 애굽으로 사로잡혀 끌려갔던 요셉의 후손이니, 요셉에게 맺으신 주의 성약이 참으로 컸도다. For behold, thou art the fruit of my loins; and I am a descendant of Joseph who was carried captive into Egypt. And great were the covenants of the Lord which he made unto Joseph.

주) 나는 ... 요셉의 후손이니 : "리하이가 요셉의 아들 므낫세의 후손임을 우리가 배운 것은 앨마서 10:3에서 이다.  리하이의 후손이 요셉의 자손이라는 사실은 리하이의 가족에 대한 요셉의 예언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이는 또한 에스겔37:16에서 발견되는 "요셉의 막대기" 교리에 있어서도 중요하다."

니파이후서 3:4~5. “주의 성약이 참으로 컸도다”

• 조셉 스미스 역 성경에는 구약에 등장하는 야곱의 아들 요셉을 “주께서 …… 찾아오셨[다.]”(조셉 스미스 역 성경, 창세기 50:24)고 나온다. 리하이가 증언한 대로 요셉은 “진실로 우리의 날을 보았[다.]”(니파이후서 3:5) 이 말은 요셉이 리하이와 그의 후손의 시대를 보았고 장차 하나님께서 “뛰어난 선견자”(7절) 즉, 그와 이름이 같은 위대한 선지자(15절)를 세우시리라는 사실을 알았다는 뜻이다. 요셉은 또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성약에 따라 이 마지막 시대에 땅의 여러 나라로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집의 다른 잃어버린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그의 후손들에게 먼저 부름을 줄 것이라는 사실도 알았다.(Bible Dictionary, “Joseph,” 716~717; 경전 안내서, “요셉, 야곱의 아들” 참조) 주님께서는 요셉과 맺으신 성약을 지키셨으므로, 우리가 의롭게 생활한다면 우리와 맺으신 성약도 반드시 지키실 것이다.

리하이의 가르침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요셉과 맺으신 성약을 어떻게 지키시는지를 보여 주는 좋은 예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항상 그분의 성약을 지키신다는 점을 확신할 수 있다.

니후 3:5 그리하여 요셉은 진실로 우리의 날을 보았으며 그는 주께 한 약속을 얻었나니, 곧 그 허리의 열매로부터 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집을 위해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키시리라는 것이라. 메시야가 아니요, 꺾어져 나올 가지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의 성약 안에서 기억되리니, 곧 메시야가 후일에 권능의 영으로 그들에게 나타내신 바 되어 그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 참으로 숨겨진 어둠에서와 사로잡힘에서 자유로움으로 인도해 내겠다 하신 것이라. Wherefore, Joseph truly saw our day. And he obtained a promise of the Lord, that out of the fruit of his loins the Lord God would raise up a righteous branch unto the house of Israel; not the Messiah, but a branch which was to be broken off, nevertheless, to be remembered in the covenants of the Lord that the Messiah should be made manifest unto them in the latter days, in the spirit of power, unto the bringing of them out of darkness unto light-yea, out of hidden darkness and out of captivity unto freedom.

주) 요셉은 진실로 우리의 날을 보았으며 : "혼자서 구약을 읽는 것으로는 이러한 결론을 내릴 수 없다.  주님께서 이스라엘인들을 애굽에서 인도해내실 것임을 요셉이 알았다는 것은 창세기를 읽어보면 명확하다.  "하나님이 당신들을 돌보시고 당신들을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라." (창50:24)  리하이는 명백하고 귀한 요셉의 예언들이 제거되지 않은 구약의 버전으로부터 읽고 있었던 듯하다.  조셉 스미스는 이 예언들을 조셉 스미스역 성경 창세기 50:24-48에서 복구했다.  실제로 니후3:5-18에 포함된, 요셉이 본 것에 관한 리하이의 설명은 조성 창세기 50장과 매우 흡사하다.  리하이는 기본적으로 이전에 기록된 예언을 반복하고 있는 것이었다.

"우리가 지니고 있는 구약 버전으로부터 도출해 낼 수 있는 결론은, 요셉의 아버지인 야곱이 리하이의 시대를 보았다는 것이다.  이것은 야곱이 그의 12 아들들에게 준 축복사의 축복에서 명백하다.  요셉에게 말할 때 그는 이렇게 이야기했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창49:22)  리하이의 가족은 담을 넘은 이 가지였다.  리그랜드 리차드는 고대의 "담" 혹은 커다란 울타리는 대륙들 사이를 분리하는 대양이었다고 가르쳤다.  리차드 장로는 또한 창49:26에서 말하고 있는 "영원한 산이 한 없음" 이란 구절은 남, 북미 대륙의 록키 산맥을 언급하는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see A Marvelous Work and a Wonder, p. 64)

주) 요셉은 ... 한 약속을 얻었나니 ... 주 하나님께서 ...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키시리라 : "의로운 가지는 리하이의 가족이었다.  조성 창50:25은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한 가지가 꺾어져 먼 나라로 이끌려 나갈 것이나"

"리하이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메시야가 후일에 권능의 영으로 그들에게 나타내신 바 되어 그들을 어둠에서 빛으로 ... 인도해 내겠다"  사람들은 이를 니파이인과 레이맨인들에게 나타나신 그리스도를 언급하는 것으로 해석하려는 기분이 들지도 모른다.  그러나 메시야는 "권능의 영으로" 혹은 성신을 통해서 나타나게 되어있다.  다른 말로 하면 주님은 마지막 경륜의 시대의 이방인들이, 복음을 미대륙 인디언들에게 가져다 줄 때, 리하이의 가지의 후손들에게 나타나시게 될 것이다.  주님은 사람들에게 물리적으로 나타나시지 않고도, 사람들에게 [자신을] 나타내 보이실 수 있다.  초기 기독교 시대의 이방인들은 이와 같은 방법으로 메시야를 배웠다.  "그들은 내 말 곧 그들이 내 음성을 들으리라고 한 말을 깨닫지 못하였나니, 그들은 어느 때라도 이방인들이 내 음성을 듣지 못할 것을 - 곧 성신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내가 그들에게 나를 나타내지 아니할 것임을 깨닫지 못하였느니라." (3니15:23)  이 해석은 조셉 스미스의 사명에 대해 이야기하는 다음 구절의 문맥과 좀 더 일맥상통한다."

