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제3니파이 24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23장. 24장. 25장. 26장. 27장. 28장. 29장. 30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소개 주의 사자가 재림을 위한 길을 예비할 것임 - 그리스도께서 심판하시려 좌정하실 것임 - 이스라엘은 십일조와 헌물을 바치라는 명을 받음 - 기억의 책이 기록됨 - 말라기 3장과 비교하라. 주후 34년경.

The Lord’s messenger shall prepare the way for the Second Coming—Christ shall sit in judgment—Israel is commanded to pay tithes and offerings—A book of remembrance is kept—Compare Malachi 3. [A.D. 34]

주) 제3니파이 24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제3니파이 24:1. “아버지께서 말라기에게 주신 말씀”

• 구주께서는 말라기 예언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며, 아버지의 지시대로 미대륙 백성들에게 그 말씀 중 일부를 인용하셨다.(제3니파이 24:1 참조) 선지자 말라기는 누구인가? 말라기는 주전 430년경에 기록하고 예언한 구약의 선지자이다. 말라기는 “나의 사자”라는 뜻이며 예언의 첫 부분은 “신권을 소유한 이들이 하나님께 봉사하기를 게을리한 것에 대한 질책을 언급했다. 두 번째 부분(2:10~4:6)은 성약 밖에서 결혼하지 말라는 말씀과 성약 안에서 아내들과 이혼하는 문제, 십일조를 바치지 않는 것에 대해 …… 언급하였다. 충실한 이들에게 계속 충실하도록 격려하고, 주님께서 그들을 돌보고 계시다는 점을 확신하라고 말하며, 불순종한 이들은 주님께서 오시는 날에 실족할 것이라고 말한다.”(Bible Dictionary, “Malachi,” 728) 말라기가 전한 메시지 중 마지막 부분은 십일조의 법에 순종함으로써 오는 축복과 재림을 준비하는 후기에 선지자 엘리야가 담당할 특별한 역할에 대해 말한다.(제3니파이 24~25장 참조)

3니 24:1 또 이렇게 되었나니 예수께서 그들에게 명하사 그들로 하여금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실 바, 곧 아버지께서 말라기에게 주신 말씀을 기록하게 하시더라. 또 이렇게 되었나니 그 말씀이 기록된 후에 예수께서 그를 그들에게 설명하셨으니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이르시되, 이같이 아버지께서 말라기에게 말씀하셨느니라 -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홀연히 그의 성전에 오리니 곧 너희의 기뻐하는 바 성약의 사자라, 보라, 저가 오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And it came to pass that he commanded them that they should write the words which the Father had given unto Malachi, which he should tell unto them. And it came to pass that after they were written he expounded them. And these are the words which he did tell unto them, saying: Thus said the Father unto Malachi-Behold, I will send my messenger, and he shall prepare the way before me, and the Lord whom ye seek shall suddenly come to his temple, even the messenger of the covenant, whom ye delight in; behold, he shall come, saith the Lord of Hosts.

(말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제3니파이 24:1. 주님께서는 “홀연히 그의 성전에 오[실 것이다]”

•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경전을 반복해서 읽는 이유는 경전에 나오는 많은 예언과 교리에 여러 가지 의미와 여러 가지 성취가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가르쳤다.(“Scripture Reading and Revelation,” Ensign, Jan. 1995, 8) “주가 홀연히 그의 성전에 오리니”(제3니파이 24:1)라는 구절이 이에 해당된다. 이것은 이 경륜의 시대 초기인 1836년 4월 3일에 주님께서 커틀랜드 성전에 나타나셨을 때 일부분이 성취되었다.(교성 110:1~10 참조) 그리고 구주께서 그분의 성전에 오실 때마다 부분적으로 성취된다. 또한 지상이 악에서 깨끗하게 되고 해의 왕국의 처소가 될 때 재림의 일부로서 부분적으로 성취될 것이다.(교성 88:25 참조) 이런 이유로, 지상은 주님의 성전으로 일컬어지기에 합당한 곳이 될 것이다.

제3니파이 24:1.“ 홀연히 그의 성전에 오리니” : "제3니파이 24장을 통해 구주께서 경전의 가치를 다시 한번 입증하셨음에 유념한다. 주님은 리하이가 예루살렘을 떠난 지 약 200년 뒤의 사람인 구약시대 선지자 말라기의 글을 니파이인들에게 전해 주셨다. 말라기의 가르침은 놋쇠판에는 들어 있지 않은 것이었다.

