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앨마서 34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31장. 32장. 33장. 34장. 35장. 36장. 37장. 38장. 39장. 40장. 41장. 42장. 43장. 44장. 45장. 46장. 47장. 48장. 49장. 50장. 51장. 52장. 53장. 54장. 55장. 56장. 57장. 58장. 59장. 60장. 61장. 62장. 63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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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말씀이 그리스도 안에 있어 구원에 이르게 함을 앰율레크가 증거함 - 속죄가 행하여지지 않는 한 모든 인류는 반드시 멸망함 - 모세의 온 율법은 하나님의 아들의 희생을 가리킴 - 영원한 구속의 계획은 신앙과 회개에 바탕을 두고 있음 - 현세적 및 영적인 축복을 위하여 기도하라 - 이 생은 사람들이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할 시간임 - 하나님 앞에서 두려움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주전 74년경.

주) 앨마서 34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Amulek testifies that the word is in Christ unto salvation—Unless an atonement is made, all mankind must perish—The whole law of Moses points toward the sacrifice of the Son of God—The eternal plan of redemption is based on faith and repentance—Pray for temporal and spiritual blessings—This life is the time for men to prepare to meet God—Work out your salvation with fear and trembling. [About 74 B.C.]

앨마서 34장. 앰율레크의 가르침 :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두세 증인의 입으로 모든 말이 확정되리라.”(교성 6:28)

"조램인에 대한 앨마의 가르침에 이어 앰율레크가 진리에 대한 두 번째 증거를 했다. 그는 복음 계획의 핵심인 그리스도의 대속에 중점을 두어 말했다. 앰율레크의 가르침은 다음과 같다.

  1. 인간의 죄를 위해 대속이 이루어질 것임.(앨마서 34:8 참조)
  2. 그리스도의 희생은 무한하고 영원할 것임.(10~12절 참조)
  3. 모세의 율법의 성취는“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13절)을 통해 이루어질 것임. 그 희생은 하나님의 아들이 하게 될 것임.(14절 참조)
  4. 그리스도의 희생은 자비를 가져오며 이것은“공의를 이기고, 사람들에게 회개에 이르는 신앙을 갖도록”(15절) 함.
  5. “회개에 이르는 신앙(15절)”을 쌓은 자들은 자비의 팔 안에 감싸지겠으나, 회개를 향한 신앙을 행사하지 못하는 자는 “공의의 요구의 온 율법에 드러나게”(16절)될 것임.
  6. 사람들은 자기 자신과 이웃을 위해 어떠한 장소, 어떠한 조건에서라도 하나님을 불러야 함.(17~29절 참조)
  7. 사람은 기꺼이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을 도와 주고 고통 받는 자를 위로해야 함.(28~29절 참조)
  8. “지금이 너희의 구원의 때”(31절)이며“이생은 사람들이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할 시간”(32절)이므로, 사람들은 기회가 주어졌을 때 회개하여야 함.
  9. 만일 사람들이 회개를 미루어“영원을 준비”하는 데 실패하면 …“아무 일도 수행할 수 없는 어두운 밤이”(33절) 다가옴.
  10. 만일 사람이 이 생에서 똑같은 죄를 반복하는 습관과 욕망이 자신의 영혼을 지배하도록 내버려두면, “그 동일한 영이 저 영원한 세상에서 [그의] 몸을 소유”(34절)함.
  11. 죽기까지 회개를 미루면 사람은 악마에 매달려 주님의 영이 그에게서 떠날 것임.(35~36절 참조)
  12. 사람들은“하나님 앞에서 두려움으로”(37절) 자신들의 구원을 계획해야 하며,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어야 하며, 겸손히 하나님을 경배하며, “매일 감사”(38절)드리고 악마에 대한 방어책으로“깨어서 쉬지 말고 기도”(39절)해야 함."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앨 34:1 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앨마가 이 말을 그들에게 하고 난 후 땅에 앉으니, 앰율레크가 일어나 그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여 이르되,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after Alma had spoken these words unto them he sat down upon the ground, and Amulek arose and began to teach them, saying:  
앨 34:2 내 형제들아, 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가르치는 그리스도의 오심에 관하여 말하여져 온 것을 너희가 모른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노니, 참으로 나는 너희가 우리 중에서 떨어져 나가기 전에 이러한 것이 너희에게 충분히 가르친 바 된 줄을 아노라.

My brethren, I think that it is impossible that ye should be ignorant of the things which have been spoken concerning the coming of Christ, who is taught by us to be the Son of God; yea, I know that these things were taught unto you bountifully before your dissension from among us.

