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2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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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종교의 자유가 선포됨 - 일곱 땅과 성읍의 레이맨인들이 돌이킴 - 그들이 스스로를 앤타이-니파이-리하이라 칭하고 저주에서 해방됨 - 아맬레카이인들과 앰율론인들은 진리를 거부함. 주전 90~77년경.

Religious freedom is proclaimed—The Lamanites in seven lands and cities are converted—They call themselves Anti-Nephi-Lehies and are freed from the curse—The Amalekites and the Amulonites reject the truth. [Between 90 and 77 B.C.]

주) 앨마서 23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소개

앤타이-니파이-리하이 백성은 복음을 받아들이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기로 성약을 맺은 사람에게 어떤 강력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보여 준다. 그들은 인생 모든 면에서 구주의 모범을 따르려 진실한 노력을 기울일 때 오는 진지하고 온전한 개종의 본보기가 된다. 개종한 레이맨인들과 더불어 모사이야의 아들들과 앨마 또한 선교 사업과 의로운 생활을 통해 회개하고, 성약을 지키며, 주님께 봉사하고자 끊임없이 소망할 때 얻을 수 있는 영적인 권능을 보여 준다. 앨마서 23~29장을 공부하면서, 여러분이 개인적으로 개종하는 데 필요한 힘을 키우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행동과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복음을 나눌 때 얻는 기쁨에 대한 수많은 표현들을 살펴본다.

앨마서 23장. 선교 사업 : "앨마서 23장 8~13절에서 암몬과 그의 형제들이 선교 사업에 어느 정도 성공했는지 유의한다. 개심한 레이맨인들은 “근면한 백성이 되었고, … 하나님의 저주가 더 이상 그들을 따르지 아니하”(18절)는 축복을 받았다. 여전히 계속해야 할 선교 사업과 복음을 받아들이는 국가 및 백성들에게 오는 축복에 대하여,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주님이 감람 산 위에서 우리에게 주신 책임, 즉 세상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하신 말씀을 성취하려면, 우리는 이들 국가의 문호를 활짝 개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우리가 한 일은 불과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더 많은 선교사가 필요하며, 우리를 친구로 생각하여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 즉 그들에게 구원과 기쁨을 가져다주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줄 국가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훌륭한 시민으로,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고 행복하고 기쁨을 누리는 사람이 되게 할 것입니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명상과 삶을 위한 기본 원리”, 성도의 벗, 1979년 4월호, 66~67쪽)

앨 23:1 보라,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레이맨인의 왕이 그의 온 백성 가운데 포고를 보내어, 그들로 그들의 땅 어느 지역에서든지 암몬이나, 아론이나, 옴너나, 힘나이나,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러 나아갈 그들의 형제 중 아무에게도, 그들이 어느 장소에 있든지, 손을 대지 못하게 하였더라. BEHOLD, now it came to pass that the king of the Lamanites sent a proclamation among all his people, that they should not lay their hands on Ammon, or Aaron, or Omner, or Himni, nor either of their brethren who should go forth preaching the word of God, in whatsoever place they should be, in any part of their land.  
앨 23:2 참으로 그가 그들 가운데 칙령을 보내어, 이들에게 손을 대어 결박하거나, 옥에 던져 넣지 못하게 하고, 또 이들에게 침을 뱉거나, 때리거나, 그들의 회당에서 쫓아 내거나, 괴롭히지 못하게 하고, 또 이들에게 돌을 던지지 못하게 하고, 이들로 그들의 집과 또한 그들의 성전과 그들의 성소에 자유로이 출입하게 하였더라. Yea, he sent a decree among them, that they should not lay their hands on them to bind them, or to cast them into prison; neither should they spit upon them, nor smite them, nor cast them out of their synagogues, nor scourge them; neither should they cast stones at them, but that they should have free access to their houses, and also their temples, and their sanctuaries.  
앨 23:3 그리하여 저들로 나아가 저들이 원하는 대로 말씀을 전파하게 하려함이라. 이는 왕과 그의 모든 권속이 주께로 돌이켰음이라. 그러므로 그가 그 땅에 두루 자기 백성들에게 포고를 보냈나니,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무 방해도 받지 않고 그 온 땅에 두루 나아가게 하여 그의 백성들로 그 조상들의 간악한 전통에 관하여 깨닫게 하고, 그들이 모두 형제임과 그들이 살인하거나 약탈하거나 도적질하거나 간음을 범하거나 여하한 간악함도 범해서는 아니됨을 깨닫게 하려 함이었더라.