"이 예언이 일부 성취된 것은 1836년 4월 3일 주님이 갑자기 커틀랜드 성전에 오셨을 때였다.(교성 110편 참조) 그러나 이 예언의 완전한 성취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일부로 나타날 것이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3니 24:2 그러나 그의 오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이는 그가 연단하는 자의 불과 같고,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음이라. But who may abide the day of his coming, and who shall stand when he appeareth? For he is like a refiner's fire, and like fuller's soap.

(말3:2) 그가 임하시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제3니파이 24:2.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

• 말라기는 메시야의 오심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같고, 표백하는 자의 잿물”(제3니파이 24:2) 같다는 강력한 상징을 사용하여 묘사했다. 연단하는 자는 “본래 불순물이 섞인 금속 찌꺼기에서 귀중한 금속을 분리하는 사람이다. 이 과정에서 뜨거운 열이 가해진다. 이것은 덩어리를 액체 상태로 만들기 위한 것이며, 이러한 이유로 ‘연단하는 자의 불’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Bible Dictionary, “Refiner,” 760)

구주는 연단하는 자와 같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루스 알 맥콩키(1915~1985)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분의 사명은 인간 영혼을 깨끗하게 하고 정화하며 연단하여 찌꺼기가 없는 순수한 상태로 아버지 왕국에 돌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3니 27:19~21) 정결하게 하는 그분의 능력은 ‘연단하는 자의 불과 같고’ ……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큰 날에 그분께서는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같이 앉[으실 것이다.]’(말 3:2~3; 3니 24:2~3; 교성 128:24)”(브루스 알 맥콩키, Mormon Doctrine, 2nd ed. [1966], 624)

표백하는 자는 잿물을 사용하여 “옷을 깨끗이 빨고 하얗게 만드는” 일을 한다.(Bible Dictionary, “Fullers,” 676)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아서 우리를 죄에서 깨끗하게 하고 심판대 앞에 청결하고 흠 없이 서도록 준비시키는 역할을 한다.

3니 24:3 또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같이 앉아서, 레위의 아들들을 깨끗하게 하되, 금과 은같이 연단하여, 그들로 의로운 가운데 헌물을 주께 바치게 하리라. And he shall sit as a refiner and purifier of silver; and he shall purify the sons of Levi, and purge them as gold and silver, that they may offer unto the Lord an offering in righteousness.

(말3:3) 그가 은을 연단하여 깨끗하게 하는 자 같이 앉아서 레위 자손을 깨끗하게 하되 금, 은 같이 그들을 연단하리니 그들이 공의로운 제물을 나 여호와께 바칠 것이라

제3니파이 24:3~7. 레위인이 바칠 제사 : “일반적으로 주 예수의 큰 희생이 치러졌기 때문에, 이후로는 희생의 의식을 행할 필요가 없게 된 것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신권의 임무, 특권 및 권능에 대하여 분명히 알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희생 제물을 드리는 일은 지금까지 신권의 임무의 하나로 존속되어 왔습니다. …

“신권에 속한 모든 의식들과 마찬가지로 희생 제물도, 주님의 전이 건립되고 레위의 아들들이 깨끗하여질 때, 온전하게 회복되고, 그 모든 권세와 규례와 축복을 가지고 시행하게 될 것입니다.(조셉 스미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168쪽~169쪽)”

3니 24:4 그때에 유다와 예루살렘의 헌물이 옛날과 이전 시대와 같이 주께 기쁨이 되리라. Then shall the offering of Judah and Jerusalem be pleasant unto the Lord, as in the days of old, and as in former years.

(말3:4) 그 때에 유다와 예루살렘의 봉헌물이 옛날과 고대와 같이 나 여호와께 기쁨이 되려니와

3니 24:5 또 내가 너희에게 가까이 이르러 심판할 것인즉, 내가 마술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군을 그 삯으로 압제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대하여 속히 증거하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And I will come near to you to judgment; and I will be a swift witness against the sorcerers, and against the adulterers, and against false swearers, and against those that oppress the hireling in his wages, the widow and the fatherless, and that turn aside the stranger, and fear not me, saith the Lord of Hosts.

