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41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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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부활 때에 사람들은 끝없는 행복의 상태나 끝없는 비참의 상태로 나아오게 됨 -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음 - 육에 속한 사람은 세상에서 하나님 없이 살아감 - 모든 사람은 이 생에서 얻은 특성과 속성을 회복 때에 다시 받게 됨. 주전 74년경.

the resurrection men come forth to a state of endless happiness or endless misery—Wickedness never was happiness—Carnal men are without God in the world—Every person receives again in the restoration the characteristics and attributes acquired in mortality. [About 73 B.C.]

주) 앨마서 41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주) Phillip Alread. " Alma's Use of State in the Book of Mormon: Evidence of Multiple Authorship." JBMS 5:1, ??.

앨마서 41장. 회복의 법

• 일부 현대인들처럼 코리앤톤은 모든 사람이 부활하는 축복을 받는다면 의롭게 사는 것이 왜 중요한지 의아했을 것이다. 앨마서 41장은 이 문제에 관해 설명한다.

회복의 법이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에게 미치는 결과는 그들이 얼마나 계명을 충실히 지키느냐에 달렸다. 그래서 앨마는 코리앤톤에게 사람은 “죄에서 행복으로 회복”(앨마서 41:10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수확의 법칙과 비슷하다. 우리는 심은 대로 거둔다.(갈라디아서 6:7; 교성 130:20~21 참조)

앨마는 아들에게 “다시 네게 보상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하여 “계속하여 선을 행하라 …… 이는 네가 내보내는 것이 다시 네게로 돌아와 회복될 것임이니”(앨마서 41:14~15)라고 권고했다.

앨마는 또한 아들에게 회복의 법에 따라, 부활할 때에는 완전한 육신으로 회복된다고 가르쳤다. “영혼은 육신에게로 회복되겠고 …… 참으로 머리털 하나라도 잃지 아니하고”(앨마서 40:23) 그러나 부활체가 받을 영광의 등급은 각 사람이 충실한 정도에 달려 있다.(교성 88:28~32 참조)

앨 41:1 그리고 이제 내 아들아, 이미 말한 바 회복에 관하여 내가 얼마간 말할 것이 있나니, 이는 보라, 어떤 이들이 경전을 왜곡하여, 이 일로 말미암아 길에서 멀리 벗어났음이니라. 또 네 마음도 이 일에 관하여 염려해온 줄을 내가 알겠노라. 그러나 보라, 내가 이 일을 네게 설명하리라. AND now, my son, I have somewhat to say concerning the restoration of which has been spoken; for behold, some have wrested the scriptures, and have gone far astray because of this thing. And I perceive that thy mind has been worried also concerning this thing. But behold, I will explain it unto thee.

주) 한국에서도 이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수년 전에 역원 훈련 모임에 갔더니 어떤 형제가 유인물을 참석한 형제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었다.  그 내용은 사람이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교리에 대한 소개와 설명이었다.  그 형제는 그 교리에 매료되어 그것을 전파하려는 목적에서 그러했겠지만 이러한 일은 교회의 신권 라인과 함께 질서있게 행해져야만 한다는 사실을 그 형제는 간과했던 것이다.  

(교성28:2, 11~13) "그러나 보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네게 이르노니, 나의 종 조셉 스미스 이세 이외에는 아무도 이 교회에서 계명들과 계시들을 받도록 임명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가 모세처럼 그러한 것들을 받음이니라. ... 그리고 또 너는 네 형제 하이럼 페이지와 단 둘이 따로 만나 그가 그 돌에서 취하여 기록한 것은 나에게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사탄이 그를 속이는 것임을 말하라. 이는 보라, 이러한 일은 그에게 지명되지 아니하였고, 교회의 성약에 반하여서는 여하한 일도 이 교회의 누구에게도 지명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이는 모든 일은 질서 있게 그리고 교회 안에서 만장일치로, 신앙의 기도로써 행해져야 함이니라."

