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2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소개 이새의 줄기(그리스도)가 의 가운데 심판할 것임 -복천년 때에 하나님의 지식이 땅을 덮을 것임 - 주께서 기호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모으실 것임 - 이사야 11장과 비교하라. 주전 559~545년경.

Stem of Jesse (Christ) shall judge in righteousness—The knowledge of God shall cover the earth in the Millennium—The Lord shall raise an ensign and gather Israel—Compare Isaiah 11.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21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니파이후서 21장. 이새의 가지

• 주님께서는 이사야의 시야를 열어 후기에 관한 중대한 진리를 가르치셨다. 모로나이처럼(몰몬서 8:34~35 참조) 이사야도 우리 시대 상황과 주님께서 어떤 사건들로 위대한 복천년의 날을 다가오게 하실지를 보았다. 이사야가 남긴 많은 예언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복음이 회복되는 사건과 직접 연관이 있다.

주) '이새의 줄기': “그리스도는 다윗의 아들이고 다윗의 후손이다.  그의 어머니 마리아에게서 태어났지만 위대한 왕의 혈통이며 후계자이다.  그분은 또한 이새의 줄기라고도 불리며 다윗의 가지를 뜻하는 가지라고도 불린다.  이 제목에 나와 있는 메시야의 예언들은 그가 다윗의 보좌에 앉을 때, 그가 누리게 될 권세와 지배에 관해 말해주며 오로지 그의 지상의 재림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였다.  이사야는 이새의 줄기에 관해 말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이새를 고대의 훌륭한 자들의 뿌리에서 나와 자란 가지로 나타내고 있다.  그는 주님의 영이 어떻게 그에게 임할 것이며 그분이 심판하실 때 어떻게 전능하게 되시며 어떻게 지상을 치시고 사악한 자들을 멸하시는 가를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 날에 어떻게 양과 사자가 함께 누워 있게 될 것인가를 이야기 하고 재림과 그것에 의해 시작되는 복천년과 관계있는 모든 것을 이야기했다. (사11장)  이새의 줄기에 관하여 계시된 말씀은 이렇다. ‘진실로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나니, 이는 그리스도시니라.’ (교성113:1-2)  우리가 다른 관련 성구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이 말은 또한 그 가지가 그리스도임을 의미한다.

“주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그의 선택받은 이스라엘이 고대에 흩어지고 말일에 다시 집합할 것을 예언하였다.  그들이 ‘그 몰려갔던 모든 지방에서’ 모이고, 사도행전 1:6에서 고대의 사도들이 바라던 대로 그 왕국이 이스라엘에게 회복된 후에, 사실상 아직 미래의 복천년대의 일이지만 이 사건은 성취될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렘23:5-6) 말하자면 복천년 시대에 지상을 다스릴 왕은 다윗의 백성들 중에서 자란 가지들이 될 것이다.  우리가 그분을 그리스도라고 부르지만 그분은 여호와 주님이시므로 지상에서 심판과 정의를 베푸실 것이다.

“주님은 스가랴를 통해 이와 비슷한 말씀을 하셨다.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 내가 내 종 순을 나게 하리라 .. 내가 …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하리라[이것은 사악한 자들이 멸망되고 평화와 의로움의 복천년 시대가 시작되리라는 것을 의미한다.]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하셨느니라’ (슥3:7-10)  영광이 가득한 복천년 시대에 관하여 주님은 또 말씀하셨다.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슥6:12-13)

“다윗의 순[가지]가 그리스도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약속된 메시야, 192-194쪽)

"1823년,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방문한 모로나이는 조셉 스미스에게 이사야 11장(니파이후서 21장에 인용된 것)이“바야흐로 성취되게 되었다”(조셉 스미스-역사 1:40)고 말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니파이후서 21~22장에 인용된 이사야의 예언들이 후일과 그리스도의 복천년 통치에 대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다.

"주님이 자신의 백성들의 사악함으로 인해 그들을 베어내실지라도 그 후에 남겨질 줄기나 그루터기에서 메시야가 나오시리라는 것(니파이후서 21:1 참조)을 이해했던 이스라엘인들에게는 이 장들이 희망의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또한 이 메시지는 삶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안겨준다. 하나님은 파괴된 것처럼 보이는 것에서도 훌륭한 것을 만드시는 힘을 가지셨다. 그분의 자비로운 축복을 얻는 사람들은 니파이후서 22장에 나오는 사람들처럼 하나님을 찬송하고 싶을 것이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21:1 그리고 이새의 줄기에서 한 어린 가지가 나올 것이며, 그의 뿌리에서 한 가지가 자라날 것이라.

니파이후서 21:1~5, 10. 줄기, 가지, 어린 가지

• 1823년 9월 21일, 모로나이가 조셉 스미스에게 나타났을 때 “그는 이사야 십일 장을 인용하며 이르기를, 이것은 바야흐로 성취되려 하고 있다고 하였다.”(조셉 스미스—역사 1:40)

이새의 줄기는 누구이며, 그 줄기에서 자라날 어린 가지는 누구를 말하는가? 주님께서는 이 질문에 대해 교리와 성약 113편 1~4절에서 답하셨다. 그렇지만 각 상징 용어가 누구를 의미하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주의를 기울여 깊이 생각하며 기록을 읽어야 한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복천년 때에 그 가지는 그리스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 (예레미야 23:3~6) 이 말씀은 복천년 동안 세상을 친히 다스리실 왕은 다윗의 집에서 자라난 가지일 것이라는 뜻이다. …… 그분는 주 여호와이시며, 우리가 그리스도라 부르는 분이시다.”(브루스 알 맥콩키, The Promised Messiah: The First Coming of Christ [1978], 193)

니파이후서 21장 1절에는 후기에 세워질 주님의 왕국에 관한 추가 견해와 메시야에 관한 예언이 한데 엮여 있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어린 가지가 나올 것이며, 그의 뿌리에서 한 가지가 자라날 것이라.” 후기에 받은 계시는 이 어린 가지가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교성 113:4)을 의미한다고 밝힌다.

