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17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소개 하나님의 말씀을 위하여 나라에 대한 그들의 권리를 버리고, 레이맨인들에게 전도하러 니파이 땅으로 올라간 모사이야의 아들들의 기사. 그들의 고난과 구출 - 앨마의 기록에 의함.
제 17장에서 제 27장까지 수록되어 있음.

주) 앨마서 17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account of the sons of Mosiah, who rejected their rights to the kingdom for the word of God, and went up to the land of Nephi to preach to the Lamanites; their sufferings and deliverance—according to the record of Alma. Comprising chapters 17 to 26 inclusive.

소개

암몬과 그의 동반자들은 영혼의 가치를 알고, 사랑을 보였기 때문에 가는 곳마다 주님의 종으로서 모범이 되었다. 그들이 한 경험을 학습하면서 여러분은 개인적인 준비의 중요성, 의로운 모범을 보일 때 발휘되는 힘, 여러분이 봉사하는 사람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해야 할 필요성을 알게 될 것이다. 더욱이 암몬과 그 형제들은 그들이 봉사한 사람들에게 강한 믿음이 있음을 알았다. 영, 사랑, 간증에 관한 복음 진리를 나누기 위해 그들이 찾아낸 방법들을 살펴본다. 그들이 보인 모범을 따른다면 여러분도 주님의 손에 든 강력한 도구가 되어 다른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데려올 수 있을 것이다.

17-19장 : "왜 수천 명의 남녀가 선교부에서 봉사하고 돌아와서 그 경험을 그들의 일생에서 가장 훌륭한 시간으로 이야기하는가? 칠십인의 일원인 로렌 시 던 장로는 이렇게 설명했다. “그들은 여러 가지 이유 즉, 의무와 봉사와 메시지에 대한 간증을 지니고 선교 사업을 나갑니다. 그러나 18개월이나 2년 동안 훌륭하게 봉사한 후에, 실질적으로 그들은 그들이 봉사한 사람에 대하여 매우 깊은 사랑을 키우게 됩니다.”(1986년 1월호 성도의 벗, “사랑의 복음”, 로렌 시 던, 12쪽)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니파이인들을 싫어하는 사람들과 14년 동안 복음을 나눈 니파이인이었다. 고난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많은 레이맨인들의 마음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돌리는 데 성공했다.(앨마서 17: 4~5 참조) 레이맨들에 대한 그들의 사랑과 봉사가 레이맨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했고 그들이 가르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들은 경전 탐구와 수많은 기도와 금식을 통해 예언과 계시의 영을 지니게 되었고 가르칠 때는 권능과 권세로 가르칠 수 있었다.(앨마서 17:2~3 참조) “어느 사람의 영혼이라도 멸망한다는 것을 그들이 견딜 수 없었음이라. 참으로 어느 영혼이라도 끝 없는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는 바로 그 생각조차 그들을 심히 떨게 하며 전율하게 하였더라.”(모사이야서 28:3) 이 장들을 공부하면서,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보여준 레이맨들을 항한 사랑과 봉사의 행위를 살펴보고, 그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한 선교 사업에서 행한 이 행위들이 만들어낸 결과에 주목한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소개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예언과 계시의 영을 지님 - 그들이 레이맨인들에게 말씀을 선포하러 각기 다른 길로 감 - 암몬이 이스마엘 땅으로 가서 라모나이 왕의 종이 됨 - 암몬이 시부스 물에서 왕의 양 떼를 구하고 그의 적들을 죽임. 1~3절, 주전 77년경. 4절, 주전 91~77년경. 5~39절, 주전 91년경. The sons of Mosiah have the spirit of prophecy and of revelation—They go their several ways to declare the word to the Lamanites—Ammon goes to the land of Ishmael and becomes the servant of King Lamoni—Ammon saves the king’s flocks and slays his enemies at the waters of Sebus. [From about 91 to 77 B.C.]  
앨 17:1 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기드온 땅에서, 남방으로 멀리 맨타이 땅으로 여행하고 있을 때, 보라 놀랍게도 제이라헤믈라 땅을 향해 여행하고 있던 모사이야의 아들들을 만났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as Alma was journeying from the land of Gideon southward, away to the land of Manti, behold, to his astonishment, he met with the sons of Mosiah journeying towards the land of Zarahemla.  
앨 17:2 이제 이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천사가 처음 앨마에게 나타났을 때 그와 함께 있었던지라, 그러므로 앨마가 그의 형제들을 보고 심히 기뻐하였더라. 또 그의 기쁨을 더욱 더하게 한 것은, 그들이 아직도 주 안에서 그의 형제였음이요, 그뿐 아니라 그들은 진리의 지식에 있어 강해져 있었나니, 이는 그들이 온전한 이해력을 가진 사람들이었고,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자, 부지런히 경전을 상고하였음이더라.

주) (야곱7:23)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백성들 가운데 화평과 하나님의 사랑이 다시 회복되어 그들이 경전을 상고하며, 이 간악한 자의 말에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교성84:85) "너희는 무엇을 말할까 미리 염려하지 말고 끊임없이 생명의 말씀을 너희 마음에 쌓아 두라. 그리하면 바로 그 시각에 모든 사람에게 할당되는 분량이 너희에게 주어지리라."

Now these sons of Mosiah were with Alma at the time the angel first appeared unto him; therefore Alma did rejoice exceedingly to see his brethren; and what added more to his joy, they were still his brethren in the Lord; yea, and they had waxed strong in the knowledge of the truth; for they were men of a sound understanding and they had searched the scriptures diligently, that they might know the word of God.

앨마서 17:2. 함께 봉사하는 사람들과 우정을 쌓다

•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수확”하기 위해 함께 일하면서 사랑의 유대를 형성한다. 이 유대는 신앙과 간증에 대한 공통된 경험을 하면서 깊어진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엘 톰 페리 장로는 자신의 첫 번째 선교사 동반자와 재회했던 일을 들려주었다. 그 동반자는 그로부터 몇 개월 후에 세상을 떠났다.