 
앨 34:3 또 너희가 너희의 고난으로 인하여, 내 사랑하는 형제에게 너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너희에게 알려 주기를 원하였으매, 이에 그는 너희 마음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얼마간 너희에게 말하였고, 또한 신앙을 갖고 인내하도록 너희를 권면하였나니 - And as ye have desired of my beloved brother that he should make known unto you what ye should do, because of your afflictions; and he hath spoken somewhat unto you to prepare your minds; yea, and he hath exhorted you unto faith and to patience—  
앨 34:4 참으로 너희가 말씀의 선함을 시험해 보기 위하여, 너희 마음에 말씀을 심어 볼 만큼의 신앙이라도 가질 것을 권면하였도다. Yea, even that ye would have so much faith as even to plant the word in your hearts, that ye may try the experiment of its goodness.  
앨 34:5 이에 우리는 너희 마음 속에 있는 큰 의문은 말씀이 하나님의 아들 안에 있는지, 또는 그리스도가 없을 것인지 하는 것임을 보았느니라. And we have beheld that the great question which is in your minds is whether the word be in the Son of God, or whether there shall be no Christ.  
앨 34:6 너희는 또한 많은 경우에, 나의 형제가 말씀이 그리스도 안에 있어 구원에 이르게 함을, 너희에게 증명한 것을 보았느니라. And ye also beheld that my brother has proved unto you, in many instances, that the word is in Christ unto salvation.  
앨 34:7 나의 형제는 구속이 하나님의 아들을 통하여 온다는 지노스의 말을 인용하였고, 또한 지노크의 말도 인용하였으며, 또한 그는 이러한 것이 참됨을 증명하기 위하여 모세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느니라.

My brother has called upon the words of Zenos, that redemption cometh through the Son of God, and also upon the words of Zenock; and also he has appealed unto Moses, to prove that these things are true.

 
앨 34:8 그리고 이제 보라, 내가 이러한 것이 참됨을 나 스스로 너희에게 증거하리라.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는 그리스도께서 자기 백성의 범법을 짊어지시기 위하여,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오실 것과 그가 세상의 죄를 위하여 속죄하시리라는 것을 아노라. 이는 주 하나님께서 이를 말씀하셨음이니라. And now, behold, I will testify unto you of myself that these things are true. Behold, I say unto you, that I do know that Christ shall come among the children of men, to take upon him the transgressions of his people, and that he shall atone for the sins of the world; for the Lord God hath spoken it.

“우리가 겪는 시련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눈과 마음의 중심을 주 예수 그리스도께 두어야 합니다. ‘인간은 이미 타락하여 스스로는 아무 것도 얻지’(앨마서 22:14) 못하기 때문에 우리를 도와줄 변호인, 중재자, 중보자가 필요한 것입니다. 경전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신 아들로 인하여] 저희에게 자비로우셨나이다.’(앨마서 33:11 참조)” (진 알 쿡, 성도의 벗, 1993년 7월호, 80쪽)

주) 앰율레크는 앨마가 한 말씀을 간단히 요약했다.  그리고 그것이 참됨을 간증하였다.  앨마보다 앰율레크가 최근에 개종했기 때문에 두 사람이 이렇게 임무를 나누었는지도 모른다.

앨 34:9 이는 속죄가 이루어져야 마땅함이니, 이는 영원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계획에 따라 속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함이니라. 그렇지 아니하면 모든 인류는 필경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 참으로 모두가 완악하게 되었고, 참으로 모두가 타락하여 잃은 바 되었은즉, 마땅히 이루어져야 하는 속죄를 통하지 아니하고서는 반드시 멸망하리라. For it is expedient that an atonement should be made; for according to the great plan of the Eternal God there must be an atonement made, or else all mankind must unavoidably perish; yea, all are hardened; yea, all are fallen and are lost, and must perish except it be through the atonement which it is expedient should be made.

앨마서 34:9~12.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무한하며 영원하다

•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장로는 주님의 무한하고 영원한 희생의 범위를 다음과 같이 규정했다.

“선지자들이 무한한 속죄라고 말할 때, 그 뜻은 말 그대로이다. 속죄의 영향은 모든 인간과 지구와 그 위에 있는 모든 생명체를 망라하며, 끝없이 광활한 영원에 이른다.”(Mormon Doctrine, 2nd ed. [1966], 64; 또한 모세서 7:30 참조)

• 십이사도 정원회의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가 어떤 면에서 무한한지를 열거했다.

“그리스도의 속죄는 무한하며 끝이 없습니다.[니파이후서 9:7; 25:16; 앨마서 34:10, 12, 14 참조] 그것은 온 인류가 끝없는 죽음으로부터 구원받게 된다는 점에서 무한하며, 또한 그리스도께서 겪으신 고통 정도가 무한했기 때문에도 그러합니다. 속죄는 시간 면에서도 무한하여 그 전까지 상징으로 행해졌던 동물 희생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범위 면에서도 무한하여 한 번에 모든 사람을 위해 행해져야 했습니다.[히브리서 10:10 참조] 그리고 속죄의 자비를 누리는 사람 숫자도 무한하며, 그리스도께서 창조하신 무한한 세계에까지 영향이 미칩니다. [교성 76:24; 모세서 1:33 참조] 속죄는 인간이 가늠하는 그 어떤 측량이나 육신의 이해력을 초월하는 무한한 것입니다.

필멸의 어머니와 불멸의 아버지에게서 태어나신 예수님만이 그러한 무한한 속죄를 이루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셨습니다. 그 유일무이한 장자의 권리를 지니고 태어나셨기에 예수께서는 무한한 존재이셨습니다.”(러셀 엠 넬슨, 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35쪽)

앨 34:10 이는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이 있어야 마땅함이니, 참으로 사람의 희생도 아니요, 짐승이나 여하한 새의 희생도 아니라. 이는 그것이 사람이 드리는 희생이 되지 아니할 것이요, 필연 무한하고 영원한 희생이 될 것임이라. For it is expedient that there should be a great and last sacrifice; yea, not a sacrifice of man, neither of beast, neither of any manner of fowl; for it shall not be a human sacrifice; but it must be an infinite and eternal sacrifice.