니후 3:6 이는 요셉이 진실로 증거하여 이르되, 한 선견자를 주 나의 하나님께서 일으키시리니, 그가 내 허리의 열매들에게 뛰어난 선견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라.

(리그랜드 리차즈)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우리에게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 및 그 외의 많은 기록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우리의 기록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그는 이 지상에 살았던 어떤 사람보다 더 많은 진리를 회복해 주었습니다. ”  - 리그랜드 리차즈 장로 -

주) 6~21절 . 요셉의 예언은 어디에 나오는가? : "애굽에 팔려갔던 요셉의 예언은 리하이가 그의 아들 요셉에게 인용해 준 것으로 현재 우리가 가진 성경에는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 의해 회복되었으며 조셉 스미스 역 성경의 창세기 50장 24~38절에서 볼 수 있다. 리하이는 아들들이 예루살렘의 라반에게서 구해온 놋쇠판에서 그것을 보았다.(니파이전서 3:3, 19~20; 5:10~16; 니파이후서 4:1~2 참조)"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For Joseph truly testified, saying: A seer shall the Lord my God raise up, who shall be a choice seer unto the fruit of my loins.

주) 내 허리의 열매들에게 뛰어난 선견자 : (영문)

주) 내 허리의 열매들에게 뛰어난 선견자 :  "이 뛰어난 선견자는 분명히 조셉 스미스이다.  그가 "내 허리의 열매들"을 위해 선지자로 일으켜 세워지게 된다는 사실은 그의 일을 통해서 복음이 레이맨인들에게 전파된다는 의미이며, 또 교회의 초기 회원의 다수가 실제로 흩어진 이스라엘의 일부분이며 특별히 요셉 지파라는 것을 의미한다.

"조셉 스미스가 애굽의 요셉의 후손임은 7절 뿐만아니라 조셉 자신의 가르침으로도 명확하다.  조셉 스미스는 축복사의 권능이 요셉의 혈통에 속하며 그는 그의 부친 조셉 스미스 일세를 교회의 축복사로 확립했다.  그의 부친에 대한 예언에서 조셉은 야곱이 요셉에게 준 똑같은 축복을 부친에게 말했다.  "저는 한껏 열매를 맺는 커다란 가지가 되리라.  그 가지는 담을 넘는 우물 곁의 풍성한 가지 같으리라.  저의 후손은 강대하여질 것이며"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40페이지)  (영문에 브리검 영 회장의 말씀 포함)

니파이후서 3:6~9. “뛰어난 선견자”

• 선견자는 “하나님이 세상에서 숨긴 것을 영적인 눈으로 보도록 하나님에게서 권세를 받은 사람(모세서 6:35~38)[이다.] 그는 계시자이며 선지자이다(모사이야서 8:13~16). 몰몬경에서 암몬은 선견자만이 특별한 해석기, 즉 우림과 둠밈을 사용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모사이야서 8:13; 28:16). 선견자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안다. 고대에는 선지자가 종종 선견자라 불리웠다(삼상 9:9; 삼하 24:11).

조셉 스미스는 마지막 날의 위대한 선견자이다(교성 21:1); 135:3).”(경전 안내서, “선견자”) 니파이후서 3장 6절에 언급된 “뛰어난 선견자”는 바로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후손인 선지자 조셉 스미스이다.

• 브리검 영(1801~1877) 회장은 조셉 스미스가 비단 애굽의 요셉 시대뿐 아니라 창세 이전부터 알려진 “뛰어난 선견자”였다고 간증했다. “땅의 기초가 놓이기 오래 전에 영원에 관한 회의에서 조셉 스미스는 세상의 마지막 경륜의 시대에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하나님 아들에게서 신권 열쇠와 권능의 충만함을 받을 사람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를 지켜보셨고, 그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버지, 아브라함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그의 조상들, 그리고 아브라함부터 대홍수 때, 대홍수 때부터 에녹, 에녹부터 아담에 이르기까지 모두 지켜보셨습니다. 주님께서는 그 뿌리에서부터 조셉 스미스의 출생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그의 가계와 혈통을 지켜보셨습니다. 그[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를 감리하도록 영원한 계획 하에 예임되어 있었습니다.”(Discourses of Brigham Young, 108)

•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선견자 조셉 스미스가 이전에는 세상으로부터 가려졌던 것을 영적인 눈으로 볼 수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몇 가지 예를 제시했다.

1. 우주의 범위와 크기에 대한 계시(모세서 1:33; 교성 76:24 참조 )
2. 하나님의 주요 목적에 대한 계시(모세서 1:39 참조 )
3.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에 관한 계시(교성 93:29 참조)
4. 인간의 운명에 관한 계시(교성 84:38 참조 )
5.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개인적으로 관여하신다는 계시(앨마서 18:32 참조)
6. 구주의 속죄가 미치는 무한한 영향력에 관한 계시(니파이후서 9:7; 교성 88:6 참조) (닐 에이 맥스웰, 리아호나, 2003년 11월호, 100~101쪽 참조)

니후 3:7 진실로 요셉이 말하기를, 이같이 주께서 내게 이르시되, 뛰어난 선견자 하나를 내가 네 허리의 열매로부터 일으키리니, 그가 네 허리의 열매 가운데서 높이 여김을 받으리라. 또 그에게 내가 명령을 주어 네 허리의 열매, 그의 형제들을 위하여 한 가지 일을 하게 할 것인즉 이는 그들에게 큰 가치가 있으리니, 참으로 그들에게 내가 너의 조상들과 맺은 성약에 대하여 알게 하기에 이르리라.

