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1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소개 야곱은 그의 구속주를 보았음 - 모세의 율법은 그리스도의 예표이며 그가 오실 것을 증명함. 주전 559~545년경.

Jacob saw his Redeemer—The law of Moses typifies Christ and proves he shall come.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11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소개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몰몬경을 읽는 많은 사람이 부딪히는 어려움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대부분 [독자들은] 몰몬경 내용을 쉽게 이해합니다. 그런데 편안하게 읽어 내려간다 싶을 때쯤 어떤 장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 이야기 중간 중간에 구약의 선지자 이사야가 예언한 말씀을 인용한 장들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이르면 특별한 목적 없이 단지 가벼운 호기심만으로 읽던 사람들은 마치 길을 가다가 장애물이나 검문소를 만난 것처럼 넘기 힘든 장벽을 서서히 느끼면서 보통은 도중에 그만둡니다.

여러분도 거기서 그만두고 싶겠지만 포기하지 마십시오! 읽기를 멈추지 마십시오! 비록 그 내용을 조금밖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계속 어려운 부분을 읽어 내려가십시오. 대충 훑어 읽으면서 여기저기에서 개념만 막연하게 파악하는 정도일지라도 계속 읽으십시오. 낱말만 보는 것에 지나지 않더라도 계속 읽으십시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64쪽)

니파이와 야곱은 둘 다 이사야의 기록을 우리에게 “비유”해야 한다고 말했다.(니파이전서 19:23 ; 니파이후서 6:5) 그러나 이사야 시대에서 100년도 지나지 않은 시기에 살던 니파이 백성조차도 이사야의 기록을 어려워했다.(니파이후서 25:1~4 참조)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미대륙에 있는 니파이 백성을 방문하셨을 때 “이사야의 말이 위대[하다]”고 가르치셨으며, 그들에게 “마땅히 이 일을 상고하여야 하느니라. 참으로 한 가지 계명을 내가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는 이 일을 부지런히 상고하라.”라고 말씀하셨다.(제3니파이 23:1; 42쪽에 나오는 니파이전서 20~21장 해설 참조)

여러분이 이사야 기록의 맥락과 중의적 성격과 상징을 이해하는 데 다음 해설이 도움이 될 것이다. 공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사야 기록에 대한 많은 정보는 성경 주석에만 실려 있고 몰몬경 주석에는 실려 있지 않다. 따라서 니파이후서 12~24장을 공부할 때 이사야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LDS Bible(후기 성도판 성경) 각주에서 이사야 2~14장 부분을 활용한다. 여러분은 이사야 기록을 이해하기 위해 부지런히 노력하고 영의 인도를 구해야 한다.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시간을 두고 연구와 기도를 거듭한다면 주님께서 여러분을 축복하시어 마침내 이사야 기록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니파이는 이사야의 기록을 사랑하여 광범위하게 인용했다. 이사야는 그보다 일세기 이상 이전에 살았던 사람이다. 이사야의 메시지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지만 특히 후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의 말씀이 성취되는 시기에 살 것이기 때문이다. 이사야의 이름은 “여호와는 구원이라”는 뜻이며, 이사야서 전체 메시지의 중심이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성역과 영광스러운 대속임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앞서 다섯 장의 야곱의 말씀을 읽은 후 우리는 다시 니파이의 말씀으로 돌아간다. 니파이 역시 선지자 이사야의 기록을 인용했으며, 그는 그렇게 한 이유를 니파이후서 11장에서 몇 가지 말해주었다. 몰몬경의 소개에서 여러분은 몰몬경에 대한 세 명의 특별한 증인의 간증을 읽었다. 니파이후서 11장에서도 여러분은 몰몬경에 대한 특별한 세 증인에 대해 읽을 것이다. 그들이 무엇을 증거하는지 찾아본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11-24장 : "니파이는 이렇게 말했다. “그들을 더욱 온전히 설득하여 주 그들의 구속주를 믿게 하고자 선지자 이사야가 기록한 것을 읽어 주었나니”(니파이전서 19:23) 이사야의 말씀은 몰몬경의 다른 어느 곳에서보다 이 장들에서 더 광범위하게 인용되었다. 이사야는 구주를 보았으므로, 니파이에게 있어 그의 증거는, 자신의 증거에 덧붙일 수 있는 중요한 것이었다.(니파이후서 11:3~4) 이사야가 가르친 모든 복음의 원리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구원의 계획에서의 구주의 역할에 대한 그의 간증이다.(니파이후서 11:5~6)

