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후서 2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소개 니파이가 명백함을 기뻐함 - 이사야의 예언은 마지막 날에 이해될 것임 - 유대인들이 바벨론에서 돌아오고, 메시야를 십자가에 못 박고, 흩어져 채찍질 당할 것임 - 그들이 메시야를 믿을 때 그들은 회복될 것임 - 그는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난 후 육백 년에 처음 오실 것임 - 니파이인들은 모세의 율법을 지키고,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신 그리스도를 믿음. 주전 559~545년경.

Nephi glories in plainness—Isaiah’s prophecies shall be understood in the last days—The Jews shall return from Babylon, crucify the Messiah, and be scattered and scourged—They shall be restored when they believe in the Messiah—He shall first come six hundred years after Lehi left Jerusalem—Nephites keep the law of Moses and believe in Christ, who is the Holy One of Israel. [Between 559 and 545 B.C.]

주) 니파이후서 2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25~30장에서 니파이는 고대 경전과 예언을 이해하는 열쇠를 제시한다. 그는 우리에게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그리스도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함정에 대해 경고했다. 우리 시대를 본 니파이는 그의 기록이 악마의 계략으로 혼란에 빠진 세상에 지침과 희망을 주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니파이는 몰몬경이 이러한 메시지를 갖고 후일에 출현하리라는 것과“기록된 말씀을 믿게 될 자들이 많이 있을 것”(니파이후서 30:3)을 예언했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소개

니파이는 자신이 인용한 이사야의 예언에 대해 예언과 같은 해설을 덧붙였다.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구주의 역할, 마지막 시대에 의로운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이 직면하는 커다란 악, 약속된 회복이 가져오는 축복에 관한 니파이의 통찰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예언된 회복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몰몬경이 출현한 일은 중요한 부분이었다. 여러분은 니파이의 기록을 통해 세상 사람들이 마지막 시대에 주님의 위대한 사업을 알게 되도록 준비된다는 사실과 더불어 여러분이 용서받기 위해 속죄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배울 수 있다.

"니파이가 작은 판에 이사야의 말씀을 포함시켰던 이유 중 하나는 그리스도에 대한 이사야의 간증 때문이었다.(니파이전서 11:1, 4, 6, 8 참조) 니파이는 이사야의 기록을 인용한 후 이사야의 말씀이 이해하기 어렵지만 매우 귀중하다고 하는 것을 안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이사야의 예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니파이가 이야기했던 점들을 찾아본다(특히 니파이후서 25:1~8 참조). 또 니파이가“명백”(니파이후서 25:4)하게 말했던 니파이 자신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도 찾아본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25:1 이제 나 니파이는 이사야의 입으로 말한 바 된 것, 곧 내가 기록한 말씀에 관하여 얼마간 말하노라. 이는 보라, 이사야가 나의 백성 중 많은 자들이 깨닫기 힘든 것을 많이 말하였음이니, 이는 유대인 가운데 예언하는 방식을 그들이 알지 못함이니라. Now I, Nephi, do speak somewhat concerning the words which I have written, which have been spoken by the mouth of Isaiah. For behold, Isaiah spake many things which were hard for many of my people to understand; for they know not concerning the manner of prophesying among the Jews.

주) (야곱4:14) "그러나 보라, 유대인들은 목이 뻣뻣한 백성이었던지라. 그들이 명백함을 지닌 말씀을 경멸하고, 선지자들을 죽이고, 스스로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을 구하였도다. 그런즉 그들이 푯대를 지나쳐 바라봄으로써 눈이 멀게 되었으매, 그들이 눈멀게 됨으로 넘어지지 아니할 수 없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서 그의 명백함을 제하시고, 그들이 원했으므로 그들이 깨달을 수 없는 것들을 그들에게 내어 주셨음이라. 그들이 이를 원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이를 행하사, 그들로 걸려 넘어지게 하신 것이니라."

주) 1~8절 . 이사야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열쇠 :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씀이 왜“많은 자들이 깨닫기 힘든 것”(니파이후서 25:1)인지 설명하면서 그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다음의 열쇠들을 전해 주었다.

  1. 유대인을 이해한다.(1~2절, 5절) 상징과 이중적인 의미들을 사용한“예언하는 방식”과“유대인들의 것”은 특이했다.
  2. 현대의 경전을 이용한다.(3~4절) 현대의 경전은 이사야서에 대한 가장 훌륭한 주해서이다. 니파이는 이사야가 아름다운 상징으로 이야기했던 똑같은 많은 것을“명백”하게 예언했다. 우리가 복음을 더 잘 이해할수록 이사야서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더 쉬워질 것이다.
  3. “예언의 영”을 간구한다(4절). 우리가 성신의 은사를 받기에 합당하게 생활할 때, 모든 것이 주님의 뜻에 따라 우리가 그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대로 우리에게 밝혀질 것이다.(또 앨마서 12:9~11 참조)
  4. 팔레스타인의 지리를 공부한다(6절). 이사야는 자신의 메시지를 설명하기 위해 자주 팔레스타인의 환경 즉 사람들과 나라와 장소를 사용했다.
  5. 예언이 성취되기를 기다린다(7~8절). 이사야의 예언 중에서 우리가 여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은 그것들이 이 후일에 이루어지는 것을 볼 때 분명해질 것이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후 25:2 이는 나 니파이가 그들에게 유대인의 방식에 관한 것을 많이 가르치지 아니하였음이니, 이는 그들의 일이 어둠의 일이요, 그들의 행위가 가증함의 행위였음이라. For I, Nephi, have not taught them many things concerning the manner of the Jews; for their works were works of darkness, and their doings were doings of abominations.

    “ 지난 여름, 외롭게 뻗어 있는 사막의 고속도로 위에서, 우리는 물로 덮인 길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그들이 저축했던 돈을 걸고 내기를 할 정도로 그 곳에 물이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러나 잠시 후, 그곳에 도착해 보니, 길에는 한 방울의 물도 없었습니다. 얼마나 기가 막힌 신기루입니까 ?      이 생에서도 이렇게 보이다가 갑자기 전혀 다르게 보이는 일이 참으로 많습니다. 그것은 사탄이 하는 짓입니다. 그는 환상의 주인입니다. 그는 조금씩 일을 그르치고, 말일성도의 권능과 관심을 하나님의 참된 진리로부터 벗어나게 합니다. “  - 진 알 쿡 -

니후 25:3 그리하여 나는 나의 백성을 위하여, 또 내가 기록하는 이것들을 이후에 받게 될 모든 자를 위하여 기록하여, 그들로 하나님의 심판을, 곧 그것이 그가 하신 말씀대로 모든 나라에 임함을 알게 하고자 하노라. Wherefore, I write unto my people, unto all those that shall receive hereafter these things which I write, that they may know the judgments of God, that they come upon all nations, according to the word which he hath spoken.

