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3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소개 돌이킨 이방인들은 성약의 백성과 함께 헤아림을 받을 것임 - 많은 레이맨인과 유대인들이 말씀을 믿고 기뻐하심을 입게 될 것임 - 이스라엘은 회복되고 악인은 멸망당할 것임. 주전 559~545년경.

Converted gentiles shall be numbered with the covenant people—Many Lamanites and Jews shall believe the word and become a delightsome people—Israel shall be restored and the wicked destroyed.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30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기록했다. “교회 안이나 밖을 모두 통틀어 몰몬경이 참으로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이해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 책이 새롭게 증거해 주는 주님의 오심을 위해 길을 예비함에 있어 담당해 왔던 역할과 앞으로 담당할 역할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The Millennial Messiah, 159쪽)

"니파이는 후일의 몰몬경의 역할을 이해했던“몇몇”사람 중 하나였다. 그는 유대인의 분산과 그의 백성들의 멸망,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몰몬경을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에 대한 두 번째 증인으로 받아들일 것을 거절할, 후일의 이방 국가들의 사악함에 대해 기록했다. 니파이후서 30장을 읽으면서 니파이가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몰몬경이 어떤 일로 그 세 그룹의 사람들을 축복해 준다고 예언했는지 살펴본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30:1 또 이제 보라,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말하고자 하노니, 이는 나 니파이는 너희가 장래의 이방인들보다 더 의롭다고 스스로 생각하도록 버려두지 않고자 함이라. 이는 보라,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할진대, 너희도 다 한가지로 멸망할 것임이라. 또 앞서 하신 말씀으로 인하여, 너희는 이방인들이 온전히 멸망당하였다고 생각하지 말라. And now behold, my beloved brethren, I would speak unto you; for I, Nephi, would not suffer that ye should suppose that ye are more righteous than the Gentiles shall be. For behold, except ye shall keep the commandments of God ye shall all likewise perish; and because of the words which have been spoken ye need not suppose that the Gentiles are utterly destroyed.

요약(니파이후서 30:1~8)

• 이방인에게(1~3절 참조)

• 리하이의 후손에게(4~6절 참조)

• 유대인에게(7~8절 참조)

니후 30:2 이는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회개할 이방인들은 모두 주의 성약의 백성이며, 회개하지 아니할 유대인들은 모두 버림을 받을 것임이라. 이는 주께서는 회개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인 그의 아들을 믿는 자들이 아니면 아무와도 성약하지 아니하심이니라. For behold, I say unto you that as many of the Gentiles as will repent are the covenant people of the Lord; and as many of the Jews as will not repent shall be cast off; for the Lord covenanteth with none save it be with them that repent and believe in his Son, who is the Holy One of Israel.

주) 주의 언약의 백성은 누구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회개하는 모든 사람은“주의 언약의 백성”이라고 말한 니파이후서 30장 2절을 주목한다. 이것이 바로 바울이“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로마서 9:6)라고 말할 수 있었던 이유다. 성약의 가족의 모든 축복을 받을 자격을 얻는 이스라엘 백성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대보다 더욱 많은 것이 요구된다.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태어나지 않은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회개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가능하게 해주는 침례 시에 맺는 성약을 통해 성약의 가족의 일원이 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30:3 또 이제 나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에 관하여 얼마간 더 예언하고자 하노라. 내가 말한 그 책이 나아와, 이방인들을 위하여 기록되고 나서 주께 인봉된 후에 기록된 말씀을 믿게 될 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며, 그들은 우리 자손의 남은 자들에게 그 말씀을 전할 것이라. And now, I would prophesy somewhat more concerning the Jews and the Gentiles. For after the book of which I have spoken shall come forth, and be written unto the Gentiles, and sealed up again unto the Lord, there shall be many which shall believe the words which are written; and they shall carry them forth unto the remnant of our seed.  
니후 30:4 또 그때 우리 자손의 남은 자들이 우리에 관하여 알게 될 것이며, 어떻게 우리가 예루살렘에서 나왔는지와 그들이 유대인의 후손이라는 것을 알게 되리라. And then shall the remnant of our seed know concerning us, how that we came out from Jerusalem, and that they are descendants of the Jews.

니파이후서 30:4. 유대인의 후손 : "유대인과 유다는 지파의 명칭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이름이다. 주전 1,800년부터 주전 750년까지 유대인과 유다라는 용어는 열세 지파(민수기 2장에서 지적되었듯이 요셉 지파를 에브라임과 므낫세 두 지파로 센다) 중에서 특정한 한 지파를 일컫는 말이었다. 그 이후로 이 용어는 주로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두 지파로 이루어진 유다 왕국의 모든 시민을 일컫는 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다른 지파, 특히 레위 지파의 많은 사람들도 이에 포함되었다.