후기의 종이라는 개념은 니파이후서 21장 10절에서 시적으로 반복되는데, 이번에는 “이새의 뿌리”라고 나온다. 이 뿌리는 “마지막 날에 기호가 되고 나의 백성들의 집합을 위하여 신권과 왕국의 열쇠”(교성 113:6)를 쥐게 될 한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 한 사람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다. 마찬가지로 그의 뒤를 이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모든 선지자도 이새의 뿌리이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같은 느낌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여기 언급된, 신권이 회복되고 왕국 열쇠를 받았으며 이 경륜의 시대에 주님 백성들의 집합을 위하여 기를 들어올린 선지자를 조셉 스미스라 말한다고 해서 잘못을 범하는 것인가?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이요, 부분적으로 에브라임의 후손 또는 요셉 집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그에게 많은 권능이 놓여 있[다]’(교성 113:4~6)고 한 그 종은 조셉 스미스가 아닌가? 무한하신 이의 속삭임에 귀 기울이는 사람들은 이러한 것들의 의미를 알 것이다.”(브루스 알 맥콩키, Millennial Messiah, 339~340)

And there shall come forth a rod out of the stem of Jesse, and a branch shall grow out of his roots.

"이 성구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관계가 있으며 후기의 회복에 있어서의 에브라임의 지도자와 관계가 있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여 에브라임의 역할을 요약했다."

"오늘날 신권을 소유한 자는 에브라임입니다.  주님은 에브라임과 성약을 맺으시고 충만하고 영원한 복음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성전을 짓고 그 안에서 죽은 자와 산 자를 위하여 의식을 집행하고 있는 사람들도 에브라임 지파입니다.  '잃어버린 지파가 시온으로 올 때의 모습은 참으로 가장 아릅답고 감격적인 모습이 될 것인데 그들이 이사야와 예레미야를 통하여 맺어진 약속을 성취하게 될 때 이스라엘의 '장자', 에브라임으로부터의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210~20)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동서남북의 어느 쪽에서 오든지, 아니면 중국이나 러시아나 영국이나 캘리포니아에서 오든지, 남미 혹은 북미, 그밖에 다른 어느 지역에서 오든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 지파는 아버지 야곱이 안수한 바로 그 소년이며 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하게 될 지파입니다.  조셉 스미스는 순수한 에브라임 백성이므로 몰몬경은 결국 에브라임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몰몬경은 조셉 스미스에게 계시되었으며, 그가 사는 동안에 복음을 믿는 사람들을 찾는 것을 그의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브리감 영, 설교집, 2:268~269)

주) (교성113:1~6) "이사야서 11장 1, 2, 3, 4, 5절에서 말한 이새의 줄기는 누구냐? 진실로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나니, 이는 그리스도시니라.

"이사야서 11장 1절에 말한 바 이새의 줄기에서 나올 가지는 무엇이냐? 보라,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느니라. 그것은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이요, 부분적으로 에브라임의 후손 또는 요셉 집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그에게 많은 권능이 놓여 있느니라.

"11장 10절에서 말한 이새의 뿌리는 무엇이냐? 보라,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느니라. 이는 요셉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마지막 날에 기호가 되고 나의 백성들의 집합을 위하여 신권과 왕국의 열쇠가 정당하게 그에게 속하여 있느니라."

주) 1~5절 . 그 가지는 예수 그리스도이심 :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니파이후서 21장에 대해 말씀하면서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을 통해 이 글이 가리키는 인물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이 분명합니다”(Christ and the New Covenant, 86쪽; 또한 니파이후서 30:7~9; 교리와 성약 113:1~6 참조) 니파이후서 21장 1절에서 말하는 이새는 다윗 왕의 부친이며, 따라서 그는 이스라엘 왕가의 선조다. 그리스도가 탄생하신 당시에는 다윗가의 왕들이 더 이상 유다를 통치하지 않았으나 예수님은 그 왕가에서 태어나셨다.(마태복음 1:1~17 참조) 예수님은 이사야의 예언을 이루셨다. 그는 유다 왕국이 한때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그랬던 것처럼 강대하게 자란 나무라기보다 오히려 그루터기라 할 만한 시기에 태어나셨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사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And there shall come forth a rod out of the stem of Jesse, and a Branch shall grow out of his roots:

주) "이사야서의 명백하지 않은 메시지는 후기 성도들에게는 전혀 흐릿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사야가 이 장에서 참조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시도할 것이다.  이 장을 가장 쉽게 바라볼 수 있는 방법은 그리스도(2-9절)와 조셉 스미스(10-16절) 두 사람의 사명에 대한 묘사에 있다.  이 장에서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구절은 바로 1절이다.

"경전에 이와 어울리는 구절은 교리와 성약에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으며 이 구절도 여전히 어리둥절하게 된다.  교리와 성약은 누가 ‘이새의 줄기’인지 명확하게 설명하며, ‘가지’(싹: rod)의 정체에 대해 힌트를 주고 있다. (교성113:1-4 참조)  그러나 그 구절에도 설명이 필요한 용어가 여전히 있다.  예를 들면 ‘가지’(branch)는 누구인가?  이 ‘가지’(branch)를 ‘가지’(싹: rod)와 동격으로 해석해야 하는가?  ‘그의 뿌리’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1절에서 ‘그의’라는 구절은 2절에서 ‘그’라고 표현된 사람과 같은 사람인가?