“모든 시대에 주님께서는 불순종하는 자녀들에게 그의 심판을 내리셨다. 기근, 속박, 질병, 홍수, 번개, 우박, 질병, 폭풍우, 지진, 전쟁, 하늘로부터 불과 유황의 비 등..이 모든 것과 이보다 더한 것들이 하나님과 그의 율법을 저버린 자들에게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진다.(레위기 26; 신명기 28; 29~30; 제3니파이 8; 9; 10; 교리와 성약 43:25; 63:32~33; 88:88~91) 사람들과 백성들 위에 이러한 심판이 내려지는 것은 그들의 거역을 벌하기 위함이요, 그들을 겸손케 하여 다시 의로움 가운데로 돌아오게 하려 함이었다. 또한 분명한 것은 의로운 소수의 사람들이 거룩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받는 사람들과 더불어 고통을 당하도록 요구될 수도 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52; 단 11:35)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제2판, [1966], 404~405쪽)

니후 25:4 그런즉 이스라엘의 집에 속한 내 백성이여 들으라, 그리고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이는 이사야의 말이 너희에게 명백하지 아니한 연고니라. 그러할지라도 그 말은 예언의 영으로 충만한 자 모두에게는 명백하도다. 그러나 나는 내 안에 있는 영을 따라 너희에게 한 예언을 주노니, 그런즉 나는 내가 나의 부친과 함께 예루살렘에서 나오던 때로부터 나와 함께 있어 온 명백함을 좇아 예언하리라. 이는 보라, 나의 영혼이 내 백성들을 위하여 명백함을 기뻐함이니, 이는 그들로 배울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니라. Wherefore, hearken, O my people, which are of the house of Israel, and give ear unto my words; for because the words of Isaiah are not plain unto you, nevertheless they are plain unto all those that are filled with the spirit of prophecy. But I give unto you a prophecy, according to the spirit which is in me; wherefore I shall prophesy according to the plainness which hath been with me from the time that I came out from Jerusalem with my father; for behold, my soul delighteth in plainness unto my people, that they may learn.

니파이후서 25:4. “예언의 영으로 충만한”

•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예언의 영”이라는 말의 의미와 우리가 어떻게 하면 이 은사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명백하게 설명했다.

“교회 회원이면 누구나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선지자는 모든 사람이 선지자가 되어야 한다고 했으며, 예수에 대한 간증이 곧 예언의 영이라고 가르쳤다. 자신을 자유롭게 할 진리를 깨우치는 일은 모든 교회 회원이 받은 특권이자 의무이다. 계시를 받지 않는 한 이 진리를 깨우칠 수 없다. ……

교회 회원은 예언과 계시의 영을 지닐 수 있도록 성신의 은사를 받았다. 그러나 회원이 교회를 인도하도록 계시를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조셉 필딩 스미스, Church History and Modern Revelation, 2 vols. [1953], 2:217~218)

주) '명백함을 기뻐함' (니후31:3) "이는 내 영혼이 명백함을 기뻐함이니, 이 같은 방법으로 주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서 일하심이라. 이는 주 하나님께서는 이해력에 빛을 주심이니, 이는 그가 사람들에게 그들의 언어를 따라 그들이 이해하도록 말씀하심이니라."    (야곱4:13) "...예언하는 자 그는 사람들이 깨닫도록 예언할지니, 이는 영은 진실을 말하며 거짓말하지 아니함이라. 그런즉 영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말하며, 사물을 장차 있을 그대로 말하느니라. 그리하여 이러한 것들이 우리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명백히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되었느니라."

니후 25:5 참으로 또한 나의 영혼은 이사야의 말을 기뻐하나니, 이는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나왔으며, 나의 눈이 유대인의 것을 보았고, 유대인들이 참으로 선지자들의 것을 이해하는 줄을 내가 앎이며, 또 유대인의 것의 방식을 좇아 가르침을 받지 않고서, 유대인들에게 말씀하신 것들을 그들처럼 이해하는 백성이 달리 없음이라. Yea, and my soul delighteth in the words of Isaiah, for I came out from Jerusalem, and mine eyes hath beheld the things of the Jews, and I know that the Jews do understand the things of the prophets, and there is none other people that understand the things which were spoken unto the Jews like unto them, save it be that they are taught after the manner of the things of the Jews.

“경전에 대한 이해는 … 여러 가지 경전의 말씀이 처음 계시되었던 사람들의 역사, 정치적 및 사회적인 상황, 교육적인 상태 및 성품에 대한 지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니파이인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들보다 이사야의 예언의 의미를 완전히 깨닫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왜냐하면 니파이인들은‘유대인의 것의 방식’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참으로 이사야의 말씀은‘예언의 영으로 충만한 자 모두에게는 명백’하였다. 과학이나 의료 분야에서 훈련 받은 사람에게 과학이나 의학 서적이 잘 이해되듯이 예언을 해석하는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그 완전한 의미를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브르스 알 맥콩키,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권. [1966~73], 1:58)

니후 25:6 그러나 보라, 나 니파이는 유대인의 방식을 좇아 나의 자녀들을 가르치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나 보라, 나 자신으로는 예루살렘에 거하였나니, 그런즉 나는 그 주변의 지역에 관하여 알고 있으며, 또 나는 이사야가 말한 모든 것을 좇아 유대인들 가운데 이루어진 바, 나의 자녀들에게 임한 하나님의 심판에 관하여 나의 자녀들에게 언급하였으되, 그것을 기록하지 아니하노라. But behold, I, Nephi, have not taught my children after the manner of the Jews; but behold, I, of myself, have dwelt at Jerusalem, wherefore I know concerning the regions round about; and I have made mention unto my children concerning the judgments of God, which hath come to pass among the Jews, unto my children, according to all that which Isaiah hath spoken, and I do not write them.  
니후 25:7 그러나 보라, 나는 나의 명백함을 좇아 나 스스로의 예언으로 계속하노니, 내가 알거니와 이를 아무도 잘못 알아들을 수 없느니라. 그러할지라도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는 날, 곧 그것이 이루어질 날에 사람들은 확실히 알게 되리라. But behold, I proceed with mine own prophecy, according to my plainness; in the which I know that no man can err; nevertheless, in the days that the prophecies of Isaiah shall be fulfilled men shall know of a surety, at the times when they shall come to pass.

니파이후서 25:7~16. 니파이의 예언 : "아래 사건에 관하여 니파이가 한 예언은 무엇인가?

  •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 치세 하의 예루살렘 패망과 사로잡힘.(니파이후서 25:10 참조)
  • 바사 왕 고레스 치세 하의 유대인의 회복.(11절 참조)
  • 하나님의 아들을 유대인이 거부함(12절 참조)
  • 예수의 죽음과 부활.(13절 참조)
  • 주후 70년에 있었던 로마인에 의한 예루살렘의 두 번째 패망.(14절 참조)
  • 유대인들의 분산.(15절 참조)
  • 유대인들은 결국 예수님을 메시야로 받아들일 것임.(16절 참조)
니후 25:8 그런즉 이사야의 말씀은 사람의 자녀들에게 가치가 있는 것이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자들에게는 내가 특별히 말하고, 말씀을 나 자신의 백성들에게 국한시키리니, 이는 마지막 날에 그 말씀이 그들에게 크게 가치 있을 줄을 내가 앎이라. 이는 그 날에 그들이 그 말씀을 깨달을 것임이니, 이러므로 그들의 유익을 위하여 내가 이를 기록하였노라. Wherefore, they are of worth unto the children of men, and he that supposeth that they are not, unto them will I speak particularly, and confine the words unto mine own people; for I know that they shall be of great worth unto them in the last days; for in that day shall they understand them; wherefore, for their good have I written them.

