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8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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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앨마가 밀렉에서 가르침을 베풀고 침례를 줌 - 그가 앰몬아이하에서 배척당하고 떠남 - 천사가 그에게 돌아가서 백성들에게 회개를 외치라고 명함 - 그가 앰율레크의 영접을 받고, 그들 둘이 앰몬아이하에서 가르침을 베풂. 주전 82년경.

주) 앨마서 8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Alma preaches and baptizes in Melek—He is rejected in Ammonihah and leaves—An angel commands him to return and cry repentance unto the people—He is received by Amulek, and the two of them preach in Ammonihah. [About 82 B.C.]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의 자녀들에게 그의 메시지를 듣고 받아들일 기회를 충분히 주신다. 앨마가 암몬하이아 백성들로부터 쫓겨 난 후에, 한 천사는 그에게 다시 가서 주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라고 했다. 비록 대부분의 사람들이 앨마의 메시지를 거부했지만, 그의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켰다. 누가 앨마의 메시지를 받아들였으며 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무엇을 희생했는지 살펴본다." (몰몬경 교사 교재, 교회 교육 기구 편)

앨마서 8장. 앰몬아이하 : "앨마서 8장은 배도와 사악함이 난무했던 앰몬아이하 도시에서 앨마가 행한 성역을 설명하고 있다. 앰몬아이하 백성들은 일반적으로 사악했음에도 불구하고, 앨마는 앰율레크, 지에즈롬 및 기타 사람들의 훌륭한 개종을 목격할 수 있었다. 앨마서 8~16장에 기록된 앨마의 앰몬아이하 성역에 대한 설명은 하나님의 종들의 용기와 위대함 및 백성들이 공공연하게 하나님께 반역하였을 때 강퍅해지는 것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소개

앰몬아이하 성에서 베푼 앨마의 성역을 보면, 큰 어려움이 있거나 개인적 희생을 치러야 하는 시기에도 충실하게 순종하는 종들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지지하시는지를 알 수 있다.(니파이전서 1:20 참조) 간악한 성에서 [복음을] 전파하려 한 첫 번째 시도 후에 앨마는 천사의 방문을 받는 축복을 받았다. 천사는 하나님 앞에서 앨마가 어떻게 여겨지는지를 확인해 주고, 앰몬아이하 성으로 돌아가라고 지시했다. 그곳에서 앰율레크라는 사람은 천사로부터 앨마를 영접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후에 이 두 사람은 자기 이익을 위해 불화를 일으키려 한 능란한 변호사들에 대항하는 방법을 영감 받았다. 앨마와 앰율레크의 경험은 오늘날 우리에게 본이 된다. 비록 여러분이 아직 어려움에 처해 있을지라도 그분께 순종하려 노력한다면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확신과 영감과 도움으로 여러분을 축복하실 것이다.

이 장에서는 또한 주님의 일에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순수한 간증”(앨마서 4:19)이 어떠한 힘을 발휘하는지를 볼 수 있다. 부활과 마지막 심판이라는 교리가 지에즈롬에게 미친 영향에 주목한다. 이 교리들이 여러분과 여러분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과 간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생각해본다.

8-16장 : "리하이는 그의 아들 야곱에게 범사에 서로 상대되는 것이 있어야 함이 마땅하다고 가르쳤다.(니파이후서 2:11 참조) 경전에 나오는 대조법은 우리에게 많은 복음의 진리를 가르쳐 줄 수 있다. 앨마서 5~8장에는 선지자 앨마가 회개에 관한 메시지를 몇몇 니파이인 도시에 전달하는 내용이 실려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의 메시지에 긍정적으로 반응했고, 그는 제이라헤믈라, 기드온, 밀렉의 성도들을 교화시키는 데 성공했다. 앨마서 8~16은 암몬하이아 백성들이 이 선지자의 간청에 매우 다르게 반응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두 기사를 비교함으로써 어떤 복음 진리들을 배울 수 있는가?