"유대인(Jew)이라는 용어가 처음 나타난 것은 구약 열왕기하 16장 6절로, 이스라엘 북왕국이 앗수르에게 망하기 직전이었다. 그 이후, 유대인 또는 남왕국은 이스라엘에서 유일하게 알려진 잔류민이 되었다. 니파이는 유대인을“내가 떠나온 곳의 그들”(니파이후서 33:8)이라고 말하였다.

"뮬레크와 뮬레크인이라고 불리우는 모든 사람들은 유다 지파의 유대인이다. 모사이야 왕이 그들을 발견하였을 때 그들은“수효가 심히 많아졌”(옴나이서 1:17)다고 기록되어 있다. 국가적인 의미에서 유대인의 후손이 된다는 것에 덧붙여 또한 현대의 레이맨인들에게 유다의 피가 많이 섞여 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파이후서 30:4~6.“ 우리 자손의 남은 자들” : “교회에는 현재 오십만 정도의 인디언 또는 레이맨인 회원이 있습니다 …

“… 이미 89개의 스테이크가 완전히 레이맨인으로 이루어져 있고, 상당 수의 레이맨인이 있는 스테이크가 100개나 됩니다. 그리고 레이맨인이 어느 정도 섞여 있는 스테이크는 약 380개에 달합니다.

“지금은 새로운 시대입니다. 새로운 기반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에게는 레이맨인 스테이크 회장, 선교부 회장, 감독, 고등평의원, 지부 회장, 보조 조직 회장 등이 있습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레이맨인”지역 대표 세미나에서 전한 말씀, 1977년 4월 1일, 4, 8, 12쪽)

니후 30:5 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그들 가운데 선포되리니, 이로 인하여 그들은 그들의 조상에 대한 지식과 또한 그들의 조상 가운데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으로 회복되리라. And the gospel of Jesus Christ shall be declared among them; wherefore, they shall be restored unto the knowledge of their fathers, and also to the knowledge of Jesus Christ, which was had among their fathers.  
니후 30:6 또 그때 그들이 기뻐하리니, 이는 이것이 하나님의 손에서 그들에게 주어지는 축복임을 그들이 알게 될 것임이라. 그리하여 그들의 어둠의 비늘이 그들의 눈에서 떨어지기 시작할 것이며, 그들 가운데 많은 세대가 지나지 아니하여 그들은 정결하고 기뻐하심을 입는 백성이 되리라.

And then shall they rejoice; for they shall know that it is a blessing unto them from the hand of God; and their scales of darkness shall begin to fall from their eyes; and many generations shall not pass away among them, save they shall be a pure and a delightsome people.

주) 흰것인가 정결한것인가 : Douglas Campbell. “ ‘White’ or ‘Pure’: Five Vignettes.” Dialogue, vol. 29, Num. 4 (Winter 1996), p.119-135(영문).

주) '어둠의 비늘' -> 영적인 장님

주) (출34:7) "인자를 천대까지 베풀며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리라 그러나 벌을 면제하지는 아니하고 아버지의 악행을 자손 삼사 대까지 보응하리라"

주) '정결하고'  they shall be a pure and a delightsome people 저들은 순결하고 기쁨에 넘친 백성이 되며, 81년도 이전 판에서는 white로 인쇄되었었다.

주) 버림 받은 자들(몰몬경의 레이맨인 또는 가난한 자와 같은)의 영성 : Todd M Compton, “The Spirituality of the Outcast in the Book of Mormon” JBMS 2:1 (Spring 1993):139-60(영문).

니후 30:7 또 이렇게 되리니 흩어진 유대인들도 그리스도를 믿기 시작할 것이요, 그리하여 그들이 그 땅 위에 모여들기 시작하리니,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모두 또한 기뻐하심을 입는 백성이 되리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the Jews which are scattered also shall begin to believe in Christ; and they shall begin to gather in upon the face of the land; and as many as shall believe in Christ shall also become a delightsome people.

니파이후서 30:7~8. “유대인들도 그리스도를 믿기 시작할 것이요”

•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뒤따르리라 예언된 유대인의 개종에 대해 설명했다.