앨마서 34:10.“ 무한하고 영원한 희생” :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은 형식적으로 죄에 대한 피의 희생의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구주께서는 니파이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더 이상 피 흘리는 것으로 내게 바치지 말지니라. 참으로 너희의 희생과 너희의 번제를 폐할지니 … 이에 너희는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가지고 내게로 오[라.]”(제3니파이 9:19, 20)

"구주께서는 주님의 만찬으로 피 흘리는 희생의 법칙을 대신 하셨다. 이 의식은“무한하고 영원한 희생”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행해진다.(앨마서 34:10) 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회장은 이것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주어진 새로운 성약 하에, 죄 지은 자는 다른 동물의 피로써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생활을 통해 희생을 드려야 합니다. 그는 죄를 버리고 회개해야 하며, 그 자신이 희생을 해야 되고, 그 희생은 그 자신이 더욱 선해지고 변화된 사람이 되도록 죄 지은 자의 미래의 생활에까지도 적합한 것입니다.

“과거의 습성을 버림으로써 회개한 모든 자, 과거에 대한 슬픔으로 가득 찬 모든 자는 과거의 잘못을 그의 생애에서 완전히 밀어 내 버리면, 성약이 있는 새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제이 르우벤 클라크 이세, 천사가 말한 화평의 의미”, Church News, 1960년 12월 24일, 15쪽)

앨 34:11 이제 자기의 피를 희생하여 남의 죄를 위해 속죄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느니라. 이제 누가 살인하면, 보라 공의로운 우리의 법이 그의 형제의 목숨을 취하겠느냐? 내가 네게 이르노니 아니라. Now there is not any man that can sacrifice his own blood which will atone for the sins of another. Now, if a man murdereth, behold will our law, which is just, take the life of his brother? I say unto you, Nay.  
앨 34:12 다만 법은 살인한 자의 목숨을 요구하나니, 그러므로 무한한 속죄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세상의 죄를 위하여 충분할 것은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But the law requireth the life of him who hath murdered; therefore there can be nothing which is short of an infinite atonement which will suffice for the sins of the world.

“속죄의 효력은 모든 사람들과, 지구와 그 위에 사는 모든 생물체에게 미치며, 끝이 없는 영원까지 미친다.” (브르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nd ed. [1966], 64쪽)

앨 34:13 그러므로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이 있어야 마땅하리니, 그렇게 되면 피 흘리는 일이 그치게 될 것이요, 곧 그침이 마땅하며, 그렇게 되면 모세의 율법이 이루어지리니, 참으로 일점일획도 남김없이 이루어지고, 하나도 사라지지 아니하리라. Therefore, it is expedient that there should be a great and last sacrifice, and then shall there be, or it is expedient there should be, a stop to the shedding of blood; then shall the law of Moses be fulfilled; yea, it shall be all fulfilled, every jot and tittle, and none shall have passed away.  
앨 34:14 또 보라, 이것이 율법의 온 뜻이니, 곧 모든 것이 저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을 가리킴이라. 또 저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리니, 참으로 무한하고 영원하니라. And behold, this is the whole meaning of the law, every whit pointing to that great and last sacrifice; and that great and last sacrifice will be the Son of God, yea, infinite and eternal.

앨마서 34:14. “모든 것이 저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을 가리킴이라”

• 앰율레크는 모세 율법의 전반적인 의미는 사람들이 겟세마네와 골고다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크고도 마지막이 되는 희생”을 바라보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동물 희생, 잔치, 기타 일상적인 의례들은 수많은 예표와 상징으로 가득하며, 이것은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하는 것이었다. 이와 비슷하게 성찬은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명을 상기시킨다. 마찬가지로 고대 유월절은 주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육체적 속박에서 구해 내신 것을 해마다 기념하는 것이었다. 오늘날 부활절은 주님의 속죄와 부활을 통해 우리가 영적 속박에서 구원받을 수 있음을 해마다 상기시킨다.

 “ 인간은 스스로 부활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능력으로는 다른 사람을 구원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죄를 속죄할 수 없습니다. 구속 사업은 무한하고 영원합니다. 그것은 반드시 무한한 자에 의해 행해져야 하고,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친히 세상의 죄를 속죄해야만 합니다. ”

  "속죄가 영원하며 끝이 없다는 데에는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최대 최후의 희생은 최대 최후의 희생물인 하나님의 아들이어야만 합니다.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는 무한하시며 끝이 없으시다고 설명하셨습니다. (교성20:17)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므로 그분은 아버지의 권능을 지니고 계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무한하시며 영원하시므로 그가 행한 희생은 무한하시며 영원하신 것입니다. 앰율레크는 무한한 속죄에 관해 가르치셨는 데, 그것은 모든 인간, 지구와 지상에 사는 모든 생물체를 포함하며 끝없는 영원에 까지 이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     -브르스 R 맥콩키 장로-

“선지자께서 무한한 대속에 관해 말씀하실 때에, 그 의미는 바로 다음과 같다. 그것은 모든 인간과 지구와 지상에 사는 모든 생물체를 포함하며 끝없는 영원에까지 이르게 되는 것이다.”(브루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64쪽)

앨 34:15 또 이리하여 그는 그의 이름을 믿을 모든 자에게 구원을 가져오시리라. 이 마지막 희생의 의도는 이것이니, 곧 공의를 이기고, 사람들에게 회개에 이르는 신앙을 갖도록 방편을 마련해 주는, 자비의 심정을 일으키는 것이라. And thus he shall bring salvation to all those who shall believe on his name; this being the intent of this last sacrifice, to bring about the bowels of mercy, which overpowereth justice, and bringeth about means unto men that they may have faith unto repentance.