And thus they might go forth and preach the word according to their desires, for the king had been converted unto the Lord, and all his household; therefore he sent his proclamation throughout the land unto his people, that the word of God might have no obstruction, but that it might go forth throughout all the land, that his people might be convinced concerning the wicked traditions of their fathers, and that they might be convinced that they were all brethren, and that they ought not to murder, nor to plunder, nor to steal, nor to commit adultery, nor to commit any manner of wickedness.

앨마서 23:1~5. “하나님의 말씀이 아무 방해도 받지 않고”

• 레이맨인 왕은 백성들 사이에 복음을 전하지 못하게 했던 제제를 없앴으며, 선교사들은 그 나라 곳곳을 다니며 복음을 전파했다.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이 이야기와 비슷한 사례를 들려주었는데, 그것은 독일 민주 공화국 정부에서 교회 활동을 금지한 후 수년이 흐른 뒤에 다시 선교사들이 복음을 전파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은 배경 이야기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교 사업을 개시하기 위해 승인을 얻는 것이었습니다. 러셀 엠 넬슨 장로님과 한스 비 링거 장로님과 저는 독일 민주 공화국에 있는 우리 교회 지도자들인 헨리 브르크하르트 회장님, 프랑크 아펠 회장님, 만프레드 슈체 회장님을 선두로 하여 먼저 종무담당 쿠르트 뢰플러 장관을 만났습니다. 그는 우리를 위해 훌륭한 오찬을 베풀었습니다. 장관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을 돕고 싶습니다. 우리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원들을 20년 동안 지켜보았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주장하는 것처럼 여러분이 정직한 사람들임을 압니다.’

정부 지도자들이 각자 부인과 함께 드레스덴 스테이크 센터와 츠비카우에 있는 예배당을 헌납하는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성도들이 ‘우리 다시 만나 볼 동안’을 불렀으며 우리는 평강의 왕이시며 갈보리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주님을 기억했습니다. 저는 고통의 길, 눈물의 길, 의의 길을 걸으신 우리 구주 주님을 깊이 생각했습니다. 구주께서 하신 다음 말씀이 제 마음을 파고들었습니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요한복음 14:27)

그런 다음 국가 수반인 에리히 호네커 의장과 중요한 모임을 하기 위해 베를린으로 갔습니다.

…… 우리는 정부 수석 대표들의 공관 응접실로 갔습니다.

정교하게 건축된 건물 입구에서 호네커 의장이 우리를 맞이했습니다. 우리는 그에게 자녀가 아버지를 향해 첫걸음을 내딛도록 돕는 어머니를 묘사한 첫걸음이라는 조그마한 조각상을 주었습니다. 그는 선물을 받고 무척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를 그의 개인 회의실로 안내했습니다. 우리는 커다랗고 둥근 탁자에 앉았습니다. 탁자 맞은 쪽에는 호네커 의장과 정부 대표들이 앉았습니다.

호네커 의장이 말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 교회 회원들이 일의 중요성을 믿는다는 것을 압니다. 여러분이 그것을 증명해 주셨습니다. 가족에 대한 믿음이 있다는 것도 압니다. 그것도 보여 주셨습니다. 조국이 어디이든 간에 어느 곳에서나 훌륭한 국민으로 생활한다는 것도 알며, 그것도 우리가 목격했습니다. 여러분에게 발언할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말씀해 보십시오.’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호네커 의장님, 프라이베르크에 있는 성전 헌납식과 개관식에 귀국 시민 89,890명이 이따금 비를 맞으면서까지도 4시간씩이나 줄을 서서 하나님의 집을 보고자 했습니다. 라이프치히 시에서 열린 스테이크 센터를 헌납할 때에는 12,000명이 건물 개관식에 참석했습니다. 드레스덴 시에는 29,000명이 방문했고, 츠비카우 시에는 5,300명이 참석했습니다. 프라이베르크 시에 있는 성전에는 매주 1,500~1,800명이 성전 경내를 방문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무엇을 믿는지 알고 싶어 합니다. 우리는 국법을 존중하고 지키며 지지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말해 주고 싶습니다. 강한 가족 유대를 이루려는 우리의 소망을 설명해 주고 싶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믿음 중 두 가지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질문에 답할 수도 없고 우리의 느낌을 전할 수도 없습니다. 다른 나라와는 달리 이곳에서는 선교사들이 활동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귀국에 선교사로 보내려는 젊은이들은 귀국과 귀국의 백성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그들은 귀국 국민들의 품위를 높여 주는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우리 교회 회원인 귀국 젊은이들이 미국, 캐나다, 기타 여러 나라에서 선교사로 봉사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그들은 귀국에서 책임 있는 직책을 맡을 수 있도록 잘 준비되어서 돌아올 것입니다.’