앨 41:2 내 아들아, 내가 네게 이르노니 회복의 계획은 하나님의 공의에 있어 불가결한 것이니, 이는 만물이 그 적절한 질서로 회복됨이 불가결함이니라. 보라, 그리스도의 권능과 부활을 좇아 사람의 영혼이 그 육신에게로 회복되며, 육신의 각 부분이 그 자체로 회복되는 것은 불가결하고도 공의로운 일이니라.

I say unto thee, my son, that the plan of restoration is requisite with the justice of God; for it is requisite that all things should be restored to their proper order. Behold, it is requisite and just, according to the power and resurrection of Christ, that the soul of man should be restored to its body, and that every part of the body should be restored to itself.

주) 회복의 계획은 무엇인가? : 회복이란 말은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뜻한다. 앨마서 40장 1절부터 41장 2절까지는 회복의 계획을 영과 육이 다시 합치게 되는 부활로 설명하고 있다.  앨마서 41장 3-15절에는 그 의미가 더 추가되어 있다.  회복의 계획에는 또한 우리가 이 지상에 있는 동안 행한 것에 따른 보상을 받는 최후의 심판이 포함되어 있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보상이란 거룩한 율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상은 시험의 장소입니다.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따라 심판받게 되어 있으며, 필멸의 육체로 있는 동안 행한 행위에 대한 보상이나 벌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왕국에서는 불공평함이 없습니다.  각자는 자신이 응당 받을 몫을 받는 것입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복음 질문에 대한 답변, 5:16)  진정한 의미에서 우리에게 영원한 것은 이 지상에서의 우리의 행실과 소망에 의해 결정된다. (교성 88:21-32 참조)

앨 41:3 또 사람들이 그 행위대로 심판받게 되는 것과 만일 이 생에서 그 행위가 선하였고, 그 마음의 원하는 바가 선하였으면, 그들 역시 마지막 날에 선한 것으로 회복되는 것도 하나님의 공의에 있어 불가결한 것이니라. And it is requisite with the justice of God that men should be judged according to their works; and if their works were good in this life, and the desires of their hearts were good, that they should also, at the last day, be restored unto that which is good.

주) (교성137:9) "이는 나 주가 모든 사람을 그들의 행위에 따라, 그들 마음의 소원에 따라 심판할 것임이니라."

앨 41:4 또 만일 그 행위가 악하면 그것이 그들에게 악으로 회복될 것이라. 그러므로 만물이 그 적절한 질서로 회복되며, 모든 것이 그 본래의 구조로 회복되어 - 죽어야 하는 것이 일으킴을 받아 죽지 아니하는 것으로, 썩어야 하는 것이 썩지 아니하는 것으로 - 일으킴을 받아 끝없는 행복에 이르러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거나, 아니면 끝없는 비참에 이르러 악마의 나라를 상속하게 되리니, 하나는 이편이요 다른 하나는 저편이라 - And if their works are evil they shall be restored unto them for evil. Therefore, all things shall be restored to their proper order, every thing to its natural frame—mortality raised to immortality, corruption to incorruption—raised to endless happiness to inherit the kingdom of God, or to endless misery to inherit the kingdom of the devil, the one on one hand, the other on the other—  
앨 41:5 하나는 일으킴을 받아 행복의 소원대로 행복, 곧 그 선의 소원대로 선에 이르고, 다른 하나는 그 악의 소원대로 악에 이르나니, 이는 저가 온종일 악을 행하기 원한 것같이, 바로 그와 같이 밤이 올 때 자기의 보응 곧 악의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The one raised to happiness according to his desires of happiness, or good according to his desires of good; and the other to evil according to his desires of evil; for as he has desired to do evil all the day long even so shall he have his reward of evil when the night cometh.  
앨 41:6 또 다른 한편으로도 역시 그러하니, 만일 그가 자기의 죄를 회개하고 그의 생애의 끝까지 의를 원했으면, 보상을 받아 의에 이를 것이니라. And so it is on the other hand. If he hath repented of his sins, and desired righteousness until the end of his days, even so he shall be rewarded unto righteousness.