"이를 해명하기 위해 사용된 용어와 그것의 해석 리스트를 만들어 보자.

    1.  ‘가지’(싹: rod) =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이요, 부분적으로 에브라임의 후손 또는 요셉 집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그에게 많은 권능이 놓여 있느니라." (교성113:4)  이 종은 누구인가?
    2.  이새의 줄기 = 그리스도 (교성113:2)
    3.  ‘가지’(branch) = ?
    4.  그의 뿌리 = ?

"이 리스트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모든 것은 교리와 성약 113편에 나온 ‘이새의 줄기’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다음 질문은 ‘교리와 성약 113:4에서 언급된 종은 누구인가?’ 이다.  당장은 그 종이 조셉 스미스라고 가정하자. 이 해석은 다른 사람들이 하였으며 이에 대하여는 나중에 토론하게 될 것이다.

"다음 문제는 ‘가지’(branch)의 정체성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가지’(branch)는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한다고 명확하고 힘차게 설명하고 있다. (아래 인용부분 참조)

"이 시점에서 우리는 거의 모든 것을 설명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그의 뿌리’라는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하여 알 필요가 있다.  이 용어를 ‘이새의 줄기’라는 용어와 동일하게 보는 경향은 피해야만 한다.  이 용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사야의 문학적인 장치 가운데 하나인 ‘역 교차댓구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사야는 많은 구절에서 ‘역 교차댓구법’을 사용한다.  교차댓구가 정반대로 되었다는 사실은 이 구절을 이해하는 데 열쇠가 된다.

"다음 구절을 통해 ‘역 교차댓구법’에 대해 고려해보라.

(이사야2:3)  “율법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이사야11:13) "
에브라임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이사야63:2) "어찌하여 네
의복붉으며포도즙틀을 밟는 자 같으냐"
(이사야11: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이 나며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빨간색과 마찬가지로 파란색이 서로 상대된다는 개념에 주목하라.  이제 우리는 ‘그의’가 ‘가지’(싹: rod) 혹은 조셉 스미스로써 같은 인물을 언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의 뿌리’라는 용어는 다윗의 부친인 이새를 통한 조셉 스미스의 혈통을 언급한다. (교성 113:6에 언급된 바와 같다)  이러한 설명은 온전히 도리에 맞는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가지로써의)도 또한 이새의 혈통을 통해 오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해석은  ‘이새의 줄기’와 ‘가지’가 모두 그리스도를 언급한다는 것과 일치한다.  이는 또한 교성113:6에서 암시하는 조셉 스미스와 예수 그리스도의 혈통이 동일함을 증명하고 있다.  이러한 도해를 사용하면서, 우리의 용어 목록을 위한 해석을 채워보도록 하자.

    1.  ‘가지’(싹: rod) = 그리스도의 손 안에 있는 한 종 = 조셉 스미스
    2.  이새의 줄기 = 그리스도
    3.  ‘가지’(branch) = 그리스도
    4.  그의 뿌리 = 조셉 스미스의 뿌리(이새의 혈통을 통한)

"이러한 해석은 조셉 스미스가 애급의 요셉의 후손임과 동시에 이새(또는 유다 지파)의 후손이라는 계시된 진실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한다."

"몰몬경은 말일에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성약에 관한 지식을 전달하고 그들 가운데 구원의 위대한 사업을 시작하게 될 조셉과 같은 이름인 고대 요셉의 후손에 관하여 중요한 예언을 담고 있다.(니후3:6-11, 14-15)  조셉 스미스 이세는 바로 이 조셉이다.  그의 축복사 축복은 에브라임(고대 요셉의 아들)에게 약속된 후손으로써 그를 확인하고 있으며 그는 브리검 영에 의하여 순수한 에브라임인이라고 호칭되고 있다. (DS 3:250-54; WTP, pp. 125-27)

"조셉 스미스가 유다 지파를 통한 이새의 후손이 됨을 입증하는 또 다른 기록상의 증거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 초기 역사에서 조셉 스미스를 포함한 몇몇 형제들이 유다 지파의 예수와 같은 혈통임을 주장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 (See Life of Heber C. Kimball [1988], p. 185; JD 4:248; Journal of President Rudger Clawson, pp. 374-75; Ivins Journal, p. 21.)

"요약하자면 조셉 스미스는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의 후손으로써 요구되는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그는 또한 이새를 통하여 유다의 후손이었다.  또 그는 같은 혈통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후손이었을 가능성도 있다." (Isaiah: Prophet, Seer, and Poet, by Victor L. Ludlow, p. 172)

니후 21:2 주의 영이 그의 위에 머무시리니,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능력의 영이요, 지식과 또 주를 경외하는 영이라. And the Spirit of the Lord shall rest upon him, the spirit of wisdom and understanding, the spirit of counsel and might, the spirit of knowledge and of the fear of the Lord;

(사11: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And the spirit of the LORD shall rest upon him, the spirit of wisdom and understanding, the spirit of counsel and might, the spirit of knowledge and of the fear of the LORD;

주) "이 구절의 '그'(him)는 그리스도이다.  이는 다음에 오는 세 구절의 문맥과 교성113:1-2에서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니후 21:3 또 그로 주를 경외하는 가운데 속히 깨닫게 하시리니, 그가 그 눈에 보이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할 것이며, 그 귀에 들리는 대로 꾸짖지 아니하리라. And shall make him of quick understanding in the fear of the Lord; and he shall not judge after the sight of his eyes, neither reprove after the hearing of his ears.

