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39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소개 앨마가 그의 아들 코리앤톤에게 준 명령.

제 39장에서 제 42장까지 수록되어 있음.

주) 앨마서 39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The commandments of Alma to his son Corianton. Comprising chapters 39 to 42 inclusive.

앨마서 39장. 순결의 법

• “결혼하기 전에 어떠한 성적 관계도 갖지 말며, 결혼한 후에는 배우자에게 온전히 충실하십시오. 사탄은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면 결혼 전에 성적 관계를 갖는 것도 용인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리화하도록 유혹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성적인 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생명을 창조하도록 주신 능력을 더럽히는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죄입니다. ……

결혼한 경우에만 표현해야 할 강력한 감정들을 유발하는 어떠한 일도 결혼하기 전에는 하지 마십시오. 옷을 입은 채로나 입지 않은 채로 정열적인 입맞춤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몸 위에 올라가거나, 다른 사람의 은밀하고 성스러운 부분을 접촉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이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도록 허락해서도 안 됩니다. 여러분 자신의 신체에 그러한 감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십시오.

데이트나 구애가 용인되는 문화권에서, 언제나 데이트 상대를 존중하고, 자신의 탐욕을 채우기 위해 사용될 대상으로 대하지 마십시오. 신체적 느낌을 쉽게 제어할 수 있는 안전한 곳에 머무십시오. 성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대화나 활동에 참여하지 마십시오.

동성애는 심각한 죄입니다. 동성에게 마음이 끌려 고민하고 있다면, 부모님과 감독에게 조언을 구하십시오. 그분들이 여러분을 도와주실 것입니다.

강간이나 근친 상간, 또는 기타 성적 학대의 피해자는 죄를 범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범죄의 피해자라면, 여러분은 무죄하며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사랑하신다는 점을 아시기 바랍니다. 곧바로 감독의 조언을 구하여 그분이 정서적 치유의 과정을 통해 여러분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청소년의 힘을 위하여: 하나님에 대한 의무 완수 [2001], 26~28쪽)

소개 성적인 죄는 가증한 것임 - 코리앤톤의 죄가 조램인들로 하여금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게 하였음 - 그리스도의 구속은 소급력이 있어 그 이전에 있었던 충실한 자들을 구원함. 주전 74년경. Sexual sin is an abomination—Corianton’s sins kept the Zoramites from receiving the word—Christ’s redemption is retroactive in saving the faithful who preceded it. [About 73 B.C.]  
앨 39:1 그리고 이제 내 아들아, 네게는 내가 네 형에게 말한 것보다 말할 것이 얼마간 더 있나니, 보라, 너는 네 형의 굳건함과 그의 충실함과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에 있어 그가 부지런한 것을 보지 아니하였느냐? 보라, 그가 네게 좋은 본을 보이지 아니하였느냐? AND now, my son, I have somewhat more to say unto thee than what I said unto thy brother; for behold, have ye not observed the steadiness of thy brother, his faithfulness, and his diligence in keeping the commandments of God? Behold, has he not set a good example for thee?

앨마서 39:1~4. 선교사 표준 : "앨마에 의하면, 코리앤톤은 두 가지 유혹에 빠졌다고 했다. 하나는 그의 지혜와 힘을 뽐내어 자랑한 것이고, 또다른 하나는 사명을 던져 버리고 부도덕한 죄에 빠진 것이었다. 데이비드 오 맥케이 회장은 교회의 감독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선교사를 부름에 있어서 우리가 따라야 할 표준들이 있습니다. …

“무엇보다 중요한 표준은 성품입니다. 접견하는 각 사람에게 그가 주님의 대표자로서 나가게 된다는 사실을 느끼게 하십시오. … 이러한 청년 혹은 청녀와 같이 앉아 이렇게 말씀하십시오. ‘당신이 이 부름을 기꺼이 받아들이면, 교회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임을 받는 대표자로서 나가게 됩니다. ‘신임 받는다는 것이 사랑 받는다는 것보다 청년들에게는 한층 더 격려가 되는 말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러한 신의를 해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지금부터 선교 본부로 갈 때까지 그러한 신의를 지켜야 합니다.”(데이비드 오 맥케이, 복음 이상, 126쪽)

주) 리하이의 아들 가운데 레이맨과 레뮤엘, 앨마의 아들 가운데 코리앤톤, 의로운 부모에게 이런 자녀들이 태어나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코리앤톤에게 준 앨마의 권고의 말씀 가운데 많은 훌륭한 교리와 가르침이 들어있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 이러한 자녀들이 태어남을 허락하신 것이 아닐까?

앨 39:2 이는 네가 조램인 백성 가운데서 네 형이 그러한 것만큼 내 말에 유의하지 아니하였음이라. 이제 내가 네게 대하여 책망할 것이 이것이니, 너는 계속하여 나아가 네 힘과 네 지혜를 자랑하기에 이르렀느니라. For thou didst not give so much heed unto my words as did thy brother, among the people of the Zoramites. Now this is what I have against thee; thou didst go on unto boasting in thy strength and thy wisdom.  
앨 39:3 또 이것이 모두가 아니라, 내 아들아. 너는 나를 비통하게 하는 일을 하였나니, 이는 네가 네 직무를 저버리고, 창녀 이사벨을 따라, 레이맨인들의 경계 가운데 있는 시론 땅으로 건너갔음이니라.