"니파이후서 11장에서, 니파이는 그가 바로 인용하게 될, 13개 장의 이사야의 기록을 소개한다. 여기에서 그는 이사야의 말씀을 기쁘게 여기고, 인용하고자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그는 또한 이사야의 기록을 이해하는 몇 가지 열쇠를 제시하고“태세상이 시작된 때로부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모든 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니파이후서 11:4; 모세서 6:63 또한 참조)라는 중요한 가르침을 덧붙였다. 12~14장은 이사야 2~14장과 동일한 것으로 구주에 대한 여러 예표와 그림자를 포함하고 있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11:1 그리고 이제 야곱이 그때에 나의 백성에게 많은 것을 더 이야기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단지 이러한 것만 기록되게 하였나니, 이는 내가 기록한 것으로 내게는 족함이라. And now, Jacob spake many more things to my people at that time; nevertheless only these things have I caused to be written, for the things which I have written sufficeth me.  
니후 11:2 그리고 이제 나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을 더 기록하노니, 이는 내 영혼이 그의 말을 기뻐함이라. 이는 내가 그의 말을 나의 백성에게 비유할 것임이요, 내가 그것을 나의 모든 자손들에게 보낼 것임이니, 이는 내가 나의 구속주를 본 것같이 그가 진실로 나의 구속주를 보았음이니라.

(브르스 R 맥콩키) “이사야는 BC740~699 때의 선지자로 진리를 더욱 넓은 의미에서 밝혀 주셨습니다. ... 이사야란 이름 자체의 의미가 ‘여호와께서 구원함’ 이란 뜻이고 그의 메시지의 핵심이 여호와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임무와 영광된 구속에 관한 것임을 기억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 이사야는 온 세대에 걸쳐 가장 위대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

  "이사야는 우리의 주님이 오심을 여러 차례 아름답게 완전하게 예언했기 때문에 메시야의 선지자로 알려졌습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어떤 구세계의 선지자도 그에게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더우기 그리스도의 첫 번째 오심은 분명한 사실로 과거의 일이 되었습니다. 영적인 통찰력을 부여받지 않은 평범한 사람이라도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어 주님이 태어나시고 성역을 베푸시고 죽으신 사실을 회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진정으로 이사야의 말씀을 이해하려면 그가 진실로 회복을 예언한 선지자이며, 야곱의 후손을 본 선견자라는 분명한 사실을 마음 속 깊이 심어 두어야 합니다. 그는 오늘날을 보았으며, 영적으로 궁핍해 있고 지쳐 있는 이스라엘 선조들을 후손에게 올 영광과 승리에 대한 확신으로 격려하여 주었습니다. 그는 그들이 말일에는 주님께 돌아가 진리와 의로움 안에서 그를 섬기게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그리고 그가 교리에 관해 공헌한 업적은 크게 다음 7가지로 구분됩니다. ① 말일에 조셉 스미스를 통해 복음이 회복됨 ② 말일에 이스라엘이 집합하고 최후의 승리와 영광을 누림 ③ 그리스도에 대한 새로운 증거로서 몰몬경의 출현 ④ 말일에 배도된 세상의 상태 ⑤ 주님의 첫 번째 오심에 대한 에언 ⑥ 그리스도의 재림과 복천년의 통치 ⑦ 당시의 역사적인 자료와 예언의 말씀. 이 모든 것 중에서도 이사야는 회복의 날과 이스라엘의 집합에 관해 다시 강조하였습니다.“      - 브르스 R 맥콩키 장로 -

And now I, Nephi, write more of the words of Isaiah, for my soul delighteth in his words. For I will liken his words unto my people, and I will send them forth unto all my children, for he verily saw my Redeemer, even as I have seen him.

주) 이사야서에 대한 몰몬경의 주석 : Garold Davis. “Book of Mormon Commentary on Isaiah.” Ensign, Sept. 1998, 54-60.

니파이후서 11:2~8. 이사야의 기록 : "니파이후서 11장 2~8절에 있는 구절들은 이사야 기록의 더 많은 부분을 소개하는 것이다. 니파이는 이들 구절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것을 지적한다.