Yea, Joseph truly said: Thus saith the Lord unto me: A choice seer will I raise up out of the fruit of thy loins; and he shall be esteemed highly among the fruit of thy loins. And unto him will I give commandment that he shall do a work for the fruit of thy loins, his brethren, which shall be of great worth unto them, even to the bringing of them to the knowledge of the covenants which I have made with thy fathers.

주) 한 가지 일을 하게 할 것인즉 이는 그들에게 큰 가치가 있으리니 : (영문) (리그랜드 리차드, 기이한 업적, p. 411)

니파이후서 3장에 기록된 예언

예언이 성취된 것으로 볼 수 있는 사건

“한 선견자를 주 나의 하나님께서 일으키시리니, 그가 내 허리의 열매들에게 뛰어난 선견자가 되리라”(6절)

주님께서는 조셉 스미스 이세가 “선견자, 번역자, 선지자[라] …… 일컬음을”(교성 21:1) 받을 것이며, 조셉이 이 경륜의 시대를 이끌어갈 지도자로 지명되었다고 말씀하셨다.(교성 110:16; 112:32 참조)

“그가 네 허리의 열매 가운데서 높이 여김을 받으리라.”(7절)

몰몬경에 등장하는 백성의 후손 수백만 명이 조셉 스미스를 회복의 선지지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가] 네 허리의 열매[를] …… 위하여 한 가지 일을 …… 할 것인즉 이는 그들에게 큰 가치가 있으리니”(7절)

리하이의 자손 중 많은 이들이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회복된 복음 빛으로 축복을 받았다.

“[그는] 내가 그에게 명하는 일 이외에 다른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요”(8절)

조셉 스미스의 인생은 주님의 뜻을 행하는 데에 집중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그는 성역 초기에 몰몬경을 번역하라는 명을 받았다. “너는 이 판을 번역하는 은사를 가졌나니, 이것은 내가 네게 부여한 첫 은사라. 그리하여 나는 이에 대한 내 목적이 이루어지기까지는 네가 다른 아무 은사를 요구하지 말 것을 명하였노라. 이는 그 일을 마치기까지 나는 다른 아무 은사도 네게 허락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교성 5:4)

“그가 모세와 같이 크게 되리니”(9절)

모세는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모아 약속의 땅으로 인도했다. 조셉 스미스는 이스라엘을 집합시킬 열쇠를 모세에게서 받았다. “그러므로 나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한 것같이 그들을 인도할 사람 하나를 나의 백성을 위해 일으키리라.”(교성 103:16) 이는 조셉이 모세와 닮은 여러 가지 면 중 하나이다.

“그에게 내가 권능을 주어 네 허리의 자손들에게 나의 말을 가져다주게 하며”(11절)

조셉 스미스는 리하이의 자손에게 그들 조상의 기록을 번역해 주었으며(교성 3; 5; 10편 참조) 이와 더불어 여러 계시도 전해 주었다.

“네 허리의 열매가 …… 함께 자라 거짓 교리들을 무너뜨리며”(12절)

몰몬경과 여러 현대 계시는 성경에 있는 많은 복음 원리와 교리에 관해 명백하고 권위 있는 설명을 제공한다.(교성 20:8~15; 42:12 참조)

“연약함으로부터 그가 강하게 되리니”(13절)

농장에서 일하는 비천한 소년이 회복의 선지자가 되었다.

“그를 멸망시키려 하는 자들이 좌절될 것이라.”(14절)

주님께서 약속하신 대로(제3니파이 21:10 참조)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자신의 사명을 완수할 때까지 보호받았다.(교성 121:16~22 참조)

“그의 이름은 나를 따라 일컬어질 것이요, 그의 부친의 이름을 따를 것이며”(15절)

조셉 스미스 일세의 셋째 아들인 조셉 스미스 이세는 부친을 따라 이름 지어졌다.(조셉 스미스—역사 1:4 참조)

“이는 주께서 그의 손으로 주의 권능으로 말미암아 드러내실 일[복음과 복음 의식들]이 나의 백성을 구원에 이르게 할 것임이니라”(15절)

조셉 스미스는 주님의 의식과 교회를 회복하여 영생을 얻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니후 3:8 또 나는 그에게 명령을 주어 내가 그에게 명하는 일 이외에 다른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내가 그를 내 눈에 크게 하리니 이는 그가 나의 일을 할 것임이니라. And I will give unto him a commandment that he shall do none other work, save the work which I shall command him. And I will make him great in mine eyes; for he shall do my work.

주) 내가 그에게 명하는 일 이외에 다른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게 할 것이요 : "조셉 스미스는 단지 38년을 살았다.  그는 몰몬경의 번역, 주님의 왕국의 설립, 도시와 군대의 설립,수천의 추종자들을 위한 생명의 길의 기초 확립 등을 성취했다.  그는 이 모든 일을 겨우 15년 동안에 행했다.  그는 이것이 그의 유일한 노력이자 주님의 일이었기 때문에 이만큼을 달성할 수 있었다.  주님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셨다.  "너는 현세적인 일에 힘을 갖지 못하리니. 이것은 네 부름이 아닌 까닭이니라." (교성24:9)

니후 3:9 그가 모세와 같이 크게 되리니, 이스라엘의 집이여, 이 모세는 내가 내 백성을 건지기 위하여 너희에게 일으키겠다 말한 자니라. And he shall be great like unto Moses, whom I have said I would raise up unto you, to deliver my people, O house of Israel.