주) '영혼, 상징, 성찬' : 제프리 알 홀랜드 : Holland, Jeffrey. “Of Souls, Symbols, and Sacraments.” BYU Devotional.

주) 고대 비문에서 증명된 몰몬경의 이름들 : John A. Tvedtnes et. al. “Book of Mormon Names Attested in Ancient Hebrew Inscriptions.” JBMS 9:1 p 42-51. This article was criticized by Thomas Finley, an Evangelical Old Testament scholar. Tvedtnes et. al responded in FRB 15:1, ??.

“ 여러분은 엄청난 유혹의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더러운 내용이 가득한 음란물이 엄청난 파도처럼 지구를 휩쓸고 있습니다. 그것은 독약입니다. 그것을 보거나 읽지 마십시오. 여러분을 파멸시킬 것입니다. ... 그것을 멀리 하십시오. 더러운 질병을 피하듯이 피하십시오.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청결한 생각과 행동을 하십시오. 하나님은 일부러 여러분 안에 사악하고 파괴적인 것들에 쉽게 파괴될 수 있는 거룩한 힘을 심으셨습니다. 청소년 시기에는 계속적인 데이트를 하지 마십시오. 결혼할 때라고 생각되는 연령에 다다르면 바로 그 때가 계속 데이트를 할 시기입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다니는 청남 여러분은 이렇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청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       -고든 B 힝클리 회장-

And this is not all, my son. Thou didst do that which was grievous unto me; for thou didst forsake the ministry, and did go over into the land of Siron among the borders of the Lamanites, after the harlot Isabel.

앨마서 39:3. 성적 범죄의 심각성

•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성적인 죄가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과 더불어서 결혼할 때까지 정절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다. “육체적 친밀성에 관하여 여러분은 기다려야 합니다! 여러분은 모든 것을 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법적으로 합당하게 결혼할 때까지는 모든 것을 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것이 아닌 것을 불법으로 주는 것(‘[여러분은]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린도전서 6:19]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자신의 일부만을 주어 이후에 자신을 온전히 선물할 수 없게 되는 것은 정서적으로 목숨을 건 도박입니다. 하늘에서 허가를 받지 않고서 육체적 만족만을 추구하겠다고 고집한다면, 영적으로, 심적으로 손상을 입는 큰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므로 나중에 참된 사랑을 나눌 사람을 만나더라도 육체적 친밀함에 대한 열망과 온 마음을 다해 헌신하려는 능력 둘 다가 손상되어 있을 것입니다. 성임된 사랑, 진정한 결합의 순간에 여러분은 보존했어야 하는 것을 써 버렸다는 두려움과, 여러분이 쉽게 내어주어 상실된 정절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될 수 있다는 공포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결혼식 날에 영원한 동반자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가장 좋은 상태의 여러분 자신, 즉 깨끗하고 순결하며 그러한 순결을 상대에게서 받기 합당한 상태의 여러분 자신입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77쪽)

•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창조 능력과 구원의 계획의 관계를 설명했다.

“창조 능력 또는 생식 능력은 우연히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구원의 계획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 능력 없이는 계획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 능력을 오용하면 구원의 계획을 망치게 될 것입니다.

이생에서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많은 행복은 이 성스러운 창조 능력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73년 1월호, 15쪽)

앨마서 39:3~6. 성적인 죄 : “이 교회의 교리에 다르면, 성적인 죄, 즉 남녀의 불법적인 관계는 그 흉악성에 있어서 살인 다음가는 커다란 죄입니다.

“주님께서는 결혼 전의 성적인 관계나 결혼 후의 부정이나 매춘 따위의 사이에 어떤 선을 그어 근본적인 차이를 두시지 않으셨습니다. 그것들은 모두 주님의 엄격하고도 무서운 벌을 받을 일들입니다.

“시온의 청소년 여러분, 여러분은 결혼 전에 어떠한 불법적인 관계를 가져서도 안 됩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이 죄의 결과로 인해 받게 되리라고 선포하신 형벌과 심판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 해가 지면 밤이 오듯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응보를 받을 날이 꼭 올 것입니다. 이 죄를 변명하여, 그것은 마치 기갈과 같아서 자연적인 욕망이며 아무런 죄도 없다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그 입으로 더러움과 죄를 토해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의 권고는 인간을 파멸로 이끌며 그 지혜는 거짓의 아비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주님의 거룩한 성전에서 순결에 관한 엄숙한 서약을 하고 불법적인 성관계로 성스러운 서약을 깨뜨리는 남편과 아내 여러분, 여러분은 간음이라는 수치스럽고 불쾌한 죄를 범할 뿐만 아니라 인봉을 위해 제단에 나아가기 전 여러분 자신과 주님과 맺은 맹세를 깨뜨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분과 맺은 성약을 깨뜨리는 자에게 주기로 정해진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히버 제이 그랜트, 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데이비드 오 맥케이, 대회 보고, 1942년 10월, 11쪽)

앨 39:4 참으로 그는 많은 자들의 마음을 빼앗았으나, 내 아들아, 그것이 네게 변명이 될 수 없었느니라. 너는 네게 맡겨진 직무에 전념하였어야 했느니라. Yea, she did steal away the hearts of many; but this was no excuse for thee, my son. Thou shouldst have tended to the ministry wherewith thou wast entrusted.

