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전서 16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소개 악인은 진리를 심하다 여김 - 리하이의 아들들이 이스마엘의 딸들과 결혼함 - 리아호나가 광야에서 그들의 진로를 안내함 - 주께로부터 오는 메시지가 때때로 리아호나 위에 적혀 있음 - 이스마엘이 죽음. 그의 가족이 고난으로 인하여 불평함. 주전600~592년경.

The wicked take the truth to be hard—Lehi’s sons marry the daughters of Ishmael—The Liahona guides their course in the wilderness—Messages from the Lord are written on the Liahona from time to time—Ishmael dies; his family murmur because of afflictions. [Between 600 and 592 B.C.]

주) 니파이전서 16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16-22장 : "리하이 가족은 이스라엘 백성이었다. 출애굽 시기의 이스라엘 백성처럼 그들도 광야를 여행하면서 어려움과 역경에 직면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과 마찬가지로 리하이 가족의 구성원들도 그들이 직면했던 시련에 각기 다른 반응을 보였다. 레이맨과 레뮤엘은 불평하고 다투었지만 니파이는 똑같은 어려움을 통해 성품을 다듬고 주님에 대한 신앙을 키웠다. 니파이는 경전을 공부하였으며 특히 이사야서를 공부하였고 그것들을 자신과 자신의 가족에 비유하였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소개

똑같은 상황에서도 왜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하는지 궁금해 한 적이 있는가? 리하이의 가족이 그런 경우다. 시련을 겪는 동안 가족 중 일부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그분을 신뢰한 반면, 나머지는 신앙이 부족했으며 불평과 반항을 일삼았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 대해 불평하고 반항하기보다는 그 상황에 대처해 나가면서 성장하고, 신앙이 더욱 강해져야 한다. 니파이전서 16~18장을 읽으면서, 리하이 가족이 어떤 어려움에 부딪혔으며, 이들이 충실했을 때 주님께서 어떻게 도우셨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본다. 또한 반역과 불순종으로 겪게 된 고난에 주목한다. 여러분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들을 리하이 가족의 경험과 비교해 보고, 힘든 상황에서도 어떻게 충실할 수 있을지 본받을 점을 찾아본다.

"여러분은 영과 조화를 이루고 있을 때 자신의 삶에서 잘못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참을성 있게 대처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는 것을 깨달은 적이 있는가? 반면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과 주님 사이의 간격이 커질수록 자신의 자제력이 줄어든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여러분은 니파이전서 16장에서 그 두 가지 종류의 경험에 관해 읽을 것이다. 주님이 때때로 중요한 교훈을 가르치시기 위해 어떻게 역경을 사용하는지 찾아본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16:1 그리고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나의 형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나자, 보라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너는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이상으로 심한 것들을 우리에게 선포하였도다 하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after I, Nephi, had made an end of speaking to my brethren, behold they said unto me: Thou hast declared unto us hard things, more than we are able to bear.  
니전 16: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진리를 좇아 악인에게 심한 것을 말한 줄 아나이다. 또 의인을 내가 의롭다 하고 그들이 마지막 날에 들리우리라고 증거하였나이다. 그런즉 죄인은 진리를 심하다고 여기나니, 이는 진리가 그들의 바로 그 중심까지 베기 때문이니이다. And it came to pass that I said unto them that I knew that I had spoken hard things against the wicked, according to the truth; and the righteous have I justified, and testified that they should be lifted up at the last day; wherefore, the guilty taketh the truth to be hard, for it cutteth them to the very center.

니파이전서 16:2. “죄인은 진리를 심하다고 여기나니”

• 니파이는 불순종하는 형들이 하나님께 마음을 돌이키도록 돕기 위해 진리를 선언했다. 사악하여 영을 거스르는 사람들은 종종 영감에 따라 그들을 바로잡고 징계하려는 사람에게 도리어 화를 낸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비록 고통이 따를지라도 우리를 바로잡아 주시는 주님의 손길을 받아들여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부드러운 방법으로 그분의 존재를 나타내실 뿐만 아니라 다소 거친 방법으로도 나타내십니다. 예를 들면 진리가 ‘바로 그 중심까지 베[어 내는]’(니파이전서 16:2)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이는 그 영혼에게서 교만을 잘라내는 고통스러운 영적인 수술이 일어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닐 에이 맥스웰, 성도의 벗, 1988년 1월호, 34쪽)

주) '심한 것' : (교성121:43) "성신에 감동되었을 때에는 제 때에 날카롭게 꾸짖을 것이나, 그 후에는 네가 꾸짖은 자에게 더 큰 사랑을 나타내 보여, 그가 너를 자기 원수로 여기지 않게 하라."

주) 죄인은 진리를 심하다고 여기나니, 이는 진리가 그들의 바로 그 중심까지 베기 때문이니이다. : (영어 원문) "그리스도의 빛은 모든 사람에게 주어졌다.  악한자가 영에 의해 가르쳐진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그리스도의 빛이 마음을 부풀게 한다.  이것은 진리와 배반하려는 경향 사이에서 고통스러운 충돌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개념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는 검의 비유로 가르쳐졌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히4:12).  몰몬은 그의 백성들에게 그들이 회개하도록 하기위해 두 날이 날카롭게 선 검처럼 말하려고 시도했었다.  그러나 레이맨과 레뮤엘처럼, 그가 "엄히 하나님의 말씀을 말할 때면 그들이 떨며 나에게 노를 품고, 내가 엄히 말하지 아니하면 그것에 대하여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니, 그러므로 나는 주의 영이 그들과 함께 애쓰시기를 그치셨을까 두려워하노라."(모로9:4)

"구주 또한 하나님의 말씀의 날카로운 검을 활용하셔서 간악한자들의 마음을 건드리셨다.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을 기뻐하는도다
 화 있을진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눅11:42-44, 45-54절 또한 참조)

"간악한 농부의 비유를 또한 보라, 눅20:9-20.  이러한 구절들은 구절이상의 의미가 있다.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마11:6)  순종하는 자들은 화를 낼 이유가 없으므로 오로지 진실과 모반하려는 영 사이에서 충돌하는 자들만이 화를 내게 될 것이다." (영어 원문에 닐 A. 맥스웰 장로의 말씀 포함)

니전 16:3 또 이제 나의 형들이여, 만일 당신들이 의롭고 기꺼이 진리에 귀를 기울이려 하며, 그에 유의하여 하나님 앞에 올바로 행하려 하였더라면, 당신들은 진리로 인하여 불평하여 네가 우리에게 심한 것을 말하는도다 라고 하지 아니하리이다. And now my brethren, if ye were righteous and were willing to hearken to the truth, and give heed unto it, that ye might walk uprightly before God, then ye would not murmur because of the truth, and say: Thou speakest hard things against us.

주) '당신들이 의롭고' : 별다른 유혹이 될 만한 것이 없는 광야에서 리하이의 자녀들의 의로움을 가르는 기준이 무엇이었을까?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명상하며 기도하는 것과, 그들의 평상시의 말과 태도, 그리고 그들이 마음속에 품은 소망이 의로움과 완악함을 가르는 기준이 아니었을까?  니파이가 형제들에게 간절히 가르치고자 한 주님의 계명, 의의 길은 그러한 것이 아니었을까?   성전에서 복음의 법이라는 계명에 순종할 것이라고 성약을 맺는데 레이맨과 그의 추종자들은 그러한 것을 지키지 않았던 것 같다.