앨 8:1 그리고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기록할 수 없는 많은 것을 기드온 백성에게 가르치고, 이전에 그가 제이라헤믈라 땅에서 행한 대로 교회의 질서를 세운 후에, 기드온 땅에서 돌아왔나니, 참으로 그가 그 행한 수고를 떠나 쉬고자 제이라헤믈라에 있는 자기의 집으로 돌아갔느니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Alma returned from the land of Gideon, after having taught the people of Gideon many things which cannot be written, having established the order of the church, according as he had before done in the land of Zarahemla, yea, he returned to his own house at Zarahemla to rest himself from the labors which he had performed.  
앨 8:2 그리고 이같이 니파이 백성에 대한 판사 치세 제구년이 끝났느니라. And thus ended the nin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over the people of Nephi.  
앨 8:3 그리고 니파이 백성에 대한 판사 치세 제십년 초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거기서 떠나 여행하여 광야의 변경 서편, 시돈 강 서편의 밀렉 땅으로 넘어 들어가더라. And it came to pass in the commencement of the ten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over the people of Nephi, that Alma departed from thence and took his journey over into the land of Melek, on the west of the river Sidon, on the west by the borders of the wilderness.  
앨 8:4 그리고 그가 부름을 받은 하나님의 거룩한 반차를 좇아 밀렉 땅에서 백성들을 가르치기 시작하되, 그가 밀렉 온 땅에서 두루 백성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더라. And he began to teach the people in the land of Melek according to the holy order of God, by which he had been called; and he began to teach the people throughout all the land of Melek.  
앨 8: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광야 편에 연한 그 땅의 변경 모든 곳에서 백성들이 그에게 나아와, 그 온 땅 각처에서 그들이 침례를 받으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people came to him throughout all the borders of the land which was by the wilderness side. And they were baptized throughout all the land;  
앨 8:6 그리하여 그가 밀렉에서 자기의 일을 마치고 나서 거기서 떠나, 밀렉 땅 북편으로 사흘 길을 여행하더니, 그가 앰몬아이하라 하는 성에 이르렀더라.

So that when he had finished his work at Melek he departed thence, and traveled three days’ journey on the north of the land of Melek; and he came to a city which was called Ammonihah.

주) 고대 히브리 비문에서 증명된 몰몬경의 지명과 이름 : Ammonihah - John A. Tvedtnes et. al. “Book of Mormon Names Attested in Ancient Hebrew Inscriptions.” JBMS 9:1 p 42-51.

 

앨 8:7 이제 니파이인들에게는 그들의 땅과, 그들의 성읍과, 그들의 마을과, 참으로 그들의 모든 작은 동리까지, 처음 그곳을 소유한 이의 이름을 따라 칭하는 것이 그들의 풍습이었더니, 앰몬아이하 땅 역시 그러하였더라. Now it was the custom of the people of Nephi to call their lands, and their cities, and their villages, yea, even all their small villages, after the name of him who first possessed them; and thus it was with the land of Ammonihah.  
앨 8:8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앰몬아이하 성에 이르렀을 때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기 시작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hen Alma had come to the city of Ammonihah he began to preach the word of God unto them.  
앨 8:9 이제 사탄이 앰몬아이하 성 백성의 마음을 크게 사로잡은지라, 그러므로 그들이 앨마의 말에 귀 기울이려 하지 아니하더라. Now Satan had gotten great hold upon the hearts of the people of the city of Ammonihah; therefore they would not hearken unto the words of Alma.  
앨 8:10 그럼에도 불구하고 앨마가 영으로 많이 수고하여 간절한 기도로 하나님과 씨름하며 그의 영을 성 안에 있는 백성들 위에 부어 주실 것과, 또한 자신이 그들에게 회개에 이르는 침례를 베풀게 하여 주실 것을 구하였더라.

(교성5:24) "보라, 내가 그에게 이르노니, 그는 자신을 높이며, 내 앞에서 스스로를 충분히 낮추지 아니하는도다. 그러나 그가 내 앞에 엎드려 절하며, 진실된 마음으로 간절한 기도와 신앙으로 자기를 낮추면, 그리하면 나는 그가 보기 원하는 것을 보도록 그에게 허락하리라."  (교성29:2) "그는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자기 백성 곧 나의 음성에 귀 기울이며, 내 앞에서 자기를 겸손히 낮추며, 간절한 기도로 나를 부르는 자마다 모으리라."

Nevertheless Alma labored much in the spirit, wrestling with God in mighty prayer, that he would pour out his Spirit upon the people who were in the city; that he would also grant that he might baptize them unto repentance.