앨마서 39:4

앨마는 코리앤톤에게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안전해질 수 있도록 무엇을 했어야 했다고 말했는가? 여러분은 이것을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외설물을 보는 사람들은 영을 잃을 뿐 아니라 통찰력과 판단력도 잃습니다. 다윗 왕처럼 그들은 주님에게는 아무것도 감출 수 없다는 것을 망각한 채 자신의 죄를 숨기려 합니다. 자존심이 사라지고, 달콤한 관계가 악화되며, 결혼 생활이 시들해지고, 무죄한 많은 희생자들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실제적인 결과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보아 왔던 것이 더 이상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들은 더 극단적인 이미지를 찾게 됩니다. 그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또는 그것을 부인하면서 서서히 중독되어 갑니다. 결국 다윗처럼 도덕적인 표준이 무너지면서 그들의 행위도 타락합니다.” (엘 휘트니 클레이튼 장로, 칠십인정원회, 2007년 반연차대회 11월호)

앨 39:5 내 아들아, 이러한 일은 주가 보시기에 가증한 일이라, 참으로 무죄한 피를 흘리거나 성신을 부인하는 일을 제외하고는 모든 죄 중에 가장 가증한 일인 줄을 네가 알지 못하느냐? Know ye not, my son, that these things are an abomination in the sight of the Lord; yea, most abominable above all sins save it be the shedding of innocent blood or denying the Holy Ghost?

앨마서 39:5. 살인 다음으로 중대한 죄

•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영혼의 가치와 속죄의 연관성을 설명하면서 왜 성적 범법이 그렇게 심각한지 설명했다:

“다른 사람의 몸을 악용하는 것은 그 사람의 영혼을 악용하는 것이며, 그렇게 하는 사람은 영생의 은사를 가능하게 하고 그 영혼을 구원한 그리스도의 속죄를 모독하는 것입니다. 의의 아들을 조롱할 때, 그 사람은 대낮의 해보다 더 뜨겁고 거룩한 열의 영역으로 발걸음을 들여 놓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할 때 타 버리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이렇게 말하지 마십시오. ‘해 될 게 뭐야? 자유를 조금 누리는 게 어때서? 지금 죄를 저지르고 나중에 회개하면 되지.’ 그렇게 어리석고 잔인한 사람이 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벌을 받지 않고 ‘[그리스도를] 다시 십자가에 못 박’을 수는 없습니다.[히브리서 6:6 참조] 바울은 ‘음행을 피하라’[고린도전서 6:18]고 외쳤고, 교리와 성약에서는 ‘이와 비슷한 어떠한 일도’ [교성 59:6] 피하라고 가르칩니다. 왜 그래야 합니까? 한 가지 이유로는, 우리가 피할 수 있도록 세상의 구주께서 육체적으로, 영적으로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을 겪으셨기 때문입니다. 그 점에 대해 우리는 그분께 빚을 지고 있습니다. 참으로 그 때문에 우리는 그분께 모든 것을 빚지고 있습니다.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바울이 말했습니다. ‘[너희는]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 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린도전서 6:19~20; 기울임체 첨가] 성적인 범법은 영혼 즉, 육신과 영이 위험에 처하게 만듭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76쪽)

“ 우리의 육신에는 성스러운 창조의 힘이 부여 되었습니다. 즉 다른 불을 켤 수 있는 힘을 지닌 빛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은사는 성스러운 결혼을 통해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창조의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영이 거할 수 있는 육신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곳에 새 영이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힘은 위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가족의 생활을 창조해 주고 지속시켜 주며, ...

  창조의 힘, 혹은 흔히 말하는 생식이란 하나님께서 주신 계획의 우연한 일부는 결코 아닙니다. 그것은 그 계획의 핵심인 것입니다. 그것이 없었다면 하나님의 계획은 전진할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상생활을 하는 동안 얻게 될 행복의 대부분은 여러분이 이토록 거룩한 창조의 힘을 어떻게 사용하느냐 하는데 달려 있습니다. ... 만일 사탄이 여러분으로 하여금 이러한 힘이 다 자라기도 전에 사용하게 하거나, 너무 빨리 사용하거나 오용을 하게 꼬인다면 여러분은 영원한 진보의 기회를 잃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주어진 은사를 보호하고 지킵시다. 여러분의 진정한 행복은 눈앞에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기대나 꿈 속에 있는 영원한 가정 생활은 하나님 아버지께서 여러분 모두에게 이 성스러운 은사인 창조의 힘을 부여하셨기 때문에 성취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행복에 이르는 열쇠입니다. ”         -보이드 K 패커 십이사도-

앨 39:6 이는 보라, 만일 네가 성신이 한 번 네 속에 거하실 곳을 가지신 후에 그를 부인하고, 또 네가 그를 부인하는 줄을 네가 알고 있다면, 보라 이는 사하심을 얻지 못할 죄니라. 또한 누구든지 하나님의 빛과 지식을 거스려 살인하면, 그는 쉽게 사하심을 얻지 못하나니, 내 아들아, 참으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그는 쉽게 사하심을 얻지 못하느니라.

주) (교성132:27) "이 세상에서나 이 세상을 떠난 후에도 용서 받지 못할 성신을 거스리는 모독은 너희가 나의 새롭고도 영원한 성약을 받은 후에 무죄한 피를 흘리고 나의 죽음에 동의하는 살인을 범하는 것이니라."

