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4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소개 그리스도께서는 만인의 부활을 가져오심 - 의인은 죽어서 낙원으로 가고 악인은 바깥 어두운 곳으로 가서 그들의 부활의 날을 기다리게 됨 - 부활 때는 모든 것이 그 적절하고도 완전한 구조로 회복될 것임. 주전 74년경.

Christ bringeth to pass the resurrection of all men—The righteous dead go to paradise and the wicked to outer darkness to await the day of their resurrection—All things shall be restored to their proper and perfect frame in the resurrection. [About 73 B.C.]

주) 앨마서 40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소개

죽음 이후에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가? 반항적인 앨마의 아들 코리앤톤도 이와 비슷한 질문을 던졌고, 앨마서 40~42장은 앨마가 코리앤톤에게 권고한 말씀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 질문에 답하면서 앨마는 영의 세계와 심판, 부활, 회복의 법, 죄인이 받는 형벌에 관해 가르쳤다. 앨마는 코리앤톤에게 가르치고 나서 회개, 죄, 율법, 형벌이 없는 삶이 어떠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답했다. 앨마가 아들에게 답한 내용을 살펴보면서 우리는 행복의 계획과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에 대해 배우고, 이것이 우리의 영원한 진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앨 40:1 이제 내 아들아, 여기 내가 네게 얼마간 더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있으니, 이는 네가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하여 마음에 염려하고 있는 줄을 내가 알겠음이라. NOW my son, here is somewhat more I would say unto thee; for I perceive that thy mind is worried concerning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앨 40:2 보라, 내가 네게 이르노니, 그리스도께서 오실 이후까지는 부활이 없느니라 - 곧 다른 말로 내가 하고자 하노니, 곧 이 죽어야 하는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지 못하며, 이 썩어야 하는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지 못하느니라. Behold, I say unto you, that there is no resurrection—or, I would say, in other words, that this mortal does not put on immortality, this corruption does not put on incorruption—until after the coming of Christ.  
앨 40:3 보라, 그가 죽은 자의 부활을 가져오시느니라. 그러나 보라 내 아들아 부활은 아직 아니니라. 이제 내가 한 가지 비밀을 네게 밝혀 주거니와, 그러할지라도 알려지지 않고 있는 비밀이 많이 있어, 하나님 자신 외에는 아무도 이를 알지 못하느니라. 그러나 내가 알고자 부지런히 하나님께 여쭈었던 한 가지 일을 네게 보여 주노니 - 이는 부활에 관해서이니라. Behold, he bringeth to pass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But behold, my son, the resurrection is not yet. Now, I unfold unto you a mystery; nevertheless, there are many mysteries which are kept, that no one knoweth them save God himself. But I show unto you one thing which I have inquired diligently of God that I might know—that is concerning the resurrection.

주) 여쭙다 : inquire '찾다, 묻다, 조사하다' '열심으로 조사하여 알게되었음'; 경전을 열심히 찾고 연구하였다는 뜻임, 기도만으로 알아낸 것이 아님

앨 40:4 보라, 모두가 죽은 자 가운데서 나아올 때가 정해져 있느니라. 이제 이때가 언제 오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하나, 하나님께서는 정해진 때를 알고 계시느니라. Behold, there is a time appointed that all shall come forth from the dead. Now when this time cometh no one knows; but God knoweth the time which is appointed.  
앨 40:5 이제 사람들이 죽은 자 가운데서 나아올 때가 한 번 있든지, 또는 두 번째가 있든지, 또는 세 번째가 있든지 문제가 되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알고 계심이요, 나로서는 일이 이러함을 - 곧 모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날 정해진 때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족함이라. Now, whether there shall be one time, or a second time, or a third time, that men shall come forth from the dead, it mattereth not; for God knoweth all these things; and it sufficeth me to know that this is the case—that there is a time appointed that all shall rise from the dead.  
앨 40:6 이제 죽음의 때와 부활의 때 사이에 필연 공백이 있으리라. Now there must needs be a space betwixt the time of death and the time of the resurrection.  
앨 40:7 이에 이제 내가 묻고자 하노니 이 죽음의 때로부터 부활을 위해 정해진 때까지 사람들의 영혼은 어떻게 되느냐? And now I would inquire what becometh of the souls of men from this time of death to the time appointed for the resurrection?  
앨 40:8 이제 사람들이 일어나도록 정해진 때가 한 번 이상 있든지 문제가 되지 않나니, 이는 모두가 한 번에 죽지 아니함이요, 이것은 문제가 되지 않나니, 모두가 하나님께는 하루와 같고, 시간은 다만 사람에게 측정함이 되느니라. Now whether there is more than one time appointed for men to rise it mattereth not; for all do not die at once, and this mattereth not; all is as one day with God, and time only is measured unto men.