(말3:5) 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점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언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제3니파이 24:5.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는 자들

• 하나님께서는 과부와 고아를 돌볼 책임을 우리에게 주셨다. 토마스 에스 몬슨 회장은 과부가 주님께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 그리고 그들을 돌볼 필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과부라는 단어는 우리 주님께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긴 옷을 입고 다니며 길게 기도함으로써 의로운 척하며, 과부의 가산을 삼키는 서기관들을 조심하라고 하셨습니다.[누가복음 20:46~47 참조] ……

주님께서는 조셉 스미스에게 이렇게 지시하셨습니다. “창고는 교회의 헌물로 유지되어야 하나니, 과부와 고아는 부양을 받아야 하며 가난한 자도 또한 그러하니라.”[교성 83:6] ……

실제로 음식과 옷과 심지어는 집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제공될 수 있습니다. 거의 항상 [과부에게는 필요한 도움이] 있습니다. ……

장례식 꽃이 시든 후, 방문했던 친구들의 위로와 기도와 말씀이 희미한 기억으로 사라질 때를 생각해 봅시다. 종종 슬픔에 잠긴 이들은 자신이 혼자임을 깨닫습니다.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십대들의 소동, 떠나간 동반자의 부드러움과 애정 어린 관심은 사라지고 똑딱거리는 시계 소리는 더 크게 들리며, 시간은 더디게 흘러가고, 사방의 벽은 마치 감옥과 같을 것입니다.”(토마스 에스 몬슨, 리아호나, 2003년 8월호, 4~5쪽)

3니 24:6 대저 나는 주라, 나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너희 야곱의 자손들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For I am the Lord, I change not; therefore ye sons of Jacob are not consumed.

(말3:6) 나 여호와는 변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3니 24:7 실로 너희 열조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율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그러나 너희는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돌아가야 하리요 하도다. Even from the days of your fathers ye are gone away from mine ordinances, and have not kept them. Return unto me and I will return unto you, saith the Lord of Hosts. But ye say: Wherein shall we return?

(말3: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

3니 24: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Will a man rob God? Yet ye have robbed me. But ye say: Wherein have we robbed thee? In tithes and offerings.

(말3: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제3니파이 24:8~12. 십일조 : "히버 제이 그랜트 회장님은“사람들의 십일조와 헌물을 내면, 물질적인 면에서 축복을 받을 뿐만 아니라 주님의 영이 더욱 넘치는 충만한 복을 받게 될 것”임을 간증하셨다.(복음 표준, 106쪽) 이것은 주님께서 그의 종 말라기를 통해 주신 약속의 일부이다. 주님은 하늘의 문을 열고 영의 축복을 부어 주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수고로 일구어 낸 과실과 야채가 망가지지 않도록 보호해 주실 것이다.(말라기 3:8~12 참조) 금식 헌물과 관련하여 매리온 지 롬니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가장 중요한 것들 중의 하나는 금식 헌물을 바칠 때 인색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님의 명대로 행할 때 영적으로나 육적으로나 큰 보상이 있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우리가 주님께 드리는 기도의 효력은 가난한 형제들에 대한 우리의 아량에 달려 있다고 주님은 말씀하십니다.”(매리온 지 롬니, “근본적인 복지 사업”, 성도의 벗, 1979년 10월호, 146쪽)

3니 24:9 너희 곧 이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한 저주로 저주를 받았느니라. Ye are cursed with a curse, for ye have robbed me, even this whole nation.

(말3:9)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3니 24:10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너희는 모든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이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의 창을 너희에게 열고, 너희에게 복을 받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Bring ye all the tithes into the storehouse, that there may be meat in my house; and prove me now herewith, saith the Lord of Hosts, if I will not open you the windows of heaven, and pour you out a blessing that there shall not be room enough to receive it.

(말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십일조의 법에 순종하는 자들에게는 번영이 찾아옵니다.  여기서 번영이라 함은 물질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진정한 번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간증, 복음대로 생활하며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고무시킬 수 있는 힘이 커지는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 진정한 종류의 번영인 것입니다." (히버 제이 그랜트, 복음의 표준[1941], 58)

3니 24:11 또 내가 너희를 위하여 삼키는 자를 꾸짖으리니, 그가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아니할 것이며, 밭에 있는 너희의 포도나무도 기한 전에 그 실과를 떨어뜨리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And I will rebuke the devourer for your sakes, and he shall not destroy the fruits of your ground; neither shall your vine cast her fruit before the time in the fields, saith the Lord of Hosts.