주) 살인하면, 그는 쉽게 사하심을 얻지 못하나니 : "살인자는 성령을 거스리는 죄를 제외한 모든 죄가 용서 받는다는 점에서 용서받습니다.  그러나 해의 왕국의 구원이란 점에서는 용서 받지 못합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교리, 520쪽)

For behold, if ye deny the Holy Ghost when it once has had place in you, and ye know that ye deny it, behold, this is a sin which is unpardonable; yea, and whosoever murdereth against the light and knowledge of God, it is not easy for him to obtain forgiveness; yea, I say unto you, my son, that it is not easy for him to obtain a forgiveness.

앨마서 39:6. 사하심을 얻지 못하는 죄는 무엇인가?

•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용서받지 못할 죄에 관해 더 많이 알려 주었다. “성신을 거스르는 죄를 제외한 모든 죄는 용서받을 것입니다. 예수께서 멸망의 자식들을 제외한 모든 사람을 구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이 용서받지 못할 죄입니까? 바로 성신을 받고, 하늘이 자신에게 열리게 하고, 하나님을 알고 난 다음, 하나님을 거스려 죄를 저지르는 것입니다. 성신을 거스르는 죄를 지은 사람에게는 이제 더는 회개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은 해를 보면서도 해가 빛을 발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하늘이 그에게 열렸을 때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구원의 계획이 진실함을 알면서도 그것을 부인해야 합니다. 그때부터 그는 적이 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많은 배도자들에게 해당되는 경우입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6:314)

앨마서 39:6.“ 쉽게 사하심을 얻지 못하나니” :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님은 다음과 같이 경고했다.

“회개의 위대한 원리가 항상 유용하다는 것은 사실이나 악한 사람이나 반항적인 사람에게는 이러한 말이 의문을 안겨 주게 된다. 예를 들면, 죄는 상습적인 특성을 갖고 있어서 때로는 돌이킬 수 없는 비참한 지점에까지 이르게 된다. 회개를 하지 않고는 용서를 받지 못하며 용서를 받지 않고는 영원에 대한 축복도 위태롭게 됩니다. 범법자가 죄에 더 깊이 빠지며, 과오에서 헤어나지 못해 변해 보겠다는 의지가 약화될수록, 희망을 잃게 되고 다시는 기어오를 수 없거나 그렇게 할 힘을 잃게 되는 상태까지 점점 밑으로 미끄러져 내려가고 만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용서가 낳는 기적, 111쪽)

"요한은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 (요일3:15) 이라고 말했다.  살인자는 해의 왕국에서의 구원을 스스로 부인하는데,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그의 죄는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다. ... 물론 국법이나 하나님의 법은 고의의 살인과 우연한 과실치사의 큰 차이를 인정한다.  불행하게도 사람은 전장에서 다른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야 한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용서가 낳는 기적, 119, 121쪽)

앨 39:7 또 이제 내 아들아, 나는 네가 그처럼 큰 죄를 범하지 않았기를 하나님께 간구하노라. 네 유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내가 네 범죄를 되새기며, 네 영혼을 괴롭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And now, my son, I would to God that ye had not been guilty of so great a crime. I would not dwell upon your crimes, to harrow up your soul, if it were not for your good.

“하나님의 많은 권세 가운데 그분께서 매우 귀중하게 여기시는 것은 생명을 주고 취하는 권세이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생명을 취하는 일은 금하셨지만, 세상에 자녀들을 데려오도록 허락 하심으로써 생명을 창조할 수 있는 그분의 권세를 우리에게 나누어 주셨다. 그것은 신성한 권세이기 때문에 그분은 그의 모든 자녀가 오직 결혼한 상태에서만 그것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보존하도록 명하셨다. 그분은 또한 이 위대한 권세에 대한 욕구가 통제되어야 하며 또 그분께서 정하신 범위 안에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씀하셨다.” (가족을 가르치기 위한 공과 [선교사 토론, 1973], H~13)

앨 39:8 그러나 보라, 네가 하나님께는 네 범죄를 숨길 수 없나니, 네가 회개하지 않는 한 그것들이 마지막 날에 너를 치는 증거가 되리라. But behold, ye cannot hide your crimes from God; and except ye repent they will stand as a testimony against you at the last day.

앨마서 39:7~8. 죄는 숨길 수 없음 : "우리는 모두 심판 받게 되는 기록을 만들어 가고 있다. 우리의 행위는 정확하게 기록될 것이며, 주님께서“은밀한 행위들과 그들 마음의 생각과 의도와 하나님의 능하신 일들을 드러”(교성 88:109)내실 날이 오게 될 것이다.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님은 이렇게 말씀했다. “사실상 사람은 어느 것도 잊어버릴 수는 없다. 잠시 기억에서 잊혀질 뿐이다. 어쩌면 그는 그가 알고 있던 것이나 그가 한 말을 되새겨 낼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는 어쩌면 이러한 사건과 말을 다시 생각해 낼 힘이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 기억의 중심을 찔러 기억을 되살리실 때 여러분은 한 마디의 말도 잊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조셉 에프 스미스, 정결함에 대한 말씀, 임프르브먼트 이라, 1903년 5월, 503~504쪽)

앨 39:9 이제 내 아들아, 나는 네가 회개하고 네 죄를 버리며, 더 이상 네 눈의 탐욕을 따라가지 말고, 도리어 이 모든 일에 네 스스로를 부인하기 바라노라. 이는 네가 이렇게 하지 아니할진대 결단코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수 없음이니라. 오 기억하고, 이를 짊어지며, 이 모든 일에 네 스스로를 부인하라.