주) 주의 재림에 앞서 환란이 닥치고 난 뒤에야 많은 이들이 이사야의 예언을 깨닫게 될 것임.  니파이가 자신의 기록 가운데에 이사야의 예언의 많은 부분을 기록한 이유

(몰5:12) "이제 이러한 것은 야곱 집의 남은 자들을 위하여 기록되었으며, 이같이 기록됨은 하나님께로 말미암아 알려진 바, 간악함이 이를 그들에게 드러내지 못할 것임이요, 또 이는 주께서 친히 정하신 때에 나아오기 위하여 주께 감추어지게 되어 있느니라."

니후 25:9 또 죄악으로 인하여 유대인 가운데 한 세대가 멸망당한 것같이 대대로 그들이 그들의 죄악에 따라 멸망당하였나니, 그들 중 아무도 주의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예고함이 없이는 결코 멸망당하지 아니하였느니라. And as one generation hath been destroyed among the Jews because of iniquity, even so have they been destroyed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according to their iniquities; and never hath any of them been destroyed save it were foretold them by the prophets of the Lord.

니파이후서 25:9~30:18. 유대인, 리하이의 후손, 이방인에게 주는 니파이의 가르침

니후 25:10 그리하여 나의 부친이 예루살렘을 떠난 직후 그들에게 임할 멸망에 관하여 그들에게 고한 바 되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였고, 나의 예언대로 그들은 바벨론에 사로잡혀 간 자들을 제외하고는 멸망당하였느니라. Wherefore, it hath been told them concerning the destruction which should come upon them, immediately after my father left Jerusalem; nevertheless, they hardened their hearts; and according to my prophecy they have been destroyed, save it be those which are carried away captive into Babylon.

유대인에게 전하는 니파이의 메시지(니파이후서 25:10~20)

• 예루살렘의 멸망. 바벨론에 사로잡혀 감.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옴.(10~11절 참조)

• 유대인이 그리스도를 저버림. 십자가에 못박히심과 부활.(12~13절 참조)

• 주후 70년과 주후 135년에 또다시 일어날 예루살렘의 멸망.(14절 참조)

• 그 후에 유대인이 흩어짐.(17~20절 참조)

니후 25:11 그리고 이제 내가 이를 말함은 내 안에 있는 영으로 인함이니, 그들이 끌려갔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다시 돌아와 예루살렘 땅을 소유하게 될 것이라.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기업의 땅으로 다시 회복되리라. And now this I speak because of the spirit which is in me. And notwithstanding they have been carried away they shall return again, and possess the land of Jerusalem; wherefore, they shall be restored again to the land of their inheritance.

(니후1:27) "또 그가 너희에게 순종하라고 명하기까지 하나님의 권능이 그와 함께 하여야 함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 그러나 보라, 그의 입을 열어 말하게 한 것이 그가 아니라 그의 안에 있는 주의 영이었으므로, 그가 입을 다물 수 없었느니라."

니후 25:12 그러나 보라, 그들에게 전쟁과 전쟁의 소문이 있을 것이요, 아버지의 독생자 참으로 곧 하늘과 땅의 아버지께서 육신으로 그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실 그 날이 이르면, 보라, 그들은 자기의 죄악과 그 마음의 완악함과 그 목의 뻣뻣함으로 인하여 그를 저버리리라. But, behold, they shall have wars, and rumors of wars; and when the day cometh that the Only Begotten of the Father, yea, even the Father of heaven and of earth, shall manifest himself unto them in the flesh, behold, they will reject him, because of their iniquities, and the hardness of their hearts, and the stiffness of their necks.  
니후 25:13 보라, 그들은 그를 십자가에 못 박을 것이요, 그는 사흘 동안 무덤에 뉘인 후, 그의 날개를 고치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시리니, 그의 이름을 믿는 자는 모두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받으리라. 그런즉 내 영혼이 그에 관하여 예언하기를 기뻐하는 것은 내가 그의 날을 보았음이요, 내 마음이 그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함이라. Behold, they will crucify him; and after he is laid in a sepulchre for the space of three days he shall rise from the dead, with healing in his wings; and all those who shall believe on his name shall be saved in the kingdom of God. Wherefore, my soul delighteth to prophesy concerning him, for I have seen his day, and my heart doth magnify his holy name.

(니전11:27) "이에 내가 보고는 나의 부친이 말씀하신 세상의 구속주를 보았고, 또한 그의 앞에서 길을 예비할 선지자도 보았나니, 하나님의 어린 양이 나아가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시더라. 또 그가 침례를 받으신 후 내가 보니 하늘들이 열리고, 성신이 하늘에서 내려와, 비둘기의 형상으로 그의 위에 머무르더라."

니파이후서 25:13. “그의 날개를 고치시고”

•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단지 범법에 대한 용서뿐 아니라 삶의 모든 고난까지도 치유하는 속죄의 영향력이 필요하다고 가르쳤다.

“[구주께서는] ‘날개를 고치시고’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셨습니다.

구속주께서 베푸시는 치유는 우리 모두에게 얼마나 필요합니까? 저는 오늘, 합당하게 살았지만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짊어지게 된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 희망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은 구주의 가르침 속에 내재된 원리에 기초합니다. 여러분이 처한 시련은 심각한 신체적 장애일 수도 있고, 고질적인 병고, 아니면 날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과 치르는 싸움일 수도 있습니다. 혹은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서 기인했을 수도 있고, 죄에 빠진 다른 사람 때문에 느끼는 번민일 수도 있으며, 여러 형태의 악의 남용에서 올 수도 있습니다. 그 원인이 어디에 있든지 간에 저는 주님께서 정해 주신 상황 속에서 늘 위안을 찾을 수 있음을 간증드립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4년 7월호, 7쪽)

니후 25:14 또 보라 이렇게 되리니 메시야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사, 그의 백성에게 그의 이름을 믿는 모든 자에게 자기를 나타내시고 난 후, 보라, 예루살렘이 다시 멸망당하리니, 이는 하나님과 그의 교회의 백성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에게 화가 있을 것임이니라. And behold it shall come to pass that after the Messiah hath risen from the dead, and hath manifested himself unto his people, unto as many as will believe on his name, behold, Jerusalem shall be destroyed again; for wo unto them that fight against God and the people of his church.

주) 니파이는 예루살렘이 기원전 587년 경 멸망되는 것 뿐만아니라, 로마 제국에 의하여 세상에 흩어지는 것을 비유가 아닌 분명한 말로 예언한 구약시대의 선지자이다.

니후 25:15 그리하여 유대인들은 모든 국민 가운데 흩어질 것이요, 또한 바벨론도 멸망당할 것인즉, 유대인들은 다른 국민들에 의하여 흩어지리라. Wherefore, the Jews shall be scattered among all nations; yea, and also Babylon shall be destroyed; wherefore, the Jews shall be scattered by other nations.