"레이놀즈와 쇼달은 다음과 같은 유사성 목록을 작성했다.

"(1) 둘다 여호와를 보고 대화했다.  (2) 둘다 압제자들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하여 군중의 이주를 이끄는 해방자였다.  (3) 둘다 신성한 영감에 의한 입법자였다. (4) 둘다 선지자 및 선견자였다.  (5) 둘다 굉장한 기적을 베풀었다.  (6) 둘다 "친구" 및 적으로부터 반대에 직면했다.  (7) 둘다 성공을 위해 형제에게 크게 의존했다. : 모세는 아론에게; 조셉은 하이럼에게" (Reynolds and Sjodah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 253)

주) 모세와 조셉 스미스 사이의 유사성

1. 모세는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육체적인 속박으로부터 인도해냈다.

조셉은 사람들을 영적인 속박으로부터 인도해냈다.

2. 모세는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문자 그대로 집합시켰다.

조셉은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비유적 혹은 영적인 관념으로 집합시켰다.

3. 사탄은 히브리 사람들의 장자를 죽임으로서 모세를 파멸하려 했다. (출1:16)

사탄은 첫 번째 시현과 다른 많은 경우에서 조셉을 파멸하려고 했다.

4. 모세는 그의 시대에 정치적인 세력에 대항하여 싸웠다.

조셉은 그 시대의 종교적인 요소 및 완고함과 싸웠다.

5. 모세는 새로운 율법과 함께 그에 연관된 성약, 신권 및 성전 의식들을 주었다.

조셉은 회복된 더 높은 율법과 그에 연관된 성약, 신권 및 성전 의식들을 주었다.

6. 모세에게는 아론이라는 이름의 조력자가 주어졌다.

조셉에게는 아론의 은사와 함께 행동하는 조력자가 주어졌다. (교성8:6)

니후 3:10 또 모세를 내가 일으켜 너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건져 내리라. And Moses will I raise up, to deliver thy people out of the land of Egypt.  
니후 3:11 그러나 한 선견자를 내가 네 허리의 열매 중에서 일으켜, 그에게 내가 권능을 주어 네 허리의 자손들에게 나의 말을 가져다 주게 하며, 나의 말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그들 가운데 이미 나아갔을 나의 말을 그들에게 확신시켜 주리라,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But a seer will I raise up out of the fruit of thy loins; and unto him will I give power to bring forth my word unto the seed of thy loins-and not to the bringing forth my word only, saith the Lord, but to the convincing them of my word, which shall have already gone forth among them.  
니후 3:12 그런즉 네 허리의 열매가 기록할 것이요, 유다의 허리의 열매가 기록할 것이라. 네 허리의 열매에 의해 기록될 것과 또한 유다의 허리의 열매에 의해 기록될 것이 함께 자라 거짓 교리들을 무너뜨리며, 다툼을 가라앉히며, 네 허리의 열매 가운데 평화를 이루며, 후일에 그들로 하여금 그들 조상에 대하여 알게 하고, 또한 나의 성약에 대하여 알게 하리라,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Wherefore, the fruit of thy loins shall write; and the fruit of the loins of Judah shall write; and that which shall be written by the fruit of thy loins, and also that which shall be written by the fruit of the loins of Judah, shall grow together, unto the confounding of false doctrines and laying down of contentions, and establishing peace among the fruit of thy loins, and bringing them to the knowledge of their fathers in the latter days, and also to the knowledge of my covenants, saith the Lord.

주) 거짓 교리들을 무너뜨리며, 다툼을 가라앉히며, ... 평화를 이루며, : "조셉 스미스의 [다음] 언급은 [이보다] 더 틀림없이 언급될 수 없었다.  "종교 교사들이 같은 성경 구절을 너무나 서로 다르게 이해하여, 성경에 호소하여 의문을 해결하는 것에 대한 모든 신념이 파괴되어 버렸기 때문이었다." (조역1:12)  성경을 유일한 원문으로 활용하여 다른 믿음을 가진 누군가와 종교적인 토론을 가졌던 누군가가 이러한 놀라운 사건을 경험하였다.  니파이는 성경으로부터 잃어버리게 된 명백하고 귀한 것들 때문에 "심히 많은 자들이 실족하여 넘어지며, 참으로 그 결과 사탄이 그들 위에 큰 권능을 가짐을" (니전13:29) 설명했다.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므로 (고전14:33) 하나님께서는 그의 무한한 자비와 지혜로 이 혼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셨다.  그 해결책은 몰몬경이다."

니파이후서 3:12. 몰몬경과 성경이 “함께 자라”

•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몰몬경과 성경이 어떻게 하나가 되었는지 설명했다. “구약전서와 신약전서 …… 그리고 …… 몰몬경은 이제 둘 중 하나를 깊이 연구하면 다른 하나에 이끌리고, 한쪽에서 배우면 다른 한쪽에서 깨닫는 그런 방식으로 서로 얽혀 있습니다. 이 두 경전은 참으로 우리 손에서 하나입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3년 1월호, 82쪽)

주) 네 허리의 열매가 기록할 것이요, 유다의 허리의 열매가 기록할 것이라 : "성경은 본질적으로 유다 지파의 사람들에 의해 쓰여졌다.  몰몬경은 본질적으로 요셉 지파의 사람들에 의해 쓰여졌다.  이러한 교리는 에스겔서 37:16-17에서도 가르쳐졌다.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  요셉과 에스겔 모두는 이 두 위대한 기록에 관하여 이야기하며, 뒤이어 이스라엘 집의 집합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몰몬경의 출현은 이스라엘의 집합을 위해 필요한 선행조건이었다.  몰몬경은 개종자가 이스라엘의 집을 위해 만들어진 성약에 관하여 배우고, 그들이 현재 수행되고 있는 방법들을 이해하기 시작하는데 있어 중요한 도구이다.  에스겔은 곡과 마곡 및 재림에 앞서게 될 파멸에 관해 이야기하기 위해 38장을 계속한다.  이것은 이러한 사건들이 세속적으로나 교리적으로 모두 얼마나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준다."