그런 다음 호네커 의장은 약 30분 동안 그의 목적과 관점을 이야기하고 국가에서 진행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었습니다. 잠시 후 그는 웃는 얼굴로 저와 일행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을 압니다. 여러분을 믿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어떤 사람들인지 겪어 보았습니다. 선교사 활동 요청을 승인합니다.’

그때 저는 말 그대로 넋을 잃었습니다. 모임은 끝났습니다. 우리가 아름다운 정부 공관을 떠날 때 러셀 넬슨 장로님이 저를 돌아보며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보세요, 복도에 햇빛이 비쳐 들어옵니다. 마치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쁘구나.” 하고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칠흑 같은 밤은 끝이 났습니다. 한낮의 밝은 빛이 떠올랐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이제 그 나라에 있는 수백만 사람들에게 전해질 것입니다. 그들은 교회에 관한 질문에 답을 얻고, 하나님의 왕국은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러한 사건들을 생각해 볼 때 주님께서 하신 다음 말씀이 떠오릅니다. ‘만사에 하나님의 손길을 인정하지 …… 아니하는 자들 외에는 사람이 어떠한 일로도 하나님께 죄를 범하거나 어느 누구에게도 그의 진노가 불붙지 아니하느니라.”(교성 59:21) 저는 독일 민주 공화국에서 교회에 관하여 기적과 같은 사건이 일어난 것은 하나님의 손길이 임했기 때문임을 고백합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성도의 벗, 1989년 7월호, 66~67쪽)

앨 23:4 이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왕이 이 포고를 내보낸 후, 아론과 그의 형제들은 성읍에서 성읍으로, 또 한 예배당에서 다른 예배당으로 나아가며, 그 온 땅에 레이맨인들 가운데 교회를 세우고, 제사들과 교사들을 성별하여, 그들 중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며 가르치게 하였고, 이리하여 저희가 큰 성공을 거두기 시작하였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when the king had sent forth this proclamation, that Aaron and his brethren went forth from city to city, and from one house of worship to another, establishing churches, and consecrating priests and teachers throughout the land among the Lamanites, to preach and to teach the word of God among them; and thus they began to have great success.  
앨 23:5 또 수천이 주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되었나니, 참으로 수천이 니파이인들의 전통을 믿게 되매, 그들이 현재까지 전달되어 내려온 기록과 예언들을 가르침 받으니라. And thousands were brought to the knowledge of the Lord, yea, thousands were brought to believe in the traditions of the Nephites; and they were taught the records and prophecies which were handed down even to the present time.  
앨 23:6 또한 주께서 사심같이 분명히, 그처럼 명백히 암몬과 그의 형제들이 계시와 예언의 영을 좇아, 또 그들로 말미암아 기적을 이루신 하나님의 권능을 좇아, 가르친 그들의 가르침을 통하여 믿게 된 모든 자들, 곧 진리의 지식에 이르게 된 모든 자들은 - 참으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께서 사심같이 그들의 가르침을 믿고, 주께로 돌이킨 레이맨인들은 모두 다시는 떨어져 나가지 아니하였더라. And as sure as the Lord liveth, so sure as many as believed, or as many as were brought 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through the preaching of Ammon and his brethren, according to the spirit of revelation and of prophecy, and the power of God working miracles in them—yea, I say unto you, as the Lord liveth, as many of the Lamanites as believed in their preaching, and were converted unto the Lord, never did fall away.