(사11: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And shall make him of quick understanding in the fear of the LORD: and he shall not judge after the sight of his eyes, neither reprove after the hearing of his ears:

니후 21:4 그러나 의로써 가난한 자를 심판하시고, 공평으로 땅의 온유한 자를 위하여 공평으로 책망하실 것이며, 또 그가 그 입의 막대기로 땅을 치실 것이며, 또 그 입술의 호흡으로 악인을 죽이시리라. But with righteousness shall he judge the poor, and reprove with equity for the meek of the earth; and he shall smite the earth with the rod of his mouth, and with the breath of his lips shall he slay the wicked.

(사11: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겸손한 자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But with righteousness shall he judge the poor, and reprove with equity for the meek of the earth: and he shall smite the earth with the rod of his mouth, and with the breath of his lips shall he slay the wicked.

주) '입술의 호흡으로 악인을 죽임' (살후2:8) "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영감역 데살로니가후서2:8) "그 때에 사악한 자가 드러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저를 불사르고 강림하실때의 찬란함으로 멸하시리라."

니후 21:5 또 의는 그 허리의 띠가 되며, 성실은 그 몸의 띠가 되리라. And righteousness shall be the girdle of his loins, and faithfulness the girdle of his reins.

(사11: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And righteousness shall be the girdle of his loins, and faithfulness the girdle of his reins.

(제프리 알 홀런드) "몰몬경과 교리와 성약을 통해 이 글이 가리키는 인물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것이 분명합니다." (제프리 알 홀런드, 그리스도와 새로운 성약, 86쪽; 또한 니파이후서30:7~9; 교리와 성약 113:1~6 참조)

니후 21:6 이리가 또한 어린 양과 함께 거할 것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울 것이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할 것이며, 어린아이가 그들을 인도할 것이라. The wolf also shall dwell with the lamb, and the leopard shall lie down with the kid, and the calf and the young lion and fatling together; and a little child shall lead them.

(사11: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The wolf also shall dwell with the lamb, and the leopard shall lie down with the kid; and the calf and the young lion and the fatling together; and a little child shall lead them.

(사65:25)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먹을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며 뱀은 흙을 양식으로 삼을 것이니 나의 성산에서는 해함도 없겠고 상함도 없으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니후 21:7 또 암소와 곰이 먹을 것이요, 그들의 어린 것들이 함께 누울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라. And the cow and the bear shall feed; their young ones shall lie down together; and the lion shall eat straw like the ox.

(사11: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And the cow and the bear shall feed; their young ones shall lie down together: and the lion shall eat straw like the ox.

니후 21:8 또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놀며, 젖 뗀 아이가 독사의 굴에 그 손을 댈 것이라. And the sucking child shall play on the hole of the asp, and the weaned child shall put his hand on the cockatrice's den.

(사11: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And the sucking child shall play on the hole of the asp, and the weaned child shall put his hand on the cockatrice’ den.

니후 21: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그들이 해하거나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주를 아는 지식이 땅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주) '주를 아는 지식이 땅에 충만할 것임' : "물이 대양을 덮듯이 그때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세상을 덮게 될 것이다.  모르는 것도, 어둠에 싸인 곳도 없을 것이며 하나님을 섬기지 않을 이유도 없을 것이다.  왜 그럴까?  그것은 위대한 창조주이시며 구속주이기도 하신 예수님이 지상에 계시며 그의 거룩한 사자들이 지상에 오게 되며 이전의 경륜의 시대에 죽은 모든 부활한 성도들이 나아와 지상에 거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정결케 되는 과정이 지나고 물이 대양을 덮듯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지상에 가득 차게 된다면 이 지상은 얼마나 행복한 세상이 될까?  얼마나 놀라운 변화인가?  그때는 지구의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여행을 하여도 사악한 사람이나 술주정뱅이를 볼 수 없을 것이며, 위대한 창조주의 이름을 모독하거나 이웃의 물건을 강탈하거나 도둑질하는 사람도 없고 매춘 행위를 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전능하신 우리 주 여호와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매춘 행위를 한 사람은 모두 지옥에 던져지고 죄진 사람은 누구나 전능자의 심판에 의해 즉시 벌을 받게 되리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올슨 프랫, 설교집, 21:325)

They shall not hurt nor destroy in all my holy mountain, for the earth shall be full of the knowledge of the Lord, as the waters cover the sea.

(교성101-32-34) "그러하도다,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가 오는 그 날에 그는 그 모든 일을 드러내리니 - 지나간 일들이나, 어느 누구도 알지 못하였던 감추어진 일들이나, 땅의 일들, 무엇으로 땅을 만들었는지와 그 의도와 목적을 - 지극히 귀한 일, 위에 있는 일과 아래에 있는 일, 땅 속과 땅 위와 하늘에 있는 일들을 드러내리라."

(사2: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합2:14)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

(사11: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They shall not hurt nor destroy in all my holy mountain: for the earth shall be full of the knowledge of the LORD, as the waters cover the sea.

니파이후서 21:9. “주를 아는 지식이 땅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하늘에서 부어 주시는 지식을 얻는 것에는 하나님의 방법을 깨닫고, 성신과 함께하는 가운데 그 지식을 키우며, 신권 교리를 이해하는 일이 포함된다고 가르쳤다.

