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제3니파이 20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소개 예수께서 기적으로 떡과 포도주를 마련하시고 다시 백성들에게 성찬을 베푸심 - 야곱의 남은 자들은 주 그들의 하나님의 지식에 이르게 되고 미 대륙을 기업으로 얻을 것임 - 예수는 모세와 같은 선지자이시며, 니파이인들은 선지자들의 자손임 - 주의 백성 중 다른 자들은 예루살렘으로 모이게 될 것임. 주후 34년경.

Jesus provides bread and wine miraculously and again administers the sacrament unto them—The remnant of Jacob shall come to the knowledge of the Lord their God and shall inherit the Americas—Jesus is the prophet like unto Moses, and the Nephites are children of the prophets—Others of the Lord’s people shall be gathered to Jerusalem. [A.D. 34]

주) 제3니파이 20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소개

모든 의로운 부모는 후손이 스스로 하나님을 알고 그분께 충실하기를 소망한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그 자손들에게 후기에 그들의 후손이 복음으로 축복 받을 것이며 안전한 장소에 모일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아버지께서는 구주께 이 약속들을 니파이인들에게 가르치라고 명하셨다.

집합의 원리는 백성들이 어느 특정한 땅에 함께 모이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가 있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교회를 알고 교회에 가입할 때 일어나는 영적 집합도 포함된다. 흩어진 상태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 복음, 신권, 성전, 구원의 진리에 대한 지식을 잃어버렸다. 그러나 아버지께서는 후기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손을 뻗어 복음, 신권, 성전, 영생의 길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복음의 축복을 모든 자녀에게 주고 싶어 하시며 이 후기 집합이 이루어지도록 도우신다.

3니 20:1 또 이렇게 되었나니 예수께서 무리에게 명하사 기도하기를 그치게 하시고, 그의 제자들에게도 그리하셨더라. 또 그들에게 명하사 그들의 마음으로는 기도하기를 그치지 말게 하셨느니라. And it came to pass that he commanded the multitude that they should cease to pray, and also his disciples. And he commanded them that they should not cease to pray in their hearts.

제3니파이 20:1. 우리는 마음으로 계속 기도해야 한다

• 니파이인들이 기도를 마친 후, 구주께서는 그들에게 마음으로 계속 기도하라는 중요한 권고를 주셨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러셀 엠 넬슨 장로는 이와 비슷한 가르침을 주었다.

“선지자들은 오래 전부터 겸손하게 자주 기도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소리내지 않고도 기도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말로 하기가 어려운 때에는 마음으로 기도할 수 있습니다.”(러셀 엠 넬슨, 리아호나, 2003년 5월호, 7쪽)

•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기도하기를 배우십시오. 자주 기도하십시오. 마음으로, 가슴으로 기도하십시오. 무릎을 꿇고 기도하십시오. ……

기도는 천국을 여는 여러분만의 열쇠입니다. 자물쇠는 휘장 이쪽에 있습니다.[요한계시록 3:20 참조]”(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59쪽)

3니 20:2 또 그들에게 일어나 그들의 발로 설 것을 명하시매, 그들이 일어나서 그들의 발로 섰느니라. And he commanded them that they should arise and stand up upon their feet. And they arose up and stood upon their feet.  
3니 20:3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예수께서 다시 떡을 떼어 축복하시고, 제자들에게 주어 먹게 하시더라. And it came to pass that he brake bread again and blessed it, and gave to the disciples to eat.  
3니 20:4 또 그들이 먹은 후에 그들에게 명하사 떡을 떼어, 무리에게 주라 하셨느니라. And when they had eaten he commanded them that they should break bread, and give unto the multitude.  
3니 20:5 또 그들이 무리에게 주기를 다하매, 예수께서 또한 포도주를 그들에게 주어 마시게 하시고, 그들에게 명하사 무리에게 주라 하셨느니라. And when they had given unto the multitude he also gave them wine to drink, and commanded them that they should give unto the multitude.  
3니 20:6 이제 제자들이나 무리가 가져온 떡이나 포도주가 없었더라. Now, there had been no bread, neither wine, brought by the disciples, neither by the multitude;  
3니 20:7 그러나 예수께서 진실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시고, 또한 포도주를 주어 마시게 하셨느니라. But he truly gave unto them bread to eat, and also wine to drink.  
3니 20:8 그러고 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이 떡을 먹는 자는 자기 영혼을 위하여 나의 몸을 먹는 것이요, 이 잔을 마시는 자는 자기 영혼을 위하여 나의 피를 마시는 것이니, 그러므로 그의 영혼이 결코 주리거나 목마르지 아니하고 충만하리라 하시더라. And he said unto them: He that eateth this bread eateth of my body to his soul; and he that drinketh of this wine drinketh of my blood to his soul; and his soul shall never hunger nor thirst, but shall be filled.  
3니 20:9 이제 무리가 다 먹고 마신 후에, 보라, 그들이 영으로 충만하게 된지라, 한 목소리로 크게 외치며, 그들이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한 예수께 영광을 돌리더라.

제3니파이 20:8~9

구주께서는 성찬을 취하는 이들에게 무엇을 약속하시는가? 이 약속은 왜 그렇게 중요한가?

제3니파이 20:8~9.“ 영으로 충만하게 된 지라” : “주님의 만찬인 성찬의 거룩함을 이해하는 것은 교회 회원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물질로 된 실제의 음식을 취합니다. 즉 신체의 영양을 대어 주는 빵과 물 등을 먹습니다. 바로 이와 같이 우리에게 영적인 힘을 키우기 위해 부활하신 주님의 몸과 피의 상징물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조지 앨버트 스미스, 대회 보고, 1908년 4월호, 34쪽)

주) 성찬을 취한 뒤 회원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많은 영감이 떠 오름을 느끼게 된다.  말씀의 초안을 떠올리는 가장 좋은 시간이다.

Now, when the multitude had all eaten and drunk, behold, they were filled with the Spirit; and they did cry out with one voice, and gave glory to Jesus, whom they both saw and heard.

