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15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소개 앨마와 앰율레크가 사이돔으로 가서 교회를 세움 - 앨마가 지에즈롬을 낫게 하매 그가 교회에 가입함 - 많은 사람이 침례를 받고 교회가 번영함 - 앨마와 앰율레크가 제이라헤믈라로 감. 주전 81년경.

Alma and Amulek go to Sidom and establish a church—Alma heals Zeezrom, who joins the Church—Many are baptized and the Church prospers—Alma and Amulek go to Zarahemla. [About 81 B.C.]

주) 앨마서 15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앨 15:1 그리고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와 앰율레크가 그 성에서 떠나라는 명령을 받고 떠나서, 사이돔 땅으로 나왔더니, 보라 거기서 저들이 앰몬아이하 땅을 떠난 자들, 곧 앨마의 말을 믿은 까닭에 내어 쫓기고 돌에 맞은 모든 백성을 발견하였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and Amulek were commanded to depart out of that city; and they departed, and came out even into the land of Sidom; and behold, there they found all the people who had departed out of the land of Ammonihah, who had been cast out and stoned, because they believed in the words of Alma.  
앨 15:2 이에 앨마와 앰율레크가 그들에게 그들의 아내들과 자녀들에게 일어난 모든 일과 또한 자신들에 관해서와, 자신들의 구원의 능력에 관하여 이야기해 주었더라. And they related unto them all that had happened unto their wives and children, and also concerning themselves, and of their power of deliverance.  
앨 15:3 그리고 지에즈롬 역시 사이돔에서 뜨거운 열로 병들어 누웠으니, 이는 자기의 간악함으로 인한 그 마음의 큰 환난으로 말미암은 것이라. 이는 그가 앨마와 앰율레크가 더 이상 살아 있지 않다고 생각하였음이요, 또 자신의 죄악으로 인하여 저들이 죽임을 당하였다 생각하였음이라. 이에 이 큰 죄와, 또 그의 다른 많은 죄들이 그의 마음을 괴롭혀, 이윽고 그 마음이 심히 고통스럽게 되었어도 구원을 얻지 못하니, 그러므로 그가 뜨거운 열로 타 들어가기 시작하더라. And also Zeezrom lay sick at Sidom, with a burning fever, which was caused by the great tribulations of his mind on account of his wickedness, for he supposed that Alma and Amulek were no more; and he supposed that they had been slain because of his iniquity. And this great sin, and his many other sins, did harrow up his mind until it did become exceedingly sore, having no deliverance; therefore he began to be scorched with a burning heat.

앨마서 15:2~3. 지에즈롬

• 지에즈롬이 변화한 이야기는 각 자녀들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증명하며, 하나님께서 그분의 아들을 따르기로 성약을 맺는 사람들을 기꺼이 용서하신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지에즈롬은 앰몬아이하 성에서 부정직한 변호사였으며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앨마와 앰율레크를 고소하여 선한 것을 멸하고자 했다.(앨마서 10:13, 31; 11:21 참조) 그러나 지에즈롬의 속임수는 드러났고 그는 “그 죄를 깨닫고 떨기”(앨마서 12:1, 7) 시작했다. 지에즈롬은 적대자에서 진지한 구도자로 변화했다.(앨마서 12:8 참조) 앨마와 앰율레크가 사이돔 성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지에즈롬이 “자기의 간악함으로 인한 그 마음의 큰 환난”(앨마서 15:3)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그러나 회개하여 믿는 자가 된 지에즈롬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병고침을 받고, 침례를 받았으며, 그 순간부터 힘있는 전파자가 되었다.(앨마서 15:6~12 참조) 수년 뒤에 지에즈롬은 앨마와 앰율레크와 함께 조램인들에게 선교 사업을 했다.(앨마서 31:6 참조)

“최근에 나는 우리 집 주치의에게 순전히 신체적인 병만을 고치는 데 보낸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물어 보았습니다. 그는 많은 경험을 쌓은 훌륭한 의사였습니다. 한참 동안 곰곰이 생각하더니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전체의 20퍼센트를 넘지 못할 겁니다. 나머지 80퍼센트 가량의 시간은 신체 조직에서 기인된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가 환자의 신체에 영향을 주어 생긴 병을 치료하는 데 보낸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박사는 이렇게 결론지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인 질병은 다른 문제점의 단순한 증상에 불과한 것이지요.’”