(니전18:9) "그리고 우리가 여러 날 동안을 순풍을 타고 밀려 나아간 후에, 보라 나의 형제들과 이스마엘의 아들들과 그들의 아내들이 흥청거리기 시작하여 춤추고, 노래하며, 대단히 무례하게 말하기 시작하더니, 마침내 무슨 힘으로 그 곳까지 인도되어 왔는지를 잊어 버리게 되었으니, 참으로 그들은 자고하여 심히 무례하게 되었더라."

니전 16:4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부지런함을 다하여, 나의 형들에게 주의 계명을 지키도록 권면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exhort my brethren, with all diligence, to keep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니전 16: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주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진지라. 나는 그들이 의의 길을 걸으리라는 큰 희망과 기쁨을 그들에게 가졌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humble themselves before the Lord; insomuch that I had joy and great hopes of them, that they would walk in the paths of righteousness.  
니전 16:6 이제 이 말하고 행한 모든 일은, 나의 부친이 그가 레뮤엘이라 칭한 골짜기에서 장막에 거하실 때 이루어졌느니라. Now, all these things were said and done as my father dwelt in a tent in the valley which he called Lemuel.

주) 이 말하고 행한 모든 일은, 나의 부친이 그가 레뮤엘이라 칭한 골짜기에서 장막에 거하실 때 이루어졌느니라. : (영어 원문) "이 시점에서 두 가족은 아직 레뮤엘 골짜기를 지나 여행을 시작하지 않았다.  이들이 레뮤엘 골짜기에 거할 때, 가족들에게 상당한 일이 일어났다.  이곳은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는 출발점이었으며, 니파이와 리하이가 생명나무 시현을 본 장소였다.  이는 마치 그들이 약속의 땅으로 출발하기 보다는 예루살렘에서 성급히 빠져나오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이어서 8년 동안 아라비아 반도를 여행하며 마침내 배를 만들어 약속된 땅으로 향한다.  9절은 그들이 여행을 다시 시작하는 것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영어 원문에 휴 니블리의 주석 포함)

니전 16:7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이스마엘의 딸들 중 하나를 아내로 취하였고, 또한 나의 형들도 이스마엘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였으며, 또한 조램도 이스마엘의 맏딸을 아내로 취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took one of the daughters of Ishmael to wife; and also, my brethren took of the daughters of Ishmael to wife; and also Zoram took the eldest daughter of Ishmael to wife.

주) 이스마엘의 딸을 아내로 취함 : (영문)  (Reynolds and Sjodahl,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vol. 1, p. 165)

주) '딸들 중 하나' : (니전7:19)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다시 나에게 노하여 내게 손을 대려 하였느니라. 그러나 보라 이스마엘의 딸 중 하나와 또한 그의 모친과 또 이스마엘의 아들 중 하나가 나의 형들에게 간청하였던지라, 그들이 마음을 누그러뜨렸으며 나의 목숨을 빼앗으려 하던 것을 멈추었느니라."

니전 16:8 이리하여 나의 부친은 그에게 주어진 주의 모든 명령을 다 이루었고, 또한 나 니파이도 주께 심히 많은 복을 받았느니라. And thus my father had fulfilled all the commandments of the Lord which had been given unto him. And also, I, Nephi, had been blessed of the Lord exceedingly.

니파이전서 16:7~8. 결혼의 중요성

• 리하이와 이스마엘 가족 사이에 맺어진 결혼에 대해 읽어 보면 리하이가 주님께서 주신 모든 명령을 다 이루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니파이전서 16:8 참조) 결혼은 주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을 위해 마련한 계획에서 중심이다.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결혼에 대한 주님의 관점을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가족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여 주신 것이다. 남녀간의 결혼은 그의 영원한 계획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자녀들은 결혼의 테두리 안에서 태어나 결혼 서약을 완전하고 성실하게 지키는 부모에게 양육 받을 권리가 있다. 가족 생활의 행복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근거를 둘 때 가장 훌륭하게 성취될 수 있다.”(“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 리아호나, 1998년 10월호, 24쪽)

주) 자녀들을 훌륭하게 결혼시키는 것이 주님의 모든 계명을 이루는 일이 될 수 있다.

니전 16:9 또 이렇게 되었나니 주의 음성이 밤에 나의 부친에게 말씀하여, 다음 날 광야로 여행을 떠나라 명하시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voice of the Lord spake unto my father by night, and commanded him that on the morrow he should take his journey into the wilderness.

주) 주의 음성 : 그동안에는 주로 꿈을 통하여 주님께서 리하이에게 말씀하셨었다.

(니전2:1) "주께서 참으로 꿈에 나의 부친에게 명하여"  (니전3:2) "부친이 나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꿈을 꾸었나니, 그 꿈에서 주께서 내게 명하사, 너와 네 형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갈지니라고 하셨느니라."   (니전8: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이 광야에 머물러 계시는 동안 우리에게 말씀하여 이르되, 보라, 내가 한 꿈을 꾸었나니 달리 말하자면 내가 한 시현을 본 것이니라."

니전 16:10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이 아침에 일어나 장막 문으로 나아갔을 때, 놀랍게도 땅 위에 정교한 솜씨로 만들어진 한 둥근 공이 있음을 보셨나니, 그것은 순 놋으로 된 것이더라. 또 공 안에는 지침 두 개가 있었으며, 그 하나가 우리가 광야로 들어가야 할 길을 가리키더라.

주) 정교한 솜씨로 만들어진 한 둥근 공”은 무엇이었는가? : "이 구절의“정교한”은“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섬세한, 복잡한 것”을 뜻한다. 주님은 광야의 리하이와 그의 소규모의 이주자들을 인도하시기 위해 그 공을 준비하셨다. 우리는 방향구, 또는 나침반으로 사용되었던 이 공이 리아호나로 불리웠다는 사실을 앨마에게서 배운다.(앨마서 37:38 참조)

"리하이와 그의 가족은 리아호나에 그들이 여행할 방향을 보여주는 방추 또는 바늘이 두 개가 있음을 발견했다.(니파이전서 16:10 참조) 또한 그 공 위에는 글자가 나타나 기적처럼“시시로 … 바뀌”(29절; 26~30절 참조)는 부분이 있었다. 이 방향구는 오직 그들의 신앙에 따라서만 작동하곤 했다.(28~29절 참조)"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파이전서 16:9~10. 리아호나 : "우림과 둠밈처럼 리아호나는 계시를 받는 데 도움을 주는 물건이었다. 기계적으로, 리아호나는 리하이 가족이 여행할 방향을 가리켰다.(니파이전서 16:10 참조) 그러나 리아호나는 기계적인 기능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진 물건이었다. 지침은 오직 신앙에 따라서만 움직였다.(28절 참조) 게다가 더욱 놀라운 것은 리하이의 가족에게 지시하고 권고할 글자가 그 공 위에 나타나는 것이었다.(26~27, 29절 참조) 니파이는 그 글이 “명백하고 새로우”며“주의 길에 관하여 우리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는”글이었다고 말했다.(29절)

"리아호나는 참으로 놀라운 기구였다. 앨마는 거기에서 하나님의 말씀 또는 복음의 상징을 보았다.(앨마서 37:38~47 참조) 몰몬경의 저자들은 리아호나를 매우 소중히 여겼으며 금판에 자주 나타난 것처럼 보인다. 모로나이는 리아호나를 금판과 우림과 둠밈, 놋쇠판, 라반의 검과 함께 세 증인에게 보여 주었다.(교성 17:1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정교한 솜씨' : 누가 이것을 만들어 새벽에 이곳에 갖다 놓았을까?  하늘의 존재가 세상의 물질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들 수 있다면, 오늘날 우리가 기계 문명의 결과라 칭하는 모든 것들이, 이미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을 우리가 영감을 받아 따라 하는 것이 아닐까?