“우리가 우리의 사악한 욕망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듯이, 우리는 또한 우리의 의로운 소망에 대해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는 진정으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대체물로서 참으로 의로운 소망을 받아들이실 것이다. 나의 장인께서는 이 원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는 일을 좋아했다. 누군가 그분에게 어떤 일을 해주고 싶어하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 그는 이렇게 말씀하시곤 했다. ‘감사합니다. 그 좋은 뜻은 실제로 그렇게 해주신 것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이것이 아브라함이 기꺼이 그의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려 했던 것에 대해 축복 받았던 원리이다. 주님께서는 마지막 순간에 그를 제지하셨으나(창세기 22:11~12 참조) 그는 기꺼이 주님의 명령을 따르고자 했던 그의 자발적인 마음으로 인해‘의로 헤아려졌’었다.(교리와 성약 132:36)

“이 원리가 의미하는 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했을때, 우리의 소망은 우리에게 나머지를 가져다준다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소망이 의로울 경우, 우리가 그 소망들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저지르게 될 의도하지 않은 실수나 잘못에 대해 용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부족하다는 느낌에 대해 참으로 커다란 위로가 아닐 수 없다.” (댈린 에이치 옥스, 마음이 청결한 자[1988], 59쪽)

앨 41:7 이들은 주로 인해 구속받는 자들이요, 참으로 이들이 저 끝없는 흑암의 밤에서 빼내심을 입고 건지심을 받는 자들이라. 그리하여 그들은 섰거나 아니면 넘어지나니, 이는 보라, 선을 행하고자 하든지 아니면 악을 행하고자 하든지 간에, 그들은 자기 스스로의 재판관임이니라. These are they that are redeemed of the Lord; yea, these are they that are taken out, that are delivered from that endless night of darkness; and thus they stand or fall; for behold, they are their own judges, whether to do good or do evil.

주) (니후2:26~27) "그리고 메시야는 사람의 자녀들을 타락에서 구속하시고자 때가 찰 때 오시느니라. 또 그들은 타락에서 구속되었으므로 선악을 분별하며 영원히 자유롭게 되었나니,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에 따라, 저 큰 마지막 날에 있을 율법의 형벌에 의한 것을 제외하고는, 스스로 행하며 행함을 받지 아니하게 되었느니라. 그러한즉 육체로 말할진대 사람은 자유로우며, 사람에게 마땅한 것은 모두 그들에게 주어졌느니라. 또 그들은 자유로이 만인의 크신 중보자를 통하여 자유와 영생을 택하거나, 그렇지 아니하면 악마의 사로잡음과 능력에 따라 사로잡힘과 죽음을 택할 수도 있나니,... "  (앨42:27) "그러므로 내 아들아, 누구든지 오고자 하는 자는 와서 생명의 물을 마음껏 마실 수 있으며, 누구든지 오고자 아니하는 자는 오도록 강제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마지막 날에는 자기의 행위대로 자기에게 회복되리라."  (힐14:30) "그런즉 이제 기억하라, 기억하라, 나의 형제들아, 누구든지 멸망하는 자는 스스로에게 멸망을 이루는 것이요, 또 누구든지 죄악을 행하는 자는 스스로에게 그것을 행하는 것이니라. 이는 보라, 너희는 자유롭고 스스로 행하는 것이 허락되었음이니, 이는 보라, 하나님이 너희에게 지식을 주시고 너희를 자유롭게 하셨음이니라."

앨 41:8 이제 하나님의 법령은 변경할 수 없는 것인즉, 그러므로 누구든지 원하는 자는 그리로 행하여 구원받을 수 있도록 길이 예비되었느니라. Now, the decrees of God are unalterable; therefore, the way is prepared that whosoever will may walk therein and be saved.  
앨 41:9 또 이제 보라, 내 아들아, 네가 죄를 범하고자 이제까지 그러한 위험을 범하여 왔거니와, 한 번 더 교리의 그 점들에 있어 네 하나님을 거스려 범법하는 위험을 범하지 말라. And now behold, my son, do not risk one more offense against your God upon those points of doctrine, which ye have hitherto risked to commit sin.  
앨 41:10 회복에 관하여 말하였음으로 인하여, 네가 죄에서 행복으로 회복될 것이라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네게 이르노니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

“복음의 계명은 자애로우신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그분의 율법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고, 보호하며, 사탄의 유혹에 굴복했을 때 어쩔 수 없이 빚어지는 고통과 비참함을 피하게 하려고 주어진 것입니다.” (조셉 비 워스린, 성도의 벗, 1994년 7월호, 42쪽)

“잘못을 저지르고서도 평안한 마음을 지닐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 사탄은 행복이란 그의 유혹에 따라 자기 마음대로 행동할 때에만 오는 것이라고 여러분을 설득하려고 합니다. 사탄이 왜‘모든 거짓의 아비’(니파이후서 2:18)인지 알려면 하나님의 율법을 어겨 파멸된 사람들의 인생을 살펴보기만 하면 됩니다.