“몇 년 전에 제 아들 리에게서 전화가 걸려 왔습니다. 저의 첫 번째 선교사 동반자가 이웃에 사는데, 잠시 저를 만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 우리는 오랜 세월 동안 서로 만나지 못하다가 재회하는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선교사 시절, 우리에게는 오하이오 주에 있는 한 신도시를 새로 개척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 임무를 받은 우리는 열 달 동안이나 함께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는 저의 훈련 선교사이자 첫 번째 동반자였습니다. …… 그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무척 힘들었지만, 함께 봉사하면서 우리는 동반자로서 매우 가까워졌습니다.

우리의 동반자 관계는 열 달에 걸쳐 수행한 임무와 함께 끝나지는 않았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했고, 저는 귀환하여 채 적응하기도 전에 군대에 징집되었습니다. 훈련소에서 맞은 첫 번째 일요일에 저는 후기 성도 예배에 참석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매우 낯익은 뒷모습을 보았습니다. 바로 제 첫 번째 동반자였습니다. 우리는 그 후 2년 반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냈습니다. 비록 군대라는 환경이 선교사 때와는 달랐지만, 우리는 선교 사업을 계속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할 수 있는 한 자주 함께 기도했습니다. 여건이 될 때에는 함께 경전을 공부했습니다. ……

우리 두 사람은 부대 지휘관으로 선발되어 다시 한 번 우리 주님이시며 구주이신 그리스도의 복음을 함께 가르치며 봉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우리는 전임 선교사로 봉사하던 때보다 군대에서 더 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우리는 경험 많은 귀환 선교사였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 첫 번째 동반자를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방문은 그와 함께 지내는 마지막 기회였습니다. 그는 불치병을 앓았고, 그로부터 겨우 몇 개월 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우리는 함께 선교 사업을 하던 나날을 회상하고, 귀환한 후에 지내온 삶에 대해 이야기하며 너무나 값진 시간을 보냈습니다. 감독단, 고등 평의원, 스테이크 회장단 등에서 봉사한 이야기를 나누었고, 물론 자녀들과 손자 손녀들 자랑 또한 빼놓지 않았습니다. 함께 앉아 다시 만난 기쁨에 감격스러워하면서 저는 앨마서 17장에 나오는 이야기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엘 톰 페리, 리아호나, 2002년 1월호, 89~90쪽)

앨마서 17:2. 그들은 “부지런히 경전을 상고하였[다]”

•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선교 사업을 준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일인 경전 공부를 했다. 마찬가지로 하이럼 스미스는 선교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먼저 그분의 말씀을 얻으려 애쓰라는 권고를 주님으로부터 받았다.(교성 11:21~22 참조) 선교사 지도서인 나의 복음을 전파하라에서는 복음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주요 요소로서 성신을 구하고, 배우려는 강한 소망을 지니며, 배운 것을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여러분의 복음 공부는 성신을 통해 배울 때 가장 효과적이다. 복음 공부를 할 때는 성신이 여러분의 공부를 도와줄 수 있도록 항상 기도로 시작해야 한다. 성신은 여러분의 삶을 축복하고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삶을 축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확신을 가져다줄 것이다. 그렇게 할 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여러분의 신앙은 커질 것이며, 회개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소망 역시 커질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학습은 여러분이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고, 위로를 주고, 문제를 해결해 주며, 끝까지 견딜 힘을 준다. 성공적인 복음 공부에는 의욕과 행동이 필요하다. ‘이는 부지런히 찾는 자가 찾을 것이며, 하나님의 비밀이 성신의 권능으로 그들에게 펼쳐질 것임이니, 고대에서와 같이 이 시대에도 역시 그러하며, 장차 올 시대에서’(니파이전서 10:19)도 그러하기 때문이다. 이노스처럼 여러분이 영생의 말씀을 알고자 갈망하고 이 말씀이 ‘[여러분] 마음에 깊이 스며’(이노스서 1:3)들게 할 때, 성신은 더 큰 빛과 이해를 얻도록 여러분의 생각과 마음을 열어 줄 것이다.

복음을 공부하는 것도 계시를 받는 과정이다.(야곱서 4:8 참조)”([2004], 18쪽)

• 이외에도, 나의 복음을 전파하라에서는 경전을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경전 일지 기록을 권장한다. 경전을 공부하는 동안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기록한다면 개인적으로 계시를 받는 새로운 길이 열린다.

“여러분이 배우는 것을 이해하고, 명확하게 하고, 기억하도록 돕기 위해 학습 일지를 자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주의를 기울여 기록한 지식은 유사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적으로 민감한 내용은 거룩한 곳에 보관하여 여러분이 그것을 얼마나 소중히 여기는지를 주님께서 아시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여러분은 더 많은 빛을 받을 가능성이 커집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영적인 지식을 얻음’, 성도의 벗, 1994년 1월호, 88쪽) 영적인 경험을 기억하고, 새롭게 깨달았던 점들을 살펴보고, 자신의 발전을 확인하기 위해 학습 일지를 살펴본다.

학습 일지는 제본된 일지책, 공책, 혹은 바인더를 사용해도 좋다. 여러분이 배우는 방식에 적합한 방법으로 여러분의 생각과 느낌을 기록하고 정리한다. 나중에 중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한다. 자주 사용하여 여러분이 배운 내용을 살펴보고, 찾아보고, 적용한다. 학습 일지를 사용하여 메모를 하고 …… 얻게 되는 느낌을 기록한다.”(x쪽)

앨 17:3 그러나 이것이 모두가 아니니, 그들은 많은 기도와 금식에 힘썼었고 그리하여 예언의 영과 계시의 영을 지니게 되어, 가르칠 때는 하나님의 권능과 권세로 가르쳤더라.

앨마서 17:2~3

암몬과 그의 형제들은 권능과 권세로 복음을 나누기 위해 어떻게 준비했는가? 여러분은 이 원리들을 실행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와 같은 계시의 영, 곧 거듭남의 영은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고 금식과 기도와 순종과 경전을 상고함으로써 부지런히 추구한다면 누구나 지닐 수 있는 것입니다.”(1996년 7월호 성도의 벗, “거듭납과 헌신”, 더블류 맥 로렌스, 75쪽)

But this is not all; they had given themselves to much prayer, and fasting; therefore they had the spirit of prophecy, and the spirit of revelation, and when they taught, they taught with power and authority of God.