 니파이후서 25:15~17. 유다가 되돌아오다

• 윌포드 우드럽(1807~1898) 회장은 유다 지파에 속한 사람들은 그들에게 예언으로 주어진 임무 즉, 고국으로 집합해 그 땅을 소유하고 예루살렘에 위대한 성전을 재건하라는 임무를 성취해 나가면서 위대한 축복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 유다의 집이여, 이것이 위대한 엘로힘의 뜻입니다. 여러분이 이 사업을 수행하도록 부름을 받을 때는 언제나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것입니다. 여러분 앞에는 위대한 미래와 운명이 놓여 있으며, 그 운명이 실현되는 일을 피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택함 받은 왕족의 자손이며, 여러분 조상의 하나님께서는 모든 이방 나라들이 퍼붓는 억압 속에서 1,800년 동안 여러분을 한 민족으로 특별히 보존하셨습니다.

…… 여러분의 왕이신 실로를 만나뵐 때 여러분은 그분을 알아볼 것입니다. 여러분의 운명은 정해졌으며 피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다시 고국으로 집합하여 도시와 성전을 재건하면, 이방 나라들은 참으로 군대를 함께 모아 여러분을 대적하여 싸울 것입니다. …… 그러나 이 시련이 닥쳐올 때, 모세를 광야에서 인도하신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구해 내실 것이며, 실로께서 내려와 여러분 한가운데에서 그 싸움에 동참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분을 알아볼 것이며, 유대인의 고난은 끝날 것입니다.”(Matthias F. Cowley, Wilford Woodruff: History of His Life and Labors, 2nd ed. [1909], 509~510에서 인용)

니후 25:16 또 그들이 흩어지고, 주 하나님께서 다른 나라들로 여러 세대 동안 참으로 곧 대대로 내려가서, 그들이 설득되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와 모든 인류를 위한 무한한 속죄를 믿게 될 때까지 그들을 채찍질하신 후 - 그리하여 그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청결한 마음과 깨끗한 손을 가지고, 그의 이름으로 아버지를 경배하고, 또 다른 메시야를 더 이상 고대하지 아니할 그 날이 이르면, 그때 그들이 이러한 것들을 믿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날이 이를 것이니라. And after they have been scattered, and the Lord God hath scourged them by other nations for the space of many generations, yea, even down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until they shall be persuaded to believe in Christ, the Son of God, and the atonement, which is infinite for all mankind-and when that day shall come that they shall believe in Christ, and worship the Father in his name, with pure hearts and clean hands, and look not forward any more for another Messiah, then, at that time, the day will come that it must needs be expedient that they should believe these things.  
니후 25:17 또 주께서는 그의 백성을 그 잃은 바 되고 타락된 상태에서 회복하시려 두 번째로 다시 그의 손을 펴시리니, 그런즉 그는 나아가사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을 행하실 것이라. And the Lord will set his hand again the second time to restore his people from their lost and fallen state. Wherefore, he will proceed to do a marvelous work and a wonder among the children of men.

니파이후서 25:17.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

• 이사야 29장 14절에도 나오는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이라는 표현은 마지막 시대에 복음이 회복됨을 일컫는다. 니파이후서 27장에서 우리는 회복을 하는 데서 몰몬경이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알 수 있다. 이사야는 몰몬경이 약 2,000년간 지속된 배도의 암흑을 없애며, “지혜로운 자와 학식있는 자”로 여겨지는 사람들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한 자의 총명[을]” 헛되게 만들 것이라고 예언했다.(니파이후서 27:26)

•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이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을 이루는 중요한 사건 몇 가지를 언급했다.

“그 영광스러운 날은 1820년에 동이 텄습니다. 그 해에 진지하고 신앙이 돈독한 한 소년이 숲 속으로 들어가 자신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지혜를 구하려고 소리 높여 기도드렸습니다.

그러자 그 응답으로 영광스러운 시현이 열렸습니다.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와 부활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어 소년과 이야기를 나누셨습니다. 2천여 년 동안 닫혀 있던 휘장이 걷히고 때가 찬 경륜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어서 고대에 신권을 소유했던 이들이 안수함으로써 먼저 아론 신권이, 그 다음에 멜기세덱 신권 순으로 거룩한 신권은 회복되었습니다. 티끌에서 외치는 자의 음성으로 말하는 또 하나의 성약이 세상의 위대한 구속주인 하나님의 아들의 실재와 신성에 대한 두 번째 증인으로 출현했습니다.

신성한 권세의 열쇠가 회복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죽음으로도 폐할 수 없는 성약 안에서 현세와 영원을 위해 가족을 인봉하는 데 필요한 열쇠가 포함되었습니다.

돌은 처음에는 작고 눈에 띄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돌은 꾸준히 성장하여 굴러 나아가 온 땅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2000년 1월호, 89쪽)

니후 25:18 그리하여 그는 그의 말씀을 그들에게 드러내시리니, 그 말씀이 마지막 날에 그들을 심판할 것은 그 말씀이 그들이 저버린 참된 메시야를 그들에게 확신시킬 목적으로, 또 그들이 메시야가 오기를 더 이상 고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그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하여 그들에게 주어질 것임이라. 이는 사람들을 속일 거짓 메시야 외에는 어떤 메시야도 오지 아니할 것임이니, 이는 선지자들이 말한 메시야는 오직 하나뿐이요, 그 메시야는 유대인들에게 버림을 받을 그임이라. Wherefore, he shall bring forth his words unto them, which words shall judge them at the last day, for they shall be given them for the purpose of convincing them of the true Messiah, who was rejected by them; and unto the convincing of them that they need not look forward any more for a Messiah to come, for there should not any come, save it should be a false Messiah which should deceive the people; for there is save one Messiah spoken of by the prophets, and that Messiah is he who should be rejected of the Jews.

주) "이 기사는 이스라엘의 잔류민들에게, 하나님께서 그 조상들에게 행하신 크신 업적을 알려 주어 저들이 영원토록 버림을 받지 않게 하리라고 하신 주의 언약을 알게 하며, 유대인과 이방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시요, 영원하신 하나님으로, 모든 나라의 백성들에게 친히 나타내어 보이신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하느니라." (몰몬경 표제지)

(교성20:9~12) “몰몬경에는 한 타락한 백성의 기록과 이방인에게 그리고 또한 유대인에게도 나아갈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충만함이 실려 있느니라. 또 이는 영감으로 주신 것이요, 천사들의 성역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확인된 것이요, 그들에 의하여 세상에 선포된 것이라 - 이는 거룩한 경전이 참됨과 하나님께서 옛 세대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시대와 세대에서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시고 그들을 부르시어, 자기의 거룩한 일을 하게 하심을 세상에 증명하는 것이니, 이로써 그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시느니라. 아멘.”

니후 25:19 이는 선지자들의 말에 따를진대, 메시야는 나의 부친이 예루살렘을 떠난 때로부터 육백 년 후에 오시며, 선지자들의 말과 또한 하나님의 천사의 말에 따르건대, 그의 이름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될 것임이니라.

For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prophets, the Messiah cometh in six hundred years from the time that my father left Jerusalem; and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prophets, and also the word of the angel of God, his name shall be Jesus Christ, the Son of God.

    A Wherefore, he shall bring forth his words unto them, which
    words shall judge them at the last day,
      B for they shall be given them for the purpose of convincing them of the true Messiah, who was rejected by them;
        C and unto the convincing of them
          D that they need not look forward any more for a Messiah
            E to come,
            E' for there should not any come,
          D' save it should be a false Messiah
        C' which should deceive the people;
      B' for there is save one Messiah spoken of by the prophets, and
      that
      Messiah is he who should be rejected of the Jews.
    A' For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prophets, the Messiah cometh
    in six hundred years from the time that my father left Jerusalem.