앨마서 23:6. 주님께 돌이키고 다시는 떨어져 나가지 않았다

• 앤타이-니파이-리하이 백성 중 교회를 떠나거나 저활동이 된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앨마서 27:27 참조)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새로운 개종자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힝클리 회장은 개종자들이 활동적으로 남아 있지 않으면 선교 사업은 무의미할 뿐이라고 말씀했다.

“전 세계에서 선교 사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든 개종자가 자신의 와드나 지부에서 편안한 마음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노력도 그만큼 늘어나야 합니다. 금년에 교회에 들어올 사람들 수는 평균 규모에 해당하는 새로운 스테이크를 100개 이상 조직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렇게 개종자는 늘고 있지만 우리는 일부 새로운 회원을 등한시합니다. 전 세계에 있는 온 교회는 교회에 들어오는 모든 개종자를 보유하기 위해 대대적인 노력을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이 사업은 중대합니다. 우리가 선교 사업으로 거둔 결실을 끝까지 지키지 않는 한 선교 사업은 무의미합니다. 그 두 가지는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고든 비 힝클리, 성도의 벗, 1998년 1월호, 50쪽)

앨 23:7 이는 그들이 의로운 백성이 되었음이니, 그들은 그들의 반역의 무기를 내려놓고, 더 이상 하나님을 거스려서나, 그들의 형제 중 아무를 대적하여서도 싸우지 아니하였더라. For they became a righteous people; they did lay down the weapons of their rebellion, that they did not fight against God any more, neither against any of their brethren.

“사회, 윤리, 문화, 또는 교육에 뜻을 둔 자가 몰몬경에 담긴 충만한 복음을 바탕으로 삼지 아니하면 끝까지 견디기 어렵습니다.”(1975년 8월호 성도의 벗, “하나님의 말씀: 몰몬경”, 에즈라 태프트 벤슨, 41~42쪽)

“몰몬경은 하나님과 인간의 창조와 그리스도의 구속과 승천, 선지자와 신앙과 회개, 침례와 성신과 인내와 기도와 은혜로 의와 성결을 이루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봉사하는 일들에 관해 말해 줍니다.

“우리는 이 중요한 진리를 알아야 합니다. 몰몬경에서 아론과 암몬과 그들의 형제들은‘암흑의 심연’(앨마서 26:3)에 머물러 있는 레이맨 백성들에게 이러한 진리를 가르쳤습니다.(앨마서 18:22~39 참조) 영원한 진리를 받아들인 후, 몰몬경은 개심한 레이맨인들이 다시는 떨어져 나가지 않았음을 밝혀 주고 있습니다. (앨마서 23:6 참조)”(1985년 1월호 성도의 벗, “그리스도의 새 증인”, 에즈라 태프트 벤슨, 7쪽)

앨 23:8 이제 이들은 돌이켜 주께로 돌아온 자들이니, Now, these are they who were converted unto the Lord:  
앨 23:9 이스마엘 땅에 있던 레이맨인 백성과, The people of the Lamanites who were in the land of Ishmael;  
앨 23:10 또한 믿도나이 땅에 있던 레이맨인 백성 중 일부와, And also of the people of the Lamanites who were in the land of Middoni;  
앨 23:11 또한 니파이 성에 있던 레이맨인 백성 중 일부와, And also of the people of the Lamanites who were in the city of Nephi;  
앨 23:12 또한 샤일롬 땅에와 셈론 땅에와 레뮤엘 성과 심나일롬 성에 있던 레이맨 백성 중 일부라. And also of the people of the Lamanites who were in the land of Shilom, and who were in the land of Shemlon, and in the city of Lemuel, and in the city of Shimnilom.  
앨 23:13 이들은 주께로 돌이킨 레이맨 성읍들의 이름이요, 이들은 그들의 반역의 무기 참으로 그들의 모든 전쟁 무기를 내려놓은 자들이니, 그들은 다 레이맨인이더라. And these are the names of the cities of the Lamanites which were converted unto the Lord; and these are they that laid down the weapons of their rebellion, yea, all their weapons of war; and they were all Lamanites.  
앨 23:14 또 아맬레카이인들은 다만 한 명을 제외하고는 돌이키지 않았으며, 앰율론인들도 아무도 돌이키지 않았고, 도리어 이들은 자기 마음과 또한 어디든지 그 거하는 지역뿐 아니라, 그 모든 고을과 그 모든 성읍에 있는 레이맨인들의 마음까지 완악하게 하였더라. And the Amalekites were not converted, save only one; neither were any of the Amulonites; but they did harden their hearts, and also the hearts of the Lamanites in that part of the land wheresoever they dwelt, yea, and all their villages and all their cities.