주) (벧후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영감역 벧후3:8) "사랑하는 자들아 주의 오심과 관련하여 이 한가지를 잊지 말찌니 주께는 하루가 천 년같고 천 년이 하루 같으니라."

앨마서 40:4~10. “모두가 하나님께는 하루와 같고”

• 앨마는 코리앤톤에게 부활의 실재성을 간증한 후, 모든 인류에게 일어나는 부활이 언제 실현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런 시기는 앨마에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는 “모두가 하나님께는 하루와 같고”라고 말했다.(앨마서 40:8)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나타나며 계속하여 주 앞에 존재”(교성 130:7)한다고 밝혔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어떻게 모든 것이 하나님의 방법대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해 주었다.

“하나님은 이 지상에서 필멸의 시간이 시작되기 오래 전부터 구속 사업을 하셨으며, 필멸의 시간이 끝난 이후에도 그 사업을 계속하실 것이다.(교성 88:110; 앨마서 40:8 참조) ……

그렇다면, 자비롭게도 모든 것이 우리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교성 104:16) 이 세상이 시작되기 훨씬 이전부터 있었던 하나님의 목적, 그분의 인내, 권능, 심오한 사랑은 이 세상이 끝난 후에도 계속될 것이다.(교성 84:100, 앨마서 40:8 참조)

이 진리와 다른 진리들은 바울이 ‘하나님의 깊은 것’(고린도전서 2:10)이라고 말한 것 가운데 있다.”(닐 에이 맥스웰, A Wonderful Flood of Light [1990], 50, 58~59)

선지자 조셉 스미스도 이렇게 말했다. “위대하신 여호와께서는 지상과 연관된 모든 것, ‘새벽 별들이 기뻐 함께 노래한’ 구원의 계획과 관련된 모든 것을 그것이 시행되기 이전부터 생각하셨다. 과거, 현재, 미래가 그분에게는 영원한 ‘지금’이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4:597)

앨 40:9 그러므로 사람들에게는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도록 정해진 때가 있고, 죽음의 때와 부활 사이에는 공백이 있느니라. 이제 이 시간의 공백에 관하여, 사람들의 영혼이 어떻게 되는가 하는 것이 내가 알고자 부지런히 주께 여쭈었던 것이요, 이것이 내가 알고 있는 것이니라. Therefore, there is a time appointed unto men that they shall rise from the dead; and there is a space between the time of death and the resurrection. And now, concerning this space of time, what becometh of the souls of men is the thing which I have inquired diligently of the Lord to know; and this is the thing of which I do know.

앨마서 40:6~10. 하나님의 시간 : "앨마는 사람이 부활하는 때가 여러 번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왜냐하면“모두가 하나님께는 하루와 같고, 시간은 다만 사람에게 측정함이 되”(앨마서 40:8, 아브라함서 3:4, 5:13 참조)기 때문이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시간을 필멸의 상태에 있는 우리와 다른 개념으로 보신다. 그렇기 때문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하나님께서 계시는 곳을 이렇게 표현했다. “만물은 그 영광을 위해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나타나며, 계속하여 주 앞에 존재하느니라.”(교성 130:7) 선지자는 또한 주님께서“이 세상이 존재하기 전에, 인간의 구원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깊이 생각하셨습니다. 그때‘새벽별들이 함께 즐거움의 노래를 불렀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모두 영원한‘지금’이신 그분과 더불어 존재하였습니다.(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215쪽)라고 기록했다.

"유한한 세상에서 필멸의 인간의 수명은 전체적으로 볼 때 짧고 일시적이라는 제한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원하시며 무한하시다.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에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그것들은 멸망할 것이나 오직 주는 영존할 것이요. 그것들은 다 옷과 같이 낡아지리니”“의복처럼 갈아 입을 것이요, 그것들이 옷과 같이 변할 것이나 주는 여전하여 연대가 다함이 없으리라”(히브리서 1:10~12)"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앨 40:10 또 모두가 일어날 때가 이르면, 그때 그들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정해져 있는 때를 모두 알고 계신 줄을 알게 되리라. And when the time cometh when all shall rise, then shall they know that God knoweth all the times which are appointed unto man.