앨마서 34:14~17. “회개에 이르는 신앙”

• 로버트 이 웰스 장로는 칠십인 일원으로 봉사하던 시절에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참여하기에 충분히 변화된 삶을 사는 데 필요한 신앙에 대해 말씀했다.

“‘그리스도의 속죄가 저에게 효력이 발휘되려면 어느 정도 신앙이 필요할까요?’ 다른 말로 하면, 구원을 받으려면 얼마나 큰 신앙이 필요할까요? 앨마서에서 ……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선지자 앰율레크는 간단하면서도 위대한 이 원리를 가르쳤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 사람들에게 회개에 이르는 신앙을 갖도록 방편을 마련해 주[시느니라.]’(앨마서 34:14~15; 강조 추가)

이 세 단어를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회개에 이르는 신앙. 이것이 실마리입니다. 앰율레크는 세 구절에서 네 번이나 이 표현을 사용했습니다.[앨마서 34:15~17 참조] ……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과 회개에 이르는 신앙의 조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개념은 단순하고 분명한 신앙, 곧 회개하기에 충분한 신앙의 중요성에 대한 가장 큰 통찰 중 하나입니다. 분명히 산을 옮길 만큼 큰 신앙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방언을 하거나 병자를 고치는 신앙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필요한 것은 그저 우리가 죄를 지었음을 인식하고 우리 죄를 회개하며, 죄에 대해 후회하고 더는 죄를 짓고 싶은 마음이 없어져서 주님이신 그리스도를 기쁘게 해 드리기에 충분한 신앙입니다. 그러면 모든 것 중 가장 위대한 기적인 속죄,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받을 벌에서 우리를 구원해 주신 그 속죄가 우리를 위해 효력을 발휘합니다.”(로버트 이 웰스, “The Liahona Triad,” Bruce A. Van Orden and Brent L. Top, eds., Doctrines of the Book of Mormon: The 1991 Sperry Symposium [1992], 6~7) 

앨 34:16 또 이리하여 자비가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 그들을 안전한 팔 안에 감싸주거니와, 한편 회개에 이르는 신앙을 행사하지 아니하는 자는 공의의 요구의 온 율법에 드러나게 되나니, 그러므로 회개에 이르는 신앙을 가진 자에게만 크고도 영원한 구속의 계획이 이루어지느니라.

주) 회개에도 신앙이 필요하다.  반드시 필요하다.  사람들을 회개하게 하려면 먼저 그들이 신앙을 갖도록 해야 한다.

And thus mercy can satisfy the demands of justice, and encircles them in the arms of safety, while he that exercises no faith unto repentance is exposed to the whole law of the demands of justice; therefore only unto him that has faith unto repentance is brought about the great and eternal plan of redemption.

앨마서 34:15~16. “자비가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

• 공의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 율법에 순종할 때 그 축복으로 기쁨을 얻는다.(교성 130:20~21 참조)

2. 율법에 불순종할 때 그 벌로 슬픔을 겪는다.(앨마서 42:22 참조)

• 공의를 충족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율법을 결코 어기지 않는다.

2. 율법을 어기면, 대가를 치른다.

문제: 어느 육체도 율법으로 [의롭다는] 판결을 받지 못한다.(니파이후서 2:5 참조) 모든 사람은 죄를 짓는다.(로마서 3:23 참조) 그러므로 벌이 부과되어야 한다.

• 죄에 따르는 결과는 두 가지가 있다.

1. 현세적 율법에 따라 우리는 단절된다. 즉 공의가 적용된다.(앨마서 42:14 참조)

2. 영적 율법에 따라 우리는 멸망한다.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니파이전서 15:34)

예수님께서는 “죄를 위한 희생으로 자신을 바치사, …… 율법의 목적에 부응하[신다.]”(니파이후서 2:7)

• 그리스도께서는 자비의 법을 제안하셨다. 어떤 방법으로 그렇게 하셨는가?

1. 율법을 완벽하게 지키셨고 죄를 짓지 않으셨다. 율법에 따라 [의롭다는] 판결을 받으셨다.

2.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리고 십자가 위에서 마치 모든 죄를 지으신 것처럼 고통을 받으시고 죗값을 치르셨다.