• 앨마서 39장 9절에 나오는 “네 스스로를 부인하라”라는 구절은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다. 그러나 1828년 판 웹스터 사전에서 우리는 아들에게 준 앨마의 권고와 관련하여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볼 수 있다. “지우다, 취소하다, 방해하다, 중지하다, 못하게 하다”(Noah Webster’s First Edition of 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1828 [1967]) 이 모든 행동은 우리가 도덕적인 범법을 피하기 위해 해야 할 것들, 즉 앨마가 아들 코리앤톤에게 가르친 주제에 잘 적용된다.)

앨마서 39:9~10. 부인하라 : “‘부인하라’는 뜻은 다른 경전에서 명백히 나타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3니파이 12장 30절에는‘이러한 것을 물리치고 너희의 십자가를 짊어짐이, 지옥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리라.’라고 나와 있으며, 마태복음 16장 24절에서 구주께서는‘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두 경전에서 그러한 것을‘물리치고 자신의 십자가를 짊어’진다는 것은 자신을 부정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조셉 스미스 역 신약)에서 구주께서는 이 의미를 분명히 밝히셨습니다. ‘그리고 자기의 십자가를 짊어진 자들은 모든 사악한 것과 온갖 세속적인 욕망으로부터 자신을 부정하고 나의 계명을 지키라.’(마태복음 16:26)”(다니엘 에이치 루드로우, 몰몬경 연구의 지침서, 223쪽)

주) 몰몬경에서의 "네 스스로를 부인하라"는 말의 용법 : John Gee. "Book of Mormon Word Usage: To Cross Oneself." Insights 21:6.

Now my son, I would that ye should repent and forsake your sins, and go no more after the lusts of your eyes, but cross yourself in all these things; for except ye do this ye can in nowise inherit the kingdom of God. Oh, remember, and take it upon you, and cross yourself in these things.

앨마서 39:9. “더 이상 네 눈의 탐욕을 따라가지 말고”

• “더 이상 네 눈의 탐욕을 따라가지 말[라]”는 말은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가? 과학기술이 발달된 현대 세상에서 사탄이 그러한 유혹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다. 최근 몇 해 동안 많은 선지자들이 우리에게 여러 가지 형태의 외설물이 끼치는 위험을 경고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우리 마음에 사악한 것을 허용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지 설명했다.

“구주께서는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것은 죄라고 가르치면서 성적 순결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마태복음 5:28 참조] …… 우리 사방에는 불법적인 성관계를 부추기는 글, 인쇄물, 화면이 가득합니다. 여러분의 유익을 위해 그것을 피하십시오. 외설물이나 음란한 이야기, 사진은 더럽고 오염된 음식보다 더 나쁩니다. 몸은 해로운 음식에서 자신을 지켜내는 자체 방어 시스템이 있습니다. 몇 가지 치명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나쁜 음식을 먹었을 때 단지 얼마 동안만 몸이 아플 뿐 영구적인 해는 없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상스러운 이야기나 외설물, 또는 음란한 사진과 글을 즐기는 사람은 우리가 두뇌라고 부르는 이 놀라운 검색 시스템에 그것을 기록해 둡니다. 두뇌는 이 더러운 것을 토해 내지 않습니다. 한 번 기록되면 늘 그곳에 남아 언제든 상기하게 되며, 마음속에 그 도착적인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여 건전한 생활에서 멀어지게 만듭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Things They’re Saying,” New Era, Feb. 1974, 18)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은 사탄이 우리 마음속에 외설물을 들여 놓는 몇 가지 방법을 설명했다.

“선지자 앨마가 행실이 바르지 못한 아들 코리앤톤에게 한 말을 주의 깊게 생각해 보십시오. ‘네 죄를 버리며, 더 이상 네 눈의 탐욕을 따라가지 말고’(앨마서 39:9)

‘네 눈의 탐욕.’ 우리 시대에 이 표현은 무엇을 뜻합니까?

선정적이고 외설적인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비디오입니다.

음란하고 외설적인 잡지나 책입니다.

우리는 젊은이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그런 저속한 것들로 여러분의 마음을 더럽히지 마십시오. 이런 더러운 것이 들어간 마음은 절대로 예전과 같지 않습니다.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나 저속한 비디오를 보지 마십시오. 부도덕하거나 선정적이거나, 외설적인 오락 활동에 참여하지 마십시오. 저속한 음악을 듣지 마십시오.”(에즈라 태프트 벤슨, 리아호나, 1986년 7월호, 49쪽)

•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외설물이 끼치는 해악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간증을 덧붙였다.