주) '영으로 많이 수고함' (앨17:5) "이제 이는 그들의 여행에서 그들에게 수반된 상황이니, 이는 그들이 많은 고난을 겪었음이라, 그들은 육신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노고를 겪었었나니, 곧 굶주림, 목마름, 그리고 피로와, 또한 영으로 많은 애를 씀과 같은 것이라.. (and also much labor in the spirit)"

주) '간절한 기도' (이노1:2) "그리고 나는 내가 나의 죄 사함을 받기 전에, 하나님 앞에 가졌던 씨름에 대하여 너희에게 고하리라., (And I will tell you of the wrestle which I had before God, before I received a remission of my sins)"

앨마서 8:10. “간절한 기도”

• “간절한 기도”라는 구절은 신앙으로 가득 차 하나님과 강력한 교통을 한다는 의미이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조셉 비 워스린(1917~2008) 장로는 우리 기도의 강도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여러분의 기도가 얼마나 효율적인가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 아버지와 얼마나 가까이 있다고 느끼십니까? 여러분의 기도가 응답된다고 느끼십니까? 여러분이 기도하는 데 쓰는 시간으로 여러분의 영혼이 풍성해지고 고양된다고 느끼십니까? 개선할 여지는 없습니까?

우리의 기도에 힘이 부족한 데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의 기도는 타성에 젖어 있습니다. 기도가 의사소통이 아니라 암송이 될 정도로 자주 비슷한 말을 반복해서 늘어놓는다면 우리의 기도는 공허해집니다. 이것이 구주께서 “중언부언”(마태복음 6:7)이라고 묘사하신 것입니다. 그분께서는 그런 기도는 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때때로 여러분의 기도가 똑같다고 여겨집니까? 기도를 기계적으로, 즉 기계에서 잘려져 쏟아져 나오듯이 말을 내뱉으며 기도를 드려 본 적이 있습니까? 기도를 하면서 때때로 싫증을 느낍니까?

많이 생각해 보지 않고 하는 기도가 하나님 아버지의 주의를 끌 가치가 있을까요? 여러분이 드리는 기도가 상투적임을 깨달을 때, 멈추어 생각해 보십시오. 여러분이 정말로 감사하고 있는 것들에 관해 잠시 동안 명상해 보십시오.”(조셉 비 워스린, “Improving Our Prayers,” Brigham Young University 2002~2003 Speeches [2003], 160)

앨 8:11 그럼에도 그들이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하여, 그에게 이르되, 보라, 우리는 네가 앨마인 줄 알며, 또 네가 너희의 전통을 좇아, 이 땅 여러 곳에 세운 교회를 다스리는 대제사인 줄도 알거니와, 우리는 네 교회에 속하지도 아니하였으며, 그러한 어리석은 전통을 믿지도 아니하느니라. Nevertheless, they hardened their hearts, saying unto him: Behold, we know that thou art Alma; and we know that thou art high priest over the church which thou hast established in many parts of the land, according to your tradition; and we are not of thy church, and we do not believe in such foolish traditions.  
앨 8:12 또 이제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는 네 교회에 속하지 아니한고로 네가 우리를 다스릴 권능이 없다는 것을 알며, 또 너는 판사직을 니파이하에게 넘겨주었으니, 그러므로 우리를 다스리는 대판사도 아니니라. And now we know that because we are not of thy church we know that thou hast no power over us; and thou hast delivered up the judgment-seat unto Nephihah; therefore thou art not the chief judge over us.  
앨 8:13 이제 백성들이 이 말을 하고, 그의 모든 말을 대항하고, 그를 욕하고, 그에게 침 뱉고, 그로 그들의 성에서 쫓겨나게 하매, 그가 거기서 떠나 아론이라 하는 성을 향하여 여행하였더라. Now when the people had said this, and withstood all his words, and reviled him, and spit upon him, and caused that he should be cast out of their city, he departed thence and took his journey towards the city which was called Aaron.