3.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변호인이 되신다.(앨마서 33:11; 교성 45:3~5 참조)

“복음의 의미에서 회개는 타락한 인간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체계이다. 그것은 죄인이 하나님과 화합할 수 있게 해주는 자비의 계획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이 죄인으로서 공의의 손아귀로부터 벗어나 영원히 자비의 품에 안기게 해주는 길이다. 그것은 무한하고 영원한 속죄 안에서, 속죄를 통해, 속죄로 인해 작용한다. 속죄가 없었다면, 회개의 교리는 아무런 목적도 없을 것이며 어떤 영혼도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구원은 속죄로 인하여 오며 회개하는 자를 위한 것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217쪽)

앨 34:17 그러므로 내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너희로 회개에 이르는 너희의 신앙을 행사하기 시작하게 하시고, 너희로 그의 거룩한 이름을 부르기 시작하게 하사, 너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게 되기를 원하노라. Therefore may God grant unto you, my brethren, that ye may begin to exercise your faith unto repentance, that ye begin to call upon his holy name, that he would have mercy upon you;  
앨 34:18 참으로 그에게 부르짖어 자비를 구하라. 이는 그가 구원하시기에 능하심이라. Yea, cry unto him for mercy; for he is mighty to save.  
앨 34:19 참으로 스스로 겸손하고, 쉬지 말고 그에게 기도하라. Yea, humble yourselves, and continue in prayer unto him.  
앨 34:20 너희가 너희의 들에 있을 때, 참으로 너희의 모든 양 떼를 위해 그에게 부르짖으라. Cry unto him when ye are in your fields, yea, over all your flocks.  
앨 34:21 너희의 집에서, 참으로 너희의 모든 권속을 위해, 아침에도 낮에도 저녁에도 그에게 부르짖으라. Cry unto him in your houses, yea, over all your household, both morning, mid-day, and evening.  
앨 34:22 참으로 너희 원수들의 권력을 막아 주시도록 그에게 부르짖으라. Yea, cry unto him against the power of your enemies.  
앨 34:23 참으로 모든 의의 원수인 악마를 막아 주시도록 그에게 부르짖으라. Yea, cry unto him against the devil, who is an enemy to all righteousness.  
앨 34:24 너희 밭의 작물을 위해 그에게 부르짖어, 그것들로 너희가 형통하게 하라. Cry unto him over the crops of your fields, that ye may prosper in them.  
앨 34:25 너희 들판의 양 떼를 위해 부르짖어, 그것들로 증식하게 하라. Cry over the flocks of your fields, that they may increase.  
앨 34:26 그러나 이것이 모두가 아니니, 너희는 너희의 골방과 너희의 은밀한 장소에서 또 너희의 광야에서 너희의 영혼을 쏟아 내어야만 하느니라. But this is not all; ye must pour out your souls in your closets, and your secret places, and in your wilderness.  
앨 34:27 또한 너희가 주께 부르짖지 아니할 때는, 너희의 마음으로 충만하게 하여, 너희의 복리와, 또한 너희 주위에 있는 이들의 복리를 위해 끊임없이 그에게 기도하는 데 너희 마음을 기울이도록 하라. Yea, and when you do not cry unto the Lord, let your hearts be full, drawn out in prayer unto him continually for your welfare, and also for the welfare of those who are around you.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는 "우리가 하는 기도가 모두 즉시 응답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어떤 기도는 우리 쪽에서 상당한 노력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 . .
"우리가 문제를 설명드리고 해결책을 제시할 때, 하나님께서는 때로는 찬성하시고 때로는 반대하십니다. 어떤 경우에는 응답을 안 하시기도 하는데, 이는 관심이 없으셔서가 아니라 우리를 온전히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께서 주신 진리를 활용하기를 바라십니다. 성장하기 위해 우리는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옳다고 느끼는 것을 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젠가 응답을 주실 것입니다. 결코 우리를 버려두지 않으실 것입니다." (성도의 벗, 1999년 1월호, 38쪽)
앨 34:28 또 이제 보라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모두라고 생각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행한 후에, 만일 궁핍한 자와, 헐벗은 자를 물리치며, 병들어 고난당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고, 너희가 가진 것이 있을 때, 곤궁에 처한 자들에게 너희의 재물을 나누어 주지 아니하면 -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너희가 이러한 일 중 아무것도 행하지 아니하면, 보라 너희의 기도는 헛되고, 너희에게 무익하며, 너희는 신앙을 부인하는 위선자와 같음이니라. And now behold, my beloved brethren, I say unto you, do not suppose that this is all; for after ye have done all these things, if ye turn away the needy, and the naked, and visit not the sick and afflicted, and impart of your substance, if ye have, to those who stand in need—I say unto you, if ye do not any of these things, behold, your prayer is vain, and availeth you nothing, and ye are as hypocrites who do deny the faith.

주) (사58:6~9)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 당하는 자를 자유하게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 또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나누어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집에 들이며 헐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앨 34:29 그러므로 너희가 자애롭기를 기억하지 아니하면, 너희는 정련하는 자가 (아무 가치가 없어) 내어버리므로, 사람들의 발 아래 밟히는 찌꺼기와 같으니라. Therefore, if ye do not remember to be charitable, ye are as dross, which the refiners do cast out, (it being of no worth) and is trodden under foot of men.  
앨 34:30 이제 나의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그처럼 많은 증거를 받았고, 거룩한 경전이 이러한 것을 증거함을 보았은즉, 너희가 나아와 회개에 이르는 열매 맺기를 바라노라. And now, my brethren, I would that, after ye have received so many witnesses, seeing that the holy scriptures testify of these things, ye come forth and bring fruit unto repentance.  
앨 34:31 참으로 너희가 나아와 더 이상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말기를 바라노니, 이는 보라 지금이 너희의 구원의 때와 날임이라.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너희 마음을 완악하게 하지 아니하면, 즉시로 위대한 구속의 계획이 너희에게 이루어지리라. Yea, I would that ye would come forth and harden not your hearts any longer; for behold, now is the time and the day of your salvation; and therefore, if ye will repent and harden not your hearts, immediately shall the great plan of redemption be brought about unto you.