제3니파이 20:8~9. 영으로 충만하게 되리라는 성찬 약속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성찬을 취하는 것과 관련된 약속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매주 교회에 참석함으로써 우리는 주님께서 명하신 대로 성찬을 취할 기회를 누립니다.(교성 59:9 참조) 합당한 준비와 자세로 성찬을 취한다면 정결하게 하는 침례의 효과를 새롭게 하며, 그분의 영이 항상 우리와 함께하실 것이라는 약속에 합당한 자격을 얻습니다. 영, 곧 성신의 사명은 아버지와 아들을 증거하며 우리를 진리로 인도하는 것입니다.(요한복음 14:26; 니파이후서 31:18 참조) 간증과 진리는 한 사람이 개종하는 데에서 필수 요소이며, 이렇게 매주 성약을 새롭게 할 때 거두는 최상의 수확입니다. 저는 생활 속에서 매일 결정을 할 때나 영적 성장을 할 때 그 약속이 성취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리아호나, 2002년 7월호, 37쪽)

• 옥스 장로는 또한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성찬 성약을 새롭게 하는 이 중대한 일에 느슨해진 형제 자매님들께 제일회장단의 다음 말씀을 빌어 저의 간절한 청을 전합니다. ‘다시 돌아와 주님의 식탁에서 성찬을 들고, 성도들과 우정을 나누며 달콤하고 만족스러운 열매를 다시 맛보시길 바랍니다.’(An Invitation to Come Back,’ Church News, 22 Dec. 1985, 3) 우리 모두 성찬을 취하여 ‘충만하리라’(제3니파이 20:8; 또한 제3니파이 18:9 참조)는 구주의 약속을 받을 자격을 갖춥시다. ‘충만하리라’는 말은 ‘영으로 충만하게’(제3니파이 20:9) 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영, 즉 성신은 우리의 보혜사, 방향 안내자, 전달자, 통역자이자 증인이며, 정화시키는 자, 곧 아주 확실한 안내자며 성결하게 하시는 분입니다. 이 모두는 우리가 현세에서 영생을 향한 여행을 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성찬을 드는 것을 사소한 일이라 생각해 본 사람들에게 저는 위대한 사업의 기초가 작은 일에 의해 닦여진다는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시기를 권고합니다. 왜냐하면‘작은 일에서 큰 일이 생겨나’(교리와 성약 64:33)기 때문입니다. 침례 성약을 의식적으로 경건히 새롭게 하는 작은 행동에서 물과 영에 의한 침례의 축복이 다시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리 할 때, 그의 영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방법으로 우리는 인도 받으며 깨끗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61쪽)

3니 20:10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모두 예수께 영광을 돌리고 나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으되, 보라, 이제 내가 이스라엘 집의 남은 자인 이 백성에 관하여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그 계명을 마저 다 이루노라. And it came to pass that when they had all given glory unto Jesus, he said unto them: Behold now I finish the commandment which the Father hath commanded me concerning this people, who are a remnant of the house of Israel.  
3니 20:11 너희는 내가 이사야의 말이 이루어질 때라고 너희에게 말하며 이른 것을 기억하나니 - 보라, 그의 말이 기록되어 너희 앞에 있은즉, 그러므로 그것을 상고하라 - Ye remember that I spake unto you, and said that when the words of Isaiah should be fulfilled-behold they are written, ye have them before you, therefore search them-  
3니 20:12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사야의 말이 이루어질 때, 그때에, 오 이스라엘의 집이여, 아버지께서 그의 백성에게 세우신 성약이 이루어지리로다. And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that when they shall be fulfilled then is the fulfilling of the covenant which the Father hath made unto his people, O house of Israel.

제3니파이 20:10~22. 이스라엘의 흩어진 잔류민 : “주님이 그의 성약에 관해 말씀하실 때, 리하이 후손에 관한 것으로 국한하지 않으시고 이스라엘의 온 지파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사야의 말이 이루어질 때, 그때에, 오 이스라엘의 집이여, 아버지께서 그의 백성에게 세우신 성약이 이루어지리로다. 또 지면에 널리 흩어질 남은 자들이 그때, 동에서와 서에서, 또 남에서와 북에서 모여들어, 그들을 구속하신 주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되리라. 또 아버지께서는 너희 기업으로 이 땅을 너희에게 줄 것을 내게 명하셨느니라.” (제3니파이 20:12~14)

“그러나 다음에 계속되는 성구를 잘못 해석하여 많은 곡해를 일으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내가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이 받게 될 축복 이후에, 그들이 내 백성을 흩은 후에 회개하지 아니하면-그때 야곱 집의 한 남은 자인 너희가 그들 중에 나아갈 것인즉, 너희는 수많은 그들 가운데 있으리니, 너희가 그들 중에 있음은 수풀의 짐승들 중의 사자 같고, 양 떼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 만일 지나간즉 밟고 찢으리니 능히 건질 자가 없으리라. 네 손이 네 대적들 위에 들리리니, 네 모든 원수가 끊어지리라. 또 내가 내 백성을 함께 모으기를, 사람이 자기 곡식 단을 타작 마당에 모음같이 하리라.’”(제3니파이 20:15~18)

“우리가 이 말씀을 오직 레이맨인에게만 해당시켜 젊은 사자와 같이 이방인에게 복수를 하며 저들이 나아가리라고 말하는 것이 온당한 것이겠습니까? 또한 16절에 있는‘너희 야곱 집의 남은 자’가 단지 레이맨인을 말하는 것일까요? 뒤에 계속되는 절에서 우리는 이 말씀이 온 지면에 흩어진 이스라엘의 잔류민을 의미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씀의 전체적인 주제에 레이맨인을 적용시킨다는 것은, 너무나 일부에만 국한시키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이 예언의 말씀은 미가에게도 주어졌는데, 이것 역시 이 땅의 이방인만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많은 백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미가 5:4~15; 제3니파이 21:12~20)(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2:220~221)

3니 20:13 또 지면에 널리 흩어질 남은 자들이 그때, 동에서와 서에서, 또 남에서와 북에서 모여들어, 그들을 구속하신 주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되리라.