“‘또 이렇게 되리니 흩어진 유대인들도 그리스도를 믿기 시작할 것이요, 그리하여 그들이 그 땅 위에 모여들기 시작하리니’(니파이후서 30:7) 옛적 유대인들이 그리스도에 대해 보인 신랄함은 그쳤습니다. 이제는 많은 이들이 그분을 하나님의 아들로는 아니지만 위대한 랍비로 받아들입니다. 몇몇은 참된 교회로 나아와 이미 집합한 에브라임의 남은 자들과 그 친구들과 더불어 그분을 온전히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유대 민족이 진리로 돌이키는 위대한 개종은 그들의 메시야가 재림하신 이후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날에 살아남은 사람들은 극심한 슬픔과 고통 가운데 이렇게 물을 것입니다.

‘당신의 손과 당신의 발에 있는 이 상처들은 무엇이니이까[?] …… 그때야 그들이 내가 주인 줄 알리라. 이는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이 상처들은 내가 나의 친구들 집에서 입은 상처니라. 나는 들리웠던 자니라. 나는 십자가에 못 박혔던 예수니라.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니라 할 것임이니라.’(교성 45:51~52; 또한 스가랴 12:8~14; 13:6 참조)”(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722~723)

니후 30:8 또 이렇게 되리니 주 하나님께서 지상에 자기 백성을 회복하시기 위하여,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 가운데서 그의 일을 시작하실 것이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the Lord God shall commence his work among all nations, kindreds, tongues, and people, to bring about the restoration of his people upon the earth.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지난 몇 해 동안 나는 우리가 하나님이 뜻하신 대로 몰몬경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하여 심히 걱정하여 왔습니다.

“멕시코시티 성전 헌납식에 참가했을 때, 우리가 몰몬경을 소홀히 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다는 느낌을 분명히 받았습니다.

“몰몬경은 회원과 비회원 모두를 위한 책입니다. 하나님의 영과 더불어, 몰몬경은 하나님께서 세상 사람들을 개종시키기 위해 우리에게 주신 가장 위대한 단일 도구입니다. 우리가 킴볼 회장께서 내다보신 대로 영혼을 거두어 들이려면, 하나님께서 그 일을 위한 도구로 마련하신 몰몬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5년, 1월호, 6~7쪽)

“후기 성도가 왜 일생 동안 몰몬경 연구를 추구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세 가지 큰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몰몬경은 우리 종교의 종석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는‘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입니다’(교회사, 4:46)라고 했습니다. 종석이란 아치에서 중앙에 놓이는 돌입니다. 그것은 다른 돌들이 제자리에 있도록 받쳐주며, 그것을 떼어 내면, 아치는 무너져 버립니다.

“우리가 몰몬경을 연구의 초점으로 삼아야 하는 두 번째 큰 이유는 그것이 우리 시대를 위해 씌어졌다는 것입니다. 니파이인들은 한 번도 그 책을 가져 보지 못했으며, 레이맨인들도 역시 가져 보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몰몬경이 왜 후기 성도들에게 그처럼 가치 있는 것인가 하는 세 번째 이유는 앞서 인용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말씀에 나와 있습니다. ‘나는 형제들에게 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도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이 책의 교훈대로만 살아간다면 하나님 앞으로 더욱 가까이 갈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교회사 4:461) 그것이 이 책을 연구하는 세 번째 이유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는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나아가며, 일상 생활에서 그와 같이 되고자 하며, 항상 그의 면전에 거하듯이 느끼기를 소망하는 마음이 자리잡고 있습니까? 그럴진대 몰몬경은 다른 어떤 책보다도 우리가 그와 같이 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실로 몰몬경은 진리를 가르치고 있으나, 그것 뿐만은 아닙니다. 몰몬경이 진실로 그리스도에 대하여 간증하고 있으나, 그에 국한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상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 책 속에는 그 책을 진지하게 연구하는 순간부터 여러분의 생활에 흘러 들어오기 시작하는 권세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유혹을 물리치는 더욱 큰 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속임수를 피하는 힘을 찾게 됩니다. 여러분은 곧고 좁은 길에 머물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경전은‘생명의 말씀’(교리와 성약 84:85)이라 불리우며, 몰몬경에 있는 것보다 더 참된 것은 어느 곳에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그러한 말씀에 주리고 목마르기 시작할 때, 여러분은 더욱 풍요한 삶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7년, 1월호, 5~6쪽)