앨마서 17:3. 기도와 금식에서 얻는 유익

•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다음 이야기를 전하면서 주님께 봉사할 때 금식과 기도에서 얻을 수 있는 힘에 대해 설명했다. “수년 전에 충실한 개종자인 조지 맥로글린 형제님은 메인 주 파밍데일에서 회원이 20여 명 되는 조그만 지부를 이끌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그는 우유 배달로 생계를 꾸려가는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금식과 진지한 기도를 드리면서 맥로글린 형제님은 자신과 지부 회원들이 그 지역에서 교회가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에 관해 영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는 커다란 신앙과 끊임없는 기도, 강력한 모범을 통해 회원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나누어야 하는지를 가르쳤습니다. 이것은 놀라운 이야기로, 이 경륜의 시대에 펼쳐진 위대한 선교사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일 년이 지나지 않아서 그 지부에는 450명이나 되는 개종자 침례가 나왔습니다. 그 다음 해에는 개종자 200명이 더 생겨났습니다.”(엠 러셀 밸라드, 리아호나, 2003년 5월호, 38~39)

  "경전은 하나님을 증거하며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실려 있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전도의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선교사의 메시지의 증거가 됩니다. 여러분의 확신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여러분의 지식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게으르고 비능률적이고 선교사의 의무를 그만 두기를 갈망하는 선교사가 있다는 말을 들었을 줄 믿습니다. 그와 같은 경우를 세밀히 분석해 보면 그 원인은 태만이나 무관심 때문이 아니라 두려움 때문입니다.

   "우리의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내가 ... 너희 중 몇 사람을 크게 기쁘게 여기지 아니 하노니, 저들은 사람을 두려워 하여 입을 열지 아니 하며 내가 너희에게 준 재능을 숨겼음이라. (교성60:2) ’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께서 이와 같은 병폐를 치료할 수 있는 처방을 내리셨습니다. ‘ ... 너희에게 준비가 갖추어져 있으면 무서워 하지 않게 되리라. (교성38:30) ’ 이것이 열쇠입니다. 즉 경전을 상고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준비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활용하지 않겠습니까 ? ”    - 토마스 S 몬슨 회장 -

앨 17:4 또 그들은 십사 년 동안 레이맨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왔었고, 많은 성공을 거두어 많은 자들을 인도하여 진리의 지식에 이르게 하였나니, 참으로 그들의 말씀의 권능으로 많은 자들이 하나님의 단 앞으로 인도되어, 그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앞에 자기의 죄를 고백하게 되었더라. And they had been teaching the word of God for the space of fourteen years among the Lamanites, having had much success in bringing many 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yea, by the power of their words many were brought before the altar of God, to call on his name and confess their sins before him.

주) B.C. 91 ~ 77

앨 17:5 이제 이는 그들의 여행에서 그들에게 수반된 상황이니, 이는 그들이 많은 고난을 겪었음이라, 그들은 육신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노고를 겪었었나니, 곧 굶주림, 목마름, 그리고 피로와, 또한 영으로 많은 애를 씀과 같은 것이라. Now these are the circumstances which attended them in their journeyings, for they had many afflictions; they did suffer much, both in body and in mind, such as hunger, thirst and fatigue, and also much labor in the spirit.

주) (앨8: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앨마가 영으로 많이 수고하여 간절한 기도로 하나님과 씨름하며 그의 영을 성 안에 있는 백성들 위에 부어 주실 것과, 또한 자신이 그들에게 회개에 이르는 침례를 베풀게 하여 주실 것을 구하였더라."

앨 17:6 이제 그들의 여행은 이러하였더라. 나라를 거절하고, 판사 원년에 그 부친 모사이야를 작별하였나니, 나라를 그들의 부친은 그들에게 넘겨 주기 원하였고, 이 또한 백성의 생각이기도 하였으나, Now these were their journeyings: Having taken leave of their father, Mosiah, in the first year of the judges; having refused the kingdom which their father was desirous to confer upon them, and also this was the minds of the people;  
앨 17:7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제이라헤믈라 땅을 떠나, 그들의 칼과 그들의 창과 그들의 활과 그들의 화살과 그들의 물매를 취하였으니, 그들이 이렇게 한 것은 광야에 있는 동안 스스로를 위하여 먹을 것을 마련하고자 함이었더라. Nevertheless they departed out of the land of Zarahemla, and took their swords, and their spears, and their bows, and their arrows, and their slings; and this they did that they might provide food for themselves while in the wilderness.  
앨 17:8 이같이 그들은 니파이 땅으로 올라가, 레이맨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자, 그들이 선택한 그들의 일행과 더불어 광야로 떠났더라. And thus they departed into the wilderness with their numbers which they had selected, to go up to the land of Nephi, to preach the word of God unto the Lamanites.

앨마서 17:1~8. 성공적인 선교사 : "앨마는 14년간 레이맨인에게 대단히 성공적인 선교 사업을 마치고 귀환 중이던 모사이야의 아들들을 만났다. 몰몬은 왜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그처럼 성공적인 선교사가 될 수 있었는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예언의 영과 계시의 영을 지니게 되어, 가르칠 때는 하나님의 권능과 권세로 가르쳤더라.”(앨마서 17:3) 몰몬은 또한 어떻게 하여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선교사로서 성공하였는가를 이렇게 설명한다.

1.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자“부지런히 경전을 상고하였음이더라.”(2절)

2. 그들은 열심으로 금식하고 기도하였다.(3절 참조)

3. 그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기꺼이 하나님께 봉사하였다.(4,5절 참조)

"후에 암몬은 이렇게 설명했다. “밭은 무르익었고”추수할 때가 다 되었다.(앨마서 26:5) 그러므로 모사이야의 아들들의 노력과 희생으로 인해 수천의 레이맨인들이 교회에 성공적으로 인도되었고, 이들이 그처럼 놀라운 경험을 하였다는 것은 별로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앨 17:9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여러 날 광야를 여행하며, 많이 금식하고 많이 기도하여 주께서 그의 영의 일부를 그들에게 주사 그들과 함께 가게 하시고, 그들과 함께 거하게 하사, 그들이 하나님의 손에 든 도구가 되어, 가능하다면 그들의 형제 레이맨인들에게 진리를 알게 하고 올바르지 아니한 그들 조상의 전통의 비속함을 알게 하도록 해 주시기를 간구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journeyed many days in the wilderness, and they fasted much and prayed much that the Lord would grant unto them a portion of his Spirit to go with them, and abide with them, that they might be an instrument in the hands of God to bring, if it were possible, their brethren, the Lamanites, 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to the knowledge of the baseness of the traditions of their fathers, which were not correct.