“외설물은 우리를 흥분시켜 오직 후회만 가져올 영역으로 꾀어 내려는 인쇄물과 사진 자료이다. 외설물은 상당히 유혹적이며 우리 모두의 내부에 있는 본능, 하나님께서 위대한 목적을 위해 우리 안에 심어 놓으신 본능을 자극한다. 외설물은 그 본능을 왜곡하여 금지된 결과로 이끄는 악마의 도구이다. 여기에는 대개 아름다운 젊은 여성들과 잘생긴 젊은 남성들이 나온다. 이런 외설물을 제작하는 목적은 제작자의 주머니를 불리기 위한 것이다. 외설물이 만드는 결과는 그 덫에 걸린 사람들의 정신을 왜곡시키고 그들의 격정을 자극하는 것뿐이다. 이것은 제작자에게 수억 달러를 벌어다 준다. 외설물을 탐닉하는 사람들에게는 비탄과 고통과 후회가 남을 뿐이다.

이것은 대부분 신문 가판대에서 살 수 있는 잡지,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 우리 가정에 있는 텔레비전 화면에 나온다.”(고든 비 힝클리, Teachings of Gordon B. Hinckley [1997], 460)

앨 39:10 또 내가 네게 명하노니 너는 네가 하고자 하는 일을 네 형들과 의논하기로 하라. 이는 보라 네가 젊고, 네 형들의 양육을 받을 필요가 있음이니, 그들의 권고에 주의를 기울이라. And I command you to take it upon you to counsel with your elder brothers in your undertakings; for behold, thou art in thy youth, and ye stand in need to be nourished by your brothers. And give heed to their counsel.  
앨 39:11 네 스스로 헛되거나 어리석은 아무 일에도 이끌려 감을 용납하지 말라. 악마로 하여금 다시는 네 마음을 이끌어 가서 저 간악한 창녀들을 따라가게 하지 말라. 보라, 내 아들아, 네가 조램인들에게 얼마나 큰 죄악을 끼쳤는지, 이는 그들이 너의 처신을 보고 내 말을 믿으려 하지 아니하였음이라.

“여러분 중에 그런 부상을 당한 사람이 있다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희생을 통해 가능해진 회개로써 평화를 얻고 새롭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중대한 문제에 있어서는, 회개의 길이 쉽게 시작되거나, 고통 없이 지나갈 수 있는 유형의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세상의 구제주라면 기꺼이 모든 사람을 돕기 위해 그런 길을 걸으실 것입니다. 그분은 여러분이 흔들릴 때 여러분을 강하게 해주실 것입니다. 가장 어두운 것 같은 때에 여러분에게 빛이 되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손을 붙잡아 주실 것이며, 소망이 여러분 곁을 떠나 버린 것처럼 보일 때에 여러분의 소망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참으로 완전한 용서를 바라고 그렇게 되기 위한 절차를 밟는 모든 사람에게, 청결케 하고 치유해 주는 권세를 가지신 그분의 연민과 사랑이 한없이 주어질 것입니다.” (제프리 알 홀런드,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78쪽)

Suffer not yourself to be led away by any vain or foolish thing; suffer not the devil to lead away your heart again after those wicked harlots. Behold, O my son, how great iniquity ye brought upon the Zoramites; for when they saw your conduct they would not believe in my words.

“사탄은 보다 약한 사람을 유혹하여 두 사람이 사랑에 빠져서 성적인 관계를 맺기로 동의만 하면 얼마든지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쪽으로 합리화하게 만듭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합당한 행위의 경계는 하나님이 정하십니다.

“성스러운 개인의 각 신체는, 남자와 여자 사이에 맺어진 결혼 성약 안에서 두 사람 모두에게 합당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되기를 바라는 강한 정서와 굳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정서는 남편과 아내를 함께 묶어 주고 그들이 가족에 대한 책임을 질 준비를 하게 하는 사랑과 신뢰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한 감정은 자녀들에게 축복을 가져다줍니다. 이 감정들은 결혼 성약 밖에서의 개인적인 욕망을 위해 유발되거나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한 감정을 유발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의 개인적이고 거룩한 신체를 접촉하지 마시고, 옷을 입었든 벗었든 다른 사람이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여러분의 신체에서 그런 감정을 일으키지 마십시오. 잘못된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그러한 행위는 여러분이 미래를 위해 대단히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성신으로부터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킵니다. 그러한 행위는 극복하기 힘든 중독과 심각한 범법을 유발합니다.

“사탄은 그러한 강한 감정들이 여러분이 보거나 듣거나 접촉하는 것들에 의해 생긴다는 것을 압니다. 한번 일어나면, 그러한 감정들은 사람을 먼저 파멸적인 시험으로 이끌고, 다음에는 심각한 범법으로 이끄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탄은 이 목적을 위해 비디오 테이프, 영화, 잡지, 컴퓨터 화상을 통한 음란물이나 저속한 음악을 사용합니다. 그러한 것에 눈과 귀와 생각과 마음을 닫으십시오. 그냥 두면, 이 감정은 처음에는 호기심에서, 차차 흉악한 괴물로 거침없이 자라게 됩니다. 그 괴물은 건전한 소망, 합당한 동반자 관계, 거룩한 생각과 행동을 파괴하여, 결국 여러분을 파멸시키고 말 것입니다. 어떤 형태의 것이든 음란물의 뚜껑을 열지 마십시오. 그러면 사로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69쪽)