주) 개심한 이 아맬레카이인은 곧바로 다시 저활동이 되었나 보다.  몰몬경 시대에도 저활동 회원이 있었다! (앨24:29) "이제 주의 백성과 합한 자들 중에는 아맬레카이인이나 앰율론인이나, 니허의 반차를 따른 자는 하나도 없었나니, 그들은 레이맨과 레뮤엘의 실제 후손들이더라."

앨 23:15 그러므로 회개하고, 진리의 지식에 이르러, 돌이킨 레이맨인들의 성읍들의 이름을 우리가 다 말하였느니라. Therefore, we have named all the cities of the Lamanites in which they did repent and come to the knowledge of the truth, and were converted.  
앨 23:16 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왕과 돌이킨 자들이 이름을 갖기 원하였으니, 그리함으로써 그들의 형제와 구별되고자 함이라. 그리하여 왕이 아론과 그들의 여러 제사들과 더불어, 그들이 구별될 수 있도록 짊어질 이름에 대하여 의논하였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the king and those who were converted were desirous that they might have a name, that thereby they might be distinguished from their brethren; therefore the king consulted with Aaron and many of their priests, concerning the name that they should take upon them, that they might be distinguished.  
앨 23:17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스스로의 이름을 앤타이-니파이-리하이인이라 하매, 그들은 이 이름으로 일컫고 더 이상 레이맨인이라 일컫지 아니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called their names Anti-Nephi-Lehies; and they were called by this name and were no more called Lamanites.

앨마서 23:17. 앤타이-니파이-리하이라는 이름의 의미는 무엇인가?

• 앤타이-니파이-리하이라는 이름은 니파이 후손 및 그를 따르던 사람들과 리하이의 다른 후손들이 함께 연합한 것을 의미하는 말일 수 있다. “‘앤타이-니파이-리하이’에서 ‘앤타이(anti)’는 애굽어 nty 곧 ‘…… 중의 하나’라는 의미일 것이다. 따라서 ‘반(against)’이란 의미보다는 ‘니파이와 리하이 백성 중 하나’라는 의미가 더 적합하다.”(Stephen D. Ricks, “Anti-Nephi-Lehi,” Dennis L. Largey, ed., Book of Mormon Reference Companion [2003], 67)

주) 앤타이-니파이-리하이란 이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앤타이-니파이-리하이란 이름은 새 개종자가 니파이와 리하이처럼 되고 싶어서 그들의 의로운 소망을 반영하는 새로운 이름을 선택했던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어떤 언어에서는 "...의 앞에서", 또는 거울을 마주 보듯 "항하다"를 의미하는 앤타이란 말과 일치하는 공통 어원이 있다고 한다.  이는 모방이란 단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이런 점에서 앤타이 니파이 리하이는 니파이와 리하이의 후손들이 가르친 것을 모방하고 싶어하는 자들을 칭할 수 있다. (대니얼 에이치 루드로우, '여러분의 몰몰경 학습의 동반자'[1976], 210쪽)

앨 23:18 또 그들은 매우 근면한 백성이 되었고, 또한 니파이인들과도 우호적이었으므로, 그들과 교제를 열었나니, 하나님의 저주가 더 이상 그들을 따르지 아니하였더라. And they began to be a very industrious people; yea, and they were friendly with the Nephites; therefore, they did open a correspondence with them, and the curse of God did no more follow them.

주) (니후30:5~6) "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그들 가운데 선포되리니, 이로 인하여 그들은 그들의 조상에 대한 지식과 또한 그들의 조상 가운데 있었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으로 회복되리라. 또 그때 그들이 기뻐하리니, 이는 이것이 하나님의 손에서 그들에게 주어지는 축복임을 그들이 알게 될 것임이라. 그리하여 그들의 어둠의 비늘이 그들의 눈에서 떨어지기 시작할 것이며, 그들 가운데 많은 세대가 지나지 아니하여 그들은 정결하고 기뻐하심을 입는 백성이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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