앨마서 17:9. 진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기도와 금식

•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선교 사업 기회를 위해 노력하고 기도하는 모든 회원에게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모든 회원의 마음속에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알려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점을 인식시킵시다. 회원들이 노력하게 합시다.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게 합시다.” (고든 비 힝클리, “양을 찾고 먹이라”, 리아호나, 1999년 7월호, 120쪽)

•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주님의 사업을 할 때 기도하여 인도를 구하라고 권고했다. “복음을 나누는 가정에서는 자신이 인도받도록 기도하며, 또한 다른 사람의 신체적, 영적 복리를 위해 기도합니다. 선교사가 가르치는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아는 사람들을 위해, 우리와 종교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앨마 시대에도 복음을 나누는 가정에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의 영혼의 복리를 위하여 함께 금식하고 간절히 기도’(앨마서 6:6)했습니다.”(엠 러셀 밸라드, 리아호나, 2006년 5월호, 85쪽)

앨 17:10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주께서 그의 영으로 그들을 돌아보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위안을 받을지어다 하시니, 그들이 위안을 받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Lord did visit them with his Spirit, and said unto them: Be comforted. And they were comforted.

주) (요20: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앨 17:11 이에 주께서 또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네 형제 레이맨인들 가운데 나아가, 나의 말을 확립하라. 그리하되 너희는 오래 참음과 고난 중에 인내하여, 내 안에서 그들에게 선한 본을 보일지니, 그리하면 내가 너로 내 손에 든 도구를 삼아 많은 영혼을 구원하게 하리라 하시니라.

앨마서 17:9~12, 16. 선한 본 : "왜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그들을 미워하고 경멸하는 백성들과 복음을 함께 나누고자 했는가?(앨마서 17:9~12, 16 모사이야서 28:1~3 참조)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레이맨들 가운데서 성공적인 선교 사업을 하기 위해 기도했을 때, 주님은“오래 참음과 고난 중에 인내하여”(앨마서 17:11)라고 말씀하셨다. 주님은 무엇이 이 모든 것의 목적이 된다고 말씀하셨는가? 종종 백성들에 대한 우리의 진실한 사랑과 훌륭한 모범은 우리가 말로 하는 것보다 더욱 그들에게 복음에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선한 본' (3니12:16) "그러므로 너희 빛을 이 백성 앞에 비취게 하여, 그들로 너희의 선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요13: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And the Lord said unto them also: Go forth among the Lamanites, thy brethren, and establish my word; yet ye shall be patient in long-suffering and afflictions, that ye may show forth good examples unto them in me, and I will make an instrument of thee in my hands unto the salvation of many souls.

앨마서 17:11. “선한 본을 보일지니”

• 암몬과 그 형제들은 레이맨인들에게 복음을 나누기 전에 먼저 그들과 평화롭게 지내는 법을 배웠다.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우리 신앙에 속해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 이웃이 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세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제시했다.

“첫째, 이웃과 알고 지냅시다. 그들의 가족들, 그들의 일, 그들의 견해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들이 기꺼이 받아들인다면 함께 어울리되, 강압하거나 다른 의도로 그렇게 하지는 맙시다. 우정은 결코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정은 그 자체로 목적이 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

……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배경과 믿음이 다른 사람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합시다.

둘째, 비회원이나 비몰몬과 같이 우리가 사용하는 몇 가지 표현을 없앤다면 좋겠습니다. 그러한 표현은 품위를 떨어뜨리고 심지어 경시하는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제 자신이 ‘비카톨릭’ 혹은 ‘비유대인’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기독교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입니다. 저는 그렇게 구분되고 싶습니다. 저는 제가 아닌 것으로 구별되기보다는 제가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로 구별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주위에 사는 사람들에게도 그 같은 예의를 보입시다. 일반적인 통칭이 필요한 경우, 대부분 ‘이웃’이라는 말이 적절한 듯합니다.

셋째, 이웃이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혹은 우리가 도덕적인 이유로 지지하는 일부 법률에 대한 의견 차이로 화를 내거나 불만을 표시할 때 농담일지라도 결코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는 교회 회원이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 개척자 조상들은 자신들에 대해 알지 못하고 마음이 편협한 이웃들 때문에 이곳 저곳으로 쫓겨 다녔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믿었기 때문에 극심한 고통과 박해를 경험했습니다. 우리의 역사로부터 다른 것을 못 배웠다 해도, 모든 사람에게는 서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만큼은 배워야 할 것입니다.”(엠 러셀 밸라드, 리아호나, 2002년 1월호, 37~42쪽)

• 엘 톰 페리 장로는 우리의 모범으로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주님께 가까이 가도록 이끌 수 있는지 설명했다.

“열아홉 살 된 한 선교사는 자신의 선교 지역에서 보낸 첫날을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날 복음을 가르치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큰 교훈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와 선임 동반자는 선교 본부에서 멀리 떨어진 도시를 새로 개척하라는 임무를 받았습니다. 그 도시에 도착한 선교사들은 거리를 걷다가 한 교회 앞을 지나가게 되었는데, 그 교회 정문에는 목사가 한 명 서 있었습니다. 교회 앞을 지나는 선교사들을 본 그 목사는 교회 안으로 들어가 온 회중에게 따라 나오라고 말했습니다. 이윽고 회중은 선교사들을 따라가며 이름을 불러 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점점 더 난폭하게 반응했고 급기야는 선교사들에게 돌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젊은 장로는 선교 임지 첫날 이런 경험을 한다는 것에 마음이 들떠 있었습니다. 벌써 나는 돌을 맞기 시작했구나 하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큰 돌이 날아와 그의 등 한가운데를 맞혔습니다. 그러자 그의 감정은 분노로 바뀌었습니다. 선교 임지로 가기 전에 그는 뛰어난 야구 투수였습니다. 화가 나서 주위를 둘러보던 장로는 땅에서 맨 먼저 보이는 돌을 주워 들고는 뒤돌아서 그 유명한 투수 자세를 취하였고, 군중을 향해 그 돌을 던지려 했습니다. 그때 그는 불현듯 자신이 거기에 있는 이유를 깨달았습니다. 사람들에게 돌을 던지려고 그 먼 브라질까지 간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곳에 간 목적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가르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러나 손에 든 돌로 무엇을 하려 했습니까? 그가 돌을 땅에 내려 놓으면, 사람들은 그것이 연약함을 표시한다고 생각할 것이며 아마도 계속 그에게 돌을 던질 것입니다. 그렇다고 군중에게 돌을 던질 수는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때 멀리 있는 전신주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것이 체면을 살리는 길이었습니다. 장로는 돌아서서 그 돌을 전신주로 던져 정확하게 정중앙을 맞혔습니다.