“유다의 막대기(신구약 성서)와 에브라임의 막대기(예수 그리스도의 또다른 성약인 몰몬경)는 이제 여러분이 하나를 자세히 살펴볼 때 다른 것에 이끌리게 되고 여러분이 한 권을 배우면 다른 것에 의해 깨닫게 되는 식으로 서로 얽혀 있습니다. 그것들은 참으로 우리 손 안에 있습니다. 에스겔의 예언은 이제 성취되었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3년 1월호, 82쪽)

니후 3:13 연약함으로부터 그가 강하게 되리니 이스라엘의 집이여, 곧 나의 일이 나의 모든 백성 가운데 시작될 날에 너를 회복하기에 이르리라, 주께서 말씀하시느니라.

And out of weakness he shall be made strong, in that day when my work shall commence among all my people, unto the restoring thee, O house of Israel, saith the Lord.

주) 연약함으로부터 그가 강하게 되리니 : (영문 및 의역) 에머 스미스의 기록
 
니후 3:14 또 이같이 요셉이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그 선견자를 주께서 축복하시리니 그를 멸망시키려 하는 자들이 좌절될 것이라. 이는 내 허리의 열매에 대하여 내가 주께 얻은 이 약속이 이루어질 것이라. 보라, 나는 이 약속이 이루어질 것을 확신하노라.

(조셉 스미스) "이 세대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던 유대인들 만큼 부패했습니다.  예수께서 오늘 이곳에 계시어 그때 전파하시던 복음을 전파하신다면 이 세대는 그를 또 다시 죽일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사업을 붕괴하려는 이 세상을 책망합니다.  세상은 나의 사업이 완수될 때까지 나를 죽이지 못할 것임을 예언하며, 나는 죽을 준비가 되어 있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1843,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23페이지)

"주님은 나에게 무엇이든지 구하면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원수들 중의 몇이 회개하는 일이 없도록 그들을 죽여 달라고 하나님께 구하기가 무서웠습니다." (1843,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35페이지)

"진리로 무장하지 않고 총이나 칼로 무장하는 자들은 언젠가 그것을 후회할 것입니다.  나는 어떠한 무기도 몸에 지니고 다니지 않습니다.  미주리에서 대포와 장총의 총구 앞에 끌려 나왔을 때도 나는 무기를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나의 사업이 성취될 때까지 항상 나를 보호해 주십니다." (1843,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63페이지)

And thus prophesied Joseph, saying: Behold, that seer will the Lord bless; and they that seek to destroy him shall be confounded; for this promise, which I have obtained of the Lord, of the fruit of my loins, shall be fulfilled. Behold, I am sure of the fulfilling of this promise;

주) 그를 멸망시키려 하는 자들이 좌절될 것이라. : "조셉 스미스는 그의 십대 시절 이래로 박해에 직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가 한 이야기가 ... 심한 핍박의 원인이 되었다는 것을 곧 알게 되었으며, ... 비록 내가 ... 이름 없는 소년이었고, 생활 상태로 보더라도 세상에서 보잘것 없는 소년이었으나, 그럼에도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내게 큰 관심을 가지고, 나에 대한 민심을 선동하여 심한 핍박을 일으켰다. 그리고 이것은 모든 교파에 공통적이었으니, 모두가 연합하여 나를 핍박하였던 것이다." (조역1:22)  첫 번째 만남에서부터 모로나이는 조셉 스미스에게 그의 삶이 "식은 죽 먹기"가 되지는 않을 것임을 명백히 했다.  "그는 ... 나의 이름이 모든 나라 ... 가운데 좋게도 전하여지고 나쁘게도 전하여지[리라고] ... 말하였다." (조역1:33)  조셉의 삶에서 평화와 고요의 순간은 매우 드문 일이었다.  그의 적들은 경전에서 "지옥이 네게 분노하리라"고 (교성122:1) 한 것처럼 그를 노렸다.

"주님에 의해 그들에게 허락되지 않는 한, 조셉 스미스의 적들은 그에 대해 아무 권능도 없었다는 사실은 교리와 성약에서 발견된다.  "보라, 너는 몰몬경을 기록하도록 그리고 나의 성역을 베푸는 일에 부름을 받고 택함을 입었나니, 내가 너를 들어 너의 고난에서 건져내고 너를 지도하였으므로 네가 너의 모든 원수에게서 구출되었고 또 네가 사탄의 권세와 암흑에서 구출되었도다!" (교성24:1)  그의 적들에 대한 조셉의 권능은 또한 그의 나중의 설교의 일반적인 주제였다.