제3니파이 20:11~13

집합이 일어나는 때를 알 수 있는 실마리는 무엇인가?(제3니파이 21:1~7 참조) 이 집합에서 우리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교성 88:81 참조)

“이스라엘 집합은 원방 나라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본국에 그대로 남아 있을 때 이루어집니다. 멕시코인들의 이스라엘 집합은 멕시코에서, ... 브라질 사람들의 집합 장소는 브라질에, 그리고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집합 장소는 아르헨티나에 있습니다. ”  -스펜서 W 킴볼 회장-

And then shall the remnants, which shall be scattered abroad upon the face of the earth, be gathered in from the east and from the west, and from the south and from the north; and they shall be brought to the knowledge of the Lord their God, who hath redeemed them.

제3니파이 20:11~13.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집합에 대해 기록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뿐만 아니라 니파이인들에게도 이사야의 말씀을 탐구하라고 명하셨다. 이사야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목격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권속과 맺으신 성약을 지키고 계심을 알게 될 것이다. 경전 안내서에는 “이사야서의 많은 예언들이 구속주의 오심[을] …… 다루고 있다”(“이사야”, 238쪽)고 설명되어 있다. 이스라엘의 분산과 집합 또한 이사야의 주요 주제이다.

구속주의 가르침과 이스라엘의 집합은 밀접하게 연관된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를 짓고 그분을 거부했기 때문에 그들을 흩으셨다. 그러나 속죄는 그들에게 하나님과 화해하고, 죄를 사함 받으며, 영적으로 물리적으로 그분께 모일 기회를 제공한다.

• 구주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흩어진 이스라엘을 모으시겠다는 성약을 성취하는 것에 대해 말씀하셨다. 이스라엘은 누구이며 그들은 왜 흩어졌는가? 주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그 자손들이 복음과 신권을 받을 것이며 그들을 통해 모든 지상 가족이 축복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셨다.(아브라함서 2:9~11 참조) 이 약속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창세기 26:3~5 참조), 이삭의 아들 야곱(창세기 28:12~15 참조), 야곱의 자손들인 이스라엘 자녀들과도 맺어졌다.

슬프게도 이스라엘 자녀들은 하나님께 죄를 범했고 이 약속들은 무효화되었다. 결국 하나님께서 경고하신 대로 그들은 약속의 땅에서 쫓겨나 온 지상에 흩어졌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그들을 잊지 않으셨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들이 언젠가 복음을 배우고 약속의 땅에 모일 것이라고 약속하셨다. 이 약속은 그분께서 이스라엘 자녀들을 모으고 가르칠 것이라고 하신 성약 중 일부다.

• 스펜서 더블류 킴볼(1895~1985) 회장은 우리가 복음 성약을 받아들임으로써 집합의 법을 따른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스라엘의 집합은 참된 교회에 가입하여 참 하나님의 지식을 얻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 그러므로 회복된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과 현재 살고 있는 국가에서 성도들과 함께 모국어로 주님을 예배하고자 하는 이들은 이스라엘 집합의 법을 지킨 것이며, 이 후기에 성도들에게 약속된 모든 축복의 상속자가 된다.”(스펜서 더블류 킴볼, The Teachings of Spencer W. Kimball, ed. Edward L. Kimball [1982], 439)

• 교회 초기에는 지도자들이 개종자들에게 오하이오, 미주리, 일리노이, 유타 같은 중심 지역에 있는 성도들과 합류하라고 권고했다. 오늘날 성도들은 그들이 사는 지역에서 교회를 발전시키라고 권고받는다.

“주님은 우리 시대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성전을 늘리는 등 복음의 축복을 내릴 적기라고 여기셨습니다. 따라서 오래 전부터 해 오던 권고이지만, 교회 회원들이 미국으로 이민하기보다는 자신의 조국에 남아 있어야 한다는 권고를 되풀이하고 싶습니다. ……

“전 세계 회원들이 자신의 고국에 남아 모국에서 교회를 세울 때, 회원 개인과 교회 전체에 커다란 축복이 임할 것입니다.”(제일회장단 서한, 1999년 12월 1일;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리아호나, 2005년 11월호, 102쪽)

• 칠십인의 더글라스 엘 콜리스터 장로는 후기에 일어나고 있는 이스라엘 집합의 목적과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현재 우리가 하는 집합은 주로 영적인 집합이며 지리적인 집합이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후기에 ‘[그분의] 교회를 세[우고]’ ‘[그분의] 백성을 [세우며]’, ‘그들 가운데 [그분의] 시온을 다시 세울’(제3니파이 21:22; 제3니파이 20:21; 제3니파이 21:1) 것이라고 선포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시대에 그분의 교회를 세우실 때, 사람들은 조국을 떠나지 않고 복음을 배울 수 있으며 ‘주 그들의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이[를 수]’(제3니파이 20:13) 있습니다. 교회가 회복되던 초기 시절에 발표한 내용과는 대조적으로, 이제 우리 지도자들은 집합이 각 나라와 민족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선포했습니다. 많은 성도가 물리적으로 가까이 있어야 할 필요성은 일세기 전보다는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교회 잡지와 위성을 통한 전송이 시간과 거리를 초월하며 교회 전체에 걸쳐서 단일성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열쇠, 의식, 교리, 영적 은사를 누릴 수 있습니다.”(더글라스 엘 콜리스터, “Book of Mormon Principles: The Gathering of the Lord’s Faithful,” Ensign, Oct. 2004, 59)

3니 20:14 또 아버지께서는 너희 기업으로 이 땅을 너희에게 줄 것을 내게 명하셨느니라. And the Father hath commanded me that I should give unto you this land, for your inheritance.