주) 땅 위에 정교한 솜씨로 만들어진 한 둥근 공이 있음을 보셨나니: "'리아호나'라는 단어는 앨37:38에서 '우리 조상들이 그것을 리아호나라 하였나니' 라고 언급할 때까지 사용되지 않았다.  리아호나는 성경과 몰몬경을 통털어 주님께서 만드신 유일한 기계적인 장치로써, 후기 성도들에게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장치이다.  이 장치의 작동 절차에 관해 살펴 볼 수 있는 구절들은 다음과 같다."

And it came to pass that as my father arose in the morning, and went forth to the tent door, to his great astonishment he beheld upon the ground a round ball of curious workmanship; and it was of fine brass. And within the ball were two spindles; and the one pointed the way whither we should go into the wilderness.

주) 영적인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인도받기 위해 우리는 리아호나를 지닐 수 있는가? : (영문)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 말씀 포함)

주) '리아호나' 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 “Yah is, of course, God Jehovah. Liyah means the possessive, ‘To God is the guidance,’ hona (Liyahhona). That's just a guess; don't put it down. But it's a pretty good guess anyway.” (Hugh Nibley, Teachings of the Book of Mormon, lecture 14, p. 216)

주) 리아호나의 모습과 두 번째 지침의 목적 : Robert L. Bunker “The Design of the Liahona and the Purpose of the Second Spindle.” JBMS 3:2(영문).

“리하이에게 리아호나를 주셨던 바로 그 주님께서 오늘날 여러분과 저를 위해 우리들 생활에 방향을 제시하고, 우리의 안전을 위하여 위험을 표시하고, 비록 안전한 행로일지라도 약속의 땅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집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진귀하고 귀중한 선물을 마련하고 계십니다. 내가 말씀 드리는 선물은 축복사의 축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회의 모든 합당한 회원은 그와 같이 값지고 귀한 개인적인 보물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성도의 벗, 1987년 1월호, 83쪽)

“방향구 또는 나침반이라고 말할 수 있는 리아호나는 주님께서 특별히 리하이에게 광야에서 나아가야 할 길을 보여 주기 위해서 준비하신 것입니다. 그릇된 길에 들어섰을 때 옳은 길을 가리켜주고 메시지를 써줌으로써 우리가 길을 잘못 들어섰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방향구가 우리 각자에게도 필요하지 않을까요? …

“주님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잘못된 길로 들어설 때마다 스스로에게 말해주는 양심을 주셨습니다. 들으려고만 한다면 언제든지 들을 수 있으나, 양심의 소리에 너무 무감각해져 그것을 무시하게 되면 결국은 아무 것도 듣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 속에 리아호나와 같은 양심의 나침반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나침반은 모든 자녀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가정 교육을 잘 받은 자녀는 여덟 살이 되면 선과 악을 구별할 줄 알게 됩니다. 만일 그가 자신의 인품 속에 들어 있는 리아호나를 무시해 버린다면, 그는 결국 그 속삭임을 듣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는 올바른 길을 가리켜 주는 나침반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여, 리아호나라는 양심에 귀를 기울일 때 우리의 배는 길을 잃지 않을 것이고, 고통받지도 않을 것이며, 활이 부러지거나 가족이 굶주림으로 울부짖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성도의 벗, 1977년 2월호, 77쪽)

니파이전서 16:10, 26~29. 리아호나

• 십이사도 정원회의 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장로는 리아호나의 목적을 설명하면서 우리 시대의 성령에 비유했다.

“주님께서 리아호나를 마련하셨으며, 리하이 가족은 예루살렘을 떠나 광야를 여행하는 도중에 그것을 받았습니다.(앨마서 37:38; 교성 17:1 참조) 이 나침반 혹은 지시기는 리하이 일행들이 가야 할 길(니파이전서 16:10 참조), 즉 ‘영원한 행복에 이르는 곧바른 진로’(앨마서 37:44)를 가리켰습니다. 리아호나에 있는 지침들은 여행자들이 ‘거기에 쏟는 신앙과 부지런함과 주의에 따라’(니파이전서 16:28) 작동했으며 가족들이 다투거나 무례하거나 게으르거나 부주의할 때에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니파이전서 18:12, 21; 앨마서 37:41, 43 참조) 나침반은 또한 리하이 가족이 ‘주의 길에 관하여 …… [더욱 잘] 이해’(니파이전서 16:29)하는 방법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리아호나의 주요 목적은 길고 힘든 여행을 하는 동안 방향과 가르침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지시기는 실제 도구로, 하나님 앞에서 그들 내면의 영적 상태를 외적으로 나타내는 지표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은 신앙과 부지런함이라는 원리에 따라 작동했습니다.

고대에 리하이가 축복받았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 각자도 필멸의 여행을 하는 동안 우리를 인도하고 가르칠 수 있는 영적 나침반을 받았습니다. 여러분과 저는 세상으로부터 나와서 침례와 확인을 받고 구주의 교회에 들어왔을 때 성신을 받았습니다. 거룩한 신권 권세로 우리는 교회 회원으로 확인 받았으며, ‘진리의 영 [즉,]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한복음 14:17)라고 말씀하신 그 진리의 영을 끊임없이 동반하도록 노력하라는 권고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각자 인생 길을 따라 꾸준히 나아갈 때 리하이가 리아호나를 통해 인도를 받은 것처럼 성신으로부터 인도를 받습니다. ‘이는 보라, 거듭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길로 말미암아 들어서고 성신을 받으면, 그것은 너희가 무엇을 행하여야 할지 모든 것을 너희에게 보여 줄 것임이라.’(니파이후서 32:5)

리아호나가 리하이 가족을 위해 작동한 것과 마찬가지로 성신은 우리의 신앙과 부지런함과 우리가 기울이는 주의에 따라 우리 삶에 작용합니다.”(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30~31쪽)

(니후5:12) "또한 나 니파이는 ... 기록된 대로 나의 부친을 위하여 주의 손으로 예비되었던 공, 곧 나침반도 가져왔느니라."

(모1:16) "우리 조상들을 인도하여 광야를 통과하게 한 공, 곧 지시기에 관한 책임을 또한 그에게 맡겼나니, 이 공 곧 지시기는 주의 손으로 예비된 것이라. 그로 말미암아 그들이 각기 그에 기울이는 주의와 부지런함에 따라 인도하심을 받게 한 것이더라."

(앨37:38-39) "그리고 이제 내 아들아, 우리 조상들이 공, 곧 지시기라 칭한 것 - 즉 우리 조상들이 그것을 리아호나라 하였나니, 이는 해석한즉, 나침반이요, 주께서 예비하셨던 것이라 - 에 관하여 내가 얼마간 말할 것이 있느니라.