“오늘날 우리는 세상과 그 안에 사는 사람들에 대한 지식이 급증하는 시대를 삽니다. 그러나 세상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분 자녀를 위한 그분의 계획에 대해서는 그에 필적할 만한 지식의 확장을 경험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문제에 관해 세상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학위나 기술이 아니라 더 많은 의로움과 계시입니다.

저는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이사야 11:9; 니파이후서 21:9)고 이사야가 예언한 그날을 열망합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주님께서 ‘후기 성도들의 머리 위에 지식을 부어내려 주[실]’(교성 121:33) 것이라는 영감에 찬 말을 전했습니다. 이러한 일은 ‘마음이 이 세상 일에 지나치게 얽매여 있고 사람의 명예를 갈망’(121:35)하는 사람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의의 원칙’(121:36)을 배우고 사용하지 못하는 이들은 권세 있는 사람을 걷어차며 ‘성도를 박해하며, 하나님을 대적하여 싸우는’(121:38) 사람으로 남을 것입니다. 반면에 주님께서는 충실한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위대한 약속을 주셨습니다.

‘신권의 교리는 하늘에서 내리는 이슬같이 네 영혼을 적시리라. 성신은 변하지 않는 네 동반자가 될 것이요, 네 홀은 의와 진리의 불변하는 홀이 되며, 네 다스림은 영원한 다스림이 되어 강제당하지 아니하고 영원무궁토록 네게로 흘러 오리라.’(교성 121:45~46)”(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38쪽)

니후 21:10 또 그 날에 이새의 뿌리가 있어 백성의 기호로 설 것이라. 이를 이방인들이 구하리니 그의 안식이 영화로우리라.

주) '이방인' (교성45:9~10) "또 바로 이와 같이 나는 나의 영원한 성약을 세상에 보내어 세상을 비치는 빛이 되게 하였고, 나의 백성과 이방인을 위한 기가 되게 하여 이를 구하게 하였으며, 내 앞에 길을 예비하도록 내 앞에 사자가 되게 하였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이에 나아오라. 오는 그와는 내가 옛날에 사람들과 더불어 그리한 것같이 이치를 논하겠고, 또 너희에게 나의 확고한 논거를 제시하리라."

주) '안식' (교성19:9) "이 일에 택함을 받은 너희[사도들]에게 실로 하나같이 말하노니 이는 너희로 나의 안식에 들어오게 하려 함이니라."

(조역 히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나의 분노 중에 맹세한 바와 같이 만일 그들이 마음을 완악하게 하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로다. 또한 내가 맹세하기로, 만일 그들이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리라. 하지만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하나님의 일은 준비되었느니라. (또는 이루어졌느니라)"

(조역 히브리서4:5)거기 또 다시 일렀으되, 저희가 마음을 강퍅히 하지 않으면 내 안식에 들어오리라 하였으니 And in this place again, If they harden not their hearts they shall enter into my rest.  

And in that day there shall be a root of Jesse, which shall stand for an ensign of the people; to it shall the Gentiles seek; and his rest shall be glorious.

니파이후서 21:10~16. 후기에 일어날 집합

• 1823년 9월 21~22일, 모로나이 천사는 다섯 차례에 걸쳐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방문했다. 그중 네 차례에 걸친 방문에서 다른 여러 가르침 중에서도 이사야 11장을 인용하며 그 예언이 바야흐로 성취될 것이라고 말했다.(조셉 스미스—역사 1:40 참조) 그로부터 몇 해가 지난 후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 예언이 성취되는 데 필요한 신권 열쇠를 받았다.(교성 110:11 참조)

“여기에 언급된 선지자가, 신권을 받고, 왕국의 열쇠를 받고, 우리 경륜의 시대에 주의 백성들을 집합시키기 위해 기를 세운 조셉 스미스라고 말하는 것이 잘못인가? … 무한하신 분의 속삭임을 들을 수 있는 귀를 가진 사람은 이것들이 의미하는 바를 알 것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339~340)

(사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And in that day there shall be a root of Jesse, which shall stand for an ensign of the people; to it shall the Gentiles seek: and his rest shall be glorious.

주) '백성의 기호(깃발)' : "125년 전, 뉴욕주 세네카 군의 페이에트라는 조그마한 마을에서 주님은 온 만방에 보일 깃발을 세우셨습니다.  이것은 내가 읽어 드린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이 깃발이란 말일에 세워진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였습니다.  이 깃발은 다시는 멸망되지 않고 다른 민족에게 주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 사건은 구속주께서 십자가에 달리셔서 무한하시고 영원한 속죄를 행하신 이래로 세상이 보았던 가장 놀라운 사건이었습니다.  이 사건은 구속주께서 돌아가신 그날 이래로 인류에게 가장 큰 의미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 깃발을 올리신 후 주님은 곧 이어 신권과 권세와 권능으로 옷을 입힌 그의 장로들을 세상의 여러 나라로 보내시어 온 민족에게 그의 교회의 회복을 증거하게 하시고 인간의 자녀에게 회개를 외치고 복음을 받아들이게 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들은 지금도 온 세상에서 끝날이 이르기 전까지, 다시 말해서 악의 통치가 끝나고 복천년이 이를 때까지 증인으로서 복음을 전파하고 있습니다.  장로들은 명령을 받은 대로 세상으로 나아가 지금도 복음을 전파하고 있으며 약속된 이스라엘의 자손을 온 나라로부터 모으고 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221-222; 사5:26 참조)

주) '이새의 뿌리' (교성113:5~6) "11장 10절에서 말한 이새의 뿌리는 무엇이냐? 보라,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느니라. 이는 요셉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마지막 날에 기호가 되고 나의 백성들의 집합을 위하여 신권과 왕국의 열쇠가 정당하게 그에게 속하여 있느니라."