“기쁨과 행복은 주님이 원하시는 방법대로 생활하고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게 봉사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입니다.” (소책자-청소년의 힘을 위하여, [1990], 4, 19쪽)

“악은 결코 행복이 아닙니다. 죄는 결코 행복이 아닙니다. 행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지닌 권세와 사랑과 달콤한 단순성에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성도의 벗, 1997년 9월호, 49쪽)

Do not suppose, because it has been spoken concerning restoration, that ye shall be restored from sin to happiness. Behold, I say unto you, wickedness never was happiness.

앨마서 41:10.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

• 다음 권고는 복음 표준대로 생활하면서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은 주님의 계명에 위배되는 활동에서 행복과 성취감을 찾으려 한다. 그들은 자신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무시하고 진정한 행복의 유일한 근원을 거부한다. 그들은“만인을 자기처럼 비참하게 되게 하려”(니파이후서 2:27) 하는 악마에게 굴복한다. 결국 그들은 앨마가 아들 코리앤톤에게 준 경고의 참 뜻을 알게 된다.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앨마서 41:10) ……

여러분이 행복해지기를 추구한다면, 참된 행복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은 복음대로 생활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 계명에 따르고, 힘을 얻기 위해 기도하고, 죄를 회개하고, 유익한 활동에 참여하고, 의미 있는 봉사를 할 때 여러분은 평화롭고 영원한 행복을 찾게 될 것이다. 여러분은 하늘에 계신 사랑하는 아버지께서 정하신 범위 안에서 즐거움을 얻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신앙에 충실함, 184쪽)

주) (몰2:13) " 주께서 그들로 하여금 죄 중에서 행복을 취함을 항상 용납하지 아니하려 하심으로 "  (힐13:38) "죄악을 행하는 가운데 행복을 구하였음이니"  (사57:21) "내 하나님의 말씀에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다 하셨느니라"

“주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는 사람의 마음이 사람을 물질적인 면에서는 물론 영적인 면에서도 실망시키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교성 45:26 참조) 많은 사람이 인생의 전쟁터에서 용기를 잃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사망률 중 자살이 그 으뜸을 차지합니다. 선악의 대결이 여러 가지 고난과 역경을 수반하고 막바지에 이른 이때 사탄은 절망, 실의, 낙담 억압 등으로 성도들을 억누르기 위해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몰몬경에서 우리는‘절망은 죄악으로 인하여 오는도다.’(모로나이서 10:22)라는 말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은‘좋은 일을 할 때 기분이 좋고 나쁜 일을 할 때 기분이 나쁘다’라고 말했습니다. 죄는 인간을 절망과 낙담으로 끌어내립니다. 인간이 죄 속에서 일순간의 쾌락을 맛볼 수 있을지 몰라도 그 결과는 불행합니다.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앨마서 41:10) 죄는 하나님과의 불화를 초래하며 영을 억압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율법과 조화를 이루는가를 보기 위해서 자신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키는 모든 율법은 그 나름대로의 축복을 우리에게 안겨다 주지만, 율법을 어겼을 때는 그에 따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절망의 무거운 짐을 짊어진 사람은 주님께 나와 그의 짐을 벗어 가볍게 될 수 있습니다.(마태복음 11:28~30 참조)”(에즈라 태프트 벤슨, “절망하지 말라”, 성도의 벗, 1975년 2월호, 42~43쪽)

앨 41:11 또 이제 내 아들아, 자연의 상태, 곧 내가 이렇게 말하리니, 속된 상태에 있는 모든 사람은 쓰디쓴 담즙에 빠져 있고 불의에 매인 바 되어 있느니라. 그들은 세상에서 하나님이 없는 자요, 또 하나님의 본성과 상반되게 나아갔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행복의 본질과 상반되는 상태에 있느니라. And now, my son, all men that are in a state of nature, or I would say, in a carnal state, are in the gall of bitterness and in the bonds of iniquity; they are without God in the world, and they have gone contrary to the nature of God; therefore, they are in a state contrary to the nature of happiness.