"보라, 그처럼 신묘한 솜씨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느니라. 또 보라, 그것은 우리 조상들에게 그들이 광야에서 여행할 진로를 보여 주기 위해 예비되었더라."

(니전16:28) "나 니파이가 공 안에 있는 지침들을 보았더니, 그 지침들은 우리가 거기에 쏟는 신앙과 부지런함과 주의에 따라 작동하더라."

(앨37:40) "또 그것은 하나님을 믿는 그들의 신앙에 따라 그들을 위해 작동하였나니, 그러므로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그 지침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야할 길을 가리키게 하실 수 있다는 신앙이 있으면, 보라 그렇게 되었느니라. 그리하여 그들에게는 날마다 이 기적과 또한 하나님의 권능으로 이루어지는 다른 많은 기적들이 있었더라."

니전 16:11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광야로 가지고 들어 갈 것은 무엇이든지 한데 모았고, 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양식도 남은 것을 모두 모았으며, 또 광야로 가지고 들어 갈 온갖 종류의 씨앗을 취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gather together whatsoever things we should carry into the wilderness, and all the remainder of our provisions which the Lord had given unto us; and we did take seed of every kind that we might carry into the wilderness.  
니전 16:1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우리의 장막을 취하고 떠나 레이맨 강을 건너 광야로 들어갔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take our tents and depart into the wilderness, across the river Laman.  
니전 16:13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거의 남남동 방향으로 나흘 동안을 여행하고 다시 장막을 쳤으며, 그 곳 이름을 세이저라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traveled for the space of four days, nearly a south-southeast direction, and we did pitch our tents again; and we did call the name of the place Shazer.

주) 우리는 거의 남남동 방향으로 나흘 동안을 여행하고 : (영문) 휴 니블리의 주석

주) 리하이의 여행 경로에 대한 연구 Part 1 : Lynn M. Hilton and Hope A. Hilton. "In Search of Lehi's Trail, Part 1." Ensign, September 1976(영문)

 

니전 16:14 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우리의 활과 우리의 화살을 가지고 우리의 가족들을 위하여 양식을 잡으러 나아가 광야로 들어갔으며, 우리 가족들을 위해 양식을 잡은 후에 광야에 있는 우리 가족들에게로 세이저라 한 곳으로 다시 돌아왔느니라. 그리고 우리는 다시 같은 방향을 따라, 홍해에 가까운 변경에 있는 광야의 가장 비옥한 지역을 따라 광야를 나아갔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take our bows and our arrows, and go forth into the wilderness to slay food for our families; and after we had slain food for our families we did return again to our families in the wilderness, to the place of Shazer. And we did go forth again in the wilderness, following the same direction, keeping in the most fertile parts of the wilderness, which were in the borders near the Red Sea.

 주) 리하이의 여행 경로에 대한 연구 Part 2 : " In Search of Lehi's Trail, Part 2." Ensign, October 1976(영문).
 
니전 16:15 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도중에 우리의 활과 우리의 화살과 우리의 돌과 우리의 물매로 양식을 잡아가며 여러 날 동안을 여행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travel for the space of many days, slaying food by the way, with our bows and our arrows and our stones and our slings.  
니전 16:16 또 우리는 공이 가리키는 방향을 따랐으며, 공은 광야의 보다 비옥한 지역으로 우리를 인도하더라. And we did follow the directions of the ball, which led us in the more fertile parts of the wilderness.  
니전 16:17 또 여러 날 동안을 여행하고 나서 우리는 스스로를 쉬게 하며, 우리 가족들을 위해 양식을 얻고자 한동안 장막을 쳤느니라. And after we had traveled for the space of many days, we did pitch our tents for the space of a time, that we might again rest ourselves and obtain food for our families.  
니전 16:18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양식을 잡으러 나아갔다가, 보라, 나는 좋은 강철로 만들어진 나의 활을 부러뜨렸느니라. 내가 내 활을 부러뜨리고 난 후, 보라, 내 활을 잃었음으로 인하여 나의 형들이 내게 성을 내었나니 이는 우리가 아무 양식도 얻지 못하였음이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s I, Nephi, went forth to slay food, behold, I did break my bow, which was made of fine steel; and after I did break my bow, behold, my brethren were angry with me because of the loss of my bow, for we did obtain no food.

주) 나는 좋은 강철로 만들어진 나의 활을 부러뜨렸느니라. : (영문) (닐 A. 맥스웰, 휴 니블리의 주석 포함)

니파이전서 16:18.“ 좋은 강철로 만들어진 … 활” : “몰몬경의 비판자들은 해마다 계속해서 그 속에 나오는 강철에 대한 언급에 주의를 환기시키면서 그것은 중대한 시대 착오적인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요즈음에 들어서 우리는 강철이 나타난 연대를 독단적으로 추정할 수만은 없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왜냐하면 고대에도‘철과 강철의 성분비가 다양한 여러 종류’가 있어 한 가지 이상의 강철이 있었으며 간혹 특별히 좋은 합금을 만들어 내면‘개인 작업장’에서 그 비밀이 지켜져 왔으며‘수세대 동안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전수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초기 유럽 시대’에도 그 곳에서‘매우 양질’이며 초강도의 강철을 생산한 증거가 있다는 것은 그다지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더구나 동방의 강철은 그보다 더 빨랐다는 증거도 있다.”(휴 니블리, 쿠모라 이후, 현대의 몰몬경, 254쪽)

니파이전서 16:18. “좋은 강철로 만들어진” 활

• 한 경전 학자는 몰몬경에 나오는 강철 사용에 대해 이렇게 해설했다. “몰몬경 문화에서 금속 사용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만한 중요한 주제입니다.[John Sorenson, An Ancient American Setting for the Book of Mormon (1985), 277~288 참조] …… 몰몬경에서 금속 무기와 갑옷에 대해 명확히 언급된 부분은 다섯 군데입니다. 그중 두 군데에는 근동 지역의 무기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라반이 차고 있던 검은] 칼날이 극히 귀한 강철’(니파이전서 4:9)로 되어 있었고, 니파이의 활도 ‘좋은 강철’(니파이전서 16:18)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원전 6세기 초에 근동 지역에 강철(침탄 처리한 철) 무기가 있었다는 사실은 확실히 증명되었습니다. 로버트 매딘은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요약하자면, 늦어도 기원전 7세기에 접어들 무렵에 지중해 동부 지역 대장장이들은 철을 유용한 물질로 가공하기 위해 침탄(저탄소강 표면부를 단단하게 하기 위하여 탄소 성분을 스며들게 하는 처리-옮긴이)과 담금질이라는 두 가지 방법에 숙련되어 있었다.’[“How the Iron Age Began,” Scientific American, Oct. 1977: 131]”(William J. Hamblin and A. Brent Merrill, “Swords in the Book of Mormon,” in Warfare in the Book of Mormon, ed. Stephen D. Ricks and William J. Hamblin [1990], 345~346)

주) '좋은 강철' : (니전4:9) "또 나는 그의 칼을 보았으며, 내가 그것을 그 집에서 뽑아내었더니, 그 손잡이는 순금으로 되어 있었고, 그 만든 솜씨는 심히 정교하였으며, 또 나는 그 칼날이 극히 귀한 강철로 되었음을 알았느니라."