니파이후서 25:19. “그의 이름은 …… 예수 그리스도가 될 것임이니라”

• 예수 그리스도라는 이름이 몰몬경에 자주 등장한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근원으로 명백히 인정하고 경배한다는 점이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들과 일찍이 고대 미대륙에서 그리스도를 경배하던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공통점이다. 또한 신약 시대 성도들 사이에 그리스도의 교회를 직접 세우신 분이 바로 그분이시며, 아담은 바로 그분 이름으로 침례를 받았다.(모세서 6:52 참조) 따라서 시대를 막론하고 성도들은 니파이가 “하나님의 아들”(니파이후서 25:19)이라고 간증한 예수 그리스도를 힘과 구원을 얻는 근원으로 바라본다.

주) 구약 성경 만을 믿고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 이심을 증거하는 신약성경을 부인하는 모든 유대인들에게, 니파이의 이 말씀은 그들에게 일종의 포고문이 될 것이다.  몰몬경이 성경을 증거하고 보완하는 책 임을 이 구절에서 알 수 있다.

주) 니후25:18-19에 나타나는 교차대구법

    A 그리하여 그는 그의 말씀을 그들에게 드러내시리니, 그 말씀이 마지막 날에 그들을 심판할 것은

      B 그 말씀이 그들이 저버린 참된 메시야를 그들에게 확신시킬 목적으로 ... 그들에게 주어질 것임이라.

        C 그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하여

          D 또 그들이 ...  더 이상 고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E  메시야가 오기를
            E' 어떤 메시야도 오지 아니할 것임이니

          D' 거짓 메시야 외에는

        C' 이는 사람들을 속일

      B' 이는 선지자들이 말한 메시야는 오직 하나뿐이요, 그 메시야는 유대인들에게 버림을 받을 그임이라.

    A' 이는 선지자들의 말에 따를진대, 메시야는 나의 부친이 예루살렘을 떠난 때로부터 육백 년 후에 오시며

니후 25:20 이제 나의 형제들아, 너희가 잘못 알아들을 수 없도록 내가 명백히 말하였느니라. 또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올리셨고, 모세에게 능력을 주사 민족들을 고치게 하시되, 그들이 독뱀에게 물린 후 그가 그들 앞에 들어올린 뱀에 만일 그들이 그 눈길을 던지면 그리하게 하셨으며, 또한 그에게 능력을 주사 그로 바위를 치게 하시고 물을 나오게 하신 주 하나님께서 사심같이, 참으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러한 일들이 참되고 또 주 하나님께서 사심같이, 내가 말한 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이름이 하늘 아래 달리 주어지지 아니하였느니라.

 

And now, my brethren, I have spoken plainly that ye cannot err. And as the Lord God liveth that brought Israel up out of the land of Egypt, and gave unto Moses power that he should heal the nations after they had been bitten by the poisonous serpents, if they would cast their eyes unto the serpent which he did raise up before them, and also gave him power that he should smite the rock and the water should come forth; yea, behold I say unto you, that as these things are true, and as the Lord God liveth, there is none other name given under heaven save it be this Jesus Christ, of which I have spoken, whereby man can be saved.

A a His name
    b shall be Jesus Christ, the Son of God.
      c And now my brethren, I have spoken plainly
        d that ye cannot err.
    B And as the Lord God liveth
      C that brought Israel up out of the land of Egypt,
        D a and gave unto Moses power
          b that he should heal the nations
        E a fter they had been bitten by the poisonous serpents,
        E' if they would cast their eyes unto the serpent which
        he did raise up before them,
      D' a and also gave him power
        b that he should smite the rock
      C' and the water should come forth;
    B' yea, behold I say unto you, that as these things are true, and
    as the Lord God liveth,
A' a there is none other name given under heaven
    b save it be this Jesus Christ,
      c of which I have spoken,
        d whereby man can be saved.

주)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주) 니후25:19-20에 나타나는 교차대구법

A a 그의 이름은

    b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될 것임이니라.

      c 이제 나의 형제들아, ... 내가 명백히 말하였느니라

        d 너희가 잘못 알아들을 수 없도록

    B 주 하나님께서 사심같이

      C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어 올리셨고

        D a 모세에게 능력을 주사

          b 민족들을 고치게 하시되

        E 그들이 독뱀에게 물린 후
        E' 그가 그들 앞에 들어올린 뱀에 만일 그들이 그 눈길을 던지면 그리하게 하셨으며

      D' a 또한 그에게 능력을 주사

        b 그로 바위를 치게 하시고

      C' 물을 나오게 하신

    B' 참으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러한 일들이 참되고 또 주 하나님께서 사심같이

A' a 하늘 아래 달리 주어지지 아니하였느니라.

    b 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c 내가 말한

        d 사람이 구원받을 수 있는 이름이

         

니파이후서 25:17~20

니파이가 마지막 시대에 일어나리라고 예언한 “기이하고도 가장 기이한 일”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니후 25:21 그러한즉 이러한 연유로 주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약속하시기를, 내가 기록하는 이러한 것들이 간직되고 보존되어, 대대로 나의 자손에게 건네어져 내려가리라 하셨나니, 이는 땅이 있는 동안은 그의 자손이 결코 멸망되지 아니하리라 하신 약속이 요셉에게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라. Wherefore, for this cause hath the Lord God promised unto me that these things which I write shall be kept and preserved, and handed down unto my seed,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that the promise may be fulfilled unto Joseph, that his seed should never perish as long as the earth should stand.

니파이후서 25:20~21. 미래 세대를 위해 보존되는 니파이의 기록

• 주님께서는 니파이에게 기록을 작성하라고 명하셨다. 니파이는 주님께서 자신에게 기록하라고 명하셨음을 알았으며, 또 무엇을 기록해야 할지를 알았다. 기록해야 하는 이유를 항상 알지는 못했을지라도 그는 “그 기록들이 보존되어 미래 세대에게 전해져 회복에 기여할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았다.”(Robert J. Matthews, Selected Writings

리하이의 후손들에게 전하는 니파이의 메시지(니파이후서 25:21~26:11)

• 니파이의 기록은 보존되고 전해 내려질 것임. 요셉의 자손이 보존될 것임.(25:21 참조)

• 니파이 백성이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함. 모세 율법이 존재하는 목적.(25:23~30 참조)

• 표적이 있은 후 멸망이 일어남. 그리스도께서 니파이 백성을 방문하심. 니파이 백성에게 임할 멸망.(26:1~11 참조)

(암5:15) "너희는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며 성문에서 정의를 세울지어다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혹시 요셉의 남은 자를 불쌍히 여기시리라"  (앨46:24) "참으로 우리는 요셉의 남은 자들로서 우리의 자유를 지키자. 참으로 우리는 야곱이 죽기 전에 한 말을 기억하자. 이는 보라, 그가 요셉의 겉옷의 남은 조각 일부가 썩지 않고 보전된 것을 보았음이니, 그가 이르되 - 내 아들의 옷의 이 남은 조각이 보전된 것같이, 내 아들의 자손의 남은 자들이 하나님의 손으로 보전되어 하나님께로 취하심을 입으리라, 한편 요셉 자손의 나머지는 그의 옷의 남은 조각처럼 멸망하리로다."