앨마서 34:31. 즉각적인 효과 : "앰율레크는 예수님이 대속의 희생을 치르시기 백 여년 전인 기원전 74년에 이에 대해 조램인들에게 가르쳤다. 그렇지만 그리스도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은 대속이 그들의 삶에 효과를 나타내도록 그것을 기다릴 필요가 없었다. 그들은 신앙을 갖고 회개하면 즉시 적용되었다.

"진실로 회개를 간구하며 죄를 버리고 주님께로 기꺼이 돌이킨 자는 구주께서 즉시 그들을 위해 구원의 계획을 이루신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이 몇 년 동안 회개하지 않고 쌓아 둔 죄를 없애려면 몇 년에 걸친 회개와 슬픔이 필요하지만 사실 그런 것은 아니다. 위대하고 놀라운 변화는 마음으로 느끼는 깊은 회개를 통해 즉시 이루어질 수 있다.(앨마서 15:3~11; 22:1~23; 36:11~20 참조)

"참된 회개는 완전한 용서를 가져온다. 해롤드 비 리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여러분이 누구이고 어디에 있든 간에 여러분의 죄를 회개하는 데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여러분이 최선을 다해 회개하고 보상을 한 다음에는 주님께서 여러분을 받아 주셨는지 아닌지에 대한 확실한 답변을 원할 것입니다. 그것이 때때로 교회에서 여러분의 직위에 영향을 준다면 합당한 신권 소유자에게 가야 합니다. 여러분의 영혼을 구하는 데, 여러분이 양심상의 화평을 얻고자 하면 주님께서 여러분의 회개를 받아들였다는 것을 앎으로써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탄은 여러분이 다르게 생각하도록 하기도 하며 때로는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계속해도 상관없다고 설득하기도 합니다. 그것은 큰 실수입니다. 용서가 낳는 기적은 악으로부터 돌이켜서 다시는 그것을 행치 않는 모든 자들에게 주어집니다.”(해롤드 비 리, 너희는 거룩한 곳에 서라, 185쪽)

앨 34:32 이는 보라, 이 생은 사람들이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할 시간이라. 참으로 보라 이 생의 날은 사람들이 자기의 일을 수행할 날이니라. For behold, this life is the time for men to prepare to meet God; yea, behold the day of this life is the day for men to perform their labors.

"이 생은 사람이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회개하고 준비하도록 주어진 시간이다.  이 생에서 진리를 받아들일 기회를 가진 자들은 그것을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  그렇게 하지 않을 때, 그들은 완전한 구원을 거절하는 것이 될 것이다.  소위 임종시의 회개를 통해 보상 받으려는 희망은 헛된 것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631쪽)

주) (앨42:4) "또 이리하여 우리는 사람에게 회개할 시간이 주어졌음을 알게 되나니, 참으로 시험의 시간이요, 회개하고 하나님을 섬길 시간이라."

앨 34:33 또 이제 내가 앞서 너희에게 이른 것같이, 너희가 그처럼 많은 증거를 가졌은즉,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는 너희의 회개의 날을 끝까지 미루지 말라. 이는 영원을 준비하도록 우리에게 주어진 생의 이 날 후에는, 보라, 우리가 이 생에 있는 동안 우리의 시간을 활용하지 아니하면, 그 후에는 아무 일도 수행할 수 없는 어둠의 밤이 옴이니라. And now, as I said unto you before, as ye have had so many witnesses, therefore, I beseech of you that ye do not procrastinate the day of your repentance until the end; for after this day of life, which is given us to prepare for eternity, behold, if we do not improve our time while in this life, then cometh the night of darkness wherein there can be no labor performed.

앨마서 34:32~34. “너희의 회개의 날을 …… 미루지 말라”

• 미루는 버릇과 우유부단은 하나님 아버지께 돌아가려는 우리의 노력에 영향을 미친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복음 원리에 적용해 보면, 미루는 버릇은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면전에서 생활하는 영생을 훔치는 도둑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The Way to Perfection [1970], 202)

앨 34:34 너희가 저 참담한 위기에 이르게 되었을 때는 말하기를, 내가 회개하겠노라, 내가 내 하나님께로 돌아가겠노라 할 수 없느니라. 참으로 너희는 이렇게 말할 수 없나니, 이는 너희가 이 생을 떠날 때에 너희 몸을 소유하는 그 동일한 영, 그 동일한 영이 저 영원한 세상에서 너희 몸을 소유할 능력을 가질 것임이니라.

앨마서 34:32~34

앰율레크는 이생이 끝난 후 회개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들을 경고했다. 그것은 무엇인가?

Ye cannot say, when ye are brought to that awful crisis, that I will repent, that I will return to my God. Nay, ye cannot say this; for that same spirit which doth possess your bodies at the time that ye go out of this life, that same spirit will have power to possess your body in that eternal world.