세상적으로 궁핍해지는 것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데 방해가 될 수도 축복이 될 수도 있다.  부유해지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니전 16:19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양식이 없이 우리 가족들에게로 돌아왔으며, 여행으로 말미암아 많이 지친 그들은 양식의 결핍으로 인해 많이 고통스러워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return without food to our families, and being much fatigued, because of their journeying, they did suffer much for the want of food.  
니전 16:20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광야에서 겪는 그들의 고통과 고난으로 인하여 레이맨과 레뮤엘과 이스마엘의 아들들이 몹시 불평하기 시작하였고, 또한 나의 부친도 주 그의 하나님께 대하여 불평을 하기 시작하였나니, 참으로 그들이 모두 심히 슬펐던지라, 결국은 그들이 주께 대하여 불평을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Laman and Lemuel and the sons of Ishmael did begin to murmur exceedingly, because of their sufferings and afflictions in the wilderness; and also my father began to murmur against the Lord his God; yea, and they were all exceedingly sorrowful, even that they did murmur against the Lord.  
니전 16:21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의 활을 잃었음으로 인하여 나의 형들로부터 고난을 당하였고, 그들의 활은 그 탄력을 잃은지라, 일이 심히 어렵게 되었으니, 참으로 우리는 아무 양식도 얻을 수 없었느니라. Now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having been afflicted with my brethren because of the loss of my bow, and their bows having lost their springs, it began to be exceedingly difficult, yea, insomuch that we could obtain no food.  
니전 16:22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다시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주 그들의 하나님을 거스려 불평을 토하는 고로, 나 니파이는 나의 형들에게 많은 말을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speak much unto my brethren, because they had hardened their hearts again, even unto complaining against the Lord their God.  
니전 16:23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나무로 활을, 곧은 막대로 화살을 만들고 그리하여 활과 화살로 물매로 또 돌로 무장하고 그리고 나의 부친께 말씀드리기를, 양식을 얻기 위해 내가 어디로 가리이까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make out of wood a bow, and out of a straight stick, an arrow; wherefore, I did arm myself with a bow and an arrow, with a sling and with stones. And I said unto my father: Whither shall I go to obtain food?

니파이전서 16:18~32. 리하이를 믿는 니파이의 확신 : "매리온 디 행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저는 여기에서 인생의 한 가지 교훈을 보게 되는데 그것은 조셉 스미스가 지어낼 수 없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그러한 경험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또 그럴 만큼 오래 살지도 못했습니다. 이것은 너무 간단한 일이므로 저는 많은 사람이 주의를 기울일지가 의문입니다. 이것은 니파이가 광야에 있을 때 활을 부러뜨린 날의 교훈입니다. 이 활은 곧 음식물을 의미했습니다. 그는 위대한 사냥꾼으로서, 가족들을 먹여 살려야 했습니다. 그래서 활이 부러진 것은 그들에게 큰 문제였습니다. 물론 레이맨과 레뮤엘은 불평했습니다. 그들은 습관적으로 문젯거리를 찾는 것이 몸에 배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몰몬경에서 내가 알고 있는 한 처음으로 아니 유일하게 훌륭한 아버지 리하이마저도 불평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뜻을 나타내 보이신 이 리하이도 굶주림에 직면하게 되자, 불평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습니까? 이러한 상황은 때때로 지금도 이어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왕자나 상속자가 있는 곳에서는 거의 모든 사업, 모든 대학, 세상의 모든 정치적 단위, 많은 가정, 교회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리하이는 선지자였으나 늙었습니다. 니파이가 이미 그 자리를 물려받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천사를 보았고 주님의 영과 대화했습니다. 그는 기이한 경험들을 하였습니다. 이제 그가 떠맡아야 할 시기가 온 것이었습니다. 그의 부친은 흔들리고 있었습니다. 그 노인은 자리를 내 놓아야 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니파이는 좀 쓸만한 나무로 활과 화살을 만들고, 투석기와 돌을 가지고 말했습니다. ‘내가 나의 부친께 말씀드리기를“어디로 가서 먹을 것을 구하리이까?”’ 그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이것이 바로 괴테가 말한 바 다음 말을 뜻합니다. ‘사람은 지금의 그로 대우하면 앞으로도 현재의 그와 같이 되겠지만, 앞으로 될 수 있고 되어야 할 사람으로 대하면 되어야 할 사람이 될 것이다.’이것은 니파이가 아버지께로 가서 이렇게 말한 것을 뜻합니다. ‘아버지, 주님께서 당신을 축복해 주셨으며 당신은 그분의 종이십니다. 저는 어디로 가야 먹을 것을 구할지 알아야 합니다. 아버지, 아버지께서 주님께 여쭈어 주시지 않으시겠습니까?’오, 그는 그 자신이 그것을 간구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 자신이 떠맡을 수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몰몬경에서 배울 수 있는 참으로 중요한 인생의 교훈 중 하나이며, 몰몬경의 내용은 그러한 것으로 가득 차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아주 강하고 겸손하며 남자다운 아들이 흔들리고 있는 그의 아버지에게로 가서 말하기를‘당신께서 하나님께 여쭈어 주시겠습니까?’라고 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뭏든 그는 이것이 인간을 강하게 만드는 방법이며, 상대방을 강하게 신뢰하는 명예로운 태도는 그들을 일으켜 세운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리하이는 하나님께 물었고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대답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리하이는 다시 인도자가 되었습니다.”(매리온 디 행스, 배움의 단계, 브리검 영 대학교 올해의 말씀, [프로보, 1960년 5월 4일], 7쪽)

니파이전서 16:23. 리하이를 신뢰하는 니파이

• 아버지인 리하이가 불평하는 말을 내뱉은 후에도 아버지에게 [도움을 요청하고자] 나아간 니파이의 행동에서 우리는 위대한 겸손을 엿볼 수 있다. 니파이는 여전히 아버지를 존경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회장은 아버지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아버지에게서 조언을 구해야 한다는 원리를 가르치며 한 가지 경험을 나누었다.

“얼마 전에 제 사무실로 찾아온 한 청년이 제게 축복을 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열여덟 살쯤 된 그 청년은 몇 가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심각한 도덕적 문제는 없었으나 여러 가지 생각과 걱정으로 혼란스러워 했습니다. 청년은 축복을 요청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버지에게 축복해 달라고 말씀드려 본 적이 있나요? 아버지께서도 교회 회원이시지요?’

청년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장로 신권을 받으셨지만 거의 저활동 회원이십니다.’

제가 ‘아버지를 사랑합니까?’ 하고 묻자 청년은 ‘예, 벤슨 형제님. 아버지는 훌륭한 분이세요. 저는 아버지를 사랑합니다.’ 하며 계속 말을 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신권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세요. 교회에 잘 나가지도 않으시고, 십일조를 제대로 내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분이십니다. 충실한 가장이시고 자상한 분입니다.’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적당히 기회를 보아서 아버지께 가장의 축복을 해 주시지 않겠느냐고 여쭈어 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그러자 그는 ‘그러면 아버지가 엄청 놀라실 텐데요.’ 하고 말했습니다.