그러자 군중은 몇 걸음 뒤로 물러났습니다. 그들은 그 돌이 자기들 중 한 사람의 양미간을 맞힐 수도 있었다는 것을 즉시 깨달았습니다. 그러자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선교사들이 아닌 그 전신주에 돌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건이 있은 후, 그 장로는 그 거리를 지날 때마다 돌 던지기 시합을 하자는 도전을 받았습니다. 돌 던지기 시합은 복음 토론으로 연결되었습니다. 그 결과로 개종자들이 나왔고 그 지역에 교회 지부가 설립되었습니다.”(엘 톰 페리, “Prophecies, Visions, and Dreams,” 1979 Devotional Speeches of the Year [1980], 3)

앨 17:1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모사이야의 아들들과 또한 그들과 함께 한 자들의 마음이 레이맨인들에게 나아가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할 용기를 얻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hearts of the sons of Mosiah, and also those who were with them, took courage to go forth unto the Lamanites to declare unto them the word of God.  
앨 17:13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레이맨인들의 땅 경계에 도착하였을 때, 주 안에서 그들이 추수의 마감 때에 다시 만나게 될 것을 주 안에서 신뢰하며, 각기 헤어져 서로에게서 떠났으니, 이는 그들이 시작한 일이 실로 크다고, 그들이 생각하였음이라. And it came to pass when they had arrived in the borders of the land of the Lamanites, that they separated themselves and departed one from another, trusting in the Lord that they should meet again at the close of their harvest; for they supposed that great was the work which they had undertaken.

주) (마12:37~38)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

앨 17:14 그리고 정녕 그 일은 큰 일이었나니, 이는 그들이 거칠고 완악하며 흉포한 백성, 니파이인들을 살해하며, 그들의 것을 빼앗고 약탈하기를 기뻐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 전파하기를 시작하였음이라. 또 그들은 그 마음을 재물에 곧 금과 은과 보석에 두었고, 더욱이 살인하고 약탈함으로써 이러한 것을 얻기를 구하였나니, 이는 그들 스스로의 손으로 그러한 것을 위하여 일하지 아니하고자 함이라. And assuredly it was great, for they had undertaken to preach the word of God to a wild and a hardened and a ferocious people; a people who delighted in murdering the Nephites, and robbing and plundering them; and their hearts were set upon riches, or upon gold and silver, and precious stones; yet they sought to obtain these things by murdering and plundering, that they might not labor for them with their own hands.

앨마서 17:13~16.“ 거칠고 완악하며 흉포한” : "모사이야의 아들들의 업적에 대해“그리고 정녕 그 일은 큰일이었나니, 이는 그들이 거칠고 완악하며 흉포한 백성, 니파이인들을 살해하며, 그들의 것을 빼앗고 약탈하기를 기뻐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 전파하기를 시작하였음이라”라고 한 몰몬의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앨마서 7:14)

"니파이와 그의 백성들의 가족이 레이맨과 레뮤엘로부터 헤어진 이후로, 레이맨인들은 점점 더 깊이 타락의 늪으로 빠져 들어갔다. 니파이는 레이맨인들은“악행과 간교가 가득한 게으른 백성이”(니파이후서 5:24)되었다고 기록했다. 이노스는 그들이“거칠고 흉포하며, 피에 굶주리고, 우상 숭배와 더러움이 가득한 백성이”(이노스서 1:20)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이노스의 아들 예이롬은 레이맨인들이“살인을 좋아하고 짐승의 피를 마셨느니라”(예이롬서 6절)라고 말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레이맨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준비하시기 시작했다. 그들은 지니프의 무리와 같은 니파이인들, 그리고 심지어는 앰율론의 형제(노아의 사악한 제사들)와 같은 배도한 무리들과 접촉하여 니파이 언어를 비롯한 많은 것들을 배웠다.(모사이야서 24:1~7 참조) 그러한 가르침이 레이맨인을 준비시켜 후에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그들을 개종시킬 길을 열어 놓은 셈이 되었을 것이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세상의 부를 얻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남의 것을 속이고 빼앗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직한 방법으로 얻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통해 대가를 받는다.  그들이 우리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결코 판매가 안될 것이며, 사업은 성공하지 못하고 직장이 안정되지 못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기 위한 첫째 조건은 '정직'이다.  '정직'이 '신뢰'로 연결되고 '신뢰'가 '돈'으로 바뀌는 것이다.  신뢰가 곧 돈이다.

앨 17:15 이리하여 그들은 몹시 게으른 백성이었고, 그들 중 많은 자들이 우상을 섬겼으며, 그들 조상들의 전통 까닭에 하나님의 저주가 그들에게 내렸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의 약속들은 회개의 조건하에 그들에게 주어졌느니라. Thus they were a very indolent people, many of whom did worship idols, and the curse of God had fallen upon them because of the traditions of their fathers; notwithstanding the promises of the Lord were extended unto them on the conditions of repentance.  
앨 17:16 그러므로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그 일을 시작한 까닭은 이것이었나니, 혹 그들을 회개로 인도하여, 혹 그들로 구속의 계획을 알게 하고자 함이라. Therefore, this was the cause for which the sons of Mosiah had undertaken the work, that perhaps they might bring them unto repentance; that perhaps they might bring them to know of the plan of redemption.