주) (행17:26)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살게 하시고 그들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정하셨으니"

주) "여러분은 인생의 모든 일, 심지어 가장 중요한 일이라 할지라도 계획에 의존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에게 불가피하게 영향을 주는 문제에 있어서 주님의 계획과 다른 사람들의 선택의지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십시오.  물론 계획을 세우십시오.  그러나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견뎌 내겠다는 개인적인 결심에 근거를 두고 여러분이 세운 계획을 수정하십시오.  영원한 원리 안에서 강하고 충실하며, 상황이 어떻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이 어떻든, 그러한 원리위에서 행동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주님의 타이밍을 기다리게 되고, 영원한 결과에 대해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댈린 H. 옥스, 리아호나, 2003년 10월 호)

앨 40:11 이제 죽음과 부활 사이의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 - 보라, 이는 천사에 의해 내게 알려졌나니, 모든 사람의 영은 이 죽어야 하는 육신을 떠남과 동시에, 참으로 모든 사람의 영은 그들이 선하든지, 악하든지, 그들에게 생명을 주신 그 하나님께로 데려감을 입느니라.

“앨마가, ‘모든 사람의 영은 이 죽어야 하는 육신을 떠남과 동시에 … 생명을 주신 그 하나님께로 데려감을 입느니라’고 했을 때, 분명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개체로서가 아니라 성령의 역사를 통해 어느 곳에나 동시에 계신다는 개념을 갖고 있었다.

“그는 사람들이 즉시 하나님의 면전에 받아들여지리라는 생각을 전하고자 의도하지는 않았다. 그는 분명 제한된 의미에서 그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복음 진리: 조지 큐 캐넌 회장의 설교와 기록, 제렐드 엘 뉴퀴스트 편, 2권[1957], 1:73쪽)

Now, concerning the state of the soul between death and the resurrection—Behold, it has been made known unto me by an angel, that the spirits of all men, as soon as they are departed from this mortal body, yea, the spirits of all men, whether they be good or evil, are taken home to that God who gave them life.

앨마서 40:11. 모든 사람의 영은 “그들에게 생명을 주신 그 하나님께로 데려감을 입느니라”

• 사람이 죽어서 실제 하나님 면전이 아니라 영의 세계로 간다면, 앨마의 말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앨마가 한 말이 반드시 우리가 하나님 면전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제가 이해하기로는 앨마가 말한 이 표현[40:11]은 모든 영이 화평의 장소, 또는 형벌의 장소를 지정받기 위해 하나님 면전으로 돌아가 그분 앞에서 심판을 받는다는 뜻으로 한 말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면전으로 데려감’[전도서 12:7와 비교]이란 말은 단순히 필멸의 삶이 끝나 영의 세계로 돌아가, 그곳에서 옳고 그른 행위에 따라 거할 곳을 지정 받고 부활을 기다린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 돌아간다’는 구절은 잘 알려진 다른 많은 상황에서도 같은 뜻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한 사람이 외국에 있는 선교 지역에서 일정한 시간을 보내고 해임되어 미국으로 돌아갈 때, 그는 이런 말을 할 것입니다. ‘집으로 돌아가서 좋구나.’ 그러나 그의 집은 유타, 아이다호, 또는 서부 어디에 있을 것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Answers to Gospel Questions, Joseph Fielding Smith Jr., 5 vols.[1957–66], 2:85)

제일회장단의 조지 큐 캐넌(1827~1901) 회장은 앨마가 “즉시 하나님 면전으로 안내된다는 개념을 전하려 한 것이 아니라 이 구절을 제한된 의미로 사용한 것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조지 큐 캐넌, Gospel Truth: Discourses and Writings of President George Q. Cannon, sel. Jerreld L. Newquist[1987], 58)

앨마서 40:11~15. 죽음과 부활 사이 : "의로운 영들은 낙원으로 알려진 곳으로 영접되어“안식의 상태 평화의 상태로 영접되어 그 곳에서 그들의 모든 곤경과 모든 염려와 슬픔에서 놓여 쉬게 되리라.”(앨마서 40:12)

"그러나 올슨 프랫 장로는 낙원에 있는 자들의 행복에는 한 가지 제약이 있다고 말하였다.

“우리의 영이 이 육신을 떠나면 행복할까요? 절대로 그렇지가 않습니다. 인간의 한 부분이 땅에 누워 있는 동안 완전한 행복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구원의 일부분만이 성취되었을 때 어떻게 완전한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새로운 집을 가질 때까지 절대로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낙원에서는 행복할 것이며, 편히 쉬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은 여러분의 영이 들어가 예전에 했던 것처럼 행동할 수 있는 육체를 가져 더욱 완전해져서 놀라운 능력을 갖게 되기를 바라게 될 것입니다. 결국 고대에 살았던 성스러운 사람들은 육체의 부활을 기대하고 있으며 육체를 가짐으로써 그들의 영광이 완전히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올슨 프랫, 설교집, 1:289~290)

"의롭지 못한 영들은“영옥”으로 들어가 그곳에서 회개할 때까지 머물게 된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도께서 낙원과 지옥 사이에-의로운 영들이 악한 영들에게로 가서 복음을 전도하기 위해서-다리를 놓기 전에는 영옥에 있는 악한 영들은 천국의 의로운 영들을 만나는 것이 제한되어 있었다.