“잠시 심각한 유혹에 굴복하고 만 분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지금 멈추십시오. 이해심 많은 부모님이나 감독님이나 스테이크 부장님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서 멈추십시오. 부도덕한 행위 같은 심각한 범법의 경우, 그 범법이 완전하고 적절하게 끝날 때까지 조용하게 회개의 과정을 거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감독이나 스테이크 회장님 같은 권능의 열쇠를 가지신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심각한 범법을 고백했기 때문에 회개가 끝났다고 믿는 실수를 범하지 마십시오. 고백은 물론 필수적인 단계이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누군가가 범법에 관하여 모든 사항을 묻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러한 것들을 이야기할 책임이 없다고 추측하는 일도 없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개인적으로, 감독님이나 스테이크 회장님이 그 내용을 자세히 이해하여 여러분이 회개의 과정을 거쳐 완전한 용서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잘 도울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리차드 지 스코트,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69~70쪽)

앨 39:12 또 이제 주의 영이 내게 이르시기를, 네 자녀들을 명하여 선을 행하게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그들이 많은 백성의 마음을 멸망으로 이끌어 갈까 하노라 하시나니, 그러므로 내 아들아, 내가 하나님을 두려워함으로 네게 명하노니 너는 네 죄악을 삼가라. And now the Spirit of the Lord doth say unto me: Command thy children to do good, lest they lead away the hearts of many people to destruction; therefore I command you, my son, in the fear of God, that ye refrain from your iniquities;

앨마서 39:11~12. 다른 사람들을 진리에서 멀어지게 함 : "코리앤톤의 부정 때문에 조램인들이 앨마의 가르침을 믿지 않게 된 후 주님의 영은 앨마에게“네 자녀들을 명하여 선을 행하게 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많은 백성의 마음을 멸망으로 이끌어 갈까 하노라”(앨마서 39:12)라고 명하셨다. 회원들이 생활하면서 교회에서 자신들이 가르치는 원리의 참됨을 나타내 보이지 못하기 때문에 복음을 받아들였을 사람들이 그것을 거절할 수 있다.

앨마서 39:11~12. 다른 사람을 진리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죄

• 앨마서 39장 11~12절에서 앨마는 순결의 법을 어긴 아들 코리앤톤에게 우리의 잘못된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을 복음에서 멀어지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했다.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사람들을 진리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것이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경고했다.

“온 세상에서 가장 큰 죄악은 하나님 자녀를 참된 진리에서 멀어지도록 인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이 세상에서는 하나님과 복음 원리를 믿는 신앙을 파괴하려 하는 여러 종류의 철학이 있습니다. 이 얼마나 두려운 일입니까! 주님은 우리가 온 생애 동안 수고하여 단 한 영혼이라도 구한다면 그분과 함께 우리가 누릴 기쁨이 얼마나 크겠느냐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반면에 우리가 한 행위 때문에 한 영혼을 진리에서 멀어지도록 인도했다면 우리의 슬픔과 죄는 얼마나 크겠습니까?

한 영혼의 눈을 멀게 하는 자, 거짓을 퍼뜨리는 자, 자신의 가르침으로 사람을 하나님의 왕국과 그 충만함으로 인도하는 신성한 진리를 파괴하는 자는 큰 죄를 짓는 것이며 영원한 형벌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한 영혼을 파멸시키는 것은 지금까지 창조된 가장 위대한 일을 파괴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1권, 292~293쪽)

앨 39:13 네 생각과 능력과 힘을 다하여 주께로 돌이키라. 더 이상 백성의 마음을 악을 행하도록 이끌어 가지 말고, 그보다는 그들에게로 돌아가 네 잘못과 네가 행한 저 비행을 시인하라. That ye turn to the Lord with all your mind, might, and strength; that ye lead away the hearts of no more to do wickedly; but rather return unto them, and acknowledge your faults and that wrong which ye have done.

앨마서 39:12~14.“ 네가 행한 저 비행을 시인하라” : "우리는 기도를 통해 주님께 모든 죄를 고백해야 하며 또 자신의 죄로 인해 피해를 당한 사람에게도 고백해야 한다. 회원 자격을 위태롭게 하는 죄 역시 감독에게 고백해야 한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심한 범법을 범해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혔거나 정도가 심하지는 않지만 해를 입혔을 때 범법을 저지른 사람은 상대방의 태도에 관계없이 즉각 해를 입은 사람에게 죄를 고백하고 이 문제를 깨끗이 정리하도록 최선을 다함으로써 보상해야 하며, 당사자간에 좋은 관계를 다시 갖도록 해야 한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용서가 낳는 기적, 170쪽)

"코리앤톤이 회개하여 다시 교회 활동에 전력을 기울인 것에 유의한다.(앨마서 43:1~2 참조)

앨마서 39:12~13, 15. “주께로 돌이키라” 그리고 네 비행을 시인하라

• “성적인 범법을 행했다면, 지금 회개의 과정을 시작하여 내적 평안을 찾고 영의 완전한 동반하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십시오. 주님의 용서를 구하십시오. 감독께 말하십시오. 그분은 참되게 회개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용서를 얻도록 여러분을 도와주실 것입니다.”(청소년의 힘을 위하여, 28쪽)

•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주님께 돌이키[고]” 부도덕 같은 심각한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설명했다. “잠시 저는 심각한 유혹에 굴복한 사람들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중지하십시오. 여러분은 이해심 많은 부모, 감독, 또는 스테이크 회장에게 도움을 받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부도덕 같은 심각한 범법은 회개 과정이 온전하고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조용히 처리하는 감독이나 스테이크 회장 같은, 권세의 열쇠를 지닌 이에게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심각한 죄를 고백했다고 해서 회개했다고 믿는 실수를 저지르지 마십시오. 고백은 중요한 단계이긴 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범죄에 대해 중요한 사항들을 모두 자세히 묻지 않았다고 해서 여러분이 그런 것을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추측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감독이나 스테이크 회장에게 자세한 사항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완전한 용서를 받도록 올바른 회개 과정을 밟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리차드 지 스코트,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69~70쪽)