“진리를 정직하게 추구하는 사람은 기도하는 마음으로 몰몬경의 영감받은 말씀을 깊이 생각할 때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라는 사실에 대한 간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 다 함께 몰몬경을 읽고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라는 사실에 대한 확신을 얻읍시다. 우리가 더욱 온전하게 그리스도께로 나아와 그를 따르기로 결심하고 그를 우리 생활의 중심으로 삼으며, 그 안에서 완전히 자신을 바치기 위해서 몰몬경을 계속 읽읍시다.”(1988년 1월호 성도의 벗, “그리스도께로 나아와”, 에즈라 태프트 벤슨, 92쪽)

주) (모사28:1~3)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이 모든 일을 행하고 나서, 적은 수를 데리고 그들의 부친인 왕에게로 돌아가서, 그에게 그들이 택한 바 이들과 함께 니파이 땅으로 올라가 그들이 들은 것을 전파하며, 그들의 형제 레이맨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어 주도록 허락해 줄 것을 구하니 - 그리함으로써 혹 그들로 주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하며, 그들로 그들의 조상들의 죄악을 깨닫게 하고, 혹 니파이인들에 대한 그들의 증오를 치료하여, 그들 역시 주 그들의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게 되고, 서로 친근하게 되어 주 그들의 하나님이 그들에게 주신 모든 땅에 더 이상 다툼이 없게 하려 함이라. 이제 그들은 모든 피조물에게 구원이 선포되기를 간절히 원했나니, 이는 어느 사람의 영혼이라도 멸망한다는 것을 그들이 견딜 수 없었음이라. 참으로 어느 영혼이라도 끝없는 고통을 감내해야 한다는 바로 그 생각조차 그들을 심히 떨게하며 전율하게 하였더라."

앨 17:17 그리하여 그들은 서로 헤어져, 각 사람이 자기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과 권능을 좇아, 홀로 그들 가운데 나아갔더라. Therefore they separated themselves one from another, and went forth among them, every man alone, according to the word and power of God which was given unto him.

"[각 사람이 ... 홀로] 라는 말이 혼자 교실로 들어가는 여러분을 생각하게 합니다. 여러분은 혼자 갑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칠 목적으로 사나운 백성들에게 혼자 갔습니다.(여러분의 학생들이 거의 레이맨인들처럼 사납게 보일 때가 있을 것입니다.)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단지 몇 명을 개종시키기 위해 간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속죄의 권세를 통해 백성들이 그들의 생활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야 했습니다. (헨리 비 아이어링, “여러분의 삶을 변화시켜 줄 몰몬경”, 리아호나 2004년 2월호, 13)

앨 17:18 이제 암몬은 그들 중 우두머리요, 곧 다시 말해서 그들에게 성역을 베풀더니, 자신이 떠나기 전에 그들을 그 각각의 위치에 따라 축복하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어 준 후, 곧 그들에게 성역을 베푼 후 그들을 떠났나니, 이같이 그들은 각기 따로 그 땅을 두루 여행하였더라. Now Ammon being the chief among them, or rather he did administer unto them, and he departed from them, after having blessed them according to their several stations, having imparted the word of God unto them, or administered unto them before his departure; and thus they took their several journeys throughout the land.  
앨 17:19 이에 암몬이 이스마엘 땅으로 갔으니, 이 땅은 역시 레이맨인이 된 이스마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따라 일컫는 곳이라. And Ammon went to the land of Ishmael, the land being called after the sons of Ishmael, who also became Lamanites.

주) 이스마엘은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의 후손이었다.

앨 17:20 이에 암몬이 이스마엘 땅에 들어가매, 레이맨인들이 그를 잡아 결박하니, 이는 그들의 수중에 든 니파이인들을 모두 결박하여, 왕 앞으로 데려 가는 그들의 관례대로더라. 이리하여 그의 뜻과 의향대로, 그들을 죽이든지, 사로잡아 두든지, 옥에 던져 넣든지, 그의 땅에서 쫓아내든지, 왕의 의향에 맡겨졌더라. And as Ammon entered the land of Ishmael, the Lamanites took him and bound him, as was their custom to bind all the Nephites who fell into their hands, and carry them before the king; and thus it was left to the pleasure of the king to slay them, or to retain them in captivity, or to cast them into prison, or to cast them out of his land, according to his will and pleasure.  
앨 17:21 이에 이리하여 암몬이 이스마엘 땅을 다스리는 왕 앞에 끌려가니, 그의 이름은 라모나이요, 그는 이스마엘의 후손이더라. And thus Ammon was carried before the king who was over the land of Ishmael; and his name was Lamoni; and he was a descendant of Ishmael.  
앨 17:22 이에 왕이 암몬에게 혹 그 땅에서 레이맨인들 중에, 아니면 그의 백성 중에 거하는 것이 그의 바람인지 묻더라. And the king inquired of Ammon if it were his desire to dwell in the land among the Lamanites, or among his people.  
앨 17:23 이에 암몬이 그에게 이르되, 그러하오이다, 나는 한동안, 그뿐 아니라 아마도 죽는 날까지 이 백성 가운데 거하기를 원하나이다 하더라. And Ammon said unto him: Yea, I desire to dwell among this people for a time; yea, and perhaps until the day I die.