저는 다시 말했습니다. ‘한번 그렇게 해 보시겠습니까? 저도 형제님을 위해서 기도하겠습니다.’

‘좋습니다. 그렇다면 해 보겠습니다.’ 청년이 대답했습니다.

며칠 뒤에 그 청년은 다시 와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벤슨 형제님, 저희 집에 정말 아름다운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청년은 벅차오르는 감정을 간신히 억누르며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이야기했습니다. ‘적당한 기회가 와서 아버지께 그 말씀을 드렸더니 아버지는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아들아, 정말 내가 축복해 주길 바라는 거니?” 그래서 이렇게 말씀드렸습니다. “네, 아버지께서 축복해 주셨으면 해요!”’ 그런 다음 청년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벤슨 형제님, 아버지는 정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축복을 해 주셨어요. 축복을 하는 동안 어머니는 내내 곁에서 눈물을 흘리셨어요. 아버지께서 축복을 마치셨을 때 저희 가족은 전에는 결코 느껴보지 못했던 감사와 사랑으로 하나가 되었습니다.’”(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78년 2월호, 45~46쪽)

니전 16:24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가 주께 물으셨으니, 이는 나의 말로 인하여 그들이 스스로 겸손하여졌기 때문이요, 이는 내가 내 영혼의 힘을 기울여 그들에게 많은 것을 말해 주었기 때문이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he did inquire of the Lord, for they had humbled themselves because of my words; for I did say many things unto them in the energy of my soul.  
니전 16:2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의 음성이 나의 부친에게 임하였고, 그는 주께 불평한 일로 인해 진실로 질책을 받았나니, 그로 인해 그는 깊은 슬픔에 잠기더라.

주) 고난과 고통이 불평을 초래할 것인가, 아니면 겸손하게 만들 것인가?

주) '질책' : (이더2:14)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사 년 말에 주께서 야렛의 형제에게로 다시 오사, 구름 가운데 서셔서 그와 말씀하시되, 세 시간 동안 주께서 야렛의 형제와 말씀하시고 그를 질책하시니, 이는 그가 주의 이름을 부르기를 기억하지 아니하였던 까닭이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voice of the Lord came unto my father; and he was truly chastened because of his murmuring against the Lord, insomuch that he was brought down into the depths of sorrow

.• 레이맨과 레뮤엘은 불평하고 투덜대는 일이 천성처럼 굳어진 듯 하다. 리하이마저도 낙담한 나머지 불평하기에 이르렀다. 칠십인 회장단의 매리온 디 행크스 장로는 니파이가 이 위기에 대처한 모습에서 그의 훌륭한 성품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니파이는 주위에서 나무를 구해 활과 화살을 만들고 물매와 돌로 무장하고 나서 ‘나의 부친께 말씀드리기를, “양식을 얻기 위해 내가 어디로 가리이까” 하였[다]’고 합니다. 아주 단순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 니파이는 부친께 가서 ‘아버지, 주님께서 아버지를 축복하셨습니다. 아버지는 그분의 종이십니다. 저는 양식을 얻기 위해 어디로 가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아버지께서 여쭈어 봐 주시지 않으시겠습니까?’ 하고 말한 것입니다. 니파이는 직접 무릎 꿇고 기도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직접 그 일을 책임지고 맡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 책 내용 중에서 저는 이 부분을 인생에 대한 참으로 중요한 교훈으로 여깁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이 부분에는 그러한 교훈이 가득합니다. 충분히 힘이 있고 겸손하며 대장부다운 아들이 신앙이 흔들리는 아버지에게 가서 ‘하나님께 여쭈어 봐 주시지 않으시겠습니까?’ 하고 말한 것은 어쩌면 그 아들이 이러한 방법으로 사람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즉, 지혜롭게 신뢰해 줄 때 그 사람이 더욱 성장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리하이가 하나님께 여쭈자 하나님께서 응답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리하이의 지도력은 회복되었습니다.”(매리온 디 행크스, Steps to Learning, Brigham Young University Speeches of the Year [May 4, 1960], 7)

니파이전서 16:21~25. 활을 부러뜨린 경험

•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중대한 교훈은 종종 고난을 겪은 후에 얻는다고 말씀했다. “니파이도 활이 부러져서 분명히 어느 정도는 화가 났겠지만 이 괴로움도 극복할 수 있는 감정이었습니다. 대가족이 먹을 음식을 구하고 있었을 뿐인데 왜 부러진 활과 또 싸워야 하겠습니까? 하지만 그 경험을 하면서 니파이는 가르침을 얻는 위대한 순간을 맞이했습니다. 가르침을 얻기 전에 괴로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닐 에이 맥스웰, If Thou Endure It Well [1996], 128)

• 십이사도 정원회의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역경을 겪을 때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가르쳤다.

“합당하고 의로운 생활을 하며 계명에 순종하고 있지만 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여러분에게 필요하다고 판단하셔서 주신 …… 시험을 겪는 분들께 몇 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모든 일이 잘 되어가는 것처럼 보이는 그 순간에 여러 가지 시련이 동시에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순종 때문에 그런 시련을 겪는 것이 아니라면 그 시련들은 주님께서 여러분이 더 성장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신다는 증거입니다.(잠언 3:11~12 참조) 따라서 주님께서는 여러분이 영원한 유익을 위해 스스로를 연단할 수 있도록 성장과 이해력과 동정심을 자극하는 경험을 주십니다. 여러분이 현재 위치에서 주님이 원하시는 위치에 가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그 노력은 대개 곤경과 고통을 수반합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성도의 벗, 1996년 1월호, 16쪽)

• 니파이가 활을 못쓰게 되자 리하이 일행은 의심하기 시작했으며, 몇몇은 하나님으로부터 돌이켜 부정적인 것에 마음을 쏟았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로버트 디 헤일즈 장로는 시련을 겪을 때에도 주님께 향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저는 필멸의 세상에서는 아무런 답도 얻을 수 없을 일에 대해 “왜?” “만약 그랬다면?” “하기만 했더라도” 하며 매달리는 일이 얼마나 부질없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주님께 위안을 받으려면 신앙을 행사해야 합니다. 왜 나란 말인가? 왜 우리 가족인가? 왜 하필이면 지금인가? 이런 물음은 대개 답이 없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우리의 영성을 저하시키고 신앙을 해칩니다. 우리는 주님께 마음을 돌려 이 세상의 고통과 시련을 이겨내며 더 큰 이해력를 얻을 때까지 끝까지 견딜 힘을 주시기를 간구하고, 그렇게 해서 우리의 신앙을 키우는 데 시간과 힘을 쏟아야 합니다.”(로버트 디 헤일즈,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14~15쪽)

니전 16:26 또 이렇게 되었나니 주의 음성이 그에게 이르시되, 공 위를 살펴 적혀 있는 것을 보라 하시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voice of the Lord said unto him: Look upon the ball, and behold the things which are written.

주) (교성17:1)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내 말에 의지해야만 하느니라. 만일 너희가 온 마음의 뜻을 다하여 이를 행하면, 너희는 판과 또한 가슴판, 라반의 검, 야렛 형제가 산 위에서 주와 얼굴을 마주 보며 말씀할 때 받았던 우림과 둠밈 그리고 홍해 변경 광야에 있을 때 리하이에게 주었던 신기한 지시기들을 보게 되리라."