앨마서 34:34~35. 동일한 영이 우리 몸을 소유할 것이다

• 앰율레크는 우리가 매일 선택을 통해서 결국 주님의 영 혹은 악마의 영이 미치는 영향이나 통제를 받게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해롤드 비 리(1899~1973) 회장은 앨마서 34장 35절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회개하지 않고 사악한 상태에서 죽은 사람들에 대해 경전에서는 악마가 그들을 자신의 것으로 봉인할 것이라고 나옵니다.(앨마서 34:35 참조) 이 말은 그들이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최대한 죗값을 치를 때까지 악마의 손아귀에서 구속되지 못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들이 공의를 충족할 만큼 충분히 사탄의 난타에 종속되고 난 후에야 사탄의 손아귀에서 풀려날 것이며 이 지상에서 생활한 것에 따라 아버지의 해의 왕국, 달의 왕국, 또는 별의 왕국에서 처소를 배정받을 것입니다.”(해롤드 비 리, The Teachings of Harold B. Lee, ed. Clyde J. Williams [1996], 59)

• 십이사도 정원회의 멜빈 제이 밸라드(1873~1939) 장로는 이생을 사는 동안 회개하는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생은 인간이 회개하는 시간입니다. 우리 중 어느 누구도 육체가 저지른 부패 행위를 극복하지 않고 무덤으로 들어가서 무덤 안에서 우리의 모든 죄와 악한 성향을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그대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육신과 영이 분리될 때 우리 영에 그대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 [필멸의 삶]은 인간이 좀 더 유순하고 수용적으로 되어야 하는 시간입니다.”(멜빈 제이 밸라드, The Three Degrees of Glory: A Discourse [Sept. 22, 1922], 11~12)

“지금은 세상에 없지만 교회 회원이 아니었던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세상적인 방법으로 살아가는 데서 쾌락을 찾는 퇴폐한 늙은 불량배였습니다. 입에는 항상 담배가 물려 있었으며 호흡에서는 술 냄새가 풍겼고 욕설과 음담패설이 그의 입을 더렵혔습니다. 그의 도덕적인 상태는 별로 기대할 것이 없었습니다.

“그의 아내는 교회 회원으로서, 그녀가 처한 상황에서는 충실할 수 있는 만큼 충실했습니다. 하루는 그녀가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교회가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왜 침례를 안 받으려 하죠?’그가 대답했습니다. ‘물론 교회가 참되다는 것을 알지. 하지만 교회에 들어가기 위해 내 습관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 없소. 나는 지금 이대로 사는 게 좋소. 하지만 전혀 걱정이 되지 않소. 내가 죽자마자, 당신은 누군가를 성전에 보내 내 대신 사업을 할 것이고 결국에는 모든 것이 다 잘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소.

“그는 죽었고 그녀는 성전에서 대리 사업을 행했습니다. 우리는 앉아서 심판을 하거나 대리의식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에게 무슨 유익이 있습니까?” (브르스 알 맥콩키, 일곱 가지 치명적인 이설, 1980년 Devotinal Speeches of the Year: BYU Devotional and Fireside Addresses [1980], 77쪽)

앨 34:35 이는 보라, 만일 너희가 죽기까지 너희의 회개의 날을 미루었다면 너희는 악마의 영에 복종하게 되었고, 그는 너희를 자기의 것으로 인치나니, 그러므로 주의 영은 너희에게서 물러나, 너희 안에 있을 곳이 없으며, 악마가 너희를 다스릴 모든 권능을 가짐이라. 이것이 악인의 마지막 상태니라. For behold, if ye have procrastinated the day of your repentance even until death, behold, ye have become subjected to the spirit of the devil, and he doth seal you his; therefore, the Spirit of the Lord hath withdrawn from you, and hath no place in you, and the devil hath all power over you; and this is the final state of the wicked.

앨마서 34:32~35. 회개할 시간 : “인간은 신권을 받고 그것으로부터 오는 모든 특권과 축복을 받을 수는 있지만, 육욕, 유혹, 언어,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에 빠지는 것 등을 이겨 내는 방법을 배우기까지는 하나님의 해의 왕국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인간은 이 생애에서나 다음 세계에서 이것들을 이겨 내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이 생애는 인간이 회개를 하는 때입니다. 우리 중에 누구라도 육욕의 타락을 이기지 못하고 무덤에 들어가서 모든 죄와 사악한 것들을 버리겠다는 생각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우리와 함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육체로부터 분리될 때 영혼과 함께할 것입니다.

“저는 어떠한 남성이나 여성도 죽은 후 십 년에 걸쳐 할 수 있는 것을 이 지상에서 하나님의 율법에 따르면, 일 년만에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혼은 단지 회개하고 변화될 수 있지만, 훗날 육체와의 싸움을 치루어야 할 것입니다. 육체와 영이 하나로 묶여 있을 때 이겨 내고 주님께 봉사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인간이 보다 유연하고 가능성이 강한 때는 바로 이 때입니다. 인간이 유연할 때에는 굳어졌을 때보다 변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이 생애는 회개할 때입니다. 그것이 바로 첫 번째 부활이 있은 후 마지막 무리가 나아올 준비가 될 때까지 천년이 걸린다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에게는 지난날에 했어야 하는 것을 하는 데 천 년이 걸리지만, 이 생애에서는 인생 60년에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전 회장님이셨던 조셉 에프 스미스를 통해 교회에 주셨던 죽은 자의 구원에 관한 시현을 기억할 것입니다. 스미스 회장님께서는 부활한 의로운 영을 보셨으며 이것은 선지자 조셉의 계시와 일치하는 것이었습니다.-의롭게 살다 죽은 그들은 육체로부터 영이 분리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저는 의롭게 살다 죽은 자들이 평온 속에 거하리라고 인정하지만, 우리가 이 생을 마치고 이 육체를 떠나면, 육체가 없으면 전혀 할 수 없는 많은 것을 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우리는 큰 불편을 느끼게 되어 육체를 갈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육체와 하루 빨리 재결합되도록 기도를 할 것입니다. 그때에 우리는 육체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이점인가를 알게 될 것입니다. …