“지금은 낙원에 있는 의로운 영들이 영옥에 있는 사악한 영들에게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도록 임명되었기 때문에 훌륭한 영과 악한 영이 어느 정도 함께 섞여 있다. 회개는 영옥에 있는 영들에게 지옥문을 열어 주며 지옥의 사슬을 끊고 암흑, 불신앙, 무지와 죄로부터 그들을 해방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될 수 있는 한 빨리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할 때 곧 빛과 진리와 예지를 얻으며, 죄를 버리고 지옥의 사슬을 끊을 때 그들을 가두고 있는 지옥을 떠나 낙원의 화평 속에서 사는 의로운 영과 함께 거할 수 있다.”(맥콩키, 몰몬 교리, 755쪽)

육체의 죽음과 더불어 영이 거하게 될 상태를 결정 짓는 부분적인 심판이 이루어지는 것이 분명하다. 맥콩키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 자체는 의로운 자와 악한 자 모두에게 있어 최초의 심판의 날이다. 죽음과 더불어 영은 육체를 떠나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게 된다. 그것은 영적인 존재의 범주로 돌아가 산다는 것을 뜻한다.(전도서 12:7) 그때에 영들은 그곳에서 첫째 혹은 둘째 부활을 기다리게 된다.” (맥콩키, 몰몬 교리, 402쪽)

앨 40:12 또 그때 이렇게 되리니 의로운 자들의 영은 낙원이라 일컫는 행복의 상태, 곧 안식의 상태, 평화의 상태로 영접되어, 그 곳에서 그들의 모든 곤경과 모든 염려와 슬픔에서 놓여 쉬게 되리라.

And then shall it come to pass, that the spirits of those who are righteous are received into a state of happiness, which is called paradise, a state of rest, a state of peace, where they shall rest from all their troubles and from all care, and sorrow.

주) 악한자들은 영원한 지옥에 거한다는 몰몬경의 말 뜻은 무엇인가? : H. Donl Peterson.” What is the meaning of the Book of Mormon scriptures on eternal hell for the wicked?” Ensign, Apr. 1986, 36.

주) 앨마서 40:12-13은 눅23:43의 구절과 모순되는가? : George Q. Cannon. "Alma 40:11-12  Do these verses contradict Luke 23:43?"  The Juvenile Instructor. Reprinted by SHIELDS.

(눅 23: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앨 40:13 또 그때 이렇게 되리니 악인들의 영, 곧 악한 영들은 - 이는 보라, 그들은 주의 영을 조금도 지니지 못하였음이니, 이는 보라, 그들이 선한 일보다는 악한 일을 택하였으므로, 악마의 영이 그들에게 들어가, 그들의 집을 차지하였음이라 - 이에 이들은 바깥 어둠으로 쫓겨날 것이라. 거기서 울고 통곡하며 이를 갊이 있으리니 이는 악마의 뜻에 사로잡혀 이끌린 바, 그들 스스로의 죄악으로 인함이니라. And then shall it come to pass, that the spirits of the wicked, yea, who are evil—for behold, they have no part nor portion of the Spirit of the Lord; for behold, they chose evil works rather than good; therefore the spirit of the devil did enter into them, and take possession of their house—and these shall be cast out into outer darkness; there shall be weeping, and wailing, and gnashing of teeth, and this because of their own iniquity, being led captive by the will of the devil.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인간의 영은 죽은 후에 영의 세계로 돌아갑니다. 그 곳에서 의로운 자, 곧 침례를 받고 충실하게 생활한 사람은 낙원에 모이고, 그외의 사람들은 다른 곳에 모인다고 나는 알고 있습니다.’

  "인간 세상에서 신앙을 가졌던 영들은 낙원이라고 알려진 상태에 들어가게 됩니다. 앨마에 의하면, 낙원은 ‘안식과 평화의 처소인 ... 행복한 곳으로 영접되어 고난과 근심과 슬픔을 잊고 편히 쉴’ 곳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 의롭지 못한 영들은 영옥으로 들어가 그 곳에서 죄에 대한 형벌을 완전히 마칠 때까지 머물게 됩니다.