제3니파이 20:14, 22. 상속의 땅

• 예수님께서는 니파이인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들에게 미대륙을 상속의 땅으로 주셨다고 가르치셨다. 리하이 또한 약속의 땅에 도착했을 때 이 약속을 받았다.(니파이후서 1:5 참조) 이것은 야곱이 요셉에게 축복을 주며 “네 아버지의 축복이 내 선조의 축복보다 나아서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다.]”(창세기 49:26)고 한 말을 확증한다.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이”라는 구절은 서반구를 가리키는 말이다.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주님은 야곱의 아들 요셉에게 영원한 기업으로 …… [미대륙]을 주셨습니다. 그의 자손들은 죄에서 깨끗하게 되어 부활로 나아올 때 이 땅을 상속받을 것입니다. 이 땅은 영원히 그들의 것이 될 것입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브루스 알 맥콩키 편, 1권, 83쪽)

3니 20:15 또 내가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만일 이방인들이 그들이 받게 될 축복 이후에, 그들이 내 백성을 흩은 후에 회개하지 아니하면 - And I say unto you, that if the Gentiles do not repent after the blessing which they shall receive, after they have scattered my people-  
3니 20:16 그때 야곱 집의 한 남은 자인 너희가 그들 중에 나아갈 것인즉, 너희는 수많은 그들 가운데 있으리니, 너희가 그들 중에 있음은 수풀의 짐승들 중의 사자 같고, 양 떼 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 만일 지나간즉 밟고 찢으리니 능히 건질 자가 없으리라. Then shall ye, who are a remnant of the house of Jacob, go forth among them; and ye shall be in the midst of them who shall be many; and ye shall be among them as a lion among the beasts of the forest, and as a young lion among the flocks of sheep, who, if he goeth through both treadeth down and teareth in pieces, and none can deliver.  
3니 20:17 네 손이 네 대적들 위에 들리리니, 네 모든 원수가 끊어지리라. Thy hand shall be lifted up upon thine adversaries, and all thine enemies shall be cut off.  
3니 20:18 또 내가 내 백성을 함께 모으기를, 사람이 자기의 곡식 단을 타작 마당에 모음같이 하리라. And I will gather my people together as a man gathereth his sheaves into the floor.

주) (미4:12) "그들이 여호와의 뜻을 알지 못하며 그의 계획을 깨닫지 못한 것이라 여호와께서 곡식 단을 타작 마당에 모음 같이 그들을 모으셨나니"

3니 20:19 이는 내가 아버지께서 더불어 성약을 세우신 내 백성을, 참으로 내가 네 뿔을 철이 되게 하며, 네 굽을 놋이 되게 할 것임이라. 또 네가 많은 백성을 쳐서 깨뜨릴 것인즉, 내가 그들의 소득을 성별하여 주께 드리고, 그들의 재물을 성별하여 온 땅의 주께 드리리라. 보라, 이를 행하는 자는 나이니라. For I will make my people with whom the Father hath covenanted, yea, I will make thy horn iron, and I will make thy hoofs brass. And thou shalt beat in pieces many people; and I will consecrate their gain unto the Lord, and their substance unto the Lord of the whole earth. And behold, I am he who doeth it.

주) (미4:13) "딸 시온이여 일어나서 칠지어다 내가 네 뿔을 무쇠 같게 하며 네 굽을 놋 같게 하리니 네가 여러 백성을 쳐서 깨뜨릴 것이라 네가 그들의 탈취물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며 그들의 재물을 온 땅의 주께 돌리리라 하시더라"

3니 20:20 또 이렇게 되리니,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느니라, 그 날에 나의 공의의 칼이 그들 위에 걸려 있으리니, 그들이 회개하지 아니하면 그것이 그들 위에, 참으로 이방의 모든 나라 위에 떨어지리라.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느니라. And it shall come to pass, saith the Father, that the sword of my justice shall hang over them at that day; and except they repent it shall fall upon them, saith the Father, yea, even upon all the nations of the Gentiles.  
3니 20:21 그리고 이렇게 되리니 이스라엘의 집이여, 내가 내 백성을 굳게 세우리로다.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I will establish my people, O house of Israel.  
3니 20:22 또 보라, 이 백성을 내가 이 땅에 세워 내가 너희 조상 야곱과 세운 성약을 이루리니, 이 땅은 새 예루살렘이 될 것이요, 하늘의 권능이 이 백성 가운데 있으리라. 참으로 내가 너희 가운데 있으리라. And behold, this people will I establish in this land, unto the fulfilling of the covenant which I made with your father Jacob; and it shall be a New Jerusalem. And the powers of heaven shall be in the midst of this people; yea, even I will be in the midst of you.

제3니파이 20:21~22; 21:23~29. 새 예루살렘이 미대륙에 세워질 것이다

• 시온, 새 예루살렘은 영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안전한 장소다. 구주께서는 후기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우리에게 “거룩한 곳에 서라”(교성 45:32 참조)며 권고하시고 시온과 시온의 스테이크가 안전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교성 115:6 참조) 구주께서는 제자들에게 재림이 다가올 때에 시온성, 새 예루살렘이 “평화의 땅, 피난의 도시, 안전한 장소”가 될 것이라고 가르치셨다.(교성 45:66~71 참조)

신앙개조 제10조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이스라엘이 문자 그대로 집합하고 그 열 지파가 회복될 것과, 시온(새 예루살렘)이 미 대륙에 세워질 것과 그리스도께서 친히 지상에서 다스리실 것과 땅이 새로워지고 낙원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을 믿는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1805~1844)는 또한 이렇게 가르쳤다. “시온을 건설하는 일은 모든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맡겨진 대업이었습니다. 선지자, 제사, 왕들이 특히 기뻐하며 다룬 주제이며 …… 후기의 영광 곧 ‘때가 충만한 경륜의 시대’가 펼쳐지는 것을 보고 참여하고 돕는 것이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입니다. …… 이 일은 어둠의 세력을 파멸시키고, 지상을 새롭게 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실현시키고, 인간 가족에게 구원을 가져오는 일입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4:609~610)

제3니파이 20:22.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계실 것이다

• 시온 또는 새 예루살렘에 관하여 니파이인들에게 가르치시면서 구주께서는 그분의 백성들 “가운데 있으리라”고 약속하셨다.(제3니파이 20:22) 주님께서는 교리와 성약에서도 비슷한 구절을 사용하셨다.

“그러나 보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눈은 너희 위에 있느니라. 나는 너희 가운데 있으나, 너희는 나를 볼 수 없느니라.

그러나 너희가 나를 보고 내가 존재함을 알게 될 날이 곧 이르나니, 이는 흑암의 휘장이 곧 찢어질 것임이라, 정결하게 되지 아니한 자는 그 날을 견디지 못하리라.