“우리에게는 몸과 같이 만질 수는 없으나 육신과 똑같이 실재적인 것이 있습니다. 이 만질 수 없는 부분을 마음, 정신, 정서, 예지, 감정 등등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영적인 것이라고 묘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영이 있습니다. 이것을 무시하는 것은 실체를 무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적인 질병도 있으며, 이 영적인 질병은 심한 고통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육신과 영은 결합되어 있습니다. 병이 났을 때, 그것이 신체상의 질병인지 영적인 질병인지를 가리기가 곤란한 경우는 참으로 많습니다.”(1978년 2월호 성도의 벗, “길르앗의 유향”, 보이드 케이 패커, 89쪽)

앨 15:4 이제 그가 앨마와 앰율레크가 사이돔 땅에 있다 함을 듣고, 그 마음이 용기를 얻기 시작하여, 즉시 그들에게 전갈을 보내어, 자기에게로 와 줄 것을 청하니라. Now, when he heard that Alma and Amulek were in the land of Sidom, his heart began to take courage; and he sent a message immediately unto them, desiring them to come unto him.  
앨 15:5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그가 보낸 전갈에 응하여, 즉시 가서 집에 들어가, 지에즈롬에게 이르니, 그가 자기 침상에 있는데, 병들어 뜨거운 열로 쇠진하여 있더라. 또 자기 죄악으로 인하여 그의 마음도 심히 고통을 당하더니, 그가 그들을 보자 그 손을 내밀어, 그들에게 자기를 낫게 해 주기를 구하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nt immediately, obeying the message which he had sent unto them; and they went in unto the house unto Zeezrom; and they found him upon his bed, sick, being very low with a burning fever; and his mind also was exceedingly sore because of his iniquities; and when he saw them he stretched forth his hand, and besought them that they would heal him.

앨마서 15:3~5. 지에즈롬, 마음을 괴롭힌 죄

• 지에즈롬은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는 동안 영과 마음에 괴로움을 겪었고 “심히 고통스럽게 되었[다.]”(앨마서 15:3) 십이사도 정원회의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큰 고통을 야기할 수 있는 영적 장애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말씀했다.

“우리에게는 만질 수는 없으나 육신과 같이 정말 실재하는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이 만질 수 없는 부분은 마음, 정신, 감정, 지능, 기질 등으로 묘사됩니다. 영적인 것으로 묘사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영이 있습니다. 이것을 무시하는 것은 실체를 무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적인 장애도 있는데, 이 영적인 장애는 심한 고통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육신과 영은 함께 결합되어 있습니다. 가끔 장애가 생길 때, 그것이 신체적인 장애인지 영적인 장애인지 구분하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78년 2월호, 89쪽)

앨 15:6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그 손을 잡고 그에게 이르되, 구원에 이르게 하는 그리스도의 권능을 네가 믿느냐?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said unto him, taking him by the hand: Believest thou in the power of Christ unto salvation?

“신앙, 헌신, 의로움, 개인적인 합당성을 갖춘 사람은 병 고침을 받을 자격이 있고, 인생의 여정에서 영의 승인을 얻을 자격이 있으며, 합당하지 않으면 가질 수 없는 영의 동반을 받고 있으므로 죄를 용서 받았다는 사실을 이 영이 입증해 주어 알게 된다.” (브르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97~298쪽)