주)  단순히 '예' 라고 말할 수도 있었지만 암몬은 그렇게 대답하지 않았다.  그의 이 대답은 단순히 호감을 얻기위해 한 빈말이 아니었다.  그의 말대로 그는 개종한 레이맨인인 '암몬백성'들과 함께 죽는 날까지 살았다.  정직한 대답과 함께 태도가 성공의 열쇠이다.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성공하기 위하여 '정직'과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러한 자질은 학교 교육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앨 17:24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라모나이 왕이 암몬을 몹시 기뻐하여, 그의 결박을 풀어 주게 하고, 암몬이 자기의 딸 가운데 하나를 아내로 취하기를 원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king Lamoni was much pleased with Ammon, and caused that his bands should be loosed; and he would that Ammon should take one of his daughters to wife.  
앨 17:25 그러나 암몬이 그에게 이르되, 그리 마옵소서, 하지만 내가 왕의 종이 되리이다 하였더라. 그러므로 암몬이 라모나이 왕의 종이 되니라.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레이맨인들의 관습을 좇아, 그를 다른 종들 가운데 두어 라모나이의 양 떼를 지키게 하였더라. But Ammon said unto him: Nay, but I will be thy servant. Therefore Ammon became a servant to king Lamoni. And it came to pass that he was set among other servants to watch the flocks of Lamoni, according to the custom of the Lamanites.  
앨 17:26 이에 그가 왕을 섬겨 사흘을 지낸 후, 저희 양 떼와 더불어 시부스 물이라 하는, 물 있는 곳으로 나아가는 레이맨인 종들과 함께 하였더니, 그 곳은 모든 레이맨인들이 물을 얻으러, 그들의 양 떼를 몰아오는 곳이라 - And after he had been in the service of the king three days, as he was with the Lamanitish servants going forth with their flocks to the place of water, which was called the water of Sebus, and all the Lamanites drive their flocks hither, that they may have water—  
앨 17:27 그러므로 암몬과 왕의 종들이 이 물 있는 곳으로 그들의 양 떼를 몰아가고 있을 때, 보라 자기 양 떼와 더불어 물에 와 있던 레이맨인 몇몇이 서서, 암몬과 왕의 종들의 양 떼를 흩으니, 그들이 흩으매 양 떼가 여러 길로 도망한지라. Therefore, as Ammon and the servants of the king were driving forth their flocks to this place of water, behold, a certain number of the Lamanites, who had been with their flocks to water, stood and scattered the flocks of Ammon and the servants of the king, and they scattered them insomuch that they fled many ways.  
앨 17:28 이제 왕의 종들이 울먹이기 시작하여 이르되, 이제 왕이 우리의 형제들을 죽인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를 죽이리니, 그들의 양 떼가 이 사람들의 간악함에 의해 흩어진 연고로 왕이 그들을 죽였느니라 하고, 심히 울기 시작하여 이르되, 보라 우리의 양 떼는 이미 흩어졌도다 하더라. Now the servants of the king began to murmur, saying: Now the king will slay us, as he has our brethren because their flocks were scattered by the wickedness of these men. And they began to weep exceedingly, saying: Behold, our flocks are scattered already.  
앨 17:29 이제 그들이 운 것은 죽임을 당할 것을 두려워한 연고더라. 이제 암몬이 이를 보고 그 마음이 속에서 기쁨으로 부풀었나니, 이는 그가 말하기를, 내가 나의 이 동료 종들에게 나의 능력, 곧 내 안에 있는 능력을 보여, 양 떼를 왕에게로 회복하여, 내 이 동료 종들의 마음을 얻어, 그들을 인도하여 내 말을 믿게 하리라 하였음이라.

앨마서 17:11, 21~29

주님께서 모사이야의 아들들에게 준 임무와 약속은 무엇인가?

주) 불행한 사태가 벌어졌고 동료들이 슬퍼하는 와중에 암몬은 기뻐하였다.  이는 그가 이를 기회로 삼아 주님의 말씀을 전파할 수 있다는 확신을 했기 때문이다.  또한 자신이 지닌 능력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을 지녔기 때문이다.

Now they wept because of the fear of being slain. Now when Ammon saw this his heart was swollen within him with joy; for, said he, I will show forth my power unto these my fellow-servants, or the power which is in me, in restoring these flocks unto the king, that I may win the hearts of these my fellow-servants, that I may lead them to believe in my words.

앨마서 17:29.“ 내 안에 있는 능력” : “나는 군대에서 용기를 보았다. 나는 교실에서 공장에서 용기를 보았다. 그러나 선교사의 봉사에서보다 더 찬란하게 빛나는 아름다운 용기는 보지 못했다. 나는 교회의 선교사 집행 위원회의 일원으로서 신체적으로 장애나 다른 결점을 가진 예비 선교사와 자주 접견했다. 어느 와드 감독은 선교사 지원자의 추천서를 보내면서 이렇게 적었다.

‘_____ 형제님은 자동차 사고로 큰 부상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용기를 주시면 많은 일을 할 것입니다.’나는 그 청년과 만날 약속을 했다. 그를 만났을 때 내가 받은 첫 반응은 놀라움과 동정이 뒤얽힌 착잡한 감정이었다. 그의 얼굴에는 심한 상처가 나 있었다. 불타고 있는 자동차 속에서 간신히 뛰쳐 나왔던 것이었다. 그의 눈썹과 속눈썹은 타 버렸으며, 코와 얼굴의 일부가 심한 화상을 입었다. 나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다. ‘형제님, 형제님이 선교사로 나간다면 형제님의 메시지를 거절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이 형제님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럴 때 견딜 수 없게 되겠지요.’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몬슨 형제님, 저는 그러한 문제에는 익숙해 있습니다. 그러한 일은 저를 더 이상 괴롭히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주님을 섬기며 복음을 전파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제발 저를 선교사로 불러 주십시오.’그의 용기는 나에게 그의 신앙을 증거해 주었다. 그는 부름을 받았다. 2년간의 놀라운 선교 활동을 마치고 그의 선교부 회장은 그의 영예로운 해임을 맞이하여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썼다.

“‘이 편지를 소지한 사람은 본 선교부에서 2년간 봉사했습니다. 그는 이곳에 있었던 전 기간 동안 우리 선교부에서 가장 훌륭한 선교사로 일했습니다. 그는 지도자로서 훌륭하게 봉사했으며, 전임 선교사로서 전도하고, 선교부와 그가 봉사한 몇몇 스테이크를 연락하는 임무도 훌륭히 수행했으며 모든 면에서 조금도 흠이 없이 훌륭하게 봉사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문제를 잘 다루었으며 그의 심한 흉터로 인해 아무에게도 불쾌감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언제나“이것은 나의 문제이므로 이것에 관해 걱정하지 말라”는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우리는 그를 극진히 사랑합니다. 그의 봉사에 감사합니다. 그와 같은 선교사 후보자가 있으시면 언제라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완전에 이르는 길, 145~146쪽)