배도자들의 상태에 대한 선지자의 꿈

(조셉 스미스) "저녁 때 나는 칠십인 홀에서 열린 모임에 참석했다. 조지 에이 아담스 형제가 설교를 했고, 이어서 내가 며칠 전에 꾼 꿈에 대해서 얘기했다.  그때 나는 마차를 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의 수호 천사도 나와 함께 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성전을 지나갔는데 멀리 가지 않아서 우리는 두 마리의 뱀이 단단히 얽혀져서 서로 아무 힘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수호자에게 이 광경이 뜻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묻자 그는 이렇게 대답해 주었습니다.  "저 뱀은 포스터 박사와 천시 엘 히그비를 나타내는 것이라.  저들은 그대의 원수요, 그대를 멸망코자 하나, 저들이 서로 엉켜져 있어 그대를 해칠 힘을 쓰지 못하느니라."  그런 다음 나는 몰홀랜드가를 달리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는데 수호 천사는 없었습니다.  평야에 닿자 나는 윌리엄과 윌슨 로와 그밖의 여러 사람에게 붙잡혔습니다.  "아하!  드디어 잡았습니다 그려.  당신을 안전한 곳에 모셔다 드리지요." 라고 말하면서 아무 예의도 표하지 않고는 나를 마차에서 끌어내려 내 손을 뒤로 묶고는 깊은 웅덩이 속에 던져 넣었으니, 나는 완전히 꼼짝할 수가 없게 되었고, 그들은 가버렸습니다.  내가 웅덩이에서 나가려고 애쓰고 있을 때 바로 옆에서 윌슨 로의 구원을 요청하는 비명 소리가 들렸습니다.  나는 간신히 몸의 결박을 풀고는 뛰어올라 웅덩이 가에 자란 풀을 붙잡을 수 있었습니다.

"웅덩이 밖을 보니 조금 떨어진 곳에서 윌슨 로가 무서운 맹수의 공격을 받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는 "오, 조셉 형제, 이리 와서 나 좀 살려 줘요!" 라고 외쳤습니다.  나는 "당신이 나를 이 웅덩이 속에 넣었기 때문에 할 수가 없소이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또 다른 곳을 보니, 윌리엄 로가 그의 몸을 칭칭 감고 있는 큰 독사 때문에 혀를 내밀고 얼굴은 파랗게 질려 있었으며 그의 입에서는 초록색 독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뱀은 그의 팔꿈치 위까지도 감아 올라가서 바야흐로 그를 삼키려 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절박하게 외쳤습니다.  "오, 조셉 형제, 조셉 형제, 나 좀 살려 주시오. 내가 죽어요!"  그에게도 나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도와 주고 싶지만 할 수가 없어요, 윌리엄, 당신이 나를 묶어 이 웅덩이에 넣었기 때문에 당신은 커녕 나 자신도 구할 수 없습니다."  조금 있자 나의 수호 천사가 와서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조셉, 조셉, 그곳에서 무엇을 하고 있느냐?"  "내 원수들이 나를 끌어내려 결박하고 이곳에 던졌나이다."  그는 나의 손을 잡아 웅덩이에서 건져 주었으며, 우리는 기뻐하며 갔습니다."  (1844년 6월 13일) - 교회사 6:461-462 (1843,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66-367페이지)

니후 3:15 그의 이름은 나를 따라 일컬어질 것이요,그의 부친의 이름을 따를 것이며, 또 그는 나와 같으리니, 이는 주께서 그의 손으로 주의 권능으로 말미암아 드러내실 일이 나의 백성을 구원에 이르게 할 것임이니라 하였느니라. And his name shall be called after me; and it shall be after the name of his father. And he shall be like unto me; for the thing, which the Lord shall bring forth by his hand, by the power of the Lord shall bring my people unto salvation.

주) 후일의 조셉들 : "고대 조셉의 예언은 위대한 선지자이며 리하이의 후손 및 전 이스라엘 백성 모두에게 축복이 될 후일의 조셉에 관한 것이다. 그 예언은 이 후일의 조셉의 아버지도 또한 조셉이라는 이름을 가질 것이라고 전해 준다. 이 후일의 선지자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이다. 그러므로 니파이후서 3장에서 말하는 네 명의 다른 조셉은 애굽의 요셉과 리하이의 아들 요셉과 선지자 조셉 스미스 및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아버지인 조셉 스미스 일세이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주) 그의 이름은 나를 따라 일컬어질 것이요,그의 부친의 이름을 따를 것이며 : "애굽의 요셉은 선택된 선견자는 요셉이라 이름지어질 것이며 그의 부친 또한 같을 것이라고 예언한다.  만약 이 구절이 조셉 스미스 이세와 조셉 스미스 일세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면, 누가 그렇게 될 수 있겠는가?  애굽의 요셉은 또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나와 같으리니"  앞 부분에서 조셉 스미스는 이미 모세와 비교되었다.  이제 그는 애굽의 요셉과 비교된다.

"애굽의 요셉은 기근으로 막 멸망하려 했던 그의 형제들과 부친의 집의 구원자였다.  조셉 스미스는 회복된 진리를 통해 흩어진 이스라엘과 그의 가족의 구원자가 되었으며 영적인 기근으로부터 그들을 구하였다.  아모스는 다음과 같이 예언했다.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암8:11)

“조셉 스미스는 이 세상의 마지막 경륜의 시대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하나님 아들의 충만한 신권의 열쇠와 권세를 받을 자로, 지상에 기초가 놓이기 오래 전에 이미 예임되었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를 눈여겨 보셨고 그의 아버지, 그의 아버지의 아버지, 그의 선조들에게로 눈을 돌려 아브라함에 이르기까지, 아브라함에서 노아, 노아에서 아담에게로 계속 눈을 돌리셨습니다. 주님께서는 그 기원부터 조셉의 탄생에 이르기까지의 가계와 혈통을 주시하셨습니다. 그는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를 관리하도록 영원 전부터 예임되었습니다.”(브리검 영 설교집,존 에이 윗소 발췌[1941], 108쪽)

니후 3:16 참으로 이같이 요셉이 예언하되, 내가 모세의 약속을 확신하는 것 같이 나는 이 일에 관하여 확신하노니, 이는 주께서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네 씨를 영원토록 보전하리라 하셨음이라. Yea, thus prophesied Joseph: I am sure of this thing, even as I am sure of the promise of Moses; for the Lord hath said unto me, I will preserve thy seed forever.  
니후 3:17 또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모세라 하는 자를 일으키고 권능을 막대기에 실어 그에게 줄 것이며, 기록할 수 있는 판단력을 그에게 주리라. 그러할지라도 내가 그의 혀를 풀어 말을 많이 하게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그를 말에 능한 자가 되게 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그러나 내가 친히 내 손가락으로 나의 율법을 적어 그에게 줄 것이며, 그를 위하여 대변자를 만들어 주리라 하셨더라.