그런즉 너희의 허리를 동이고 예비하고 있으라. 보라, 왕국은 너희 것이니, 원수가 이기지 못하리라.”(교성 38:7~9)

하나님께서 시온 가운데 계실 것이라는 약속은 시온(새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에 그분이 계시며 “마음이 청결한 자는 모두 [성전에서] 하나님을 보리라.”(교성 97:16 참조)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3니 20:23 보라, 나는 모세가 일러 이르되, 주 너희 하나님께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희 형제 중에서 너희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무엇이든지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모든 일에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무릇 그 선지자를 듣지 아니하는 자마다 다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한 그이니라. Behold, I am he of whom Moses spake, saying: A prophet shall the Lord your God raise up unto you of your brethren, like unto me; him shall ye hear in all things whatsoever he shall say unto you.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every soul who will not hear that prophet shall be cut off from among the people.

(신18:15~19)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내가 다시는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대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제3니파이 20:23~24. “주 너희 하나님께서 …… 선지자 하나를 …… 일으키시리니”

• 신명기 18장 15절에서 모세는 장차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실]” 것이라고 예언했다. 제3니파이 20장 23~24절에서 구주께서는 자신을 그 선지자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은 메시야의 오심에 관한 중요한 예언으로서 구약, 신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에서 찾아볼 수 있다.(신명기 18:15~19; 사도행전 3:22; 제3니파이 20:23~24; 교성 133:63; 조셉 스미스—역사 1:40 참조)

주) (니전22:20~21) "또 주께서는 진실로 그의 백성을 위하여 길을 예비하사 모세의 말을 이루시리니, 그가 일러 이르되,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들을지니라. 또 이렇게 되리니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다 백성들 가운데서 끊어지리라 하였나이다. 이에 이제 나 니파이는 당신들에게 선포하노니, 모세가 말한 이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시나이다. 그런즉 그가 의 가운데 심판을 집행하시리이다. "

(행3:22~23)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3니 20:24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무엘로부터 그 뒤를 따라 말한 모든 선지자들도 내게 대하여 증거하였느니라. Verily I say unto you, yea, and all the prophets from Samuel and those that follow after, as many as have spoken, have testified of me.  
3니 20:25 보라, 너희는 선지자들의 자손이요, 이스라엘 집에 속한 자요, 또 아버지께서 너희 조상들과 더불어 세우신 성약에 속한 자라. 아브라함에게 이르시기를 네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And behold, ye are the children of the prophets; and ye are of the house of Israel; and ye are of the covenant which the Father made with your fathers, saying unto Abraham: And in thy seed shall all the kindreds of the earth be blessed.

제3니파이 20:25~27. 성약의 자녀가 됨 : “우리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복음에 속하는 모든 축복을 받기 위해 반드시 이스라엘의 지파가 되어야 합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이스라엘의 지파가 되어야 합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이스라엘의 자손이 될 수 있습니까? 양자로 들어감으로써 될 수 있습니까? 아니면 혈통으로 되는 것입니까?”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는 누구나 이스라엘 지파에 속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는 택함을 받은 가계, 곧 주님으로부터 약속을 받은 이삭과 야곱을 통한 아브라함의 자녀가 된다는 것입니다. 교회 회원이 된 수많은 사람들은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을 통하여 아브라함의 문자 그대로의 후손이 아닌 사람들도 후손이 되어야 합니다. 침례를 받아 확인되면 그들은 원목에 접붙여져서 아브라함의 상속자로서의 모든 권리와 특권을 받을 자격을 얻게 됩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3:212~214)

3니 20:26 아버지께서 먼저 너희를 위하여 나를 일으키시고, 너희에게 복 주시려고 나를 보내사 너희 모든 자로 하여금 각각 그 죄악에서 돌이켜 떠나게 하셨으니, 이는 너희가 성약의 자손임으로 말미암음이라 - The Father having raised me up unto you first, and sent me to bless you in turning away every one of you from his iniquities; and this because ye are the children of the covenant-

제3니파이 20:25~27. 성약의 자녀가 되다

• 예수님께서는 니파이인들을 “성약의 자손” (제3니파이 20:26)이라고 규정하셨다. 러셀 엠 넬슨 장로는 구주께서 말씀하시는 성약이 무엇이며 이 구절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했다.

“주님께서 아브라함과 처음 맺으시고 이삭과 야곱에게 거듭 확인하신 성약은 매우 중요합니다. ……

우리도 성약의 자녀입니다. 고대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성신권과 영원한 복음을 받았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은 우리의 조상입니다. 우리는 이스라엘 백성입니다. 우리는 복음과 신권 축복과 영생을 얻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지상에 있는 모든 나라는 우리의 노력과 우리 자손들의 수고로 축복 받을 것입니다. 문자 그대로 아브라함의 후손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으로 입양되어 모인 모든 사람은 주님을 받아들이고 그분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이러한 약속을 받게 됩니다.”(러셀 엠 넬슨, 성도의 벗, 1995년 7월호, 33쪽)

3니 20:27 또 너희가 복을 받은 후에 그때 아버지께서 아브라함과 세우신 성약을 이루시리니, 이르시되, 네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 하신 것이라 - 이에 나를 통하여 이방인들에게 성신을 부어 주시기에 이르리니, 이스라엘의 집이여, 이방인들에게 임하는 복이 그들로 만인 위에 용사가 되게 하여 내 백성을 흩기에 이르리로다. And after that ye were blessed then fulfilleth the Father the covenant which he made with Abraham, saying: In thy seed shall all the kindreds of the earth be blessed-unto the pouring out of the Holy Ghost through me upon the Gentiles, which blessing upon the Gentiles shall make them mighty above all, unto the scattering of my people, O house of Israel.  
3니 20:28 또 그들이 이 땅의 백성에게 채찍이 되려니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내 복음의 충만함을 받고 나서, 그때 만일 그들이 나를 대하여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할진대, 내가 그들의 죄악이 그들의 머리 위에 돌아가게 하리로다,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느니라. And they shall be a scourge unto the people of this land. Nevertheless, when they shall have received the fulness of my gospel, then if they shall harden their hearts against me I will return their iniquities upon their own heads, saith the Father.  
3니 20:29 그리고 내가 내 백성과 더불어 세운 성약을 기억하리니, 내가 그들과 성약하기를 나의 정한 때에 내가 그들을 함께 모으고, 그들의 조상들의 땅을 다시 그들에게 주어 그들의 기업을 삼게 하리라 하였도다. 이는 예루살렘 땅이니 영원히 그들에게 약속된 땅이니라,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느니라. And I will remember the covenant which I have made with my people; and I have covenanted with them that I would gather them together in mine own due time, that I would give unto them again the land of their fathers for their inheritance, which is the land of Jerusalem, which is the promised land unto them forever, saith the Father.