"이사야, 야곱과 더불어 니파이는 구속주의 실재하심을 증거했다.(2~3절 참조) 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는 이들 세 증인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하나님은 선지자들을 통해‘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정하리라’(고린도후서 13:1)고 말씀하셨다. 니파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을 증거한 기독교 이전 시대의 위대한 세 증인 곧 이사야와 니파이 자신 및 니파이의 동생 야곱을 소개했을 때 이 증인의 체계를 분명히 알고 있었다. 그런 다음, 니파이는 이렇게 말을 이었다. ‘그런즉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세 사람의 말로써 내가 내 말을 확립하리라’(니파이후서 11:3)”(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 몰몬경 연구의 지침서, 140쪽)

"니파이는“그리스도께서 오심의 참됨을 내 백성에게 증명”(니파이후서 11:4)함을 기뻐했기 때문에 이사야서를 인용했다. 이것은 니파이가 인용하기 위해 선택한 특별한 구절의 중요한 내용을 알게 한다. 학자들이 이 구절들을 “메시야에 관한 것”이라고 부르는 까닭은 이것이 주로 미래의 메시야를 중심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메시야에 관한 의미를 찾아보면 이사야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예시하기 위해 모세의 율법과 다른 많은 것을 주셨다고 니파이는 가르쳤다. 예표란 단어에는 특별한 성서적 의미가 담겨 있다. 그것은 물건이나 사건에 글자 그대로의 의미뿐만 아니라 상징적 중요성이 들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앨마는 리아호나가 사람이 어떻게 진정한 약속의 땅에 갈 수 있는가 하는 예표였다고 말한다.(앨마서 37:38~47 참조) 모세 율법의 상징성에 대한 것은 다음 구절을 참조한다.(모사이야서 3:14~15, 13:29~31, 앨마서 25:15~16, 34:14, 갈라디아서 3:21~24)

"니파이가 이사야를 인용한 것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이유가 있다.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씀을 기뻐했으며(니파이후서 11:2 참조), 이사야의 말씀은 그리스도의 강림이 진실됨을 증거하며(4, 6절 참조)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씀을 보는 사람들이“그 마음을 들어올리고 만인을 위해 기뻐하게(8절)”하려 하였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나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을 더 기록하노니, 이는 내 영혼이 그의 말을 기뻐함이라. : "11장은 니파이의 이사야서 인용 부분에 대한 그의 머릿말이다.  니파이는 왜 이사야서가 그렇게 중요한지 설명하면서 곧이어 놋쇠판에서 이사야서 2-14장을 옮겨 적는다.  일찍이 니파이전서에서 그는 이사야서 48-49장을 포함하였었다. (니전20-21장 참조)  야곱은 이사야서 50장을 인용했다. (니후7장 참조)  나중에 니파이는 이사야서 29장의 일부를 포함한다. (니후27장 참조)  이사야의 말씀에 대한 니파이의 대단한 애착은 영으로부터 온 것이다.  니파이는 시현으로 이사야가 예언했던 많은 일들을 보았다. (니전11-14장 참조)  이사야는 니파이가 선호한 몇몇 주제들 즉 이스라엘의 집과 메시야의 오심 등에 집중했다.  "보라 내 영혼은 그리스도께서 오심의 참됨을 내 백성에게 증명하기를 기뻐하나니" (4절)

"이사야의 예언의 중요성에 관하여, 성경사전은 다음과 같이 분명히 말하고 있다.

"이사야서는 어떤 다른 구약의 선지자의 글 보다, 예수, 바울, 베드로 및 요한(계시록에서)에 의해 종종 자주 인용되며, 모든 선지자의 글 가운데 가장 많이 인용된다.  마찬가지로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은 어떤 다른 선지자의 글 보다도 더 많이 이사야서로부터 인용하고 있다.  주님은 니파이인들에게 "이사야의 말씀이 위대[하다]"고 말씀하셨으며, 이스라엘의 집과 이방인들에 관하여 이사야가 말한 모든 일들은 성취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3니23:1-3)