“내가 도착했을 때, 모든 사람이 우리에게 편견을 갖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나는 도착했을 때 건강이 좋지 않았습니다. 처음 몇 주 동안 나는 몸이 아픈 것과 우리가 느낀 박해 때문에 낙담했습니다. 나는 집에 계시는 선하신 부친에게 편지를 써서 내가 나의 시간과 부친의 돈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나는 집에 계시는 선하신 부친에게 편지를 써서 내가 나의 시간과 부친의 돈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분은 나의 부친이고 스테이크 회장이었으며 또 현명하고 영감받은 분이었습니다. 그는 매우 짧은 편지를 쓰셨는데 이렇게 적어 보내셨습니다. ‘사랑하는 고든에게, 네가 최근에 보내준 편지를 받았다. 제안할 것은 단 하나밖에 없다. 네 자신을 잊고 나아가 일해다오.’그 날 아침 그 편지를 받기 전에 동반자와 나는 경전 공부 시간에 주님의 이런 말씀을 읽었습니다. ‘누구든지 네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네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마가복음 8:35)

“주님의 말씀과 그 후에 받은 부친의 훈계는 나의 영혼 깊은 곳으로 스며들었습니다. 나는 부친의 편지를 손에 들고 우리가 살고 있던 와담가 15번지에 있는 집의 우리 방으로 가서 무릎꿇고 주님께 맹세했습니다. 나는 그분을 섬기고 봉사하기 위하여 나 자신을 잊고 또 잃도록 노력하겠다는 성약을 맺었습니다.

“1933년 7월의 그 날은 나의 결정일이었습니다. 내 생활에 새로운 빛이 또 가슴에 새로운 기쁨이 들어왔습니다. 나는 풍성하고 훌륭한 선교 사업을 경험했으며 언제나 그것에 대하여 감사할 것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1987년 11월호 성도의 벗“세상에 선포한다”, 6쪽)

앨 8:14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그가 앰몬아이하 성에 있는 백성들의 사악함으로 인하여, 슬픔에 눌려, 많은 환난과 영혼의 고뇌를 헤치며 그리로 여행하고 있을 때,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이같이 슬픔에 눌려 있을때, 보라 주의 한 천사가 그에게 나타나 이르되, And it came to pass that while he was journeying thither, being weighed down with sorrow, wading through much tribulation and anguish of soul, because of the wickedness of the people who were in the city of Ammonihah, it came to pass while Alma was thus weighed down with sorrow, behold an angel of the Lord appeared unto him, saying:  
앨 8:15 앨마야, 네가 복이 있도다. 그러므로 네 머리를 들고 기뻐하라. 이는 네가 기뻐할 일이 큼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으로부터 너의 첫 전갈을 받은 때로부터 그의 계명을 충실히 지켰음이니라. 보라, 내가 그 전갈을 네게 전한 자니라. Blessed art thou, Alma; therefore, lift up thy head and rejoice, for thou hast great cause to rejoice; for thou hast been faithful in keeping the commandments of God from the time which thou receivedst thy first message from him. Behold, I am he that delivered it unto you.

주) (모사27:11) "그리하여 내가 너희에게 이른 것같이,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하며 여기저기 다니고 있을 때, 보라 주의 천사가 그들에게 나타났더니, 그가 마치 구름에 둘러싸인 듯 하강하여 마치 우레와도 같은 소리로 말한지라. 그 음성으로 인해 그들이 서 있는 땅이 진동하였더라."

앨 8:16 또 보라, 나는 네가 앰몬아이하 성으로 돌아가 그 성 백성에게 다시 전파할 것을 네게 명하도록 보내심을 받았나니, 참으로 그들에게 전파하라. 참으로 그들에게 이르기를, 회개하지 아니하면 주 하나님께서 그들을 멸하실 것이라 하라. And behold, I am sent to command thee that thou return to the city of Ammonihah, and preach again unto the people of the city; yea, preach unto them. Yea, say unto them, except they repent the Lord God will destroy them.

앨마서 8:10~16. 우리가 충실하면 주님께서 우리를 도우실 것이다

• 다른 성에서 복음을 전파하여 큰 성공을 거둔 후, 앨마는 앰몬아이하 성에서 욕설과 침 뱉음을 당하고 쫓겨났다. 그러고 나서 앨마는 천사로부터 자신의 노력이 주님께 받아들여졌다는 확신과 다시 돌아가 그 백성들에게 전파해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앨마서 8:15~16 참조) 때때로 자신이 최선을 다해 노력했어도 불충분하다거나 실패했다고 느끼는 사람들에 관해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네 의무를 다하라. 그것이 최선의 길이니라. 그 나머지는 주님께 맡길지어다.’[‘The Legend Beautiful’ by Henry Wadsworth Longfellow]