"  그리스도께서 낙원과 영옥 사이에 - 의로운 영들이 악한 영들에게로 가서 전도하기 위해서 - 다리를 놓기 전에는 영옥에 있는 악한 영들은 낙원의 의로운 영들을 만나는 것이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주님께서 다리를 놓으셔서 낙원에 있는 의로운 영들이 영옥에 있는 악한 영들에게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도록 임명되었습니다. ... ”    -브르스 R 맥콩키 장로-

앨 40:14 이제 이것이 악한 자들의 영혼의 상태니, 곧 어둠 속에서 그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의 불 같은 분노를 기다리는 참담하고 두려운 상태라. 그리하여 이들은 이 상태에서 낙원에 있는 의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부활의 때까지 머물러 있느니라. Now this is the state of the souls of the wicked, yea, in darkness, and a state of awful, fearful looking for the fiery indignation of the wrath of God upon them; thus they remain in this state, as well as the righteous in paradise, until the time of their resurrection.  
앨 40:15 이제 부활 이전, 영혼의 이 행복의 상태와 이 비참의 상태를 첫째 부활이라 이해한 자들이 더러 있느니라. 참으로 나는 이미 한 말대로 영이나 영혼을 일으킴과 그들을 행복이나 비참에 처하게 하는 그것을, 부활이라 칭하여도 가한 줄로 인정하노라. Now, there are some that have understood that this state of happiness and this state of misery of the soul, before the resurrection, was a first resurrection. Yea, I admit it may be termed a resurrection, the raising of the spirit or the soul and their consignation to happiness or misery, according to the words which have been spoken.

앨마서 40:11~15. 죽음과 부활 사이 영의 상태

• 다음 설명은 죽음 이후와 부활 전 영의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육신이 죽더라도, 영은 계속해서 살게 된다. 영의 세계에서 의로운 영은 ‘낙원이라 일컫는 행복의 상태, 곧 안식의 상태, 평화의 상태로 영접되어, 그 곳에서 그들의 모든 곤경과 모든 염려와 슬픔에서 놓여 쉬게 [될]’(앨마서 40:11~12) 것이다. 영옥이라고 불리는 곳은 ‘진리를 알지 못하고 자기들의 죄 가운데서 죽은 자들 또는 선지자들을 거부하고 범법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교성 138:32) 위해 마련된 곳이다. 영옥에 있는 영들은 ‘하나님을 믿는 신앙, 죄에서 돌이키는 회개, 죄 사함을 위한 대리 침례, 안수에 의한 성신의 은사와 …… 반드시 알아야 할 복음의 다른 모든 원리도 가르침 받았느니라.’(교성 138:33~34) 만약 그들이 복음의 원리들을 받아들이고, 죄를 회개하고, 성전에서 그들을 위해 행해진 의식들을 받아들이면, 그들은 낙원으로 영접될 것이다.”(신앙에 충실함: 복음 참고서 [2004], 161쪽)

• 브리검 영(1801~1877) 회장의 설명은 영의 세계와 하나님의 처소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죽은 이후에 여러분은 어디로 갑니까? 바로 영의 세계입니다. 아브라함의 품으로 가게 됩니까? 아닙니다. 그런 곳이 아니라 영의 세계로 갑니다. 영의 세계는 어디입니까? 바로 이 곳입니다. 선한 영과 악한 영이 함께 갑니까? 네, 함께 갑니다. 그들 모두 한 왕국에 거합니까? 네, 그렇습니다. 그들이 해로 갑니까? 아닙니다. 조직된 지구의 경계 밖으로 갑니까?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 지구 위로 옵니다.”(브리검 영, Discourses of Brigham Young, sel. John A. Widtsoe[1954], 376)

앨 40:16 또 보라 다시 일렀으되, 첫째 부활, 곧 지금까지 있었거나, 지금 있거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에서 부활하시기까지 앞으로 있을 모든 자들의 부활이 있다 하였으니,

•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의로운 자의 부활, 그리고 생명의 부활로도 언급되는 첫째 부활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 부활의 아침에 나오는 이들은 해의 영광의 몸으로 부활할 것이며 해의 영광을 상속받을 것이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첫 열매가 되는 자들이다. 이 부활의 오후에 나오는 이들은 달의 영광의 몸으로 부활할 것이며, 그 결과 그 왕국을 상속받을 것이다. 그들은 이 부활에 나아올 때 그리스도의 것이 된다. 지금까지 부활했던 모든 이들은 해의 영광의 몸을 받았다. 달의 영광의 존재로 나오는 것은 재림 이후에 비로소 시작된다.(교성 76:50~80; 88:95~99)”(브루스 알 맥콩키, Doctrinal New Testament Commentary, 3 vols. [1971–73], 1:196)

앨마서 40:16~22. 첫째 부활 : "앨마는 부활의 순서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야기하지는 않았지만, “의인들의 영혼과 육신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그의 승천 때에 재결합”될 것이라는 견해를 제시했다.(앨마서 40:20)

And behold, again it hath been spoken, that there is a first resurrection, a resurrection of all those who have been, or who are, or who shall be, down to the resurrection of Christ from the dead.