제3니파이 20:29. 예루살렘 회복에 관한 예언

• 유다 지파와 예루살렘 성 회복은 구약과 몰몬경의 예언에서 중요한 주제로 보인다. 이 경륜의 시대에 주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선포하셨다.

“그러므로 이방인 가운데 있는 자들은 시온으로 도망할지어다. 유다에 속한 자들은 예루살렘으로, 주의 전의 산들로 도망할지어다.“(교성 133:12~13)

유다의 회복에 관하여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증언했다. “유다는 돌아와야 하며, 예루살렘은 재건되어야 하고, 성전 또한 재건되어야 합니다. 성전 아래에서 물이 흘러 나와야 하고 사해의 물이 되살아나야 합니다. 성벽과 성전을 재건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인자가 오시기 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조셉 스미스, History of the Church, 5:337)

3니 20:30 또 이렇게 되리니 곧 내 복음의 충만함이 그들에게 전파될 때가 이르면,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the time cometh, when the fulness of my gospel shall be preached unto them;

주) 예루살렘에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복음이 전파될 것임

3니 20:31 또 그들이 나를, 곧 내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임을 믿고,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할 것이라. And they shall believe in me, that I am Jesus Christ, the Son of God, and shall pray unto the Father in my name.  
3니 20:32 그때 그들의 파수꾼들이 그 소리를 높이며, 소리를 합하여 그들이 노래하리니, 이는 그들의 눈과 눈이 마주 봄이로다. Then shall their watchmen lift up their voice, and with the voice together shall they sing; for they shall see eye to eye.

(사52:8) "네 파수꾼들의 소리로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일제히 노래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실 때에 그들의 눈이 마주 보리로다."

3니 20:33 그때 아버지께서 그들을 다시 함께 모으시고, 그들의 기업의 땅으로 예루살렘을 그들에게 주실 것이라. Then will the Father gather them together again, and give unto them Jerusalem for the land of their inheritance.

제3니파이 20:29~33. 유대인들이 믿고 집합할 것이다

• 1841년 10월 24일, 십이사도 정원회의 올슨 하이드(1805~1878) 장로는 감람산 정상에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 백성들을 위해 사도로서 기도를 드렸다. 하이드 장로가 기도했을 당시, 팔레스타인에는 유대인들이 거의 살고 있지 않았으며, 당시 정치 상황을 볼 때 그들이 그곳에 모이도록 허락될 조짐은 거의 없었다. 그 이후, 놀라운 일들이 많이 일어났으며 현대의 이스라엘 국가가 탄생되어 유대 백성의 “조국”이 되었다. 주님의 축복이 이 “집합”에 함께했다는 것이 분명하지만 이것은 몰몬경에서 선지자들이 예언한 것처럼 유대인이 완전히 집합한 것은 아니라는 점이 확실하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현재 유대인들이 그들의 조국에 집합하는 것은 이 예언이 성취된 것이 아니라 정치적인 집합이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가 알고 있듯이 많은 유대인이 현재 팔레스타인으로 집합하고 있다. 그곳에 그들의 조국과 예배 방식이 있으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또는 영원한 복음의 법과 의식을 받아들이는 것과는 관계가 없다. 이것이 경전에 나오는 유대인의 후기 집합인가? 물론 아니다! 이 점에 대해 오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 유대인들이 조국과 국가 조직과 왕국으로 모이는 이 집합은 선지자들이 약속한 집합이 아니다. 이것은 고대 약속이 성취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함께 모였지만 참된 교회와 그들이 고대에 메시야로 섬기던 분의 무리로 집합한 것이 아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1982], 229)

• 제일정원회의 매리온 지 롬니(1897~1988) 회장은 유다의 집합에 대해 말씀했다. 롬니 회장은 아버지께서 그들을 상속의 땅에 모으시기 전에 유대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는 몰몬경 구절들을 인용했다. 이 인용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배우게 된다. “그들이 더 이상 그 마음을 바꾸어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거스르지 아니할 그 날이 이르면”(니파이전서 19:15) “그들이 그들의 구속주를 아는 지식에 이르게 될 때에”(니파이후서 6:11), “그들이 하나님의 참된 교회와 무리에게로 회복될 때”(니파이후서 9:2), “그들이 나 곧 내가 그리스도임을 믿는 날이 이르면”(니파이후서 10:7), 그들이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고 구속을 믿으며 “청결한 마음과 깨끗한 손을 가지고, 그의 이름으로 아버지를 경배하고, 또 다른 메시야를 더 이상 고대하지 아니할 그 날이 이르면”(니파이후서 25:16), “내 복음의 충만함이 그들에게 전파될 때가 이르면”, 그리고 그들이 “[구주의]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하게 되면]”(제3니파이 20:30~31) 그때 그들은 예루살렘, 곧 그들의 상속의 땅으로 집합할 것이다.

몰몬경 선지자들의 예견에 따르면 이스라엘 집이 그들 상속의 땅으로 회복되는 것은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속주로 받아들인다는 신호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저는 이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증드립니다.”(매리온 지 롬니, Ensign, May 1981, 17; 또한 16 참조)

3니 20:34 그때 그들이 기쁨을 발하리니 - 너희 예루살렘의 황폐한 곳들아, 함께 노래하라. 이는 아버지께서 그 백성을 위로하셨고 그가 예루살렘을 구속하셨음이라. Then shall they break forth into joy-Sing together, ye waste places of Jerusalem; for the Father hath comforted his people, he hath redeemed Jerusalem.

주) (사54:1) "잉태하지 못하며 출산하지 못한 너는 노래할지어다 산고를 겪지 못한 너는 외쳐 노래할지어다 이는 홀로 된 여인의 자식이 남편 있는 자의 자식보다 많음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3니 20:35 아버지께서 열방의 눈에 그 거룩한 팔을 드러내셨으므로, 땅의 모든 끝이 아버지의 구원을 보리니, 아버지와 나는 하나니라. The Father hath made bare his holy arm in the eyes of all the nations; and all the ends of the earth shall see the salvation of the Father; and the Father and I are one.