"...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은 오늘날의 독자를 위해, 이사야서를 이해하도록 씌여진 가장 훌륭한 주석과 안내서이다.  어떤 사람이 이 책들을 더 잘 이해할 경우, 그는 이사야서를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며, 어떤 사람이 이사야서를 더 잘 이해할 경우, 그는 구주의 사명과 아브라함과 그의 권속으로 말미암아 지상의 모든 가족들이 축복받게 되리라는 성약의 의미를 더 충만하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이사야서의 많은 부분이 몰몬경에 포함된 이유는, 후기성도들이 구약을 잘 읽지 않기 때문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이사야서 53장을 포함하고 있는) 모사이야서 14장과, (이사야서54장을 포함하고 있는) 제3니파이22장을 모두 포함하면 몰몬경은 이사야서 전체 66장 가운데 17장을 포함하고 있다.  몰몬경은 이 66장 가운데 중요한 장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  이사야서의 또다른 중요한 장은 메시야와 그의 재림에 대하여 다룬다.  (이사야서24, 42, 51, 52, 58-66장 참조)  만약 우리가 몰몬경에 포함된 이사야서만을 읽는다면, 이러한 이사야서의 다른 장들에 포함된 위대하고 통찰력있는 예언들을 놓치게 되는 셈이다.  참으로 우리는 이사야의 말씀을 연구하라는 구주의 충고에 따라야만 한다.  그것이 구약을 읽는 것을 의미한다 하더라도 말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너희는 마땅히 이 일을 상고하여야 하느니라. 참으로 한 가지 계명을 내가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는 이 일을 부지런히 상고하라. 이는 이사야의 말이 위대함이라." (3니23:1)  이사야는 구주께서 그의 예언을 연구해야 한다고 언급하신 유일한 위대한 선지자라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야만 한다."

주) '구속주를 봄' (앨19:13) "이는 그대가 사는 것같이 분명히, 보라, 내가 나의 구속주를 보았음이요," (이더3:13) "또 저가 이 말을 하고 나자, 보라, 주께서 자신을 저에게 보이시고 이르시되, 네가 이러한 일들을 아는 고로 타락에서 구속되었나니, 그러므로 네가 나의 면전으로 다시 데려옴을 입었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에게 나를 보이노라."

니후 11:3 내가 그를 본 것같이 나의 동생 야곱 역시 그를 보았느니라. 그런즉 내가 그들의 말을 나의 자손들에게 보내어 그들에게 나의 말의 참됨을 증명하리라. 그런즉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세 사람의 말로써 내가 내 말을 확립하리라 하셨느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더 많은 증인을 보내시나니, 그는 그의 모든 말씀을 입증하시는도다.

주) 세 목격자와 다른 목격자 (니후27:12~13) "그런즉 내가 말한 그 사람에게 책이 전해질 그 날에, 그 책은 세상의 눈으로부터 감추어질 것이라. 그리하여 아무의 눈도 그것을 목격하지 못할 것이로되, 다만 책을 전해 받을 자 외에, 세 증인이 하나님의 권능에 의해 그것을 볼 것이며, 그들은 책과 그 안에 있는 것들의 참됨을 증거하리라. 또 하나님의 뜻에 따른 몇몇을 제외하고는 그것을 보고 사람의 자녀들에게 그의 말씀을 증거 할 자가 달리 아무도 없나니, 이는 주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충실한 자의 말이 마치 죽은 자 가운데서 말하듯 말할 것이라 하셨음이니라."

And my brother, Jacob, also has seen him as I have seen him; wherefore, I will send their words forth unto my children to prove unto them that my words are true. Wherefore, by the words of three, God hath said, I will establish my word. Nevertheless, God sendeth more witnesses, and he proveth all his words.

주) 내가 그를 본 것같이 나의 동생 야곱 역시 그를 보았느니라. : (영문)

주) 내가 그를 본 것같이 나의 동생 야곱 역시 그를 보았느니라. :  "니파이는 자신과 야곱 및 이사야 사이의 유사점을 인식한다.  이 세 사람은 구주를 보았고 그의 필멸의 성역의 일부를 목격했으며, 말일에 이스라엘의 집이 고향으로 모이는 것에 관한 지식을 받는 특권을 누렸다.  그들의 공동의 증언은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 임을 분명하게 말하며, 이스라엘의 집에 주어진 아버지의 약속은 모두 성취될 것이며, 그들 보두가 그분을 보았으므로 하나님은 살아계시다는 사실을 분명히 선언한다.  니파이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세 사람의 말로써 내가 내 말을 확립하리라 하셨느니라." (영문에 제프리 R. 홀랜드 장로의 말씀 포함)