앨마서 40:16~22. 첫째 부활

• 앨마는 첫째 부활을 지상의 시간과 연관시켜 말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로 부활하시며, 곧이어 지상이 시작될 때부터 그리스도 부활 때까지 지상에서 살다가 죽은 의로운 이들이 부활한다.(앨마서 40:16, 20; 교성 133:54~55 참조) 이 부활이 앨마가 지칭한 첫째 부활이다.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첫째 부활에는 다른 여러 시간대와 사건들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그리스도께서 죽음에서 일어나셨을 때 의로운 이들의 일반적인 부활이 있었지만, 우리는 그리스도 재림 때 있을 의로운 자들의 부활을 첫째 부활이라고 보통 말한다. 이것이 우리에게는 첫 번째이다. 왜냐면, 우리는 지나간 과거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하거나 염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그분이 재림하실 때 무덤이 열리고 의로운 이들이 나아와 그분과 함께 천 년 동안 지상을 다스릴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

“교회에 주어진 현대 계시에서 주님은 이 영광스러운 사건에 관하여 상세히 알려 주셨습니다. 이 때 적어도 부활의 특권을 받게 될 두 가지 부류가 있게 될 것입니다. 첫째 부류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면전에서 영원토록 살’자들입니다. 둘째 부류는 존경을 받는 자들인데 해의 왕국에 속할 자들과 마찬가지로 달의 왕국에 속할 자들입니다.

주님께서 오실 [재림하실] 때 ‘자기의 무덤 속에서 잠자던 자들이 나아오리니, 이는 그들의 무덤이 열릴 것임이라. 그리고 그들도 또한 끌려 올라가 하늘의 기둥 가운데서 그를 만나게 되리라—그들은 그리스도의 것이요 첫 열매니, 주와 함께 먼저 내려 올 자들이요, 땅 위에와 그들의 무덤 속에 있다가 먼저 끌려 올라가서 그를 만나게 되는 자들이라.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의 천사의 나팔을 부는 소리로 이루어지리라.’[교성 88:97~98] 이들은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만인의 심판자로 계시는 하늘에 이름이 기록된 자들이니라. 이들은 예수 곧 자신의 피 흘림을 통하여 이 완전한 속죄를 이루신 새 성약의 중보자 예수를 통하여 온전하게 된 의로운 자들이니라.’[교성 76:68~69]

이 위대한 일이 있은 후, 그리고 주님과 그분을 영접하기 위해 끌려 올라간 의로운 이들이 지상에 내려온 후에 또 다른 부활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나중에 일어나지만 첫째 부활의 일부로 여겨질 수 있다. 이 부활에서 달의 영광의 반차를 따른 이들이 나올 것이며, 이들은 그분을 영접하기 위해 끌려 올라가기에는 합당하지 못하지만, 복천년 통치를 향유하러 나오기에는 합당한 이들이다.”

“모든 거짓말쟁이들과 마법사들과 행음자들과 거짓말하기를 좋아하고 거짓말을 하는 자들은 이때에 부활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천 년 동안 지옥에 던져져서 그들의 죄에 대한 값을 치를 때까지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될 것이며, 가능한 경우 그들이 고통을 받음으로써 죄 값을 치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자들은, ‘심판을 받을 자와 정죄 받을 자들의 영’입니다. ‘이들은 죽은 자들의 나머지니 천 년이 다 지나고 세상이 끝나기 전에는 다시 사는 일이 없느니라.’[교리와 성약 88:100, 101]”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2권, 262쪽)

앨 40:17 이제 우리는 이같이 말하는 이 첫째 부활이 영혼의 부활과 이들이 행복이나 비참에 처해지는 것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아니하노라. 이것이 그 뜻하는 바라고 네가 생각할 수 없느니라. Now, we do not suppose that this first resurrection, which is spoken of in this manner, can be the resurrection of the souls and their consignation to happiness or misery. Ye cannot suppose that this is what it meaneth.  
앨 40:18 보라, 내가 네게 이르노니, 그렇지 아니하니라. 도리어 그것은 아담의 시대로부터 그리스도의 부활까지 있을 자들의 영혼이 육신과 재결합함을 뜻하는 것이니라. Behold, I say unto you, Nay; but it meaneth the reuniting of the soul with the body, of those from the days of Adam down to the resurrection of Christ.  
앨 40:19 이제 앞서 말한 자들의 영혼과 육신이, 악인이나 의인이나 마찬가지로, 모두 한 번에 재결합되는지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니, 그들이 모두 나아오는 일이, 곧 다른 말로 하면 그들의 부활이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에 죽는 자들의 부활보다 먼저 일어난다는 것을 내가 말하는 것으로 족할지니라. Now, whether the souls and the bodies of those of whom has been spoken shall all be reunited at once, the wicked as well as the righteous, I do not say; let it suffice, that I say that they all come forth; or in other words, their resurrection cometh to pass before the resurrection of those who die after the resurrection of Christ.