삶의 방향을 바꾸기에는 자신이 너무 약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더 나은 행동을 하겠다는 결심을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주님께서 하신 이 말씀보다 더 큰 위안을 주는 말은 없습니다. ‘내 은혜가 내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진 모든 자에게는 족하니, 이는 만일 그들이 내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 나를 믿는 신앙을 가지면, 내가 그들을 위하여 연약한 것들을 강하게 되게 할 것임이니라.’[이더서 12:27]

신권 부름을 영화롭게 할 때 도처에서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신앙이 의심을 대체할 때, 비이기적인 봉사로 이기적인 노력을 몰아낼 때 하나님의 권능으로 그분의 목적이 실현됩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Ensign, Nov. 1999, 50)

앨 8:17 이는 보라, 그들은 실로 이 시간에 네 백성의 자유를 멸하고자 궁리하고 있음이니 (이는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심이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에게 주신 규례와, 법도와, 계명에 반하는 일이니라 하더라. For behold, they do study at this time that they may destroy the liberty of thy people, (for thus saith the Lord) which is contrary to the statutes, and judgments, and commandments which he has given unto his people.  
앨 8:18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주의 천사로부터 그의 전갈을 받은 후 앰몬아이하 땅으로 속히 돌아가서, 다른 길로, 곧 앰몬아이하 성 남쪽에 있는 길로 성에 들어가니라.

주) 한번 실패를 경험한 뒤에 다시 시도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즐겨 행하시는 방법의 하나인 것 같다.  놋쇠판을 가져오기 위해 실패한 니파이와 비교해 보라.

Now it came to pass that after Alma had received his message from the angel of the Lord he returned speedily to the land of Ammonihah. And he entered the city by another way, yea, by the way which is on the south of the city of Ammonihah.

앨마서 8:18. 앨마는 “속히 돌아[갔다]”

• 천사의 메시지를 들은 앨마는 앰몬아이하로 “속히 돌아[갔다.]” 제일회장단의 헨리 비 아이어링 회장은 주님께 즉각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영적 복지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가르쳤다.

“하나님께 순종하는 신앙이 지금 이 순간 아무리 크다 하더라도, 우리는 신앙을 계속 강화하고 꾸준히 새롭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더 즉각 순종하고, 더 굳은 각오로 인내하겠다는 결심을 지금 할 수 있습니다. 일찍 시작하고 꾸준히 행하기를 배우는 것은 영적 준비를 하는 열쇠입니다. ……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께서는 우리 앞에 놓인 인생의 시험을 우리가 통과할 수 있도록 모든 도움을 주셨습니다. 그럴지라도 우리는 스스로 순종하고 그것을 행하겠다는 결심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리고 매일 하는 선택에서 순종에 대한 시험을 통과할 신앙을 키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면 무엇이든 즉시 행하겠다고 지금 결심할 수 있습니다.”(헨리 비 아이어링, 리아호나, 2005년 11월호, 38, 40쪽)

앨 8:19 이에 그가 성에 들어갈 새 그가 주린지라, 어떤 사람에게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낮은 종에게 먹을 것을 좀 주시겠느냐 하매,

And as he entered the city he was an hungered, and he said to a man: Will ye give to an humble servant of God something to eat?

'주시겠느냐' -> 경어와 반말이 혼재된 어정쩡한 표현으로 번역되었다고 생각한다.  '주겠느냐', '주시겠나이까', '주시렵니까' 등이 올바른 표현이다.

 
앨 8:20 그러자 그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나는 니파이인이요, 나는 당신이 하나님의 거룩한 선지자인 줄 아노니, 이는 당신이, 천사가 시현 속에서 말하기를 네가 영접하라 한 그 사람임이니이다. 그러므로 나와 함께 가시면 내 음식을 당신께 나누어 드리오리니, 나는 당신이 나와 내 집에 복이 될 줄 아나이다 하더라. And the man said unto him: I am a Nephite, and I know that thou art a holy prophet of God, for thou art the man whom an angel said in a vision: Thou shalt receive. Therefore, go with me into my house and I will impart unto thee of my food; and I know that thou wilt be a blessing unto me and my house.