니후 25:22 그런즉 이러한 것들은 땅이 있는 동안은 대대로 갈 것이요, 하나님의 뜻과 기뻐하심을 따라 가게 되리니, 이를 소유하게 될 국민들은 이로 말미암아 기록된 말씀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되리라. Wherefore, these things shall go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as long as the earth shall stand; and they shall go according to the will and pleasure of God; and the nations who shall possess them shall be judged of them according to the words which are written.

주) (니후29:11) "이는 내가 동에와 서에와, 북에와 남에와, 바다의 섬들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명하여, 내가 그들에게 하는 말을 그들로 기록하게 함이니, 이는 기록될 책들로부터 내가 세상을 심판하되, 기록된 것에 의하여 각 사람을 그들의 행위대로 심판할 것임이니라."

니파이후서 25:22. 우리는 몰몬경을 기꺼이 받아들이냐에 따라 심판 받는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회장은 몰몬경을 공부하는 중요성과 그 공부를 게을리하면 어떤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가 이 책[몰몬경]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영원한 결과가 결정됩니까? 그렇습니다. 그 결과는 축복 아니면 정죄, 둘 중 하나입니다.

모든 후기 성도는 몰몬경 연구를 평생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몰몬경을 연구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영혼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의 전 생애에 영적 및 지적 통합을 얻을 기회를 무시하는 것입니다. 몰몬경을 통해 그리스도의 반석 위에 자신을 세우고 쇠막대를 굳게 붙잡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큰 차이가 있습니다.”(에즈라 태프트 벤슨, A Witness and a Warning [1988], 7~8)

니후 25:23 이는 우리가 우리의 자손과 또한 우리의 형제들을 설득하여, 그리스도를 믿게 하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부지런히 수고하여 기록함이니,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을 우리가 앎이라.

주)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 : (조셉 스미스)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 중 몇몇 일부만 행하는 것이 아니라 전부를 행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도록 명하신 것들을 외면하고 그와는 다른 모든 것을 가르치고 실천할 수도 있으나 그들은 마지막에 정죄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박하와 운향과 온갖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면서도 하나님의 다른 계명들은 지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누가복음11:42) 저의 사명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다른 사람들 역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도록 말씀하시는 것에 순종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그 원리를 좋아하느냐 좋아하지 않느냐는 중요하지 않으며, 홀로 그것을 고수한다 하더라도 저는 항상 참된 원리를 옹호할 것입니다." (교회사, 6권 223쪽)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해 우리는 서로 사랑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악을 이겨야 합니다. 환란 중에 있는 고아와 과부를 돌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 자신이 세상의 더러움에 물들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런 덕성은 참된 종교의 큰 샘으로부터 흘러나와 축복 받은 예수의 자녀들에게 모든 훌륭한 자질들을 더해 줌으로써 우리의 신앙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기도를 드릴 수 있고 우리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왕국에서 받을 보상이 큼을 앎으로 환란 중에도 신앙을 지키며 충실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크나큰 위로입니까? 이 얼마나 큰 기쁨입니까!"(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조셉 필딩 스미스 편[1976년], 75~76쪽)

(니후10:24) "그러한즉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 자신을 하나님의 뜻에 화합되게 하고, 악마와 육체의 뜻에 화합되게 말라. 또 너희가 하나님께 화합하게 된 후에는, 너희가 구원받는 것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서인 줄을 기억하라."

For we labor diligently to write, to persuade our children, and also our brethren, to believe in Christ, and to be reconciled to God; for we know that it is by grace that we are saved, after all we can do.

니파이후서 25:23. 은혜의 교리

•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풍성한 자비와 사랑을 통해 얻는 신성한 도움 또는 힘을 말한다. “인류가 불멸하는 상태로 부활하여 모든 사람이 무덤으로부터 영생에 이른 상태에 맞는 몸을 받는 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치르신 속죄 희생으로 가능해진 그분의 은혜를 통해서이다.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속죄에 대한 신앙을 갖고 자기 죄를 회개함으로써 선행을 행할 힘과 도움을 받는 것도 주님의 은혜를 통해서이다. 그렇지 않고 그들 자신에게만 맡겨진다면 선행을 지속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은혜는 곧 남자와 여자가 모든 노력을 다한 후에 영생과 승영을 얻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다.

아담이 타락한 결과로, 또한 인간의 약점과 결점 때문에 모든 영혼에게는 신성한 은혜가 필요하다. 그러나 받는 사람이 온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은혜만으로는 충분할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니파이후서 25:23)이라는 설명이 필요하다. 구원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다. 이 원리는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신 포도나무와 가지의 비유(요한복음 15:1~11)에 잘 나타난다.(또한 요한복음 1:12~17; 에베소서 2:8~9; 빌립보서 4:13; 교성 93:11~14)”(경전 안내서, “은혜”, 231~232쪽 참조)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은혜의 영향력과 은혜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에게 중요한 교리가 되는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일부 기독교인들은 …… 후기 성도들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하나님의 은혜를 부인한다고 비난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비난에 대해 몰몬경에 나오는 두 선지자의 말로 대응합니다. 니파이는 이렇게 가르쳤습니다. ‘이는 우리가 우리의 자손[을] …… 설득하여, 그리스도를 믿게 하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부지런히 수고 …… 함이니,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을 우리가 앎이라.’(니파이후서 25:23)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이란 무엇입니까? 그 일이란 참으로 회개(앨마서 24:11 참조)하고 침례를 받으며 계명을 지키고 끝까지 견디는 것입니다.

모로나이는 이렇게 간청했습니다. ‘참으로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라. 너희가 만일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고, 너희의 능력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러면 그의 은혜가 너희에게 족하니, 그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게 될지라.’(모로나이서 10:32)

예수를 그리스도라 고백하고 그 후에 남은 날 동안 불가피하게 죄를 지으며 살 때 무조건 구원받는 일이 불가능한 것처럼 우리는 죄 중에 구원받지 못합니다.(앨마서 11:36~37 참조)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분의 신성한 구원의 계획을 통해 매주 새롭게 회개하고 정결해짐으로써(제3니파이 9:20~22 참조) 죄에서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힐라맨서 5:10 참조)”(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60쪽)

주)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한 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 받음 :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권능으로 구원 받는다. 그러나 우리는 그분이 우리에게 값없이 주시는 모든 축복을 얻기 위해 반드시 그분이 바라시는 조건으로 그분께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기억하고 그분과 맺은 우리의 성약을 지키며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기 위해“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함으로써 그분께 나아간다.(교리와 성약 20:77, 79 참조; 또 아브라함서 3:25 참조)"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자비는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에게 주시는 은사로서 누구든지 그를 믿고 율법을 따르는 자는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그의 독생자를 주신 것입니다.

“자비로써 구주께서는 온 인류가 불멸을 얻도록 속죄의 희생을 치루셨습니다.

“그의 자비와 속죄를 믿는 우리의 신앙과 죄에 대한 회개로 우리는 필요한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이 일은 우리 개인의 능력으로는 할 수 없는 일들입니다.