(말3:1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3니 24:12 또 너희가 아름다운 땅이 될 것이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제3니파이 24:8~12

십일조를 바치는 사람들에게 약속된 축복은 무엇인가?

•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는 십일조를 바치라는 계명에 순종할지 안 할지를 놓고 사람들이 하는 말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십일조를 낼 형편이 안 됩니다.’ 그러나 주님의 약속을 믿는 신앙이 있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십일조를 꼭 바쳐야 합니다.’

얼마 전에 저는 북미 대륙 밖에 있는 나라의 교회 지도자 모임에서 말씀을 했습니다. 그때 십일조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당초 계획에 없던 내용을 이야기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그 나라에서 극히 일부 회원들만이 주님의 약속을 믿고 온전한 십일조를 내기 때문에 주님께서 몹시 슬퍼하신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주님의 성약의 백성들이 이 중요한 계명을 지키지 않는다면 주님께서는 물질적인 축복과 영적인 축복을 거두어 가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곳에 있던 지도자들이 그 나라의 스테이크와 지방부 회원들에게 그 원리를 가르쳤기를 바랍니다. 십일조의 법과 그 법에 따라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약속된 축복은 모든 나라에 있는 주님 백성들에게 적용됩니다. 저는 우리 회원들이 온전한 십일조를 냄으로써 주님의 축복을 받을 자격을 갖추기를 바랍니다.”(댈린 에이치 옥스, 성도의 벗, 1994년 7월호, 34쪽)

And all nations shall call you blessed, for ye shall be a delightsome land, saith the Lord of Hosts.

(말3:12)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제3니파이 24:8~12. 십일조와 헌물

• 사람들은 십일조의 법에 따라 삶으로써 하나님께 신앙을 보인다. 이 율법에 순종하면 제3니파이 24장 10~12절에 나오는 축복들이 뒤따른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제프리 알 홀런드 장로는 교회의 모든 회원이 어떤 상황에서나 십일조의 법에 순종해야 하는 이유를 다섯 가지로 설명했다.

“저는 우리가 모두 부유하든 가난하든, 새로운 회원이든 오래된 회원이든 십일조와 헌물을 충실히 바쳐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여러분의 자녀[를] …… 위해 그렇게 하십시오. …… 교회에서 많은 축복을 얻는 것은 여러분과 자녀들이 십일조와 헌물을 교회에 바치기 때문이라는 …… 점을 자녀에게 가르치십시오. ……

둘째, 십일조를 바치는 사람에게 약속된 축복을 정당하게 주장하기 위해 십일조를 바치십시오. ……

셋째, 물질을 소유하고 세상적인 부를 축적하는 일이 여러분이 존재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아니라는 선언을 하는 의미에서 십일조를 바치십시오. ……

넷째, 십일조와 헌물은 마땅히 하나님께 드려야 할 것이므로, 정직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바치십시오. ……

이는 십일조와 헌물을 바쳐야 하는 다섯 번째 이유로 연결됩니다. 우리는 하늘에 계신 관대하고 자비로우신 아버지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십일조와 헌물을 바쳐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비로운 마음으로 주린 이에게 양식을 주시고 가난한 이에게 옷을 주셨습니다. 우리 모두는 살아오면서 그렇게 물질적으로나 영적으로 수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제프리 알 홀런드, 리아호나, 2002년 1월호, 37~39쪽)

• 해롤드 비 리(1899~1973) 회장은 십일조를 바침으로써 우리가 받을 수 있는 축복 중 하나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 율법에 순종할 때 따르는 약속은 하늘 문이 열리고 우리가 도무지 담을 수 없을 정도로 축복이 쏟아진다는 것이다. 하늘 문이 열린다는 말은 물론 기꺼이 희생하는 사람이 하나님께 받는 계시를 뜻한다.”(해롤드 비 리, The Teachings of Harold B. Lee, ed. Clyde J. Williams [1996], 206)

• 히버 제이 그랜트(1856~1945)회장은 하나님께서 십일조의 법을 지키는 사람에게 큰 지혜를 축복하실 것이라고 간증했다. “하나님께 온전히 정직하여 십일조를 바친 남자와 여자는 …… 나머지 십분의 구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셨으며, 이것은 그들에게 더 큰 가치가 되었고, 그들은 그것으로 하나님께 정직하지 않았을 경우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성취했음을 간증드립니다. 저는 제가 드리는 이 간증이 참되다는 것을 압니다.”(히버 제이 그랜트, Conference Report, Apr. 1912, 30)

3니 24:13 주가 이르노라, 너희가 완악한 말로 나를 대적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무슨 말로 주를 대적 하였나이까 하는도다. Your words have been stout against me, saith the Lord. Yet ye say: What have we spoken against thee?