니후 21:11 또 그 날에 이렇게 되리니 주께서 두 번째로 그의 손을 다시 펴사, 남아 있을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앗수르에서, 그리고 애굽에서, 그리고 바드로스에서, 그리고 구스에서, 그리고 엘람에서, 그리고 시날에서, 그리고 하맛에서, 그리고 바다의 섬들에서 도로 찾으실 것이니라.

니파이후서 21:11. 두 번째 집합

•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이스라엘 집이 두 번째로 집합하는 시기는 마지막 시대를 위해 특별히 예비되었다고 가르쳤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께서 두 번째로 그분의 손을 다시 펴사, 그분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앗수르에서, 그리고 애굽에서, 그리고 바드로스에서, 그리고 구스에서, 그리고 엘람에서, 그리고 시날에서, 그리고 하맛에서, 그리고 바다의 섬들에서 도로 찾으시며, 그들 가운데 이방인의 충만함을 나아오게 하시고, 그들의 죄가 거두어질 때 확립하리라 약속하신 성약을 그들과 세우실 것입니다. …… 이스라엘 집에서도 유다 집에서도 이러한 성약이 확립된 적은 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육신을 입고 지상에 계실 때 성약을 맺자고 그들에게 제의하셨지만 그들은 그분과 그 제의를 거절했으며, 그 결과 그들은 꺾였고 그리스도께서는 그때 그들과 어떠한 성약도 맺지 않으셨습니다. ……

그리하여 이 택함 받은 백성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제의를 거절한 후에 구원의 전령들은 그들에게 ‘보라,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돌이키리니’라고 말했으며, 이방인들이 이 성약을 받았고, 그들은 택함 받은 백성이 꺾인 그 자리에 접목되었습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1:313)

And it shall come to pass in that day that the Lord shall set his hand again the second time to recover the remnant of his people which shall be left, from Assyria, and from Egypt, and from Pathros, and from Cush, and from Elam, and from Shinar, and from Hamath, and from the islands of the sea.

주) '두 번째' (니후6:14) "또 보라, 선지자의 말에 따르건대, 메시야가 두 번째로 다시 시작하사 그들을 회복하실 것이라. 그리하여 그들이 그를 믿는 날이 이를 때, 그는 권능과 큰 영광으로 그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사 그들의 원수를 멸하실 것이라. 그러나 그를 믿는 자는 그가 하나도 멸하지 아니하시리라."

(니후25:17) "또 주께서는 그의 백성을 그 잃은 바 되고 타락된 상태에서 회복하시려 두 번째로 다시 그의 손을 펴시리니, 그런즉 그는 나아가사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을 행하실 것이라."  (니후29:1) "그러나 보라 많은 자들이 있어 - 내가 나아가 그들 가운데 한 기이한 일을 행하여 내가 사람의 자녀들에게 맺은 나의 성약을 기억하고자 하며, 내가 두 번째로 다시 나의 손을 펴서 이스라엘의 집에 속한 나의 백성들을 회복하려 하며,"

(사11:11) 그 날에 주께서 다시 그의 손을 펴사 그의 남은 백성을 앗수르와 애굽과 바드로스와 구스와 엘람과 시날과 하맛과 바다 섬들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in that day, that the Lord shall set his hand again the second time to recover the remnant of his people, which shall be left, from Assyria, and from Egypt, and from Pathros, and from Cush, and from Elam, and from Shinar, and from Hamath, and from the islands of the sea.

주) 주께서 두 번째로 그의 손을 다시 펴사 남아 있을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 도로 찾으실 것이니라: "위의 성구를 읽어 보면 묘사된 사건은 미래에 일어날 것임을 알게 된다. '손을 다시 펴사 남아 있을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 찾으실 것이라'  다시'란 말에는 첫 번이 반드시 있었다는 것이 내포된다.  첫번째란 주님이 이스라엘의 백성을 애굽의 속방게서 구출해 내신 때이다.  그렇다면 언제 주님은 손을 펴서 그의 남은 백성을 모으셨던가?  이 점에 대하여 고찰하여 보기로 한다.  위에 인용한 성구에서 우리는 앞으로 발생 한 중요한 사건 세 가지를 알 수 있다.

(1) 주님은 모든 백성을 위하여 기를 세우신다.
(2) 이스라엘의 추방당한 백성을 모으실 것이며
(3) 지구의 사방에 흩어졌던 유대인들을 모으실 것이다.

"집합의 장소는 둘이 될 것임이 명백하다.  하나는 이스라엘을 위한 곳, 하나는 유대인을 위한 곳이다. ...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땅으로부터 구출해 낼 사람으로 택함을 받은 선지자이며 바로 왕 앞에서 이적을 베풀게 하셨다는 점과 이스라엘 백성을 구출하여 인도하던 중에 그들의 길을 막았던 홍해를 마른 땅처럼 갈라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게 하였던 점 등으로 미루어 보아 그는 주님이 다시 손을 펴서 남은 백성을 모으실 때 그에 필요한 열쇠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에는 타당성이 있다.  모세가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위임하신 열쇠가 바로 이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을 말할 때면 유애인을 연상하며 이스라엘의 집합에 관하여 이야기 할 때면 역시 유대인이 예루살렘 땅으로 다시 모일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에서 꼭 한 가지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유다의 후손인 유대인은 야곱의 가문인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 또는 족속 중의 하나라는 사실이다." (리그랜드 리차즈, 기이한 업적, 164-165쪽)

니후 21:12 또 그가 열방을 위하여 기호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겨난 자들을 모으시며,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땅 사방에서 함께 모으시리라. And he shall set up an ensign for the nations, and shall assemble the outcasts of Israel, and gather together the dispersed of Judah from the four corners of the earth.