주) (앨10:7) "내가 아주 가까운 한 친척을 찾아 보려고 여행하고 있을 때, 보라 주의 한 천사가 내게 나타나 이르되, 앰율레크야, 네 집으로 돌아가라, 이는 네가 주의 한 선지자를 먹여야 할 것임이니, 그는 참으로 하나님의 택하신 사람인 거룩한 사람이니라. 이는 이 백성의 죄로 인하여 그가 여러날 금식하여, 이제 주림이니, 네가 그를 네 집에 영접하여 먹이라. 그가 너와 네 집을 축복하리니 주의 복이 너와 네 집에 머물러 있으리라 하더라."   "앨마도 길에 있을 때 천사가 시현으로 나타났으며 앰율레크도 길에 있을 때 천사가 시현으로 나타난 것을 비교해 보라"

앨 8:21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 사람이 그를 자기 집에 영접해 들이니, 그 사람은 앰율레크라 하며, 이에 저가 떡과 고기를 내어와서 앨마 앞에 놓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man received him into his house; and the man was called Amulek; and he brought forth bread and meat and set before Alma.

주) 앰율레크 : Norbert Duckwitz. "Amulek." EM, ??.

 

앨 8:2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떡을 먹고 배부르게 되어, 앰율레크와 그의 집을 축복하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ate bread and was filled; and he blessed Amulek and his house, and he gave thanks unto God.

주) 배불리 먹고 난 후 하나님을 찬미하는 니파이인과 유대인의 풍습 : John A. Tvedtnes and Angela Crowley. "The Nephite and Jewish Practice of Blessing God after Eating One's Fill." JBMS 6:2, ??.

 

앨 8:23 또 앨마가 먹고 배부른 후 앰율레크에게 이르되, 나는 앨마요, 전국에 걸쳐 하나님의 교회를 관할하는 대제사니라. And after he had eaten and was filled he said unto Amulek: I am Alma, and am the high priest over the church of God throughout the land.  
앨 8:24 또 보라, 내가 계시와 예언의 영을 좇아, 이 온 백성 중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도록 부르심을 받아 이 땅에 있었으나, 그들이 나를 영접하려 아니하고, 도리어 나를 쫓아내었으므로 내가 바야흐로 영원히 이 땅을 등지려 하였었느니라. And behold, I have been called to preach the word of God among all this people, according to the spirit of revelation and prophecy; and I was in this land and they would not receive me, but they cast me out and I was about to set my back towards this land forever.  
앨 8:25 그러나 보라, 내가 다시 돌이켜 이 백성에게 예언할 것과 또한 그들의 죄악에 대하여 그들을 쳐서 증거하라는 명을 받았느니라. But behold, I have been commanded that I should turn again and prophesy unto this people, yea, and to testify against them concerning their iniquities.

 

앨 8:26 이제 앰율레크여, 그대가 나를 먹이며 나를 들였으므로 그대에게 복이 있나니, 이는 내가 여러 날을 금식하였으므로 주렸음이니라 하니라.

주) (앨10:7) "... 그는 참으로 하나님의 택하신 사람인 거룩한 사람이니라. 이는 이 백성의 죄로 인하여 그가 여러날 금식하여, 이제 주림이니, 네가 그를 네 집에 영접하여 먹이라. ..."

And now, Amulek, because thou hast fed me and taken me in, thou art blessed; for I was an hungered, for I had fasted many days.

앨마서 8:26. 금식

• 앨마는 앰몬아이하 주민들에게 전파하기 전에 마음과 영적인 면에서 준비하기 위해 금식했다. 금식은 종종 우리의 간구가 중대함을 주님께 보이는 것이다. 제일회장단의 제임스 이 파우스트(1920~2007) 회장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때로는 금식이 우리의 진실함을 나타내는 강한 증거가 됩니다. …… 금식하면 우리의 영혼이 낮아지며, 우리 자신이 하나님과 그분의 거룩한 목적에 더욱 일치하게 됩니다.”(리아호나, 2002년 7월호, 67쪽)

• 조셉 비 워스린 장로는 적절하게 금식하고 이에 기도를 더할 때 우리 삶에 흘러 들어 오는 축복들을 열거했다.