주) 둘째 보혜사, 또 다른 보혜사는 그리스도 자신이다.  그리스도의 방문을 받는 것은 선택된 자만이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든 내세에서든 합당하게 생활하면 그리스도의 면전에 서게 될 것이다.  (교성88:3) "그런즉, 나는 이제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곧 나의 친구 된 너희에게 보내어 너희 마음속에 거하게 하노니 이는 곧 약속의 성령이라. 이 다른 보혜사는 요한의 증거에 기록된 것같이 내가 나의 제자들에게 약속한 바로 그이니라."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니파이후서 11:1~3. 니파이, 야곱, 이사야—특별한 세 증인

•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이 위대한 세 선지자들의 간증이 지니는 중요성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가르치고 확증하는 주님의 방법은 늘 하나 이상의 증언을 내세우는 것이었으며, 특히 성약에 관한 일은 더욱 그러했습니다. 그분의 권고는 항상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정’되었습니다. 참으로 영감 받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손을 통해 세상에 나온 몰몬경도 ‘세 사람에게 이 판들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보여질 것이라. …… 또 세 증인의 입으로 이 일이 확립되리[라]’는 예언이 있었습니다. ……

나중에 올리버 카우드리, 데이비드 휘트머, 마틴 해리스가 이 세 증인이 되었습니다. ……

성약에 관한 이와 똑같은 원리에 기초하여, [몰몬경 기록] 초기에도 몰몬경의 신성한 기원뿐 아니라 그 자체의 신성을 증거한 특별한 세 증인이 있었다는 사실에 주목해 보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이 초기 증인들은 니파이와 야곱, 이사야이며, 이들의 간증이 이 고대 기록 초반부에 그토록 눈에 띄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

…… 우리가 아는 것은 니파이의 작은 판 기록 중에서 복음을 ‘더 폭넓게 [볼]’ 수 있는 부분은 대부분 육신을 입으시기 전 그리스도에 대해 이 위대한 세 증인, 곧 니파이와 야곱과 이사야가 개인적으로 예언한 내용입니다. 이들이 외치는 교리적 및 예언적 발언은 몰몬경이 왜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인지를 시작 단계부터 분명하게 밝힙니다. ……

니파이의 작은 판이 기록되고, 보존되고, 번역된 주 목적은 때가 충만한 경륜의 시대에 이들 세 증인의 간증이 나아오게 하기 위해서였다는 점을 우리는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기록은 작은 판 총 [143]쪽 중에서 135쪽에 달하는 분량을 차지합니다. 초반부에 기록된 니파이와 야곱과 이사야의 간증을 다 읽었을 즈음에 우리 안에는 니파이가 말한 ‘그리스도의 교리’에 관해 굳건한 토대가 구축되어 있을 것입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Christ and the New Covenant [1997], 33~35)

니후 11:4 보라 내 영혼은 그리스도께서 오심의 참됨을 내 백성에게 증명하기를 기뻐하나니, 이는 이 목적으로 모세의 율법이 주어졌음이요, 세상이 시작된 때로부터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모든 것은 그에 대한 예표이니라.

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모든 것은 그에 대한 예표이니라. : (영문)

주)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모든 것은 그에 대한 예표이니라. :  (모세6:63) "그리고 보라, 만물은 그 닮은 것이 있고 만물은 나를 증거하기 위하여 창조되고 지음을 받았나니, 현세적인 것이나 영적인 것이거나,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 위에 있는 것이나 땅 속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있는 것, 위나 아래에 있는 모든 것이 다 나를 증거하느니라."

Behold, my soul delighteth in proving unto my people the truth of the coming of Christ; for, for this end hath the law of Moses been given; and all things which have been given of God from the beginning of the world, unto man, are the typifying of him.