앨 15:7 이에 그가 대답하여 이르되, 그러하오이다, 나는 당신이 가르치신 말씀을 모두 믿나이다. And he answered and said: Yea, I believe all the words that thou hast taught.  
앨 15:8 이에 앨마가 이르되, 만일 네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으면 고침을 받을 수 있느니라. And Alma said: If thou believest in the redemption of Christ thou canst be healed.  
앨 15:9 이에 그가 이르되, 그러하오이다, 나는 당신의 말씀대로 믿나이다. And he said: Yea, I believe according to thy words.  
앨 15:10 이에 앨마가 주께 부르짖어 이르되, 오 주 우리 하나님이시여, 이 사람을 긍휼히 여기시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의 신앙으로 그를 고쳐 주시옵소서 하더라. And then Alma cried unto the Lord, saying: O Lord our God, have mercy on this man, and heal him according to his faith which is in Christ.  
앨 15:11 이에 앨마가 이 말을 하고 나자, 지에즈롬이 벌떡 일어나 걷기 시작하니, 이 일이 된 것을 보고 모든 백성이 크게 놀라니라. 이에 이 소문이 사이돔 온 땅에 두루 퍼지니라. And when Alma had said these words, Zeezrom leaped upon his feet, and began to walk; and this was done to the great astonishment of all the people; and the knowledge of this went forth throughout all the land of Sidom.

 “여러분은 여러분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라도 바꿀 수 있으며 즉시 바꿀 수 있습니다. 사탄의 속임수 중 하나는 ‘회개하는 데에는 영겁의 시간이 필요해!’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회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정확히 여러분이 진심으로 ‘난 달라질거야’라고 말하는 시간만큼입니다. 물론 해결해야 할 문제들도 있고 보상해야 할 것들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남은 여생을 여러분의 회개를 행동으로 증명해 보이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변화, 성장, 회복, 회개는 앨마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여러분에게도 즉각적으로 찾아 올 수 있습니다.” (제프리 알 홀런드)

주) (막2:3~12) "사람들이 한 중풍병자를 네 사람에게 메워 가지고 예수께로 올새, 무리들 때문에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병자가 누운 상을 달아 내리니,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생각하기를,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신성 모독이로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서 어느 것이 쉽겠느냐?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그들이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앨 15:12 또 앨마가 지에즈롬에게 침례를 주어 주께로 인도하매, 그가 그때로부터 백성들에게 가르침을 베풀기 시작하니라.

주) (힐5:41) "이에 아미나답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반드시 회개하고, 그 음성에게 부르짖기를, 곧 앨마와, 앰율레크와, 지에즈롬이 너희에게 가르친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너희가 갖게 될 때까지 하여야 하나니, 너희가 이렇게 할진대 너희를 뒤덮은 암흑의 구름이 걷히리라."   앨마서 14장(주전 82년경)의 지에즈롬과 비교해 보라, 52년의 세월이 흘렀다.  이미 지에즈롬은 나이가 아주 많거나 죽었을 것이다.  한때 간악했던 그가 회개하여 평생을 주님의 도구가 되어 충실하게 삶을 마무리 했음을 증거해준다.

And Alma baptized Zeezrom unto the Lord; and he began from that time forth to preach unto the people.

앨마서 15:1~12. 영적인 복리 및 신체의 건강 : "마음의 평화와 신체의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토론에서 보이드 케이 패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최근에 나는 우리집 주치의에게 순전히 신체적인 병만을 고치는 데 보낸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물어 보았습니다. 그는 많은 경험을 쌓은 훌륭한 의사였습니다. 한참 동안 곰곰이 생각하더니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전체의 20퍼센트를 넘지 못할 겁니다. 나머지 80퍼센트 가량의 시간은 신체 조직에서 기인된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가 환자의 신체에 영향을 주어 생긴 병을 치료하는 데 보낸 것으로 생각되는군요.’

“박사는 이렇게 결론지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인 질병은 다른 문제점의 단순한 증상에 불과한 것이지요.’…

“우리에게는 몸과 같이 만질 수는 있으나 육신과 똑같이 신체인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이 만질 수 없는 부분을 마음, 정신, 정서, 예지, 감정 등등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영적인 것이라고 묘사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영이 있습니다. 이것을 무시하는 것은 실체를 무시하는 것과 같습니다. 영적인 질병도 있으며, 이 영적인 질병은 심한 고통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육신과 영은 함께 결합되어 있습니다. 병이 났을 때 그것이 신체 상의 질병인지 영적인 질병인지를 가리기가 곤란한 경우가 참으로 많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길르앗의 유향”, 성도의 벗, 1978년 2월호, 89쪽)