“우리가 끝까지 참고 견디면 그분의 자비를 통하여 우리는 영생으로 인도하게 될 영적인 힘과 축복을 받습니다.

“자비로써 우리는 그의 거룩한 성품을 더 닮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을 우리가 [알게]’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라는 말은 우리가 최선을 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라는 말은 그의 계명대로 생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라는 말은 이웃을 사랑하고 우리를 적대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라는 말은 벗은 자를 입히고 주린 자를 먹이며 병든 자를 찾아가며‘구제를 필요로 하는 자들을 구제할 것’(모사이야서 4:16)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하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 중 가장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그에게 한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마태복음 25:40)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라는 말은 순결하고 깨끗하고 순수한 생활을 하며 우리의 모든 거래에 정직하며 우리가 대접받기를 원하는 방법으로 남을 대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 그리스도에게 나아오라[1983]. 7~8쪽)

니파이후서 25:23.“ 은혜” : “사탄에서 비롯되어 인간이 만든 가장 그릇된 교리 중의 하나는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 하나만으로 구원 받는다는 것입니다. 즉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오직 그 믿음만이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이라는 교리입니다 … 순종의 조건 하에 주어지는 구원의 자비로운 은사에 대한 고마움을 강조하고 그 고마움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쓰여진 몰몬경의 한 구절에서 이를 명백히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우리의 자손과 또한 우리의 형제들을 설득하여, 그리스도를 믿게 하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여 부지런히 수고하여 기록함이니,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 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을 우리가 앎이라.’(니파이후서 25:23)

“… 아무리 훌륭하게 산 사람이라도 예수님이 그 사람과 다른 모든 사람들의 죄를 대신하여 죽지 않았다면 그 사람은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자비로운 구원의 힘이 아무리 크다 할지라도 복음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구원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우리는 용어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구원이라는 말이 단순한 구원이나 무덤으로부터의 구원을 의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하나님의 자비’그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구원이라는 용어가 하나님의 면전으로 돌아가, 영원한 진보와 영원한 증진과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같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면 이러한 구원을 얻기 위해 우리는 분명히 일반적으로 정의된 ‘하나님의 은혜’를 가져야 하고 거기에 구주와 그분의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훈계에서 몹시 중요하게 강조된 개인적인 순수함과 악의 극복과 훌륭한 행위가 더해져야 합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스펜서 더블류 킴볼의 가르침, 70~71쪽)

니후 25:24 또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음에도 불구하고 율법이 이루어질 때까지는, 우리가 모세의 율법을 지키며 굳건함을 지니고 그리스도를 고대하느니라. And, notwithstanding we believe in Christ, we keep the law of Moses, and look forward with steadfastness unto Christ, until the law shall be fulfilled.  
니후 25:25 이는 이 목적으로 율법이 주어졌음이라. 그런즉 율법이 우리에게 죽은 바 되었고, 우리는 우리의 신앙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살리심을 받을지라도, 계명으로 인하여 우리는 율법을 지키느니라. For, for this end was the law given; wherefore the law hath become dead unto us, and we are made alive in Christ because of our faith; yet we keep the law because of the commandments.

(교성74:2~6) "그런데 사도 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지 아니하는 모든 유대인 가운데에 할례의 법이 있었느니라.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할례의 법에 관하여 백성 가운데 큰 다툼이 일어나게 되었으니, 이는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자기 자녀들이 할례를 받아 이미 성취되어 버린 모세의 율법을 좇기 원하였음이더라.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백성 가운데 모세의 율법을 좇아 양육된 자녀들은 그들 조상의 전통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지 아니하여 이로써 거룩하지 않게 되었느니라.

그리하여 그 이유로 말미암아 사도는 교회에 편지를 써서 주의 명령이 아닌 자신의 명령을 그들에게 주었나니, 곧 그들 사이에서 모세의 율법을 버리지 아니하면, 믿는 자는 믿지 아니하는 자와 결합하지 말라는 것이었더라. 이는 그들의 자녀에게 할례를 행하지 않게 하려 함이요, 어린아이는 거룩하지 아니하다는 전통을 버리게 하려 함이었나니, 이는 그러한 전통이 유대인 가운데 있었음이니라."

(롬7:4~6)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임을 당하였으니 이는 다른 이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신 이에게 가서 우리가 하나님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는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을 위하여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이제는 우리가 얽매였던 것에 대하여 죽었으므로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조성 로마서7:5~6) "우리가 육신에 있을 때에는 율법으로 말미암지 아니한 죄의 정욕이 우리 지체 중에 역사하여 우리로 사망에 이르게 하는 열매를 맺게 하였더니 이제는 우리가 율법에 대하여서는 죽었으므로 얽매였던 율법에서 벗어났으니,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 것이요 율법 조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할지니라."

니후 25:26 또 우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르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하며 또 우리는 우리의 예언에 따라 기록하노니, 이는 우리의 자손들이 그들의 죄 사함을 위하여 무슨 근원을 바라보아야 할지 알게 하려 함이니라. And we talk of Christ, we rejoice in Christ, we preach of Christ, we prophesy of Christ, and we write according to our prophecies, that our children may know to what source they may look for a remission of their sins.

니파이후서 25:26.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하며”

•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회복으로 얻은 지식을 통해 구주 안에서 참 기쁨을 느낄 수 있다고 가르쳤다. “많은 사람이 우리 교회를 비난합니다. 우리가 전통 기독교에서 말하는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말하는 몇 가지 요지는 이렇습니다. 우리의 신앙과 지식은 옛 전통, 곧 제한된 이해와,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정의를 내리려고 거의 끝없이 이어진 인간들의 토론 결과로 도출된 교의에 바탕을 두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있는 신앙과 지식은 이 경륜의 시대에, 위대하신 우주의 하나님과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이신 부활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직접 마주한 한 선지자의 간증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분들께서 그 선지자에게 말씀하셨고, 그 선지자는 그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선지자는 그 위대한 시현에 대해 공개적으로 분명하고 당당하게 간증했습니다. 그는 전능하신 하나님과 세상의 구속주를 시현으로 보았습니다.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영광스러운 일이었지만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은 분명하고 명료했습니다. 현대 계시에 기반을 둔 이 지식으로부터 알 수 있는 것은, 니파이가 한 말처럼 우리가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르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하며 또 우리[가] 우리의 예언에 따라 기록하[여], …… 우리[와 우리] 자손들이 [우리]의 죄 사함을 위하여 무슨 근원을 바라보아야 할지 알[고자]’(니파이후서 25:26) 한다는 것입니다.”(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2002년 7월호, 102쪽)

•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하는 일을 복음의 법과 의식에 순종하라는 명령과 연관시켜 설명했다.