앨 17:30 이제 이러한 것이 암몬이 자기 형제라 칭한 자들의 고난을 보았을 때, 그가 가진 생각이었더라. And now, these were the thoughts of Ammon, when he saw the afflictions of those whom he termed to be his brethren.  
앨 17:31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암몬이 자기의 말로 그들을 달래어 이르되, 내 형제들아, 기운을 내라 그리고 양 떼를 찾으러 가자, 우리는 양 떼를 함께 모아 물 있는 곳으로 도로 데려오리니, 이같이 우리가 왕을 위하여 양 떼를 보전하면 그가 우리를 죽이지 아니하리라. And it came to pass that he flattered them by his words, saying: My brethren, be of good cheer and let us go in search of the flocks, and we will gather them together and bring them back unto the place of water; and thus we will preserve the flocks unto the king and he will not slay us.  
앨 17:3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양 떼를 찾으러 가며, 암몬을 따르더니, 그들이 몹시 빠르게 앞으로 내달아 왕의 양 떼를 가로막아, 그것들을 다시 물 있는 곳으로 함께 모았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nt in search of the flocks, and they did follow Ammon, and they rushed forth with much swiftness and did head the flocks of the king, and did gather them together again to the place of water.  
앨 17:33 이에 그 사람들이 다시 서서 그들의 양 떼를 흩으려 하거늘, 암몬이 그의 형제들에게 이르되, 양 떼를 에워싸서 도망가지 못하게 하라, 나는 가서 우리 양 떼를 흩는 이 사람들과 더불어 싸우겠노라 하더라. And those men again stood to scatter their flocks; but Ammon said unto his brethren: Encircle the flocks round about that they flee not; and I go and contend with these men who do scatter our flocks.

앨 17:34 그러므로 그들이 암몬이 그들에게 명하는 대로 하매, 암몬이 나아가 시부스 물가에 선 자들과 더불어 싸우려고 서니, 저들의 수가 적지 아니하더라. Therefore, they did as Ammon commanded them, and he went forth and stood to contend with those who stood by the waters of Sebus; and they were in number not a few.  
앨 17:35 그러므로 저들이 암몬을 두려워 아니하였으니, 이는 저들 중 하나가 저들 뜻대로 그를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음이라. 이는 주께서 모사이야에게 그 아들들을 저들의 손에서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신 줄을 저들이 알지 못하였음이요, 주께 관하여도 저들이 아무것도 알지 못하였음이라. 그러므로 저들은 저들 형제들의 멸망을 기뻐하였나니, 이 연고로 저들은 서서 왕의 양 떼를 흩고자 한 것이더라. Therefore they did not fear Ammon, for they supposed that one of their men could slay him according to their pleasure, for they knew not that the Lord had promised Mosiah that he would deliver his sons out of their hands; neither did they know anything concerning the Lord; therefore they delighted in the destruction of their brethren; and for this cause they stood to scatter the flocks of the king.  
앨 17:36 그러나 암몬이 서서 그의 물매로 저들에게 돌을 던지기 시작하여, 참으로 큰 힘으로 저들 가운데 물매로 돌을 던지니, 이같이 암몬이 저들 중 몇을 죽이매 저들이 암몬의 힘에 놀라기 시작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들 형제 중 죽임을 당한 자들로 인해 노하였던지라, 저들은 그를 거꾸러뜨리기로 결심하였더라. 그리하여 저들이 자기들의 돌로는 그를 맞힐 수 없음을 보고, 그를 죽이려 몽둥이를 가지고 나아왔더라. But Ammon stood forth and began to cast stones at them with his sling; yea, with mighty power he did sling stones amongst them; and thus he slew a certain number of them insomuch that they began to be astonished at his power; nevertheless they were angry because of the slain of their brethren, and they were determined that he should fall; therefore, seeing that they could not hit him with their stones, they came forth with clubs to slay him.  
앨 17:37 그러나 보라, 암몬을 치려고 그 몽둥이를 치켜드는 자마다, 암몬이 자기 칼로 저들의 팔을 쳐 떨어뜨렸으니, 이는 그가 저들의 공격에 대항하여 자기의 칼날로 저들의 팔을 쳤음이라. 그리하여 저들이 놀라기 시작하여, 그의 앞에서 도망하기 시작하였나니, 참으로 저들의 수가 적지 아니하였으되, 그가 그 팔의 힘으로 저들로 도망하게 하였더라. But behold, every man that lifted his club to smite Ammon, he smote off their arms with his sword; for he did withstand their blows by smiting their arms with the edge of his sword, insomuch that they began to be astonished, and began to flee before him; yea, and they were not few in number; and he caused them to flee by the strength of his arm.

주) 이 무리들은 정식 군대가 아닌 무리인 것 같다.  칼이 없었고 대신 몽둥이만 있었다.  암몬은 니파이인이었고 왕의 호감을 샀기 때문에 칼을 빼앗기지 않고 지니도록 허락을 받았다.  이 무기의 차이가 암몬이 그들을 물리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요인이 되었다.

앨 17:38 이제 저들 중 여섯이 물매에 쓰러졌으되, 그가 그 칼로 저들의 지도자 외에는 아무도 죽이지 아니하였고, 또 그는 그를 치려고 들린 저들의 팔을 다 쳐서 떨어뜨렸나니, 그 수가 적지 아니하더라.

Now six of them had fallen by the sling, but he slew none save it were their leader with his sword; and he smote off as many of their arms as were lifted against him, and they were not a few.

주) 암몬과 팔을 자르는 중남미 풍습 : Bruce H. Yerman, “Ammon and the Mesoamerican Custom of Smiting Off Arms.” JBMS 8:1. p.46-47.

앨 17:39 이에 저들을 멀리 쫓아버리고 나서, 암몬이 돌아오매 그들이 그 양 떼에게 물을 먹이고 양 떼를 왕의 초장으로 되돌린 다음, 암몬의 칼에 맞아 떨어진 바, 그를 죽이려 하던 자들의 팔들을 가지고 왕에게로 들어가되, 그들이 행한 일에 대한 증거로서 그 팔들을 가지고 왕에게로 들어갔더라. And when he had driven them afar off, he returned and they watered their flocks and returned them to the pasture of the king, and then went in unto the king, bearing the arms which had been smitten off by the sword of Ammon, of those who sought to slay him; and they were carried in unto the king for a testimony of the things which they had done.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