And the Lord hath said: I will raise up a Moses; and I will give power unto him in a rod; and I will give judgment unto him in writing. Yet I will not loose his tongue, that he shall speak much, for I will not make him mighty in speaking. But I will write unto him my law, by the finger of mine own hand; and I will make a spokesman for him.

주) 내가 그를 말에 능한 자가 되게 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 (영문)

주) 내가 그를 말에 능한 자가 되게 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  "이 구절은 모세에 관하여 언급한다.  조셉 스미스가 모세와 비교되고, 모세와 조셉 스미스 둘다 대변자가 주어졌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모세와 조셉 스미스의 유사성이 '말에 능한 자"와 관련된 이 구절과는 관련이 없다.  조셉 스미스는 훌륭한 연사였다.  성도들은 그의 설교를 듣기를 좋아했으며 조셉은 설교하기를 좋아했다.  조셉 스미스의 기록된 설교는 강력하고, 다채로우며, 놀라운 교리적인 통찰력으로 가득차 있다.  주님은 조셉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나는 그에게 권능을 주어 힘 있게 간증하는 자가 되게 하리라." (교성100:10)  조셉의 설교에 관한 성도들의 간증은 다음과 같다."  (영문에 리디아 B. 나이트로렌조 스노우 회장의 간증 포함)

니후 3:18 주께서 또 나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네 허리의 열매를 위하여 일으킬 것이며, 내가 그를 위하여 한 대변자를 만들어 주리라. 또 내가, 보라, 내가 그로 하여금 네 허리의 열매를 위하여 네 허리의 열매가 기록한 것을 기록하게 하고, 네 허리의 대변자로 그것을 선포하게 하리라. And the Lord said unto me also: I will raise up unto the fruit of thy loins; and I will make for him a spokesman. And I, behold, I will give unto him that he shall write the writing of the fruit of thy loins, unto the fruit of thy loins; and the spokesman of thy loins shall declare it.

니파이후서 3:18. 언급된 각 백성은 누구인가?

•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니파이후서 3장 18절에 언급된 백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점을 밝혀 주었다. “주님께서 하신 다음 말씀을 주목하십시오. ‘또 내가, 보라, 내가 그로 하여금 네 허리의 열매[레이맨인]를 위하여 네 허리의 열매[니파이인]가 기록한 것을 기록하게 하고, 네 허리의 대변자[조셉 스미스]로 그것을 선포하게 하리라.’ 즉, 몰몬경을 기록한 사람은 몰몬이지만 몰몬의 기록은 사실 니파이 백성 중에 있었던 선지자들이 기록한 내용에서 가져왔습니다. 몰몬은 그 기록들을 한 권의 책으로 편집했고, 조셉 스미스가 이 책을 번역하여 레이맨인에게 전하게 했습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1985], 426)

주) 내가 그를 위하여 한 대변자를 만들어 주리라. : "주님은 조셉 스미스에게 올리버 카우드리를 조력자로 주셨다.  선지자와 올리버가 친해지게 되자마자, 선지자는 올리버가 주님께서 그에게 보내주신 자임을 알았다.  조셉을 모세와 비교한다면 올리버는 아론과 비교된다.  그는 아론의 은사를 지니고 봉사할 대변자로서 조셉에게 주어졌다.  주님은 올리버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네가 또 다른 은사를 가졌음이니 곧 아론의 은사라. 보라, 그것은 네게 많은 것을 말해 주었느니라. 보라, 하나님의 권능 외에는 이 아론의 은사가 너와 함께 하도록 할 수 있는 다른 권능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의심하지 말라. 이는 그것이 하나님의 은사임이라." (교성8:6-8)  교성28:3참조

"나중에 조셉의 대변자의 역할은 시드니 리그돈이 차지하게 되었다.  시드니는 그가 몰몬교도로 개종하기 전에 다른 교회에서 뛰어난 웅변가요 설교자였다.  초기 교회의 모임 기록은 시드니가 질서 정연하고 큰 음성으로 말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너, 나의 종 시드니가 이 백성에게 대변자가 됨이 내게 필요하도다. 그러하도다. 진실로 내가 너를 이 부름에 성임하리니, 곧 나의 종 조셉을 위한 대변자가 되는 것이니라." (교성100:9)

주) 모세의 통변자가 아론이었던 것처럼, 조셉 스미스의 대변자 역할은 초기에는 올리버 카우드리가 나중에는 시드니 리그돈이 수행하였다.  아론이 백성들의 압력에 못이겨 우상을 만들어 주님의 진노를 샀듯이, 올리버 카우드리와 시드니 리그돈도 교회를 한 때 배도한 것은 우연의 일치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뜻 이었는가?

니후 3:19 또 그가 기록할 말은 나의 지혜 안에서 네 허리의 열매에게 나아가기에 합당한 말일 것이며, 이는 마치 네 허리의 열매가 티끌에서 그들에게 외친 것과 같으리니, 이는 내가 그들의 신앙을 앎이니라. And the words which he shall write shall be the words which are expedient in my wisdom should go forth unto the fruit of thy loins. And it shall be as if the fruit of thy loins had cried unto them from the dust; for I know their faith.