제3니파이 20:35.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거룩한 팔을 드러내실 것이다

• “아버지께서 …… 그 거룩한 팔을 드러내셨[다]”제3니파이 20:35)는 구절은 무슨 뜻인가? “고대에 남자들은 팔로 싸움을 하기 위해 어깨에서 망토를 내려놓음으로써 싸움을 준비했다.(시편 74:11) 그리스도 재림 시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팔을 드러내심으로써 모든 사람에게 그분의 권능을 보이실 것이다.(교성 133:2~3)”(Donald W. Parry, Jay A. Parry, Tina M. Peterson, Understanding Isaiah [1998], 466)

• 우리 시대에 주님께서는 후기의 위대한 회복 사업에서 그분의 권능을 드러내신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장로는 이 말이 교회 초기에 일어난 위대한 사건들에서 입증되었으며, 그리고 지금 현재에도 그와 같은 일이 일어난다는 점을 가르쳤다. “형제 여러분, 교회 역사상 ‘이 시대[는 여러분의] 날들’입니다.(힐라맨서 7:9) 주님께서 ‘모든 나라가 보는 가운데 그의 거룩한 팔을 드러[내실]’(교성 133:3) 때에 이 날들이 어떤 날이 될지 주목하십시오. 하나님께서도 일을 ‘서[두르실]’ 것이며(교성 88:73) 또한 ‘택하신 자들을 위하여’(마태복음 24:22) 마지막 환난의 날을 짧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날들이 감하여질 것입니다.(조셉 스미스- 마태 1:20 참조) 그 밖에도 ‘만물이 동요할 것’(교성 88:91)입니다. 그때에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과정을 밟는 사람만이 마음의 평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닐 에이 맥스웰, 성도의 벗, 1992년 7월호, 39쪽)

3니 20:36 또 그때 기록된 것이 이루어지리니, 시온이여, 깰지어다. 다시 깨어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And then shall be brought to pass that which is written: Awake, awake again, and put on thy strength, O Zion; put on thy beautiful garments, O Jerusalem, the holy city, for henceforth there shall no more come into thee the uncircumcised and the unclean.

(사52: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

주) (교성113:7~8) "일라이어스 히그비의 질문. 이사야서 52장 1절에 시온이여, 네 힘을 입을지어다 한 명령을 무엇을 뜻하며, 이사야는 어떠한 백성을 가리켜 말하였느냐?

이사야는 마지막 날에 하나님께서 부르실 자들을 가리켜 말하였나니, 그들은 시온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이스라엘의 구속을 이루기 위하여 신권의 권능을 지닐 자요, 그 힘을 입는다 함은 신권의 권세를 지닌다 함이니, 이에 대하여 시온은 혈통에 의하여 당연히 가질 권리가 있으며, 또한 시온이 잃어버렸던 그 권능으로 되돌아옴을 뜻하느니라."

3니 20:37 너는 티끌을 떨어버릴지어다.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앉을지어다. 사로잡힌 시온의 딸아,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어 버릴지어다. Shake thyself from the dust; arise, sit down, O Jerusalem; loose thyself from the bands of thy neck, O captive daughter of Zion.

(사52:2) "너는 티끌을 털어 버릴지어다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앉을지어다 사로잡힌 딸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지어다."

주) (교성113:9~10) "[이사야서52장]2절에서,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지어다 한 말씀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

우리는 이같이 이해해야 하나니, 곧 흩어진 남은 자들이 그들이 떨어져 나왔던 곳 곧 주께로 돌아오도록 권면을 받는 것이니라. 만일 그들이 이같이 하면 주께서 주실 약속은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리라는 것이니, 곧 그들에게 계시를 주시리라는 것이니라. 6절, 7절, 8절을 보라. 그 목의 줄은 시온 위에 내리는 하나님의 저주이니,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이방인 가운데 흩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하느니라."

제3니파이 20:36~37. “네 힘을 입을지어다” 그리고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어 버릴지어다”

• 교리와 성약 113편에는 “네 힘을 입을지어다”라는 구절이 후기 신권 소유자들이 “신권의 권세를 지닌다 함이니, 이에 대하여 [그들]은 혈통에 의하여 당연히 가질 권리가 있[다]”(교성 113:7~8)는 뜻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네] 목의 줄은 시온 위에 내리는 하나님의 저주이니,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이방인 가운데 흩어져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교성 113:10)

복천년 시대를 향한 움직임에 대해 말씀하면서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구주의 말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우리는 이미 예수님께서 이사야 52장을 복천년 시대로 설명하셨다는 것을 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외침을 읽는다.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 그날에는 달의 왕국 수준에서 부정한 자가 없을 것이다. 사악한 자들은 그분께서 오실 때 밝은 빛으로 멸망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할례 받지 아니한 자들이 없을 것이다. 거룩한 성의 축복을 구하는 모든 사람은 그분의 계획과 목적에 조화를 이루며 살 것이기 때문이다.”(브루스 알 맥콩키, Millennial Messiah, 315)

3니 20:38 이는 이같이 주께서 말씀하심이라, 너희가 아무것도 아닌 것을 위하여 스스로를 팔았으니, 너희가 돈없이 속량 되리라. For thus saith the Lord: Ye have sold yourselves for naught, and ye shall be redeemed without money.

(사52:3)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값 없이 팔렸으니 돈 없이 속량되리라."

3니 20:39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백성은 내 이름을 알리라. 참으로 그 날에 그들은 내가 곧 말하는 그인 줄 알리로다.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that my people shall know my name; yea, in that day they shall know that I am he that doth speak.

(사52:6) "그러므로 내 백성은 내 이름을 알리라 그러므로 그 날에는 그들이 이 말을 하는 자가 나인 줄을 알리라 내가 여기 있느니라."

3니 20:40 또 그때 그들이 말하기를, 그들에게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그들에게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할 것이요, And then shall they say: How beautiful upon the mountains are the feet of him that bringeth good tidings unto them, that publisheth peace; that bringeth good tidings unto them of good, that publisheth salvation; that saith unto Zion: Thy God reigneth!