“40장 19절에 암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리스도 이전에 살았던 악한 사람이 그리스도께서 오신 이후에 살았던 의로운 사람보다 먼저 부활할 것이란 뜻으로 앨마가 말한 것은 아닙니다. 19절에서 그가 말한 바에 따르면 그렇게 암시되고 있지만 그러나 20절에서 그는 이것을 수정하여 그것은 부활의 때에 나아올 의로운 자의 영과 육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르스 알 맥콩키 편, 2:265~266)

“부활은 다만 늙은이나 젊은이나 모든 사람들이 무덤에서 그 누워 있던 대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나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 몸에서 한 치도 크거나 작음이 없을 것입니다.’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권세로 피가 없는 육체에 영을 가지고 일어나게 됩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95~196쪽)

“물론 죽은 어린 아이들은 무덤에서 자라지는 않습니다. 그들은 무덤에 묻힌 그대로의 몸으로 부활하여 완전한 남자나 여자로 성장하게 되며, 모두 완전히 회복된 몸을 갖게 될 것입니다. …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육체에 상처가 있을지라도’부활하여 나아올 때는 본래와 같은 모양과 모습으로 나아오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흉터나 상처나 불구나 불완전함으로 손상받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자비로운 섭리에 따라 응당 적당한 때에 치유될 것이기 때문입니다.’[복음 교리, 23쪽]”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르스 알 맥콩키 편, 2:259)

앨 40:20 이제 내 아들아, 나는 그들의 부활이 그리스도의 부활 때에 이른다고 말하지 아니하노라. 그러나 보라, 내가 이를 내 의견으로 주노니, 의인들의 영혼과 육신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그의 승천 때에 재결합되느니라. Now, my son, I do not say that their resurrection cometh at the resurrection of Christ; but behold, I give it as my opinion, that the souls and the bodies are reunited, of the righteous, at the resurrection of Christ, and his ascension into heaven.  
앨 40:21 그러나 그것이 그의 부활 때인지 그 이후인지 나는 말하지 아니하노라. 그러나 이만큼 내가 말하노니, 곧 육신의 죽음과 부활의 사이에는 공백이 있고, 영혼은 행복하거나 비참한 상태에 처하여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 곧 죽은 자들이 나아와 영혼과 육신이 모두 재결합되어, 하나님 앞에 서서 그들의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게 될 때까지 이르리라. But whether it be at his resurrection or after, I do not say; but this much I say, that there is a space between death and the resurrection of the body, and a state of the soul in happiness or in misery until the time which is appointed of God that the dead shall come forth, and be reunited, both soul and body, and be brought to stand before God, and be judged according to their works.  
앨 40:22 참으로 이것은 선지자들의 입을 의탁하사 말씀하신 저 일들의 회복을 이루느니라. Yea, this bringeth about the restoration of those things of which has been spoken by the mouths of the prophets.  
앨 40:23 영혼은 육신에게로 회복되겠고, 또 육신은 영혼에게로 회복될 것이라. 또한 각 사지와 관절이 그 몸으로 회복되리니, 참으로 머리털 하나라도 잃지 아니하고, 모든 것이 그 적절하고도 완전한 구조로 회복되리라. The soul shall be restored to the body, and the body to the soul; yea, and every limb and joint shall be restored to its body; yea, even a hair of the head shall not be lost; but all things shall be restored to their proper and perfect frame.

앨마서 40:23. “적절하고도 완전한 구조”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부활 시에 결함이 고쳐진다는 사실을 알 때 얻는 위안을 말씀했다.

“태어날 때부터 결함이 있었거나 살아가면서 생긴 상해, 질병, 또는 노화에 따른 자연적인 퇴보로 불편을 겪는 모든 사람이 ‘적절하고도 완전한 구조’로 부활할 것이라는 사실은 큰 위안이 됩니다. ……

부활을 확신할 때, 우리 각자와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필멸의 삶에서 겪는 난관들, 곧 선천적, 후천적으로 얻는 신체적, 정신적, 또는 정서적 결함을 견뎌낼 힘과 시각을 얻습니다. 우리는 부활 때문에 이러한 필멸의 결함들이 단지 일시적일 뿐이라는 점을 압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리아호나, 2000년 7월호, 18쪽)