“내 마음에 생각되는 점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얼마나 극복하고 완성하는가에 의해, 우리의 영이 육신으로부터 분리되는 속박의 기간을 장기화하게 되거나 아니면, 그 기간을 줄이게 된다는 것입니다.(브리안트 에스 힝클리, 멜빈 제이 밸라드, 설교와 선교 사업, 240~242쪽)

앨 34:36 또 이를 내가 아는 것은, 주께서는 거룩하지 않은 성전에 거하지 아니하시고, 의로운 자들의 마음에 거하신다고 말씀하셨으며, 의인들은 그의 나라에 앉아, 다시는 나가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의 옷은 어린 양의 피를 통하여 희게 되리라고 또한 말씀하신 연고니라. And this I know, because the Lord hath said he dwelleth not in unholy temples, but in the hearts of the righteous doth he dwell; yea, and he has also said that the righteous shall sit down in his kingdom, to go no more out; but their garments should be made white through the blood of the Lamb.

주)요한복음 14장 2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교성130:3) "요한복음 14장 23절 - 이 절에 언급된 아버지와 아들의 나타나심은 친히 나타나심을 뜻하나니, 아버지와 아들은 사람의 마음속에 거하신다 함은 낡은 종파적 관념이요, 잘못된 것이니라."

앨 34:37 이에 이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이러한 것을 기억하고, 하나님 앞에서 두려움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고, 그리스도의 오심을 더 이상 부인하지 말며, And now, my beloved brethren, I desire that ye should remember these things, and that ye should work out your salvation with fear before God, and that ye should no more deny the coming of Christ;  
앨 34:38 성신을 대적하여 더 이상 다투지 말고, 도리어 이를 받고,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고, 티끌에까지 스스로 겸손하여, 어느 곳에 있든지,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그가 너희에게 내려주시는 많은 자비와 축복을 매일 감사드림으로 생활하기를 원하노라. That ye contend no more against the Holy Ghost, but that ye receive it, and take upon you the name of Christ; that ye humble yourselves even to the dust, and worship God, in whatsoever place ye may be in, in spirit and in truth; and that ye live in thanksgiving daily, for the many mercies and blessings which he doth bestow upon you.  
앨 34:39 참으로 이뿐 아니라 내가 또한 너희에게 권면하노니, 내 형제들아 너희는 깨어서 쉬지 말고 기도하여, 악마의 유혹에 이끌려 가지 않도록 하고, 그리하여 그가 너희를 이기지 못하게 하고, 그리하여 마지막 날에 너희가 그의 예속된 자가 되지 않도록 하라. 이는 보라, 그는 너희에게 좋은 것으로 상 주지 아니함이니라. Yea, and I also exhort you, my brethren, that ye be watchful unto prayer continually, that ye may not be led away by the temptations of the devil, that he may not overpower you, that ye may not become his subjects at the last day; for behold, he rewardeth you no good thing.  
앨 34:40 또 이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면하고자 하노니, 너희는 인내를 가지고, 온갖 고난을 참고, 너희의 심한 가난으로 인하여 너희를 쫓아낸 자들을 욕하지 말라. 너희가 그들과 같은 죄인이 될까 하노라. And now my beloved brethren, I would exhort you to have patience, and that ye bear with all manner of afflictions; that ye do not revile against those who do cast you out because of your exceeding poverty, lest ye become sinners like unto them;  
앨 34:41 다만 너희는 인내를 갖고, 언젠가 너희의 모든 고난에서 놓여 쉬게 되리라는 굳은 소망으로, 그러한 고난을 참으라. But that ye have patience, and bear with those afflictions, with a firm hope that ye shall one day rest from all your afflictions.

“여러분이 실수를 저질렀다면, 오늘을 여러분의 생애에서 변화의 첫날이 되게 하십시오. 이제까지 해 온 옳지 않은 일에서 돌아서십시오. 하나님의 모든 계명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오늘 지키기에 가장 큰 어려움이 있는 계명입니다. 그것이 부정직에 관한 것이든, 순결에 관한 것이든, 위증, 즉 사실을 말하지 않는 것이든, 오늘은, 여러분이 그러한 약점을 극복할 수 있을 때까지 해야 할, 그 일을 시작하는 날입니다. 그 일이 이루어지면, 다음에는 여러분이 그 다음으로 지키기에 가장 어려운 것을 시작하십시오. 그것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여러분을 성결케 하는 길입니다.” (Teachings of Harold B. Lee, 클라이드 제이 윌리엄스 편[1996], 8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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