니후 30:9 이에 주 하나님께서 의로써 가난한 자를 심판하시고, 땅의 온유한 자를 위하여 공평으로 책망하실 것이며, 또 그가 그 입의 막대기로 땅을 치실 것이며, 또 그 입술의 호흡으로 악인을 죽이시리라. And with righteousness shall the Lord God judge the poor, and reprove with equity for the meek of the earth. And he shall smite the earth with the rod of his mouth; and with the breath of his lips shall he slay the wicked.  
니후 30:10 이는 주 하나님께서 백성들 가운데 큰 나뉨이 있게 하실 때가 속히 이름이니, 악인들을 그가 멸하실 것이요, 자기 백성은 그가 아끼시리니 참으로 불로써 악인들을 멸하셔야만 한다 할지라도 그리하시리라. For the time speedily cometh that the Lord God shall cause a great division among the people, and the wicked will he destroy; and he will spare his people, yea, even if it so be that he must destroy the wicked by fire.

주) '큰 나뉨' (교성63:54) "그리고 그 시각까지 지혜로운 자 가운데 어리석은 처녀들이 있으리니, 그 시각에 의인과 악인이 완전히 갈라지게 되리라. 또 그 날에 내가 나의 천사들을 보내어 악인을 뽑아내어 꺼지지 않는 불 속에 던져 넣게 하리라."

주) (모세7:61) "그리고 땅이 안식을 누리는 그 날이 오려니와 그 날 이전에 하늘들이 어두워질 것이요, 흑암의 휘장이 땅을 덮을 것이요, 하늘들이 진동할 것이요, 또한 땅도 그러하리니, 큰 환난이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있으리라. 그러나 나의 백성은 내가 보전하리라."

니후 30:11 또 의는 그 허리의 띠가 되며 성실은 그 몸의 띠가 되리라. And righteousness shall be the girdle of his loins, and faithfulness the girdle of his reins.

(사11: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니후 30:12 또 그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할 것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울 것이요,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할 것이며, 어린아이가 그들을 인도할 것이라. And then shall the wolf dwell with the lamb; and the leopard shall lie down with the kid, and the calf, and the young lion, and the fatling, together; and a little child shall lead them.

(사11:6) 그 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살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 아이에게 끌리며

니후 30:13 또 암소와 곰이 먹을 것이요, 그들의 어린 것들이 함께 누울 것이며, 사자가 소처럼 짚을 먹을 것이라. And the cow and the bear shall feed; their young ones shall lie down together; and the lion shall eat straw like the ox.

(사11:7)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니후 30:14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놀며, 젖 뗀 아이가 독사의 굴에 그 손을 댈 것이라. And the sucking child shall play on the hole of the asp, and the weaned child shall put his hand on the cockatrice's den.

(사11:8)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 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니후 30:15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그들이 해하거나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주를 아는 지식이 땅에 충만하게 될 것임이니라. They shall not hurt nor destroy in all my holy mountain; for the earth shall be full of the knowledge of the Lord as the waters cover the sea.

(사11:9) 내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 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니후 30:16 그런즉 모든 나라의 일이 알려지리니, 참으로 모든 일이 사람의 자녀들에게 알려질 것이라. Wherefore, the things of all nations shall be made known; yea, all things shall be made known unto the children of men.  
니후 30:17 은밀한 것이 드러나지 아니할 것이 없고, 어둠의 일이 빛 가운데 나타나지 아니할 것이 없으며, 땅 위에서 인봉된 것으로 풀리지 아니할 것이 없느니라. There is nothing which is secret save it shall be revealed; there is no work of darkness save it shall be made manifest in the light; and there is nothing which is sealed upon the earth save it shall be loosed.

주) (눅12:2)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긴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나니,"

니후 30:18 그런즉 사람의 자녀들에게 밝혀졌던 모든 것이 그 날에 밝혀질 것이며, 사탄이 오랫동안 더 이상 사람의 자녀들의 마음을 다스릴 권능을 갖지 못하리라. 이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나의 말을 마치노라. Wherefore, all things which have been revealed unto the children of men shall at that day be revealed; and Satan shall have power over the hearts of the children of men no more, for a long time. And now, my beloved brethren, I make an end of my sayings.

주) 밝혀졌던 모든 것 (행3:21)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주) 사탄의 권능 (이더8:26) "그리하여 나 모로나이는 악이 사라지게 하며, 사탄이 사람의 자녀들의 마음을 다스릴 아무 권능도 갖지 못할 때가 이르게 하도록, 또 그들이 설득을 받아 끊임없이 선을 행하게 되어 모든 의의 근원으로 나아와 구원을 받게 되도록 이러한 것들을 기록하라는 명을 받았느니라."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