(사11:12)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기치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들을 모으시며 땅 사방에서 유다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리니
 And he shall set up an ensign for the nations, and shall assemble the outcasts of Israel, and gather together the dispersed of Judah from the four corners of the earth.

주) '기호' (교성113:5~6) "11장 10절에서 말한 이새의 뿌리는 무엇이냐?  보라, 이같이 주께서 이르시느니라. 이는 요셉의 후손인 동시에 이새의 후손이니, 마지막 날에 기호가 되고 나의 백성들의 집합을 위하여 신권과 왕국의 열쇠가 정당하게 그에게 속하여 있느니라."

니후 21:13 에브라임의 시기가 또한 떠나겠고, 유다의 대적들은 끊어질 것이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시기하지 않겠고,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라. The envy of Ephraim also shall depart, and the adversaries of Judah shall be cut off; Ephraim shall not envy Judah, and Judah shall not vex Ephraim.

주) '시기' (겔37:16~22) "인자야 너는 막대기 하나를 가져다가 그 위에 유다와 그 짝 이스라엘 자손이라 쓰고 또 다른 막대기 하나를 가지고 그 위에 에브라임의 막대기 곧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온 족속이라 쓰고,  그 막대기들을 서로 합하여 하나가 되게 하라 네 손에서 둘이 하나가 되리라.  네 민족이 네게 말하여 이르기를 이것이 무슨 뜻인지 우리에게 말하지 아니하겠느냐 하거든,  너는 곧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에브라임의 손에 있는 바 요셉과 그 짝 이스라엘 지파들의 막대기를 가져다가 유다의 막대기에 붙여서 한 막대기가 되게 한즉 내 손에서 하나가 되리라 하셨다 하고,

너는 그 글 쓴 막대기들을 무리의 눈 앞에서 손에 잡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잡혀 간 여러 나라에서 인도하며 그 사방에서 모아서 그 고국 땅으로 돌아가게 하고,  그 땅 이스라엘 모든 산에서 그들이 한 나라를 이루어서 한 임금이 모두 다스리게 하리니 그들이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아니하며 두 나라로 나누이지 아니할지라"

(사11:13) 에브라임의 질투는 없어지고 유다를 괴롭게 하던 자들은 끊어지며 에브라임은 유다를 질투하지 아니하며 유다는 에브라임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요  The envy also of Ephraim shall depart, and the adversaries of Judah shall be cut off: Ephraim shall not envy Judah, and Judah shall not vex Ephraim. 

주) "우리는 에브라임에게서 왔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바로는 우리는 이 말일에 회복된 그의 복음의 수호자이므로, 주님은 우리가 유다에게 우정의 손을 내밀 것을 기대하십니다.  왜냐하면 결국 우리들도 모두 선지자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후손이고 지상의 모든 나라들은 그들의 후손을 통해 축복받게 되리라는 약속이 우리에게도 역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복음을 관리하고 있는 에브라임의 백성들인 우리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 가지에 회복도니 복음의 축복을 가져다 주는 일에 앞장 서야 한다는 것 외에는 에브라임과 유다 사이의 적대감과 투기심이 어떻게 없어지게 되었는가를 나는 모릅니다. ...

"내 생각에 유다 지파가 주님의 면전에서 영원히 거하기 위해 성결케 되는 유일한 길은 구세주께서 말일에는 그것이 이르게 되리라고 약속하신 대로 우리가 그들에게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때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리그랜드 리차즈, 대회보고, 1956년 10월, 23-24쪽)

니후 21:14 오히려 그들은 서쪽을 향하여 블레셋 사람의 어깨 위에 날고, 함께 동쪽에 있는 자들을 노략할 것이며, 그들이 에돔과 모압에 그 손을 대리니, 암몬의 자손들이 그들에게 복종하리라. But they shall fly upon the shoulders of the Philistines towards the west; they shall spoil them of the east together; they shall lay their hand upon Edom and Moab; and the children of Ammon shall obey them.

주) '블레셋' (옵1:18~19)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그들이 네겝과 에서의 산과 평지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사11:14) 그들이 서쪽으로 블레셋 사람들의 어깨에 날아 앉고 함께 동방 백성을 노략하며 에돔과 모압에 손을 대며 암몬 자손을 자기에게 복종시키리라
 But they shall fly upon the shoulders of the Philistines toward the west; they shall spoil them of the east together: they shall lay their hand upon Edom and Moab; and the children of Ammon shall obey them.

니파이후서 21:14.“ 블레셋 사람의 어깨” : “주전 700년에 선지자 이사야는 미래를 내다보면서 흩어졌던 이스라엘 가문이 후일에 모이는 것을 보았으며 그들에 관하여 말하기를‘저들은 서쪽 블레셋 사람의 어깨에 함께 날아와서’라고 하였습니다. 여러 나라 중에 저들이 오랫동안 흩어져 있다가 그들의 후손이 모이는 기를 세우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직계 정통 후손인 조셉 스미스에 의해 교회가 조직됨으로써 우리는 그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예언의 성취의 일부분은 이방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방인들이 만든 기선, 철도, 빠른 수송 기관과 통신 기관 등이 블레셋 사람의 어깨이고 그 어깨가 에브라임의 자손을 서쪽 곧 새 예루살렘이 일어나고 마음이 청결한 자가 모이고 또한 주님이 영광 중에 오실 것에 대비하여 열심히 준비하는 곳인 시온으로 데려다 줍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교회 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역사하시며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큰 것들과 작은 것들을 사용하십니다”(올슨 에프 휘트니, 대회 보고, 1919년 10월, 69쪽)

니후 21:15 또 주께서 애굽 바다의 혀를 온전히 멸하시리니, 그의 강한 바람을 가지시고 그 손을 강 위에 흔들어 그것을 쳐서 일곱 갈래가 되게 하사, 사람이 마른 신으로 건너가게 하시리라. And the Lord shall utterly destroy the tongue of the Egyptian sea; and with his mighty wind he shall shake his hand over the river, and shall smite it in the seven streams, and make men go over dry shod.