니파이후서 11:4.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

• 이사야는 상징이나 예표를 자주 사용했다. 니파이는 만물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표하다라는 단어는 “형상이나 형태, 모형, 또는 유사성을 통해 나타내 보이다”(Noah Webster’s First Edition of 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1828 [1967])라는 뜻이다. 이러한 것들은 그리스도를 기억하게 하거나 상징한다. 경전 기록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끊임없이 증거하고 가르친다. 흠 없는 숫양을 제물로 희생하는 것도 예표를 나타내는 한 예이며, 이것은 “아버지의 독생자의 희생하실 모형”(모세서 5:7; 또한 레위기 1:3~5 참조)이다. 성찬 빵과 포도주는 속죄 희생를 나타내는 상징 또는 예표이다.(모로나이서 4:3; 5:2 참조) 주님을 기억하게 하고, 인류를 구원하는 그분의 사명을 기억하게 하는 이러한 예표는 우리가 구속주이신 주님께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도록 가르침과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 “하나님께서 … 주신 모든 것”이 어떻게 구주를 상징하는가? : "니파이는“하나님께서 … 주신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생애와 성역 및 속죄에 대한 상징 또는 예표라고 간증했다. 주님은 선지자 모세에게“만물은 … 나를 증거하기 위하여 창조되고 지음을 받았나니”(모세서 6:63)라고 선포하셨다. 모세의 생애와 성역은 이것이 어떻게 참된지에 대한 훌륭한 실례이다. 모세가 그의 생애 동안 이스라엘인을 위해 행했던 일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류를 위해 행하실 일에 대한 본보기이다. 모세는 그의 백성들의 해방자요, 구원자이며 입법자이자 심판관이었고 안내자였다. 넓은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의 모든 자녀들에게 있어 모든 것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단지 선지자들의 삶만이 우리에게 구주를 상기시켜 주는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삶에서 그분의 역할을 상징하시기 위해 몸소 많은 평범한 것들을 이용하셨다. 예를 들면, 그분은 자신을 떡(요한복음 6:35 참조)과 물(요한복음 7:37~38 참조), 빛(요한복음 8:12 참조)과 포도 나무(요한복음 15:5 참조)와 같다고 가르치셨으며, 심지어는 암탉(마태복음 23:37 참조)과도 같다고 가르치셨다.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이었던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브르스 알 맥콩키) "만일 우리가 충분한 통찰력을 가진다면, 우리는 모든 복음의 의식에서, 계시된 종교의 일부인 모든 의례에서,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실행하는 데서,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들에게 주신 만물 속에서 영원하신 그리스도의 영원한 성역을 상징하는 어떤 것을 볼 것입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약속된 메시야: 그리스도의 첫 번째 재림[1978년], 378쪽)

니후 11:5 또한 내 영혼은 주께서 우리 조상들에게 맺으신 바 곧 주의 성약을 기뻐하나니, 참으로 나의 영혼은 사망에서 건지시는 크고도 영원한 계획 안에 있는 그의 은혜를, 또 그의 공의와 권능과 자비를 기뻐하느니라. And also my soul delighteth in the covenants of the Lord which he hath made to our fathers; yea, my soul delighteth in his grace, and in his justice, and power, and mercy in the great and eternal plan of deliverance from death.

니파이후서 11:5. “사망에서 건지시는”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불멸을 약속받았다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우리는 문자 그대로 모든 사람이 부활한다고 믿지만 그 엄청난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는지는 의문입니다. 불멸에 대한 확신은 우리 신앙에서 필수 요소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우리 종교의 근본 원리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사도와 선지자들의 간증, 곧 그분께서 돌아가시고 장사된 지 3일째 되는 날에 다시 살아나셔서 하늘에 오르셨다는 간증입니다. 우리 종교와 관련된 그 밖의 것들은 모두 이 원리에 부수될 뿐입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조셉 필딩 스미스 편, 117쪽)

그 영화로운 성역 중 모든 것 가운데서도 왜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그 밖의 것들은 모두 이 원리에 부수된다’고 말하며 우리 종교의 근본 원리로서 구주의 사망, 매장, 부활에 대한 간증을 사용했겠습니까? 선지자들이 ‘사망에서 건지시는 크고도 영원한 계획’(니파이후서 11:5)이라고 부른 것에서 구주의 부활이 그 중심에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리아호나, 2000년 7월호, 17~18쪽)

니후 11:6 또 내 영혼은 그리스도께서 오시지 아니하고는 만인이 반드시 멸망할 것임을 나의 백성에게 증명하기를 기뻐하느니라. And my soul delighteth in proving unto my people that save Christ should come all men must perish.  
니후 11:7 이는 만일 그리스도가 없다 할진대 하나님이 없다 할 것이요, 또 하나님이 없다 할진대 우리가 있지 아니할 것임이니, 이는 아무 창조도 있을 수 없었을 것임이라. 그러나 하나님이 계시니, 그는 그리스도시요, 그는 자기의 때가 차면 오시느니라.