니전 16:27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의 부친이 공 위에 적혀 있는 것을 보셨을 때, 그는 심히 두려워하며 떠시었으며, 나의 형들과 이스마엘의 아들들과 우리의 아내들도 그러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hen my father beheld the things which were written upon the ball, he did fear and tremble exceedingly, and also my brethren and the sons of Ishmael and our wives.

주) 공위에 무엇이 적혀있었길래 모든 사람이 그렇게 '심히 두려워 떨'었나? : "니파이는 리아호나 위에 적힌 것의 의미를 말한적이 없다.  그는 단지 그의 부친과 그 무리의 모든 사람들이 그 공 위에 적혀 있는 것을 읽었을 때 '심히 두려워 떨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주님의 경고 혹은 형벌이었음을 암시한다.  그들이 곧바로 약속된 땅으로 여행하는 대신에 8년 동안 광야를 헤맨 이유는, 이 때 이들이 불평했기 때문이라는 가능성이 있다.  앨마는 이것이 사실이었음을 암시한다.

"그들이 게으르고 그들의 신앙과 부지런함을 행할 것을 잊으매 그 기이한 일이 그치고, 그들은 그들의 여행에서 더 나아가지 못하였더라.
 그리하여 그들은 광야에서 머물렀으니, 곧 다시 말해 곧바른 진로로 여행하지 못하였고, 그들의 범법으로 인하여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고난을 받았느니라. ... 우리 조상들이 이 나침반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게을리 한즉
(앨37:41-43)"

니전 16:28 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공 안에 있는 지침들을 보았더니, 그 지침들은 우리가 거기에 쏟는 신앙과 부지런함과 주의에 따라 작동하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beheld the pointers which were in the ball, that they did work according to the faith and diligence and heed which we did give unto them.

주) 니파이는 항상 주님을 신뢰했지만 가족들이 신뢰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침이 움직이지 않았다.  때로는 모두의 신앙이 하나가 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한 사람의 의로움 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있다.

니전 16:29 또한 그 위에는 읽기에 명백한 새로운 글이 쓰여 있었나니, 주의 길에 관하여 우리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는 것이었으며, 또 그것은 우리가 그것에 쏟는 신앙과 부지런함에 따라 씌어지며 시시로 바뀌더라. 이리하여 우리는 주께서 작은 수단으로 큰 일을 이루실 수 있으심을 알게 되느니라.

And there was also written upon them a new writing, which was plain to be read, which did give us understanding concerning the ways of the Lord; and it was written and changed from time to time, according to the faith and diligence which we gave unto it. And thus we see that by small means the Lord can bring about great things.

니파이전서 16:29

이 구절에서 “작은 수단”이란 무엇을 지칭하는가? 여러분의 삶에서 영향을 받은 영적인 작은 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주) 주께서 작은 수단으로 큰 일을 이루실 수 있으심 : (영문) (M. 러셀 밸라드 장로 말씀 포함)

“리하이에게 리아호나를 주셨던 바로 그 주님께서 오늘날 여러분과 저를 위해 우리들 생활에 방향을 제시하고, 우리의 안전을 위하여 위험을 표시하고, 비록 안전한 행로일지라도 약속의 땅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집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진귀하고 귀중한 선물을 마련하고 계십니다. 내가 말씀 드리는 선물은 축복사의 축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회의 모든 합당한 회원은 그와 같이 값지고 귀한 개인적인 보물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성도의 벗, 1987년 1월호, 83쪽)

주) '리아호나' : “주님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나쁜 길로 들어설 때마다 그에게 말해 주는 양심을 주셨습니다. 들으려고만 한다면 언제든지 들을 수 있으나, 인간은 양심의 소리에 너무 익숙해져 그것을 무시하게 되고 결국은 아무것도 듣지 못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 속에 ‘리아호나’와 같은 양심의 나침반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나침반은 모든 자녀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 만일 그가 자신의 인품속에 들어 있는 ‘리아호나’를 무시해 버린다면, 그는 결국 그 속삭임을 듣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나침반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리아호나’라는 양심에 귀를 기울일 때 우리의 배는 길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    - 스펜서 W 킴볼 회장 -

주) 새로운 글[은] ... 주의 길에 관하여 우리로 하여금 이해하게 하는 것이었으며, : "리아호나는 단지 나침반이 아니었다.  리아호나는 그들에게 신성하고 거룩한 진리를 가르쳤다.  그 진리는 니파이가 그들이 본 것을 우리에게 말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신성한 것이었다."

주) '작은 수단' : diligence '열의, 근면, 부지런함' 사람의 마음의 생각과 열의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기계는 오늘날의 과학 기술로도 만들기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놀라운 기계를 대하는 니파이의 반응('작은 수단')이 놀랍다.  그는 기계 자체 보다도 이 기계를 통해 주님께서 하시고자 하시는 바에 유념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물질 그 자체에 사로 잡혀 주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가?

오늘날 이 공과 같은 역할을 하는 도구가 우리에게도 있는가?  하나님께서 시시때때로 그분의 뜻을 리하이 일행에게 전달하시기 위한 통신 수단으로서 방향구가 주어졌다면, 우리에게 주시려는 주님의 뜻을 우리가 받을 수 있는 통신 수단에는 무엇이 있을까?  (리아호나, 연차대회 말씀, 각종 위성 모임 등 사도와 선지자의 말씀을 접할 수 있는 모든 매체)

니전 16:30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는 공 위에 주신 지시에 따라 나아가 산꼭대기로 올라갔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Nephi, did go forth up into the top of the mountain, according to the directions which were given upon the ball.

주) '산꼭대기' : 일반적으로 짐승을 잡으러 산꼭대기로 올라가지 않는다.  이는 짐승이 어디에 있는지 살피러 올라간 것은 아니었을까?  우리의 삶에 질서가 없어졌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의 인생의 사명을 되새겨 보는 일이 될 것이다.  니파이가 산꼭대기에 올라가 문제를 해결한 것처럼 우리도 우리가 올라가야 할 산의 정상이 어디엔가 있을 것이다.  그곳에서 명상하며 우리의 내면을 돌아보는 것이 문제 해결의 시작이 될 것이다.

니전 16:31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나는 들짐승들을 잡아, 그로써 우리 가족들을 위한 양식을 얻었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did slay wild beasts, insomuch that I did obtain food for our families.  
니전 16:32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내가 잡은 짐승을 가지고 우리의 장막으로 돌아오매, 이제 내가 양식을 얻은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의 기쁨은 얼마나 컸던지!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주 앞에 겸손하여져서 그에게 감사를 드리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 did return to our tents, bearing the beasts which I had slain; and now when they beheld that I had obtained food, how great was their joy!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did humble themselves before the Lord, and did give thanks unto him.

 

니전 16:33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우리는 다시 여행을 떠나 처음과 거의 같은 방향으로 여행하였으며, 여러 날 동안을 여행한 후 한동안 머무르고자 다시 장막을 쳤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e did again take our journey, traveling nearly the same course as in the beginning; and after we had traveled for the space of many days we did pitch our tents again, that we might tarry for the space of a time.  
니전 16:34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이스마엘이 죽어 네이홈이라 하는 곳에 묻히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Ishmael died, and was buried in the place which was called Nahom.