앨 15:13 또 앨마는 사이돔 땅에 교회를 세우고, 그 땅에 제사들과 교사들을 성별하여, 누구든지 침례 받기 원하는 자들에게 침례를 주어 주께로 인도하게 하였더라. And Alma established a church in the land of Sidom, and consecrated priests and teachers in the land, to baptize unto the Lord whosoever were desirous to be baptized.  
앨 15:14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 수가 많았으니, 이는 사이돔 주변 모든 지역에서 사람들이 모여들어, 침례를 받음이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they were many; for they did flock in from all the region round about Sidom, and were baptized.  
앨 15:15 그러나 앰몬아이하 땅에 있던 백성들에 대하여 말할진대, 그들이 여전히 그대로 마음이 완악하고 목이 뻣뻣한 백성인 채, 자기의 죄를 회개하지 아니하였으니, 앨마와 앰율레크의 능력을 모두 악마의 것으로 돌림이요, 이는 그들이 니허의 신앙에 속했던 고로, 그들의 죄를 회개해야 할 것을 믿지 아니하였음이더라. But as to the people that were in the land of Ammonihah, they yet remained a hard-hearted and a stiffnecked people; and they repented not of their sins, ascribing all the power of Alma and Amulek to the devil; for they were of the profession of Nehor, and did not believe in the repentance of their sins.  
앨 15:16 또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와 앰율레크는, 앰율레크가 하나님의 말씀을 위하여 앰몬아이하 땅에 있던 그의 금과 은과 그의 귀한 것들을 다 버리고 한때 그의 친구였던 자들과 또한 그의 부친과 그의 친족들에게 버림을 받았으므로, And it came to pass that Alma and Amulek, Amulek having forsaken all his gold, and silver, and his precious things, which were in the land of Ammonihah, for the word of God, he being rejected by those who were once his friends and also by his father and his kindred;

앨마서 15:16

복음대로 생활하고 선교사로 봉사하기 위해 앰율레크는 무엇을 포기했는가? 앰율레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또한 앨마서 34:8; 이더서 12:12~13 참조)

주) 앰율레크가 살았던 지역이 앰몬아이하 땅과 가까웠다는 것을 참조하라.  (눅12:51~53)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려고 온 줄로 아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도리어 분쟁하게 하려 함이로라. 이후부터 한 집에 다섯 사람이 있어 분쟁하되 셋이 둘과, 둘이 셋과 하리니 아버지가 아들과, 아들이 아버지와, 어머니가 딸과, 딸이 어머니와, 시어머니가 며느리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분쟁하리라 하시니라."

앨 15:17 그러므로 앨마가 사이돔에 교회를 세우고 나서, 큰 억제가 있음을 보되, 참으로 백성들이 그 마음의 교만이 억제를 받아, 하나님 앞에 겸손하기 시작하며, 제단 앞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려 그들의 성소에 함께 모이기 시작하며, 깨어 항상 기도하여, 사탄에게서와, 사망에서와, 멸망에서 구원받고자 하는 것을 본 후 - Therefore, after Alma having established the church at Sidom, seeing a great check, yea, seeing that the people were checked as to the pride of their hearts, and began to humble themselves before God, and began to assemble themselves together at their sanctuaries to worship God before the altar, watching and praying continually, that they might be delivered from Satan, and from death, and from destruction—

주) 세상의 교훈을 경계해야 한다.  (마16:11~12)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앨 15:18 이제 내가 말한 것같이, 앨마가 이 모든 일을 보았으므로, 앰율레크를 데리고 제이라헤믈라 땅으로 넘어와, 그를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가서, 그의 환난 중에 그에게 베풀고, 그를 주 안에서 굳세게 하니라. Now as I said, Alma having seen all these things, therefore he took Amulek and came over to the land of Zarahemla, and took him to his own house, and did administer unto him in his tribulations, and strengthened him in the Lord.

주) 앰율레크의 아내와 자녀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불에 타 죽는 처자들과 함께 순교했을까?  아니면 앨마의 집으로 함께 갔을까?  아니면 그는 결혼하지 않은 독신이었을까?

앨 15:19 이같이 니파이 백성에 대한 판사 치세 제십년이 끝났느니라. And thus ended the tenth year of the reign of the judges over the people of Nephi.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