(사52: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제3니파이 20:40.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그들에게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 …… 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서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라고 훌륭하게 묘사된 이 구절은 주님의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지만, 더 구체적으로는 구주 자신을 이르는 말이라고 가르쳤다. “이 친숙한 구절은 이사야가 처음 썼으나 여호와께서 친히 말씀하시고 영감을 주신 말로서 종종 복음이라는 좋은 소식을 가져오고 인간의 영혼에 평화를 공포하는 사람들, 특히 선교사들에게 적용된다. 이러한 적용이 부적절한 것은 결코 아니지만, 선지자 아빈아다이가 그랬던 것처럼 원래 의미로는 이 시적 표현이 구체적으로 그리스도께 적용된다는 점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구원이라는 좋은 소식을 가져오는 유일한 분은 바로 그분이시다. 그분을 통해서만 참되고 영속적인 평화가 공포된다. 시온에게, 곧 옛 예루살렘과 새 예루살렘 모두에게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고 선언한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구속의 산 위에서 아름다운 것은 바로 그분의 발이다.[제프리 알 홀런드, 제3니파이 20:40]”(Christ and the New Covenant [1997], 286)

3니 20:41 또 그때 한 외침이 나아가기를, 너희는 떠날지어다. 너희는 떠날지어다. 너희는 거기서 나가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지어다. 그 가운데서 나갈지어다. 주의 기구를 메는 너희여, 깨끗할지어다. And then shall a cry go forth: Depart ye, depart ye, go ye out from thence, touch not that which is unclean; go ye out of the midst of her; be ye clean that bear the vessels of the Lord.

제3니파이 20:36~37, 41

이 구절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주의 권고는 무엇인가? 여러분은 그 권고를 어떻게 따를 수 있는가?

(사52:11) "너희는 떠날지어다 떠날지어다 거기서 나오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지어다 그 가운데에서 나올지어다 여호와의 기구를 메는 자들이여 스스로 정결하게 할지어다."

제3니파이 20:41. “주의 기구를 메는 너희여, 깨끗할지어다”

•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깨끗하다는 말이 신권 소유자들에게 무슨 의미인지 가르쳤다. “신권 소유자인 우리는 성찬을 준비하고 축복하고 전달 하는 것과 같이 성스러운 그릇들과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내는 상징물을 다룰 뿐 아니라 우리 자신도 역시 정결한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보다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느냐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선지자들과 사도들은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라]’고 말합니다. 그분들은 우리에게 정결하라고 말씀하십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39쪽)

고대에 성스러운 예배 기구를 다루던 사람들에게 주어진 “주의 기구를 메는 너희여, 깨끗할지어다.”(제3니파이 20:41)라는 이 명령은 현대 신권 소유자들에게도 적용된다. 고든 비 힝클리(1910~2008) 회장은 신권 모임에서 이 중요한 명령을 상기시키며 이렇게 말씀했다. “‘주의 기구를 메는 너희여 깨끗할지어다.’(교성 133:5) 그러므로 주님은 우리에게 현대 계시를 통해 말씀하셨습니다. 몸을 깨끗이 하십시오. 마음을 깨끗이 하십시오. 깨끗한 언어를 구사하시고 옷과 행동을 깨끗이 하십시오.”(고든 비 힝클리,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48쪽)

힝클리 회장은 또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문신은 육체라는 성전에 낙서를 하는 행위입니다. 몸에 피어싱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고든 비 힝클리, 리아호나, 2001년 1월호, 52쪽)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청남 청녀에게 다음과 같이 권고했다. “나쁜 말을 피하고, 친구를 지혜롭게 택하고, 외설물과 불법 마약을 멀리하며, 건전하지 못한 음악회와 위험스런 파티에 참석하지 않으며, 여러분의 몸을 존중하고 모든 면에서 도덕적으로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십시오.”(엠 러셀 밸라드, 리아호나, 2001년 7월호, 66쪽)

3니 20:42 이는 주께서 너희 앞에 행하시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희의 후위가 되실 것이므로, 너희가 황급히 나가지 아니하며 도망하여 행하지 아니할 것임이라. For ye shall not go out with haste nor go by flight; for the Lord will go before you, and the God of Israel shall be your rearward.

(사52:12)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행하시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너희 뒤에서 호위하시리니 너희가 황급히 나오지 아니하며 도망하듯 다니지 아니하리라."

3니 20:43 보라, 내 종이 지혜롭게 행하리니, 그가 높임을 받고 칭송을 받으며 지극히 존귀하게 되리라. Behold, my servant shall deal prudently; he shall be exalted and extolled and be very high.

(사52:13) "보라 내 종이 형통하리니 받들어 높이 들려서 지극히 존귀하게 되리라."

3니 20:44 많은 자들이 너를 보고 놀랐음 같이 - 그의 얼굴이 누구보다도 더 많이 상하였고, 그의 모양이 사람의 아들들보다 더 상하였도다 - As many were astonished at thee-his visage was so marred, more than any man, and his form more than the sons of men-

(사52:14) "전에는 그의 모양이 타인보다 상하였고 그의 모습이 사람들보다 상하였으므로 많은 사람이 그에 대하여 놀랐거니와,"

3니 20:45 그와 같이 그가 많은 나라에 뿌릴 것이며, 열왕은 그로 인하여 자기 입을 봉하리니, 이는 그들이 아직 전파되지 아니한 것을 볼 것이요, 듣지 못했던 것을 깨달을 것임이라. So shall he sprinkle many nations; the kings shall shut their mouths at him, for that which had not been told them shall they see; and that which they had not heard shall they consider.

(사52:15) "그가 나라들을 놀라게 할 것이며 왕들은 그로 말미암아 그들의 입을 봉하리니 이는 그들이 아직 그들에게 전파되지 아니한 것을 볼 것이요 아직 듣지 못한 것을 깨달을 것임이라."

3니 20:46 진실로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모든 일이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정녕 이르리라. 그때 아버지께서 그의 백성과 맺으신 이 성약이 이루어질 것이요, 그때 예루살렘에 다시 내 백성이 거하게 되리니, 그 곳이 그들의 기업의 땅이 되리로다. Verily, verily, I say unto you, all these things shall surely come, even as the Father hath commanded me. Then shall this covenant which the Father hath covenanted with his people be fulfilled; and then shall Jerusalem be inhabited again with my people, and it shall be the land of their inheritance.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