“제가 가장 큰 감동을 받고 또한 저에게 가장 큰 기쁨이 되는 것은 니파이가 말했듯이 제 목숨이 다하는 날까지 어디에서 누구와 함께 있든지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르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니파이후서 25:26)할 기회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온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이름의 특별한 증인’(교성 107:23)이 되는 일보다 더 숭고한 목적과 더 큰 특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하는 가장 큰 걱정도 바로 그 책임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짧지만 강하고 절제된 표현으로 우리 마음에 오래도록 남는 경전 구절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린도전서 9:14)라는 말씀입니다. 말씀과 가르침과 간증뿐만 아니라 제 생활 자체가 바로 예수님을 증거하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제 존재 자체가 이 사업의 신성함을 반영해야 합니다. 제가 하는 말이나 행동이 만에 하나라도 그리스도에 대한 여러분의 신앙과 이 교회에 대한 사랑, 또는 사도라는 거룩한 직분에 대한 존경심에 누를 끼친다면 저는 그 일을 견딜 수 없을 것입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31쪽)

니후 25:27 그런즉 우리가 율법에 관하여 말하는 것은, 우리의 자녀들로 율법이 죽은 것임을 알게 하려는 것이요, 그들로 율법이 죽은 것임을 앎으로써 그리스도 안에 있는 저 생명을 고대하고, 무슨 목적으로 율법이 주어졌는가를 알게 하려는 것이라. 또 율법이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후 율법이 마땅히 폐하여져야 할 때, 그들이 그를 대하여 그 마음을 완악하지 아니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Wherefore, we speak concerning the law that our children may know the deadness of the law; and they, by knowing the deadness of the law, may look forward unto that life which is in Christ, and know for what end the law was given. And after the law is fulfilled in Christ, that they need not harden their hearts against him when the law ought to be done away.

주) '율법이 주어진 목적' (야곱4:5) "또한 우리도 그의 이름으로 아버지를 경배하노라. 또 이러한 목적으로 우리가 모세의 율법을 지키노니, 그것이 우리의 영혼을 주께로 향하게 함이라. 이 까닭에 그것이 우리에게 거룩하게 되어 의로움이 되나니,"  (모사3:14) "그러할지라도 주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이 목이 뻣뻣한 백성임을 보시고, 그들에게 한 율법을 정해 주셨으니, 곧 모세의 율법이라."  (모사13:29~31) "또 이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한 율법, 곧 참으로 심히 엄격한 율법이 주어져야 할 필요가 있었나니, 이는 그들이 목이 뻣뻣한 백성으로서, 악을 행하기에는 빠르나, 주 그들의 하나님을 기억하기는 더디 하였음이라. 그러므로 한 율법이 그들에게 주어졌었나니, 참으로 의례와 의식의 율법이요, 그들이 매일 엄격히 지켜야 하는 율법이라,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그에 대한 그들의 임무를 늘 기억하게 하려는 것이었느니라.  그러나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러한 모든 것은 장차 올 일의 예표였느니라."

(앨13:16) "이제 이 의식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주어진 것은, 이에 의해 백성들로 하나님의 아들을 고대하게 하려는 것이니, 이는 그의 반차의 한 예요, 곧 그의 반차이니, 이는 그들로 그들의 죄 사함을 위하여 그를 고대하게 하여, 그들로 주의 안식에 들어가게 하려 함이니라."  (교성84:27) "이 복음은 회개와 침례 그리고 죄 사함의 복음이요 육신에 속한 계명의 율법이니, 이는 주가 그 진노 가운데 요한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 아론의 집과 함께 이어져 오게 하신 것이라, 이 요한은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자요, 그의 모태에 있을 때부터 성신의 충만함을 입은 자니라."

니후 25:28 또 이제 보라, 나의 백성들아, 너희는 목이 뻣뻣한 백성이라. 그런즉 너희가 오해할 수 없도록 내가 너희에게 명백히 말하였느니라. 또 내가 한 그 말은 너희를 대하는 증거가 되리니, 이는 그 말이 어떠한 사람에게라도 바른 길을 가르치기에 족함이라. 이는 바른 길이란 그리스도를 믿고 그를 부인하지 않는 것임이니, 이는 그를 부인함으로써 너희는 또한 선지자와 율법을 부인하게 됨이니라. And now behold, my people, ye are a stiffnecked people; wherefore, I have spoken plainly unto you, that ye cannot misunderstand. And the words which I have spoken shall stand as a testimony against you; for they are sufficient to teach any man the right way; for the right way is to believe in Christ and deny him not; for by denying him ye also deny the prophets and the law.

니파이후서 25:28. 그리스도와 그분의 지도자를 따르라

• 칠십인인 찰스 디디에이 장로는 간증을 강화하기 위해 구주와 지상에 있는 주님의 지도자가 하는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일단 간증이 생긴 후에는 마치 불이 연소하기 위해 연료와 산소가 필요한 것처럼 그 간증에 양식을 주고 공들여 가꾸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타 없어져 소멸해 버릴 것입니다. 간증이 사그라들면 곧이어 우리 구주이자 구속주이신 그리스도를 부인하게 됩니다. ……

불행하게도, 간증을 얻은 후 그것을 부인하며 잃어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째서 그런 일이 생길까요? 간증을 얻기 위해 따라야 할 단계가 있듯이 그와 정반대로 할 때 간증을 부인하거나 잃게 되는 단계도 있습니다. 기도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계시의 문이 닫힐 것입니다. 겸손해지지 말고 여러분 자신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복음 의식에 참여하지 말고 세상의 관습을 따르십시오. 교회 지도자들을 따르지 말고 비판하십시오. 선지자들의 말씀에 귀 기울이거나 그 권고를 따르지 말고 그 말씀을 자신의 기호에 맞게 마음대로 해석하십시오. 계명에 순종하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생활하십시오.”(찰스 디디에이, 성도의 벗, 1992년 1월호, 74쪽)

니후 25:29 또 이제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바른 길은 그리스도를 믿고, 그를 부인하지 않는 것이요,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라. 그런즉 너희는 반드시 그의 앞에 절하며 너희의 능력과 생각과 힘과 너희 온 영혼을 다하여 그를 예배하여야 하나니, 만일 너희가 이를 행하면 너희는 결코 쫓겨나지 아니하리라. And now behold, I say unto you that the right way is to believe in Christ, and deny him not; and Christ is the Holy One of Israel; wherefore ye must bow down before him, and worship him with all your might, mind, and strength, and your whole soul; and if ye do this ye shall in nowise be cast out.  
니후 25:30 또 그리할 필요가 있는 한, 너희는 모세에게 주신 율법이 이루어질 때까지, 하나님의 의례와 율례를 반드시 지켜야 하느니라. And, inasmuch as it shall be expedient, ye must keep the performances and ordinances of God until the law shall be fulfilled which was given unto Moses.

주) '모세의 율법이 이루어질 때' (앨34:14) "또 보라, 이것이 율법의 온 뜻이니, 곧 모든 것이 저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을 가리킴이라. 또 저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리니, 참으로 무한하고 영원하니라."  (3니9:17) "그러나 나를 영접하는 자들에게는 내가 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여 주었나니, 또 그와 같이 나의 이름을 믿게 될 모든 자에게도 내가 그리하여 줄 것은, 보라, 나로 말미암아 구속이 이르며 내 안에서 모세의 율법이 이루어짐이라."  (3니15:5) "보라, 내가 곧 율법을 준 그요, 내가 곧 나의 백성 이스라엘과 성약한 그로라. 그러므로 율법이 내 안에서 이루어졌나니, 이는 내가 율법을 이루려 왔음이라. 그러므로 율법은 끝났느니라."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