(말3:13)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완악한 말로 나를 대적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무슨 말로 주를 대적하였나이까 하는도다

3니 24:14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헛되니, 만군의 주 앞에서 우리가 그의 율례를 지킨 것과 우리가 슬프게 행한 것이 무엇이 유익한고? Ye have said: It is vain to serve God, and what doth it profit that we have kept his ordinances and that we have walked mournfully before the Lord of Hosts?

(말3:14)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헛되니 만군의 여호와 앞에서 그 명령을 지키며 슬프게 행하는 것이 무엇이 유익하리요

주) 영문 'ordinances'를 몰몬경의 번역자는 '율례' 라고 번역하였고 구약의 번역자는 '명령'이라고 번역하였다.  '율례'가 좀더 분명한 의미 전달이 되는 것 같다.

3니 24:15 또한 지금 우리는 교만한 자가 복되다 하며, 참으로 간악을 행하는 자가 번성하며, 참으로 하나님을 시험하는 자가 건짐을 입는다 하노라 함이니라. And now we call the proud happy; yea, they that work wickedness are set up; yea, they that tempt God are even delivered.

(말3:15) 지금 우리는 교만한 자가 복되다 하며 악을 행하는 자가 번성하며 하나님을 시험하는 자가 화를 면한다 하노라 함이라

3니 24:16 그때에 주를 경외하는 자들이 자주 서로 말하매, 주께서 귀를 기울여 들으셨고, 주를 경외하며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주 앞에서 기억의 책이 기록되었느니라. Then they that feared the Lord spake often one to another, and the Lord hearkened and heard; and a book of remembrance was written before him for them that feared the Lord, and that thought upon his name.

(말3:16)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3니 24:17 이에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내가 나의 보석을 꾸미는 날에, 그들은 나의 것이 되리니,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라. And they shall be mine, saith the Lord of Hosts, in that day when I make up my jewels; and I will spare them as a man spareth his own son that serveth him.

(말3:1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나는 내가 정한 날에 그들을 나의 특별한 소유로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 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제3니파이 24:16~18. “내가 나의 보석을 꾸미[리니]”

• 우리는 어떻게 주님의 보석 중 하나가 되는가? 보석은 시장에서 내재 가치와 외재 가치로 값이 매겨지는 귀중한 광석이다. 말라기와 기타 선지자들은 “주를 경외하는” 사람들, 곧 그분께 존경을 보이고 의식을 지키며 “기억의 책에” 이름이 있는 사람들을 상징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보석에 대한 비유를 사용했다.(제3니파이 24:16~18; 또한 교성 60:4; 101:3; 출애굽기 28:15~21 참조) 그러므로 주님의 보석 중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세상의 압력 속에서도 모든 의식과 관련된 성약을 충실하게 지켜야 한다. 우리는 그렇게 함으로써 주님에 대한 사랑을 보인다. 그리고 우리의 이름은 기억의 책에 기록될 것이다.

제3니파이 24:13~18. 주님의“보석” : "세상에서 그 본래의 가치는 물론 그 부대적 유용성으로 인해 귀하게 평가되어 지는 돌을 보석이라고 한다면, 하나님의 보석은 제3니파이 24장 13~18절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님의 의식을 지키며, 그에 대적하여 말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러한 자질이야말로“의인과 악인을 분별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18절; 교리와 성약 60:4, 101:3, 출애굽기 28:15~21 참조)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3니 24:18 그때에 너희가 돌아와서 의인과 악인을 분별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하리라. Then shall ye return and discern between the righteous and the wicked, between him that serveth God and him that serveth him not.

(말3:18) 그 때에 너희가 돌아와서 의인과 악인을 분별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하리라


 Prev Chap. Next Chap.