“힘찬 기도를 병행하는 금식에는 강한 힘이 있습니다. 그런 금식을 하면 우리 마음은 영의 계시로 가득 찰 수 있습니다. 유혹을 받는 시기에는 금식 기도를 통해 강해질 수 있습니다. 금식과 기도는 내면에 용기와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품을 강화하고 자제심을 키우며 자기 수양을 쌓을 수 있습니다. 금식을 하면 종종 우리의 의로운 기도와 간구가 더욱 큰 힘을 발휘합니다. 간증도 커집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그리고 정서적으로 성숙하게 되고 영혼이 성결해집니다. 금식할 때마다 우리는 우리의 세상적인 욕구와 열정을 다스릴 힘을 얻습니다. ……

합당한 영 가운데 주님의 방법으로 금식을 하면 영적인 힘을 얻을 것입니다. 우리는 더욱 단련되고, 가정에 평안이 깃들며, 기쁨으로 마음이 밝아지고, 유혹에 대항하는 힘이 강해지며, 역경의 시기에 대처할 준비가 되고, 하늘 문이 열릴 것입니다.”(조셉 비 워스린, 리아호나, 2001년 7월호, 89, 91쪽)

앨 8:27 이에 앨마가 백성들에게 가르침을 전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앰율레크와 더불어 여러 날을 머무니라. And Alma tarried many days with Amulek before he began to preach unto the people.

주) (앨10:10) "그리고 또 나는 그가 증거한 일들이 참된 줄을 아노니, 이는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주께서 사심같이, 주께서 그 천사를 보내사 이러한 일들을 나에게 나타내 주셨음이라. 그리고 이 앨마가 내 집에 거하는 동안 주께서 이를 행하셨느니라."

앨 8:28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백성들은 그 죄악이 점점 더 중하게 되었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 people did wax more gross in their iniquities.  
앨 8:29 이에 말씀이 앨마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가라, 또 내 종 앰율레크에게도 이르기를, 나아가 이 백성에게 예언하라 하시고 이르되 - 너희는 회개하라, 이는 주께서 이같이 말씀하심이라. 너희가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내 분노 중에 이 백성을 징벌하리니, 내가 내 맹렬한 노여움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라 하셨다 하라. And the word came to Alma, saying: Go; and also say unto my servant Amulek, go forth and prophesy unto this people, saying—Repent ye, for thus saith the Lord, except ye repent I will visit this people in mine anger; yea, and I will not turn my fierce anger away.

주) 앨마를 내어 쫓았던 앰몬아이하 백성들에게 성 사람인 앰율레크의 등장은 분명히 충격이었을 것이다.  새로 개종한 사람이 오히려 복음에 대하여 더 적극적이고 열성적인 경우가 많다.  신앙이 오래 되었다고 해서 간증이 더 강하거나, 복음의 가르침을 더 효과적으로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마19:30)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앨 8:30 이에 앨마와, 또한 앰율레크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러 백성 중에 나아가매, 그들이 성신으로 충만하게 되었더라. And Alma went forth, and also Amulek, among the people, to declare the words of God unto them; and they were filled with the Holy Ghost.  
앨 8:31 또 그들에게 능력을 주신지라, 그들을 땅 밑 옥에 가둘 수 없었으며, 아무도 능히 그들을 죽일 수 없었으나, 그럼에도 그들이 줄에 결박되어 감옥에 던져지기까지 그들의 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였으니, 이제 이렇게 된 것은 주께서 그들로 말미암아 그의 권능을 보이시고자 하심이었더라. And they had power given unto them, insomuch that they could not be confined in dungeons; neither was it possible that any man could slay them; nevertheless they did not exercise their power until they were bound in bands and cast into prison. Now, this was done that the Lord might show forth his power in them.

주) (앨14:25)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다 나아가 저들을 치되, 동일한 말을 하며, 마지막 사람까지 그리하니, 맨 마지막 사람이 저들에게 말하고 나자, 하나님의 권능이 앨마와 앰율레크 위에 있으매, 이들이 일어나 자기 발로 서더라."

주) 충실하게 생활하는데도 시련이 닥치는 것은, 대개 하나님께서 그의 전능하신 권세를 나타내려 하심일 경우가 많다.

앨 8:32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나아가 주께서 주신 영과 권능을 좇아, 백성들에게 가르침을 전파하며 예언하기 시작하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nt forth and began to preach and to prophesy unto the people, according to the spirit and power which the Lord had given them.

주) 선교사업의 두가지 요소는 '영의 권세'와 '신권에 따르는 부름'이다.  몰몬은 복음의 원리와 가르침에 대하여 분명한 이해를 하고 있었다.  그는 몰몬경의 구석구석에 마치 해설처럼 복음원리를 소개해 놓았다.  어쩌면 몰몬경은 몰몬이 주해를 기록한 니파이인 선지자들의 책이다.  내가 지금 주해를 기록하지만 사실 원조는 '몰몬'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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