• 조셉 에프 스미스(1838~1918) 회장은 부활할 때 불구인 부분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말씀했다. “불구는 사라지고, 결점은 없어질 것입니다. 인간은 태초에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완전함을 얻고, 완전한 영을 얻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상속자, 곧 예수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로 태어난 자녀들인 모든 인간을 영적으로는 물론 신체적으로도 완전에 이르게 하는 것이 그분의 목적입니다. 이것은 그분의 모든 자녀들을 완전하게 할 방편으로 마련하신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가능합니다.”(조셉 에프 스미스, Gospel Doctrine, 5th ed.[1939], 23)

앨 40:24 또 이제 내 아들아, 이것이 선지자들의 입을 의탁하사 말씀하신 그 회복이니 - And now, my son, this is the restoration of which has been spoken by the mouths of the prophets—  
앨 40:25 그리고 그때 의인들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빛을 발하리라. And then shall the righteous shine forth in the kingdom of God.

주) (교성50:24) "하나님에게서 온 것은 빛이니, 빛을 받아들이고 계속하여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는 빛을 더욱 받아들이나니, 그 빛은 점점 더 밝아져 마침내는 대낮이 되리라."

앨 40:26 그러나 보라, 악인에게는 참담한 죽음이 임하나니, 이는 그들이 의의 일에 관한 것에 대하여 죽음이라. 이는 그들이 부정하며, 부정한 것은 무엇이라도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없음이라. 이에 그들이 쫓겨나, 그들의 수고, 곧 그들의 악하였던 행위의 열매를 취하도록 정해지나니, 그들이 쓴 잔의 찌꺼기를 마시게 되느니라. But behold, an awful death cometh upon the wicked; for they die as to things pertaining to things of righteousness; for they are unclean, and no unclean thing can inherit the kingdom of God; but they are cast out, and consigned to partake of the fruits of their labors or their works, which have been evil; and they drink the dregs of a bitter cup.

앨마서 40:26. “악인에게는 참담한 죽음이 임하나니”

• 다음 말씀은 이 “참담한 죽음”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전에는 이따금 두 번째 죽음으로부터 구원 받는 것에 대해 나와 있다. 두 번째 죽음은 영적인 죽음, 즉 의로움으로부터 단절되고 어떤 영광의 왕국도 상속받지 못하는 것을 거절당하는 것을 말한다.(앨마서 12:32; 교성 88:24 참조) 두 번째 죽음은 최후의 심판이 있을 때까지 오지 않을 것이며 극히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올 것이다.(교성 76:31~37 참조) 지상에 살았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두 번째 죽음으로부터 구원 받는 것은 확실하다.(교성 76:40~45 참조)”(신앙에 충실함, 39쪽)

앨마서 40:23~25. 부활 : "부활함으로써 우리가 얻게 될 불멸성과 완전한 육신에 관련하여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우리는 육체로 있을 때 사귀던 자들을 다시 만나게 될 것이니-그것은 영혼이나, 존재가 다르다든지, 같은 존재가 다른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 현세에서 사는 동안 알고 사귀었던 자와 똑같은 개체, 똑같은 모습과 형상, 불구 등을 언제까지나 지니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것들은 때가 되면 하나님의 자비의 섭리로써 없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형은 사라질 것이고 결점은 없어질 것입니다. 인간은 태초에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완전에 이를 정도의 완전한 영을 얻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상속자, 곧 예수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인간을 완전에 이르게 하기 위해 주께서 예비하신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영적으로만이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완전하게 될 것입니다. …

“… 그 밖의 어떠한 것으로 우리는 만족할 수 있습니까? 다른 어떠한 것으로 불멸의 영혼의 소망이 만족될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불완전한 상태에서 만족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노쇠한 상태에서 만족할 수 있겠습니까? 노령으로 병약한 상태로 영원히 지내게 될 때 우리는 만족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아닙니다! … 부활하는 날로부터 육체가 자라기 시작하여, 여성이든지 남성이든지 상관없이 그 영의 상태에 이르도록 완전히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조셉 에프 스미스, 복음 교리, 21~22쪽)

앨마서 40:26. 둘째 사망 :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그러므로, 결국‘죽음에 이르는 죄’(교성 64:7)를 범한 자들 곧, 멸망의 자식이 될 자들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영적인 죽음에서 구원 받게 된다. 요한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사망과 음부가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을 내놓고, 사망과 음부는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요한계시록 20:12~15)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오늘날에 멸망의 아들인 이들은 둘째 사망이 조금이라도 권능을 미칠 유일한 자들이니라.’(교성 76:37)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권능은 부활 이후의 어떤 권세를 말하는 것이다.”(브루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758쪽)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