(슥10:11) "내가 그들이 고난의 바다를 지나갈 때에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겠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규가 없어지리라."

(계16:12) "또 여섯째 천사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었더라"

(사11:15) 여호와께서 애굽 해만을 말리시고 그의 손을 유브라데 하수 위에 흔들어 뜨거운 바람을 일으켜 그 하수를 쳐 일곱 갈래로 나누어 을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라  And the LORD shall utterly destroy the tongue of the Egyptian sea; and with his mighty wind shall he shake his hand over the river, and shall smite it in the seven streams, and make men go over dryshod.

주) "15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불가사의한 힘을 보게 되는데 그 힘은 홍해의 작은 줄기를 파괴하고 애굽 바다의 혀를 불러 강[아마 나일강일 것임]을 일곱 갈래로 나누고 사람이 마른 땅으로 걸어갈 수 있게 했다.  이것의 글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16절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또 남아 있을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위하여, 대로가 앗수르에서부터 있으리니, 마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와 올라오던 날, 이스라엘에게 그러하였던 것과 같으리라.' 이제 우리는 모세 시대에 정말로 홍해가 갈라졌는지 아니면 단지 상징일 뿐인지 물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때 그 일이 일어났더라면 다시 그 일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다." (팔리 피 프랫, 경고의 음성, 35쪽)

니후 21:16 또 남아 있을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을 위하여, 대로가 앗수르에서부터 있으리니, 마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와 올라오던 날, 이스라엘에게 그러하였던 것과 같으리라. And there shall be a highway for the remnant of his people which shall be left, from Assyria, like as it was to Israel in the day that he came up out of the land of Egypt.

주) '대로' (사19:23) "그 날에 애굽에서 앗수르로 통하는 대로가 있어 앗수르 사람은 애굽으로 가겠고 애굽 사람은 앗수르로 갈 것이며 애굽 사람이 앗수르 사람과 함께 경배하리라"

(사35:8~10) "거기에 대로가 있어 그 길을 거룩한 길이라 일컫는 바 되리니 깨끗하지 못한 자는 지나가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하여 있게 될 것이라 우매한 행인은 그 길로 다니지 못할 것이며,  거기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이 그리로 올라가지 아니하므로 그것을 만나지 못하겠고 오직 구속함을 받은 자만 그리로 행할 것이며,  여호와의 속량함을 받은 자들이 돌아오되 노래하며 시온에 이르러 그들의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사라지리로다."

(교성133:27) "또 대로가 큰 깊음 가운데 만들어지리라."

(사11:16) 그의 남아 있는 백성 곧 앗수르에서 남은 자들을 위하여 큰 길이 있게 하시되 이스라엘이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게 하시리라
 And there shall be an highway for the remnant of his people, which shall be left, from Assyria; like as it was to Israel in the day that he came up out of the land of Egypt.

주) 이스라엘이 세상에서 모임(10-16절) : "이사야의 영혼은 불타는 듯하고 그의 마음은 전능자의 시현에 사로잡혀 있는 듯했다.  이사야는 말일에 하나님이 다시 손을 펴사 잔류민을 돌아오게 하시고 이스라엘의 쫓긴 자를 모으시며 유다의 이산한 자를 모으시리니 애굽 바다의 혀를 멸하시며 사람들을 신 신고 건너가게 하실 것이며 그들이 말과 노새와 순한 짐승을 타고 혹은 마차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모이게 하시며 폐허 위에다 예루살렘을 다시 세우실 것이라고 주님의 이름으로 선언했다.

"한편 이와 동시에 이방인의 멸망한 자들은 그의 길에 서겠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포로된 자 중에서 다시 돌아오게 하시어 그들의 원수인 이방인들의 머리에 저주와 고통을 주실 것이다.  이 이방인들은 그들을 구하려 하지 않고 멸망시켰으며 여러 세대에 걸쳐 그들을 짓밟았던 것이다.

"동시에 표준(기호)이 세워질 것인데 이 표준에 의하면 이방인 중에 정직하고 온유한 사람은 그것을 추구하여야 하며 시온은 구속되어 거룩한 도시로 세워지며, 하나님의 영광과 권세는 그녀에게 달려 있고 그녀에게서 볼 수 있으며 에브라임 산에서 파수꾼은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에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나아가라'고 외칠 것이다.  이방인들이 그 빛으로 나아오며 열왕도 비치는 그 광명으로 나아올 것이다.  지상에 심판이 내릴 때 피난처가 있을 것이고 거룩한 곳에 서게 될 것이다. 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신즉 이것이 에돔 혹은 세상에 내릴 때, 즉 주님이 칼과 불에 의해 모든 인간들에게 훈계하고 많은 사람들을 죽일 때에, 성도들은 롯과 노아처럼 피난처로 도망하여 이러한 재앙을 피하게 될 것이다." (윌포드 우드럽)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