주) '내가 그들의 신앙을 앎이니라' :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아는 것보다 더 주님께서는 우리를 잘 알고 계신다.  인생의 고뇌에 찬 질문 가운데 하나는 '나는 누구인가?' 이지 않은가?

니후 3:20 또 그들이 티끌에서 참으로 회개를 그들의 형제들에게 외치리니, 곧 그들에게 있어 여러 세대가 지난 후일 것이며, 또 이같이 되리니 그들의 외침은 그들의 말의 단순함을 좇아 나아갈 것이라. And they shall cry from the dust; yea, even repentance unto their brethren, even after many generations have gone by them.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their cry shall go, even according to the simpleness of their words.  
니후 3:21 그들의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말은 내 입에서 나아와, 네 허리의 열매인 그들의 형제들에게 이를 것이요, 그들의 말의 연약함을 내가 그들의 신앙 안에서 강하게 하여, 내가 네 조상들과 맺은 나의 성약을 기억하게 하리라 하셨다 하였느니라. Because of their faith their words shall proceed forth out of my mouth unto their brethren who are the fruit of thy loins; and the weakness of their words will I make strong in their faith, unto the remembering of my covenant which I made unto thy fathers.

주) 그들의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말은 내 입에서 나아와 ... 그들의 형제들에게 이를 것이요 : "의로운 니파이인들의 신앙으로 인해 주님께서는 레이맨인의 후손들에게 몰몬경의 메시지를 전달하시겠다고 단언하셨다.  선지자들은 레이맨인들이 주님께로 돌이킬 날을 간절히 바랬다.  이노스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부지런함을 다하여 기도하고 애쓴 후에, 주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네 신앙으로 말미암아 내가 네 소원대로 네게 허락하리라 하시더라.
    그리고 이제 보라, 이것이 내가 주께 원하였던 소원이니 - 곧 만일 나의 백성 니파이인들이 범법에 빠져 어떻게든 멸망당하고, 레이맨인들이 멸망당하지 않는다 할진대, 주 하나님께서 내 백성 니파이인들의 기록을 보존하여 주시되, 그의 거룩한 팔의 힘에 의해서일지라도 그리하사, 그것이 장차 어느 날엔가 레이맨인들에게 전해져서, 혹 그들이 구원으로 인도될 수 있게 하여 주십사 하는 것이라 -
    이는 현재로는 그들을 참된 신앙으로 회복하려는 우리의 힘겨운 노력이 헛되었음이니, 그들은 가능하다면 우리의 기록과 우리와 또한 우리 조상들의 모든 전통을 멸하겠다고 그들의 분노 중에 맹세하였느니라."
(이노1:12-14)

주) (이더12:23~26) "이에 내가 주께 고하되, 주여, 우리의 기록함이 연약함으로 인하여 이방인들이 이를 비웃으리이다. 이는 주여, 주께서 신앙으로 말미암아 우리로 말에 능하게 하셨사오나, 우리로 기록함에는 능하게 하지 아니하셨음이오니, 이는 주께서 이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주께서 그들에게 주신 성신으로 인하여 말을 많이 할 수 있게 하셨음이니이다. 또 주께서는 우리 손의 둔함으로 인하여 우리로 조금밖에는 기록할 수 없게 하셨나이다. 보소서, 주께서는 우리로 야렛의 형제처럼 기록함에 능한 자가 되게 아니하셨사오니, 이는 주께서 저로 하여금 저가 기록하는 것이 실로 주와 같이 힘있게 하사, 사람을 압도하여 그것을 읽게 함이니이다.

"주께서는 또한 우리의 말을 크고 힘있게 하사 우리가 그것을 기록할 수 없게 하셨사온즉, 이러므로 우리가 기록할 때 우리의 연약함을 보오며, 우리 글의 나열로 인하여 실족하오니, 이에 이방인들이 우리의 말을 비웃을까 내가 두려워하나이다. 그리고 내가 이같이 고하자, 주께서 내게 일러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들이 비웃으나 그들이 애통할 것이요, 나의 은혜가 온유한 자에게는 족하니, 그들은 너희의 연약함을 이용하지 아니하리로다."

니후 3:22 이제 보라, 나의 아들 요셉아, 참으로 이와 같이 나의 옛 조상이 예언하였느니라. And now, behold, my son Joseph, after this manner did my father of old prophesy.  
니후 3:23 그런즉 이 성약으로 말미암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는 네 씨가 멸망당하지 아니할 것임이니, 이는 그들이 그 책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것임이니라. Wherefore, because of this covenant thou art blessed; for thy seed shall not be destroyed, for they shall hearken unto the words of the book.  
니후 3:24 또 그들 가운데 능력 있는 자가 하나 일어나, 말과 행사로 많은 선을 행하리니, 심히 큰 신앙으로 하나님의 손에 든 도구가 되어 놀라운 기사를 이루며, 하나님 보시기에 큰 저 일을 행하여 이스라엘의 집과 네 형제의 자손들에게 많은 회복을 가져오리라. And there shall rise up one mighty among them, who shall do much good, both in word and in deed, being an instrument in the hands of God, with exceeding faith, to work mighty wonders, and do that thing which is great in the sight of God, unto the bringing to pass much restoration unto the house of Israel, and unto the seed of thy brethren.

니후 3:25 또 이제 요셉아, 네가 복이 있도다. 보라, 너는 어리니 그런즉 너의 형 니파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라. 그리하면 내가 한 말대로 네게 이루어지리라, 죽어 가는 네 아비의 말을 기억하라. 아멘. And now, blessed art thou, Joseph. Behold, thou art little; wherefore hearken unto the words of thy brother, Nephi, and it shall be done unto thee even according to the words which I have spoken. Remember the words of thy dying father. Amen.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