•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여러분이 합당하게 회개할 때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하시며 강화시켜 주실 것이라고 가르쳤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죄 희생을 치르셨기 때문에 여러분은 회개하여 새로워지고 화평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심각한 문제는 회개 과정이 쉽게 시작되거나 고통 없이 지나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구주께서는 그 중요한 여행에서 여러분과 함께 걸으실 것입니다. 여러분이 흔들릴 때 그분은 여러분을 강화시켜 주실 것입니다. 주위가 어두워 보일 때 그분은 여러분의 빛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희망이 없어 보일 때 그분은 여러분의 손을 잡아줄 것이며 여러분의 희망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진실로 완전한 용서를 원하고 그런 용서에 이르는 절차를 밟는 모든 사람은 깨끗하게 하는 능력, 치유하는 능력과 더불어 그분의 동정심과 자비를 풍성하게 받습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리아호나, 1999년 1월호, 78쪽)

앨 39:14 재물이나 이 세상의 헛된 것들을 구하지 말라. 이는 보라, 네가 그것을 가지고 갈 수 없음이니라. Seek not after riches nor the vain things of this world; for behold, you cannot carry them with you.

주) (야곱2:18~19) "그러나 너희가 부를 구하기에 앞서 너희는 하나님의 왕국을 구하라. 그리고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을 얻은 후에, 만일 너희가 구하면 부를 얻을지니, 너희는 선을 행하려는 - 벗은 자를 입히며, 주린 자를 먹이며, 잡힌 자를 놓아 주며, 병든 자와 고난 당하는 자들을 구제하려는 의도로 그것을 구하리라."

앨 39:15 그리고 이제 내 아들아, 나는 네게 그리스도의 오심에 관하여 얼마간 말하고자 하노라. 보라, 내가 네게 이르노니, 세상의 죄를 제하시기 위하여 정녕 오실 이는 그이시니, 참으로 그가 오시는 것은 자기 백성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려 하심이니라. And now, my son, I would say somewhat unto you concerning the coming of Christ. Behold, I say unto you, that it is he that surely shall come to take away the sins of the world; yea, he cometh to declare glad tidings of salvation unto his people.  
앨 39:16 또 이제 내 아들아, 이것이 네가 부름 받은 직무였나니, 곧 이 기쁜 소식을 이 백성에게 선포하여 그들의 마음을 준비시키는 것이었는즉, 곧 다시 말해서 구원이 그들에게 임하도록 하며 그가 오실 때 말씀을 듣도록 그들 자녀들의 마음을 준비시키게 하는 것이었느니라. And now, my son, this was the ministry unto which ye were called, to declare these glad tidings unto this people, to prepare their minds; or rather that salvation might come unto them, that they may prepare the minds of their children to hear the word at the time of his coming.  
앨 39:17 또 이제 내가 이 문제에 관하여 어느 정도 네 마음을 편하게 해 주리라. 보라, 이러한 일이 왜 그처럼 오래 전에 알려져야 하는지 네가 기이히 여기도다. 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이때의 영혼이 그가 오실 때의 영혼만큼이나 하나님께 귀하지 아니하냐? And now I will ease your mind somewhat on this subject. Behold, you marvel why these things should be known so long beforehand. Behold, I say unto you, is not a soul at this time as precious unto God as a soul will be at the time of his coming?  
앨 39:18 구속의 계획이 이 백성에게도 알려지는 것이 그들의 자손들에게 알려지는 것만큼이나 필요하지 아니하냐?

Is it not as necessary that the plan of redemption should be made known unto this people as well as unto their children?

 
앨 39:19 주께서 이때에 그의 천사를 보내사 우리에게 이 기쁜 소식을 선포하게 하심이 우리 자손들에게나, 또는 그가 오신 이후만큼이나 쉽지 아니하냐?

Is it not as easy at this time for the Lord to send his angel to declare these glad tidings unto us as unto our children, or as after the time of his coming?

앨마서 39:17~19. 구원의 계획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알려졌다

• 일부 종교는 이 필멸의 삶 다음에 어떤 삶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그러나 이생 이전에 삶이 있었다고 믿는 종교는 거의 없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창세 이전부터 주님께서 알고 계신 바를 설명했다. “위대한 여호와께서는 이 세상이 놓이기 전에 이 지구와 관련하여 구원의 계획에 관한 전체 사건을 구상하셨다. …… 과거, 현재, 미래는 그분과 함께 하나의 영원한 ‘지금’이었고 또 ‘지금’이다. 그분은 아담의 타락, 대홍수 이전 시대 사람들의 죄악, 인간 가족과 관련된 죄악의 깊이를 아셨다. …… 그분은 아담의 타락과 그분의 구속을 이해하셨다. 그분은 구원의 계획을 아시고 그 계획을 지시하셨다. 그분은 모든 민족의 상황과 그들의 운명을 아셨다. …… 그분은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의 상황을 아시며, 그들의 구속을 위해 충분한 준비를 하셨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4:597)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