주) And now, my son, all men that ①are in a state of nature, or I would say, ②in a carnal state, are ④in the gall of bitterness and ③in the bonds of iniquity; they are ⑤without God in the world, and they ⑥have gone contrary to the nature of God; therefore, they ⑦are in a state contrary to the nature of happiness.

are in a state of nature ②in a carnal state"자연의 상태, 곧속된 상태",  ④in the gall of bitterness and ③in the bonds of iniquity;  (행8:23) "내가 보니 너는 악독이 가득하며 불의에 매인 바 되었도다" (For I perceive that thou art ④in the gall of bitterness, and ③in the bond of iniquity. )  ⑤without God in the world "세상에서 하나님이 없는 자요",  ⑦are in a state contrary to the nature of happiness "행복의 본질과 상반되는 상태에 있느니라."

앨 41:12 또 이제 보라, 회복이란 말의 의미가, 자연스런 상태의 것을 취하여 그것을 부자연스런 상태에 두는, 곧 그것을 그 본성과 반대되는 상태에 두는 것이냐? And now behold, is the meaning of the word restoration to take a thing of a natural state and place it in an unnatural state, or to place it in a state opposite to its nature?  
앨 41:13 오 내 아들아, 그렇지 아니하니라. 회복이란 말의 의미는 악에 대해서는 악을, 육신에 속한 것에 대해서는 육신에 속한 것을, 악마적인 것에 대해서는 악마적인 것을 - 선한 것에 대해서는 선을, 의로운 것에 대해서는 의를, 공의로운 것에 대해서는 공의를, 자비로운 것에 대해서는 자비를 다시 되돌리는 것이니라.

O, my son, this is not the case; but the meaning of the word restoration is to bring back again evil for evil, or carnal for carnal, or devilish for devilish—good for that which is good; righteous for that which is righteous; just for that which is just; merciful for that which is merciful.

 
앨 41:14 그러므로 내 아들아, 너는 주의하여 네 형제들에게 자비로우라. 공정히 행하며, 의롭게 판단하며, 계속하여 선을 행하라. 만일 네가 이 모든 일을 행하면 그러면 네 보상을 받게 되리라. 참으로 자비가 다시 네게로 회복될 것이요, 공의가 다시 네게로 회복될 것이며, 의로운 판단이 다시 네게로 회복될 것이요, 또 선이 다시 네게 보상으로 돌아오게 되리라. Therefore, my son, see that you are merciful unto your brethren; deal justly, judge righteously, and do good continually; and if ye do all these things then shall ye receive your reward; yea, ye shall have mercy restored unto you again; ye shall have justice restored unto you again; ye shall have a righteous judgment restored unto you again; and ye shall have good rewarded unto you again.

앨마서 41:11~14

“공정히 행하며, 의롭게 판단하며, 계속하여 선을 행하[면]” 무엇을 받는가?

(교성46:7) "그러나 모든 일에 있어서 너희는 후히 주시는 하나님께 구할 것을 명령받았나니, 영이 너희에게 증거 하는 바를 참으로 그와 같이 너희가 온전히 거룩한 마음으로 행하되, 내 앞에서 올바르게 걸으며, 너희 구원의 종말을 생각하면서 기도와 감사함으로 만사를 행하기 원하노라. "

앨 41:15 이는 네가 내보내는 것이 다시 네게로 돌아와 회복될 것임이니, 그러므로 회복이란 말은 죄인을 더욱 온전히 정죄하고, 전혀 그를 의롭다 하지 아니하느니라. For that which ye do send out shall return unto you again, and be restored; therefore, the word restoration more fully condemneth the sinner, and justifieth him not at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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