니파이후서 11:4~7

니파이는 자신의 영혼이 “그리스도께서 오심의 참됨을” 증명하기를 기뻐한다고 말했다.(4절) 니파이가 어떠한 일을 기뻐했는지 몇 가지를 찾아본다.

For if there be no Christ there be no God; and if there be no God we are not, for there could have been no creation. But there is a God, and he is Christ, and he cometh in the fulness of his own time.

주) 그리스도를 영의 아버지라고 부를 수도 있는 이유 : 그리스도가 곧 하나님이시요, 그가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사실로 인해 기성 교회들은 삼위 일체를 말한다.  몰몬경의 이 구절도 하나님이 곧 세상을 창조하셨고, 그가 그리스도 이시라고 증거하는 성경의 여러 구절과 다를바 없지 않은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모든 영의 아버지, 그리스도의 영의 아버지이신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가 계시고 그의 아들이신 하나님, 때때로 우리의 영의 아버지라고 호칭(그리스도의 자녀로 거듭날 때)하기도 하는 그리스도 이신 하나님, 그리고 성신이신 하나님 이렇게 세분의 하나님이 계시고 이 분들이 각기 다른 개체로 존재하심을 믿는다. 또한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이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고 지상에 오시기 이전에 영의 상태로써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신 분이라고 믿는다.  그리스도를 우리 영의 아버지라고 호칭할 수 있는 근거는 몰몬경에도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모사5:7) "이에 이제 너희가 맺은 성약으로 인하여 너희는 그리스도의 자녀라, 그의 아들과 그의 딸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이는 보라, 오늘날 그가 영적으로 너희를 낳으셨음이라. 이는 너희 말에 너희 마음이 주의 이름을 믿는 신앙을 통하여 변화되었다 함이니, 그러므로 너희는 그에게서 났고 그의 아들과 딸이 되었느니라."  (교성130:22) "아버지는 사람의 것과 같은 만져 볼 수 있는 살과 뼈의 몸을 가지셨으며, 아들도 그러하시니라. 그러나 성신은 살과 뼈의 몸을 가지지 아니하셨고 다만 영의 인격체시니라. 만일 그렇지 아니하면 성신이 우리 안에 거하실 수 없으리라."

니후 11:8 그리고 이제 내가 이사야의 말의 얼마를 기록하노니, 나의 백성 중 누구든지 이 말을 볼 자들로 하여금 그 마음을 들어올리고 만인을 위해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 이제 이것이 그 말씀이니, 너희가 이를 너희에게와 만인에게 비유함이 가하니라.

And now I write some of the words of Isaiah, that whoso of my people shall see these words may lift up their hearts and rejoice for all men. Now these are the words, and ye may liken them unto you and unto all men.

주) 이제 이것이 [이사야의] 말씀이니, 너희가 이를 너희에게와 만인에게 비유함이 가하니라. : (영문) 

주) 누구든지 이 말을 볼 자들로 하여금 그 마음을 들어올리고 :  “이제 우리의 생각이 깨우침을 받아, 우리는 경전을 분명히 이해하기 시작하였고 전에는 결코 얻을 수 없었고 이전에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방식으로 경전의 더욱 신비로운 구절들의 참 뜻과 의도가 우리에게 밝혀지기 시작하였다.” (조역 74절)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경전을 펼치십시오.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 마음으로 다가가면 배우게 될 것입니다. 질문을 갖고, 또한 찾은 답에 따라 행동하겠다는 결심을 갖고 경전을 상고한다면 더 쉽게 배우게 될 것입니다.” (매리온 지 롬니, 리아호나 2002년 2월호 13페이지)

주) 이제 이것이 [이사야의] 말씀이니, 너희가 이를 너희에게와 만인에게 비유함이 가하니라. :  "니파이는 어떻게 경전으로부터 개인적인 유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우리들에게 가르친다.  경전은 종종 우리와는 매우 다른 상황에 처한 어떤 개인에 관하여 말한다.  그러나 복음의 원리와 의의 열매는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께서 직접 우리들에게 말씀하고 계신 것으로 가정하면서, 경전을 우리의 삶에 적용하려는 의도를 지니고 경전을 공부해야만 한다.  또한 옛 선지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의 부름에 응해야 한다." (영문에 진 R. 쿡, 브리검 영 회장의 말씀 포함)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