주) 이스마엘은 ... 네이홈이라 하는 곳에 묻히니라. : (영문) (Ensign, Feb. 2001, p. 79)

주) 네이홈 : S. Kent Brown. “ ‘The Place that was Called Nahom’ : New Light from Ancient Yemen.” JBMS 8:1. p. 66-68(영문).

주) 네이홈과 동쪽으로의 방향전환 : Anon. " Nahom and the 'Eastward' Turn " JBMS 12:1, ?(영문).

주) 새로 발견된 제단에 나타난 '네이홈' : Warren Aston. " Newly Found Altars from Nahom." JBMS 10:2, ?? (영문.pdf only).

니파이전서 16:34. “네이홈이라 하는 곳”

• 히브리어로 nahom[네이홈] 은 아마도 “위안”이라는 뜻으로, “누군가를 측은히 여기고 위로하다”라는 뜻의 Naham[네이함]이라는 동사에서 파생되었을 것이다. Ensign(엔사인)에는 아라비아 반도에서 고고학적으로 네이홈이라는 명칭이 발견되었다는 기사가 실린 적이 있다.

“후기 성도로 구성된 한 연구 단체는 최근 아라비아 반도 남서쪽 끝에 위치한 예멘에 있는 한 장소가 몰몬경에 기록된 리하이의 여정에 등장하는 한 지명과 관련되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워렌 애스턴, 린 힐튼, 그레고리 위트가 발견한 돌 제단을 살펴본 고고학자들은 그 연대를 적어도 기원전 700년은 될 것이라 추정했다. 이 제단에는 ‘네이홈’이 리하이 시대 이전에 아라비아 반도에 존재해온 실제 장소임을 증명하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News of the Church,” Ensign, Feb. 2001, 79)

니전 16:35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이스마엘의 딸들이 그들의 아버지를 잃었음으로 인하여, 그리고 광야에서의 그들의 고난으로 인하여 심히 슬퍼하고, 이에 그들을 예루살렘 땅에서 데리고 나왔음으로 인하여 나의 부친에게 불평하여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돌아가셨고 그뿐 아니라 우리는 광야에서 많이 방황하였으며, 우리는 많은 고난과 굶주림과 목마름과 피로함을 당하였나니, 이 모든 것을 당한 후에 우리가 필경은 광야에서 굶어 죽으리이다 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daughters of Ishmael did mourn exceedingly, because of the loss of their father, and because of their afflictions in the wilderness; and they did murmur against my father, because he had brought them out of the land of Jerusalem, saying: Our father is dead; yea, and we have wandered much in the wilderness, and we have suffered much affliction, hunger, thirst, and fatigue; and after all these sufferings we must perish in the wilderness with hunger.

주) '불평' : 이번 사건의 확대는 여자들의 불평으로부터 비롯되었다. (니전5:2) "이는 모친이 우리가 광야에서 죽었다고 생각하셨음이라. 또한 모친은 나의 부친에게 그가 환상의 사람이라 말하며 불평하셨었나니 이르되, 보소서 당신은 우리를 우리 기업의 땅에서 이끌어 내셨으며, 이제 내 아들들은 없어졌고 우리는 광야에서 멸망하리이다 하셨더라."

니전 16:36 이와 같이 그들이 나의 부친에게와 또한 나에게 불평하였고, 또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가기를 갈망하였느니라. And thus they did murmur against my father, and also against me; and they were desirous to return again to Jerusalem.  
니전 16:37 이에 레이맨이 레뮤엘과 또한 이스마엘의 아들들에게 이르되, 보라, 우리 아버지와 또한 스스로 떠맡아 자기의 형들인 우리의 통치자와 우리의 교사가 된 우리 동생 니파이를 죽여버리자. And Laman said unto Lemuel and also unto the sons of Ishmael: Behold, let us slay our father, and also our brother Nephi, who has taken it upon him to be our ruler and our teacher, who are his elder brethren.  
니전 16:38 이제 그가 말하기를 주께서 자기와 이야기 하셨다 하며, 또한 천사들이 자기에게 성역을 베풀어 주었다 하나, 보라, 우리는 그가 우리에게 거짓말한다는 것을 아노라. 그가 우리에게 이러한 것들을 이야기하고 그의 간교한 술수로 여러 일을 행하여 우리의 눈을 속이고자 함은, 아마도 우리를 어떤 낯선 광야로 이끌어 내고자 생각함이라. 또 그가 우리를 이끌어 낸 후에는 그 스스로 우리 위에 왕과 통치자가 되어 우리를 가지고 그의 뜻과 기뻐하는 바를 좇아 행하려고 생각하였도다 하였으니, 이같이 나의 형 레이맨은 그들의 마음을 충동하여 분노를 일으키게 하였느니라. Now, he says that the Lord has talked with him, and also that angels have ministered unto him. But behold, we know that he lies unto us; and he tells us these things, and he worketh many things by his cunning arts, that he may deceive our eyes, thinking, perhaps, that he may lead us away into some strange wilderness; and after he has led us away, he has thought to make himself a king and a ruler over us, that he may do with us according to his will and pleasure. And after this manner did my brother Laman stir up their hearts to anger.

주) '천사' : 자신들이 천사를 직접 보았으면서도 동생에게 천사가 말해 주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니전3:31)의 주석을 보라

니전 16:39 그러나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고, 참으로 주의 음성이 그들에게 임하여, 많은 말씀을 하시며 그들을 심히 질책하시니, 이에 그들이 주의 음성으로 질책을 받은 후 그 분노를 돌이키고 자기들의 죄를 회개하였던지라. 주께서 다시 양식으로 우리를 축복하시매 우리가 죽지 아니하였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was with us, yea, even the voice of the Lord came and did speak many words unto them, and did chasten them exceedingly; and after they were chastened by the voice of the Lord they did turn away their anger, and did repent of their sins, insomuch that the Lord did bless us again with food, that we did not perish.

주) 레이맨과 레뮤엘이 주님의 음성을 들음 : "주님께서는 이 임무를 실패하게 하지 않으실 것이다.  주님은 레이맨과 레뮤엘이 리하이와 니파이를 죽이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실 것이다.  주님은 그분의 목적에 적합하게 되도록이면 가볍게 레이맨과 레뮤엘을 설득하셨다.  이 특별한 순간에 그들은 그들을 심히 꾸짖는 주님의 음성을 실제로 들었다. 이 사건에 관해 니파이전서17:45은 이렇게 말한다. "그가 우레 소리처럼 당신들에게 말하매, 그로 인해 땅이 마치 갈라질 듯 진동하였나이다."  하나님의 음성이 반역을 통제했다.  다시한번 우리는 이들이 그렇게 많은 기적을 보고, 심지어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에 놀란다."

주) '주의 음성' : 니파이 일행이 감당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 했을 경우, 즉 두 아들이 가족을 살해하려는 음모를 꾸미거나, 놋쇠판을 구하다 실패한 니파이를 형들이 마구 때리는 등(니전3:29 참조)의 경우에만 주님께서 직접 개입하셨다.  천사의 방문, 주님의 음성도 이들을 온전히 회개하도록 이끌지 못했다.  복음의 말씀은 천사나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오래 동안 공을 들여 가꾸는 나무처럼 천천히, 순리대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자라나는 나무와도 같이 전달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리라.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